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청탁

최근 수정 시각: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 이 틀을 적용할 때에는 문서의 최상단에 분류:토막글에서 알맞은 분류를 찾아 분류하되, 알맞은 분류가 없거나 분류를 찾을 수 없으면 분류:토막글/미분류에 분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淸濁2. 請託

1. 淸濁[편집]

중국어: 清浊(qīngzhuó)
일본어: 清濁(せいだく)
청탁(淸濁)은 중국·한국·일본의 전통 음운학에서 자음을 조음 방법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이다. 각국 언어의 음절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분류 기준과 분류된 자음의 종류가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무성음(청음)과 유성음(탁음)의 대립을 가리킨다.

대한민국 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법에서는 유무성 2단 구별만 있는 대다수 언어들(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말레이-인도네시아어 등)의 무성음은 단어 위치와 상관없이 격음[1]으로, 유성음을 평음[2]으로 표기하도록 하고 있지만 일본어 청음은 어두와 어중 및 어말을 구별하여 어두에서는 평음으로 적고, 어중과 어말의 청음만을 격음으로 적도록 하고 있다. 이는 음성학적으로 일본어의 청음이 한국어의 평음과 자질이 비슷해서이다. 다만 서양 언어는 청음이 한국어의 평음과 자질이 비슷해도 격음으로 적는다. 자세한 것은 외래어 표기법/일본어 문서를 참고하자.

2. 請託[편집]

청하여 부탁함.

부정적인 면으로 쓰이면 부정청탁, 즉 로비가 된다.

[1] 거센소리[2] 예사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