츤데레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츤데레 유형과 캐릭터에 대해서는 츤데레/캐릭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남성의 경우에 대해서는 츤데레/남성형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1.1. 한국의 새침데기1.2. 인간의 본성1.3. 우리말 번역
2. 단어 자체의 기원과 기본 정의
2.1. 파생어2.2. 부작용2.3. 발전과 부가적인 이야기2.4. 츤데레 캐릭터의 기본 심리2.5. 보편적인 특징2.6. 츤데레의 정의에 따른 분류2.7. 츤데레 캐릭터의 세부유형
2.7.1. 실존 인물
2.8. 유사품의 형태2.9. 가공의 질병 : 요제프 츤데레 박사형 쌍극형 퍼스널리티 장애2.10. 주의사항2.11. 오해2.12. 기타
2.12.1. 츤데레를 주제로 한 노래

1. 개요[편집]

ツンデレ / Tsundere

쓴데레[1]

모에 요소의 하나이자 갭 모에를 대표하는 모에속성이다.

츤데레는 의미를 정확히 특정하기 어려운 용어이며 그것의 활용 범위도 넓다.

단어의 기원은 거슬러 올라가면 '극장판 애니메이션 AKIRA'에서 케이가 자신을 피하자 '쌀쌀맞은 척 하기는!' 으로 번역된 카네다 쇼타로의 대사에서도 찾을 수 있는데, 이 작품은 무려 1988년(!)에 개봉되었다. 이 시절 한국일본 문화가 지금처럼 개방되지 않아 애니메이션 판권도 넘어오지 않던 시절이다. 츤데레는 그로부터 5~10년 뒤에야 팬덤층이 형성되는 한국 1세대 오타쿠들보다도 오래된, 서브컬쳐계의 고어(?) 라고 할 수 있는 셈이다.

이후 인터넷으로 2002년2ch콩드립 에로게판에서 다시 등장했으며 이때는 지금의 용법과는 다소 다르게 '처음에는 주인공을 싫어하거나 좋아하는데도 튕기지만(츤츤) 일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주인공에게 마음을 열고 주인공을 살갑게 대하는(데레데레) 캐릭터' 에게 사용되었다. 즉, 츤데레는 시간 경과에 따른 캐릭터의 심경 변화를 지칭하며 이때는 '평소에는 쌀쌀맞지만 주인공과 함께 있을 때에는 다정하게 대하는(이면적인)' 캐릭터를 츤데레로 부르지는 않았다.[2]

한국에서도 하위문화 뿐 아니라 예능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등 다른 매체 등에서도 사용되고 아예 일상 언어 수준이 되었다. 현재는 츤데레라고 하면 '겉으로는 츤츤(쌀쌀맞게 구는 식의 행동)거리며 매정하게 대하지만 사실은 데레데레(좋아하고 부끄러워하는 태도 등)함도 갖추고 있는 인물'을 뜻한다.

주인공에게 폭력을 휘둘러 츤의 강도가 점점 심해져가면서 초기형 츤데레들은 점점 사라져가는 추세. 자세한 설명은 츤데레 문서의 '2. 단어 자체의 기원과 기본 정의' 를 참고.

한국어에서 가장 가까운 뜻을 가지고 있는 용어는 새침데기. 새침부끄는 츤데레의 대체 용어라고 한다.

요즘은 '츤데레'라는 단어 자체가 워낙 유명해져서 TV매체에서까지 자막 등으로 언급될 정도며, 비오덕 커뮤니티나 일상 생활에서 사용해도 대부분이 그 단어를 이미 알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츤데레를 새침데기보다 자주 사용해서 흑역사신의 한 수처럼 일상에서도 매우 익숙하게 쓰이는 용어가 되었다.

1.1. 한국의 새침데기[편집]

옛 말에 이르기를 봄의 날씨는 아침, 낮, 밤이 모두 달라 아침은 겨울처럼 쌀쌀하다가 낮은 따뜻하고 밤은 다시 차가워진다. 사람들이 이를 이기지 못해 고뿔을 앓으며 봄을 원망하나 얼마 안 가 마치 여름처럼 따사로워진 날씨에 좋아한다. 사람을 대하는 예를 이같이 하는 이들이 있으니 봄 춘(春)자, 기다릴 대(待)자, 예도 례(澧)자를 써 춘대례라 하노라. 춘대례

는 일본어인 츤데레를 한국어 한자로 옮긴 것이다. 후술한 내용은 일반적인 설명이다.

한국에는 학교에 다닐 때 남학생과 여학생이 싸우고 일방적으로 못 살게 굴면 선생님은 "좋아서 그러는 거야" 사디스트 이것은 좋은 대처법이 절대로 아니다. 모든 남성이 사디스트가 아닌 이상은 말이지 츤만 계속되고 데레가 없잖아

이것은 부끄러워서가 아닌 만만한 아이를 붙잡고 괴롭히는 경우가 많고, 당하는 사람은 어느 쪽이든 괴롭기 때문이다. 무책임한 교사는 심각한 따돌림도 이런 태도로 넘기기도 한다. 보급이 된 대표적인 단어가 없었을 뿐[3] 1990년대까지만 해도 많이 쓰이던 ‘새침데기’라는 말이 있듯이 개념은 존재했다. 비슷한 단어로 새초롬이란 단어도 있다. 2011년에는 새치름새초롬이 모두 표준어로 인정되었다.국립국어원 39개 단어 표준어 인정

한국에서는 일찍이 일제강점기의 소설가인 현진건의 소설 "운수 좋은 날(1924)" 의 "김첨지" 에게서 그 유래가 등장하고, 김첨지는 모 애니메이션 카페에서 실시한 츤데레 캐릭터 순위 조사에서 당당하게 1위를 차지했다. 김첨지 : 설렁탕을 사왔는데 왜 먹질 못혀! 김유정의 "동백꽃(1936)" 의 히로인인 "점순이"느 집엔 이거 없지?를 비롯해 황순원의 "소나기(1953)" 에 등장하는 "소녀" 등에 서도 츤데레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수난이대의 박만도 역시 다리 잘린 아들 진수에게 틱틱 거리지만 아들이 몸 성히 돌아왔으면 하는 바람이 깨진데다가 본인도 장애인이라 아들의 앞날이 걱정되어 그런거고 마지막에 강 건너는 장면이나 연암 박지원 선생의 마장전(200년도 더 됐다) 등에도 등장한다. 이 중 상당수는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에 등장한다. 한창 중2병에 걸릴 것 같은 아이들이 츤데레를 배우고 있는 듯.

첫째, 상대방을 칭찬하려거든 겉으로는 책망하는 것이 좋고 흐, 흥! 바보같아!
둘째, 상대방에게 사랑함을 보여주려거든 짐짓 성난 표정을 드러내 보여야 한다. 특유의 째진 눈매로 주인공을 노려보며
셋째, 상대방과 친해지려거든 뚫어질 듯 쳐다보다가 부끄러운듯 돌아서야 하고 흐, 흥!! 딱히 널 쳐, 쳐다본 건 아니거든!!
넷째,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를 꼭 믿게 하려거든 의심하게 만들어놓고 기다려야 한다. 혹시 날 위해서?? 차, 착각하지말라굿!

라고 하여 현대에 유통되는 새침데기의 지침을 명확하게 드러낸 바 있다. 여기에서 조상님들의 덕심을 지혜를 엿볼 수 있다.[4]

1990년대 한국의 가요에서도 그 예가 등장한다. 일반인에게 츤데레와 새침데기를 설명해야 할 때 이 노래를 예로 들을 수 있다.

아니아니 괜히 싫다고 핀잔을 줘도
뭐라뭐라 네게 심술로 큰소릴 쳐도
니가 볼까 몰래 감춰둔 내 안의 진심
그걸 모르니 이 바보
그냥 한 번 살짝 튕기는 자존심인데
그렇게도 너는 눈치가 없는지
정말 널 사랑해 살며시 열어둔 내 맘을 왜 몰라줘

-핑클, <자존심> 후렴구 부분

그리고, 이 노래를 뮤지컬 배우 전수경의 노래 <말해>로 받아칠 수 있다.[5] 한 예로 오르카가 있다.

2010년대 들어서는 대부분 그냥 츤데레라고 해도 대충 뭔지 알아듣는다. 말이 가리키는 대상 자체가 서브컬쳐를 제외하더라도 워낙 클리셰적이라 빠르게 정착된 듯하다. 구글 뉴스검색을 해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일반적 TV방송들을 넘어서 이젠 뉴스 기사들[6]에서도 그냥 일상적으로 쓰며 방송들을 보면 중년, 중노년 연예인들도 알아듣는 용어이다. 다만 이건 트렌드에 빠른 연예인들의 이야기이며, 중년 이상의 일반인 고령층들 사이에까진 그렇게 널리 통하는 말은 아니다.

1.2. 인간의 본성[편집]

이 문단은 츤데레가 인간의 본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흥미 위주로 작성되었다. 인간은 인간 자체로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게 좋기 때문에 츤데레라는 부분적인 모습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할 수 없다

누군가는 어릴 때 좋아하는 아이를 괴롭혀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츤데레란 감정 표현의 미성숙함이 그 본질로 보인다. 그러므로 츤데레 속성의 캐릭터들은 공통적으로 "'귀엽다."'이것은 츤데레의 매력이란 미성숙함의 매력이며 어린아이의 순수함을 가진 철이 안 든 캐릭터에게 이런 속성이 잘 어울린다는 것에 기인한다.

실은 츤데레는 심리학적 측면에서도 설명될 수 있는데 이른바 '게인-로스(gain-loss) 효과' 라고 한다. 링크 일본의 심리학자 나이토 요시히토(內藤誼人)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도 관심이 커서 비슷한 효과가 있는 실험 사례를 들며 남성이 츤데레에 열광하는 이유를 설명하기도 했다. 여기 참조

또한 심리학에서 말하는 방어기제의 하나인 반동형성 (反動形成, Reaction formation) 이 츤데레와 유사하다. 자신이 인정할 수 없는 감정이 발생할 때, 그 대상에 대해 정 반대의 감정을 연기하는 것이 반동형성. 다만 츤데레와는 정반대의 경우, 즉 싫은데 좋은척하는 것도 반동형성이라고 부르므로, 츤데레를 반동형성의 한 형태로 볼수는 있어도 반동형성=츤데레는 아니다.

위의 설명들은 츤데레라는 대상을 따로놓고 분석한 경우인데, 사실 츤데레끼는 약하지만 모든 인간의 본성일수도 있다. 지나가는 덕후의 망상(?)이 아니라 실제로 사람들은 자기가 착한 일을 했을때 그것을 이기적 동기로 포장하려는 경향이 있다.[7] 즉 사실은 자기가 착해서 남을 도와줘놓고 남이 왜 그랬냐고 물으면 "심심해서 그랬어."나 "이러이러한 이유로 나한테 이득이야."같은 말로 이를 숨기려 한다는 것. 이런 현상을 심리학에서는 self-interest 이론이라고 하는데,[8] 저자인 밀러는 현대 서구사회에서는 사람은 이기적이다.라는 규범이 지배하고 있고 사람들이 거기 맞춰서 행동하려고 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9]

츤데레를 진화심리학적으로 분석한 글도 있다.#

1.3. 우리말 번역[편집]

복잡한 사연이 있는 신조어이기 때문에 마땅한 번역을 찾기 어려워서 오역이 다발하고 있다.

이거다 싶은 초월번역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 보통 내숭이나 새침데기가 이에 해당한다. 새콤달콤 ?!으로 번역하면 괜찮지 않으냐라고 하지만 그것도 좀 무리. 문장에 나오는 경우 간혹 생략하기도 한다.[10] 어떤 곳에서는 튕기미[11]로 번역하기도 했다.

현재의 번역 예:

그 외의 번역 시도 :

  • 새침데기를 써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뉴타입 한국판식 번역)

  • 국립국어원에서는 새치미로 바꾸어 사용하는 것을 권유하였다.

  • 위즈키즈에서 대체어로 미더덕을 제시했다(...) 뭐요? [14]

츤데레 뿐만이 아니라 츤데레의 파생어인 쿨데레, 얀데레와의 의미상, 어감상의 연관성을 살린 번역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문제라 할 수 있다.

한편 아예 번역을 하지 않고 '츤데레' 그대로 쓰는 것이 옳다는 의견도 상당수 있다. 논란에 대해서는 새침데기 문서 참고. 사실 이제는 클리셰 같은 단어와 비슷하게 너무 널리 퍼지기도 했으니...

심지어 2016년에 오자 JTBC비정상회담에 출연한 안나경 아나운서가 손석희 앵커를 "츤데레라고 생각해요."라고 발언. 그런말 평소에 하냐는 질문에도 이런말(신조어) 자주 쓴다는 발언까지 했다.

2. 단어 자체의 기원과 기본 정의[편집]

파일:attachment/tsundere.jpg

인물의 설정 자체는 결코 희귀한 것은 아니고 오히려 「연애의 왕도(恋愛の王道)」적인 패턴으로서 소설, 만화, 영화 등에서 예부터 볼 수 있다. 메존일각오토나시 쿄코가 츤데레의 원조격 캐릭터로 알려져 있으며 오렌지 로드아유카와 마도카, 란마텐도 아카네 등이 그 뒤를 이었다.[15]

「츤데레(ツンデレ)」라는 단어 자체는 2000년을 전후로 걸쳐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특히 갸루게(ギャルゲ)의 등장인물들의 대해서 이용되었던 것을 최초로 이후 일정한 개념에 근거해 사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형태의 캐릭터가 본격적으로 조명받기 시작한 것에 대해서 엘프의 1992년 작 에로게 동급생타나카 미사를 최초로 치는 사람이 일본 쪽에는 꽤 많다. 당시 에로게 판매 기록(10만장)을 경신하기도 했으며 지금까지도 전설로 남아있는 게임인 데다가 히로인의 인기도 메인 히로인은 가볍게 제쳐버리고 1위를 차지했을 정도이니 그 인기는 어느 정도인지 짐작하고도 남을 것이다. (그 외에 포니테일 모에의 시초격 캐릭터이기도 하다.)

다만 동급생의 경우 당시 지명도는 최고 수준이었지만 성인 게임인 관계로 본격적으로 일반 매체에서 조명을 받은 것은 거대로봇물신세기 에반게리온소류 아스카 랑그레이. 연상인 카지 료지를 좋아하면서도 동년배인 이카리 신지를 대하는 태도가 애매했기 때문에 이런 해석이 붙었다. 초반에는 듣보잡 취급하다가 신지의 기량이 향상됨에 따라 이런저런 복잡한 감정을 가지게 된다. 1995년 작.

1997년 작인 투하트호시나 토모코도 츤데레에 근접한 캐릭터로 보인다. 마음을 닫고 가시를 가진 태도로부터 서서히 마음을 열어가는 형태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처음에는 츤츤거리다가 나중에 데레데레 하는 것이 기본 패턴. (러키☆스타에서 시라이시 미노루가 이것에 대해 언급한 일이 있다.)

또 1998년 발표된 Tactics의 "ONE ~빛나는 계절로~" 에 등장했던 나나세 루미는 뿌리치는 태도에서 기특한 아가씨로 탈피하며 인기를 끌었다.

아직 "츤데레" 라는 말은 나오기 전이며 그 뒤에 이 게임의 제작진이 통째로 이적해서 만들어진 회사인 KeyKanon사와타리 마코토와 아울러 「트윈테일계」라고 불리게 되는데 이것이 "츤데레=트윈테일" 이라는 공식의 기원이다.

2000년의 CANVAS ~세피아 색의 모티브~에서는 사쿠라즈카 렌(桜塚 恋)이 「솔직하지 못한」성격으로 인기를 얻었다.

2001년에는『네가 바라는 영원(君が望む永遠)』, 『코스모스의 하늘에(秋桜の空に)』가 연달아 발표되어 각각 다이쿠지 아유(大空寺あゆ), 사쿠마 하루히(佐久間晴姫)가 아가씨(お嬢様), 나쁜친구(悪友) 등의「츤데레적인(ツンデレ的な)」 캐릭터를 결정지었다.

"츤데레" 라는 단어 자체가 최초로 등장한 것은 2ch의 에로게판으로 2002년 8월 29일자의 "あやしいわーるど@暫定" 라는 스레드에서 네가 바라는 영원(君が望む永遠)의 다이쿠지 아유에 대해 "츤츤데레데레가 좋다(ツンツンデレデレが良い)" 라는 표현이 처음 나왔으며 이윽고 같은 게시판에서 이것을 줄여서 코스모스의 하늘에의 사쿠마 하루히에 대해 「츤데레(ツンデレ)」 라고 사용하기 시작했던 것이 최초로 보인다.

그 후 에로게판을 중심으로 사용되다가 2005년 경에 뉴속VIP판을 거쳐 본격적으로 여기저기에서 사용된 것으로 보이며 사용 예도 이 무렵부터 급속도로 확산되기 시작한다. 「착각하지 말아달라고(勘違いしないでよね)」 등의 알기 쉬운 패턴도 이 시기에 작성되었다. 정의도 방향성을 가져서 확장되어 가는데 예를 들면

  • 개인의 성격이나 연애관계 그 자체도 포함해서 부르게 되었다.

  • 2000년 이전의 작품, 인물에 대해서도 소급해서 이용된 일이 있다.

  • 남성캐릭터나 동성애, 실재 존재하는 인물에게도 저항 없이 이용되고 있다.

  • 연애관계에 한정하지 않고 악역이 "나 이외의 상대에게 쓰러지는 것은 허락하지 않는다" 라고 하면서 도와주기도 하는 등의 행동도 이 범주에 포함

  • 넓게는 동물, 사물의 행동도 포함해 고양이가 부엌에서 멋대로 행동하는 것, 기계의 소중한 곳이 고장 나는 것 등

도 츤데레라고 표현되기 시작하면서 하나의 속성으로 규정됐다. 최근에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제작자들이 아예 대놓고 캐릭터의 속성을 츤데레로 설정해놓고 이것을 어필하는 일도 적지 않은데 대표적인 사례가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16] 2006년 개봉되었던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에서는 츤데레가 개그 요소로 이용되고 있다.

다른 매스미디어에서도 주로 여성을 가리켜 매력적인 인간상이나 연애 모델로써 "츤데레" 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주간지 등 매스미디어, 특히 10대 전용 패션 잡지에서 이상형의 연애상이나 매력적인 여성상 등으로 해서 소개되면서 일반인들에게도 알려지게 되었다.

위에서는 주로 여자 츤데레에 대해서만 말하긴 했지만, 남자 츤데레의 수요도 많다. 특히 소녀만화 등 여성향 작품에서 여주인공에게 거칠게 굴거나 싸늘한 말도 서슴치 않으면서 사실은 걱정하거나 위급할때는 구해주거나 하는, 속칭 나쁜 남자 또는 차도남형 히로인들이 예전부터 가장 인기가 많았다는 걸 생각하면.... 게다가 요즘에는 남성향 작품에서도 인남캐를 히로인 취급하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

2.1. 파생어[편집]

츤데레가 퍼짐에 따라 많은 파생어가 계속 태어나고 있다. 기본적인 형태는 "츤"+"데레" 의 구조를 원용한 것으로 주로 "데레" 부분이 다른 특성으로 바뀌거나 양자의 배분, 배치가 변화한 케이스다. 대부분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많다.

상세한 내용은 츤데레/파생어 문서 참조.

2.2. 부작용[편집]

2008년을 기준으로 츤데레 캐릭터가 지나치게 자주 등장하거나 특히 만화 게임 작품의 애니메이션화할 때 츤데레 캐릭터가 무턱대고 클로즈업되는 현상 등이 원인이 되어 일부 사람들은 츤데레에 강한 거부 반응을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냉정하던 캐릭터가 주인공에게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거나 고마워하거나 부끄러워하는 반응을 보이면 정황이나 캐릭터 성격 여부에 관계 없이 무조건 '츤데레' 로 몰아붙이는 폐단이 생겨나는 바람에 그 부분에서 염증을 느끼는 반응들도 꽤 있다.

즉, 팔리니까 무조건 투입하는 필수 요소로 전락하는 중이라 할 수 있다.

2.3. 발전과 부가적인 이야기[편집]

비슷한 일족인 얀데레와도 맞물려서 점점 츤의 강도가 강해지는 추세에 있다.

초기 츤데레물에서 츤데레로 여겨지던 캐릭터는 이제는 단순한 밀당 좀 하는 데레데레로밖에 보이지 않으며 최근에는 최소한 "바보멍청이해삼멍게말미잘-!!!" 정도의 폭언을 쓰면서 채찍이나 목검이나 스테이플러나 야구방망이를 휘두르는 폭력을 저질러야 "좀 츤츤대는구나-" 라고 여겨지는 경향이 생겨났다.

또한 츤데레 캐릭터는 대부분 폭력녀 기믹을 앞세우거나 민폐를 끼치는 경우가 많기에 츤데레 캐릭터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국내 판타지 소설 1세대 때도 이런 경향이 심했으며, 대표적인 케이스가 드래곤 남매아이리스(판타지소설). 후자의 루시아의 경우엔 얼마나 미움을 받았으면 20년이 다되가는 와중에도 까는 사람이 있을 정도다(…). 물론 예외로 민폐가 전혀 없는 경우도 있는데 그 경우는 싫어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츤데레가 독설이나 거친 행동 등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어서 싫어하는 케이스도 있다. 꽤나 호불호가 갈리는 모에속성.

2.4. 츤데레 캐릭터의 기본 심리[편집]

파일:attachment/Tsundere_Man.jpg

츤데레 캐릭터의 행동은 당사자에게 있어서는 어디까지나 "서투른 호의" 또는 "장벽이 있는 사랑" 의 표현이고 저런 호감을 받는 상대도 제3자로부터 지적 받을 때까지 자신의 츤데레적인 언행을 자각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반동형성(억압된 감정이나 욕구가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도록 그것과 정반대의 행동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기제)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딱히 널 위해 한 일은 아니다" 같은 소리를 하더라도 그것이 자신의 호감을 숨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어떤 호감도 없이 진심으로 저런 말을 하는 거라면 츤데레라고 할 수 없다.

2.5. 보편적인 특징[편집]

2.6. 츤데레의 정의에 따른 분류[편집]

  • 과정: 츤으로부터 데레로 바뀌어가는 심경의 변화를 츤데레라고 부른다.

「『츤』의 원인(예를 들면 남성 불신 등)의 해결」→「주인공에게 애정이 싹트고『데레』가 된다」 등의 형태로 갸루게, 에로게의 플래그에 나타남으로써 자주 보게 돼 최종적으로 닭살 커플이나 폭군과 같은 상황으로 되는 것이 많다. 츤데레의 성질을 생각해볼 때 협의적으로 이것이 원류라고 보이는 경향이 있다.

  • 성격: 특정한 조건하에서 데레가 츤으로 바뀌는 성격을 츤데레라고 한다.

이것을 보충하면「데레」를 「어색함」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타인의 눈을 신경 써 츤츤해버린다」, 「데레의 표현으로서 무심코 츤츤해버린다」 의 캐릭터들이 여기에 들어맞는다. 몇 해 동안 양상화되는 캐릭터들이 이 예시에 많이 적용되었고 또 캐릭터를 이미지하기 쉽기 때문에「츤데레」라고 말하면 광의적으로 이것을 가리키는 일도 많다.

  • 관계: 대상이 되는 양자(혹은 그 이상의 복수인)의 관계를 가리켜 말한다.

  • 장면: 데레할 때의 행동이나 발언을 츤데레라고 부른다.

  • 사건: 상기와 같은 일이 포함한 사건을 말한다.

2.7. 츤데레 캐릭터의 세부유형[편집]

기본적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쉽게 말하면 츤이었지만 데레로 변하는 유형이나, 데레인데 그걸 가리기 위해서 츤을 하는 유형이다. 전자는 처음에는 주인공을 싫어하거나 주인공에 대해서 별 관심이 없는 상태였다가 어떤 사건을 계기로 좋아하게 되는 것이고 후자는 (처음부터) 주인공을 좋아하는 상태였지만 부끄러워서 표현을 못하는 것이라고 받아들이면 된다.

첫번째는 시간에 따라 츤으로부터 데레로 바뀌어가는 심경의 변화를 가지고 츤데레(ツンデレ)로 하는 경우로 캐릭터가 츤츤대던 원인(예를 들면 남성 불신 등)이 해결되면서 주인공에게 애정이 싹트고 "데레데레" 가 되는 형태로 미연시, 에로게에서 자주 나타나며 최종적으로 닭살 커플이나 폭군과 같은 상황으로 발전하는 것.

두 번째는 특정한 조건하에서 츤츤-데레데레가 계속해서 오가는 경우로 이것은 보충하자면 "데레" 가 어색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타인의 눈을 신경 쓰다보니 츤츤댄다", "데레데레의 표현을 하려다보니 무심코 츤츤거리게 된다" 같은 행동양식을 보이는 캐릭터들이 이에 속한다. 몇 해 동안 양산화되는 캐릭터들이 이 예시에 많이 적용되었고 또 캐릭터를 이미지를 만들기 쉽기 때문에 최초의 츤데레는 전자에 가까웠으나 최근에 등장하는 캐릭터일수록 후자의 경우가 많다. 또한 첫 번째 유형의 캐릭터에서 두 번째 유형의 캐릭터로 바뀌는 경우도 굉장히 흔하다. (주로 갑자기 태도를 바꾸자니 부끄러워서 등의 이유가 붙는다.)

후자의 경우 중요한 것은 히로인이 사실은 주인공을 좋아하는데 츤츤거리는 것 뿐이라는 것을 독자/시청자/플레이어, 즉 해당 매체를 소비하는 사람은 알아야 한다는 것. 해당 작품의 주인공 뿐 아니라 그것을 소비하는 사람마저 히로인이 주인공이 좋아서 츤츤거리는 건지, 원래 싹수가 없는 아이인지를 모르게 되면 그건 모에가 아니라 짜증이다.[20]

비슷한 맥락에서 츤데레는 결국 주인공에게 데레데레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모에해 보이는 것이며 실제로 현실에 있다면 그냥 짜증만 날 뿐이라는 관점도 있다.

각 츤데레의 세부 유형 및 해당 츤데레 캐릭터들의 목록은 츤데레/캐릭터 문서 참고.

2.7.1. 실존 인물[편집]

  • 강을준 - 창원 LG 세이커스 시절 그랬다. 주 피폭자(...)는 문태영.

  • 김응용 - 무뚝뚝하고 무섭기로 소문난 감독이지만, 해태감독시절 강영식, 채태인을 자신의 집에서 먹여 키웠을 정도로 정이 많은 사람이다.[21] 또한 딸이 미국으로 유학갔을때 "잘 지내? 별 일 없어?" 달랑 한마디만 하고 바로 전화를 끊었다는 일화는 전형적인 츤데레의 모습을 보여준다.[22]

  • 김성규

  • 허재 - 칭찬에 매우 인색하고, 선수들을 주로 윽박지르는, 1년 365일 화가 잔뜩 나있는듯한 캐릭터이지만, 김민구가 음주운전 교통사고로 고관절부상을 당하자 겉으로는 꼴도 보기 싫었다면서 마음에 걸렸는지 고관절회복에 좋은 값비싼 약술을 세 통이나 사서 김민구에게 보내줬다고 한다.[23]

  • 이서진 - 맨날 투덜대고 욕하면서 할건 다해주고 배려해주는 서지니. 이건 노예근성인데 츤데레가 아니고...
    무한도전 식스맨 후보로 거론되어 유재석과 접선하며 무한도전에 출연하게 되었다. 영상 유재석은 좋아하지만 식스맨은 거절한다고 단호하게 선을 그으나, 계속 보조개를 공략하여(...) 들이대는 유재석 때문에 진땀을 뺐다. 이와중에 2개월 전 런닝맨에서 유재석이 한 말을 기억해[24] 유재석이 좋아하는 노래를 구해왔다며 노래가 든 usb를 선물로 주고 들으면서 가라고 하여 레알 츤데레 인증했다(...) 나쁜 남자? 흐, 흥! 따, 딱히 니가 좋아서 주는 건 아니야! 이외에도 자세한 이야기는 항목 참조

  • 박명수 - 방송에서는 악역. 그러나 현실은 정반대이며, 동료들과 개그맨 후배들을 잘 챙겨 준다. 근데 또 그걸 언급하면 싫어하고 화낸다. 츤데레의 특징이 그대로인 셈

  • 손석희 이 분은 쿨데레에 가깝지 않나?

  • 이순철 - 평소 해설때 모두까기로 유명하고 심지어는 아버지를 이어 야구선수가 된 자신의 아들도 해설에서 까기로 유명하지만 아들만 칭찬하면 그게 더 욕먹을 짓이지 아들이 뛰는 2군 경기를 1군 중계 때문에 보지 못하는게 아쉽다는 속내를 내비친다든지 아들에게 직접 손편지로 조언을 할 정도로 전형적인 츤데레 아버지시다.

  • 이계인

  • 장효조 - 당시 삼성 선수이던 김동명에게 평소 때는 호되게 질책하다가도, 주변 사람들에게는 쟤는 무조건 성공한다.라고 자랑했다고 한다.

  • 시우민

  • 장익 - 강유의 계속되는 북벌을 말리다가 강유가 승진시켜주고 북벌에 데려가자 불만 한마디 없이 공을 세웠다.

  • 리뷰왕 김리뷰 [25]

  • 시마자키 하루카

  • 슈가(방탄소년단) - 츤데레이면서도, 사실 상 다루데레의 모습에 더 가깝다. 알고보면 다정하고 듬직한 성격이 입덕 요소.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용개[26]

  • 오오타 아이카

  • 은지원

  • 나카무라 유이치(성우)

  • 필터(바트) 본인이 직접 츤데레라고 밝힘

  • 미레야

  • 이경규

  • K'uro[27]

  • 허영생

  • 신비(여자친구) - 멤버는 물론 팬들에게도 츤데레의 정석을 그대로 보여준다.

  • 정연(트와이스)

  • 유재학

  • 위성우

  • 호시노 센이치

  • 당근 식물

  • 츤베어

2.8. 유사품의 형태[편집]

1. 교우관계가 깊어지는 것에 따라 데레데레가 되어가는 것.
이것은 보통 연애 과정이며 츤데레라고는 말할 수 없다. 츤데레의 경우에는 최초부터 상대에게 관심이 강하고 그 기분의 방향성이 플러스(데레)인가 마이너스(츤)인가의 차이가 있는 것일 뿐이고 상대에게 향하는 기분의 양은 최초부터 끝까지 일정하다. 또 츤으로부터 데레로 이행할 때의 시간이 꽤 갑작스러워서 츤 상태나 데레 상태의 구별이 명료하다.

2. 매스 미디어에서는 자립한 사람이라든가 조건을 가진 사람, 쿨한 사람 등을 츤데레로 소개하는 경우가 많으나 츤데레는 츤만으로 하나의 성격을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데레와 함께 대조적, 혹은 표리일체를 이루는 성격을 가리킨다.

참고로 후커로 돌려서 나오는 단어는 툰드라...

2.9. 가공의 질병 : 요제프 츤데레 박사형 쌍극형 퍼스널리티 장애[편집]

2.10. 주의사항[편집]

말하지 않으면, 아무도 모른다. 이건 모든 종류의 사랑의 기본법칙이다. - 출처 (아마도) 카츠라기 케이마

현실에서 이런 행동을 전부 '밀고 당기기'로 해석하면 큰일난다. 여성들 대다수가 싫다고 직접 말할 정도면, 당사자로서는 보통 그게 딱 질색이라는 소리다.

예외는 있지만, 이게 엄연한 현실이다. 서양에서 괜히 성교육을 할 때 No means NO를 강조하는 게 아니다. 그런 부정적인 감정이 노골적인 태도로 나타난다면 상대방이 짜증, 혐오, 더 나아가서는 경멸감까지도 품는다. 여성이 싫다고 말할 때를 가장 쉽게 구분하는 방법이 바로 얼굴이다. 내숭을 떨 때와 진심일 때는 반드시 다르다. 만일 싫다고 말할 때 얼굴을 조금이라도 구긴다면, 그게 너무나 싫다는 표시다.

2.11. 오해[편집]

의외로 츤데레의 정의로 인해 "앞에서 본인에게 독언하지만 뒤에서 좋은 말 하는 사람" 이나 "부하에게 엄격하나 부하를 아끼는 사람[28]" 도 츤데레 범주에 넣기도 하는데 오히려 이것은 할 말은 하는 공과 사가 분명한 사람에 더 가깝기 때문에 츤데레가 아니라 외강내유라고 하는 게 적절하다.

츤데레는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타인에게 솔직하게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공과 사를 분명히 분별해 말하는 것과 다르다. 츤데레는 츤에 데레가 들어간다. 싫어하는 그 모습에도 상대에 대해 애정을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위에 언급된 헷갈리는 예시는 그것들과 확실히 거리가 있다. 자신이 아끼는 동성의 후배라고 해서 자신의 행도에 데레가 묻어날 수 있는지. 당신의 선배가 당신에게 데레가 묻어나는 행동을 하고 있는지.

2.12. 기타[편집]

2010년경 와우갤러리에서 시발낙지라는 갤러가 쓴 '츤데레년과의 추억' 이라는 게시글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다. 고등학생 시절 같은 반이던 츤데레 여자애하고 있었던 일을 주제로 한 이야기인데 끝부분은 항상 '기분 묘했음' 으로 끝나는 게 특징.[29]

메탈기어 시리즈에서는 사망 플래그가 된다.[30]

남정네들끼리 츤츤거리는 만화도 있다 흠좀무 보러가기

츤데레X츤데레 조합이나 둔감X츤데레 커플은 전형적인 암유발 커플로서 악명이 높다. 으어어어 이것들 대체 언제 사귀냐! 아래 예시에서는 남자가 둔하고 여자가 츤데레인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스즈미야 하루히X(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 카미조 토우마X미사카 미코토(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사토 쥰X토도로키 야치요(WORKING!!), 키사라기 신타로X타테야마 아야노(카게로우 프로젝트)[31], 코코노세 하루카X에노모토 타카네(카게로우 프로젝트), 오카베 린타로X마키세 크리스(Steins;Gate) 커플이라든가.[32]

2.12.1. 츤데레를 주제로 한 노래[편집]

그런데 얀데레를 주제로 한 노래들이 츤데레를 주제로 한 노래들보다 많고 남자 가수보다 여자 가수가 더 많다.

[1] 표준어에서는 외래어 표기법쓴데레로 표기한다. 아우 써[2] 럭키채널 23화 시라이시의 대사다.[3] 새침데기란 단어가 있지만 자주 사용되진 않는다. 지금의 젊은 사람들이 잘 사용하지 않을 뿐이지 새침데기는 1990년대 초반까지 자주 사용되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젊은 사람들이 쓰는 말이 옛말처럼 되어갈 수도 있을 것이다.[4] 원문은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교제를 하는 데 있어서도 처신하는 방법이 있다는 얘기지. 곧 어떤 사람을 칭찬하려거든 모자라는 점을 나타내어 꾸짖을 것이고 그에게 기쁜 마음을 보이려거든 성난 얼굴로 그 사실을 밝히게나. 그 사람과 친해지고 싶거든 뜻을 확고하게 가지고 그것을 관찰할 것이고 몸가짐은 수줍은 듯이 하게. 또 그 사람에게 나를 믿게 하려거든 어떤 의문점을 만들어놓았다가 그것이 풀릴 때까지 기다리게나. [5] 너무나 오래도록 그대와 있었지만 너무나 힘이 들어 이젠 정말 참을 수 없어 말해 말해 모두 끝이라고 말해 말해 모두 끝이라고 쳐다보지말고 말 좀 해 눈으로만으론 알 수 없어 돌아보지 말고 떠나버려 사랑한단 말도 필요없어 말해 말해 말해 말해 이제는 아무말도 해봐야 소용없어 그대도 끝이라는 그 말만은 듣고 싶어 말해 말해 모두 끝이라고 말해 말해 모두 끝이라고 쳐다보지말고 말 좀 해 눈으로만으론 알 수 없어 돌아보지 말고 떠나버려 사랑한단 말도 필요없어 말해 말해 말해 말해[6] 물론 정치/사회 기사면에선 쓰이지 않고 문화면[7] Wuthnow, R. (2012). Acts of compassion: Caring for others and helping ourselves. Princeton University Press[8] Miller, D. T. (1999). The norm of self-interest. American Psychologist, 54(12), 1053[9] Miller, D. T., & Ratner, R. K. (1998). The disparity between the actual and assumed power of self-intere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1), 53[10] 원소주기제논 캐릭터의 설명은 "비활성 기체의 츤데레 이단아" 인데 정발판에서는 츤데레를 생략했다. (아...앙돼!) [11] 귀요미의 단어 구조를 활용.[12] NHK에 어서오세요, 은혼, 안녕 절망선생, 오타쿠의 따님, 모두 동일한 번역가 설은미 번역이다. 벙개벙개 정식 한국어판 19권에서도 '새침부끄' 로 번역되었다. 빈칸에 '츤데레'를 일단 새침부끄로 번역해 보았다는 역자의 것으로 보이는 보조 설명이 달려 있다.[13] 마찬가지로 역자는 오경화. 몇 번 츤데레에 대한 번역을 바꿔갔지만 어느 단어도 영 와닿지도 않는다고 느꼈는지 나중에는 그냥 우리말화하지 않고 츤데레라고 원어 그대로 지칭 중.[14] 한 위키즌이 제시한 단어로, 씹으면 씹을수록 부드러워지는 속성때문에 그랬다고 한다.[15] 사실 아유카와 마도카와 텐도 아카네 둘다 오토나시 쿄코의 직계후손격인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16] 원작 소설이던 애니메이션판이던 오덕계, 특히 모에 패러다임에 끼친 영향이 워낙 지대해서 그런지 동년도 방영했던 작안의 샤나샤나는 훌륭한 츤데레 캐릭터임에도 묻히는 감이 없잖아 있고 스즈미야 하루히의 츤데레 상대역(...)인 역시 츤데레 캐릭터라서 츤데레X츤데레 커플링이라 이런게 더 두드러진다.[17] 츤데레 캐릭터의 대부분은 소꿉친구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 까딸스럽기만 한 츤데레도 몇 년을 같이 한 소꿉친구 입장에서 보면 쉽게 대처가 가능하기에 제일 보편적인 설정이다.[18] '빛의 세계' 에서의 본좌.[19] '어둠의 세계'에서의 본좌.[20] 물론 작가의 능력에 따라 100% 츤으로 이루어진 캐릭터도 모에할 수 있고 대놓고 주인공을 좋아한다고 머리로는 알 수 있어도 짜증나는 캐릭터도 있긴 하다. 어디까지나 일반론.[21] 요리사 김응룡 감독 '내가 너희 업어 키웠다' # [22] 딸바보 김응용 감독?… “전화는 3초만에 뚝”# [23] 허재 전 감독, “농구판이 ‘집’인데 내가 어딜 가겠어”# [24] 차를 타고 가던 도중 90년대 나이트 음악이 좋았는데 요즘은 찾아봐도 없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25] 페이스북 미제사건 갤러리 페이지의 운영자. 통칭 '미갤', '김리뷰' [26] 원래 비인간형에 있었으나 용개는 엄연한 실존 인물이다.[27] 지인들 사이에서라고 한다.[28] 공공의 적 강신일, 슬램덩크 채치수 등 주로 직속 상관이나 선배.[29] 구글에 검색하면 같은 작가의 수많은 주옥같은 드립과 함께 캡처된 글들을 읽을 수 있다. 31편까지 있으며 제대로 결말이 안 나있다. 캡처가 안 된 것뿐인지 작가가 쓰다 만 건지는 알 수 없다.[30] 실제로 작중에서 해당 속성을 가진 캐릭터들은 대부분 후반부~종반부에 죽거나 결말이 좋지 않게 나온 바 있었다. 심각한 경우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정도로 험한 꼴 당하는 경우도 있다. [31] 이쪽은 보통 둔한 남자X츤데레 여자 커플링과는 다르게 남자가 츤데레고 여자가 둔한 경우다. 나가라는 진도는 안나가고 중학교~고등학교 내내 츤츤거리다 아야노 죽고 뒤늦게 후회하고 있다. [32] 10년째 진도는 안 나가고 서로 츤츤대는 것으로 보인다.[33] 이 분야의 끝판왕인 노래. 그러나 츤데레가 일으킨 비극으로도 유명하다.[34] 가사에 '툭하면 네게 화만 내고 멀어지면 어쩌지 덜컥 겁나 어색해질 것 같단 말야 바보야' 라고 나온다. 짝사랑 상대와는 친구인 듯 하다.[35] 두 노래 다 남자가 츤데레이다. 특히 Lucky Girl은 아이린의 파트인 '겉으론 관심 없는 척 나를 챙겨줬잖아' 가 대놓고 나온다.[36] 어릴 적 좋아하는 남자아이에게 괜히 못되게 굴었었다는 내용이 들어간다.[37] 가사 내용은 도도하고 시크했던 여자가 사랑에 빠지면서 츤데레가 되어가는 내용으로, 태연의 파트 중 하나인 '못 이기는 척 받아줄 테니까 남자답게 말해봐' 가 있다.[38] 진성 츤데레.[39] 좋아하는 남자에게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도 괜히 츤츤대는 여자의 마음이 주 내용이다.[40] 가사부터 '함부로 날 대할까 봐 센 척 하게 돼'[41] 남자가 츤데레다.[42] 윗 노래랑 이 노래는 내용은 남친이 다른 여자에게 바람을 피워서 여자가 화가 났지만 다시 용서해주겠다는 여자 츤데레가 주 내용.[43] 대놓고 가사에서 '(나연) 내가 너 좋아하는 마음 모르게', '(미나) 나도 네가 좋아 상처입을까 봐', '(나연) 걱정되지만 여자니까 이해해주길', '(지효) 속마음 들킬까 봐 겁이 나' 등. 트와이스는 이 노래로 첫 공중파 1위를 차지했다.[44] 남자가 오다 주웠다며 장미꽃을 주는 등, 츤데레이다.[45] 후렴만 들어도 말 다했다. '널 위해서 산 건 아닌데 딱히 줄 사람이 없네 버리든지 가지든지 근데 좀 너 아프지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