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제일상 거상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임진록 시리즈

임진록 2+조선의 반격

(독립적 후속작) 천하제일상 거상

천하제일상 거상

파일:천하제일상 거상 로고.jpg

개발

AK Interactive

유통

AK Interactive

플랫폼

PC

출시일

2002년

장르

MMORPG

엔진

게임 엔진

등급

전체 이용가

서비스 형태

부분 유료화

링크

공식 홈페이지

서비스

한국

2002년

기타 국가

일본[1], 미국,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시스템 요구 사양

OS

Windows 7[2] 이상

CPU

펜티엄 4 이상

RAM

1GB 이상

하드 디스크

4GB 이상

그래픽 카드

Direct X 9.0 이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

1. 개요2. 게임의 모습
2.1. 전투방식2.2. 돈 버는 방식
2.2.1. 루트 장사2.2.2. 사냥2.2.3. 레벨업2.2.4. 생산시설
2.3. 주인공 캐릭터2.4. 스탯2.5. 스킬2.6. 레벨2.7. 던전 2.8. 던전 이외의 특수지형
2.8.1. 무도장2.8.2. 과거시험장2.8.3. 예식장2.8.4. 육의전
2.9. 거상에 등장하는 용병장수
2.9.1. 조선2.9.2. 일본2.9.3. 대만2.9.4. 중국2.9.5. 인도
2.10. 고용 가능 몬스터
2.10.1. 환수계 몬스터2.10.2. 고용형 몬스터
2.11. 장인 기술2.12. 정령2.13. 아이템 목록
2.13.1. 레어무기 일람2.13.2. 레어 방어구 일람2.13.3. 전용장비 일람2.13.4. 의복 일람2.13.5. 캐시 아이템 일람2.13.6. 아이템 강화2.13.7. 수호부
2.13.7.1. 신수부
2.13.8. 천왕부2.13.9. 속성 아이템
2.14. 다중 클라이언트
2.14.1. 사용법2.14.2. 장점2.14.3. 단점2.14.4. 종류2.14.5. 문제점
3. 스토리 4. 문제점5. 모바일 거상6. 관련 사이트/링크

1. 개요[편집]

1레벨이라도 지존이 될 수 있습니다! (2002년 당시 광고에서)

HQ팀 및 조이온(Joyon)에서 개발한 임진록이 떠오르는 그래픽의 온라인게임.
경제전략RPG를 컨셉으로 기획된 게임이다.
컨셉에 맞게 타 게임에 비해서 장사꾼의 비율이 비교적 높은 편.

[ 역사 ]
맨 처음에는 '임진록 2+: 조선의 반격'의 부록 게임으로써 등장하였다.[3]
2001년경 CBT[4]를 시작하였으며 임진록온라인 거상이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2002년 4월 백호서버를 시작으로 임진록 온라인 거상의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2004년경 PC[5]게임인 임진록 : 동토의 여명의 개발을 본격화했으나 곧 중단됐다.
2004년경 거상 온라인 후속작으로 거상 2 : 황금의 지배가 기획되었으나 개발이 취소되었다.[6]
2006년 7월 14일부터 파란 포탈 사이트에서 거상 채널링 서비스를 했었다.[7]
2008년 이후 조이온(Joyon)이 (주)에이케이인터렉티브에 거상 온라인 운영권을 넘겼다.
게등위[8] 인증표에 회사 이름이 바뀌어 있으며 이용약관에는 AK Interactive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한다는 말이 적혀 있다. 당시, AK Interactive로 이전 신청하지 않은 계정들은 삭제되었다.
2010년에는 신화 서버와 영웅 서버가 통합, 화랑 서버가 되었다.[9]
2010년 2월 24일 정규 서버에 Mobile One Time Password, 줄여서 MOTP까지 도입하였다.
2011년에는 황룡 서버와 기린 서버가 통합, 단군 서버가 되었다.[10]
2011년말 다른 회사로 운영권이 넘어가려 했으나 협상이 결렬되면서 없던 일이 되었다.

[ 일러스트 ]
* 1기 일러스트레이터 : Lennono
* 2기 일러스트레이터 : TONKO[11]
 : 일러스트 교체[12], 캐릭터 목소리 재녹음[13][14][15][16][17]
* 3기 일러스트레이터 : LENN[18][19][20]

[ 현재 ]
2018년 현재 시점에서도 그럭저럭 유지하고 있다.
꾸준한 검색 이벤트를 통해 네이버의 게임 검색어 10위권 내에 이름을 오르내리기도 했다.
백호, 주작 서버는 평일 저녁/주말마다 서버 폭주에 의한 셧다운이 빈번하다. 주요 사냥터와 장사처인 대전의 경우에는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경험치 이벤트라도 하는 날 청랑, 삼문과 같은 인기 사냥터는 출근길의 신도림역을 보는 수준.물론 안 그런 서버가 훨씬 많다.

해외(일본, 중국, 홍콩, 미국, 인도)에도 서비스 중이며 은근히 하는 사람이 많다.
북미 거상은 해커 공격에 의해 생산시설이 하루만에 파괴된다던가 등의 문제가 많다.
일본거상(巨商伝)은 2015년 9월 25일 서비스 종료되었다.

오래된 게임이니만큼 유저들의 연령대는 제법 높은 편이다.
20대 초~중반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10대가 그 뒤를 잇고 30~40대 이상 유저들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직장인이 많다보니 캐시아이템 구입자가 많아서 그걸로 회사가 근근히 살아가고 있다.

[ 서버 ]
밑줄친 서버는 거상에서 공식적으로 밀고 있는 '추천' 서버이다. 추천 서버로 선정된 이유는 유저가 없어서(...). 당 서버에는 초반에 빠르게 성장이 가능한 몇 가지 버프들[21]이 있다.

  • 백호[22]   * 주작[23]   * 현무[24]

  • 청룡    * 봉황    * 해태

  • 단군[25]   * 태극    * 비호

  • 화랑[26]   * 세종[27]   * 태왕[28][29]

  • 신구    * 하룡 (Test)[30]

  • 신화    * 영웅    * 공작

  • 충무    * 황룡    * 기린

  • 대망[31]

신규 유저는 보통 백호나 주작 서버가 주로 추천됐었으나, 현재는 서버 폭주 등의 사유로 현무, 청룡 서버가 추천되고 있다.
시골 서버는 아재와 꼰대들이 주름잡고 친목질과 신선놀음을 즐기는 곳으로 변질된 지 오래.
하지만 의외로 한가하게 플레이하려면 오래된 서버 중에 하나 골라서 하는 것도 크게 나쁘지는 않다.
백호나 주작 서버의 경우는 특히 인기 있는 사냥터의 경우 클릭 전쟁이 매우 심각해서...
미쳐버린 물가를 감당할 수만 있다면. , 의외로 백호, 주작보다 아이템 시세가 싼 서버도 있다.

신규 유저는 시골 서버는 비추천 한다. (특히 (추천)표기가 있는 서버는 유저 수가 매우 적으니 피할 것!)
백호나 주작 서버에서 시작한 이후에 사람이 많은 것이 마음에 안 들면 서버 이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여담이지만 일본에서는 거상전으로 서비스 되었는데, 이미지 송이었던 화조풍월(花鳥風月)의 가수는 바로 미즈키 이치로였다!

2. 게임의 모습[편집]

필드상에 몬스터가 있고 몬스터와 닿으면 전투화면으로 전환되는 특이한 시스템이다.
RTS형식이라고 불린다.
게임 자체는 PC 게임인 임진록2[32] 기반을 그대로 따와 도입했다.

게임 내에서 캐릭터 생성시 선택할 수 있는 국적은 조선, 일본, 중국, 대만의 4 국가.
게임 내에서 아이템 소비를 통해 인도국적으로 전향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전투, 장사)에 캐시 아이템이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이 특징이며, "매우 고가"이다.
소모성/기간제 캐시 아이템[33]은 비교적 싼 편이다. 그러나 해당 품목들은 태반이 필수적이며 지속적으로 소모되는 아이템이니[34] 대체로 캐시 아이템이 싼 편이라 속지 말자.
솔직히 지금까지 게임이 유지될 수 있었던 이유가 캐시 아이템 가격 덕분.
각 캐시 아이템들의 성능과 가격은 항목 참조.
타 게임과 달리 소모성 캐시템은 사용시 시간으로 줄어드는 게 아니라 하루 손해 보는 시간을 생각하여 기간 다음 날까지 0일 후 삭제로 표시되어 0일 후 다음날까지 사용 가능하다.

각 나라 2차 장수의 설정은 양판소 수준...[35]
게임 내 용병 시스템 가이드 중 2차 장수 란을 보면 '뇌공'이란 장수가 있는데, 설명이 무슨 무협지 기연 얻기다. 또, 중국의 '동방불패'라는 장수는 수련 중 비급을 발견, 그 비급을 익히게 되는데 그 영향으로 원래 남자였으나 여자가 되었다! 물론 그 덕분에 '동방은아'라는 2차 장수가 되어 더욱 강해졌다. 메데타시~ 메데타시~

돈 벌기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서 초보, 중수, 고수들이 돈을 벌 수 있는 곳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노력만 하면 얼마든지 돈을 벌 수 있는 게임이기도 하다는 것이다.[36]
그런데 제대로 된 장비를 맞추려거나, 고레벨 짐꾼 또는 당나귀(캐시 아이템)를 살 때는 엄청난 돈이 깨지기 때문에 현금 거래도 활발한 게임[37]

캐릭터들이 각 국적별 언어를 사용한다.
일본과 중국, 대만의 추가 용병들은 말이 없다가 업데이트가 되고 나선 한국어로 말한다. 일어 음성 패치를 하면 모든 나라의(조선은 제외. 근데 허준,시호충장은 일어로 말한다) 본 캐릭터, 용병 및 장수들이 일어로 말한다. 그리고 나중에 늦게 추가된 2종의 용병들은 말이 별로 없다.[38]

시골 서버는 은근히 조금만 투자하면 가질 수 있을 법한 마을이 많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치 않다. 상단끼리 연맹, 친목 등의 연결되어 있는 채널들이 있으며 투자금이 어느정도 들어왔을 무렵이면 1년만에 마을(성) 주인이 접속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공투를 해서 마을을 빼앗더라도 그러한 커넥션들이 "나는 마을(성)주인의 아는 사람이야! 네가 왜 가져가?"라면서 투자하고는 다시 뺏어간다.[39]
그러니깐 마을은 그냥 돈 벌어서 분양 받자. 공투로 말고......

2.1. 전투방식[편집]

천하제일상 거상/전투방식을 참고.
파티 사냥의 경우 용병창에서 일정 위치까지의 용병들만 참전한다. 파티원의 수가 많아질수록 그 수는 줄어든다. 병법24편이란 캐시템을 통해서 일정 기간 동안 파티 사냥시 참가 용병을 1명 늘릴 수 있다.
즉, 이 방식으로는 아틀란티카의 유저들이 자주 하는 것처럼 파티 맺고 각자 돌아다니면서 사냥하는, 일명 각팟이 불가능하다. 초기에는 파티라는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고 전투 모드로 바꾸고 몹을 선택하고 카운트를 기다리는 상태의 몹을 클릭하면 파티 사냥이 가능했다. 자신이 고유 용병들 모두 사용 가능했으며 이 시절에는 몬스터들이 달라붙는 수만큼 구역이 나뉘어 등장하는 것처럼 사람도 아예 구역이 달랐다. 다만 상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행위다 보니 부작용이 많았고,[40] 이후 파티 기능을 따로 만들어 파티를 맺은 유저끼리만 이 기능(끼어들기)이 가능해지도록 했다. 이 상태로 오래동안 유지되다가 패치한 게 지금의 일정 순서까지의 용병만 사용가능한 대신 한 구역에 모두 집어넣는방식.

2.2. 돈 버는 방식[편집]

95% 노가다로 구성되는데.... 초창기엔 작업장에서 사천성 같은 미니 게임으로 죽어라... 어지간하면 그냥 현금 쑤셔넣는 게 시간상 이득이다. 보통 신수라는 게 없는 초보들은 시간당 2000만 냥을 벌기도 어렵다. 무자본 유저들이 돈벌이를 질문하면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알바해서 현질하라는 댓글이 종종 달린다. 그 정도로 거상의 부익부 빈익빈은 심각한 수준이다.
다만 게임이 오래돼서 그런지 약간의 반발이 있긴 하나 대부분의 유저들은 그깟 현질 하고 말지라는 마인드. 부익부 빈익빈이 기존 유저 - 신규 유저간의 차이가 아니라 단순한 부자와 거지간의 차이라 현질만 적당히 해주면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도 충분히 고수의 반열에 접어들 수 있다. 게임의 밸런스는 개차반 수준이나, 국가간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고 사실상 모든 용병과 장수를 고용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도리어 초보자가 게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적용되기도 한다. 적당히 초반 조합을 꾸려서 대강 할 일을 끝마친 다음 냅다 신수로 달리면 그만이니까.
물론 가볍게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라이트 유저들이나 게임에 시간은 들일 수 있지만 돈은 들일 수 없는 유저들도 있기 때문에 해당 유저들을 위한 돈벌이 수단도 존재한다. 또한 충분히 현질을 한 유저들도 지속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이 있어야 본전(?)을 뽑을 수 있기에...
예전에는 돈의 가치가 지금보다는 높았던 시절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조선 여자의 상재 스킬 등으로 인하여 사냥에서 얻는 재화의 가치가 증가하고 사냥터의 보상에 대한 인플레도 동시에 진행됨에 따라서 사냥으로 얻는 재화가 급격하게 늘어 인플레이션이 생기고 말았다. 거기에 유저가 감소하면서 후술할 루트 장사나 성 수익금 등으로 소수에게 부가 집중되는 현상이 장기화 되면서 초보 유저에게는 진입 장벽이 높아진 것이 현실이다. 무과금으로 시작하는 유저들은 중수 수준의 스펙까지 레벨업을 하는 과정을 모두 유명계석이나 환수의혼 노가다 등을 통해서 버텨야 하고 이를 버티고 중수 반열에 오르더라도 사냥 외에는 마땅히 할만한 컨텐츠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이렇게 길고 장황하게 써 놓았고 여라가지 돈 버는 방법도 후술되어 있지만, 현질을 일정부분 해주는 게 가장 쉽고 빠른 길이란 것은 변함없다. 역시 경제 전략 RPG답다(...)

2.2.1. 루트 장사[편집]

거상은 물건의 수량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진다. 또한 일정한 시간[41](이하 장날)마다 수량이 추가되거나 빠지기 때문에 마을마다 수량 차이가 생기게 되고 그에 따른 가격 차이가 생기게 된다. 이를 이용하여 교역해서 이익을 보는 게 바로 루트다. 간단하게 말해 싸게 사서 다른 마을에 비싸게 파는 돈벌이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거상 초창기 돈벌이의 핵심이였으나, 현재는 꾸준히 너프되어서 사천왕이나 각도올 등 상재에 밀리는 모습을 보인다.
과거에 시골 서버에서는 하루에 10억씩 버는 유저들도 있었을 정도로 고수익의 컨텐츠였으나 입소문이 퍼지면서 경쟁도 심해지고 또한 하루에 물품이 초기화되는 날인 장날 시스템이 꾸준히 너프 먹어 현재는 최고 수익의 컨텐츠는 아니다.

과거 조이온 시절 장날 시스템은 장날은 마을에 따라 다르고, 한번 장이 서면 다음 장은 3일 혹은 5일 혹은 7일 후에 서는 시스템이였으나 장날이 10일, 20일, 30일에 모든 마을에서 일괄 초기화로 바뀌었고 (1단 너프), 이후 인플레이션을 잡겠다고 파란만장 거상카페에 개발자가 선언한 후에는 장날이 15일, 30일로 하루에 2번 초기화되는 걸로 너프 먹었다. 이유는 장날마다 서버에 풀리는 돈이 많다는 것이였다. 과거에 하루 3번의 장날일 때도 장마다 8~10억 정도(물품의 수량 상태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8~10억 정도이다.)가 풀렸는데 물품 수량이 좋아서 서버당 하루에 풀리는 돈이 30억이라고 해도 루트꾼 십여 명이 나눠 먹는데 이것을 인플레이션이 심해져서 너프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대목이다. 새로운 사냥터가 나옴에 따라서 현재는 시간당 1억이 넘는 상재 사냥터도 존재하는데 이런 상황에서 서버 인플레이션이 심하기때문에 너프라니..
게임이 이름값 못하는 거 같다.

추천 장부 - 게임 화면 오른쪽 하단부분에 추천 장부를 누르면 50만냥을 내고 장날 추천 목록을 볼 수 있는데 사실상 쓸모없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물품 목록에 새총이 있다고 해도 새총을 최고가에 팔 수 있는 곳을 알려주는 게 아닌 그냥 가져다 팔면 이득 볼 수 있는 마을을 알려준다. 그리고 반절정도는 소, 개, 호두, 냉이 이런 근당 10원도 안 나오는 비효율적인 물품들이 나와있기 때문에 사실상 50만원 쓰기는 아까운 시스템이라는 생각이 든다. 과거에는 채팅 입력창 쪽에 '물품 : 마을A(500냥) -> 마을B(1020냥)' 이런 식으로 글이 지나가는 시스템이였는데 이것을 추천 장부 시스템으로 바꾸었다. 거상 개발자가 인플레이션이 매우 심한 걸 잡겠다고 한 후에 만든 시스템이다. 개인적으로 거상에서 가장 쓸모없는 시스템 1위인 거 같다.

조선여자 - 조선여자는 기본 필드 이동속도가 1.2배이며(무영풍, 초상비, 축지법 사용시 1.7배) 특성 스킬인 천하장사를 찍을 경우 추가로 200%무게를 더 들 수 있다. 필드에서 이동속도도 빠르고 힘 1당 12근으로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대표 루트 캐릭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특성 기술인 순간 이동[42]은 장날이 된 직후 초반 3개의 마을을 빨리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짐꾼 - 가성비 최고의 용병. 대부분의 서버에서 깐 용병(200렙)보다 낮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힘 1당 4근.

당나귀 - 당나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매우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힘 1당 4근. 각나라 짐꾼들(힘40)과 비교해봤을 때 힘이 단순 200이 많다는 이유만으로 가격이 몇배나 차이난다. 만렙이 149이던 시절에는 힘 200도 큰 차이였지만 기태 셋만 끼워줘도 힘 300이 올라가는 지금 상황에서는 매우 비 효율적을 보인다. 현재는 그냥 황소짐꾼 재료 취급

황소짐꾼 - 거래 가능 용병 중 최고 스펙.(사실상 최종 세팅) 힘 1당 6근이라는 좋은 스펙을 가졌으며 기본 저항도 50% 50%, 힘과 생명력이 500로 매우 좋은 스텟을 가지고 있다. 봉돌이 13개나 들어간다는 것이 단점이다. 하지만 뽑기만 한다면 220렙 후반에 파셋만 입어도 힘이 2만이 넘어가는 엄청난 근수를 자랑하게 된다. 250조녀 + 250황소짐꾼 11마리(약 30만근)가 사실상 루트 최종 스펙인 것으로 보인다. 각 서버마다 루트 고인 물 분들이 쓰는 용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황소인간 - 루트 최고의 용병. 용병을 통틀어 가장 많이 들 수 있다. (힘 1당 8근) 타저 60% 마저70% 힘 500 생명력 250으로 매우 좋은 스텟을 가지고 있다. 봉돌38개나 들어간다는 것이 매우 큰 단점이다. 전 서버를 통틀어도 올 황소인간으로 루트하는 분은 손에 꼽을 정도이며 본전 뽑으려면 엄청난 시간이 소요된다. 사실상 돈이 너무 넘쳐서 할 것이 없는 유저들이 자기만족 용도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11황소인간하려면 봉돌 418개가 필요한데 이 돈으로 각성 도올이나 사천왕을 뽑으면 더욱 고수익을 낼 수 있다.

루트조합

[추천] 180렙이상 조녀+200렙 기태짐꾼+막역지우 (10~ 11만근)
본 캐릭터는 천하장사 특성을 다 찍고 짐꾼들은 기태 셋을 낄 수 있는 레벨.
루트를 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스펙이라고 생각하고 투자 금액이 10억도 안되게 낮기때문에 루트를 해보고 마음에 안 들면 과감하게 접을 수 있는 정도의 스펙이라고 생각한다. 막역지우를 이용한다면 마을 간의 이동 시간도 줄일 수 있어서 효율이 더 좋아진다.
그 어떤 세팅보다 가성비가 좋고 사냥 캐릭이 중수정도때 루트를 한다면 적은 투자 금액으로 꾸준히만 한다면 사천왕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후 조녀는 봉깃을 먹고 상재 조녀로 쓰인다카더라..

[고수] 250렙조녀+220이상 황소짐꾼+지름길 근처 창고+막역지우 (30근 이상, 파멸자나 태셋)
황소짐꾼이 봉돌 13개가 들어가기 때문에 순수 루트만 해서는 달성하기 어려운 스펙이다. 하지만 어찌저찌 달성만 한다면 본 캐릭터가 극힘 세팅(파멸자셋 or 백호셋 or 황제셋)에다가 황소(250전직, 파셋기준)들도 220렙대면 근수가 30만근정도 되기때문에 엄청난 효율을 보여준다. 10~11만근 캐릭터가 2~3번 가야 되는 마을(예를 들어 무기류이나 방어구)을 한번에 교역 가능하다. 또한 창고를 이용하면 물건을 사고 파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마을 간의 이동 시간도 막역지우를 이용하여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이정도 스펙까지 오는데 돈이 엄청나게 들고 시간 또한 오래걸린다. 꾸준히 루트를 한다고 해도 본전하는데만 보통 반년 넘게 걸린다. 여기까지 오는 시간 돈을 생각하면 그냥 추천 스펙으로 루트를 해서 사천왕이나 각성 흉수를 만드는 편이 좋을 것이다. 사냥 테크를 탄다면 루트 시간을 맞출 필요도 없고 서로 겹친다거나 루트 수량이 망가져 있다고 짜증나지도 않기때문에 훨씬 정신건강에도 좋고 수익면에서도 좋을 것이다.
사실상 지금 이정도 되는 스펙 가진 분들은 대부분 사천왕 나오기 전에 루트를 하시던 분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2.2.2. 사냥[편집]

사냥을 통해 템을 얻고 그것을 파는 다른 RPG와 같은 방식. 새로운 레어 템이 나왔을 때 얼마 안돼서 떴다면 그야말로 대박이지만 당연히 그런 템을 주는 몬스터들은 잡기가 어지간히 힘들고 잡아도 쉽게 먹기 힘들다. 초보가 하기보단 고수들이 돈벌기에 편한 방식. 사냥으로 얻은 템은 사람들과 거래하여 돈을 받거나, 거래가 안된다면 그냥 상점에 팔아도 그럭저럭 값이 나오는 템도 많다.[43]
신수를 보유한 유저들은 어지간한 사냥터로 가면 떼돈이 쏟아지므로(...) 초중수들을 위한 추천 사냥터를 서술한다.

  • 유명계 - 염라대왕

'유명계석'이라는 아이템이 핵심. 환수를 고용할 수 있는 명패의 재료가 된다. 환수 -> 신수로 이어지는 테크트리가 정석으로 자리잡은만큼 엄청난 물량이 풀려도 엄청난 속도로 사라진다(...) 그 밖의 재료템과 무기도 짭짤하다. '오연자총'이라는 레어템도 드랍하는데, 물량이 없던 초기에는 수억대의 가격을 형성했으나 점점 시세가 감소, 유명계석의 들러리 취급받는 현재는 드랍율이 전혀 변하지 않았음에도 유명계석보다 저렴하게 팔리기도 한다.사실 이제 쓸 데가 없어서 그냥 버리고 다닌다

  • 4환수

마찬가지로 명패의 재료가 되는 '환수의혼'을 드랍한다. 유명계석보다 시세가 비싸지만 드랍율은 낮다. 다른 드랍템이 염라대왕보다 돈이 안 돼서 인기는 낮은 편. 다만 사람이 미어터지는 백호, 주작 서버에선 워낙 염라대왕을 잡기 힘드니 환수로 눈을 돌리는 유저들도 많다. 물론 환수도 미어터진다(...) 추천 환수는 근접이라 난이도가 쉬운 원공.

  • 귀곡성 - 아마쿠사

주술의 재료가 되는 '황색 정기의 돌'이 핵심이다. 나머지는 그저그런 잡템. 2개체씩만 나온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지만 체력이 낮아서 빠르게 잡을 수 있다. 참고로 전투 돌입 이후 잡지 못한 몹이 필드에 남아있는 '쓰레기'가 비교적 최근까지 존재하는 몹이었는데, 이를 이용하여 전투에 돌입하자마자 퇴각하여 몰이사냥을 하기도 했었다. 현재는 소위 '쓰레기' 가 패치로 없어지고 몹이 한두마리 남아도 상관없다.

  • 소림사 - 기문교주

유명계 3층 염라대왕 사냥은 서버에 따라 경쟁이 아주 치열하게 이루어진다. 이 경우 소림사 기문교주도 추천할만 하다. 주요 수입원은 진엄의 방울 (서버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함)외 상재템인데, 낡은 방천극 (상재가 100만에 육박)과 부서진 비파 (상재가 40만)가 쏠쏠하게 떨어지며, 잡템 수준인 천마문양 가죽함의 경우 상재가 3.4만이므로 노가다 정도에 따라서 초반 자금 마련에는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무과금으로 시작한 경우 전직 사술사 구입 후 바로 진입하여도, 컨트롤 여하에 따라서 사냥이 가능한 정도의 난이도이지만, 염력사를 동반하는 것이 좋다. 그 외 기문교 장로 / 기문교 호법이 혁기석과 영혼석은 육의전에서 구매 수요가 꾸준히 있는 편이다.

2.2.3. 레벨업[편집]

주인공 캐릭터나 장수, 용병, 환수나 신수, 몬스터 등의 레벨을 올린 후에 각종 방법으로 돈을 버는 방법도 많다. 전체적으로 이 방법도 고수들이 하기 쉽다. 부익부 빈익빈
우선 과거에 용장(용병 장사)이라 불리던 방법은, 용병을 장수로 전직시킬 수 있는 레벨까지 키운 후 이것을 다른사람에게 파는 방법이였으나, 현재는 레벨업이 쉬워졌기 때문에 어느정도 고렙에서 팔거나[44][45] 백의종군[46]을 최대치까지 찍은 후 파는 일도 일반적이다.
다음으로 레벨 200(경험치 20억)이 되었을 때 특정 NPC를 통해 경험치를 흔히 태황셋이라 불리는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갑옷, 투구, 장갑, 요대, 신발 중 한개를 랜덤으로 얻으며 전부 다 레벨 200에 착용할 수 있다. 그만큼 스탯도 우월하지만 갑옷과 투구가 잘 안나오고 장갑, 요대, 신발이 잘나오는 편이라 시세도 천차만별이다.
마지막으로 환수나 신수의 석상을 파는 방법. 용장과 비슷한데 신수를 만들기 위해선 각각 다른 환수의 석상 3개와 해당 신수의 근원 10개, 그리고 봉인의 서가 필요하며, 기린을 만들기 위해서 다른 4개 신수의 석상과 기린의 근원 10개, 봉인의 서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환수나 신수를 키운 후 석상으로 제작하여 이것을 파는 것으로 돈을 벌 수 있다.[47] 신수를 제작했을 때 그 신수가 받는 보너스 스탯은 재료로 사용된 환수들의 레벨의 평균치만큼 받는데, 그렇기 때문에 석상의 레벨이 높을수록 값도 더 받을 수 있다.

2.2.4. 생산시설[편집]

생산시설에 관해선 두가지가 있는데 우선 생산시설을 소유하는 것과 생산시설에서 일하는 것이 있다.
우선 생산시설을 얻는 것은 일정 신용등급이상일 경우 비어있는 생산시설을 소량의 돈을 지불하여 구입하는 것으로 얻을 수 있으나, 게임이 생긴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비어있는 생산시설은 없다. 하지만, 게임시간으로 190일간 작업량의 변동이 없는 생산시설은 소유권이 사라진다. 이를 흔히 폭파라고 하는데 이렇게 소유권이 사라진 생산시설은 저잣거리에 있는 NPC인 "수집상 원담"에게 경매로 넘어가 누구든지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생산시설들의 수량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어마어마하게 비싸다.[48] 유저들간 거래 역시 가능하지만, 마찬가지로 어마어마하게 비싸다. 가장 저렴한 목장도 3억냥 대를 호가하는데, 쓸 템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렇게 싼 거고 다른 종류의 생산시설은 기본 10억, 아이템이 많이 생산되는 생산시설은 100억대 가격에 거래되는 경우도 있다.
기존에는 폭파된 생산시설은 다시 비어있는 생산시설이 되어 운 좋은 사람이라면[49] 누구나 저렴한 가격으로 얻을 수 있었다. 그러다가 터지는 생산시설을 게임 내 채팅창에서 공지로 올리는 방식으로 변경돼서 유저들의 클릭 경쟁으로 발전(?)하였고, 그 결과 자동으로 터진 생시를 클릭하는 소위 말하는 오토가 성행하는 바람에 현재의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생산시설에서 일하는 것은 생산시설에서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작업량만큼을 소유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들어가서 작업량만큼 일한 후 작업량 1당 얼마씩을 받는 방법으로, 게임 내에 미니 게임[50]을 플레이하면서 작업량을 채우는 것인데, 지겹지만 계속하면 그래도 돈은 벌린다. 과거엔 매크로를 돌리는 것으로 편하게 돈을 벌 수 있지만 당연히 막혔고 작업량을 250정도 채웠다면 자동으로 게임이 종료된다. 그리고 일하는 중에 작업량이 0이 되면 급료를 못 받는다. 참고로 중국에서 작업장을 돌려가며 게임 돈을 얻는 방식이기도 하다(...)

2.3. 주인공 캐릭터[편집]

국적은 5개이며 각 국적당 남성 캐릭터 1명, 여성 캐릭터 1명씩 하여 총 10명의 주인공 캐릭터가 존재한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참조할것.

2.4. 스탯[편집]

레벨 119까지는 보너스 스탯을 4씩 주지만 고렙으로 갈수록 보너스 스탯을 더 주니 그에 따라서 고렙과 저렙의 차이는 더욱 심해지게 된다.
주인공은 캐릭터 생성이 보너스 포인트 10을 주고 기본 힘, 민첩성, 생명력 15, 지력 5에 그것을 분배하면 된다.

들 수 있는 무게와 공격력에 영향. 보통 용병이나 장수는 들 수 있는 무게가 힘의 두배지만 일부 고용 몬스터는 3배, 짐꾼과 주인공 캐릭, 일부 고용 몬스터와 당나귀는 4배다. 전직 몬스터들 중에는 힘의 6배나 8배까지 들 수 있는 녀석도 있다. 방어력도 올라가지만 거상의 방어력은 장식이다. 그에 따라서 타격 저항과 마법 저항이 붙은 레어 템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 과거에는 힘이 높으면 높을수록 포만감의 소모가 극심해졌지만 현재는 레벨에 따라서 줄어들도록 패치가 되었다.[51][52] 현재 영향을 받는 스킬이 가장 많은 능력치. 초기엔 대부분의 스킬이 공격력 비례였고, 공격력 자체가 힘 비례여서 아직 그 영향이 남아있기 때문.

  • 민첩성

찍으라고 따로 표기되어 있는 몇몇 경우를 제외하곤 안 찍는 스탯. 명중률, 회피율에 영향을 주지만 100% 명중률을 가진 스킬이 난무하는 거상에선 무용지물. 영향을 받는 스킬도 얼마 없고 그마저도 대부분 인기가 없는 캐릭터들이라.... 안습. 사실상 거상에서 가장 활용도가 떨어지는 스탯이다.

  • 생명력

생명력의 4배가 체력이다. 전투력을 올리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며 '전투력 불리기'라는 말도 있다. 근접해서 싸워야하는 캐릭은 대부분 생명력 비례인 스킬을 갖고 있다. 하지만 원거리 스킬임에도 생명력 비례 스킬을 가진 캐릭터들은 후반에서도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데미지와 생존력이 동시에 올라가기 때문.

  • 지력

지력의 4배가 마법력. 지력캐들은 일반적으로 스킬의 마법력 소모가 굉장히 많다. 지력 캐들도 상당히 취급이 안 좋은 편이지만 그래도 하등 쓸모없는 스탯인 민첩성 캐보단 좋다.

2.5. 스킬[편집]

모든 게임이 그렇듯 거상에도 스킬의 종류는 다양하다. 자세한 사항은 천하제일상 거상/스킬 항목 참조.

2.6. 레벨[편집]

초기에는 레벨 149 만렙이었고 패치 후 200만렙, 한 번 더 패치후 250 만렙이 되었다. 과거에는 200레벨을 구 만렙이라 불러주기도 했으나 이제는 그렇지도 않다. 레벨업당 경험치 증가량이 180까지는 그런저런 상승량이지만 그 이후부터는 거의 안드로메다급으로 증가한다. 180까지 누적 경험치가 3억 8천인데 200의 누적 경험치는 19억 8천이다. 이뭐병.. 그리고 250레벨은 더욱 더 안드로메다로 가서 300억이다.
하지만 만렙이 힘들다는 것은 이제는 옛날 얘기라고 보아야 한다. 최상위 사냥터인 수미산, 데바의 사원 지하가 추가된지 오래라 많은 유저들이 경험치가 많은 몹을 몰아잡고 있으며, 잦은 경험치 이벤트와 상단 연회 등의 경험치 추가 도핑을 잘 이용하면 격수 기준 하루에 100억 이상의 경험치를 올릴 수 있다. 특히나 본 캐릭터의 경우에는 승리 경험치를 용병이나 몬스터보다 더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이 더 많아서[53] 쩔경험치를 다른 용병들보다 많이 받기 때문에 보통 격수 다음으로 만렙을 빨리 찍는 편이다.
거상 레벨별 경험치표

2.7. 던전 [편집]

거상도 엄연한 MMORPG인 만큼 당연하게도(...) 던전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천하제일상 거상/던전 문서 참고.

2.8. 던전 이외의 특수지형[편집]

사냥을 위한 던전 이외에 여러가지 기능을 위한 특수지형들이 있다.

2.8.1. 무도장[편집]

캐릭터간 PK가 가능한 곳으로 상주하는 NPC홍길동.
옛날엔 PK를 통한 친목 다지기의 기능을 하였으나 본 캐릭의 전직을 위해서 10단계[54]를 깨야하기 때문에 전직 때문에 많이 찾는 곳이다.
무도장은 최대 40단계까지 있으며 혼자서 도전할 경우 30단계, 2인 파티로 도전할 경우는 21단계까지 클리어 시 힘과 생명력을 50씩 올려주는 [은둔고수]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단, 2인 파티로 도전 시에는 파티장만 칭호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고수 유저가 초보 유저의 칭호작을 도와줄 경우 반드시 초보유저를 파티장으로 설정해야 한다.
확률적으로 경험치 두루마리와 교환불가 1일짜리 변신주문서가 나오며, 100% 확률로 '용맹의증표'가 클리어한 라운드 수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클리어 시간에 따라 점수가 부여되며, 단계가 올라갈수록 점수 변동폭이 크다. 1라운드에서 오래 걸린 것과 30라운드에서 오래 걸린 것의 점수 변동 폭이 다르다는 얘기. 개인전, 2인 파티로 구분하여 상위 유저들의 캐릭명, 레벨, 상단, 획득점수 등을 기록해 놓은 게시판이 NPC 홍길동 옆에 존재한다.
본캐 전직 퀘스트 마지막 임무인 무도장 10단계 클리어의 경우 신수가 없던 과거엔 6장수가 있어도 힘들었지만 현재는 각 국가 3장수 클리어도 많이 연구되어서 공략만 잘 숙지하면 몇번 도전해서 클리어가 가능해졌다. 돈 있는 사람은 신수를 뽑아서 클리어하기도 하지만 무자본으로 시작한 사람은 조금 힘들기 때문에 3장수로 클리어하는 일이 많다. 몇 번을 해도 안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대신 깨주는 대리를 쓰기도 한다.
참고로 무도장에 갔다 오면 포만감과 HP, MP 모두 다 채워져서 나온다.

2.8.2. 과거시험장[편집]

조선 안동 근처에 위치해있으며, NPC노사심[55]을 클릭하면 한자시험을 통해 종9품부터 정1품까지 품계를 획득할 수 있다. 종9품부터 정5품까지는 객관식[56] 15문항, 주관식[57] 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종4품부터 정1품까지는 객관식, 주관식 각각 10문항씩 풀어야 한다.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커트라인도 높아지며, 처음에 50점에서 시작해 정1품을 따기 위해선 90점을 따야 통과한다. 종품계는 한자 하나의 음을 물어보며, 정품계는 (2음절 혹은 3음절인)한자어의 음을 물어본다. 중간중간 주막 이용권, 변신 주문서, 일취월장, 초상비를 지급하며, 신용 등급도 나름짭짤하게 올려준다. 매달 1일에 한자를 잘하는 사람에겐 한달에 한번 템을 지급받고 신용 등급도 올릴 수 있는 곳. 물론 무도장처럼 대리가 존재하기도 하며, 약간의 꼼수를 부리면 정1품도 쉽게 따는듯 하다. 중도에 실패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며, 보상은 중복으로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게 무진장 귀찮기 때문에 웬만해선 한번에 딸 수 있는 데까지 가는게 좋다)

2.8.3. 예식장[편집]

말 그대로 예식장. 결혼을 하는 곳이겠지만 거상에는 캐릭터간 결혼 시스템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58] 게임 내부 시스템으로 결혼을 인정받는 게 아니라 그냥 캐릭터끼리 결혼시키고 싶은 사람들이 추억을 만들라고 만든 던전인 듯 하다. 예식장 입구 근처에 있는 NPC에게서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데, 난이도가 꽤 높은 편이다.[59] 일부 시골 섭에선 서버 운영자가 이 곳에서 이벤트를 열곤 한다.

추가로 서술하자면, 올드 유저인 편집자가 정확히 기억하는 예식장의 유래는 다름아닌 실제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서다.
거상에서 만난 커플이 결혼을 하게 되었고, 이러한 사연을 담은 감사 편지가 조이온 측에 전달되자, 이를 기념하고 축복하기 위해 예식장이 설치되었다.
설치 당시엔 제 2호, 제 3호 커플을 기원했지만, 아재 남자 고인물뿐인 현재의 상황에선 요원해 보인다(...)

2.8.4. 육의전[편집]

저잣거리 안에 위치해 있으며, 과거의 경매장을 대체하는 장소로 쓰이고 있다. 이곳의 NPC를 통해 경매에 참여하거나 돈을 지전(수표)으로 바꿀 수 있다. 육의전 내부에 있는 NPC에게 최저 입찰가와 즉시 구매가를 정해서 물건을 주면 경매에 물품을 올릴 수 있다. 이외엔 다른 게임의 경매와 비슷하게 진행되며, 낙찰된 물품은 구매자의 공유물품 주막으로, 돈은 입찰한 사람의 전장으로 들어간다. 유찰되었을 경우엔 입찰자의 공유물품 주막에 물건이 되돌아간다. 그런데 경매 시스템이 바뀌면서 캐릭터를 우클릭하면 어디서든 경매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경매장으로서의 의미는 사실상 쇠퇴했다.
지전(수표)의 경우 이곳의 NPC를 통해 1억 단위로 만들 수 있으며[60], 수표처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지전에서 현금으로 교환하는 것도 이곳에서 한다[61]. 거상의 시스템상 한 캐릭터가 소지할 수 있는 금액이 10억으로 제한되어 있어[62] 그 이상의 값어치를 가진 물건을 거래할 수 없기 때문에 지전은 많이 쓰이고 있다. 지전은 아이템 창에 아이템으로서 뜨며 바닥에 버릴 수 없게 되어 있다.

2.9. 거상에 등장하는 용병장수[편집]

용병 이름을 누르면 해당 1차 장수와 2차 장수를 포함한 항목으로 넘어갈 수 있다.
용병은 유저간 거래가 가능하며 계정 내의 다른 캐릭에게도 공유가 가능하지만 장수, 2차 장수는 거래 및 공유가 불가능하다. 국적 이외의 다른 나라의 용병을 구입할 수 없으나 유저 간 거래를 통해 소유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용병 장사, 약칭 용장을 하는 유저들이 많다. 2차 장수 등장 후 다소 줄었지만 백의종군을 이용한 풀백 용병은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다만 외국의 용병을 가지더라도 그 용병의 나라로 국적을 바꾸지 않으면 장수 전직도 불가능하다.
맨 처음 캐릭터를 만들었을 때는 최대 3명까지 장수를 고용 가능하며 고용 한도를 늘리려면 캐시 아이템손자병법이라는 아이템을 소모해서 늘릴 수 있다. 다만 손자병법의 가격이... 장수 칸은 손자병법 하나당 1칸씩 늘어나고, 최대 4개까지 소모해서 7마리를 데리고 다닐 수 있다.[63] 거기에 손자병법을 소모하면 소모한 수만큼 주인공 캐릭터의 특정 스탯이 100개씩 올라가게 되었다.[64]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고 있지만 거상이 맨 처음 임진록2의 부록 게임이던 시절의 용병은 임진록2의 유닛 그 자체였다. 이후 고유한 용병을 사용하게 되면서 한동안 기존의 임진록 유닛과 용병 유닛이 혼재된 상태였고 패치로 인해 임진록 유닛 용병은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각 장수들 정렬 순서는 2차 장수 기준으로 게임에 추가된 순서며 볼드체로 표시된 용병은 3차 전직에 해당되는 개조/각성을 할 수 있는 용병이다.
이름 옆에 '(영)'이라고 쓰여있는 장수는 저잣거리 내 비밀저택 안에 있는 '도사_박영감' 이라는 npc를 통해서 전직한다. 해당 장수 국가의 '선조의 영혼석' 20개를 필요로 한다. 개조는 광주 인근의 '시간의 소용돌이'에서 시나리오를 수행하여 얻은 재료로, 각성의 경우는 한양 근교의 '영혼의 숲' 에서 200렙 이상의 용병/장수를 제물로 바쳐 얻은 재료를 담당 NPC에게 바쳐 가능하다.
여담으로 주인공 캐릭터와 동일한 국적의 특정 장수 2명을 데리고 있을 때 주인공 캐릭터가 조합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조합 스킬은 마력을 소진하지 않는 대신 일부에 한하여 쿨타임이 존재하고 주인공 캐릭터의 스텟과 레벨 및 해당 장수 두 명의 레벨 및 스텟에 비례한 위력을 지닌다.
단, 예외적으로 각성 시호충장과 각성 오행기 보유 시 사용 가능한 조합 휴전부[65]와 각성 유민 - 각성 도라노스케를 보유할 시 사용할 수 있는 조합 지휘[66]스킬은 국적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2.9.1. 조선[편집]

무과금 초반 스타트 2탑 국가 중 하나. 기반 없는 초보가 시작하기에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 무적이라는 사기 옵션을 지닌 탱커 선무공신을 중심으로 빠르게 사냥터를 넓힐 수 있다는게 장점. 뇌전차와 거북차의 조합 격노염폭을 활용해 빠른 본캐 육성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지상 공중 하이브리드 장수인 개조 거북차와 보스 잡이용 개조 뇌전차, 공중 몰이 장수로는 거상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는 각성 시호충장, 지상 범위 딜러 각성 서산대사[67], 빙결 효과가 있는 상위 사냥터에서 유용한 원화 미실, 그리고 필수 장수 중의 필수장수라고 할 수 있는 마저 패시브 대장군 김유신이 포진해있다.

  • 조합스킬

    • (개조) 거북차 + (개조) 뇌전차 = 격노염폭

    • 선무공신 + (각성) 시호충장 = 포격

    • (각성) 서산대사 + 원화 미실 = 천벌화시

2.9.2. 일본[편집]

무과금 초반 스타트 2탑 국가 중 하나. 과거에는 지상 공중 양면으로 부실하여 마이너 취향의 국가 중 하나였지만 투입 대비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는 지상 범위 격수 겸 마법계 디버퍼 개조 흑룡차, 준수한 탱킹을 자랑하는 종주 혼간지의 등장으로 최상의 초반 시작 국가로 떠오르게 되었다. 확보해야 할 필수 장수가 적어 빠르게 다음 국가로 옮길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다만 그 외의 장수는 여전히 암울한 편. 불균일한 딜링으로 보조 격수로 활용되는 개조 지진차와 장수 반자사용으로 활용되는 각성 도라노스케, 범위 디버프 용으로 활용되는 각성 세쓰노카미, 보조 탱커 겸 디버프 용으로 활용 가능한 각성 아즈미, 힘 기반 격수를 보조해주는 공격력 증가 패시브를 지닌 쇼군 미나모토등이 포진해있다.

  • 조합스킬

    • (개조) 지진차 + (개조) 흑룡차 = 백만시

    • (각성) 도라노스케 + (각성) 세쓰노카미 = 천벌화시

    • 아즈미 + 종주 혼간지 = 굉뇌

2.9.3. 대만[68][편집]

소과금 유저들에게 최상의 초반 스타트 국가. 보통 본캐 세계일주의 최종 도착지가 대만이기 때문에 대만 스타트를 하게 되면 귀화의 서약을 타 국가 스타트보다 한 장 더 먹어야하기 때문에 준수한 장수 라인 업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반 스타트로는 추천되지 않아왔다.
하지만 2018년 2분기 패치로 떠오른 광탄 메타로 인해 사정이 많이 바뀌었다. 광탄 치유사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필수적인 각성 뇌공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만 스타트가 새롭게 떠오른 것. 대만 귀서 값은 광탄으로 빠르게 상위 사냥터에 진출하여 상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소과금 유저의 시작 국가로 각광받게 되었다.
장수 라인업으로는 일자형 스킬 중 가장 높은 데미지 포텐셜을 지닌 개조 화룡차, 공중 보스 잡이와 타격계 디버프 양면으로 활용되는 개조 봉황비조, 준수한 탱킹을 지닌 각성 크라슈미, 9등급 이하 몬스터에 범위 제한 없는 스턴을 거는 각성 뇌공, 그냥 생명력 기반 딜러 각성 유민(. . .), 귀신탄을 이용한 보스 잡이 보조에 활용되는 명사수 페르난도, 필수 중의 필수라고 할 수 있는 타저 패시브에 범위 딜링을 지닌 야수왕 맹호 등이 포진해 있다.

  • 조합스킬

    • (개조) 화룡차 + (개조) 봉황비조 = 격노염폭

    • (각성) 크라슈미 + (각성) 유민 = 백만시

    • (각성) 뇌공 + 명사수 페르난도 = 굉뇌

2.9.4. 중국[편집]

과거에는 부동의 초반 스타트 1위였던 국가. 하지만 지금은(...) 과거에는 빙석술을 이용한 빠른 청랑 진입과 오행기의 생사결을 이용한 본캐 사냥을 통해 200 전직을 하는 게 대세 사냥법이었기에 중국 스타트가 정석이었다. 하지만 조선이나 일본 스타트의 메리트가 부각되면서 중국 스타트의 문제점이 극명하게 드러난 것이 바로 탱커 장수가 없다는 것. 중국 내에 있을 땐 빙석술로 탱킹을 보완하기 때문에 크게 부각되지 않지만 발석거로 전직시키고[70] 귀서를 먹게 되면 탱커 장수를 키우기 위해 사냥터를 다운그레이드 시켜야하는 참사가 발생한다. 게다가 본캐가 주력 딜러라면 강해지고 싶어서 귀서를 먹었는데 딜러와 탱커가 동시에 사라지는 기적을 맛볼 수 있다(...)
중국 스타트의 본질적인 문제점은 중국에서 확보할 수 있는 장수들이 대체로 초반에 핵심적인 탱딜힐 역할을 맡는 장수들이 아니라 중후반에 유용한 장수들이 많다는 것이다. 다만 기마궁수 반자사용 캐릭터를 키울 때는 공짜로 증서 제갈공명을 얻는다는 점에서 중국 시작을 하는 경우가 많다.
중국의 장수 라인 업은 반자사 보조 딜링용으로 활용되는 개조 불랑기포, 마나 회복에 필수적인 개조 발석거[71], 생사결을 이용해 보조 탱킹을 하는 각성 오행기, 보조 딜링 및 보스 잡이 보조용으로 쓸 수는 있지만 아무도 쓰지 않는(...) 가네샤, 지상 범위 딜링 용도로는 장수 중 최고라 할 수 있는 각성 동방은아, 힘 격수 보조 패시브와 준수한 딜링을 가진 패왕 항우, 마나 회복 패시브와 중국 장수 중 최고의 공중 딜링을 가진 고조 유방이 포진해있다.

  • 조합스킬

    • (개조) 불랑기포 + (개조) 발석거 = 포격

    • (각성) 오행기 + 가네샤 = 굉뇌

    • (각성) 동방은아 + 패왕 항우 = 백만시

2.9.5. 인도[편집]

다른 장수들과 달리 전직으로만 고용이 가능하다. 각 해당 사항의 용병이 레벨 100 이상일 경우 인도의 특정 도시에서 해당 용병으로 전직 가능. 이후 장수로 고용하는 과정은 타 장수와 유사하며 2차 장수가 되기 위해서는 석굴 던전에서 드랍되는 '브라흐마의 권능' 특수 아이템이 필요로 한다.[73]
다른 2차 장수들과 달리 평타 공격도 범위형이거나 위력적인 공격을 한다는 것이 인도 2차 장수들의 특징이다. 전직한 인도 용병은 전직에 쓰인 용병의 레벨만큼 보너스 스탯을 얻는다. 주로 보조 장수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라시야를 많이 뽑는다. 이외에도 2차보단 1차가 더 주목받는 쿠베라마차와 난다데비, 보스 잡이용 파쇄차, 근접 특화의 각성 구흐야카와 하누만, 장수 온라인의 정점인 나라야나, 지상 딜러인 슈크라, 보조적인 목적이 더 강한 아르주나가 있다.
사족으로 용병들 중 몇몇이 인도 필드나 던전 몹 팔레트 스왑이다.[74]

  • 조합스킬[75]

    • (각성) 파쇄차 + 쿠베라마차 = 백만시

    • (각성) 구흐야카 + 나라야나 = 뇌격진

    • 아르주나 + 슈크라 = 천벌화시

2.10. 고용 가능 몬스터[편집]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몬스터들에 대한 문단이다. 참고로 몬스터와 전직 몬스터는 거래가 가능하지만, 사천왕과 사흉수와 인도의 전직 몬스터는 거래가 불가능하며, 환수와 신수는 석상화를 해야 거래가 가능하다.
여담으로 몬스터는 최대 6마리까지만 데리고 다닐 수 있으나 흉수는 중복 없이 2마리까지, 사천왕은 1명만 데리고 다닐 수 있다.

2.10.1. 환수계 몬스터[편집]

거상 테크트리의 최종점에 해당하는 계열이다.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고.

2.10.2. 고용형 몬스터[편집]

각국의 조련소에서 캐시아이템인 봉인의 돌을 주고 고용을 하는 몬스터와 그 상위 몬스터들을 설명하는 문단이다.

파일:external/www.gersangjjang.com/lv.gif

기초 스탯

힘 : 240

민첩성 : 10

생명력 : 250

지력 : 0

타격저항력 : 0%

마법저항력 : 0%

보너스스탯: --

예외적으로 인도를 제외한 모든 국가의 조련소에서 봉인의 돌 4개를 주고 고용할 수 있으며, 캐시샵에서 파는 패키지 아이템 중 '당나귀 증서'라는 아이템을 사용해서도 고용이 가능하다. 힘 스탯1당 무게 4근을 들 수 있으며 짐꾼보다 기본 힘이나 체력이 더 높아서 완벽한 상위호환이다. 루트꾼들에게는 필수나 다름없는 몬스터. 여담으로 생긴 게 슈렉에 나오는 동키와 판박이다. 레벨이 100이 되면 인도에서 봉인의 돌을 10개 지불해 황소짐꾼으로 전직할 수 있다.

2.11. 장인 기술[편집]

2010년 12월에 패치된 시스템. 패치된 지 4년 6개월이나 지나서 해당 내용이 위키에 추가가 되었다. 각 캐릭터들은 광부, 약초꾼, 대장장이, 연금술사, 세공사 중의 하나의 장인 기술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각각 기술들은 특정 스탯을 기술의 레벨만큼 올려준다. 1레벨을 제외하고는 레벨 업에 숙련도 10씩 필요하며 만렙은 초기에는 200레벨이었으나 패치 후 250까지 확장되었다. 그리고 150레벨까지 올리면 해당 스킬들의 레벨 업이 제한되고 각각 해당 전문 장인 NPC한테 1천만냥을 내고 확장을 해야 다음 레벨로 올릴 수 있다. 사실상 광부와 약초꾼을 제외한 다른 장인 기술들은 들어가야 하는 돈이 만만치 않아서 많이들 선택하지는 않는 편이다.

  • 광부

힘 스탯을 올려주며 유저가 무기 칸에 곡괭이를 끼우고 특정 채광 장소에서 채광을 할 수 있다. 채광 장소로 이동하는데는 일정 금액의 수수료가 들어가며 채광할 때 뜨는 아이템의 개수는 1~4개가 랜덤하게 뜬다. 광물 채광에 성공하면 기술 숙련도 1이 오르며 해당 광물의 학습 레벨보다 30레벨이 더 높아지게 되면 숙련도가 더 이상 오르지 않는다. 광물 채광에 실패하면 포만감이 50씩 떨어지며 포만감이 0이 되면 더 이상 채광을 할 수 없다. 채광에 실패할 경우는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배우지 않은 광물이라서 실패하는 경우와 그냥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76] "예래의 곡괭이(렙제 50)"라는 아이템을 착용하면 채광 확률이 약간 상승한다. 한 칸에 최대 500개까지 광물을 소지 가능하며 500개가 꽉찼음에도 해당 광물을 수집한다면 채광 실패 처리가 되어 포만감이 닳게 된다. 과거에는 몬스터를 잡아야 나오는 광물 아이템들이 이 시스템으로 쉽게 대량의 재료 템들을 수집이 가능해졌고 이는 기존에 있던 광물 노가다라는 노가다 자체를 없애버리게 되었다. 다만 사람이 적은 서버의 유저들은 수요는 있으나 공급이 없어서 직접 캐야하는 점이 없어진 의의가 크다.

  • 약초꾼

생명력 스탯을 올려주며 유저가 무기 칸에 호미를 끼우고 특정 채집 장소에서 채집을 할 수 있다. 약초꾼은 기본적인 부분은 광부와 모두 동일하지만 아무래도 생존력과 직결되는 생명력이라는 스탯을 올려줘서 가장 하는 사람이 많은 기술이다. 광부의 예래의 곡괭이와 비슷하게 "한채의 호미(렙제 50)"라는 아이템을 착용하면 채집 확률이 약간 상승한다.

  • 대장장이

힘 스탯을 올려주며 특정 아이템들을 재료 템을 사용해서 즉석에서 만들어낼 수 있다. 주로 장비아이템을 만들 수 있으며 제조할 때마다 숙련도는 2부터 시작해서 최대 5까지 순차적으로 오른다. 아이템을 제조하는 데에 제조비가 따로 들어가서 만렙을 찍으려면 자금을 굉장히 쏟아부어야 하는 기술이다. 광부들이 캐는 광석과 시너지가 맞고 유일하게 상승시켜주는 스탯이 중복되는 장인 기술이다.

  • 연금술사

지력 스탯을 올려주며 역시 특정 아이템들을 재료 템을 사용해서 즉석에서 만들어낼 수 있다. 주로 소모성 아이템들을 만들어내며 역시 아이템 제조 시에 제조비가 따로 들어가지만 대장장이보단 자금 회수율이 좋고 제조비도 적은 편이다. 약초꾼이 채집하는 약초들과 시너지가 맞는 장인 기술이다.

  • 세공사

민첩성 스탯을 올려주며 역시 특정 아이템들을 재료 템을 사용해서 즉석에서 만들어낼 수 있다. 주로 가락지류나 보석 강화에 필요한 보석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대장장이와 마찬가지로 자금 회수율이 좋지 않아서 돈이 많이 들어가는 장인 기술이고 재료 템들도 연금술사가 만들어내는 재료 템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올리기 어려운 장인 기술로 꼽힌다.

2.12. 정령[편집]

2014년 6월에 패치된 정령. 하급 정령부터 시작해서 상급 정령까지 키워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신수부 유저의 경우 본의 아니게 현무부 또는 주작부가 대세를 타고 있어 따로 공/이속 버프를 받아볼 수 있는 요소가 아예 없었으나. 이 패치로 인하여 어느 정도 해결이 되었다. 비록 하급 정령의 알이 거상 상점의 유료 아이템으로 등장했으나 올드비 유저와 신규 유저 역시 어느정도 호평했던 시스템. [77]

  • 물의 정령: 말랑이(10%) → 얼음덩이(20%) → 발로[78](30%)

적의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하락

  • 바람의 정령: 씽씽이(10%) → 바람돌이(20%) → 풍백[79](30%)

아군의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상승

  • 불의 정령: 불덩이(50) → 불꽃돌이(100) → 불여우[80](150)

아군의 공격력 상승

  • 땅의 정령: 도치(10%) → 아목(15%) → 하루방[81](20%)

아군의 타격저항력 상승

  • 번개의 정령: 묘아(10%) → 말봉이네이밍 센스가 참...(15%) → 천둥새[82](20%)

아군의 마법저항력 상승

  • 황구 정령(이벤트 캐쉬템):황구(타10%,마10%) → 누렁이(15%)

아군의 타격 저항력,마법 저항력 동시 상승(번개의 정령,땅의 정령 중복 불가)

※정령끼리의 효과 중첩 불가
정령은 기본적으로 전투 참여 후 아무 캐릭터로 무조건 몹을 한마리 잡아야 친밀도 2가 상승하며 한 판당 친밀도 수치는 무조건 2만 증가한다. 이때 승리 멘트는 안봐도 상관이 없다. 정령의 모든 공통 조건은 하급에서 중급으로의 변화는 친밀도 3000과 그에 맞는 속성 결정 1개. 중급에서 상급 정령으로의 변화는 친밀도 10000과 속성결정 3개 + 봉인의서 1개가 필요하다. 즉 하급에서 상급까지 가려면 6500판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 또한 위에 나와 있듯 무조건 몹을 잡아야지 친밀도가 상승하므로 다클라 유저의 경우 상당한 고역이다. 본격 고레벨 유저가 챠우챠우 같은 초 저레벨 몹 잡아야 되는 안습함
사실 어떤 정령을 운영할 것 인가? 하는 것은 원클 (본캐릭 클라이언트) 이나 다클 (본캐릭 클라이언트 + 부캐릭터 클라이언트) 유저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원클 유저의 경우 적과의 위치가 다소 먼 지형이 대부분이므로 아군의 공속과 이속을 상승시키는 바람 정령이 대세 트리를 타고 있고, 다클 유저의 경우 섞어서 사용하는 것을 표본으로 하고 있다. 물론 어느 정령을 사용하건 절대 "이것만 강추합니다" 라는 정석은 정해져 있지 않으니 잘 선택하도록 하자.
테스트 서버에서 "일석이조" 라는 캐쉬 아이템이 새로 나왔는데 1일동안 전투에서 정령 2마리를 데리고 다닐 수 있게 된다.

2.13. 아이템 목록[편집]

장비 아이템의 종류는 무기와 방어구 5부위(투구, 갑옷, 요대, 신발, 장갑), 반지 2개, 그리고 주인공 캐릭터가 착용하는 수호부와 신수부, 2차 장수가 착용하는 봉기부, 외형 변환에서 착용할 수 있는 장신구 2종이 있다. 장비 칸은 모든 캐릭터가 동일하게 9칸이 있으나 왼쪽 맨 위에는 수호부와 신수부, 봉기부 착용 공간으로 그 외의 몬스터들은 이 칸에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없다.

2.13.1. 레어무기 일람[편집]

천하제일상 거상의 레어 무기들이 기록한 항목이다. 무기들은 기본적으로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로 나뉘며 무기 종류는 정말 많다. 레어가 아닌 무기들은 대개 '낡은', '일반', '고급' 무기로 나뉘며, 낡은 무기는 NPC에게 강화를 하여 일반 또는 고급 무기로 바뀔 수 있다. 일정한 레벨을 넘은 고급 무기에는 스킬이 붙게 되며, 이를 이용하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용병도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 항목에서는 '낡은, 일반, 고급'무기로 나뉘지 않는 말 그대로 레어 무기들만 다룬다. 레어 무기들은 레어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기본적으로 스킬들이 붙어있다.

2.13.2. 레어 방어구 일람[편집]

방어구들은 기본적으로 모든 캐릭터들이 착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특정 캐릭터들에게만 끼워줄 수 있는 방어구들도 존재하는데, 그 방어구들은 각자 캐릭터의 성향에 알맞게 스탯이 적절히 분배가 되어있다.

2.13.3. 전용장비 일람[편집]

특정 캐릭터들만 착용할 수 있는 장비. 주로 무기와 갑옷, 투구가 대상이며 캐릭터는 전직 주인공 캐릭터, 개조/각성장수, 흉수, 환수, 신수, 사천왕이 있다. 전직 주인공 캐릭터들과 몬스터 장비들은 해당 캐릭터의 문서에 있으니 여기서는 개조/각성 장수들의 장비만 적어놓았다.

2.13.4. 의복 일람[편집]

의복은 방어구들과는 약간 다르게 일반적으로 팀원들에게 공격력과 방어력을 올려주는 버프가 있는 경우가 많다. 거기에 또 다른 특징은 거상의 또다른 레벨인 신용 등급에 따라 입을 수 있는 옷이 나뉘어진다는 것도 커다란 특징이다. 최근 들어선 의복보단 갑옷의 비중이 훨씬 높아졌기에 의복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비판을 받자 외형 변환이라는 시스템을 만들어 갑옷을 입은 상태에서 원하는 의복의 외형으로 바꾸는 게[83] 가능해져 어느정도 과거의 개성 넘치던 그 시절로 돌아왔다. 또한 기본 의복 말고도 캐시로 살 수 있는 의복들도 있어서 그것들도 보자면 종류가 너무 많기에 생략하도록 하겠다.

2.13.5. 캐시 아이템 일람[편집]

캐시 아이템은 모든 온라인 게임이 그렇듯이 유저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유료 서비스 아이템이다. 하지만 거상은 그 중에서 특출나게 비싸며(...) 캐시 아이템이 없으면 진행이 더럽게 어려워지는 수도 있다.[84]
컨텐츠가 증가된 만큼 컨텐츠가 보상하는 아이템들이 다양하고 많아졌는데 거기서 값싼 캐쉬템들을 획득할 수 있다. 금액이 올라갈수록 획득 확률이 적어지고 일정가격 이상(값비싼)의 캐쉬 템은 당연 안 준다. 이런 컨텐츠와 이벤트를 잘만 이용한다면은 다다익선, 일취월장, 변신주문서,단약(마력,신선) 캐쉬, 게임 돈을 안 들이고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도발부나 다른 여타 다른 캐쉬템은 간간히 받을 수 있다.
이걸로 돈 벌고자 생각하면 접길 바란다. 거래 불가의 캐쉬 템으로 받는다.

2.13.6. 아이템 강화[편집]

거상에도 다른 RPG 게임들처럼 아이템 강화를 할 수 있다.

2.13.7. 수호부[편집]

파일:수호부 [자] 쥐.jpg

파일:수호부 [축] 소.jpg

파일:수호부 [인] 호랑이.jpg

파일:수호부 [묘] 토끼.jpg

파일:수호부 [진] 용.jpg

파일:수호부 [사] 뱀.jpg

[자] 쥐

[축] 소

[인] 호랑이

[묘] 토끼

[진] 용

[사] 뱀

파일:수호부 [오] 말.jpg

파일:수호부 [미] 양.jpg

파일:수호부 [신] 원숭이.jpg

파일:수호부 [유] 닭.jpg

파일:수호부 [술] 개.jpg

파일:수호부 [해] 돼지.jpg

[오] 말

[미] 양

[신] 원숭이

[유] 닭

[술] 개

[해] 돼지

현금가: 15900원

1. 수호부란
① 수호신은 전투에 등장하여 아군을 수호해주는 12지신의 형상을 뜻하며, 이러한 수호신들을 각각 불러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 ’수호부’이다.
② 12수호신의 종류-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2. 수호부의 특징
① 인벤토리의 착용 칸 중 왼쪽 상단의 빈 슬롯에 착용한다.
② 수호부를 착용하면, 전투 중 수호신이 소환된다.
③ 아이템 몰에서 판매되며, 게임에서 획득할 수 없다.
④ 주인공 캐릭터만 1개를 착용할 수 있다.
⑤ 유저 간 거래가 가능하며, 중복 착용은 불가능하다.
⑥ 수호부 착용 후 전투에 들어가면, 매 전투 시 효과가 나타나며 소모되지 않는다.
⑦ 수호부를 착용하고 전투에 들어가면, 거대한 수호신의 형상이 주인공 캐릭터의 머리 위에 나타나며 확률에 따라 아군을 보호하거나, 적을 공격하여 전투를 돕는다.
⑧ 전투에 나타나는 수호신이나, 수호신이 소환한 소환수를 직접 컨트롤할 수는 없다.
⑨ 효과 발생 – 전투에 들어가서 주인공 캐릭터가 적에게 타격을 입히거나, 주인공 캐릭터가 타격을 받은 시점에서 각 수호부의 효과가 자동 발생된다.
⑩ 효과 발생 시, 대상이 아군 캐릭터인 경우, 주인공 캐릭터를 포함한 용병과 장수, 고용몬스터 등이 그 대상에 해당되며, 파티원 캐릭터는 해당되지 않는다.

- 거상 홈페이지 공식 설명

15,900원을 들여서 12지의 보호를 받는 부적을 살 수 있다. 각각 능력이 다르며, 장착시 전투중 뒤에 그 12지가 보인다.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거나, 적으로부터 데미지를 입었을 때 발동한다. 스킬로 인한 데미지도 발동조건을 만족시키기 때문에 고급 인형의 옵션인 지진술로 발동하는 경우가 많다. 그 외에는 주로 총, 활 등의 장거리 무기를 사용한다.
수호부 3종류을 묶어서 신수부로 바꿀 수 있다. 제한 레벨은 100. 3종류의 능력이 짬뽕되어지며, 조금 능력이 좋아진다. 캐릭터 뒤에 귀여운 버전의 신수가 따라다니게 된다. 결론은 캐시질이라는 것.

20마리의 쥐를 소환된다. 근접 공격으로 적을 공격한다. 적의 종류에 상관없이 각 전투마다 100% 소환. 지속은 20초이며 300HP, 500MP, 공격력817~817, 방어력31을 가지고 있다. 능력치가 한정되어 있어 후반으로 갈수록 잉여가 된다.

소 1마리 소환. 근접 공격으로 적을 공격하며, 점점 공격력과 체력이 강해진다. 적의 종류에 상관없이 각 전투마다 100% 소환된다. 지속시간은 30초이고1단계-2000HP, 공격력40, 방어력121이고 2단계-2000HP, 공격력80, 방어력241이며 3단계-2000HP, 공격력120, 방어력361이다. 근데 제한시간때문에 3단계까지 가는게 드믈다.

수호신으로부터 3개의 호랑이 형상의 미사일이 적에게 날아간다. 미사일에 맞은 적의 체력을 감소시킨다. 디버프 지속시간은 25초이며 명중 확률은 중급 몬스터(70%) , 고급 몬스터(50%) , 최고급 몬스터(30%) 확률로 적용된다. 확률이 좀 그렇지만 효과는 좋다. 다만 지속시간 내에 죽이지 못하면 말짱 꽝이라서... 초창기에는 지속시간 제한, 몬스터 등급 보정이 없었고 당시 존재하던 보스 몹들은 보통 1마리, 최대 3마리까지만 등장했었기 때문에 이놈 한 마리로 보스 체력을 무조건 반토막 낼 수 있어 엄청난 인기를 자랑했으나 이후 현재처럼 너프되었다.

수호신으로부터 전체 적군에게 하트 같은게 날아간다. (최대 20마리까지 맞음) 맞은 적군의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느려진다. 모든 몬스터를 대상으로 100% 확률로 적용된다. 지속시간은 30초.

처음 주인공 캐릭터를 공격하거나, 주인공 캐릭터가 공격한 대상의 주변 곳에 무작위로 연옥술을 시전한다. 대상에 관계없이 100% 발생한다. 다만 중복은 안되고 발동된 연옥술이 사라져야 재적용이 된다.

뱀 1마리 소환. 근접 거리에서 적의 마법력을 300씩 빼앗는다. 대상에 관계없이 100% 발생한다. 소환시간은 25초. 2000HP, 500MP, 공격력20~20, 방어력16

아군 캐릭터 전체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2배 향상시켜준다. 매 전투 시 100% 적용된다. 25초 지속인데, 거상의 초 단위가 조금 늦게 흘러 실제 시간은 약 37초 가량. 미와 더불어 기본 수호부중 가장 좋은 대접을 받고있다. 또한 이 효과는 백의개라는 몹도 사용한다.

아군의 체력을 2배 향상시켜준다. 매 전투 시 100% 적용된다. 지속시간은 25초. 참고로 증가한 체력은 회복류 스킬로 회복되지 않는다.

원숭이 1마리 소환. 소환된 원숭이는 적의 특수 기술을 임의로 사용한다. 원숭이의 스킬 공격력은 주인공 캐릭터의 공격력에 의해서 결정된다. 소환시간은 25초이며 스탯은 캐릭터와 같다.

3마리의 적을 병아리로 만든다. 병아리가 될 확률은 중급 몬스터(50%), 고급 몬스터(30%), 최고급 몬스터(10%)의 확률로 적용된다. 변한 병아리는 20초동안 지속한다. 만약 병아리가 되지 않을 경우 병아리 3마리가 소환되며 30초간 지속된다. 병아리의 능력은 200HP, 500MP, 공격력10~10, 방어력15 이다.

전원 타격저항30%, 발동확율50%, 전원 마법저항30%, 발동확율50%. 발동시 지속시간은 30초. 50%라서 둘 중 하나가 될 거 같지만, 확률이 따로 적용되기 때문에 둘 다 안될 때도 있다. 적의 종류에 상관없이 각 전투마다 100% 시전된다.

돼지 1마리를 소환. 소환된 돼지가 적 유닛을 1마리씩 먹는다. 소화를 시킬 경우 그 경험치와 드롭 아이템은 주인공 캐릭터가 가지게 되며, 소화시키지 못한 경우에는 다시 적을 토해낸다. 최대 5마리까지 삼킨다. 소환 시간은 25초. 확률은 중급 몬스터(50%), 고급 몬스터(30%), 최고급 몬스터(10%).

2.13.7.1. 신수부[편집]
  • 백호: 수호부<자>+수호부<해>+수호부<인>

전투 필드에서 아기 백호 수호신 3마리가 소환되어 전투를 돕고 한마리가 몬스터를 먹었을 때 나머지 소환된 백호는 일격을 사용하게 된다. 뱃속에 들어간 몬스터가 밖으로 나오게 되면 10% 의 체력이 소실된다. 백호의 일격 스킬은 본 캐릭터의 민첩성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대신 10등급의 몬스터는 먹을 수 없다.

  • 청룡: 수호부<진>+수호부<오>+수호부<묘>

전투 필드에서 아기 청룡 수호신이 소환되어 전투를 도와준다. 연옥술을 사용하고 이 데미지는 본캐의 힘에 영향을 받는다. 소환될때 아군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2배 증가하고 적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감소한다. (9등급 몬스터는 75%, 10등급 몬스터는 50%의 확률로 감소효과가 적용.)[85]

  • 현무: 수호부<축>+수호부<술>+수호부<사>

전투 필드에서 아기 현무 수호신이 소환되어 전투를 도와준다. 전투이후 10초가 지나면 강한 현무로 변신을 한다. 여러 마리의 적을 동시에 공격하며 최대 3마리 몬스터의 마법력을 흡수한다. 이 일반 광역 평타는 본 캐릭터의 생명력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한다. 그리고 소환될 때 아군의 마법과 타격 저항력이 20% 증가한다.

  • 주작: 수호부<신>+수호부<미>+수호부<유>

전투 필드에서 아기 주작 수호신이 소환되어 전투를 도와준다. 소환될때 아군의 체력이 2배로 증가하고 적군의 스킬을 따라서 시전하는데 그 스킬들은 해당 스킬 주력 스탯의 영향을 받는다.

2.13.8. 천왕부[편집]

2018년 6월 경 패치를 통해 새로이 등장한 신수부의 상위 아이템.

2.13.9. 속성 아이템[편집]

2017년 12월 20일자의 패치를 통해 본서버에 속성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며 필드가 새로이 확장되며 등장한 왕의 무덤을 비롯한 일부 고랭크의 몬스터들과 사천왕 및 신수, 그리고 각성 장수들에게 속성이 부여되었다.

그리고 2018년 3월 28일자의 패치로 속성별 데미지를 증가시켜 주는 고유 장신구가 추가되었다. 몽골의 올란바토르 마을 인근에 있는 NPC인 속성사_완을 통하여 재료 확인 및 제작이 가능하다.

2.14. 다중 클라이언트[편집]

2010년 이후 빼놓을 수 없는 거상의 필수 요소
통칭 다클라. 거상은 공식적으로 다중 클라이언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심지어 운영진 측에서도 다중 클라이언트를 고려하여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한 사람이 여러 아이디를 육성할 때, 아이템 등을 옮기고자 한다면 단순히 클라이언트를 여러 개 실행하여 거래를 진행하면 된다. 특히 이것이 많이 쓰이는 케이스는 여러 아이디를 한 파티로 묶어서 사냥하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 개수에 따라 1클라, 2클라, 3클라 등으로 구분된다.
통상적으로 클라의 종류는 실행한 클라이언트 모두가 한 파티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3개의 클라이언트를 켜서 하나는 사냥, 하나는 장사, 하나는 퀘스트를 진행한다면 이는 3클라라고 부르지 않는다. 따라서 본 문서에서의 다클라는 실행한 모든 클라이언트가 하나의 파티로 한 전투에 동시에 참여하는 것을 지칭한다.
이 때문에 거상의 파티 시스템은 사실상 멸종했다. 혼자서 여러 아이디를 육성하기 때문에 파티에 남은 자리가 없다. 다른 사람과 파티하는 경우는 사냥이 귀찮거나 할 때 지인의 다클라 파티에 슬쩍 끼여서 경험치와 아이템을 받아먹거나, 다클라를 육성하지 못한 사람이 다클라의 스펙을 갖춘 소위 '버티기 알바'를 대동하고 사냥하는 정도에 불과하다.

2.14.1. 사용법[편집]

다클라를 사용할 때 유의할 점은 당연히 한 아이디가 여러 클라이언트로 동시에 접속할 수 없으며, 같은 클라이언트끼리는 동시에 전투를 진행할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거상 클라이언트를 복사하여 여러 개의 폴더로 나눈 뒤 각자의 클라이언트에서 실행 파일을 실행하여 웹 페이지에 접속한 후 게임을 실행해야 한다. 단 전투를 하지 않는 클라이언트가 있다면 이는 아무 것이나 실행해도 관계 없다.
여러 개의 아이디를 하나의 파티로 사냥할 때, 창 모드를 사용하더라도 모든 아이디를 컨트롤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주로 주력 클라이언트 하나만을 집중적으로 컨트롤 한다. 따라서 굳이 컨트롤을 하지 않고 몹에게 얻어맞아도 버틸 수 있을만한 스펙이 모든 아이디에 필요하다. 때문에 다중 클라이언트 파티를 위해서는 꽤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

2.14.2. 장점[편집]

한 마디로 요약하면 파티의 장점을 혼자서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가장 뚜렷한 장점은 몹몰이. 여러 캐릭터가 동시에 몹의 어그로를 끌어오므로 훨씬 넓은 범위의 몬스터를 한 번에 몰아서 사냥할 수 있도 당연히 사냥 효율이 급증한다. 반대로 상위 사냥터의 몇몇 개의 사냥터에서는 많은 파티원을 이용하여 어그로가 안 끌리겠끔 사용하기도 한다.
거상의 파티 시스템은 한 번에 모든 용병이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파티원 수가 늘어날 수록 각자의 파티원이 전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병은 제한되는데, 승리 경험치[86]는 전투에 참여하지 않아도 받을 수 있고 전투에 참여한 용병은 파티원 수에 비례한 추가 경험치를 받는다.[87] 이 때문에 스탯과 아이템이 빈약해도 경험치를 받아먹고 클 수 있는 용병이 굉장히 많아진다. 이를 이용해서 1레벨 용병을 경험치를 먹여 고레벨을 만들어 파는 용병 장사(통칭 용장)를 굉장히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전투 참여 용병 및 가능한 용장의 최대 개수는 아래 '종류' 문단에서 설명한다.
전투 시 맵의 종류는 2인용 맵, 3인용 맵, 4인용 맵, 8인용 맵이 있는데, 파티원 수 + 몬스터 부대 수를 합친 숫자가 4 이하일 경우 주로 4인용 맵이 많이 나오며, 5 이상일 경우 무조건 8인용 맵만 나온다. 헌데 8인용 맵의 경우 맵의 크기가 4인용에 비해 작은 편이기 때문에 몬스터를 빨리 조우할 수 있으며 당연히 사냥 속도가 빨라진다. 한 부대를 잡는데 20초가 걸리는 몬스터를 4부대를 몰아서 잡을 경우 더 짧은 시간 안에 잡아낼 수 있을 정도다. 때문에 파티원 수를 늘릴 경우 소수의 몬스터와 전투해도 작은 맵에서 전투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참고로 파티원 수 + 몬스터 부대 수의 최대 허용 범위는 7이다.
파티원 전체에 적용되는 정령 효과를 다양하게 할 수 있다. 3명이 파티를 진행할 경우, 3종류의 정령을 각자 사용하여 3개 정령의 효과를 동시에 받을 수 있다.

2.14.3. 단점[편집]

일단 상술하였듯이 많은 자금이 소요된다. 모든 클라이언트의 전투 참여 용병에 빠방하게 방어 아이템을 맞춰줘야만 컨트롤을 하지 않아도 죽지 않는다. 또한 수호부, 신수부의 경우엔 사용하는 캐릭터만이 효과를 받을 수 있으므로 같은 효과를 받고자 해도 모든 캐릭터가 같은 수호부 또는 신수부를 장착해야 한다.
사냥터 스펙이 높아진다. 1~2클라 유저가 몸빵 세우고 낮은 저항으로도 충분히 잡을 수 있는 몬스터를 3클라 이상 유저는 상당히 높은 저항을 갖춰야만 사냥이 가능하다. 간혹 우주괴수들이 보스몹 또는 최고급 몬스터를 다클라로 몰이사냥하곤 하지만 당연히 필요 자금도 우주폭발한다.
전투 참여 용병이 적어지므로 조합이 굉장히 획일화된다.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3클라의 경우 기본적으로 4명, '병법 24편'이라는 기간제 아이템 사용 시 5명인데, 주력 격수 + 마나 회복용 순비연 또는 발석거 + 주박청음 또는 허영갑주 + 본 캐릭터로 4명이 꽉 차므로 다른 조합을 끼워넣기 힘들다. 본 캐릭터를 주력 격수로 삼으면 한 칸이 비지만, 이 경우에는 파티원 전체에 보호막을 치는 장수 라시야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당연히 보조 딜러, 보스 킬러, 대공 딜러, 주박청음과 허영갑주를 제외한 디버퍼는 전투에 참여할 자리가 없다.
한 전투에서 남은 몬스터가 있어선 안 된다. 만약 몬스터를 남기고 퇴각할 경우, 알탭(ALT + TAB) 신공을 동원하여 모든 클라이언트를 일일히 퇴각시켜야 한다. 2클라까지는 괜찮지만, 3클라부턴 어느 클라이언트가 퇴각해야 하는지 굉장히 헷갈리며 2대 이상의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4~5클라는 설명을 생략한다.

2.14.4. 종류[편집]

  • 1클라

말 그대로 하나만의 클라이언트를 주력으로 밀어붙이는 케이스. 사실 다클라가 아니다(...) 주로 다중 클라이언트로 사냥이 힘든 보스몹을 사냥하거나, 다중 클라이언트를 관리하기 귀찮거나, 자금력이 부족하다거나 할 경우 선택한다. 본 캐릭터의 용병 12명이 모두 전투에 참여하고 이 모두를 컨트롤할 수 있으므로 조합을 짜기가 쉽다.

<추천사양-1클라>
데스크탑 기준
프로세서:인텔 코어i3
메모리:4~8GB
하드디스크:싱글HDD
외장그래픽 별도선택
노트북 기준
프로세서(최소):인텔 코어i5-480M
프로세서(권장):인텔 코어i5-2450M
메모리:4~8GB
하드디스크:싱글HDD및 SSD+HDD
외장그래픽 별도선택

  • 2클라

전투 참여 용병은 6명. 용장 개수는 6 * 2 = 12명. 다클라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알탭 한 번이면 두 클라이언트를 모두 컨트롤할 수 있으므로 몰이사냥 이외에 추가 경험치 또는 쩔을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다.

<추천사양-2클라>
데스크탑 기준
프로세서:인텔 코어i5
메모리:8GB
하드디스크:싱글HDD 및 SSD+HDD
외장그래픽 별도선택
노트북 기준
프로세서(최소):인텔 코어i5-3210M
프로세서(권장):인텔 코어i5-4200M
메모리:8GB
하드디스크:SSD+HDD
외장그래픽 기본

  • 3클라

전투 참여 용병은 4명. 용장 개수는 8 * 3 = 24명. 가장 보편적인 다클라다. 한 전투에 참여 가능한 최대 몬스터 부대 수가 4로 무난하고, 점이 3개면 면이 완성된다는 원리를 이용하여 상당히 넓은 범위의 몬스터를 끌어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간제 아이템 '도발부'를 사용하면 2부대의 몬스터를 기본적으로 사냥할 수 있는데, 때문에 상시 8인용 맵을 유지할 수 있다.

<추천사양-3클라>
데스크탑 기준
프로세서:인텔 코어i5
메모리:8~16GB
하드디스크:SSD+HDD
외장그래픽 기본
노트북 기준
프로세서(최소):인텔 코어i5-4200M
프로세서(권장):인텔 코어i7-4700MQ/HQ
메모리:8~16GB
하드디스크:SSD+HDD 및 듀얼SSD
외장그래픽 기본(GT-740 이상)

  • 4클라

전투 참여 용병은 3명. 용장 개수는 9 * 4 = 36명. 이 때부터의 다클라는 몬스터를 기껏해야 3부대까지밖에 몰 수 없기 때문에 몹몰이를 포기하고 도발부를 사용하여 2부대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실상 5클라의 하위호환으로, 5클라의 단점을 극복하지 못하거나 극복하기 귀찮아하는 유저들이 사용한다. 또한, 한 컴퓨터에선 최대 3개의 클라이언트만을 실행 가능하므로 4클라부터는 두 개의 컴퓨터 가상 호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추천사양-4클라>
데스크탑 기준
프로세서:인텔 코어i5~i7(6세대 이상)
메모리:16GB
하드디스크:SSD+HDD 및 듀얼SSD
외장그래픽 기본
노트북 기준
프로세서:인텔 코어i7-6700HQ
메모리:16GB
하드디스크:듀얼SSD(M.2타입+SATA타입)
외장그래픽 기본(GT-920MX 이상)

  • 5클라

전투 참여 용병은 2명. 용장 개수는 10 * 5 = 50명. 다클라의 최종 오의. 몹몰이 따위는 집어치우고 용장만을 목적으로 한 궁극의 다클라다. 도발부 사용 시 2부대 이상의 몬스터를 붙이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또한 병법 24편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마나통디버퍼 중 하나는 빠져야 하며, 주력 격수가 주인공 캐릭터가 아닌 경우 병법을 사용해도 둘 중 하나는 빠져야 한다. 최대 2부대만을 사냥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강력한 몬스터를 잡는데, 주인공 캐릭터로는 감당이 힘들 정도고 기린 또는 사천왕을 주로 사용하므로 어쩔 수 없이 마나통을 빼고 주력 격수 마나를 높게 찍어 기본 마나로만 사냥을 한다.

  • 6클라

전투 참여 용병은 5클라와 같다. 용장 개수는 5클라보다 더 많지만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몬스터가 5클라의 절반이므로, 특별한 케이스가 아닌 이상 좀처럼 찾아볼 수 없다. 특별한 케이스의 예시로, 한 유저가 하나의 대만 남자와 5명의 조선 남자를 묶어 보스 몬스터 한 부대를 평타로 때려잡는 충격과 공포의 영상을 공개한 적이 있다.

<추천사양-5~6클라>
데스크탑 기준
프로세서:인텔 코어i7~i9(8세대 이상)[88] 및 제온[89]
메모리:16~32GB(DDR4 타입)
하드디스크:듀얼SSD
외장그래픽 기본

2.14.5. 문제점[편집]

백호 서버와 주작 서버 한정으로, 서버 폭발의 주요 원인으로 손꼽힌다. 극단적인 예시로, 모든 유저가 3클라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서버는 최대 수용 인원의 1/3만큼의 유저만 수용할 수 있다. 때문에 경험치 이벤트라도 벌어지면 백호 서버는 접속에 30분 이상이 걸리며 주작 서버 역시 최대 수용 인원을 초과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만약 이벤트 중에 클라이언트가 팅겨버린다면....
고레벨 용병 가격을 바닥까지 떨어뜨린 원인이기도 하다. 5클라 유저의 경우 한 번에 50명의 비전투 용병을 육성할 수 있으며, 3클라만 해도 무려 24명의 용병 육성이 가능하다. 이런 고수들이 소수도 아니고 널린 것이 현재의 거상이므로 당연히 용병 시세는 추락. 대신 그만큼 초보 유저들의 입문이 쉬워졌다는 장점도 있다. 돈을 조금만 모으면 고렙 용병을 구입할 수 있으므로.
또한 1클라만 돌리는 사람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새로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전에 듀얼 박스[90]가 문제 제기로 들어왔을 때부터 나왔던 목소리인데, 1클라를 하는 사람들은 크게 클라이언트 관리가 귀찮다는 이유의 1클라와 CPU성능 부족으로 인한 강제(...) 1클라를 들 수 있다.[91] 거상 운영진들은 1클라나 다클라나 똑같이 소중한 유저들이기는 하지만 다클라가 가진 장점으로 인해 1클라만 돌리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뒤쳐져 보이고, 소외되어 보이는 것 또한 새로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리고 신수 던전의 등장과 함께 파티 시스템을 개편했는데 그 때 파티를 장려하기 위해서 만들었던 파티 전용 드랍템이 다클라의 발목을 잡았다. 1클라 유저들은 이 파티 드랍템을 다른 사람과 파티를 맺어서 사냥하지 않는 이상 절대로 먹을 수 없는데 비해서 다클라 유저는 혼자서 사냥하면서도 이러한 파티 드랍템을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로 현재 파티 드랍템을 1클라 사냥에서도 드랍할 수 있게 패치가 이루어졌다. 또한 다클라는 클라의 개수에 맞추어서 정령 또한 여러 마리를 사용할 수 있지만 1클라는 그것이 불가능하다. 그로 인해 '일석이조'라는 아이템으로 1클라 사냥시에 2마리의 정령을 데리고 들어올 수 있는 기능이 테스트 서버에 추가가 되었으나... 문제는 캐시 아이템에다가 기간제라는 거...[92]
이러한 부분은 2017년 12월 패치로 원클라에서만 소형 분노의 정수(거래 불가)라는 신규 아이템을 초보, 중수존에 많이 배치하고 기존 파티 드랍 아이템을 일정부분 없애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이에 따른 문제는 초보, 중수들이 많이 판매하던 생명의 정수, 심연의 정수라는 아이템을 구하기 힘들어져서 현재 사천왕이라는 초고위 용병의 무기, 백가 관련 아이템(현무투, 현무피갑, 개마갑주, 고대 신라 금관, 칠지도), 각성 흉수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생명의 정수와 심연의 정수라는 아이템의 가격이 올라가는 것. 전혀 구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일정 부분 가격이 상승하여 시세에 문제가 생길까 우려되기도 한다. 현재 1클라 사냥을 장려하기 위함인지 상위 지역 사냥터는 다클라를 돌리기 매우 힘든 몬스터들을 배치하여 다클라를 간접 하향시키고 원 클라에 힘을 쏟는 추세다.그러다 나중에 다클라로 잡는 유저들이 나올기세인데

3. 스토리 [편집]

본래 거상은 전쟁 속중의 장사꾼의 모험 이외엔 별다른 스토리는 없었던 게임이었으나 조이온 말기부터 오리지널 캐릭터인 구지모일족이라던가 악령 차우등이 언급되고 이후 AK가 이를 보강하면서 동양버전 디아블로쯤 되는 세계관 스토리가 부여된다. 실제로 천상계 포지션인 환수왕 & 신수들이나, 악마삼형제(디아블로, 메피스토, 바알)를 패러디한 악령삼형제(차우, 파오, 타루)들을 보면 디아블로의 스토리를 참고한 흔적이 보이는데[93] 세부 스토리는 문서참고.

4. 문제점[편집]

내용이 길어져서 분리함. 자세한건 문서참고.

5. 모바일 거상[편집]

거상이 거상:영웅전기 라는 이름의 모바일게임. 현재 서비스 종료 되었다. 자세한 것은 문서 참고.

6. 관련 사이트/링크[편집]

  • 파란만장 거상: 거상 공식 팬사이트. 네이버 커뮤니티 카페. 정기적으로 이벤트를 연다. 자세한건 문서 참고.

  • 거상의정석: 거상 공식 팬사이트. Daum 커뮤니티 카페. 정기적으로 이벤트를 연다.

  • 올댓거상: 거상 공식 팬사이트. 14년이후 업데이트 정보가 없다.

  • 거상짱: 거상에 관련된 각종 정보 정리 사이트. 일명 "거상 백과사전."

  • DC 거상 마이너 갤러리: 커뮤니티 중심으로 발달.

  • 에펨코리아 - 거상: 커뮤니티 중심으로 발달.

  • 광말구: 천하제일상 거상 스트리머 (주작).

  • 땡겨: 천하제일상 거상 스트리머 (해태). 종합엔터테이너로 바꾸면서 거상 방송은 비정기적으로 하는 중.

[1] 현재 서비스 종료[2] 현재 xp의 서비스가 종료된다.[3] 하지만 그 부록이 원작을 잡아먹었다…. 이를 생각한다면 블리자드 사의 실시간 전략 게임인 워크래프트 시리즈를 바탕으로 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연상될지도 모르겠다.[4] 클로즈 베타 테스트[5] CD[6] 전세계 세계관 규모+풀 3D였으며, 베타 테스트까지 완료. 그러나 자금난으로 돌연 개발 취소[7] 다른 서버로 독자적인 운영을 시작했으나 2008년 7월 30일로 서비스를 중단했다.[8] 게임물관리위원회[9] 설날 이벤트까지 겹쳐서 폭락한 시세가 다시 바닥을 기게 되었다.[10] 유저들이 생산시설 중심으로 철저하게 통합 준비를 하여 서버 내 아이템 물량이 폭발. 결과적으로 본사를 농락하였다. 게다가 엄청난 물량 공세의 공성/공투전으로 유저의 태반이 떠났다. "완전 실패 사례." 그래서 더 이상 서버 통합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11] SNK의 TONKO (일본인)[12] 일본 남자 시다마 료의 외형이 순하게 변경되어 욕을 많이 먹었다.[13] 기존에는 일본 캐릭터-한국어 구사, 대만 캐릭터-대사 없음, 중국 국적 없음이었다.[14] 조선 주인공 캐릭터는 변경되지 않았다.[15] 조선은 이동할 때의 목소리를 녹음하지 않았었다.[16] 원래 있었던 주인공 캐릭터의 이동시 목소리도 삭제했다.[17] 2차 장수는 공격할 때의 목소리도 없다.[18] 과거 던전 앤 파이터 TCG일러스트레이터[19] 주인공들의 일러스트가 엄청나게 변경되었으나 팬들의 반응은 그다지 좋지가 않다.[20] 중국 여자의 디자인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캐릭터 수준.~~다만 전직 캐릭터 등장 때 나온 일러스트는 기존보다 더 낫다는 평을 듣는다.[21] 이를테면 150레벨 전에는 경험치를 추가로 받는다던가 하는.[22] 가장 처음 생성된 서버이면서 동접자 수도 가장 많은 서버. 유저가 너무 몰려서 그런지 경험치 이벤트에서 제외될 때도 있었지만, 결국 그것으로 안됐는지 2011년 10월 13일부터 동년 12월 21일까지 신규 캐릭 생성 제한이 걸렸었고 이후 특정 시간 대마다 항상 접속 문제를 겪다가 2014년 7월 11일 낮 17시부터 이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또 신규 캐릭 생성 제한이 걸렸다. [23] 백호 서버 다음으로 인원이 많은 서버. 초급자들의 노가다용 템이 타 서버에 비해 싼 반면 고수들의 앵벌 템이나 고렙 용병은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라 빈익빈 부익부가 가장 심한 서버로 유명하다. 사실상 백호와 주작 서버를 제외하면 인원 표시가 빨간색으로 올라가는 일이 없다.(...)[24] 주작 서버 다음으로 인원이 많은 서버. 2017년 12월부터 빨간색으로 뜨기 시작했다. 2018년 들어서는 주말, 평일 밤이면 빨간 불을 확인할 수 있다. 백호, 주작을 제외하면 인원이 가장 많은 3서버[25] 황룡+기린[26] 영웅+신화[27] 공작+충무[28] 2010년 신생 서버.[29] 유저가 극도로 적어서 '태왕섬'이라 불린다.[30] 복잡하고 긴 절차를 거처야하는데 일단 본섭에 캐릭터 레벨이 100이 되어야 하고 테스트 서버 신청시에 버그나 각종 밸런스 관련 이야기들을 집어넣고 승인되기를 빌어야 한다. 대충 적거나 '들여보내주세요ㅠㅠ' 같은 식으로 적으면 가차없이 탈락이다.[31] 동명의 드라마가 나왔을 때 이벤트로 생성되었던 서버로 당시 1위부터 100위까지의 캐릭터를 선별해서 대회를 개최했던 서버였다.[32] 개발팀: HQ, 판매: Samsung[33] 주막 이용권, 일취월장이나, 천하장사, 무영풍, 초상비, 축지법 등[34] 전투 유저 중에서 안 쓰는 유저는 존재하지 않는다.[35] 조선, 일본의 경우 역사왜곡수준이며 요괴에서 이름을 따온 몹들 중 무지기는 잡몹으로 등장하고 불가사리는 불을 내뱉으며 무지기와 마찬가지로 잡몹(...) 몹 중 도깨비도 생긴 게 오니와 유사하게 디자인 하는 등(씨름 운운하는 등 그나마 내뱉는 대사는 도깨비 같지만... ) 전승과의 차이가 너무나도 심하다.[36] 반년만에 초고수까지 올라가는 유저들도 은근히 많다. 효율적인 시간 투자가 중요![37] 홈페이지 공지를 확인해보면 거의 매일 영구 정지 리스트가 올라올 정도로 단속도 엄하다.[38] 선택시 음성만 존재하고 공격시, 이동시, 사망시 대사가 없다. 2015년 9월15일 현재는 하누만, 난다데비 등의 인도 남부 장수, 용병만 음성이 없다.[39] 참 재미난 것은 본래 마을 주인은 게임을 완전 접었고, 지인은 공짜로 마을 꿀꺽하게 되는 경우가 흔하다.[40] 특히 이 때는 죽게 되면 아이템 일부도 사라지는지라 간혹 이걸 역이용해 고가의 아이템을 채가는 것도 가능했다.[41] 거상 시간으로 매달 15일과 30일이다. (매년 2월달에도 30일이 있다.)[42] 순간이동은 아무리 먼 곳이라도 바로 텔레포트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위치 저장, 위치 삭제, 순간이동 때마다 100만원씩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다.[43] 애초에 거상에서의 총의 위상은 폐기물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여서 있던 없던 쓸모없는 무기.[44] 조선의 기마궁수를 예로 들자면, 전직 후 신립이 자력으로 레벨 업을 하기 위해선 고급대력궁 이상의 고급 활을 껴서 기공신포를 써야 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전직 렙보다 더 높은 레벨까지 키워서 파는 방법이 있었다.[45] 현재는 레벨 200을 찍은 후에 파는 일도 많아졌다. 아니, 거의 200 찍고 판다.[46] 2차 장수는 1차 장수로, 1차 장수는 용병으로 되돌리고, 돌리기 전의 레벨/2 만큼의 스탯을 보너스로 받는다. 최대 300까지 받을 수 있다.[47] 환수 자체는 거래가 불가능하지만, 석상으로 제작하면 거래가 가능하게 된다. 대신 한번 석상으로 돌린 환수는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는다.[48] 특히나 생산시설의 개수는 모든 서버가 다 똑같은데 유저가 압도적으로 많은 백호 서버나 주작 서버같은 경우에는 같은 생시라도 다른 서버들보다 심하면 10배씩 가격 차이가 나기도 한다.[49] 과거에는 생산시설이 폭파해도 누구 생산시설이 폭파한 줄도 모르게 되어 있었다. 그렇게 생시만 먹어치우는 소위 말하는 생시 킬러들이 있었다.[50] 마작이라 불리는 게임과, 카드 뒤집기, 하늘에서 떨어지는 사과를 받는 게임 등이 있다. 사과를 받는 게임은 농장과 목장에서만 할 수 있으며, 코믹한 분위기가 일품이지만 난이도가 높아 거의 하지 않는다. 나머지 생산시설의 미니 게임은 마작 - 비교적 편하고 쉽지만 이것도 오래 하다보면 눈 아프고 머리가 돈다.(...) 카드 뒤집기는 생산시설의 건설 혹은 그 시설의 단계를 업그레이드 할 때만 플레이 할 수 있다.[51] 왼쪽 하단에 보이는 만두가 옆에 붙은 게이지로 말그대로 포만감을 나타낸다. 최대 4000이며 0이 되면 체력이 깎이게 된다. 이것도 처음에 200이었다 500으로, 그리고 이 패치 이전엔 2000이었는데 스펙이 올라가면서 포만감의 소모가 극심해지자 최대치도 그에 따라 올라가게 되었다.[52] 포만감이 0에 도달하면 모든 유닛의 체력이 10%정도 깎이고, 그래도 계속 전투를 하면 과거에는 본 캐릭터가 전투를 시작하자마자 죽어버리는 페널티가 있었으나 현재는 0일 경우 그냥 전투 불가능[53] 변신 주문서, 날개, 상단 스킬 등. 거기다 퀘스트로 얻는 모든 경험치는 본 캐릭터만 받는다.[54] 예전엔 15단계였다.[55] 왜 이름이 노사심이냐면, 시험은 공정하게 사심이 없어야 한다고... NPC가 하는 대사 중에 그런 드립이 있다(...).[56] 사지선다형, 7초 이내에 답을 해야한다.[57] 일일이 타자를 쳐야 하며, 10초 이내에 답을 해야 한다.[58] 모 유저의 말을 빌려보면 결혼 후에 남캐/여캐가 규화보전을 먹으면 그대로 게이물/레즈물이 된다고(...)[59] 5개의 퀘스트중 4개는 템을 모아오는 것이라 상관이 없지만 4번째 퀘스트가 일본 해저동굴의 별가사리 50마리를 잡는 것. 무진장 강력해서 2차 장수 어느정도 있는 중수들도 함부로 건들기 힘들다.[60] 수수료 10만냥[61] 현금으로 환전할 경우 돈은 전장으로 입금된다.[62] 과거에는 제한이 5억이 끝이었다. 참고로 전장에는 1000억까지 보관이 가능하다.[63] 이를 이용해서 한 국적의 장수 7명을 모두 데리고 다니는 경우도 가능해졌다.[64] 즉 손자병법 1개를 소모하면 힘 스탯이 100개가 올라가고, 그 상태에서 또 1개를 소모하면 민첩성 스탯이 100개가 늘어나는 식으로, 4개를 모두 소모했다면 모든 스탯이 100개씩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65] 이쪽은 뇌공이 사용하는 일반 휴전부와는 달리 9등급의 몬스터에까지 적용이 가능해 훨씬 유용하다.[66] 두 장수의 레벨과 공격력에 비례해 파티원 전원의 공격력이 증가한다. 하지만 각성 유민이..[67] 비용 대비 활용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통상적으로는 일본 귀화의 서약을 먹고 개조 흑룡차를 올리는 경우가 많다[68] 용병들의 경우 염력사, 야수전사, 도끼거한, 여전사를 제외하면 초기엔 임진록 명나라 보병 유닛의 음성을 그대로 사용했었다. 야수전사의 경우엔 초기엔 초기 조선 창잡이의 대사를 그대로 썼으나 현재는 변경되었다.[69] 유일하게 폭뢰격 쓰는 장수가 없다.[70] 순비연과 발석거의 저항 차이가 크기 때문에 보통 귀서 먹기 직전에 전직시킨다[71] 발석거로 전직하는 경우 봉기부 없이는 빙석술을 쓸 수 없어 귀서 먹기 직전에 전직하는 게 보편적이다.[72] 고용비용이 타 국가보다 50냥 비싼 게 흠이지만 별 차이 없다. 원피스의 루피 복장을 닮아 저작권료라는 소문이 있던데.[73] 얻을 확률이 매우 적은데다 파티 사냥에서만 뜬다. 허나 캐시로 판매하고 있는데 가격이 비싸다.[74] 왕궁 시녀 - 파르파티 / 이교도 마술사 - 마술사, 이교도 치유사 - 치유사, 이교도 사제 - 사비트리, 이교도 대승정 - 라시야, 이교도 대법사 - 비비사나 / 해적포병 - 대포병[75] 7인 체제일 때 조합스킬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다른 국가와 동일하게 3개만 존재한다.[76] 가장 처음 채광을 할 수 있는 륭산을 제외하고는 모든 채광 장소에 채광 실패 확률이 존재한다. 물론 륭산에서도 배우지 않은 광물이 나온다면 채광에 실패해서 포만감이 떨어진다.[77] 다만 일부 유저들의 경우 거상에서의 시간 배경이 임진왜란 시기의 동북 아시아라서 역사 게임(?)이라는 느낌으로 했던 사람들도 있었는데 갑자기 정령이라는 이름의 판타지 소설에서 등장할 법한 시스템이 생기자 원래 취지에 맞지 않는다며 비판을 한 유저들도 있기는 있었다. 이 유저들은 정령 패치가 있기 전에도 수상한 동굴이나 늪지대, 파오의 탑 등 새로 추가되는 던전에 생긴 몬스터들이 서양식 악마같은 몬스터들의 모습을 취할 때도 비판의 목소리를 섞곤 했다.[78] 챠우 신전에 있는 발로를 크기만 약간 줄여서 그대로 따왔다.[79] 상급 정령들 중 유일하게 다른 몬스터에서 모습을 따오지 않았다.[80] 백호림에 서식하는 청랑이 색깔만 주황색으로 바뀌었다.[81] 한라산에 서식하는 돌하르방을 크기만 약간 줄여서 그대로 따왔다.[82] 개마장원에 서식하는 천둥새의 모습을 크기만 줄여서 그대로 따왔는데 천둥새라는 몬스터가 공중 몬스터라서 초기에는 공중 판정을 받아서 각종 버프들이 걸리지 않는 버그(?)가 있었으나 패치로 지상 취급을 받게 고쳐졌다.[83] 물론 해당 의복을 직접 가지고 있어야 한다.[84] 다른 사람들은 다다·일취·변줌·도발·단약 등등을 먹어가며 사냥할 때 아무것도 없으면 혼자 피해 보는 느낌을 감출 수가 없다.[85] 다만 밸런스 때문인지 수호부는 지속시간이 25초인데 신수부 청룡은 20초로 수호부에 비해 짧다.[86] 전투를 승리할 경우 모든 용병이 사냥한 몬스터가 주는 경험치의 10%를 추가로 받는다. 따라서 용병이 12명일 경우 12명 전체가 받는 경험치의 합은 해당 몬스터의 경험치의 220%다.[87] 2인 파티일 경우 5%, 3인 파티일 경우 10%, 4인 파티일 경우 15%, 5인 이상의 파티일 경우 20%의 경험치를 추가로 받았으나 2인 5%, 3인이상 10%로 변경되었다.[88] 익스트림 버전 포함.[89] 6코어 12스레드 이상.[90]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로 서로 다른 PC를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91] 거상에서는 하나의 명의로 최대 3개의 아이디까지 가입이 가능하므로 계정의 개수 제한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92] 현재는 장건의상자에서만 얻을수있다 5일 기간제며말로 5일이지 보너스 시간 +1일이다 나쁘지않은 확률로 나온다대박 바라는사람한텐 딥빡을 주겠지만[93] 실제로 AK차기 계획 브리핑에서 두어 번이나 블리자드의 우월한 세계관 스토리를 언급하며 이를 벤치마킹하겠단 의사를 간접적으로 밝힌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