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천칭자리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개요2. 상세3. 이 별자리와 관련된 것들

1. 개요[편집]

학명

Libra

약자

Lib

기호

별 수

4, 6

가장 밝은 별

주벤에샤마리(천칭자리 베타β)

가장 가까운 별

글리제 570

한자명

천칭궁(天秤宮)

파일:external/www.botproductions.com/chart_lib.gif

2. 상세[편집]

황도 12궁의 제 7궁. 12궁으로는 9월 24일 ~ 10월 22일, 13성좌로는 10월 31일 ~ 11월 23일에 해당된다. 전갈자리와 더불어 12궁과 13성좌가 겹치지 않는 별자리이며, 수호성은 금성으로, 황소자리와 같은 수호성을 갖는다.

12궁 중 수호성이 서로 겹치는 두 쌍의 별자리 중 하나. 황소자리와 겹친다. 수호성이 서로 겹치는 나머지 한 쌍의 별자리는 수성을 수호성으로 갖는 쌍둥이자리처녀자리.

원래 전갈자리의 일부였다가 분리되었다. 아마도 일년 열두달을 상징하는 12궁의 수를 맞추기 위해 독립된 것으로 보이는데, 천칭자리의 α, β별 이름에 그 흔적이 남아 있다. α, β별의 이름의 뜻은 각각 '전갈의 남쪽 집게발/ 북쪽 집게발' 이라는 뜻이다.

동양에서는 이 별자리를 항수(亢宿) 라고 부르는데, 재판과 송사를 담당하는 별자리다. 이때문에 동양에선 재판이나 송사가 있기전날 천칭자리의 별이 빛나면 송사를 이길 징조라며 반겼다고 한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바로 옆인 처녀자리의 주인공인 정의의 여신 아스트라이아가 들고 다니던 저울이라는 신화가 있다.

동서양 모두 재판과 관련된 신화를 가지고 있는 별자리.

대응하는 개띠.

3. 이 별자리와 관련된 것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