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소)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동음이의어에 대한 내용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게임 개발자에 대한 내용은 Forte Escape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화학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Iron

원자번호

26

기호

Fe[1]

분류

전이 원소

상태

고체

원자량

55.845

밀도

7.874 g/cm3

녹는점

1538 °C

끓는점

2862 °C

용융열

13.81 kJ/mol

증발열

340 kJ/mol

원자가

3

이온화에너지

762.5, 1561.9, 2957 kJ/mol

전기음성도

1.83

전자친화도

15.7 kJ/mol

발견

? (5000 BCE 이전)

CAS 등록번호

7439-89-6

이전 원소

망가니즈(Mn)

다음 원소

코발트(Co)

파일:attachment/Fe-usage.jp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800px-Iron_electrolytic_and_1cm3_cube.jpg
전기분해된 순수한 철.
파일:ferrum.jpg
압연 코일. 냉간과 열간의 차이가 있다. 가끔 트럭이나 화물열차에 이걸 원기둥 식으로 쌓고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자체 무게로 인해 끝 부분에서 발생하는 철의 변형이 더 심해, 본래는 사진처럼 굴러가도록 세워서 묶어야 한다.

1. 개요2. 철의 가공3. 특징과 이용4. 내식성5. 내냉성6. 내화성7. 가공매체에서의 철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라틴어

Ferrum (2변화)

영어

Iron, Steel[2]

한국어

쇠, 철[3]

한자

러시아어

Железо

터키어

Demir

그리스어

Σίδερο

에스페란토

Fero

독일어

Eisen

현실에 존재하는 현자의 돌. 합금으로 만들 때 추가하는 원소에 따라 무궁무진한 성질을 가지게 된다.

4주기 8족에 위치하는 금속 원소. 융점(녹는점)은 상압에서 1538℃, 결정구조는 체심입방결정이며 공간군은 Im3m

산화수는 2+, 3+로 알려져 있는데, 각각 판이한 특성을 지닌다. 예를 들어서 산화철(II)(FeO)는 검은색, 산화철(III)(Fe2O3)은 붉은색을 띤다. 자연상태에서는 철광석의 형태로 존재하며, 모래 형태로 된 사철도 있다.

금속 중에서는 매우 흔하다. 어느 정도냐 하면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물건들의 과반수는 철로 만들어져 있다. 지각 중량의 5.6%가 철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지구 자체 중량의 32%도 철이다. 하다 못해 위키러들이 위키질을 하려고 컴퓨터 앞에 앉아도 컴퓨터의 본체 케이스도 철제.[4] 또 한국화이바 차종을 제외한 우리나라 전역에서 운행되는 버스의 차체도[5] 철로 만들어졌다. 산업분야에서는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물질로, "산업"이라는 별명이 있다. 이 때문에 철이 금속 자체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꼽히기도 한다.

구리보다 흔하고 단단하지만 산화 서열은 높고, 융점도 높기 때문에 제련법이 좀 까다로워 구리보다 늦게 사용된 금속이다. 다만 제련기술이 발달한 현재는, 지각에 4번째로 많은 원소이며[6] 강도, 가공성등이 그런대로 괜찮아 온갖 도구를 만들 수 있다.

단 내식성은 진짜 심각해도 너무 심각하게 나쁘다.

이 때문에 모든 산업용 금속 중에서 가장 뛰어난 가격 대비 성능비를 자랑한다. 과학 기술의 발달로 각종 신소재가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무게라는 장벽이 있는 항공우주사업을 제외하면 아직까지 철을 완전히 대체하지 못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2. 철의 가공[편집]

일반적인 용광로에서 철을 생산할 때는 철광석과 코크스와 석회석을 용광로에 넣고 고온으로 가열하면 일산화탄소가 발생하면서 고열로 흐물해지고 결합도 느슨해진 산화철에서 산소를 분리시켜(환원작용) 순수한 철이 나온다. 이 철은 용광로 아래쪽에 슬래그라는 불순물과 모이는데, 밀도차[7]를 이용해 살살 부어서 철만 따라낸다.

대한민국포스코에서는 오스트리아지멘스-VAI사와 함께 개발한 파이넥스 공법을 개발, 유연탄을 코크스로 가공하는 과정 및 괴탄화 과정을 생략하고 철광석을 직접 환원하여 훨씬 환경친화적으로 철을 산출해낼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황화합물 및 질소화합물 배출량은 1/10 이하다. 문제는 기존 용광로 제선법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가까운 장래에 이산화탄소배출권 등의 환경 비용을 제외하고, 양질의 철광 공급이 계속될 수 있다고 가정하는 한, 용광로보다 더 효율적으로 철을 제련하는 기술은 존재할 수 없다. 그 정도로 용광로는 효율적인 기술이다. 근본적으로 파이넥스는 친환경성과 함께, 자원고갈에 대응하여 분광 및 분탄 등 저급 원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공정이라는 데 경제적 의의가 있다.

여튼 이러한 환원과정을 통해 뽑아내는 철이 선철인데, 탄소 농도도 너무 높고 불순물도 많아 그대로 쓰기에는 영 아닌지라, 이것을 다시 탈황/탈린로, 전로(converter) 등으로 가공하여 탄소 농도에 따라 (steel)[8]으로 만든다.

한편 용도폐기된 고철을 전기로(전기아크로)에서 녹여 강으로 만드는 공정도 존재한다. 소수의 대규모 일관제철소들이 철광석을 용광로에서 환원하여 제철하는 데 비해, 대다수의 중소규모 제철소들은 주로 전기아크로를 통해서 철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도 포스코와 현대제철[9], 동국제강(브라질 CSP제철소)을 제외한 모든 제철/제강업체들은 전기로 제강을 한다. 고철을 재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기로의 위상을 간과하기 쉬우나, 현재 전 세계 조강생산량의 절반은 전기로에 의한 것이다. 앞으로 고철의 축적량이 증대되고 양질의 괴광석이 차츰 고갈됨에 따라 전기로 제강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다만 재활용이란 특성상 Tramp Element, 즉 불순물 문제는 꼭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철은 탄소 함량이 높을수록 경도가 높아지고 취성이 생기는 경향이 있으나 조질 열처리를 통해 어느 정도는 교정할 수 있다. 다른 금속을 넣어 합금으로 만들어 성질을 고치기도 한다.스테인레스가 대표적. 금속 중에서 초특급 수준으로 강력하지만 화학적으로는 그리 안정한 편은 아니므로 염산, 황산, 질산 등 대부분의 산에 부식된다. 다만 강산인 진한 황산에는 황화철 피막을 만들기 때문에 일정 깊이 이상 부식되지 않으므로, 진한 황산을 강철 드럼통에 담아 보관할 수 있다.

고철을 재활용하여 다시 강철을 제조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염기성 산소 제강법[10]은 본래 용광로에서 나온 액상의 선철을 원료로 제강하는 방법이나, 실제 조업에 있어서는 발열량 조절 등의 목적으로 약간의 고철을 섞어 조업한다. 일반적으로 BOF에서 새로운 강철을 제조하는 데 최대 25~35% 비율로 고철을 사용한다. 전로제강법의 주원료는 선철이기 때문에 구리나 주석, 니켈, 몰리브덴 같은 잔류 물질이 적어서 연성이 좋아 냉간 가공으로 제조하는 자동차 차체나 2피스 스틸캔, 드럼통 등을 제조하는 데 쓰인다. 전기 아크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재활용 강철의 사용 비율이 거의 100%에 이른다.[11] 그 대신 석탄과 석회석을 이용해 분리할 수 없는 잔류 물질이 더 많이 남게 된다. 따라서 냉간 가공을 거의 하지 않는 건축용 들보, 강판, 철근 등을 제조하는 데 쓰인다. 고철 1톤을 재활용하여 철광석 1.1톤과 석탄 630kg, 석회석 55kg을 절약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2008년 기준으로 전체 강철의 83% 이상이 재활용되었다.

3. 특징과 이용[편집]

핵자구조 메커니즘에서는 철-58, 철-56의 결합에너지가 매우 크다.[12] 철로는 핵융합핵분열 둘 다 에너지를 들여야 가능하다. 철보다 가벼운 원소가 핵융합을 하면 에너지를 내놓지만 (발열반응), 철보다 무거운 원소는 핵융합을 할 때 흡열반응을 하여 오히려 에너지를 흡수한다. 철보다 무거운 원소는 초신성까지 진화한 항성에서 고속 중성자 포획 (R-과정), 중성자 포획 (S-과정), 양성자 포획 (p-과정)을 통해 생성된다.

다른 금속들과 비교할 때 압도적으로 자력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금속으로도 유명하다.

우리 몸에도 꼭 필요한 물질로, 산소를 운반하는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에는 철이 들어 있고 이 철 덕분에 산소를 붙잡아 둘 수 있다.[13] 때문에 철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이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을 앓기 쉬운데, 이는 월경 등으로 인하여 철분의 소모가 많기 때문이다. 게다가 다이어트를 할 경우 더욱 위험하다. 철분이 많이 들어간 식품으로는 고기, 간, 굴, 팥, 미역 같은 해조류 등이 있다.[14] 철분 강화 시리얼 가운데는 그냥 대놓고 철가루를 넣은 경우가 있는데, 물론 식약처에서 인증한 안전한 철가루이다.

반대로 철분이 과다하게 축척되면 동맥경화증 같은 질환을 유발한다. 철을 이용한 주조 작업환경은 발암요인으로 IARC(국제 암 연구소)가 분류하고 있어서 오해하기 쉬우나, 철 자체는 IARC의 발암물질이 아니다."Iron and Steel Founding"을 주목 # 비슷한 사례로는 신발 제조/수리(Boot and shoe manufacture and repair), 가구/캐비닛 제조(Furniture and cabinet making)가 있다. 참조. 당연히 신발은 발암물질이 아니다. 작업환경이 위험한 것이지. 그 외에도 철분이 과다하게 섭취되면 그 골치아픈 변비를 유발한다.

황화철로 이루어진 황철석(pyrite)은 바보의 황금 (fool's gold)이라는 별명이 붙어있는데, 황철석이 금과 매우 비슷한 색깔과 광택을 내기 때문. 하지만, 몇몇 황철광은 실제로 을 함유하는 경우도 있다. 과거에는 철을 제련하는 원석으로 쓰이기도 했으나, 지금은 황을 분리하여 이산화황, 황산 등의 제조에 쓰인다.

산화철은 철제 건물이나 물건을 만드는 데 있어선 크나큰 골칫거리다. 때문에 물과 공기와의 접촉을 방지해야 철이 산화되는걸 피할 수 있는데, 보통 겉에 도료를 발라 철이 산화되지 않게 한다.

건축에서 산화철이 골칫거리인 것과 반대로, 안료에는 무척이나 유용한게 산화철이다. 흑/적/황색 산화철을 적절히 배합해 안료를 만드는데 이는 아주 오래된 방식이다. 가장 대표적으로 오래된 예가 프랑스의 라스코 동굴벽화다. 오늘날에는 주로 콘크리트의 색을 넣기 위해 사용되거나 지폐의 그림을 찍어내기 위해 사용한다.

철-60으로 초신성을 관측할 수 있다 실제로 찾은 예

철의 원광인 철광석(iron ore)은 포장하지 않은(bulk=컨테이너에 싣지 않는 원자재, 중간재 등을 통칭) 화물 중 해상물동량 1위의 화물이기도 하다. 대체로 케이프사이즈(Capesize) 내지는 파나막스(Panamax) 사이즈 벌크선이 수송을 담당하고 있으며, 주요 생산국인 브라질, 호주, 남아공에서 선적, 철강 산업의 중심지인 한중일 3국에서 주로 하역한다. 중국은 매장량기준 세계 1위의 철 보유국이나, 자체 수요가 어마어마하여 순수입국이자 세계 1위의 철광석 수입국이기도 하다.

중국은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철광석 순수출국이었는데,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철강, 조선업 육성 정책에 힘입어 순수입국 전환을 넘어 기존 세계 물동량 전체와 맞먹는, 연간 10억 톤에 달하는 신규 해상운송 수요가 발생하였다. 2000년대 중~후반의 해운 및 조선업 대호황은 이에 힘입은 것. STX 그룹이 이 호황을 잘 타서 급성장을 이룬 전형적인 케이스이지만 결국 결과는 무리한 투자에, 뒤이은 버블 붕괴로 인해 그룹이 해체되어 사라지고 말았다.

4. 내식성[편집]

철은 내식성이 상당히 나쁘기 때문에, 훨씬 더 오래 전에 만들어진 청동검이나 은수저, 금관 등, 구리, 으로 만들어진 유물들은 형체가 온전하게 보존되는 반면, 철로 만들어진 검과 갑옷 등의 유물들은 심각하게 녹이 슬거나, 파손되어서 형체를 알아보기 힘들다.

알루미늄은 철보다 이온화 경향이 더 크지만, 알루미늄 산화물은 철 산화물과 달리 치밀하고 규칙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알루미늄 표면에는 얇은 산화알루미늄 피막을 형성되어 내부에 있는 알루미늄이 녹스는 것이 방지된다. 반면에 철 산화물은 치밀하지도, 규칙적이지도 않기 때문에, 철 표면 안쪽의 철 원자들이 산화되는 것을 막지 못해 결국 철로 만들어진 물건들은 시간이 지나면 전부 부식되게 된다.

이 때문에 다른 금속과 합금을 해서 스테인리스 등의 내식성 합금을 만들거나, 내식성이 더 큰 금속으로 도금을 하거나, 희생금속[15]을 사용해 보호하기도 한다.

5. 내냉성[편집]

철은 부식에도 취약하지만 유감스럽게도 낮은 온도에도 상당히 취약하다. 철은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취성이 커져서 부서지기 쉽게 된다.
철은 영하25도까진 견디고 영하30도까진 문제없으나 이보다 낮은 온도에선 얄쨜없다.

철을 액체질소로 냉각 후 두드리면 산산조각나고 사실 타이타닉도 날씨가추워서 선박의 강도 저하로 인해 발생한것이다.
하지만 알루미늄은 부식에도 강하지만 극저온에도 상당 강하니 강해 영하196도나 되는 액체질소에도 문제없다.

물론 철말고도 고무, 플라스틱, 유리도 극저온엔 상당히 약하다.
특히 금속 중에는 주석이 젤 추위에 약하기로 유명하다.
부식에는 철만 취약하나 낮은 온도에선 철말고도 취약한 소재가 많은게 차이이다.

6. 내화성[편집]

앞에 두개는 철에 대해서 눈물나올 단점이었다면 이번거는 철에게 환호하며 감탄사가 나올만한 휼륭한 장점이다. 철은 부식과 저온에는 상당히 취약한데 반대로 고온에는 상당히 강하다. 철은 내화성이 휼륭하게 좋다는 특장점이 있다. 반면 알루미늄은 부식과 저온엔 강한데 고온에는 굉장히 취약하다. 철은 높은 녹는점 덕분에 방화문 같은데 쓰이고 웬만한 불로는 끄덕도 없다. 철이 괜히 구리보다 늦게 쓰인게 아니다. 철은 불에 상당히 강해 용광로를 제외한 웬만한 불로는 절대로 녹거나 타지않고 심지어 그 용광로도 철을 녹이는데에 많은시간이 든다. 반면 알루미늄은 불을 만나면 맥을 못추고 녹아버리고 심지어는 불이 붙어 불타기까지 한다. 용암과 접촉할 경우 십중팔구 철은 멀쩡한데 알루미늄은 용암에 의해 불타버린다. 장갑차나 총열같은게 괜히 철로 만든게 아니다. 알루미늄재질이라면 고열을 견디지 못하고 녹아버린다. 아래 뉴스 링크만 봐도 답은 이미나와있다.
관련자료

7. 가공매체에서의 철[편집]

대부분의 판타지 창작물에서는 콩라인의 금속. 현실에서는 풍부한 매장량과 싼 가격, 그리고 그에 비해 대단히 우수한 기계강도에 힘입어 철을 대체할 금속은 사실상 없지만, 픽션에서는 아다만티움, 미스릴, 히히이로카네, 에보니, 비브라늄 등 온갖 최강급 금속이 등장해서 철의 비중은 언제나 잉여 혹은 사병의 무기이다. 그래도 아무튼 일반 잡졸들이 흔히 쓴다는 묘사가 나와주기라도 한다면 현실 반영이긴 하다. 다만 드래곤 퀘스트 처럼 강철검이 상점표 무기 중에선 제일 좋은 장비로 나오는 설정도 자주 나오곤 한다.

하지만 가끔씩 코난 더 바바리안에서 유래한 소재로 운석에서 추출된 운철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는 클리셰가 종종 언급된다. 좋은 철기를 구하기 힘든 시대나 배경인 경우 특히 이런 전개가 자주 나오는데, 실제로 철기 제작기술이 개발되기 이전에는 운석에서 얻는 것이 가장 좋은 철이었다. 때문에 실제 역사에서도 운철은 품질과 희귀성 때문에 주로 왕이나 고위 귀족들만 쓰는 귀금속이었다. 대표적으로 파라오인 투탕카멘의 부장품 가운데도 운철로 만든 검이 발견되었다.

또한 해당 작품의 배경이 아직 철기 시대에 다다르지 못한 경우, 주인공이 이고깽 보정으로 철기 제조 기술을 개발해내거나, 혹은 비밀리에 결전병기처럼 연구되어 등장하는 아주 강한 무기 소재로 자주 다루어지는 편이다. 다만 이 경우 작가가 강철 제조 기술에 대해 해박하지 못해 두리뭉실하거나 어디서 주워들은 접쇠같은 기법 이야기를 대충 끄집어와서 대충 개발했다고 하고 마는 케이스가 대부분. 특히 코난 더 바바리안의 오프닝에서 운철을 도가니에 녹여 주조로 강철검을 만들어내는 유명한 장면 때문에 1500도의 고열을 유지할수 있는 가열로가 발명된 근현대 들어서나 가능했던 철기를 주조헤서 검을 만들어내는 말도 안되는 장면을 넣어버리기도 한다.심한 경우 주조검보다 이고깽 접쇠 기술로 만들어낸 일본도가 더 우월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써내는 아이러니한 상황까지 나오기도.

총덕들에게도 역시 콩라인의 금속. 과거에는 호두나무와 함께 총의 주재료로 쓰였지만, 현재는 플라스틱과 알루미늄 합금에게 밀려버렸다. 가장 큰 이유로 온도 변화가 심하다는 것과 무겁다는 게 문제. 그렇지만, 값이 싸다는 점 때문에 지금도 총열이나 가늠쇠, 노리쇠등에는 여전히 알루미늄 합금보다 잘 쓰이고 있다. 그런데 총열에 알루미늄쓰면 녹아내릴텐데?

혈액 속에 철분이 있어서 쇠 냄새가 나는데다 철=전쟁 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철과 피를 같은 선상에 놓기도 한다. 여기서 생긴 단어가 철혈.[16]

7.1. 마인크래프트[편집]

마인크래프트에서는 석탄 다음으로 흔한 자원으로 등장한다. 그래서 분포도는 상당히 높은 편. 이걸로 만든 도구나 장비의 내구도는 251로 다이아몬드 바로 다음가는 튼튼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징하게 쓰게 된다.[17] 이 외에도 철은 용도가 아주 다양하다. 양동이, 나침반, 가마솥, 깔때기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신호기를 작동시키는 데 쓰이는 피라미드, 철 골렘, 모루를 만드는 데는 철 블록을 요구하기도 한다.

7.2. 부족전쟁[편집]

목재, 점토와 더불어 부족전쟁의 3대 자원이다.

건물을 지을 때는 마굿간, 대장간 등 일부 건물을 제외하고는 다른 두 자원에 비해 필요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초반에 건물 짓은 단계에서는 보통 철광은 다른 두 자원광에 비해 몇 렙 낮게 짓는 경우가 많다. 후반에 가서도 심시티형 플레이어들은 자원균형을 위해서 철광은 풀로 올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유닛 뽑을 때는 필수불가결. 검투병 및 기마병, 무장기마병 등은 특히 철을 잡아먹는 귀신이다. 어떤 플레이어나 부족이 대단위로 철을 사겠다고 시장에 점토를 내놓았다면 이는 곧 전쟁이 임박한 것이니 (혹은 이미 다른 부족과 전쟁 시작한 것이니) 주의깊게 지켜봐야 한다.

7.3. 능력자 배틀물[편집]

드물게 능력자 배틀물에서도 속성으로 나오곤 한다. 상세는 금속문서에 설명되어 있으니 그쪽을 참고.

8. 관련 문서[편집]

8.1. 시대극[편집]

철이 보편화 되지 않은 시대 특히 청동기 시대에는 철을 제련하는 기술이 마치 신무기를 개발하는 기술마냥 취급받기도 한다. 심지어 일부 사극에서는 철이 청동기마저 압도해서 철제 검으로 청동검을 부러뜨리는 묘사가 나오는데, 청동기에서 철기로 넘어가던 시절의 철제 무기는 오히려 청동보다도 약하다. 철은 상당한 고온이 필요하다보니 제련이 어려워 불순물처리가 어려웠던 반면, 청동은 상대적으로 저온에서 제련이 가능한데다 천년이 넘는 기간동안 쌓인 노하우로 강도를 높일 수 있었기 때문. 과거 청동기에서 철기로 넘어갔던 이유는 어디까지나 가격과 물량 때문이었다.

[1] 라틴어 Ferrum. 유명한 철분보충제 '훼럼'의 이름도 여기서 유래했다. 유머중에서 여자가 남자보다 철분이 더 필요한 이유가 Female이라 그렇다는 답도 있다.[2] 후자는 대체로 산업 재료로서의 철, 엄밀하게 말해서 강(鋼)을 의미하지만, 전자는 '강철 같은 의지' 같이 문어적인 의미로도 자주 쓴다.[3] 앞의 것이 순우리말. 뒤의 것은 한자인 鐵.[4] 알루미늄제 케이스도 있지만, HTPC 같은 제한적인 영역에 쓰는 등 비중이 크지 않다.[5] 다만 TGM에서는 차대 및 엔진에만 사용한다.[6] 금속 중에서는 알루미늄 다음으로 많은 원소다.우주에서는 수소, 헬륨, 산소, 탄소, 네온 다음으로 많다.[7] 쇳물이 더 무거워서 찌꺼기가 둥둥 떠있는 상태로 흘러내려옴.[8] 일반인들은 착각하기 쉬운데 iron은 순수한 철이나 철 원자를 뜻하고 steel은 강. 즉, 철을 기반으로한 철합금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죄다 iron, 철이 아니라 steel, 강철이다. 물론 순철도 쓰기는 한다. 보기 쉬운 경우가 변압기 정도?[9] 2010년에 당진 제철소에 용광로를 설치함으로써 국내에서 두 번째로 일관제철업체가 되었다.[10] Basic oxygen steelmaking.[11] 판재류, 특수형강, 주단강 등 특수한 분야에 직접환원철 및 냉선 등 대용스크랩을 사용하는 경우는 제외.[12] 니켈의 동위원소인 니켈-62가 결합 에너지가 가장 크지만 드물다. 그 이유는 인-30에서 시작된 핵융합 과정이 철-54가 생성되는 시점까지 오면, 항성은 에너지를 잃고 수축하기 때문에 니켈-62까지 넘어가기 힘들다.[13] 이 때문에 피의 색깔이 붉은색인 것이다. 다르게 말하자면 산화철 색 = 피색 (…) .[14] 흔히 시금치가 철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이것은 시금치를 연구하던 학자가 실수로 소수점을 잘못 찍어 발생한 일이다. 라는 것도 사실 도시전설이지만.[15] 마그네슘 등, 내식성이 매우 큰 금속을 연결하여 사용하려는 금속보다 먼저 부식되게 하여, 사용하려는 금속을 보호하는 방식.[16] 철혈재상이라는 이름도 원어에는 피라는 단어는 없지만, 저 이미지 때문에 철혈로 번역되었다.[17] 곡괭이나 칼이 아니면 웬만한 도구나 방어구는 철로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