칭글리시

최근 수정 시각:

분류

Chinglish

1. 개요2. 예시

1. 개요[편집]

중국식 영어, 즉 중국의 브로큰 잉글리시를 말한다.

브로큰 잉글리시이기는 하지만, 중국어가 애당초 워낙에 사용자가 많은 언어다 보니 칭글리시가 일반적인 영어 표현이 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한다. 대표적인 말이 Long time no see. 이 표현 외의 나머지 예시들은 하단 참조.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단어나 음절별로 끊어서 말하는 억양도 칭글리시의 특징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l/과 /ɹ/을 구분하지 못하는(사실 일본 등 웬만한 동아시아권 화자들의 스테레오타입) 특징도.

2. 예시[편집]

No A, no B(~없이는 ~도 없다) - 예문을 만들자면 "No money, no talk"노머니 노광주 정도가 있겠다. 이 예문을 기준으로 말하자면 광동어 "冇錢冇得傾"를 그대로 번역한 말이다.[1]
No can do(못 해) - 표준중국어 "不能做(할 수 없다)"를 직역한 말이다.[2]

[1] 각각 冇(no), 錢(money), 冇(no), 得(chance), 傾(talk)의 뜻이다.[2] 발음: Bùnéng zuò. 단어 각각은 不(아니다, no), 能(할 수 있다, can), 做(하다, do)를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