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정치인)

최근 수정 시각:

역임한 직위

[ 펼치기 · 접기 ]

파일:npadreverselogo.jpg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원회 의장

제4대
강기정

제5대
최재천

제6대
이목희

파일:국회상징.png 대한민국 국회의원 (서울 성동구 갑)

선거구 분리
임종석[1]

제17대
최재천

제18대
진수희

제18대
진수희

제19대
최재천

선거구 개편
홍익표[2]
지상욱[3]

파일:external/img.yonhapnews.co.kr/PYH2015112306730001300_P2.jpg

이름

최재천(崔載千)

출생일

1963년 11월 19일 (54세)

출생지

전라남도 해남군

학력

전남대학교 법학 학사

종교

불교

소속 정당

무소속

의원 선수

2

의원 대수

17, 19

현직

법무법인 헤리티지 대표변호사

1. 개요2. 정계 입문 이전3. 정계 활동
3.1. 주요 활동
4. 정계 은퇴 후5. 여담6. 선거이력

1. 개요[편집]

2. 정계 입문 이전[편집]

1963년, 전라남도 해남군에서 태어났다. 광주제일고등학교, 전남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1990년부터 1993년까지 대한민국 육군 군법무관으로 병역 의무를 이행하였다.

1993년 개인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하였고 의료사고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였다. 2000년부터 법무법인 한강을 설립, 대표변호사로 활동하였다. 한편 김대중 대통령고문변호사로도 활동하며 전두환의 김대중 내란음모 조작 사건 재심 청구 소송도 수행하였다.

3. 정계 활동[편집]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서울특별시 성동구 갑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이후 열린우리당 제1정책조정위원장을 역임하였다. 17대 국회에서는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이 때 여야가 국가보안법 폐지를 놓고 한창 신경전을 벌일 당시 최전선에서 활동한 적이 있다. 일명 '손바닥 날치기'의 주역. 국보법 폐지안 상정을 두고 여야 의원들이 몸싸움을 하다가 의사봉을 빼앗기자 최재천이 의사봉 대신 손바닥으로 내리치며 상정을 강행한 것. 하지만 국보법 폐지안은 통과되지 못했다.

2007년 열린우리당 탈당 1호로 천정배계와 일련의 정당 순례에 동참하였다. 제17대 대통령 선거 당시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의 대변인으로 활동하였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친이계 정치인인 한나라당 진수희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통합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2014년 도서정가제 개정안을 발의하여 대한민국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그러나 해당 개정안에 대해서는 '동네서점 살리기'라는 정책 취지에도 불구하고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처럼 악법이라는 비판이 있다.

2015년부터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을 역임하였다. 그러던 중 같은 해 12월 비주류 측의 안철수 의원이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문·안·박 연대'를 거부하고 혁신 전당대회를 주장하자 문 대표는 시간적으로 불가능하며 총선을 앞두고 또다시 진흙탕 싸움을 벌일 수는 없다며 거부하기에 이른다.

여기에 반발해 당무 거부에 나섰으나 문 대표가 '당무 거부를 하려면 아예 당직에서 물러나는 게 도리'라고 비판하면서 최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였고 이에 최재천 의원은 '처음엔 정말 사퇴하려고 했지만 막상 사퇴 요구를 받으니 물러나지 못하겠다. 정치적 자존심의 문제(...)'라고 반발했다. 그러나 결국 견디지 못하고 12월 10일 정책위의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12월 28일 새정치민주연합를 탈당하면서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를 선언하였다. 20대 국회가 개원한 다음에는 변호사 일을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3.1. 주요 활동[편집]

시리아 난민을 대한민국도 받아들이자는 발언을 하였다가 비판을 받은 적이 있고, 액티브엑스 폐지 서명 운동을 나서며 액티브엑스를 비판하기도 했다.

참고로 이 사람, 도서정가제 대표 발의한 사람이다. 덕분에 독서 애호가들에게 욕을 바가지로 먹고 있다.우리모두 다같이 비싸게 사자

경솔한 언행으로 이국종교수에게 대차게 까인 흑역사가 있다.

4. 정계 은퇴 후[편집]

2016년에 법무법인 헤리티지를 설립하여 그 대표를 맡고 있다.

5. 여담[편집]

  • 정치인이 되기 전에는, 사법시험 1차시험 '형사정책' 과목 수험서의 저자로 수험가에 이름을 떨친 적이 있다. 사시 선택과목으로 대부분의 수험생이 '국제사법'을 선택하던 시절에 특이하게도 최 변호사 자신이 형사정책을 선택하여 합격한 것이 계기가 되었는데, 재미있는 것은 선택의 동기이다. 주위에서 개나 소나 국제사법을 선택하자 괜히 오기가 생겨서 다른 과목을 선택했다고(...).

  • 형사정책과 의료법으로 이름을 떨친 것과 달리, 정작 대학원 전공분야는 경제법이다(박사학위논문 : '중소기업법제의 개선에 관한 연구').

  • 손혜원 의원은 민주당 홍보위원장으로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았던 시절, 더불어민주당 공식 팟캐스트 방송인 진짜가 나타났다 시즌 2에서 민주당 의원들 중 가장 옷을 잘 입는 사람이라고 평했었다.

  • 변호사 출신이라 그런지 언변 역시 좋은 사람이다. 국회에서 날카로운 지적과 논리로 장관, 총리 등을 탈탈 털어버리는 입담을 볼 수 있다. 그래서 갖고 있던 별명이 '영혼 탈곡기'. 유튜브에 관련 동영상이 많으므로 관심이 있으면 한 번 보자.

  • 2017년 8월에 법무법인 TV광고를 만들어 화제가 되었다. 2006년에 모 합동법률사무소가 TV광고를 낸 것 외에는 한국 법조계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라고.#

6. 선거이력[편집]

연도

선거 종류

소속 정당

득표수 (득표율)

당선 여부

비고

2004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성동 갑)

열린우리당

35,617 (40.88%)

당선 (1위)

2007.1.24 열린우리당 탈당
2007.8.5 대통합민주신당 합류

2008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성동 갑)

통합민주당

28,794 (44.17%)

낙선 (2위)

2012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성동 갑)

민주통합당

37,656 (52.08%)

당선 (1위)

2015.12.28
새정치민주연합 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