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제일상 거상/환수계 몬스터

최근 수정 시각:

거상의 고용 가능 몬스터

조선

일본

대만

중국

인도

환수

1. 개요2. 환수
2.1. 두신(조선)2.2. 누에(일본)2.3. (대만)2.4. 원공(중국)
3. 신수
3.1. 신수 백호3.2. 신수 주작3.3. 신수 현무3.4. 신수 청룡3.5. 신수 기린
4. 사천왕5. 사건사고

1. 개요[편집]

환수 몬스터와 그 상위 몬스터들을 설명하는 항목이다.

2. 환수[편집]

각 나라별로 하나씩 있으며, 고용하려면 신용등급 95 이상이어야 한다. 명패를 사용하면 고용되지만 명패를 만드는데 비싼 재료가 많이 들어가서 값이 엄청나다. 그러나 신수 제재 비용에 비하면 미약하기 그지없다.

모든 환수는 평타로 공중공격이 가능하다. 단 스킬 공격은 기와 원공만 가능.

환수의 평은 넷 다 별로(...) 새로 나온 2차장수들이 파괴력이 엄청나고 그에 맞춰 구 2차장수들도 상향하면서 환수들은 잊혀졌다. 대신 두신, 원공의 몸빵과 기의 공중 공격력은 여전히 쓸만하여 찾는 사람이 아주아주 가끔 있다. 누에는 버려버려

레벨 100부터 석상으로 만들 수 있으며 공구리 해당 석상을 사용해서 신수를 만들 수도 있다. 석상 레벨의 최대치는 200이다.[1]

2.1. 두신(조선)[편집]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Hmon_korea_char8.gif

기초 스텟

힘 : 85

민첩 : 50

생명력 : 285

지력 : 175

타격저항력 : 20%

마법저항력 : 50%

보너스스텟 : --

전염병에 걸리는 것이 무섭지 않나요?

민간 풍속에서 천연두를 퍼트리는 역신으로 두려워하던 존재. 소위 말하는 호환마마에서 마마를 맡고 있다. "두신의 명패"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고용할 수 있다. 고유 스킬은 독무. 살상력은 그다지 좋지 않다. 무기로는 "두신의 팔찌"를 착용하고 무기 스킬로는 "천구[2] 소환"이 있다.

  • 독무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200poison.jpg
마법계 스킬. 힘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소모 마법력은 200이다. 두신 레벨 10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레벨 40이 되면 범위와 살상력이 상승한다. 스킬 이펙트는 그냥 초록색 폭뢰격(...)이라고 보면 된다. 원거리 시전이 가능하다는 점이 다를 뿐이지. 사용 효과로 데미지를 입힐 뿐만 아니라 적들을 중독시키고 이동속도도 약간 느려지게 할 수 있다.

  • 천구 소환 조선 귀신이 어째서 일본 요괴를 소환 할 수 있는지는 묻지 말자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dog.jpg
두신이 무기를 끼면 쓸 수 있는 스킬. 마법력 소모는 400이다. 무기의 렙제가 100이므로 당연히 100레벨부터 쓸 수 있는 스킬이며, 처음에는 1마리만 소환하지만 150레벨부터는 2마리씩 소환된다. 천구의 체력은 두신의 5배이며, 마법력은 두신의 3배이다. 과거에 오행기의 지천뢰 스킬을 쓸 때 데미지 증폭용으로 많이 쓰던 스킬.

  • 추천스텟

독무용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전부

독무의 공격력은 힘이 높을 수록 강력해진다.

민첩성

X

독무의 공격력은 민첩성과 무관하다.

생명력

X

체력에 투자할 만큼 넉넉한 스탯을 갖고 있지 않다.

지력

800~1000

독무를 연사하기에 적당한 양만큼 투자한다.

탱커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민첩성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생명력

전부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지력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지천뢰용[3]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마법력이 높아야 지천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민첩성

X

마법력이 높아야 지천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생명력

X

마법력이 높아야 지천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지력

전부

마법력이 높아야 지천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2.2. 누에(일본)[편집]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Hmon_japan_char8.gif

기초 스텟

힘 : 105

민첩 : 70

생명력 : 270

지력 : 115

타격저항력 : 50%

마법저항력 : 40%

보너스스텟 : --

전설의 누에란, 나를 말한다.
(伝説の鵼とは、我のことだ。)

일본의 요괴. 실제 일본 전설에서 누에는 몸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는 말 때문인지 모양도 제각각이다. 거상의 누에는 일러스트를 보면 사자의 갈기, 호랑이의 사지, 몸에서 하이에나(?)로 추정되는 머리가 나와있는 등 그리스 신화키메라와 흡사하다. "누에의 명패"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고용할 수 있다. 고유 스킬로는 직선형 스킬인 사자후가 있으며, 직선형 스킬들이 다그렇듯이 그리 평이 좋지 않다. "누에의 목걸이"라는 무기를 착용할 수 있고, 무기 스킬은 "불기둥"인데 매우 좋지 않다(...).

  • 사자후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250lion.jpg
마법계 스킬. 힘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마법력은 200을 소모한다. 사용하면 초음파 이펙트(?)같은 음파가 직선으로 날아간다. 누에는 스킬이 2번 업그레이드되는데 첫번째는 40레벨에서 적들을 관통하는 효과가 생긴다. 그러니까 40레벨 전에는 안 그래도 살상력도 구린데 비관통형이었다는 소리 두번째는 90레벨에서 나가는 사자후가 1개에서 2개로 바뀌게 된다. 직선형 스킬들의 평가가 다 그렇듯이 사자후의 평가도 그리 썩 좋지는 않다.

  • 불기둥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200firewall.jpg
마법계 스킬. 힘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마법력은 150을 소모한다. 불기둥이 한줄 나타나 지나가는 적에게 타격을 주지만... 너무 효율성이 떨어져서 아무도 쓰지 않는 스킬. 데미지도 좋지 않고, 150레벨에서 2줄로 변하지만 범위는 매우 안습하다. 그냥 없으니만 못한 스킬.

  • 추천스텟

사자후용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전부

사자후의 공격력은 힘이 높을 수록 강력하다.

민첩성

X

사자후의 공격력은 민첩성과 무관하다.

생명력

X

체력에 투자할 만큼 넉넉한 스탯을 갖고 있지 않다.

지력

800~1000

사자후를 연사하기에 적당한 양만큼 투자한다.

2.3. (대만)[편집]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Hmon_taiwan_char8.gif

기초 스텟

힘 : 70

민첩 : 80

생명력 : 250

지력 : 110

타격저항력 : 30%

마법저항력 : 60%

보너스스텟 : --

게다가 말야, 난 크고 아름다운 광선을 다룬다구!
(更況且, 我使非常偉雷射!)
생각해봐, 번개랑 비교해보라구, 훨씬 대단하지?
(你認爲, 你可以比閃電, 更厲害嗎?)

중국 전설상의 생물로 한자로는 "夔"다. 일단 전설에서는 다리가 1개지만 거상에서 기는 4개 다 멀쩡히 달려있다(...). 거기에 생긴 것은 족제비같이 생겨서 꼬리에 전기를 달고 다닌다. "기의 명패"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고용할 수 있다. 고유 스킬로 "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무기로는 "기의 목걸이"라는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다. 무기 스킬로는 "파사의 불꽃"이라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벽력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200skythunder.jpg
타격계 스킬. 힘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마법력은 200을 소모한다. 스킬을 사용하면 공중에서 번개가 떨어지면서 범위 내 적들에게 데미지를 입힌다. 40레벨 때 스킬이 업그레이드, 범위가 넓어지고 떨어지는 번개의 수가 늘어난다.[4] 게다가 이 스킬은 공중 공격도 가능하다! 지상과 공중을 모두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환수중에서는 그나마 가장 평가가 좋다.

  • 파사의 불꽃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skill_200hanabi.jpg
마법계 스킬. 힘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마법력은 200을 소모한다. 시전한 곳에서 부적(?)이 사방으로 퍼지면서 데미지를 준다. 하지만 몬스터의 발 밑에 사용하면 모든 스킬이 한 몬스터에게 집중하여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사실상 뇌전차의 굉뇌와 비슷한 구성을 가진 스킬. 덕분에 기로는 보스몬스터잡이까지 가능했다.[5]

  • 추천스텟

벽력 & 파사의 불꽃용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전부

벽력 & 파사의 불꽃의 공격력은 힘이 높을 수록 강력하다.

민첩성

X

벽력 & 파사의 불꽃의 공격력은 민첩성과 무관하다.

생명력

X

체력에 투자할 만큼 스텟이 넉넉하지 않다.

지력

800~1000

벽력 & 파사의 불꽃을 연사하기에 적당한 양만큼 투자한다.

2.4. 원공(중국)[편집]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Hmon_china_char8.gif

기초 스텟

힘 : 125

민첩 : 130

생명력 : 255

지력 : 65

타격저항력 : 70%

마법저항력 : 30%

보너스스텟 : --

유래는 고대 춘추전국시대, 월나라의 월녀라고 하는 여검사와 대결을 했다고 하는 흰 털의 원숭이다.[6] "원공의 명패"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고용할 수 있다. 고유 스킬은 "삼라만상"이라는 평타 강화형 스킬. 무기로는 "원공의 팔찌"라는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고 무기 스킬로 "분노"를 사용할 수 있다.

  • 삼라만상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baoluowanxiang.jpg
타격계 스킬. 힘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소모 마법력은 10이다. 평타 강화형 스킬이라서 근접 유닛인 원공의 특성상 근접을 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주력 딜러보다는 생명력을 찍고 탱커로 가는 경우가 더 많은 느낌. 40레벨부터 삼라만상에 크리티컬이 뜰 확률이 생긴다.

  • 분노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fennu.jpg
빨간 원숭이. 원공의 무기 스킬로 소모 마법력은 100이다. 사용시 온몸이 붉게 변하고 덩치가 약간 커지며, 사정거리도 약간 늘어난다. 그래봐야 근접캐. 자체 스텟이 모두 2배가 되는 버프를 받으며 지속시간은 15초 정도이다. 150레벨부터는 지속시간이 2배가 되어서 30초간 지속할 수 있다.

  • 추천스텟

탱커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민첩성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생명력

전부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지력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3. 신수[편집]

기본적으로 사신수(四神獸)는 각각 국가별로 1마리씩 있지만 꼭 그 국가가 아니어도 뽑을 수 있다. 만드려면 기본적으로 신용등급이 100이상이 되어야 하며, 재료로는 "서로 다른 환수의 석상 3개 + 해당 신수의 근원 10개 + 봉인의 서[7] 3개"로 만들 수 있다. 신수의 근원은 각국에 하나씩 있는 신수 던전에서 타락한 해당 신수를 잡으면 얻을 수 있다.[8]

3.1. 신수 백호[편집]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img_Upmon_sinsu_01.gif
파일:external/gmfile.gersang.co.kr/b_1_39095363461968295_10992562.jpg(전신 일러스트)

기초 스텟

힘 : 250

민첩 : 150

생명력 : 300

지력 : 100

타격저항력 : 80%

마법저항력 : 40%

보너스스텟 : 사용한 환수 석상 3개의 평균 레벨

내가 바로 서쪽을 지키려 나서고자 한 백호일세.
(我就是要出看守西邊的白虎。)
내가 나쁜 놈들을 죄다 밟아주길 원하는 게지?
(要我制服所有的壞家夥吧?)

타락한 신수는 "광호[9]"이며, 대만의 화렌 근처에 있는 "백호림"에서 서식한다.
큰 덩치와 간지나는 모션이 매력적인 신수. 무기는 100레벨에 끼는 "백호의 발찌"[10][11]와 150레벨에 끼는 "고급 백호의 발찌"[12][13]가 있으며, 무기 스킬로 "도약"을 쓸 수 있다. 근접 공격이라 몹의 공격력이 하늘을 찌르는 후반부에선 활약하기 어려우며, 템과 조합이 든든히 뒷받쳐줘야 한다. 단 4신수 중 최강급 화력과 도약 덕에 노가다에는 최고다. 노가다하면 떠오르는 쿠조악사보다 근소하게 더 빠를 정도.

  • 선풍각

파일:83VuhYW.gif
타격계 스킬.
힘과 생명력 스텟에 영향을 받지만 아무래도 힘보다는 생명력에 더 큰 영향을 받으며, 마법력 소모는 250. 사용시 백호가 발을 한바퀴 돌리며 주위에 데미지를 입힌다. 살상력이 꽤 쓸만하지만 근접 공격이라서 후반부 사냥터에선 쓰기 힘들다. 백호에 기동성을 더해주는 무기와 생존력을 늘려주는 오행기의 생사결이 필수적인 이유.
다만 생사결을 백호한테 시전 후 백호가 도약을 하면 생사결 사용시 적용되는 저항력이 없어지는 버그가 있다.
그렇게 되면 생사결 전 데미지를 그대로 받고 오행기도 그 데미지를 사이좋게 받는다.
라시야의 보호막을 걸고 도약을 쓰면 보호막도 증발한다. 한마디로 버그 덩어리 신수.

데미지 공식: 생명력x10+공격력x10.(1번 시전당 6회 타격이 되므로 실질적으로는 생명력x60+공격력x60.) 생명력 1당 데미지 60 증가.

  • 도약

파일:LmQcGQV.gif
타격계 스킬.
힘과 생명력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마법력 소모는 250이다. 백호의 무기에 붙어있는 스킬이며, 근접 공격을 해야하는 백호에게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다. 도약시에도 데미지를 입히며, 높은 확률로 몬스터를 기절시킬 수 있다.

데미지 공식: 생명력x15+공격력x15+Lvx20.(1번 시전 당 1번 타격.) 생명력 1당 데미지 15 증가.

  • 추천스텟

선풍각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선풍각의 데미지는 생명력에 비례한다.

민첩성

X

선풍각의 데미지는 생명력에 비례한다.

생명력

전부

선풍각의 데미지는 생명력에 비례한다.

지력

2000

도약 1번 + 선풍각 7번으로 충분한 마법력을 찍어준다.

3.2. 신수 주작[편집]

기초 스텟

힘 : 250

민첩 : 150

생명력 : 200

지력 : 200

타격저항력 : 50%

마법저항력 : 70%

보너스스텟 : 사용한 환수 석상 3개의 평균 레벨

남쪽을 담당하는 주작입니다.
저는 지치지 않습니다.

타락한 신수는 "홍작"이며, 조선의 한라산 던전 안에 있는 "화구산"이라는 던전에서 서식한다.
범위와 데미지 등 각종 능력치가 고루 잡힌 신수로 기린의 가격이 비싼 탓에 첫 신수로 많이 선택한다. 무기로는 100레벨에 끼는 "주작의 부리"[14][15]와 150레벨에 끼는 "고급 주작의 부리"[16][17]가 있으며, 무기 스킬로 "봉명음"을 쓸 수 있다. 후반부에도 봉명음 덕에 널리 쓰이는 신수. 최근에는 몇몇 신수와 흉수가 30%의 데미지 상향을 받으면서 이전보다는 사냥이 훨씬 수월해졌다.

  • 유성우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liuxingyu.jpg
마법계 스킬.
힘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소모 마법력은 200이다. 넓은 범위에 운석이 떨어지며, 비슷한 스킬인 천벌화시와는 달리 구멍이 없어서 고르게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스플래시 데미지도 있고, 일정 확률로 몬스터를 기절시키기도 한다.[18] 데미지도 준수해서 기린으로 가기 이전에 충분히 주력 딜러로 활용할 수도 있는 스킬이다. 천벌화시 처럼 필드기의 그래픽 효과때문에 범위가 상당히 넓은 것 같지만 생각보다 그렇게 넓은 편은 아니다.

데미지 공식: 힘x7+공격력x6.(1번 시전당 4회 타격이 되므로 실질적으로는 힘x28+공격력x24.) 힘 1당 데미지 37.6 증가. 스플래시를 감안하면 1.5배까지 상승.

  • 봉명음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fengmingyin.gif
마법계 스킬.
소모 마법력은 200이다. 사용시 누에의 사자후처럼 생긴 음파가 3개가 일직선으로 날아가며 맞은 상대에게 데미지를 입히지만 데미지는 큰 의미가 없다. 보조 스킬로 활용하는 스킬이며, 맞추었을 때 적들의 타격저항력과 마법저항력을 15%까지 떨어뜨린다. 주박청음허영갑주와 시너지를 일으켜서 후반부에 매우 강력한 몬스터들을 잡을 때 데미지가 더 들어갈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스킬.

데미지 공식: 힘x3+공격력x2.(1번 시전당 1회 타격.) 힘 1당 데미지 3.8 증가.

  • 추천스텟

유성우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전부

유성우의 데미지는 힘에 비례한다.

민첩성

X

유성우의 데미지는 민첩과 무관하다.

생명력

X

생명력을 찍을만큼 스텟이 넉넉하진 못하다.

지력

1800~2000

유성우를 난사할 수 있을만큼의 마법력을 찍어준다.

봉명음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주력이 아니기 때문에 생명력에만 찍어서 최대한 생존력을 높인다.

민첩성

X

주력이 아니기 때문에 생명력에만 찍어서 최대한 생존력을 높인다.

생명력

전부

주력이 아니기 때문에 생명력에만 찍어서 최대한 생존력을 높인다.

지력

X

봉명음을 많아야 3~4방정도 날리는데 그 정도는 기본 스텟과 아이템으로 커버가 가능하다.

3.3. 신수 현무[편집]

기초 스텟

힘 : 300

민첩 : 100

생명력 : 350

지력 : 50

타격저항력 : 100%

마법저항력 : 20%

보너스스텟 : 사용한 환수 석상 3개의 평균 레벨

북풍은 참 차갑지 않느냐?
(北风很冷吧?)
아, 저들이 모이기 시작했어.
(啊, 他们开始取齐了。)[19]

타락한 신수는 "백귀"이며, 중국의 하얼빈 근처에 있는 "북해빙굴"에서 서식한다.
몸빵계의 최정상. 기본 타격저항력이 모든 유닛을 통틀어서 가장 높다. 무기로는 100레벨에 끼는 "현무의 강침"[20][21]와 150레벨에 끼는 "고급 현무의 강침"[22][23]가 있으며, 무기 스킬로 "파쇄갑"을 쓸 수 있다. 생긴 것도 거북이고, 기본 스펙도 딱 탱커로 쓰라고 만들어 놓은 모습이다. 다만 다른 신수들과는 다르게 경쟁자가 많은 터라 인기가 없다(...)

  • 얼음흡수

파일:hardturtle icevamp.gif
마법계 스킬.
생명력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마법력은 30을 소모한다. 근접 공격 자체가 이 스킬이며, 스플래시가 있다. 입힌 상해의 30%를 자신의 체력으로 흡수하며 공중공격 역시 가능하다. 다만 입히는 상해 자체가 그렇게 크질 않는데다 명중률도 낮아서(...) 효율성은 굉장히 떨어지는 편.

데미지 공식: 생명력x13+공격력x10+Lvx10.(1번 시전당 1회 타격.) 생명력 1당 데미지 13 증가.[24]

  • 파쇄갑

파일:fasuwegab.jpg
마법계 스킬.
마법력 400을 소모하여 자체 타격저항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거기에 더해서 받은 상해의 일정량을 적에게 되돌려주기까지 하는데 이 데미지는 마법계 데미지라서 주박청음을 뿌리면 데미지가 증폭된다. 지속시간을 1분정도이며, 전직 대만 여자 캐릭터의 회전칼날과 시너지를 이루어서 지속형 데미지를 입히는 보스잡이에 종종 쓰이고 있다.
참고로 신수 백호처럼 오행기의 생사결관련 버그가 있다. 파쇄갑 사용 전에 생사결을 현무에게 시전하면 파쇄갑 사용시에 생사결이 풀리는 버그가 있다.
또한 파쇄갑 사용 후에 현무에게 생사결을 시전하면 파쇄갑의 지속시간이 끝날 때 생사결이 풀리는 버그가 있다.
여담이지만 파쇄갑 사용전 과 후에 현무에게 마우스를 갖다대면 신수현무(일반)에서 강력한현무(파쇄갑사용) 로 변경된다.

데미지 공식: 불명. 다만 얼음흡수처럼 생명력과 레벨에 주된 영향을 받는다.

  • 추천스텟

탱커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민첩성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생명력

전부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지력

X

체력이 높아야 오래 버틸 수 있다.

3.4. 신수 청룡[편집]

기초 스텟

힘 : 300

민첩 : 170

생명력 : 180

지력 : 200

타격저항력 : 60%

마법저항력 : 60%

보너스스텟 : 사용한 환수 석상 3개의 평균 레벨

나의 푸른 빛이 부러운 겐가?
(俺の蒼い光が羨ましいのか?)
주군이여, 그대는 무엇을 바라는가?
(主君よ、 お前は何を望む?)

타락한 신수는 "마룡"이며, 일본의 다카야마 근처에 있는 "청룡담"이라는 던전에서 서식한다.
현존 거상 보스잡이의 본좌였다(...) 천벌의 한때는 절륜했던 위력으로 인해 공중 보스학살자로 이름이 높았다. 무기로는 100레벨에 끼는 "청룡의 여의주"[25][26]와 150레벨에 끼는 "고급 청룡의 여의주"[27][28]가 있으며, 무기 스킬로 "여의막"을 쓸 수 있다. 다만 스킬이 범위형이 아니라서 레벨업이 느린 것이 단점.

  • 천벌

파일:tentsuyu.gif
마법계 스킬.
힘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마법력은 200을 소모한다. 공중에서 번개가 떨어지면서 작은 범위내의 적들의 이동을 봉쇄하고 데미지를 입힌다. 공중 공격도 가능하며, 사실상 거상 보스잡이용 스킬들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또한 시전시간도 매우 짧아서 난사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 굳이 단점이라면 범위가 너무 좁아서 레벨업엔 적절치 않다. 최근에는 겹뎀버그 패치가 적용되면서 몹사이로 단일대상에 주는 데미지가 배수로 늘어나지 않고 원래대로 돌아오면서 주작과는 달리 간접하향을 먹었다.

데미지 공식: 힘x4+공격력x4+Lvx4.(1번 시전당 7회 타격이 되므로 실질적으로는 힘x28+공격력x28+Lvx28.) 힘 1당 데미지 37.6 증가.

  • 여의막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qinglong.gif
자체 스킬.
마법력 200을 소모해서 15초간 청룡이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50% 줄여 받고, 그 다음 15초간 청룡의 마법력 최대치가 2배로 상승하면서[29] 마법력이 가득 찬다. 청룡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스킬. 주력 스텟을 힘 스텟으로 찍어서 생명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청룡의 생존력을 올려줄 수 있고, 마법력 최대치 상승도 보스를 잡을 때 굉장히 유용하다. 거기에 여의막 스킬이 해제되면 청룡이 뻥튀기 전 마법력으로 돌아가면서 마법력이 다시 회복된다! 다시 여의막을 쓰고 공격하다가 다시 풀리면 다시 여의막을 쓰는 식으로 무한 마법력을 보유할 수 있다. 청룡에게 무기가 필수인 이유.

  • 추천스텟

천벌

스탯

수치

해당 스탯에 관한 설명

전부

천벌의 데미지는 힘에 비례한다.

민첩성

X

천벌의 데미지는 민첩과 무관하다.

생명력

X

생명력을 찍을만큼 스텟이 넉넉하진 못하다.

지력

1800~2000

천벌을 난사할 수 있을만큼 마법력을 찍어준다.

3.5. 신수 기린[편집]

기초 스텟

힘 : 400

민첩 : 200

생명력 : 400

지력 : 200

타격저항력 : 80%

마법저항력 : 80%

보너스스텟 : 사용한 신수 석상 4개의 평균 레벨

각각의 사신수가 잘하고 있는 것인지…
나를 통과하지 못한다면 너희는 인정받지 못할 것이야.
환수왕께서 명하신 것들은, 모두 지켜야해

타락한 신수는 "혼마"이며, 조선의 강계 근처에 있는 "개마장원"이라는 던전에서 서식한다.
한마디로 설명한다. 기린 온라인. 자타공인 거상 최고의 주력 격수로(물론사천왕 제외) 살상범위는 물론이고 화력도 거상을 통틀어 압도적으로 최고. 사천왕을 빼면 비교할 대상도 없는 그야말로 최종테크. 더군다나 데미지가 생명력 비례라 몸빵마저도 일부 소환물을 제외하고는 비교할 대상이 없을만큼 단단하다. 쉽게 말해 거상은 이 기린을 뽑기 위해 플레이하고 기린을 뽑고 나서는 기린을 더 강하게 하기 위해 플레이하고 기린이 완전체가 되었을때는 기린으로 돈을 벌기 위해 플레이 하는 게임이다. 거의 모든 유저의 후반 조합은 기린 + 청룡 외엔 죄다 보조 용병. 다만 기린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 신수의 석상 4개(!)가 필요하기 때문에[30] 들어가는 돈도 어마어마하다. 사실 조이온에서 AK로 넘어가면서 전반적인 거상의 운영 퀄리티는 좋아진 편이지만, 기린청룡이라는 하이엔드 조합 획일화와 그에 맞춘 밸런싱이 재미를 떨어뜨렸다고 까는 유저들도 있다. 어느 순간 대세가 되어버린 3클라 사냥의 근본적인 원인은 기린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일단 기린은 포풍 노가다나 현질 아니면 못 가지는 것은 함정
무기는 100레벨에 끼는 "기린의 뿔"[31][32]와 150레벨에 끼는 "고급 기린의 뿔"[33][34]가 있으며, 무기 스킬로 "전심전력"을 쓸 수 있다.

  • 소용돌이

파일:소용돌이.png
마법계 스킬.
생명력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소모 마법력은 200이다. 바위로 이루어진 소용돌이를 소환하여 목표 지점을 공격한다. 1번 시전에 8회 타격, 중첩 시전이 가능하다. 이 스킬 자체는 그렇게까지 강하진 않지만 일단 무기 스킬인 "전심전력"과 조합하면 매우 강력하다. 여담으로 초기에 기린이 패치되었을 때는 타게팅 스킬이라서 소용돌이를 건 몬스터가 죽으면 소용돌이가 사라져버려서 아니 풍백술전풍도 안 사라지는데 제일 비싼 유닛이 쓰는 스킬이 사라진다고? 효율성이 미친듯이 떨어졌기 때문에 유저들의 원성이 높았고 빠른 시간에 패치가 되어서 지금처럼 논타겟 범위형 스킬로 바귀었다.

데미지 공식: 생명력x9+공격력x5.(1회 시전에 8회 타격이 되므로 실질적인 공식은 생명력x72+공격력x40.) 생명력 1당 데미지 72 증가.(여기에 전심전력을 쓰면 후술하는 대로 데미지가 '2배'로 뻥튀기 된다.)

  • 전심전력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quanxin.gif
기린의 모든 것
정말 저 말이 과언이 아니다. 무기가 있는 기린과 무기가 없는 기린의 위상은 매우 현격하게 다르며, 무기가 없는 기린은 하위 신수인 주작만도 못한(...) 속칭 "쓰레기린"이나 "망아지"라고 불리는데 반해[35] 무기를 끼우면 바로 그 느낌이 달라진다. 스킬을 사용하면 기린 덩치가 커지고 빛이 나기 시작하면서 자체 생명력이 2배로 늘어난다. 소용돌이의 스킬 데미지는 생명력에 비례하니 생명력이 2배로 늘어나면 그만큼 스킬 데미지도 늘어난다는 의미다. 전심전력을 쓰면 소용돌이 데미지는 2배는 난다고 보면 되며, 이는 같은 마법력 소모를 했을 때 뿔이 없면 10만 데미지를 넣는데 뿔을 끼운 쪽은 20만 데미지를 넣는다는 뜻이다. 기린에게 뿔은 바늘과 실보다 더 잘 맞는 궁합이다.

  • 추천스텟

기린의 스텟은 모두 생명력에만 찍어준다. 모자라는 마법력은 아이템 세팅으로 맞춰주면서 최대한 소용돌이의 데미지에만 집중하게 하기 위해서다. 단, 순비연을 전투에 투입하지 않고 류방만으로 마나를 보충하는 속칭 '5클사냥'은 마나를 어느정도 찍어주는 편

4. 사천왕[편집]

신수 출시 후 무려 6년이나 지난 후에 등장한 신수의 상위 컨텐츠.

인도에서 큰 재앙을 예감하고 놀란 제석천님이, 사천왕을 탄생시키도록 인간들에게 힘을 빌려주신다는 설정. 그리고 재앙의 프롤로그가 버려진 해안사원의 아가수라와 악룡 카리아라고(출처 파란만장 거상).

신수 기린과 사신수 중 하나, 해당 신수의 신수부, 그리고 야생의 사천왕과 그 수하들에게 획득할 수 있는 재료 아이템을 들고 수미산 지역에 있는 '제석천의 사자' NPC에게 가서 전직할 수 있다. 수미산은 150레벨 이상 캐릭터가 륭산 4층, 개마장원, 인도 포카라 북쪽에서 이동할 수 있다. 전직 방식은 신수처럼 석상을 만드는 방식이 아닌 전직 몬스터처럼 용병창에 있는 신수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제석천의 사자 NPC를 통해 전직을 시도하면 기본적으로 기린이 선택되어 있으며 원하는 신수를 하나 더 선택한 다음 재료를 NPC창에 올려서 전직할 수 있다.

각 사천왕별로 특성이 두 가지 있으며, 차후 무기를 추가하면 전직 본캐처럼 해당 무기 스킬을 강화하는 특성이 또 추가될 것이라 예상되고 있다. 또한 4마리를 다 뽑을 수는 있지만 용병창에는 2마리만 데리고 다닐 수 있는 흉수처럼 용병창에는 사천왕 중 오직 하나만을 끌고 다닐 수 있다. 주막에 넣으면 다른 사천왕 역시 뽑을 수 있다는 이야기. 거기에 사천왕 중 하나와 기린은 같이 끌고 다닐 수도 있다.

각 사천왕이 밸런스와 특성이 서로 맞물리지 않고 용도가 모두 다르기에 AK가 제대로 한 건 했다는 평가가 높다. 각자 특성을 따지자면...

지국천왕: 도트데미지 증가 + 보스/졸개 안 가리고 빠른 사냥속도 (화력덕후)
다문천왕: 소환몹 + 초단시간 일점사 (보스킬)
증장천왕: 순간폭딜 +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지상공중 전부 학살 (하이브리드)
광목천왕: 사천왕 중 유일한 CC 면역 + 초대범위 학살 (안정성)

여담으로 재료로 하는 신수가 담당하는 방위와 사천왕이 담당하는 방위가 따로 논다. 한 유저가 '왜 사천왕과 재료 신수의 방위가 다른가?' 문의 메일을 보냈는데, 운영자 측은 '게임 운영은 담당하지만 게임 설정은 담당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보냈다.[36]

일러스트가 삼국지 시리즈 일러스트와 비슷하다는 평이 나오곤 한다.

음성이 없다가 12월 19일 흉수들과 함께 음성패치를 해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다섯 가지 대사를 한다.

4.1. 지국천왕[편집]

파일:external/gersangjjang.com/jikuk.gif
파일:지국천왕.jpg

기초 스텟

힘 : 600

민첩 : 150

생명력 : 500

지력 : 250

타격저항력 : 90%

마법저항력 : 90%

보너스스텟 : 재료가 되는 신수의 총 스텟 / 10

재료 : 신수기린 + 신수주작 + 화염석 50개 + 신수부 주작 1개 + 봉인의서 2개 + 범자석판(캉) 20개.

무딘 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지!
어깨가 너무 뜨겁군!

최강, 최흉의 지상몹 학살자
다클라의 황제

멋지게 수염을 기른 미중년 컨셉인데, 각종 사극에 나오는 등장인물을 닮았다는 호평부터 개그맨 이상훈 닮았다던가 왠지 느끼하게 느껴진다거나 게이(...)같다는 평도 있다. 특히 초상화 양쪽으로 뻗은 모자가 마치 양갈래머리(...)처럼 생겼다. 패치로 초상화의 양갈래머리가 제거되었고, 발모제를 발랐는지 수염의 양이 소량 늘었다.

높은 데미지, 넓은 타격범위, 긴 사정거리, 높지 않은 마나소모로 사천왕 중 가장 무난한 선택지로 군림하고 있다. 거상 출시 후 지금까지 메인 메타를 벗어난 적이 없는 대 지상 광역기라는 점이 큰 메리트. 주 스텟인 힘을 올려주는 방어구도 200부터 빵빵하게 존재하므로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입맛대로 장비를 구해 입기 좋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지상에 모든 딜을 쏟아부은 탓에 공중공격 능력은 전무하므로 신수 청룡을 서브딜러로 데리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다.

사냥속도가 보스몹 주변몹 가리지않고 어마어마하게 빠른데다가 도트데미지로 인한 수월한 사냥, 그리고 긴 사정거리까지 합해지면서 가장 무난한 사천왕으로 현재까지 애용되고 있다. 힘 기반의 사천왕이기 때문에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고담셋 정도를 껴줘도 무시무시한 데미지가 나오기에 더더욱 입문용으로 제격.

불교에서의 지국천왕은 동쪽을 수호하는데 사신 주작은 남쪽을 담당한다.

  • 염룡살진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jikuk.gif
모로봐도 타격계 스킬같아 보이지만 마법계 스킬. 힘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마법력 소모는 200 고정이다. 불타는 용이 범위 내를 이동하며 공격한다. 주 데미지는 4타수지만 데미지를 입자마자 화상이 걸리고 도트데미지가 들어가기때문에 실제로는 7~8타 정도 들어가는것처럼 보인다. 단 화상 데미지는 중첩되지 않는다.

  • 특성1 - 겁화

염룡살진 자체의 공격력을 향상시킨다. 10레벨에 150% 증가.

  • 특성2 - 화상

염룡살진에 맞은 적의 저항력을 감소시키고 후속데미지인 화상의 데미지를 증가시킨다. 특성 10레벨일 시 마법저항력은 15%가 감소하고, 화상의 데미지는 200%가 증가하게 된다.

  • 특성 팁 : 용도에 따라 다르다. 5방 이하로 쓰러지는 몹을 사냥할 거라면 겁화를 선마스터해 스킬 한 방의 총뎀을 높이고, 아니라면 화상을 선마스터해서 총합뎀을 올려주면 된다. 당연하지만 보통은 범용성이 높은 겁화쪽이 추천된다.

4.2. 다문천왕[편집]

파일:external/gersangjjang.com/damoon.gif
파일:다문천왕.jpg

기초 스텟

힘 : 300

민첩 : 100

생명력 : 450

지력 : 650

타격저항력 : 90%

마법저항력 : 90%

보너스스텟 : 재료가 되는 신수의 총 스텟 / 10

재료 : 신수기린 + 신수현무 + 결빙석 50개 + 신수부 현무 1개 + 봉인의서 2개 + 범자석판(베이) 20개

수미산은 평화롭습니다.
하나를 알면 만 가지를 헤아릴 수 있지.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보스몹 암살자 (공중 제외)
소환수를 이용해 다채로운 사냥을 자랑하는 사천왕

원거리 광역 격수로서의 기린의 특성을 상당부분 유지한 지국천왕과는 달리 몽땅 갈아엎어졌다. 주력 스텟은 지력. 일단 소환 스킬이 추가되었고, 공격 스킬인 눈사태의 범위가 기린의 소용돌이에 비해 대폭 좁아진 대신 데미지가 뻥튀기되었다. 좁은 범위에 강력한 딜을 퍼부을 수 있는 대신, 마나소모가 엄청나다. 기린이나 지국천왕, 증장천왕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발석거의 마나를 3천에서 4천 정도로 찍었지만, 다문천왕을 사용할 경우엔 최소 6천에 많으면 1만 가까이 찍는 유저들도 있다. 장비는 보통 210제 미트라 세트를 시작으로 해서[37] 225제 아마테라스 세트를 최종 목표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좁은 범위에 엄청난 데미지를 준다는 주력 스킬 특성이 몰이 사냥 메타에서 약간 벗어나 있어서 사천왕중 선호도가 제일 낮은 편.[38] 다만 대부분의 유저가 다소 무시하고 있는 다문천왕만의 장점은 바로 흑귀인데, 두 방향으로 몰려오는 몹 중 한 쪽에 흑귀를 던져놓고 반대쪽을 눈사태로 잡은 뒤 흑귀 쪽의 몬스터들을 보면 상당히 많은 HP가 깎여 있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잡몹 사냥도 충분히 빠르게 할 수 있다. 범위가 딱히 상관이 없는 대 보스전의 효율은 넘사벽 원탑이며, 잡몹도 만약 스킬 범위 내 예쁘게 뭉쳐 있는 경우라면 아이스크림 녹듯이 순삭시켜버릴 수 있다. 흑귀 배치, 몹몰이, 광클 등 컨트롤에 신경을 써야 하지만 그만큼의 위력은 나오는 사천왕인데다가 스킬도 이색적이라. 타 사천왕들에 비해서 비교적 다양한 플레이를 할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보스킬 한정으로는 그야말로 흉수 도올을 제외하고는 가장 빠르기에 경험치 상관없이 빠른 시간내로 보스몹만 골라잡는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겐 그야말로 최고의 사천왕. [39]

간혹 다른 것 다 무시하고 여캐라서 선택하는 유저도 있다(...) 하기사 그동안 봐왔던 환수계 몬스터가 죄다 남캐 아니면 동물, 게다가 전신 일러스트를 참고하면 크다.

불교에서의 다문천왕과 사신 현무 모두 북쪽을 담당한다.

  • 흑귀소환

파일:external/6a1263e0199486e6e8467fca67c2a576fe5c3c74d424e4d2ef0a7f951d161192.gif
현무와 비슷하게 생긴 자그마한 소환수 '흑귀'를 소환한다. 흑귀가 적에게 공격을 일정횟수 받으면 공격한 적의 위치에서 얼음 폭발이 일어나 범위 내의 지상 유닛에게 데미지를 준다. 흑귀의 체력과 얼음 폭발의 데미지는 다문천왕의 모든 스텟의 합에 비례한다. 처음에는 적중한 적의 주위에 50%의 추가 데미지를 주는 스플래시 속성도 있었지만, 흑귀 소환한 다음 잠수타는(...) 사냥 방식이 성행한 끝에 제거되었다. 빙결 효과도 존재하는데, 과거에는 보스몹에게까지도 걸렸다. 현재 보스몹에 대한 빙결 효과는 밸런스 패치를 통해 삭제되었으나 그럼에도 여전히 강해서[40] 흑귀의 효율성을 의심하는 이는 거의 없다.오죽했으면 다문천왕의 본체는 흑귀라는 말이 있을정도....

단....이러한 장점이 단점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다문이외에 다른 유닛을 직접 사냥하여 키울경우 몸빵용으로 흑귀를 소환하면 너무 강해서 청랑~삼문 클래스 몹은 흑귀가 그냥 다죽여버리고(...) 얼게,돌쇠존에서 조차도 그 댐지가 절륜해서 다른 유닛에게 경치 몰아주기가 힘들다는 점(...)이 있어 본캐온라인이나 장수온라인 할때는 소환하기가 꺼려진다는 단점이 존재..

  • 눈사태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damoon2.gif
좁은 범위에 2회의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마법계 스킬이다. 데미지는 지력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지상 몬스터만 공격 가능하다. 마나소모는 600 고정. 마나를 많이 소모하는데다 시전 속도도 빨라서 마나통이 엄청난 속도로 사라진다. 전술했듯, 이러한 이유로 인해 다문천왕 유저들은 발석거의 마나를 다른 사천왕 사용 유저에 비해 넉넉하게 주는 편이다.

  • 특성1 - 강화

흑귀의 힘, 민첩성, 생명력, 지력이 증가한다. 10레벨에 150% 증가.

  • 특성2 - 집중

눈사태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10레벨에 150% 증가.

  • 특성 팁 : 무조건 선집중 마스터. 사천왕을 기껏 뽑아놓고 흑귀 던져서 몸빵용으로 쓰는 일은 없을테니 흑귀 강화는 마스터할 필요가 별로 없다.

4.3. 증장천왕[편집]

파일:external/gersangjjang.com/gwangmok.gif

기초 스텟

힘 : 300

민첩 : 750

생명력 : 450

지력 : 200

타격저항력 : 90%

마법저항력 : 90%

보너스스텟 : 재료가 되는 신수의 총 스텟 / 10

재료 : 신수기린 + 신수청룡 + 뇌정석 50개 + 신수부 청룡 1개 + 봉인의서 2개 + 범자석판(마) 20개

당신은 실력이 있나요?
다 제 손바닥 안입니다.

지상공중 안가리는 하이브리드 멀티플레이어
시작은 미천하지만 끝은 그 누구보다도 장대한 대기만성형 사천왕

외형은 천공전기 슈라토에 등장하는 것과 비슷한 금빛 갑옷으로 중무장한 청년 장군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일반 공격이나 스킬 시전 시 사용하는 무기는 활이다.

초창기 평가는 그리 좋지 않았지만, 이는 아직 고렙 증장천왕을 보유한 유저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의 평가였다. 주스텟인 민첩을 크게 올려주는 아이템은 비교적 레벨 제한이 높은 210제 수라세트부터 시작이라 쓰고 끝이라 읽는다.하기 때문에 시간이 차츰 지남에 따라 고레벨 증장 유저들의 아이템과 특성 셋팅이 안정화되면서 평이 나름 괜찮아지고 있는 추세다. 게다가 기본 스텟이 지국천왕과 다문천왕은 1500개인데에 반해 증장천왕은 1700개로 무려 200개나 더 많다. 이는 민첩 스텟이 다른 스텟에 비해 홀대받고 있는 것을 감안하고 일부러 AK 측에서 스텟을 더 넣어준 것으로 보인다.

증장천왕 자체가 몰이에 특화된 지국천왕과 보스암살에 특화된 다문천왕 사이에 낀 어중간한 포지션인 만큼 특정 용도에 한정지을 경우 다른 두 천왕과 비교해서 다소 밀리는건 사실이다. 하지만 광역 대공 격수라는 전례가 별로 없는 포지션을 소화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지상 데미지도 앞의 두 사천왕의 비해 밀릴 뿐 사천왕이라는 이름값 정도는 해주기 때문에 범용성이 아주 좋다. 광역 대공 격수의 전례가 없는 것은 아닌데, 이전에 이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었던 시호충장 및 각성 시호충장흉수 궁기가 모두 대지 능력이 부실하기 때문에[41] 증장천왕의 범용성은 독보적이다. 지국천왕과 다문천왕이 공중몹 사냥을 위해서 별도의 대공 격수를 마련해야 하는 반면 증장천왕은 혼자서도 아무 사냥터든 가서 사냥이 가능하고, 특히 공중과 지상이 같이 나오는 몬스터의 경우 매우 빠르고 쉽게 부대를 정리해버릴 수 있다. 다만 다른 사천황에 비해서 스탯빨이 약하고 템세팅 + 특성에 매우 심각하게 의존하는 형태라 1~200 사이에서는 원하는만큼의 데미지가 뿔기린만큼도 잘 안나온다(...). 단, 수라세트에 특성을 잘 맞춰준 220 이후의 증장은 말 그대로 범위 내 공중/지상을 순간삭제 시킬정도로 강해진다. 말 그대로 대기만성형 사천왕. 지상공중 주변몹 보스 가리지않고 최대한 빠른속도로 전몹 처리를 요구하는 원클라에 가장 특화된 장수. 이런 이유로 다클라 유저들에게는 첫 사천왕으로 약간 비추하고 보통 지국/광목부터 먼저 만들고 돈과 시간에 여유가 생기면 차차 거쳐가는 단계로 많이 사용된다. 실제로 템세팅이 완전히 끝난 만렙 증장천왕의 경우 광목천왕과 비교해서 스킬데미지 차이가 그렇게 심하게 나지 않는다

2016년 12월 21일 본서버에 225제 민첩세트인 바투세트가 나와서 착용만 할 수 있다면 더욱 강해질 수 있게됐다. 여기에 겹뎀버그 패치까지 되면서 대공격수로써의 활용도가 더욱 좋아지게 되어 주가가 상당히 많이 오르고있다.

불교에서 청룡은 동쪽을 담당하지만 증장천왕은 남쪽을 담당한다.

  • 스킬1 - 뇌룡격 (mp200)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zengzhang.gif
지면에서 용 형상의 파란 번개가 솟아오르며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상과 공중 모두의 적을 세 번 공격하는 범위스킬이다. 데미지는 민첩 스텟의 영향을 받으며, 타격받은 적들을 일정 확률로 4초간 기절시키는 부가 옵션이 붙어있다. 적절한 범위와 강력한 딜, 공중과 지상 모두를 커버하는 범용성은 여태껏 출시된 어떠한 기술에도 뒤지지 않는 원탑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시전 속도는 다른 신수, 사천왕에 비교했을 때 좀 느리다.

  • 스킬2 - 번개화살 (타격당 mp2)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leidianjian.gif
고급 활에 붙은 마법의 불화살같은 스킬인듯 하다. 데미지는 마찬가지로 민첩 스텟의 영향을 받는다. 근데 액티브 스킬인 뇌룡격 때문에 이런게 있는지 없는지도 모른다는게 함정

  • 특성1 - 충격

뇌룡격 스킬이 최대 70%(1레벨 4%, 스킬을 찍을수록 확률 증가 폭이 커짐) 확률로 3배수 크리티컬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 특성2 - 감전

뇌룡격 스킬의 데미지를 최대 150%(1~5레벨 10%, 6레벨부터 1스킬당 15% 증가)까지 증가시킨다.

  • 특성 팁 : 딜 기대치로 보면 10/3을 찍을 수 있는 레벨 220을 기점으로 이전은 선감전 마스터, 이후는 선충격 마스터가 효율이 더 좋다고 한다. 다만 그렇게 많이 차이나는 것은 아니므로, 안정성을 원한다면 감전으로 밀고 가도 상관없다.

4.4. 광목천왕[편집]

파일:external/gersangjjang.com/zungzang.gif

기초 스텟

힘 : 400

민첩 : 50

생명력 : 800

지력 : 250

타격저항력 : 90%

마법저항력 : 90%

보너스스텟 : 재료가 되는 신수의 총 스텟 / 10

재료 : 신수기린 + 신수백호 + 단풍석 50개 + 신수부 백호 1개 + 봉인의 서 2개 + 범자석판(방) 20개

영웅은 누구라도 될 수 있지!
누군가의 목숨은 누군가의 죽음으로 인해 생기는 거야!

탱딜 올라운더
가장 안정적인 사천왕

12월 7일, 테스트 서버에 추가되었다. 예상대로 체력 기반 사천왕이며 놀랍게도 근접이 아닌 원거리 다.

원거리 광역 격수라는 특징은 지국천왕과 동일하나, 주력 스텟이 기린과 마찬가지로 체력이라는 점이 어마어마한 강점. 스킬 데미지 역시 체력 비례라는 점에서 탱딜을 가장 안정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사천왕인데다가 유일하게 CC 면역이라는 점이 큰 강점이다. 이 때문에 얼음성이나 해안사원 등 빙결문제 때문에 다른 사천왕들이 애를 먹는것과는 달리 그까이꺼 대충 이를 무시하고 스킬을 무한난사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사천왕들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초창기 평가는 그야말로 기린만도 못한 쓰레기였으나(정말 기린보다 데미지가 약하고 이동속도도 속 터질만큼 느렸다.), 기술에 타격저항을 깎는 패치를 통해서 몬스터에게 줄 수 있는 데미지가 상당히 늘어났다. 가로세로로 일정한 광역기를 날리는 다른 사천왕들과는 달리 데미지 범위가 부채꼴이라 시전위치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풍룡섬의 공격범위가 어마어마하게 늘어난다는 것이 강점이며, 또한 자체 이속이 빠르기 때문에 컨만 잘잡아주면 말그대로 시원시원한 사냥을 마음껏 할 수 있다 탱딜에 스피드 까지 빠르다니 이거 무슨 릅신도 아니고 다만 기술 시전거리가 다른 사천왕들에 비해 많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42] 이는 원클사냥에서 안맞으면서 사냥하는 방식을 불가능하게 만들며, 다클사냥에서도 심각하게 짧은 사거리로 인해서 괜찮은 범위를 발목잡는 요인이 된다. 또한 도트데미지 때문에 한군데 스킬 시전하고 바로 옆구역 스킬 시전 이런식으로 빠른 사냥이 가능한 지국천왕 과는 달리 이러한 특징이 없는 광목은 지속적인 딜링이 지국보다는 아무래도 떨어지고, 레벨이 오를수록 스킬 소비 마나가 늘어나서 조금 피곤한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250레벨 기준 지국은 방당 200, 광목은 방당 300 이다.)

불교에서의 광목천왕은 서쪽을 수호하며 사신 백호 역시 서쪽을 수호한다. AK측에서 지국천왕과 증장천왕의 수호하는 방향을 착각했나보다...

파일:external/3c8be9ae0be1ea21d2c434480fd76fafef1faff482c5f27b240b6444706e85be.jpg

  • 스킬: 풍룡섬 (MP 300) - 타격계 스킬. 생명력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마법력 소모는 250 고정이었다가 레벨에 비례해 마법력 소모가 늘어나게 됐다. 돌개 바람과 비슷한 임팩트 바람이 시전지 중심으로 전방 약 90~120도 사이로 날아간다. 최대 타수는 3타이며 부채꼴 범위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시전범위는 상당히 넓다. 그러나 사정 거리는그렇게 길지 않고, 데미지 들어가는 속도가 맹호의 야수돌진처럼 약간 뒤늦게 들어가기 때문에 다클라의 경우 딜이 들어가는 시점을 계산하는 예측난사가 요구된다.

  • 특성1 - 광풍.

풍룡섬의 데미지를 10% 증가시킨다. 10레벨시 100% 증가. 다른 사천왕들은 특성을 마스터시 스킬 데미지를 150퍼센트 증가시켜주는데, 광목은 100퍼센트에 그친다. 체력 비례 사천왕인데 스킬 특성마저 똑같으면 너무 사기라 100%로 해놓은 것 같다.

  • 특성2 - 충돌.

풍룡섬에 밀려난 (9등급이하) 몬스터는 1% 확률로 기절시켰다. 10레벨시 10%이었지만 기절이 의미가 없는 거상 특성상 비난이 폭주했다. 더군다나 몬스터가 거의 밀려나지도 않는다. 기절 자체가 의미가 없는데, 그마저도 몬스터가 넉백되어야 발동하고, 그마저도 넉백이 안되는, 그야말로 노답 오브 노답 특성. 악사의 기원 특성보다 하찮았다.
최상위 컨텐츠, 돈만 90~100억 가까이 발라야 하는 사천왕 특성 중 하나가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니 말이 되냐며 유저들의 성토가 쏟아졌다. 파란만장 거상 카페는 논쟁으로 벌집 쑤셔놓은듯 했으며, 결국 1레벨당 몬스터의 타격저항을 1% 감소시킨다. 마스터시 15% 감소로 변했다.

5. 사건사고[편집]

2016년 12월 21일 본섭에 육의전 용병 거래 패치를 했는데 문제는 버그 때문에 거래불가인 신수와 사천왕도 올릴 수 있게 됐다. 유저들은 2,30억에 신수를, 4,50억에 기린과 사천왕을 매매하기 시작했다. 신수가 비싼 이유는 재료도 재료거니와 거래를 못해서 직접 만들어야 하는데 이게 성가시다. 또 간접 거래라 유저들이 신수 석상에 각종 인건비니 마진이니 붙여서 거래를 하기 때문이다.
오전에 일어난 일이라 접속 유저가 상대적으로 적었음에도 게임과 파거 카페는 난장판이 됐다.

이후 운영진은 신수&사천왕 거래자들을 3일 정지 시켰으며, 거래했던 신수&사천왕 은 삭제 하였다.

[1] 만렙을 200에서 250으로 확장하기 전에 신수가 패치됐고, 용병들은 백의종군이라는 캐시 아이템을 사용해서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있지만 신수는 이전 단계로 돌아갈 방법이 아예 없기 때문에 만렙 확장 전에 신수를 만든 사람들을 위한 형평성 문제로 석상 최대 레벨을 200으로 제한했다.[2] 일본의 던전인 귀곡성에 서식하는 몬스터다.[3] 지천뢰 자체 데미지가 많이 줄어들어서 이렇게 쓰는 경우는 없다.[4] 번개수가 늘어나는 것은 단순한 이펙트 변화로 번개를 맞아야 데미지를 입지는 않는다.[5] 과거형으로 쓰는 이유는 지금 보스몬스터들은 환수 따위가 얼쩡거릴만한 레벨이 아니기 때문...[6] 자세한 일화를 적자면 고대 중국 춘추전국시대 , 와신상담의 주인공인 월왕 구천이 오왕 부차에게 복수하려고 군사력을 강화하는 중, 재상 범려를 통해 월녀라 불리는 소드마스터를 등용했다. 월녀가 구천을 알현하기 위해 상경을 하는 도중 자신을 원공이라고 부르는 웬 노인이 나타나서 한판 겨루어 보자고 하였고 월녀는 그 대결에 응했다. 원공은 대나무를 꺾어서 월녀와 맹렬하게 싸웠으나, 당대의 소드마스터인 월녀의 빠른 공격을 더 버티지 못하고 하얀 원숭이로 변해서 대나무로 올라가 휘파람을 한번 불고는 도망쳤다.[7] 전직몬스터의 등장과 함께 만들어진 캐시 아이템.[8] 원래는 파티시스템을 개편하고 난 뒤, 파티사냥을 장려하기 위해서 파티사냥을 해야만 얻게 해놨지만 패치로 솔플로도 드랍할 수 있게 하는 대신 드랍율을 약간 낮췄다.[9] 원래는 조선의 월기봉에 서식하는 몬스터였으나, 신수 패치를 하며 해당 자리는 "백웅"이라는 몬스터로 대체가 되었다.[10] 올스텟 30[11] 해당 무기를 만들려면 "서로 다른 환수 무기 3개 + 바람의 결정 30개(백호림에서 파티 사냥시 드랍되거나 전문기술 광부로 획득가능) + (광호를 죽이면 나오는) 광호의 발톱 30개"가 필요하다.[12] 생명력 150, 지력 50. 좀 더 필요 스텟에 특화.[13]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 백호의 발찌 + 신수의 근원(백호) 10개 + 봉인된 힘의 조각 50개"가 필요하다.[14] 올스텟 30[15] 해당 무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환수 무기 3개 + 불의 결정 30개(화구산에서 파티 사냥시 드랍되거나 전문기술 광부로 획득가능) + (홍작을 죽이면 나오는) 홍작의 타액(...) 30개"가 필요하다.[16] 힘 150, 지력 50. 좀 더 필요 스텟에 특화.[17]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 주작의 부리 + 신수의 근원(주작) 10개 + 봉인된 힘의 조각 50개"가 필요하다.[18] 다만 백호의 도약보다는 기절 확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19] 현무의 경우에는 거북이와 뱀이 번갈아가며 말을 한다…고는 하나 대부분 거북이의 대사이다.[20] 올스텟 30[21] 해당 무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환수 무기 3개 + 물의 결정 30개(북해빙굴에서 파티 사냥시 드랍되거나 전문기술 광부로 획득가능) + (백귀를 죽이면 나오는) 백귀의 등껍질 30개"가 필요하다.[22] 생명력 150, 지력 50. 좀 더 필요 스텟에 특화.[23]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 현무의 강침 + 신수의 근원(현무) 10개 + 봉인된 힘의 조각 50개"가 필요하다.[24] 단, 아이템으로 오른 생명력은 카운트되지 않는다.[25] 올스텟 30[26] 해당 무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환수 무기 3개 + 번개의 결정 30개(청룡담에서 파티 사냥시 드랍되거나 전문기술 광부로 획득가능) + (마룡를 죽이면 나오는) 여의주 30개"가 필요하다.[27] 힘 150, 지력 50. 좀 더 필요 스텟에 특화.[28]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 청룡의 여의주 + 신수의 근원(청룡) 10개 + 봉인된 힘의 조각 50개"가 필요하다.[29] 허나 여의막이 이펙트가 없어지는 순간부터 2배가 된다. 쉽게 말하면 시간에 따라서 마나회복->마나2배 버프 가 적용된다.[30] 거기에 신수를 만들 때에는 3개씩 들어가는 봉인의 서도 기린을 만들 때에 예외적으로 4개가 들어간다.[31] 올스텟 30[32] 해당 무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환수 무기 4개 + 땅의 결정 30개(개마장원에서 파티 사냥시 드랍되거나 전문기술 광부로 획득가능) + (혼마를 죽이면 나오는) 혼마의 뿔 30개"가 필요하다.[33] 생명력 150, 지력 50. 좀 더 필요 스텟에 특화.[34]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 기린의 뿔 + 신수의 근원(기린) 10개 + 봉인된 힘의 조각 50개"가 필요하다.[35] 사실 이런 평은 과장이 있다. 동등한 아이템을 갖춘 기린은 뿔이 없어도 주작보단 강하다. 데미지 계수부터 72vs37.6이니... 뿔기린의 바로 밑 하위격수라고 볼 수 있는 구망나라나 현명갑마보다 조금 약한 정도. 다만 몸값 자체가 어마어마하고 한번 고용하면 판매를 할 수 없다보니 완전한 세팅을 갖추지 못하는 유저들에게 단번에 기린을 뽑는 것은 그다지 추천할만하지 않다. 기린 몸값이면 주작에게 태황세트 정도는 맞춰주고도 돈이 남는다. 즉 쓰레기린이니 망아지니, 이런 오명은 돈값을 못 해서 생긴 것.[36] 예전부터 거상 고객센터는 설정 관련 질문 및 건의엔 거의 답변을 해주지 않았다. 건의는 홈페이지에 있는 '나도 기획자' 게시판을 통해 받았지만 설정 관련해서는 전혀 답변을 받을 방법이 없다. 그래서 설정이 점점 산으로 간다.[37] 지력기반 사령 세트도 있지만, 세트 옵션이 풀셋을 맞추지 않으면 오히려 능력치가 하락하는데다가 생명력이 너무 낮기 때문에 미트라 세트를 더 선호하는 편이다.[38] 이건 어디까지나 지국천왕에 비해서 안좋다는거지. 기린따위와 비교해서는 곤란하다. 지국천왕과의 차이는 칠지도와 현명창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다.[39] 도올의 경우 템셋만 잘 맞춰주면 말 그대로 슈뎀존을 노려 3초킬이 가능한 흉수이지만 직선형 스킬의 특징상 컨이 안되면 이만한 뎀지 잘 못뽑는다[40] 던져놓기만 해도 삼문클래스의 몬스터는 혼자서 다잡고, 생사결과 수호물을 걸어주면 락타비자 한부대와 우세한 맞짱을 뜬다.[41] 궁기는 공중몹 한정 데미지 150% 증가 특성으로 데미지를 뽑기 때문에 지상 공격력은 공중의 40%에 불과하고, 시호충장은 아예 지상 공격이 안 된다.[42] 시전거리가 타사천왕의 35%정도밖에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