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챙

최근 수정 시각:

Cho Chang

파일:external/www.yayahan.com/Cho-Chang.jpg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Cho_Chang_(Promo_still_from_HP5_movie)_10-15-2009.jpg
파일:attachment/a0004645_01073088.jpg
영화에서 공개된 실물 이미지. 배우는 케이티 렁(Katie Leung).

해리 포터 시리즈의 등장인물. 한국어판 더빙은 여민정.

1. 소개[편집]

래번클로의 수색꾼이며, 주인공 해리 포터의 첫사랑. 작중 가장 아름다운 미소녀로 묘사되는 동양계 아가씨. 작가가 '초'라는 이름을 한국 성씨 중 하나인 '조'에서 따왔다고 밝혔다는 루머도 있고, 일본어로는 '초'가 나비를 뜻하는 단어라서 이쪽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일단 성이 Chang이므로 중국계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며 중국계가 아니더라도 일본계일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패트로누스는 백조다. 백조에 대한 세간의 인식이 어느 정도 캐릭터와 잘 맞아 떨어진다.

2. 작중 행적[편집]

2.1.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편집]

첫 등장은 3부. 래번클로 퀴디치 팀의 수색꾼으로, 그리핀도르와 래번클로가 맞붙게 되자 해리의 라이벌로 스니치 수색전을 벌였다. 이당시 해리가 시합 도중 기절하는등 일련의 사태로 그리핀도르 팀에 기합이 잔뜩 들어간데다 래번클로에게 반드시 이겨야 하는 절체절명의 상황이라 긴장을 한 와중에도 해리는 초가 굉장히 예쁘다고 생각했다. 첫눈에 반했다고 봐도 무리가 없을듯? 해리가 파이어볼트를 갖고있다는 사실을 듣고 자기가 먼져 스니치를 찾는건 불가능하니 그냥 스니치를 찾지말고 해리를 마크하는 담당이라 경기 초반엔 해리가 초에게 여러번 막혔다. 심지어 주장 올리버 우드가 이걸 보고 해리한테 신사적으로 하지말고 초를 빗자루에서 떨어뜨리기라도 하라고 마구 악을 써댔다(…) 결국 패배하지만, 이후 그리핀도르와 슬리데린의 결전에서 해리를 응원해줬고[1][2], 이에 해리는 상당히 얼굴이 붉어지면서 플래그를 살짝 암시했다.

2.2. 해리 포터와 불의 잔[편집]

초반에는 퀴디치 결승전을 관람하러 온 해리와 인사를 한 후 헤어진 후ㅡ 개학식에서 트리위저드 대회가 열린다는 말을 들은 해리가 자신이 호그와트의 챔피언이 되어 우승해서 초의 축하를 받는 장면을 상상한 장면, 의도치 않게 4번째 챔피언이 되어 부정행위를 했다고 몰린[3] 해리를 응원하는 장면에서 등장했다. 론이 왜 호그와트에는 예쁜 여자애들이 없나 모르겠다고 하자 해리가 무심코 호그와트에도 괜찮은 애들 많다고 초를 쳐다보는등 짝사랑을 암시했다.

결국 중반에 첫 번째 시험을 통과한 해리가 무도회의 파트너로 초를 떠올렸고 그녀를 찾아가 무도회 파트너가 될 것을 부탁하지만 초는 이미 케드릭 디고리와 선약을 맺은 뒤였다. 이 시기를 전후로 초와 케드릭이 사귀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해리는 다른 그리핀도르 학생과 달리[4] 케드릭에 대한 적개심이 없었으나[5], 이 때는 질투심을 느꼈다(…). 근데 영화에서는 전부 편집 그러나 케드릭은 4권 후반에 해리와 함께 볼드모트의 함정에 걸려 피터 페티그루에게 살해당하고 만다.

2.3.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편집]

케드릭이 죽자 초는 방황하다가 '덤블도어의 군대'에 참가, 해리를 가장 먼저 지도자로 추대하면서 해리와 애정 플래그를 꽂았다. 이후 어쩌저찌 잘 되어가는 것 같았고, 초 역시도 사회적으로 매장당하고 있는 해리 포터를 믿고는 주변에서 온갖 욕을 먹으면서도 해리에게 좋아한다 고백하고 공개적으로 데이트까지 했다. 그러나 정작 연애 경험이 전무한 해리가 헤르미온느 그레인저를 언급하면서 사이에 금이 가기 시작했고[6] 초의 친구 마리에타 에지콤이 (영화에서는 베리타세룸을 들이마신 초가 직접) 덤블도어의 군대를 돌로레스 엄브릿지에게 밀고한 다음부터 완전히 사이가 틀어진다. 이때 헤르미온느와 해리가 서로 좋아하는 사이라 여긴 초 챙은 질투심에 빠지다가[7] 해리와 더욱 멀어지게 되어버린다.[8]

사실 5권의 상황은 해리가 마법사 세계 거의 전체로부터 왕따 당하고+볼드모트가 돌아왔다는 위기감에 극도로 긴장하고+그럼에도 자기를 미친 놈 취급하는 분위기에 좌절하는, 웬만한 사람은 미쳐버릴 상황이라 극도로 예민해져 있었다. 게다가 사춘기... 친구들에게 화를 거의 안 내던 순둥이인 해리가 절친인 헤르미온느나 론에게도 고함을 지르며 패악을 부릴 정도. 이런지라 느긋하게 연애나 할 상황이 아니긴 했다. 게다가 초의 끊임없이 애정을 갈구하는 성격+전 남친이 죽어 트라우마가 남은 걸 생각하면 두 사람의 연애는 시작부터 싹수가 노랬다고 할 수 있다.

이후 시리즈의 남은 분량에서 비중은 제로로 추락했고 나중엔 자연스럽게 그녀는 다른 남자를 만나고, 해리도 이 땐 별 감정이 남아 있지 않았다. 참고로 그녀가 만난 다른 남자는 지니 위즐리가 그 즈음에 사귀고 있던 마이클 코너로 지니도 그와 헤어졌던 상태였다.[9]

영화에서는 내용이 각색되면서 원작과는 반대로 상당히 불쌍한 캐릭터가 돼버렸는데, 엄브릿지와 말포이 패거리에게 잡혀서 베리타세룸을 마신 후 원치 않게 덤블도어의 군대의 아지트를 불어버리고, 이로 인해 모든 덤블도어의 군대 학생들에게 외면당한다. 해리한테 말 한 마디 없이 차이는 건 덤(…). 베리타세룸을 마셔서 어쩔 수 없이 불게 되었다는 건 나중에 해리가 알게 되었지만, 그 이후에도 해리가 초에게 사과한다거나 하는 장면은 없다.

2.4. 해리 포터와 혼혈 왕자[편집]

6권에서 급행열차를 탄 해리와 마주쳤지만 금방 자리를 피했다고만 언급되고 비중은 없으며, 영화판에서는 그리핀도르와 슬리데린의 퀴디치 경기에서 그리핀도르 팀을 응원하는 모습만 잠깐 보여 주었고 다시 공기가 되었다(…).

2.5.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편집]

호그와트 전투가 벌어지기 직전인 후반에 덤블도어의 군대 단원들과 함께 등장했고[10], 해리에게 래번클로의 보관은 몇 세기 전에 사라졌다는 정보를 알려준 뒤 보관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고 싶다면 기숙사 휴게실에 있는 래번클로 동상이 모형을 쓰고 있느니 길안내를 맡겠다고 제안했으나 지니가 반대한 탓에 길안내는 루나가 맡게 되었다(…). 안습 그래도 정황상 저항군에 합류하여 죽음을 먹는 자들과 싸운 것으로 보인다. 영화판에선 전투가 끝난 후 앉아서 쉬고있다 지나가는 해리에게 눈웃음을 지어주는 장면이 지나간다.[11]
여담으로 주인공들보다 1학년 많으므로 이미 졸업했을 텐데 왜 호그와트에 있는지는 불명.
이후 머글과 결혼한다고 작가가 밝혔다.

3. 영화에서[편집]

영화판에선 케이티 렁이 분했다.

영국 출신 배우만을 캐스팅한다는 원칙[12]을 문제 삼은 이들도 있었지만, 원작자인 조앤 롤링이 초 챙 캐스팅을 직접 뽑았다는 점을 보면 그냥 작가의 관점이 녹아들어갔다고 볼 수 있겠다.[13] 동양인 여자애가 스코틀랜스 억양으로 말하는게 귀여웠다고. 2017년까지도 변변한 필모그래피가 없으며 그저 그런 TV시리즈나 영화 한두건에 조연으로나 캐스팅되고 있는 상황. 그녀의 최고 출연작은 해리포터 시리즈(...)

한국 등에서는 별로 안예쁘다고 까였지만 사실 동양인의 취향에 안맞는거지 서양에서는 딱히 그런 소리 안들었다. 애초에 작가가 직접 찍은것만 봐도...

4. 캐릭터에 대한 인종차별 의혹[편집]

지혜의 상징인 래번클로 학생이고, 빼어난 미소녀에, 퀴디치까지 잘한다는 엄친딸스러운 긍정적인 설명이 먼저 있었으나 정작 비중이 높아졌을때는 그러한 긍정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지 못했다.

대신 징징대고 의존적인 성격에 남자 주인공을 망쳐놓는 나쁜 여자친구이며 나중에는 주인공은 마땅한 백인 진 히로인으로 돌아가는, 나비부인 때부터 나오는 전형적인 동아시아인 스테레오타입이다. 시리즈 전체에서 사실상 단 한명인 동아시아인 캐릭터가[14][15] 이에 대해 전형적인 인종차별적 스테레오타입이라는 비판이 있다.

작가는 볼드모트, 헤르미온느 등을 통해서 직 간접적으로 열심히 인종과 혈통에 대한 차별을 비판해 왔지만 결국 자신도 동아시아인 캐릭터에 대한 차별적인 묘사를 피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이는 특히 다른 유색 인종들과 비교해도 도드라지는데 우선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흑인 캐릭터들의 대접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킹슬리는 유능한간지나는 오러에다가 작품 결말에서는 마법부 장관이 됐고 딘은 나름 사연도 있고 시리즈 내내 꾸준히 주인공 친구로 나온다. 본즈 일가도 비중은 적지만 유능하게 묘사된다. 우드 다음의 그리핀도르 퀴디치 팀 주장인 안젤리나 존슨 역시 흑인이며, 오랫동안 리 조던의 데이트 신청을 거절했다는 언급이 작중 있다. 흑인으로 추정되는 리 조던도 꾸준히 유쾌한 학교 선배로 나왔으며 나중에 볼드모트에 대항해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공성전에 참전해 싸웠다. 그리고 영국에서 보통 '아시안'하면 떠올리는 남아시아인인 패틸 자매도 비중은 낮지만, 패르바티는 슬리데린 학생들이 덜 떨어진 아이 취급받던 네빌을 놀리자 곧바로 제지하는 개념있는 모습도 보여줬고, 입 닥쳐 말포이라는 불후의 명대사를 만들었다. 특히 위의 캐릭터들의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흑인 캐릭터는 '존슨', '조던'처럼 흑인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을 골라서 차용했으며 인도계인 패틸 자매 또한 힌두교에 등장하는 여신의 이름을 채용하는 등, 이름 선정에서도 고심한 흔적이 확실히 드러난다.

반면 초 챙은 이름에서도 심각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데 초 챙의 이름은 동양인, 그 중에서도 한국, 중국 등을 비롯한 동아시아인을 비하하는 명칭 Ching Chang Chong을 연상시킨다는 점이다. Chang이라는 성 자체는 중국인 중 세 번째로 흔한 성씨인 장(張)씨의 로마자 표기[16]이긴 하지만 다른 좋은 이름도 많은데 굳이 이름을 '초(Cho)'로 하여 칭챙총을 연상시키는 네이밍을 채용한 것. 이는 비유하자면 마치 흑인 캐릭터에게 이름을 '니키 블랙' 같은 것으로 해놓아 니거나 깜둥이가 연상되는 수준이다. 실제로 초 챙이 처음 등장하면서 한중일 해리 포터 팬덤에서는 이로 인한 거센 비판이 있었다.

이러한 이름부터 잘못된 캐릭터의 존재는 영미권에서는 그다지 논의가 안되지만 동아시아권에서는 해리 포터 시리즈가 가장 비판받는 부분이기도 하다. 딱 하나 있는 동아시아인 캐릭터는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보여주며 작가 자신이 줄창 이야기해 왔던 작품의 대주제인 인종 차별에 대해 역으로 본인 스스로가 자유롭지 못함을 보여주고 만다. 영국이 배경이라 동양인이 그리 많이 나올 일이 없으며, 그나마 실제로 영국에 있는 대부분의 동양계도 대부분 인도나 파키스탄 쪽의 남아시아계이므로 동아시아쪽 인물이 몇 안되는 것은 감안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그 등장하는 한명이 이렇게 대놓고 인종적 선입견을 보여주는 것은 동양인 여성에 대한 서양 문화의 취급이 결코 좋지 않다는 것의 한 사례로만 남고 말았다.

5. BoA와 관련된 루머[편집]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가 영화화될 당시 뜬금없이 BoA가 초 챙의 캐스팅 후보로 물망에 올랐다는 루머가 돌았던 적이 있다. 이 루머의 진원지는 인도네시아의 모 영화 잡지. 이 루머에 'BoA와 Westlife가 그들의 새 앨범곡을 불러주기 위해 런던에 방문했는데 그 때 워너 브라더스의 눈에 띄어 초 챙의 역을 제의받았다'느니 '워너 브라더스가 BoA의 홈페이지를 보고 초 챙의 역으로 어울릴 것 같다고 판단해 캐스팅 제의를 했다'는 등의 살이 그럴싸하게 붙었다. 이게 외국의 해리포터 팬사이트로 퍼져 나간 뒤 한국으로 유입된 것으로 보이는데, 일단 영국 출신 배우만을 캐스팅한다는 원칙으로 인해 실제로 캐스팅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황이었던데다 SM엔터테인먼트 측에서도 금시초문이라며 부인하고 설령 BoA가 제의를 받는다 해도 음악에만 전념할 예정이라 어렵다고 밝히면서 결국 그냥 루머로 판명났다. 애초에 말이 안 되는 소리인 게, 영국 출신 배우만을 캐스팅한다는 원칙에 걸린다는 점은 차치하더라도, 거의 음악 활동에만 전념한 BoA가 그런 큰 영화의 배역을 맡을 정도로 연기력이 검증된 게 아니라는 점이다. 아무리 BoA가 외모가 되고 세계적으로 유명세가 있다고는 해도, 까딱 잘못하면 발연기라고 욕먹고 흥행도 망칠 게 뻔한데 워너 브라더스가 영화를 한두편 찍은 것도 아니고 명색이 메이저급 영화사인데 연기력이 충분히 검증된 다른 배우를 놔두고 굳이 연기력이 검증되지 않은 BoA를 캐스팅하는 도박수를 던질 이유는 전혀 없다.

그런데 나중에 또 루머가 돌기를, '본래 초 챙의 역할은 BoA가 맡기로 했는데 엠마 왓슨의 반대로 무산되고 케이티 렁이 맡게 되었다'는 루머였다. 이 역시 그냥 루머일 뿐인 게, 상술했듯 애초에 BoA는 초 챙의 캐스팅 후보로 오른 적도 없는데다가 엠마 왓슨은 캐스팅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기 때문에 말이 안 되는 소리다.

[1] 사실 슬리데린을 좋아하는 다른 기숙사는 전혀 없기 때문에 그리핀도르가 언제든지 슬리데린과 붙으면 전폭적인 응원을 받곤 했다.[2] 행운을 빌어! 라고 해줬다.[3] 첫 번째 시험 전까지 해리를 응원하고 지지한 것으로 명시된 인물은 헤르미온느와 크리비 형제, 론을 제외한(론은 해리를 질투하고 있었다) 그리핀도르 학생을 제외하면 초밖에 없었다.[4] 당시 그리핀도르 학생들은 3권에서 있었던 퀴디치 대회에서 후플푸프 팀에게 패배한 후, 수색꾼인 케드릭에 대한 적개심이 강했으며 해리가 의도치 않게 챔피언이 되었을 때도 "드디어 디고리 녀석과 후플푸프의 콧대를 꺾을 수 있게 되었다"며 삼총사를 제외하고 모두 환호했다.[5] 해리는 첫 번째시험에서 용이 나온다는 것을 안 후 케드릭에게 귀띔을 해 주었고, 첫 번째 시험이 끝난 뒤 케드릭도 해리에게 두 번째 시험의 힌트를 알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며 보답했다.[6] 데이트 도중 데이트 그만두고 헤르미온느를 만나러 간다고 해서 초는 굳어져서 케드릭을 언급하며 그는 어떠어떠하게 해줬었다고 말하면서 해리의 질투심을 유발하려고까지 했다. 정확히 말하면 할 말을 못 찾던 해리가 뻘쭘하기 있다가 "아 이거 끝나고 헤르미온느 만나러 갈 거야"라고 하자 초가 삐진 것이다. 이 타이밍에 케드릭을 언급하자, 안 그래도 자기 눈앞에서 죽어서 트라우마를 남긴데다 초의 전 남친이기도 한 케드릭에 대해 듣는 게 편할리가 없는 해리도 까칠하게 반응한다. 초의 입장에서 케드릭을 언급한 건 좀 더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달라고 돌려서 말한 것츤데레이지만 눈치가 없는 해리는 알아듣지 못했고, 헤르미온느는 "오, 해리. 넌 론보다도 눈치가 없는 것 같아. 아니... 아무리 생각해도 론만큼은 아니야."라고 혀를 차게 된다.[7] 해리에게 "잊고 있었네! (네가) 사랑하는 헤르미온느의 수법이라는 것을!"이라고 말한다. 처음에는 친구가 워낙 큰 병크를 저지른지라 매우 미안해했지만, 헤르미온느의 수법에 대해(여드름으로 얼굴에 "밀고자"라고 쓰여지게 마법을 걸었다.) 까다가 이 방식에 대해 해리가 "천재적이었다."고 옹호하자 질투심이 폭발해 깐 것. 사실 해리 입장에서는 마리에타의 병크 때문에 학교를 다니는 거의 유일한 의의를 잃어버리고 멘토인 덤블도어까지 잃어서 까칠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8] 해리 쪽에선 완전히 정나미가 떨어진 것이고 초는 죽음의 성물 편 등을 봤을 때 아직까지 살짝 미련이 남은 것 같다. 예를 들자면, 해리가 모종의 이유로 래번클로 기숙사에 들어갈 일이 생겼을 때 자신이 길이나 암호 등을 모르므로 도와줄 래번클로 학생을 구했는데 초가 자발적으로 맨 먼저 손을 들고 나섰다. 물론 이를 고깝게 여긴 지니 위즐리 질러시 스톰에 의해 루나 러브굿이 대신 동행한다. 그리고 초는 완전 실망.[9] 참고로 마이클 코너가 지니와 헤어지게 된 이유도 징징댄 것 때문. 레번클로 Vs. 그리핀도르 퀴디치 시합에서 초는 래번클로 수색꾼, 마이클 코너는 래번클로의 추격꾼이였고 지니는 (당시 해리가 출전 금지를 먹은 바람에) 그리핀도르 수색꾼이었는데 마이클은 그리핀도르가 이기자 엄청 징징댔고 짜증이 난 지니가 차버렸다고 한다.[10] 5권에서 받은 가짜 갈레온으로 연락을 받았다.[11] 원작보단 밀고의 과정이 이해할만한 사정이 있었기에 관계가 그리 나쁘진 않을듯.[12] 케이티 렁 역시 부모님 둘 다 홍콩 출신이면서 영국 태생이다. 그 밖에 배우들도 플뢰르 델라쿠르로 분한 프랑스 배우 클레멘스 포시를 비롯한 트리위저드에 참전한 외국인 마법사, 마녀 외엔 주연부터 엑스트라까지 죄다 영국권 출신. 사실 원작자 조앤 롤링이 영화화 판권을 계약하면서 요구한 가장 중요한 조건들 중 하나이다. 영국 출신 배우를 쓸 것. 자기가 쓴 소설이니까 자기 맘이지 뭐.[13] 불사조 기사단 미국판(한국판이 미국판 삽화를 썼으니 한국판도 포함)에 초 챙의 삽화가 나오는데 눈이 작고 코가 낮고 얼굴이 둥글넓적하다. 왜소한 체격인 해리보다 나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해리보다 머리 하나가 작다고 나온다.[14] 포터모어 글에 의하면 일본에도 마법학교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이름은 마호토코로.마법의 장소 호그와트는 영국 학교인지라 당연히 영국 국적의 마법사만 다닐 수 있다. 생각해 보라, 영국 국적인 동양계 마법사가 얼마나 많겠는가.[15] 사실 초 외에 아시아인 캐릭터가 있는데 패르바티 패틸, 파드마 패틸 자매만 해도 남아시아 출신이다. 아무리 영국이 지리적으로 서,남아시아랑 가깝다고 해도 일반 영국인들이 Asian 하면 열에 아홉은 동아시아인을 떠올리지 서,남아시아인들을 먼저 떠올리지않는다.[16]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이다. 한어병음으로는 Zhang에 해당한다. 한어병음으로는 Cho라는 표기가 나올 수 없기 때문에 W-G 표기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