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제일상 거상/환수계 몬스터

최근 수정 시각:

거상의 고용 가능 몬스터

조선

일본

대만

중국

인도

환수

1. 개요2. 환수
2.1. 두신(조선)2.2. 누에(일본)2.3. (대만)2.4. 원공(중국)
3. 신수
3.1. 신수 청룡3.2. 신수 백호3.3. 신수 주작3.4. 신수 현무3.5. 신수 기린
4. 사천왕5. 사건사고

1. 개요[편집]

환수 몬스터와 그 상위 몬스터인 신수/사천왕들을 설명하는 항목이다.

2. 환수[편집]

각 나라별로 하나씩 있으며, 고용하려면 신용등급 95 이상이어야 한다. 명패를 사용하면 고용되지만 명패를 만드는데 비싼 재료가 많이 들어가서 값이 엄청나다. 그러나 신수 제재 비용에 비하면 미약하기 그지없다. 모든 환수는 평타로 공중공격이 가능하나, 공중 공격이 되는 스킬을 가진 환수는 기와 원공 뿐.

초창기 각성장수도 없고 기껏해야 챠우던전 정도가 최종 목표였던 시절에야 어느정도 썼다고 치지만 현재 각성장수와 신수가 판치는 환수의 평은 가격대비 넷 다 구리고 환수 무기도 사실상 신수 무기 맞추는 중간단계에 지나지 않는다. 얘네를 격수로 사용한다면 진캐명캐 1순위

레벨 100을 찍은 후부터 석상으로 만들 수 있으며 해당 석상을 사용해서 신수를 만들 수도 있다. 석상 레벨의 최대치는 200이다. 만렙을 200에서 250으로 확장하기 전에 신수가 패치됐고, 용병들은 백의종군이라는 캐시 아이템을 사용해서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있지만 신수는 이전 단계로 돌아갈 방법이 아예 없기 때문에 만렙 확장 전에 신수를 만든 사람들을 위한 형평성 문제로 석상 최대 레벨을 200으로 제한했다.

2.1. 두신(조선)[편집]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Hmon_korea_char8.gif

기초 스탯

힘 : 85

민첩성 : 50

생명력 : 285

지력 : 175

타격저항력 : 20%

마법저항력 : 50%

보너스스탯 : --

전염병에 걸리는 것이 무섭지 않나요?

민간 풍속에서 천연두를 퍼트리는 역신으로 두려워하던 존재. 소위 말하는 호환마마에서 마마를 맡고 있다. "두신의 명패"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고용할 수 있다. 고유 스킬은 독무. 살상력은 그다지 좋지 않다. 무기로는 "두신의 팔찌"를 착용하고 무기 스킬로는 "천구[1] 소환"이 있다.

  • 독무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200poison.jpg
마법계 스킬. 힘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소모 마법력은 200이다. 두신 레벨 10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레벨 40이 되면 범위와 살상력이 상승한다. 스킬 이펙트는 그냥 초록색 폭뢰격(...)이라고 보면 된다. 원거리 시전이 가능하다는 점이 다를 뿐이지. 사용 효과로 데미지를 입힐 뿐만 아니라 적들을 중독시키고 이동속도도 약간 느려지게 할 수 있다.

  • 천구 소환 조선 귀신이 어째서 일본 요괴를 소환 할 수 있는지는 묻지 말자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dog.jpg
소환형 마법계 스킬. 생명력과 지력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두신의 무기스킬.
마법력 소모는 400이다. 무기의 렙제가 100이므로 당연히 100레벨부터 쓸 수 있는 스킬이며, 처음에는 1마리만 소환하지만 150레벨부터는 2마리씩 소환된다. 천구의 체력은 두신의 5배이며, 마법력은 두신의 3배이다. 과거에 오행기의 지천뢰 스킬을 쓸 때 데미지 증폭용으로 많이 쓰던 스킬.

전용무기

  • 두신의팔찌

스탯

공격력 : 60 - 85

힘 : 20

민첩성 : 0

생명력 : 20

지력 : 20

렙제 : 100

  • 추천스탯

독무용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전부

독무의 공격력은 힘이 높을 수록 강력해진다.

민첩성

X

독무의 공격력은 민첩성과 무관하다.

생명력

X

체력에 투자할 만큼 넉넉한 스탯을 갖고 있지 않다.

지력

200~250

독무를 연사하기에 적당한 양만큼 투자한다.

지천뢰용[2]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마법력이 높아야 지천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민첩성

X

마법력이 높아야 지천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생명력

X

마법력이 높아야 지천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지력

전부

마법력이 높아야 지천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2.2. 누에(일본)[편집]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Hmon_japan_char8.gif

기초 스탯

힘 : 105

민첩성 : 70

생명력 : 270

지력 : 115

타격저항력 : 50%

마법저항력 : 40%

보너스스탯 : --

전설의 누에란, 나를 말한다.
(伝説の鵼とは、我のことだ。)

일본의 요괴. 실제 일본 전설에서 누에는 몸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는 말 때문인지 모양도 제각각이다. 거상의 누에는 일러스트를 보면 사자의 갈기, 호랑이의 사지, 몸에서 하이에나(?)로 추정되는 머리가 나와있는 등 그리스 신화키메라와 흡사하다. "누에의 명패"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고용할 수 있다. 고유 스킬로는 직선형 스킬인 사자후가 있으며, 직선형 스킬들이 다그렇듯이 그리 평이 좋지 않다. "누에의 목걸이"라는 무기를 착용할 수 있고, 무기 스킬은 "불기둥"인데 데미지가 잘 안들어간다(...)

  • 사자후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250lion.jpg
마법계 스킬. 힘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마법력은 200을 소모한다. 사용하면 초음파 이펙트(?)같은 음파가 직선으로 날아간다. 누에는 스킬이 2번 업그레이드되는데 첫번째는 40레벨에서 적들을 관통하는 효과가 생긴다. 그러니까 40레벨 전에는 안 그래도 살상력도 구린데 비관통형이었다는 소리 어차피 쩔경으로 키우는데 그런거 몰라도 상관없지않을까? 두번째는 90레벨에서 나가는 사자후가 1개에서 2개로 바뀌게 된다. 직선형 스킬들의 평가가 다 그렇듯이 사자후의 평가도 그리 썩 좋지는 않다.

  • 불기둥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200firewall.jpg
마법계 스킬. 힘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누에의 무기스킬.
마법력은 150을 소모한다. 불기둥이 한줄 나타나 지나가는 적에게 타격을 주지만... 너무 효율성이 떨어져서 아무도 쓰지 않는 스킬. 데미지도 좋지 않고, 150레벨에서 2줄로 변하지만 범위는 매우 안습하다. 그냥 없으니만 못한 스킬.

전용무기

  • 누에의목걸이

스탯

공격력 : 60 - 85

힘 : 20

민첩성 : 0

생명력 : 20

지력 : 20

렙제 : 100

  • 추천스탯

사자후용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전부

사자후의 공격력은 힘이 높을 수록 강력하다.

민첩성

X

사자후의 공격력은 민첩성과 무관하다.

생명력

X

체력에 투자할 만큼 넉넉한 스탯을 갖고 있지 않다.

지력

200~250

사자후를 연사하기에 적당한 양만큼 투자한다.

2.3. (대만)[편집]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Hmon_taiwan_char8.gif

기초 스탯

힘 : 70

민첩성 : 80

생명력 : 250

지력 : 110

타격저항력 : 30%

마법저항력 : 60%

보너스스탯 : --

게다가 말야, 난 크고 아름다운 광선을 다룬다구!
(更況且, 我使非常偉雷射!)
생각해봐, 번개랑 비교해보라구, 훨씬 대단하지?
(你認爲, 你可以比閃電, 更厲害嗎?)

중국 전설상의 생물로 한자로는 "夔"다. 일단 전설에서는 다리가 1개지만 거상에서 기는 4개 다 멀쩡히 달려있다(...). 거기에 생긴 것은 족제비같이 생겨서 꼬리에 전기를 달고 다닌다. "기의 명패"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고용할 수 있다. 고유 스킬로 "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무기로는 "기의 목걸이"라는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다. 무기 스킬로는 "파사의 불꽃"이라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그나마 환수 중에서 유일하게 범위형 대공스킬을 가지고 있어 시호충장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최고의 대공장수 타이틀을 가지고 있었으나 뭐 기껏해야 챠우신전에서 무슈후슈 잡는거지만 지금은 뭐 알다시피(...) 그렇게 됐다.

  • 벽력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200skythunder.jpg
타격계 스킬. 힘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마법력은 200을 소모한다. 스킬을 사용하면 공중에서 번개가 떨어지면서 범위 내 적들에게 데미지를 입힌다. 40레벨 때 스킬이 업그레이드, 범위가 넓어지고 떨어지는 번개의 수가 늘어난다.[3] 한때 대공을 책임졌던 범위스킬 중 하나.

  • 파사의 불꽃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200hanabi.jpg
마법계 스킬. 힘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기의 무기스킬.
마법력은 200을 소모한다. 시전한 곳에서 부적(?)이 사방으로 퍼지면서 데미지를 준다. 하지만 몬스터의 발 밑에 사용하면 모든 스킬이 한 몬스터에게 집중하여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사실상 뇌전차의 굉뇌와 비슷한 구성을 가진 스킬. 덕분에 기로는 보스몬스터잡이까지 가능했다.[4]

전용무기

  • 기의목걸이

스탯

공격력 : 60 - 85

힘 : 20

민첩성 : 0

생명력 : 20

지력 : 20

렙제 : 100

  • 추천스탯

벽력 & 파사의 불꽃용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전부

벽력 & 파사의 불꽃의 공격력은 힘이 높을 수록 강력하다.

민첩성

X

벽력 & 파사의 불꽃의 공격력은 민첩성과 무관하다.

생명력

X

체력에 투자할 만큼 스탯이 넉넉하지 않다.

지력

200~250

벽력 & 파사의 불꽃을 연사하기에 적당한 양만큼 투자한다.

2.4. 원공(중국)[편집]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Hmon_china_char8.gif

기초 스탯

힘 : 125

민첩성 : 130

생명력 : 255

지력 : 65

타격저항력 : 70%

마법저항력 : 30%

보너스스탯 : --

유래는 고대 춘추전국시대, 월나라의 월녀라고 하는 여검사와 대결을 했다고 하는 흰 털의 원숭이다.[5] "원공의 명패"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고용할 수 있다. 고유 스킬은 "삼라만상"이라는 평타 강화형 스킬. 무기로는 "원공의 팔찌"라는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고 무기 스킬로 "분노"를 사용할 수 있다. 한 때 반자사 용병중 하나였다.

  • 삼라만상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baoluowanxiang.jpg
평타형 타격계 스킬. 힘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소모 마법력은 10이다. 평타 강화형 스킬이라서 근접 유닛인 원공의 특성상 근접을 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주력 딜러보다는 생명력을 찍고 탱커로 가는 경우가 더 많은 느낌. 40레벨부터 삼라만상에 크리티컬이 뜰 확률이 생긴다.

  • 분노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fennu.jpg
버프 스킬. 모든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원공의 무기스킬.
빨간 원숭이. 소모 마법력은 100이다. 사용시 온몸이 붉게 변하고 덩치가 약간 커지며, 사정거리도 약간 늘어난다. 그래봐야 근접캐. 자체 스탯이 모두 2배가 되는 버프를 받으며 지속시간은 15초 정도이다. 150레벨부터는 지속시간이 2배가 되어서 30초간 지속할 수 있다.

전용무기

  • 원공의팔찌

스탯

공격력 : 60 - 85

힘 : 20

민첩성 : 0

생명력 : 20

지력 : 20

렙제 : 100

  • 추천스탯

탱커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민첩성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생명력

전부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지력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3. 신수[편집]

파일:거상 신수 단체 사진.jpg
기본적으로 사신수(四神獸)는 각각 국가별로 1마리씩 있지만 꼭 그 국가가 아니어도 뽑을 수 있다. 만드려면 기본적으로 신용등급이 100이상이 되어야 하며, 재료로는 "서로 다른 환수의 석상 3개 + 해당 신수의 근원 10개 + 봉인의 서[6] 3개"로 만들 수 있다. 신수의 근원은 각국에 하나씩 있는 신수 던전에서 타락한 해당 신수를 잡으면 얻을 수 있다.[7] 또한 흉수들과는 달리 전용무기는 재료만 가져다 주면 조련사 환 npc에게서 바로 얻을 수 있다.[8] 봉인된 힘의조각은 캐쉬아이템 봉인의돌을 1개를 세공사가 쪼개면 10개씩 나오니 참고하자

3.1. 신수 청룡[편집]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img_Upmon_sinsu_04.gif

파일:external/gmfile.gersang.co.kr/b_1_39024233461968224_65633065.jpg

파일:거상 신수청룡 비주얼 사진.jpg

기초 스탯

힘 : 300

민첩성 : 170

생명력 : 180

지력 : 200

타격저항력 : 60%

마법저항력 : 60%

보너스스탯 : 사용한 환수 석상 3개의 평균 레벨

나의 푸른 빛이 부러운 겐가?
(俺の蒼い光が羨ましいのか?)
주군이여, 그대는 무엇을 바라는가?
(主君よ、 お前は何を望む?)
나의 힘이 필요한가?
(俺の力が必要か?)
미안허이... 뒤를 부탁하네 으윽!
(すまない、あとは頼む)

타락한 신수는 "마룡"이며, 일본의 다카야마 근처에 있는 "청룡담"이라는 던전에서 서식한다.
한 때 거상 보스잡이의 본좌였다. 천벌의 절륜했던 위력으로 인해 공중 보스학살자로 이름이 높았다. 무기 스킬로 "여의막"을 쓸 수 있다. 다만 스킬이 범위형이 아니라서 레벨업이 느린 것이 문제였을 뿐.

  • 천벌

마법계 스킬. 힘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마법력은 200을 소모한다. 공중에서 번개가 떨어지면서 작은 범위내의 적들의 이동을 봉쇄하고 데미지를 입힌다. 공중 공격도 가능하며, 사실상 거상 보스잡이용 스킬들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또한 시전시간도 매우 짧아서 난사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 굳이 단점이라면 범위가 너무 좁아서 레벨업엔 적절치 않다. 최근에는 겹뎀버그 패치가 적용되면서 몹사이로 단일대상에 주는 데미지가 배수로 늘어나지 않고 원래대로 돌아오면서 퍼런 지렁이 신세(...)가 되었다.

데미지 공식: 힘x4+공격력x4+Lvx4.(1번 시전당 7회 타격이 되므로 실질적으로는 힘x28+공격력x28+Lvx28.) 힘 1당 데미지 37.6 증가.

  • 여의막

버프 스킬. 지력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청룡의 무기스킬.
마법력 200을 소모해서 15초간 청룡이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50% 줄여 받고, 그 다음 15초간 청룡의 마법력 최대치가 2배로 상승하면서[9] 마법력이 가득 찬다. 청룡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스킬. 주력 스탯을 힘 스탯으로 찍어서 생명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청룡의 생존력을 올려줄 수 있고, 마법력 최대치 상승도 보스를 잡을 때 굉장히 유용하다. 거기에 여의막 스킬이 해제되면 청룡이 뻥튀기 전 마법력으로 돌아가면서 마법력이 다시 회복된다! 다시 여의막을 쓰고 공격하다가 다시 풀리면 다시 여의막을 쓰는 식으로 무한 마법력을 보유할 수 있다. 청룡에게 무기가 필수인 이유.

전용무기
신수들은 전용무기가 일반무기와 고급무기 2종류가 있다. 일반무기는 서로 다른 환수 무기 3개 + 번개의 결정 30개(청룡담에서 드랍되거나 전문기술 광부로 획득가능) + (마룡를 죽이면 나오는) 여의주 30개가 필요하며 고급무기는 일반 청룡의 여의주 + 신수의 근원(청룡) 10개 + 봉인된 힘의 조각 50개(봉인의돌 5개를 세공사가 부수면된다)가 필요하다.

  • 청룡의여의주

스탯

공격력 : 85 - 100

힘 : 30

민첩성 : 30

생명력 : 30

지력 : 30

렙제 : 100

  • 고급청룡의여의주

스탯

공격력 : 135 - 150

힘 : 150

민첩성 : 0

생명력 : 0

지력 : 50

렙제 : 150

  • 추천스탯

천벌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전부

천벌의 데미지는 힘에 비례한다.

민첩성

X

천벌의 데미지는 민첩성과 무관하다.

생명력

X

생명력을 찍을만큼 스탯이 넉넉하진 못하다.

지력

450~500

천벌을 난사할 수 있을만큼 마법력을 찍어준다.[10]

3.2. 신수 백호[편집]

파일:거상 신수백호 비주얼 사진.jpg

기초 스탯

힘 : 250

민첩성 : 150

생명력 : 300

지력 : 100

타격저항력 : 80%

마법저항력 : 40%

보너스스탯 : 사용한 환수 석상 3개의 평균 레벨

내가 바로 서쪽을 지키려 나서고자 한 백호일세.
(我就是要出看守西邊的白虎。)
내가 나쁜 놈들을 죄다 밟아주길 원하는 게지?
(要我制服所有的壞家夥吧?)

타락한 신수는 "광호[11]"이며, 대만의 화렌 근처에 있는 "백호림"에서 서식한다.
큰 덩치와 간지나는 모션이 매력적인 신수로 무기 스킬로는 "도약"을 쓸 수 있다. 근접 공격이라 몹의 공격력이 하늘을 찌르는 후반부에선 활약하기 어려우며, 템과 조합이 든든히 뒷받쳐줘야 한다. 단 4신수 중 최강급 화력과 도약 덕에 노가다에는 최고다. 노가다하면 떠오르는 쿠조악사보다 근소하게 더 빠를 정도.

하지만 패치 이후엔 악사의 데미지 계수가 더 올라가면서 가성비 문제 때문에 실전에서는 보기 힘든 신수가 되었다.

  • 선풍각

신 스킬이펙트
파일:83VuhYW.gif
구 스킬이펙트
타격계 스킬. 생명력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힘과 생명력 스탯에 영향을 받지만 아무래도 힘보다는 생명력에 더 큰 영향을 받으며, 마법력 소모는 250. 사용시 백호가 발을 한바퀴 돌리며 주위에 데미지를 입힌다. 살상력이 꽤 쓸만하지만 근접 공격이라서 후반부 사냥터에선 쓰기 힘들다. 백호에 기동성을 더해주는 무기와 생존력을 늘려주는 오행기의 생사결이 필수적인 이유.
다만 생사결을 백호한테 시전 후 백호가 도약을 하면 생사결 사용시 적용되는 저항력이 없어지는 버그가 있다.
그렇게 되면 생사결 전 데미지를 그대로 받고 오행기도 그 데미지를 사이좋게 받는다.
라시야의 보호막을 걸고 도약을 쓰면 보호막도 증발한다. 한마디로 버그 덩어리 신수.

데미지 공식: 생명력x10+공격력x10.(1번 시전당 6회 타격이 되므로 실질적으로는 생명력x60+공격력x60.) 생명력 1당 데미지 60 증가.

  • 도약

파일:LmQcGQV.gif
타격계 스킬. 생명력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백호의 무기스킬.
마법력 소모는 250이다. 백호의 무기에 붙어있는 스킬이며, 근접 공격을 해야하는 백호에게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다. 도약시에도 데미지를 입히며, 높은 확률로 몬스터를 기절시킬 수 있다.
버그로 도약시 백호가 우주로 날아가버리는(..........) 버그가 존재한다 죽은것도아니고 산것도 아니고 그냥 도약만쓰면 일정확률로 뿅 하고 사라진다(...........) 이땐 백호로 사냥할생각은 접어야한다.

데미지 공식: 생명력x15+공격력x15+Lvx20.(1번 시전 당 1번 타격.) 생명력 1당 데미지 15 증가.

전용무기
신수들은 전용무기가 일반무기와 고급무기 2종류가 있다. 일반무기는 서로 다른 환수 무기 3개 + 바람의 결정 30개(백호림에서 드랍되거나 전문기술 광부로 획득가능) + (광호를 죽이면 나오는) 광호의 발톱 30개가 필요하며 고급무기는일반 백호의 발찌 + 신수의 근원(백호) 10개 + 봉인된 힘의 조각 50개가 필요하다.

  • 백호의발찌

스탯

공격력 : 90 - 105

힘 : 30

민첩성 : 30

생명력 : 30

지력 : 30

렙제 : 100

  • 고급백호의발찌

스탯

공격력 : 140 - 155

힘 : 0

민첩성 : 0

생명력 : 150

지력 : 50

렙제 : 150

  • 추천스탯

선풍각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선풍각의 데미지는 생명력에 비례한다.

민첩성

X

선풍각의 데미지는 생명력에 비례한다.

생명력

전부

선풍각의 데미지는 생명력에 비례한다.

지력

500

도약 1번 + 선풍각 7번으로 충분한 마법력을 찍어준다.

3.3. 신수 주작[편집]

파일:거상 신수주작 비주얼 사진2.jpg

기초 스탯

힘 : 250

민첩성 : 150

생명력 : 200

지력 : 200

타격저항력 : 50%

마법저항력 : 70%

보너스스탯 : 사용한 환수 석상 3개의 평균 레벨

남쪽을 담당하는 주작입니다.
저는 지치지 않습니다.
저의 용맹은 계속해서 불타오르고 있습니다.
나의 용맹만큼 뜨거운맛을 보겠느냐?!
윽.. 한번도 진적이없는 내가...!

타락한 신수는 "홍작"이며, 조선의 한라산 던전 안에 있는 "화구산"이라는 던전에서 서식한다.
범위와 데미지 등 각종 능력치가 고루 잡힌 신수로 기린의 가격이 비싼 탓에 첫 신수로 많이 선택한다. 무기 스킬로 "봉명음"을 쓸 수 있다. 최근에는 몇몇 신수와 흉수가 30%의 데미지 상향을 받으면서 이전보다는 사냥이 훨씬 수월해졌다. 다른 신수들과는 달리 후반부에도 봉명음 덕에 널리 쓰이는데, 거대보스 패치 이후부터 이전보다 훨씬 높은 피통과 저항을 가진 몬스터가 많이 늘어나 원클라에서는 거의 반필수가 되었다.

  • 유성우

마법계 스킬. 힘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소모 마법력은 200이다. 넓은 범위에 운석이 떨어지며, 비슷한 스킬인 천벌화시와는 달리 구멍이 없어서 고르게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스플래시 데미지도 있고, 일정 확률로 몬스터를 기절시키기도 한다.[12] 데미지도 준수해서 기린으로 가기 이전에 충분히 주력 딜러로 활용할 수도 있는 스킬이다. 천벌화시 처럼 필드기의 그래픽 효과때문에 범위가 상당히 넓은 것 같지만 생각보다 그렇게 넓은 편은 아니다.

데미지 공식: (힘x14+공격력x12)*1.2(1번 시전당 2회 타격이 되므로 실질적으로는 힘x33.6+공격력x28.8.) 힘 1당 데미지 33.6 증가. 스플래시를 감안하면 1.5배까지 상승.

  • 봉명음

마법계 스킬. 힘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주작의 무기스킬.
소모 마법력은 200이다. 사용시 누에의 사자후처럼 생긴 음파가 3개가 일직선으로 날아가며 맞은 상대에게 데미지를 입히지만 데미지는 큰 의미가 없다. 보조 스킬로 활용하는 스킬이며, 맞추었을 때 적들의 타격저항력과 마법저항력을 15%p 떨어뜨린다. 참고로 15%p 떨어뜨린다고 데미지가 그만큼만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거상의 저항력은 0%일때 데미지를 57% 감소시키며 1%마다 0.16%씩 데미지를 추가로 감소시키므로 최대 저항력인 260%를 넘기면 원래 데미지의 약 1.4%까지 데미지가 감소한다. 최후반부 몬스터들은 거의 대다수가 최대 저항력을 넘기므로 원래 데미지의 약 1.4%만큼만을 받는데, 여기서 저항력이 15% 낮아진다면 데미지가 원래 데미지의 3.8%, 비교하자면 저항력이 낮아지기 전보다 데미지가 170%나 증가하는 것이다. 실제로는 주박청음허영갑주도 같이 들어가긴 하지만 정말 강한 몬스터는 최대 저항력을 넘기다 못해 주박청음과 허영갑주가 들어가야 겨우 최대 저항력까지 떨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몬스터가 강해질수록 봉명음의 효과도 커진다.

데미지 공식: 힘x3+공격력x2.(1번 시전당 1회 타격.) 힘 1당 데미지 3.8 증가.

전용무기
신수들은 전용무기가 일반무기와 고급무기 2종류가 있다. 일반무기는 서로 다른 환수 무기 3개 + 불의 결정 30개(화구산에서 드랍되거나 전문기술 광부로 획득가능) + (홍작을 죽이면 나오는) 홍작의 부리 30개가 필요하며 고급무기는 일반 주작의 부리 + 신수의 근원(주작) 10개 + 봉인된 힘의 조각 50개가 필요하다.

  • 주작의부리

스탯

공격력 : 85 - 100

힘 : 30

민첩성 : 30

생명력 : 30

지력 : 30

렙제 : 100

  • 고급주작의부리

스탯

공격력 : 135 - 150

힘 : 150

민첩성 : 0

생명력 : 0

지력 : 50

렙제 : 150

  • 추천스탯

유성우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전부

유성우의 데미지는 힘에 비례한다.

민첩성

X

유성우의 데미지는 민첩성과 무관하다.

생명력

X

생명력을 찍을만큼 스탯이 넉넉하진 못하다.

지력

450~500

유성우를 난사할 수 있을만큼의 마법력을 찍어준다.

봉명음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주력이 아니기 때문에 생명력에만 찍어서 최대한 생존력을 높인다.

민첩성

X

주력이 아니기 때문에 생명력에만 찍어서 최대한 생존력을 높인다.

생명력

전부

주력이 아니기 때문에 생명력에만 찍어서 최대한 생존력을 높인다.

지력

X

봉명음을 많아야 3~4방정도 날리는데 그 정도는 기본 스탯과 아이템으로 커버가 가능하다.

3.4. 신수 현무[편집]

파일:거상 신수현무 비주얼 사진1.jpg

기초 스탯

힘 : 300

민첩성 : 100

생명력 : 350

지력 : 50

타격저항력 : 100%

마법저항력 : 20%

보너스스탯 : 사용한 환수 석상 3개의 평균 레벨

북풍은 참 차갑지 않느냐?
(北风很冷吧?)
아, 저들이 모이기 시작했어.
(啊, 他们开始取齐了。)[13]

타락한 신수는 "백귀"이며, 중국의 하얼빈 근처에 있는 "북해빙굴"에서 서식한다.
몸빵계의 최정상이었다. 기본 타격저항력이 모든 유닛을 통틀어서 가장 높다. 무기 스킬로 "파쇄갑"을 쓸 수 있다. 생긴 것도 거북이고, 기본 스펙도 딱 탱커로 쓰라고 만들어 놓은 모습이다. 다만 다른 신수들과는 다르게 경쟁자가 많은 터라 인기가 없다. 하지만 사천왕 다문천왕의 재료가 되기때문에 다문천왕을 뽑고자 하는 유저들이 키우기도 한다.

  • 얼음흡수

파일:hardturtle icevamp.gif
마법계 스킬. 생명력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마법력은 30을 소모한다. 근접 공격 자체가 이 스킬이며, 스플래시가 있다. 입힌 상해의 30%를 자신의 체력으로 흡수하며 공중공격 역시 가능하다. 다만 입히는 상해 자체가 그렇게 크질 않는데다 명중률도 낮아서(...) 효율성은 굉장히 떨어지는 편.

데미지 공식: 생명력x13+공격력x10+Lvx10.(1번 시전당 1회 타격.) 생명력 1당 데미지 13 증가.[14]

  • 파쇄갑

파일:거상 신수현무 파쇄갑 예시사진.jpg
마법계 스킬. 생명력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현무의 무기스킬.
마법력 300을 소모하여 자체 타격저항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거기에 더해서 받은 상해의 일정량을 적에게 되돌려주기까지 하는데 이 데미지는 마법계 데미지라서 주박청음을 뿌리면 데미지가 증폭된다. 지속시간은 1분 정도이며, 전직 대만 여자 캐릭터의 회전칼날과 시너지를 이루어서 지속형 데미지를 입히는 보스잡이에 쓰인다. 참고로 신수 백호처럼 오행기의 생사결관련 버그가 있다. 파쇄갑 사용 전에 생사결을 현무에게 시전하면 파쇄갑 사용시에 생사결이 풀리는 버그가 있다. 또한 파쇄갑 사용 후에 현무에게 생사결을 시전하면 파쇄갑의 지속시간이 끝날 때 생사결이 풀리는 버그가 있다. 여담이지만 파쇄갑 사용전 과 후에 현무에게 마우스를 갖다대면 신수현무(일반)에서 강력한현무(파쇄갑사용) 로 변경된다.

최근에는 오로치, 독각귀, 서양총수의 혼 등 탱커가 너무 넘쳐나서(...) 잘 안 쓰인다.

데미지 공식: 불명. 다만 얼음흡수처럼 생명력과 레벨에 주된 영향을 받는다.

전용무기
신수들은 전용무기가 일반무기와 고급무기 2종류가 있다. 일반무기는 서로 다른 환수 무기 3개 + 물의 결정 30개(북해빙굴에서 드랍되거나 전문기술 광부로 획득가능) + (백귀를 죽이면 나오는) 백귀의 등껍질 30개가 필요하며 고급무기는 일반 현무의 강침 + 신수의 근원(현무) 10개 + 봉인된 힘의 조각 50개가 필요하다.

  • 현무의강침

스탯

공격력 : 95 - 110

힘 : 30

민첩성 : 30

생명력 : 30

지력 : 30

렙제 : 100

  • 고급현무의강침

스탯

공격력 : 145 - 160

힘 : 0

민첩성 : 0

생명력 : 200

지력 : 0

렙제 : 150

  • 추천스탯

탱커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민첩성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생명력

전부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지력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3.5. 신수 기린[편집]

일반 기린
파일:거상 신수기린 비주얼 사진1.jpg

고급 기린의 뿔을 착용하고 버프스킬인 전심전력을 쓴 기린
파일:거상 신수기린 비주얼 사진2.jpg

기초 스탯

힘 : 400

민첩성 : 200

생명력 : 400

지력 : 200

타격저항력 : 80%

마법저항력 : 80%

보너스스탯 : 사용한 신수 석상 4개의 평균 레벨

각각의 사신수가 잘하고 있는 것인지…
나를 통과하지 못한다면 너희는 인정받지 못할 것이야.
환수왕께서 명하신 것들은, 모두 지켜야해
나의 임무일뿐이야!!![15]

타락한 신수는 "혼마"이며, 조선의 강계 근처에 있는 "개마장원"이라는 던전에서 서식한다.

거상이 한 때 기린 온라인이라는 별명을 갖게 했던 근원이며 현재도 사천왕으로 가는 중간 경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강력한 격수 유닛이다

적절한 스킬 범위, 적절한 스킬 선후딜, 적절한 이동 속도, 격수 중 최상급의 탱킹력 등등 장점은 무진장 많고 단점은 단순 데미지 비교 이외에는 거의 없는 무결점 격수. 하위 단계인 신수나 장수, 또는 특별한 무기를 사용하는 특정 용병들은 손쉽게 처분이 가능하다보니 약간의 손해를 감수한다면 중간중간 생략이 가능하지만 기린만은 자체 위력도 강한데다 사천왕의 주 재료로 쓰이다보니 생략이 불가능하다. 하물며 사천왕마저 4지선다라는 것을 감안해보면 사실상 격수 유닛 중에서 가장 필수에 가까운 유닛이다.

상위 단계인 사천왕이야 어차피 재료가 기린이니 논외로 하고, 그 이외의 격수 중 기린보다 강력한 격수는 매우 드물다. 굳이 꼽자면 각성 혼돈, 각성 도올, 브리트라 갑마, 칠지도 황소인간 등등이 있겠으나 이 중 각성 혼돈을 제외하곤 범위 문제가 있거나 조작이 어렵거나 하는 문제가 있고 각성 혼돈은 정석적인 사천왕 테크를 밟게 될 경우 가장 마지막에 조합한다는 난제가 있다. 즉 그나마 각성 흉수 정도가 비빌만한데 각성 흉수는 먼저 뽑았다간 그만큼 사천왕이 늦어진다는 문제가 있어 선뜻 손을 대기가 어렵다.

쉽게 말해 거상은 이 기린을 뽑기 위해 플레이하고 기린을 뽑고 나서는 기린을 더 강하게 하기 위해 플레이하고 기린이 충분히 강해지면 기린으로 돈을 벌고 돈을 충분히 벌었으면 기린을 진화시키는 게임이다.

  • 소용돌이

마법계 스킬.생명력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소모 마법력은 200이다. 바위로 이루어진 소용돌이를 소환하여 목표 지점을 공격한다. 1번 시전에 8회 타격, 중첩 시전이 가능하다. 이 스킬 자체는 그렇게까지 강하진 않지만 일단 무기 스킬인 "전심전력"과 조합하면 매우 강력하다. 여담으로 초기에 기린이 패치되었을 때는 타게팅 스킬이라서 소용돌이를 건 몬스터가 죽으면 소용돌이가 사라져버려서 아니 풍백술전풍도 안 사라지는데 제일 비싼 유닛이 쓰는 스킬이 사라진다고? 효율성이 미친듯이 떨어졌기 때문에 유저들의 원성이 높았고 빠른 시간에 패치가 되어서 지금처럼 논타겟 범위형 스킬로 바귀었다.

데미지 공식: 생명력x9+공격력x5.(1회 시전에 8회 타격이 되므로 실질적인 공식은 생명력x72+공격력x40.) 생명력 1당 데미지 72 증가.(여기에 전심전력을 쓰면 후술하는 대로 데미지가 '2배'로 뻥튀기 된다.)

  • 전심전력

버프 스킬. 생명력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기린의 무기스킬.
기린의 모든 것
정말 저 말이 과언이 아니다. 무기가 있는 기린과 무기가 없는 기린의 위상은 매우 현격하게 다르며, 무기가 없는 기린은 하위 신수인 주작만도 못한(...) 속칭 "쓰레기린"이나 "망아지"라고 불리는데 반해[16] 무기를 끼우면 바로 그 느낌이 달라진다. 다만 몸값 자체가 어마어마하고 한번 고용하면 판매불가에 무기값만 또 수십억대라 완전한 세팅을 갖추지 못하는 유저들에게 단번에 기린을 뽑는 것은 그다지 추천할 만하지 않다. 기린 몸값이면 주작에게 태황세트 정도는 맞춰주고도 돈이 남는다. 스킬을 사용하면 기린 덩치가 커지고 빛이 나기 시작하면서 자체 생명력이 2배로 늘어난다. 소용돌이의 스킬 데미지는 생명력에 비례하니 생명력이 2배로 늘어나면 그만큼 스킬 데미지도 늘어난다는 의미다. 전심전력을 쓰면 소용돌이 데미지는 2배는 난다고 보면 되며, 이는 같은 마법력 소모를 했을 때 뿔이 없면 10만 데미지를 넣는데 뿔을 끼운 쪽은 20만 데미지를 넣는다는 뜻이다. 기린에게 뿔은 바늘과 실보다 더 잘 맞는 궁합이다.

전용무기
신수들은 전용무기가 일반무기와 고급무기 2종류가 있다. 일반무기는 서로 다른 환수 무기 4개 + 땅의 결정 30개(개마장원에서 드랍되거나 전문기술 광부로 획득가능) + (혼마를 죽이면 나오는) 혼마의 뿔 30개가 필요하며 고급무기는 일반 기린의 뿔 + 신수의 근원(기린) 10개 + 봉인된 힘의 조각 50개가 필요하다.

  • 기린의뿔

스탯

공격력 : 100 - 120

힘 : 30

민첩성 : 30

생명력 : 30

지력 : 30

렙제 : 100

  • 고급기린의뿔

스탯

공격력 : 150 - 170

힘 : 0

민첩성 : 0

생명력 : 150

지력 : 50

렙제 : 150

  • 추천스탯

주력용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소용돌이와 큰 관련이 없다.

민첩성

X

걍 먹튀.

생명력

전부

소용돌이는 생명력에 영향을 받는다.

지력

X

템으로 커버하는 게 일반적이다.[17]

4. 사천왕[편집]

신수 출시 후 무려 6년이나 지난 후에 등장한 신수의 상위 컨텐츠.

설정상으로 인도에서 큰 재앙을 예감하고 놀란 제석천님이, 사천왕을 탄생시키도록 인간들에게 힘을 빌려주신다는 설정. 그리고 재앙의 프롤로그가 버려진 해안사원의 보스 몬스터인 아가수라와 카리아다.

신수 기린과 사신수 중 하나, 해당 신수의 신수부, 그리고 야생의 사천왕과 그 수하들에게 획득할 수 있는 재료 아이템을 들고 수미산 지역에 있는 '제석천의 사자' NPC에게 가서 전직할 수 있다. 수미산은 150레벨 이상 캐릭터가 륭산 4층, 개마장원, 인도 포카라 북쪽에서 이동할 수 있다. 전직 방식은 신수처럼 석상을 만드는 방식이 아닌 전직 몬스터처럼 용병창에 있는 신수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제석천의 사자 NPC를 통해 전직을 시도하면 기본적으로 기린이 선택되어 있으며 원하는 신수를 하나 더 선택한 다음 재료를 NPC창에 올려서 전직할 수 있다.

본캐릭터나 흉수처럼 특성이 존재하며, 마스터 레벨이 10인 두 개의 특성에 총 16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다. 기본 액티브 스킬이 2개인 다문천왕은 각 특성이 각 액티브 스킬 1개씩을 강화하며 나머지는 주력 액티브 스킬을 집중적으로 강화한다.

하나의 사천왕은 중복 고용이 불가능하며, 4명의 사천왕을 모두 고용하는 것은 가능하나 용병창에는 오직 하나만을 끌고 다닐 수 있다. 주막에 넣으면 다른 사천왕 역시 뽑을 수 있다는 이야기. 기린을 포함한 신수는 사천왕과 같이 고용이 가능하다.

각 사천왕이 밸런스와 특성이 서로 맞물리지 않고 용도가 모두 다르기에 AK가 제대로 한 건 했다는 평가가 높다. 각자 특성을 따지자면...
지국천왕: 대범위 광역딜링 (화력덕후)
다문천왕: 탱커 소환 + 초단시간 사냥 (보스사냥)
증장천왕: 지상/공중 동시 싹쓸이(하이브리드)
광목천왕: CC 면역 + 탱딜 유틸 (안정성)

여담으로 재료로 하는 신수가 담당하는 방위와 사천왕이 담당하는 방위가 따로 논다.[18] 한 유저가 '왜 사천왕과 재료 신수의 방위가 다른가?' 문의 메일을 보냈는데, 운영자 측은 '게임 운영은 담당하지만 게임 설정은 담당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보냈다.[19]

일러스트가 삼국지 시리즈 일러스트와 비슷하다는 평이 나오곤 한다.

4.1. 지국천왕[편집]

파일:external/gersangjjang.com/jikuk.gif
파일:지국천왕.jpg

기초 스탯

힘 : 600

민첩성 : 150

생명력 : 500

지력 : 250

타격저항력 : 90%

마법저항력 : 90%

보너스스탯 : 재료가 되는 신수의 총 스탯 / 10

재료 : 신수기린 + 신수주작 + 화염석 50개 + 신수부 주작 1개 + 봉인의서 2개 + 범자석판(캉) 20개.

무딘 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지!
어깨가 너무 뜨겁군!
안녕하신가!
(공격 시) 신이 우리와 함께하신다!
(사망 시) 내 심장이... 다 타버릴 때까지...!

최강, 최흉의 지상 광역딜러
다클라의 황제

멋지게 수염을 기른 미중년 컨셉인데, 각종 사극에 나오는 등장인물을 닮았다는 호평부터 개그맨 이상훈 닮았다던가 왠지 느끼하게 느껴진다거나 게이(...)같다는 평도 있다. 특히 초상화 양쪽으로 뻗은 모자가 마치 양갈래머리(...)처럼 생겼다. 패치로 초상화의 양갈래머리가 제거되었고, 발모제를 발랐는지 수염의 양이 소량 늘었다.

높은 데미지, 넓은 타격범위, 긴 사정거리, 높지 않은 마나소모로 사천왕 중 가장 무난한 선택지로 군림하고 있다. 거상 출시 후 지금까지 메인 메타를 벗어난 적이 없는 대 지상 광역기라는 점이 큰 메리트. 굳이 단점을 찾자면 찾을 수는 있겠지만 일부 하위 격수보다도 못한 단점이 있는 다른 사천왕과는 다르게 모든 면이 사천왕을 제외한 하위 격수보다 우월하다. 게다가 재료로 들어가는 신수가 그나마 가장 사용이 용이하고 경제적인 주작이라는 연유로 만들기도 가장 쉽고 주 스탯인 힘을 올려주는 방어구도 200부터 빵빵하게 존재하므로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입맛대로 장비를 구해 입기 좋다는 장점도 있다. 입문용으로는 더할나위 없는 사천왕.

특히 3클라에서의 효율이 가장 좋다. 저항만 잘 갖춰주면 엥간한 던전에서 전부 활약할수 있는 파괴력을 자랑한다. 다문천왕과 증장천왕은 스킬 범위에서 지국의 효율에 못 미치고, 광목천왕은 CC면역이라는 사기적인 특성이 있는 대신 사정거리가 짧아서 CC기가 강력한 던전이 아니라면 다루기가 귀찮은 면이 있다.

1클라에서는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편. 1클라는 빠르고 효율적인 사냥보다는 다양한 사냥 방식을 장점으로 하는 플레이 방식이다보니 특화된 점이 있는 다문천왕이나 증장천왕이 더 선호된다. 물론 지국도 저 둘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것이지 이외의 격수들과는 비교를 불허하는 화력을 선보인다. 전용무기까지 더하면 더욱 높은 화력을 기대할 수 있어 최근 메타에서는 1클라에서도 잘 활용되는 만능격수. 다만 다른 사천왕들에 비해 무기 유무에 따른 딜 차이가 심한 편이라 왕의 무덤이나 해안사원 같은 던젼에서는 전용무기 없이 사냥이 매우 힘든편.

마력 대비 딜 효율이 사천왕중 가장 좋은편이라 거대보스 사냥시 가장 골치가 덜한 편이다.[20]

불교에서의 지국천왕은 동쪽을 수호하는데 사신 주작은 남쪽을 담당한다.

  • 염룡살진

마법계 스킬. 힘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마법력 소모는 200 고정이다. 불타는 용이 범위 내를 이동하며 공격한다. 주 데미지는 4타수지만 데미지를 입자마자 화상이 걸리고 도트데미지가 들어가기때문에 실제로는 7~8타 정도 들어가는것처럼 보인다. 단 화상 데미지는 중첩되지 않는다.

  • 화검

마법계 스킬. 힘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전용 무기 천왕검을 착용하면 사용할 수 있는 무기스킬. 전투시작시 자동시전되어 지국천왕이 입히는 일정량의 데미지에 따라 불의검이 3개까지 생성된후 사라지면서 적에게 데미지를 입힌다. 지국천왕의 주위에 화검이 생성되어 있을 경우 지국천왕의 체력만큼 데미지를 흡수하며, 죽을만큼 데미지를 입으면 화검이 대신 사라지며, 다시 피해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쿨타임이 존재한다. 지국천왕의 딜과 탱 모두를 보완해주는 스킬.

파일:지국천왕 특성.png

  • 특성1 - 겁화

염룡살진 자체의 공격력을 향상시킨다. 10레벨에 150% 증가.

  • 특성2 - 화상

염룡살진에 맞은 적의 저항력을 감소시키고 후속데미지인 화상의 데미지를 증가시킨다. 특성 10레벨일 시 마법저항력은 15%가 감소하고, 화상의 데미지는 200%가 증가하게 된다.

  • 특성 팁 : 용도에 따라 다르다. 5방 이하로 쓰러지는 몹을 사냥할 거라면 겁화를 선마스터해 스킬 한 방의 총뎀을 높이고, 아니라면 화상을 선마스터해서 총합뎀을 올려주면 된다. 당연하지만 보통은 겁화10 화상6의 딜이 초중반에 잘나오며, 최후반에 가서는 몹들의 저항력이 무지막지한 관계로 겁화6 화상10으로 가는 경우가 일반적.

  • 장비 팁 : 장비 면에서는 사천왕 중 가장 맞추기 쉽고 경제적인 편. 사실 200렙 전에는 뭘 입혀도 어차피 돌쇠나 얼음게 위주로 잡을테니 큰 상관은 없다. 이후에는 치우천왕 세트 혹은 고담셋을 권장한다. 힘 기반의 사천왕이기 때문에 태황세트 만으로도 큰 위력을 발휘하며, 최근에는 치우세트보다 널리고 널린 태황세트에 고구려/담덕 주술을 발라서 편하게 장비를 맞춰줄 수 있어 고담셋이 더 권장되고 있다. 다만 고렙 다클라 유저들의 경우 마법저항 문제때문에 치천셋을 맞추는걸 선호하는 유저도 많다. 하지만 극한의 데미지를 추구한다면 지국천왕 본인의옷이나 황제셋을 입혀보자. 말 그대로 경악스러운 데미지가 나올것이다.

전용 무기
재료는 고급 기린의뿔+고급 주작의부리+지국천왕의 칼자루 50개+화염석 50개+각성석 2개+힘의근원2개이며 제석천의사자 npc에게서 바로 제조가 가능하다.

  • 천왕검

스탯

공격력 : 150 - 150

힘 : 200

민첩성 : 0

생명력 :0

지력 : 25

렙제 : 150

  • 추천스탯

주력용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전부

지국천왕의 염룡살진은 힘에 영향을 받는다.

민첩성

X

역시나 먹튀.

생명력

X

보통은 올리진 않지만 5클라일 경우 올리기도 한다..

지력

750~1250

염룡살진의 시전속도가 빠르기에 많이 올려줘야 한다.

4.2. 다문천왕[편집]

파일:external/gersangjjang.com/damoon.gif
파일:다문천왕.jpg

기초 스탯

힘 : 300

민첩성 : 100

생명력 : 450

지력 : 650

타격저항력 : 90%

마법저항력 : 90%

보너스스탯 : 재료가 되는 신수의 총 스탯 / 10

재료 : 신수기린 + 신수현무 + 결빙석 50개 + 신수부 현무 1개 + 봉인의서 2개 + 범자석판(베이) 20개

수미산은 평화롭습니다.
하나를 알면 만 가지를 헤아릴 수 있지.
제가 평화를 지키겠습니다!
(공격 시) 차가운 얼음처럼!
(사망 시) 절대... 잊지 않아...

초단위 사냥과 소환 탱커까지 활용가능한 만능 사천왕
1클라의 여왕

주력 스탯은 지력. 좁은 범위에 강력한 딜을 퍼부을 수 있는 대신, 마나소모가 엄청나다. 기린이나 지국천왕, 증장천왕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발석거의 마나를 3천에서 4천 정도로 찍었지만, 다문천왕을 사용할 경우엔 최소 8천에 많으면 1만 이상 찍는 유저들도 있다.[21] 또한 그 무식한 마나 소모 때문에 마력단약이 없으면 마법약이 상당히 많이 소모된다.

좁은 범위에 엄청난 데미지를 준다는 주력 스킬 특성이 몰이 사냥 메타에서 약간 벗어나 있어서 안정성은 조금 떨어지나, 소환몹인 흑귀를 이용한 유틸성으로 이를 커버할 수 있다. 두 방향으로 몰려오는 몹 중 한 쪽에 흑귀를 던져놓고 반대쪽을 눈사태로 잡은 뒤 흑귀 쪽의 몬스터들을 보면 상당히 많은 HP가 깎여 있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잡몹 사냥도 충분히 빠르게 할 수 있다. 범위가 딱히 상관이 없는 대 보스전의 효율은 넘사벽 원탑이며, 잡몹도 만약 스킬 범위 내 예쁘게 뭉쳐 있는 경우라면 아이스크림 녹듯이 순삭시켜버릴 수 있다. 흑귀 배치, 몹몰이, 광클 등 컨트롤에 신경을 써야 하지만 그만큼의 위력은 나오는 사천왕인데다가 스킬도 이색적이라. 타 사천왕들에 비해서 비교적 다양한 플레이를 할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보스킬 한정으로는 가장 빠르기에 경험치 상관없이 빠른 시간내로 보스몹만 골라잡는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겐 그야말로 최고의 사천왕. [22]

몽골지역 확장 및 속성몹 개편으로 인해서 타르바간 등 화염속성 몬스터에게 20%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어서 이제는 다른 사천왕들과 비교해도 상재 및 경험치에서 다클라 유저에도 밀리지않으며, 무기를 끼면 공중사냥까지 할수있어 이전과 다르게 현재 거상메타에서 가장 높은 주가를 가진 사천왕으로 변모했다.[23][24] 여기에 공중딜을 추가로 넣고싶으면 주박청음을 함께 공유하는 각성궁기를 넣어주면 공중 몰이에 지력이전으로 화력증강까지 노릴 수 있어 사실상 왕의무덤 3층 공중몹이나 가진 정도만 제외하면 초단위로 다 때려잡는 희대의 사기조합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사천왕 중 가장 높은 픽을 기록중.

대신 스킬 몇번 사용하면 마나통이 바닥나는 상황을 볼 수 있어 일반적인 주력 격수처럼 3~4부대씩 몰아잡는 사냥이 매우 어렵다.[25] 범위나 안정성이야 사용자의 손으로 커버가 가능하고 오히려 이런 불안정성을 또 하나의 재미로 여기는 유저들이 많지만 마나소모는 그렇지 않아서 다문의 발목을 잡는 가장 큰 걸림돌이다. 때문에 몰이를 잘 하지 않고 긴급상황에선 쉽게 퇴각할 수 있는 1클라에서 주로 사용하는 사천왕. 수미산에 있는 광기의 혼돈 부대사냥이나 광목천왕, 데바의 사원에 서식하는 티아메트, 최종적으로는 왕무 화염 속성몹처럼 피통높은 몹을 단시간에 잡는 사냥을 많이 선호하는 편. 다만 거대보스몹 상대로는 마력 부족으로 가장 효율이 떨어진다. 몰아잡을 수 있는 적 부대의 수가 2~3부대 이하이고 어차피 도술사 계열이 전투 참여를 못 해서 전투 시작시의 마나통이 중요한 5클라에서도 종종 쓰인다. 이게 좀 더 극단적으로 가면 5클을 돌려서 5무기다문으로 가진을 후려패는(!) 광경을 목격할수도 있다.

간혹 다른 것 다 무시하고 여캐라서 선택하는 유저도 있다(?). 2018년 5월 이벤트 이상형 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기계와 동물들만 판치던 거상의 한 줄기 빛

불교에서의 다문천왕과 사신 현무 모두 북쪽을 담당한다.

  • 흑귀소환

소환형 마법계 스킬. 모든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현무와 비슷하게 생긴 자그마한 소환수 '흑귀'를 소환한다. 흑귀가 적에게 공격을 일정횟수 받으면 공격한 적의 위치에서 얼음 폭발이 일어나 범위 내의 지상 유닛에게 데미지를 준다. 흑귀의 체력과 얼음 폭발의 데미지는 다문천왕의 모든 스탯의 합에 비례한다. 처음에는 적중한 적의 주위에 50%의 추가 데미지를 주는 스플래시 속성도 있었지만, 흑귀 소환한 다음 잠수타는 사냥 방식이 성행한 끝에 제거되었다. 빙결 효과도 존재하는데, 과거에는 보스몹에게까지도 걸렸다. 현재 보스몹에 대한 빙결 효과는 밸런스 패치를 통해 삭제되었으나 그럼에도 여전히 강해서 던져놓기만 해도 삼문클래스의 몬스터는 혼자서 다잡고, 생사결과 수호물을 걸어주면 락타비자 한부대와 우세한 맞짱을 뜬다. 범위도 넓어서 눈사태를 맞지도 않은 적이 죽어나가는 경우도 다반사다.

단 이러한 장점이 단점이 되는 경우도 있다. 다문 이외에 다른 유닛을 직접 사냥하여 키울경우 몸빵용으로 흑귀를 소환하면 너무 강해서 몸빵이 몹을 다 쓸어버리는 통에 정작 키우고자 하는 격수가 경험치를 못 먹는 사태가 자주 발생한다. 보통은 사천왕이 먹여 키우는 쩔경이 더 많기 때문에 크게 드러나지는 않는 단점.

여담으로, 북해빙굴의 보스몹 백귀의 음성을 그대로 가져왔다. 백귀를 잡아본 사람은 알겠지만 굉장히 시끄러운데, 덕분에 난장판인 적 한복판에서 흑귀의 생존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다. 괴상망측한 소리로 '머리 한 쪽이 없어서... 그렇....' 하는 소리가 나면 다시 흑귀를 뿌려주면 된다. 눈사태의 선후딜이 없어서 흑귀 시전에 방해가 되지도 않는다.

  • 눈사태

마법계 스킬. 지력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좁은 범위에 2회의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지상 몬스터만 공격 가능하다. 마나소모는 무려 600으로 어지간한 소환 스킬보다 마나를 많이 먹는다. 흉수 도올이나 전직 몬스터 독조 등의 액티브 스킬같이 선후딜이 존재하지 않는 스킬로 덕분에 마나통이 엄청난 속도로 사라진다. 전술했듯, 이러한 이유로 인해 다문천왕 유저들은 발석거의 마나를 다른 사천왕 사용 유저에 비해 넉넉하게 주는 편이다. 원래는 400고정의 스킬이었으나 무기패치 이후에 데미지와 마법소모 모두 1.5배 증가되는 패치를 겪었다.

  • 수호

마법계 스킬. 지력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전용 무기인 천왕비를 착용하면 사용할 수 있는 무기스킬. 전투시작시 자동으로 수호궁수를 소환하는데 이 수호궁수와 다문천왕에게 오행기의 독수리가 붙이있게 된다.[26] 생사결을 쓴것 마냥 다문의 데미지를 수호궁수가 대신 받으며 지상과 공중 모두 공격한다. 이때 궁수라는 이름답게 얼음화살을 3발씩 발사하며 공중몬스터에는 데미지가 2배 들어간다. 이 때문에 무기를 착용한 다문은 지상이고 공중이고 보스몹이라면 죄다 때려잡을 수 있다. 심지어 다수의 캐릭터에 모두 무기다문을 만들어 다수의 수호궁수로 최종보스마저 관광태우는 갑부들도 있다.

파일:다문천왕 특성.png

  • 특성1 - 강화

흑귀의 힘, 민첩성, 생명력, 지력이 증가한다. 10레벨에 150% 증가.

  • 특성2 - 집중

눈사태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10레벨에 150% 증가.

  • 특성 팁 : 무조건 선집중 마스터. 사천왕을 기껏 뽑아놓고 흑귀 던져서 몸빵용으로 쓰는 일은 없을테니 흑귀 강화는 마스터할 필요가 별로 없다.

  • 장비 팁 : 다른 사천왕과는 달리 지력을 어느정도 보충해주는 해왕셋부터 장비를 맞춰주면 편해진다.[27] 이후 200렙을 달성하면 태황셋이 있기는 한데 저항은 올라가나 해왕셋보다 지력이 오히려 하락한다는 문제가 생긴다. 이 때문에 두이셋을 대안으로 쓰는 유저들도 간간히 보인다. 210 이후로는 지력이 가장 많이 올라가는 사령셋이나 아마테라스 셋으로 업그레이드한다. 미트라셋을 쓰기도 했으나 무기 출시 이후엔 데미지를 대신 받아주는 수호궁수의 존재 덕에 체력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져서 잘 안 쓴다. 갑부라면 체력은 미트라 수준에 지력은 아마테라스보다 60%나 높은 다문천왕 세트를 노려보자.

전용무기
재료는 고급 기린의뿔+고급 현무의강침+다문천왕의 비파조각 50개+결빙석 50개+각성석 2개+힘의근원2개이며 제석천의사자 npc에게서 바로 제조가 가능하다.

  • 천왕비

스탯

공격력 : 150 - 150

힘 : 0

민첩성 : 0

생명력 :0

지력 : 200

렙제 : 150

  • 추천스탯

주력용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눈사태랑 관련은 없다..

민첩성

X

오늘도 먹튀.

생명력

X

보통은 템으로 커버하지만 사령템을 가게 될 경우 올리기도 한다.

지력

전부

눈사태는 지력에 영향을 받는다.

4.3. 증장천왕[편집]

파일:external/gersangjjang.com/gwangmok.gif
파일:증장천왕.jpg

기초 스탯

힘 : 300

민첩성 : 750

생명력 : 450

지력 : 200

타격저항력 : 90%

마법저항력 : 90%

보너스스탯 : 재료가 되는 신수의 총 스탯 / 10

재료 : 신수기린 + 신수청룡 + 뇌정석 50개 + 신수부 청룡 1개 + 봉인의서 2개 + 범자석판(마) 20개

당신은 실력이 있나요?
다 제 손바닥 안입니다.
내가 잠깐 봐도 될까?
(공격 시) 이런 형편없는 것들!
(사망 시) 드디어... 올 것이 왔군...

지상공중 안가리는 하이브리드 격수
스펙과 디버퍼를 갖추기 전에는 기린2. 다 갖추면 활로가 뚫리는 대기만성형 사천왕

외형은 천공전기 슈라토에 등장하는 것과 비슷한 금빛 갑옷으로 중무장한 청년 장군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일반 공격이나 스킬 시전 시 사용하는 무기는 여의주이다.[28]

초창기 평가는 그리 좋지 않았지만, 이는 아직 고렙 증장천왕을 보유한 유저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의 평가였다. 주스탯인 민첩성을 크게 올려주는 아이템은 비교적 레벨 제한이 높은 210제 수라세트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시간이 차츰 지남에 따라 고레벨 증장 유저들의 아이템과 특성 셋팅이 안정화되면서 평이 나름 괜찮아지고 있는 추세다. 게다가 지국천왕과 다문천왕, 광목천왕은 기본 스탯 총합이 1500인 것에 비해 증장천왕은 기본 스탯 총합이 1700으로 무려 200개나 더 많다.[29] 이는 민첩성 스탯이 다른 스탯에 비해 홀대받고 있는 것을 감안하고 일부러 AK 측에서 스탯을 더 넣어준 것으로 보인다.

증장천왕 자체가 몰이에 특화된 지국천왕과 보스암살에 특화된 다문천왕 사이에 낀 어중간한 포지션인 만큼 특정 용도에 한정지을 경우 다른 두 천왕과 비교해서 다소 밀리는건 사실이다. 하지만 광역 대공 격수라는 전례가 별로 없는 포지션을 소화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지상 데미지도 앞의 두 사천왕의 비해 밀릴 뿐 사천왕이라는 이름값 정도는 해주기 때문에 범용성이 아주 좋다. 광역 대공 격수의 전례가 없는 것은 아닌데, 이전에 이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었던 시호충장 및 각성 시호충장흉수 궁기가 모두 대지 능력이 부실하기 때문에 증장천왕의 범용성은 거상 내에서도 독보적이다.[30] 또한 지상 격수들과 비교해도 지국천왕과 광목천왕이 공중몹 사냥을 위해서 별도의 대공 격수를 마련해야 하고, 다문천왕의 수호궁수는 공중 다부대를 상대하기에는 확실한 한계가 존재하는 반면 증장천왕은 혼자서도 아무 사냥터든 가서 사냥이 가능하고, 특히 공중과 지상이 같이 나오는 몬스터의 경우 매우 빠르고 쉽게 부대를 정리해버릴 수 있다. 유틸성에 있어서만큼은 최고의 격수. 이러한 점을 활용해 지상/공중이 분리된 다른 사천왕들에 비해 희귀템 채집이 가장 용이해서 최종스펙만 제대로 갖추어지면 돈벌기가 정말정말 쉽고 사냥터 제한도 거의 안받는다.

다만 다재다능한 대신 애매하다. 거상이 최대 12명의 유닛을 조합하여 플레이하는 게임이다보니 느껴지는 문제점인데, 사천왕 혼자 다 때려잡을 필요가 없다. 다른 사천왕이 대공 격수를 마련해야 하지만 결국 마련하면 되는 것이고 심지어 대공 능력만으로 따지면 몽골 이하 던전에서는 각성 궁기가 증장천왕에 밀리지 않고 초반에 로또딜(...)로 고생할 필요도 없다. 그렇다고 증장을 뽑아서 각성 궁기를 만들 돈을 아끼자니, 스텟이 민첩성이라 일부 고민첩 장비를 사용해야 하는데 민첩 장비는 대부분 비싸서 결국 돈을 아끼는 의미가 적어지고, 정말 돈이 없다면 각성 시호충장으로 대공을 커버할 수도 있다. 특히 다른 사천왕들과 비교해 무기 효율이 정말 구리다는게 가장 큰 문제. 안 그래도 단점이 적은데 그 적은 단점 중 하나인 대 보스전에서 약간 모자른 딜링을 화검으로 커버한 지국천왕, 아예 본체가 할 수 없는 공중딜러 역할을 소환몹이 대신하고 탱킹까지 보장하는 다문천왕, 본체에 독특한 특성이 주렁주렁 달려 단순한 무기라도 타격이 적은데다 짧은 스킬 시전거리를 무시할 수 있는 이속증가 버프까지 붙어있는 광목천왕보다도 딜 수치가 낮다. 게다가 부가효과는 그저 마나 롤백이다(...)

무엇보다 사천왕인 증장천장이 나서야 할 정도로 강력한 공중몹이 수룡, 궁기사육사, 일각비사, 가진, 대왕말벌을 빼면 없다. 이 중 대왕말벌은 다문천왕의 무기스킬로도 충분히 사냥 가능하며 다른 몹들과는 달리 얜 몇시간동안 이거만 죽치고 잡을 이유도 없다. 사천왕급이 나서야 하는 공중몹은 1~2마리의 보스몹이 대부분이라 무기다문이 있으면 그만이고, 일반적으로 잡는 되살아난무슈후슈와 아마쿠사 타루같은 전단계 공중몹들은 타격 범위가 넓은 시호충장이나 각성 궁기를 200넘기고 잡아도 효율이 증장천장과 비교해서 결코 밀리지 않는다. 마치 수십억원의 몸값을 자랑하는 기린이라도 하급 사냥터에서는 사냥 속도의 차이가 적어 상급 사냥터로 갈 스펙을 먼저 갖추고 기린을 고용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증장천왕은 그 상급 사냥터가 없다. 최상급 사냥터만 덜렁 있고 거기까지 오르는 과정에 있어 매우 불합리한 조건을 단 셈.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무기와 각성 궁기가 동시에 출시되는 바람에 상대적으로 더 저평가받았다. 공중 겹뎀 패치로 주가가 크게 올랐으나 신던전 추가와 사천왕 무기패치로 인해 효율이 가장 떨어지는 사천왕으로 평가가 급락했으며, 여기에 안그래도 비싼 민첩템 + 특성에 심하게 의존하는 로또특성으로 인한 입문장벽 문제로 현재는 증장 유저들이 주막에 고이 모셔놓고 다른 사천왕으로 계속 갈아타고 있는 중이다. 현재는 각성도올까지 등장하면서 공중을 한두부대씩 잡을 수 있는 상황이라 각궁기나 각도올이 궁기천왕, 도올천왕 소리를 듣는 반면에 증장은 증장장수(...)로 격하받고 있다.

여담으로 불교에서 청룡은 동쪽을 담당하지만 증장천왕은 남쪽을 담당한다.

  • 스킬1 - 뇌룡격

마법계 스킬. 민첩성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소모 마법량은 200이다. 지면에서 용 형상의 파란 번개가 솟아오르며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상과 공중 모두의 적을 세 번 공격하는 범위스킬이다. 타격받은 적들을 일정 확률로 4초간 기절시키는 부가 옵션이 붙어있다. 적절한 범위와 강력한 딜, 공중과 지상 모두를 커버하는 범용성은 여태껏 출시된 어떠한 기술에도 뒤지지 않는 원탑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시전 속도는 다른 신수, 사천왕에 비교했을 때 좀 느리다. 상술했듯이 범위도 약간 좁은 편이다.

  • 스킬2 - 번개화살

평타형 타격계 스킬. 민첩성 스탯과 레벨에 영향을 받으며 일정 확률로 9등급 이하의 공격 대상을 짧은 시간 동안 결박시킨다.
각성 시호충장과 같은 평타형 스킬이다. 근데 액티브 스킬인 뇌룡격 때문에 이런게 있는지 없는지도 모른다는게 함정

  • 스킬3 - 뇌룡

전용 무기인 천왕주를 착용하면 사용할 수 있는 무기스킬. 전투가 시작되면 자동으로 시전되며 '뇌룡격' 스킬을 시전할 때 마다 민첩성 2% 와 회피율이 10% 씩 15초간 증가한다. 최대 5회까지 중첩이 가능하며 5회 중첩시 10% 의 민첩성과 50% 의 회피율이 증가한다. 15초 이내에 뇌룡격 스킬을 사용할 경우 최대 중첩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스킬이 적용중인 상태에서 얻어지는 회피효과는 모든 데미지를 무효화 하며 회피가 성공했을 경우 증장천왕의 머리위에 마치, 2차전직한 중국 남자 캐릭터가 사용가능한 스킬인 무기막기와 같은 방패 아이콘이 활성화된다. 더불어 [충격파] 특성으로 인하여 3배 데미지를 입힐 경우 마법력을 100 돌려 받는다.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수치가 다른 사천왕에 비해 낮고, 회피 특성이 있긴 하지만 확률적으로 터지는 옵션이라 호불호가 갈리는 걸 넘어 없는 특성 취급받는다. 어차피 템 안되는 곳에선 죽고 되는 곳에선 안 죽는 건 똑같은데다가 증장천왕을 적과 정면으로 맞붙일 사람은 없기 때문에...[31] 다만 마법력 회복 옵션은 어느정도 유용한 면이 있긴하다. 크리티컬 확률이 꽤 높고 3번 타격이기 때문에 마법력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으로 회복된다. 그러나 마나 문제는 다문천왕급 마나소모가 아닌 이상 스텟과 컨트롤로 극복할 수 있는 문제라, 수십억을 들여 구입해야 하는 무기 치고 옵션이 굉장히 빈약해 증장천왕의 한계를 긋는 큰 이유 중 하나라고 평가받는다. 그니까 AK는 차라리 크리티컬 100% 버프라도 줘라 아니 지렁이 업글을 했는데 왠 바비인형이 나왔네?

파일:증장천왕 특성.png

  • 특성1 - 충격

뇌룡격 스킬이 최대 70%(1레벨 4%, 스킬을 찍을수록 확률 증가 폭이 커짐) 확률로 3배수 크리티컬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 특성2 - 감전

뇌룡격 스킬의 데미지를 최대 150%(1~5레벨 10%, 6레벨부터 1스킬당 15% 증가)까지 증가시킨다.

  • 특성 팁 : 딜 기대치로 보면 10/3을 찍을 수 있는 레벨 220을 기점으로 이전은 선감전 마스터, 이후는 선충격 마스터가 효율이 더 좋다고 한다. 한발 한발당 화력 자체는 10감전 6충격이 우세하지만 로또 특성에 따라(...) 10충격 6감전이 총 딜에서 더 큰 위력을 발휘하는 경우도 있다. 보통 처음 키울때는 6충격 10감전으로 가다가 나중에 유료템 써서 10충격 6감전으로 특성을 바꾸는 경우가 많다.

  • 장비 팁 : 사천왕 중에서 가장 장비가 빈곤하기 때문에 태황세트를 얻기 전까지는 그야말로 고난의 연속이며, 태황세트를 갖춘다 해도 겨우 민첩성 250 정도가 증가하는 선에서 끝나기 때문에 더 높은 사냥터 진급이 쉽지가 않다. 다만 210렙 이후로 수라세트를 맞추면 무려 1175라는 압도적인 민첩성수치를 더해주기 때문에 보통 10감전 3충격 이후부터야 뽑은 값어치를 할 수 있다.[32]. 225렙 이후에는 모든 면에서 상위 호환인 바투세트를 맞춰줄 수 있으나[33] 바투복장은 부르는게 값이다(...). 심지어 나머지도 왕의 무덤의 몹들을 한 세월을 털어도 한번 나올까말까 싶다 사천왕 중에서도 장비를 맞추는데 애로사항이 많은 편이니 참고. 증장천왕 세트야 보물상자 한 300개 까면 한 번 나올까 말까하니 뭐...

전용무기
재료는 고급 기린의뿔+고급 청룡의 여의주+뇌룡주 50개+뇌정석 50개+각성석 2개+힘의근원2개이며 제석천의사자 npc에게서 바로 제조가 가능하다.

  • 천왕주

스탯

공격력 : 150 - 150

힘 : 0

민첩성 : 300

생명력 :0

지력 : 25

렙제 : 150

  • 추천스탯

주력용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뇌룡격은 민첩성에 영향을 받는다.

민첩성

전부

뇌룡격은 민첩성에 영향을 받는다.

생명력

X

딱히 올리지 않는다.

지력

750~1000

스킬 난사용으로 올린다. 단, 무기를 장착한 경우라면 500~750 정도만 맞춰줘도 무방하다.

4.4. 광목천왕[편집]

파일:external/gersangjjang.com/zungzang.gif
파일:광목천왕.jpg

기초 스탯

힘 : 400

민첩성 : 50

생명력 : 800

지력 : 250

타격저항력 : 90%

마법저항력 : 90%

보너스스탯 : 재료가 되는 신수의 총 스탯 / 10

재료 : 신수기린 + 신수백호 + 단풍석 50개 + 신수부 백호 1개 + 봉인의 서 2개 + 범자석판(방) 20개

때가 되었습니다!
영웅은 누구라도 될 수 있지!
누군가의 목숨은 누군가의 죽음으로 인해 생기는 거야!
(공격 시) 이 전투는 내가 끝내겠다!
(사망 시) 으억...! 여기는... 우리 땅이다...! 크억...

빠른 이동속도와 높은 탱킹력으로 광역딜링까지 보장하는 격수
다클라의 황제2

원거리 광역 격수라는 특징은 지국천왕과 동일하나, 주력 스탯이 기린과 마찬가지로 체력이라는 점이 큰 강점. 스킬 데미지 역시 체력 비례라는 점에서 탱딜을 가장 안정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사천왕인데다가 유일하게 CC 면역이라는 점이 이점으로 작용한다. 이 때문에 얼음성이나 해안사원 등 빙결문제 때문에 다른 사천왕들이 애를 먹는것과는 달리 그까이꺼 대충 이를 무시하고 스킬을 무한난사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사천왕들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초창기 평가는 그야말로 기린만도 못한 쓰레기였으나, 기술에 타격저항을 깎는 패치를 통해서 몬스터에게 줄 수 있는 데미지가 상당히 늘어났다. 가로세로로 일정한 광역기를 날리는 다른 사천왕들과는 달리 데미지 범위가 부채꼴이라 시전위치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풍룡섬의 공격범위가 어마어마하게 늘어난다는 것이 강점이며, 또한 자체 이속이 빠르기 때문에 컨만 잘잡아주면 말그대로 시원시원한 사냥을 마음껏 할 수 있다 탱딜에 스피드 까지 빠르다니 이거 무슨 릅신도 아니고

다만 기술 시전거리가 다른 사천왕들에 비해 많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34] 이는 원클사냥에서 안맞으면서 사냥하는 방식을 불가능하게 만들며, 다클사냥에서도 심각하게 짧은 사거리로 인해서 괜찮은 범위를 발목잡는 요인이 된다. 또한 도트데미지 때문에 한군데 스킬 시전하고 바로 옆구역 스킬 시전 이런식으로 빠른 사냥이 가능한 지국천왕 과는 달리 이러한 특징이 없는 광목은 지속적인 딜링이 지국보다는 아무래도 떨어지고, 레벨이 오를수록 스킬 소비 마나가 늘어나서 조금 피곤한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35]

CC면역이라는 사기특성때문에 상태이상을 거는 던전에서 지국을 능가하는 활약을 다클라에서 보여줄수 있는 사천왕이다. 얼음성, 해안사원에서는 무려 5클라까지(!) 돌리면서 광목으로 칼키를 쓸어버리는 모습도 나올정도로 그야말로 광역살상의 끝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다른 사천왕들에 비해 체력을 올려주는 장비 또한 여러가지라 다양한 세트아이템을 조합할 수 있는 부분또한 큰 장점. 다만 돈은 증장천왕만큼 많이 깨진다(...). 결론을 내리자면, 원클로는 활용도가 가장 낮은 사천왕이지만 클라수가 올라갈수록 활용폭이 넓어지는 특성을 가진 독특한 사천왕.

최근 사천왕 무기패치 이후에 무기효율에 관해서 갑론을박이 꽤 많았는데, 다문이나 지국이 가진 무기 특성과는 달리 스택업을 통한 딜 상승이라는 측면에서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주였다[36]. 다만 패치 이후엔 5스택만으로 최대딜을 유지할 수 있게 됐고, 부가효과로 붙은 롤러스케이트 이속 증가 버프로 인해 짧은 시전거리를 속도로 커버해 전투시간 단축에 큰 역할을 하게되었고, 여기에 전용 각성 흉수인 각성도올의 스킬이 몹의 이속/타격저항 너프라는 옵션까지 부여되면서 현재는 원클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있는 사천왕으로 격상되었다.

불교에서의 광목천왕은 서쪽을 수호하며 사신 백호 역시 서쪽을 수호한다. AK측에서 지국천왕과 증장천왕의 수호하는 방향을 착각했나보다

  • 스킬: 풍룡섬

타격계 스킬. 생명력 스탯에 영향을 받는다.
마법력 소모는 250 고정이었다가 레벨에 비례해 마법력 소모가 늘어나게 됐다. 돌개 바람과 비슷한 임팩트 바람이 시전지 중심으로 전방 약 90~120도 사이로 날아간다. 최대 타수는 3타이며 부채꼴 범위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시전범위는 상당히 넓다. 그러나 사정 거리는 본캐가 뇌검을 들었을 시의 스킬 사정거리와 동일하며, 데미지 들어가는 속도가 맹호의 야수돌진처럼 약간 뒤늦게 들어가기 때문에 다클라의 경우 딜이 들어가는 시점을 계산하는 예측난사를 많이 요구하게 된다.

파일:광목천왕 특성.png

  • 특성1 - 광풍.

풍룡섬의 데미지를 10% 증가시킨다. 10레벨시 100% 증가. 다른 사천왕들은 특성을 마스터시 스킬 데미지를 150퍼센트 증가시켜주는데, 광목은 100퍼센트에 그친다. 체력 비례 사천왕인데 스킬 특성마저 똑같으면 너무 사기라 100%로 해놓은 것 같다.

  • 특성2 - 충돌.

1레벨당 몬스터의 타격저항을 1% 감소시킨다. 마스터시 15% 감소시킨다.[37]

  • 특성 팁 : 지국과 비슷하지만, 광목이 몰이에 특화되어 있는 만큼 광풍 마스터가 주로 쓰인다.

  • 스킬2 : 선풍

전용 무기인 천왕극을 착용하면 사용할 수 있는 무기스킬. 전투 시작시 자동 시전되며 광목천왕의 이동속도를 올려준다. 더불어 '풍룡섬' 스킬을 시전할 때 마다 15초간 생명력이 4% 씩 증가한다. 최대 5 중첩까지 누적가능하며 5 중첩을 쌓을 경우 20% 의 생명력이 증가한다. 15초 이내에 풍룡섬 스킬을 사용할 경우 최대 중첩이 계속 유지된다.

  • 장비 팁 : 사천왕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세트를 맞춰줄 수 있다는 장점과 그만큼 돈도 더럽게많이 깨진다는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사천왕이다. 다른 사천왕들이 200렙제인 태황셋이 그 이전의 세트아이템에 비해 활용도가 많이 낮은 편이지만 광목의 경우 렙 160제인 봉황셋이 태황셋보다 체력을 285 더 증가시켜준다는 특이점이 존재한다(다만 저항은 물론 태황셋이 압도적으로 좋다). 렙 210이후로는 미트라세트를 주로 가고, 최종적으로는 주작깃.의 + 변아마 를 착용한다.[38]

전용무기
재료는 고급 기린의뿔+고급 백호의 발찌+검게 물든 삼지창조각 50개+단풍석 50개+각성석 2개+힘의근원2개이며 제석천의사자 npc에게서 바로 제조가 가능하다.

  • 천왕극

스탯

공격력 : 150 - 150

힘 : 0

민첩성 : 0

생명력 : 200

지력 : 25

렙제 : 150

  • 추천스탯

주력용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딱히 상관없다.

민첩성

X

결론은 먹튀.

생명력

전부

풍룡섬은 생명력에 영향을 받는다.

지력

500~750

풍룡섬이 시전속도가 느리지만 데미지는 강하기에 많이 올릴 필요는 없다. 아마테라스 풀셋이나 광목천왕 풀셋 고려해서 아예 안 찍기도 한다.

5. 사건사고[편집]

2016년 12월 21일 본섭에 육의전 용병 거래 패치를 했는데 문제는 버그 때문에 거래불가인 신수와 사천왕도 올릴 수 있게 됐다. 유저들은 2,30억에 신수를, 4,50억에 기린과 사천왕을 매매하기 시작했다. 신수가 비싼 이유는 재료도 재료거니와 거래를 못해서 직접 만들어야 하는데 이게 성가시다. 또 간접 거래라 유저들이 신수 석상에 각종 인건비니 마진이니 붙여서 거래를 하기 때문이다.
오전에 일어난 일이라 접속 유저가 상대적으로 적었음에도 게임과 파거 카페는 난장판이 됐다.
이후 운영진은 신수&사천왕 거래자들을 3일 정지 시켰으며, 거래했던 신수&사천왕 은 삭제 하였다.

[1] 일본의 던전인 귀곡성에 서식하는 몬스터다.[2] 지천뢰 자체 데미지가 많이 줄어들어서 이렇게 쓰는 경우는 없다.[3] 번개수가 늘어나는 것은 단순한 이펙트 변화로 번개를 맞아야 데미지를 입지는 않는다.[4] 과거형으로 쓰는 이유는 지금 보스몬스터들은 환수 따위가 얼쩡거릴만한 레벨이 아니기 때문...[5] 자세한 일화를 적자면 고대 중국 춘추전국시대 , 와신상담의 주인공인 월왕 구천이 오왕 부차에게 복수하려고 군사력을 강화하는 중, 재상 범려를 통해 월녀라 불리는 소드마스터를 등용했다. 월녀가 구천을 알현하기 위해 상경을 하는 도중 자신을 원공이라고 부르는 웬 노인이 나타나서 한판 겨루어 보자고 하였고 월녀는 그 대결에 응했다. 원공은 대나무를 꺾어서 월녀와 맹렬하게 싸웠으나, 당대의 소드마스터인 월녀의 빠른 공격을 더 버티지 못하고 하얀 원숭이로 변해서 대나무로 올라가 휘파람을 한번 불고는 도망쳤다.[6] 전직몬스터의 등장과 함께 만들어진 캐시 아이템.[7] 원래는 파티시스템을 개편하고 난 뒤, 파티사냥을 장려하기 위해서 파티사냥을 해야만 얻게 해놨지만 패치로 솔플로도 드랍할 수 있게 하는 대신 드랍율을 약간 낮췄다.[8] 신수를 뽑을 때 만나는 그 npc이다.[9] 허나 여의막이 이펙트가 없어지는 순간부터 2배가 된다. 쉽게 말하면 시간에 따라서 마나회복->마나2배 버프 가 적용된다.[10] 무기를 끼워준다면 더더욱 좋다 여의막의 성능덕분[11] 원래는 조선의 월기봉에 서식하는 몬스터였으나, 신수 패치를 하며 해당 자리는 "백웅"이라는 몬스터로 대체가 되었다.[12] 다만 백호의 도약보다는 기절 확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13] 현무의 경우에는 거북이와 뱀이 번갈아가며 말을 한다…고는 하나 대부분 거북이의 대사이다.[14] 단, 아이템으로 오른 생명력은 카운트되지 않는다.[15] 잘린대사 원래는 공격시의 대사가 되어야하는데 이상하게 잘려버렸다.[16] 사실 이런 평은 과장이 있다. 동등한 아이템을 갖춘 기린은 뿔이 없어도 최소한 개조 흑룡차보다는 강하다. 뿔기린의 바로 밑 하위격수라고 볼 수 있는 구망나라나 현명갑마보다 조금 약한 정도. 즉 쓰레기린이니 망아지니, 이런 오명은 돈값을 못 해서 생긴 것.[17] 풀태황셋에 태황반지 쌍으로 껴주면 딱 2000이 되므로 이방법을 좀 쓰긴한다 이후에는 미트라풀셋 같은걸로 지력커버가 가능하다.[18] 정확히는 지국천왕과 증장천왕, 그 재료인 주작과 청룡이 서로 반대다.[19] 예전부터 거상 고객센터는 설정 관련 질문 및 건의엔 거의 답변을 해주지 않았다. 건의는 홈페이지에 있는 '나도 기획자' 게시판을 통해 받았지만 설정 관련해서는 전혀 답변을 받을 방법이 없다. 그래서 설정이 점점 산으로 간다.[20] 다문은 극심한 마나소모, 증장은 딜과 스킬시전속도, 광목은 저항이 높은 몹일수록 지국에 비해 지속딜이 후달린다[21] 실제로 이 때문에 도술사에 백종을 먹이는 유저들이 많이 늘어났다[22] 도올의 경우 템셋만 잘 맞춰주면 말 그대로 슈뎀존을 노려 초단위 사냥이 가능한 흉수이지만 직선형 스킬의 특징상 컨이 안되면 데미지를 뽑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23] 적절한 탱커 하나만 갖춘다면 200렙도 되지 않은 다문으로 타르바간을 쓸고, 왕무에서 화포장오문과 화염구렁이를 한부대씩 때려잡는다. 이게 어느정도로 사기냐면 다른 사천왕들이 노무기 상태에서 왕무사냥이 매우 고되다는 점을 생각하면 가성비 최강의 효율을 발휘한다는 말[24] 실제로 마나 18000정도의 만렙 다문 유저가 1시간 사냥 기준으로 화포장오문 존에서는 4~4.5억, 타르바간에서 5~5.5억, 화염구렁이에서는 7억 이상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을 이미 많은 유저들이 실험해서 밝힌 바 있다[25] 그래서 다문천왕 유저들은 순비연의 마나를 장비포함해서 적게는 8천 많게는 1만정도로 찍어둔다.[26] 물론 색은 푸른색으로 바뀌었다.[27] 만약 거불두이가 있다면 거불두이셋이 훨씬낫다 거불두이가 있다면 그걸 쓰자[28] 들고있는 여의주가 활로 변해서 공격한다.[29] 또한, 베이스인 청룡의 스탯 역시 주작, 현무, 백호와 비교했을 때 기본적으로 50개가 더 많으므로 같은 레벨에 전직했다고 가정했을 때 스탯을 5개 더 받는다. 기린과 베이스 신수 모두 평렙 200, 전직 레벨은 250이라 가정했을 때, 다른 사천왕의 보너스 스탯은 691개, 증장천왕은 696개를 받는다.[30] 궁기는 공중몹 한정 데미지 150% 증가 특성으로 데미지를 뽑기 때문에 지상 공격력은 공중의 40%에 불과하고, 시호충장은 스킬이 아예 지상 공격이 안 된다.[31] 애초에 증장천왕이 몹들과 육탄전을 벌이고 있다는것 자체가 그 유저들에게 심각한 문제가 있거나 이미 앞의 몸빵들이 죄다 털리고 본진이 털릴 차례라는 말과 크게 다르지 않다.[32] 다만 지력 문제때문에 4수라+아마테라스신발을 선호하는 유저도 꽤 있다[33] 추가 민첩성이 무려 1750이다![34] 시전거리가 타 사천왕의 35%정도밖에 안된다[35] 250레벨 기준 지국은 방당 200, 광목은 방당 300 이다. 마나가 렙+50이라 150 이후부터는 마나소비에도 어느정도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36] 1차 패치에서는 무려 10스택을 쌓아야했었다[37] 처음 나왔을 땐 풍룡섬에 밀려난 9등급 이하 몬스터는 1% 확률로 기절시켰다. 10레벨시 10%이었지만 기절이 의미가 없는 거상 특성상 비난이 폭주했다. 더군다나 몬스터가 거의 밀려나지도 않는다. 기절 자체가 의미가 없는데, 그마저도 몬스터가 넉백되어야 발동하고, 그마저도 넉백이 안되는, 그야말로 노답 오브 노답 특성. 악사의 기원 특성보다 하찮았다. 최상위 컨텐츠, 돈만 90~100억 가까이 발라야 하는 사천왕 특성 중 하나가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니 말이 되냐며 유저들의 성토가 쏟아졌다. 파란만장 거상 카페는 논쟁으로 벌집 쑤셔놓은듯 했으며, 결국 현재와 같이 변경되었다.[38] 돈이 꽤 된다면 아니 이 사천왕에 돈을 퍼부을 생각이면 풀아마(+풀강반고셋)도 나쁘지않은 선택이다. 심지어 아마테라스 반지까지 공개된다면 더더욱 풀아마가 좋다. 마나가 엄청 뻥튀기 되어서 5000을 넘어버리는데 이게 그냥 생만 찍어도 되기 때문에 상당히 강력해진다 또한 최근에나온 광목천왕 본인의 옷을 입혀준다면 마나는 줄어드는 대신에 강력한 딜을 기대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