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호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추노

[ 펼치기 · 접기 ]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파일:attachment/f0013706_4baccec0240f8.jpg
파일:external/img.kbs.co.kr/05chun.jpg

은혜는 못 갚아도 원수는 꼭 갚는게 이 천지호야.

KBS 드라마 추노 등장인물. 배우는 성동일. 일본어 더빙판은 마츠모토 다이.

미친 존재감으로 주연 잡아먹는 조연.
추노를 1, 2부로 나눈다면 1부는 천지호 스토리, 2부는 업복이 스토리.

갈 곳 잃은 이대길을 포섭해 추노꾼으로 키운 장본인으로, 노비들에게는 말 그대로 악귀같은 존재. 추노꾼을 하면서도 자신이 사냥한 노비들에게 인정사정 없으며 초복이의 얼굴에 직접 라는 글자를 새겨준 장본인. 그러나 자기가 기른 대길이가 대길패로 독립해서 추노패를 만들자 독점 시장이 깨지고, 드라마 시작 시점부터 경영난에 허덕였다.

예전만 못하다는 소릴 듣게 된 뒤에도 자신을 떠나지 않은 추노패 4인조 만득이, 염탁이, 고가, 희동이 등을 친동생처럼 아끼고 같은 고향 출신인 만득이는 더 아낀다. 대길패를 몰아내고 다시 장안최고의 추노패로 복귀를 노리며 대길에 대한 루머를 퍼뜨리거나 대길에게 포섭당해 있는 오포교에게 뇌물을 주고 일거리를 받는 등 뒷공작을 자주 한다. 대길이 언년이에게 집착하는 대강의 사정을 파악하고 있기도 해서 낚시를 하기도 했지만[1] 대길이의 무력이 워낙 세서 만날 털린다.

송태하를 쫓는 황철웅에게 고용되어[2][3] 따라다니면서 황철웅에게 돈을 울궈먹을 궁리를 하다 쿨타임되면 쳐맞았다.[4] 하지만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패거리들은 모두 이경식의 손에 몰살당했고,[5] 제주도로 달려와 한 끗발 차이로 표적을 놓친 황철웅에게 깐죽대던 부하 만득이까지 단칼에 목이 달아나자 그대로 도망친다. 여기까지 보자면 그냥 삼류 악역 졸개지만…. 해가 진 뒤 돌아와 만득이의 시신을 수습해 동전 두 닢을 물리고 묻어주며 복수를 결의한다. 이때 특유의 억양으로 "은혜는 못 갚아도~ 원수는 꼬옥~ 갚는게 이 천지호야~ 알어? 이 천지호!!"라고 절규하며 오열을 삼키는데, 이 장면이 간지폭발. 아무래도 황철웅에게 부하가 죽어서 각성한 듯. 이 인간 덕분에 추노가 본격 조선 느와르가 되는 건 아닐지(…).

초반에 보인 3류 악역과 같은 모습과는 달리 극이 진행될 수록 사이코 같은 모습과 성동일의 열연 덕분에 일각에선 조선시대 조커라는 평을 받고 있다. 부하들이 모두 끔살당한 후 전체적으로 눈빛이나 행동에선 슬픔이 묻어나오는데 특유의 말투때문에 그 와중에서도 웃기다.

부하들의 복수[6]를 위해 황철웅의 집을 습격해 아내인 이선영을 살해하려 했으나, 황철웅의 처는 뇌성마비로 인한 장애인이란 사실을 알게 되고 죽이길 망설이다가 "부인을 죽이면 남편놈이 속 시원해할거 아닙니까. 그거는 원수를 갚는 게 아니라 은혜를 베푸는 거지요. 아셨지요. 마님 만수무강하세요."라는 말을 남긴다. 이 과정에서 황철웅의 처가 걱정한, 철웅이 아버지 이경식에게 이용당해 돌이킬 수 없는 선을 넘어버렸단 사실을 알게 되니 나름 정신 공격은 했다.

굉장히 더럽게 싸우는데 이 더러운 전투 방식은 고대로 이대길에게 녹아들어갔다(..) 싸울 때 찢어질 듯한 괴성을 지르며 싸우는데 마치 시현류의 엔쿄(猿叫)를 연상케 한다. 그래도 평소에는 나름대로 각잡고 사는 이대길에 비하면 천지호는 싸움만 더럽게 하는 게 아니고 위생적으로도 매우 지저분하다(...). 이는 싯누렇다 못해 까말 정도고, 발톱때를 파내던 꼬챙이로 아무렇지 않게 이를 쑤시고 귀를 후비고 무좀까지 생기는 등... 심지어는 싸울 때 다른 사람의 머리칼을 이로 물어뜯기도 한다.냄새 난다고 머리 좀 빨으라고(...) 덕담도 날린다

사투리는 안 쓰는데 고개를 까닥까닥거리면서 말끝을 늘이는 특유의 말투 때문에 뭔가 사이코스럽다...주요 말버릇은 "나 천지호야아~" 그러고보면 대길이도 자주 "나 대길이야!!!"라고 말하는 걸 봐선 이 사람한테 배운 듯(..)

17화에서는 뒤에서 황철웅을 활로 쏴 죽이려고 했지만 우리의 콩무사께서는 고개만 옆으로 휙 꺾으며 간단하게 피해버렸다.[7] 그리고 황철웅이 칼을 꺼내들자 천지호도 칼을 들고 개돌을 하였는데 싸울 줄 알았건만 훼이크였다.(…) 그대로 칼만 한번 부딪치고 특유의 웃음소리와 함께 도주했다. 말 그대로 튀는 거야!!! 과연 조선조커
파일:attachment/a0106573_4b8fe3b7ed431.gif
이때 황철웅에게서 도망치고 난 뒤 대사도 압권. "호랑이 수염을 뽑다가 말았네."

그런데 발 빠른 왕손이도 도주하다 황철웅에게 잡혔는데 천지호는 안 잡혔다.(…) 그렇다면 왕손이보다 발이 빠른건가?![8]

황철웅과 1:1로 싸워서 살아남은 몇 안 되는 캐릭터다.(…)

미묘하게 개그 캐릭터 보정을 받고 있는 듯 하지만 육모방망이로 칼이 든 청나라 무사들을 두 명을 이기는 장면도 나오고 저잣거리에서 덤비는 사람들 몇명을 상대로 혼자 발라버릴 정도의 실력을 가졌다. 이대길 패에 밀리기는 했지만 한 때는 장안 최고였던 추노패의 리더인만큼 한 번 실력발휘를 하면 상당한 수준의 실력을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대길이 천지호에게 싸움을 배웠으니 말 다했다.[9] 극중에 나오는 대부분의 싸움꾼들이 실력들이 하나같이 상당해서 그렇지, 천지호 또한 나름 한 실력을 하는 사람이다.[10]

기껏 실력발휘해서 죽기 일보직전의 이대길을 구해내 무사히 도망가나 싶더니만 다음화(18화)에서 이대길과 도주 중 궁수의 화살에 치명상을 당해 결국 사망. 마지막 유언이 발꼬락 좀 긁어달라는 것도 참 그 답다. 죽기 직전 까지도 익살스럽게 굴고 죽음을 맞이할 때 자기 입에 스스로 노잣돈을 넣는 장면도 참으로 천지호답다고 할 수 있다.[11] 천지호의 발가락을 긁어주며 시원하냐고 묻던 대길이는 천지호가 죽은 것을 보고 모른체 긁어주다가 다가온 관군들을 모조리 제압하고서는 언년이를 진즉에 찾아줬으면 이렇게 죽지 않았다면서 울부짖고는 천지호를 묻어준다.[12] 이미 죽은 천지호를 묻기 전까지 계속 발가락 추울까봐 입김 불어가면서[13] 발가락 긁어주는 이대길을 보고 그를 저격하려던 업복이는 "짐승도 울 때는 총을 쏘는 법이 아니다." 라는 생각을 하며 그를 쏴죽이지 않고 그냥 돌아간다.[14] 천지호가 죽어서 자리를 뜨지 않고 오열하던 것이 오히려 이대길의 목숨을 구해준 셈. 참고로 죽어가던 천지호는 마지막 가는 길이라 그런지 대길이를 조선 최고의 추노꾼이라고 인정해줬다. 결국 서로를 미워하면서도 뗄레야 뗄 수 없는, 일종의 애증관계.
파일:external/sports.chosun.com/a3777127_3.jpg

18화에서 나온 소리지만 대길과 지호 사이에는 지호가 언년이를 찾아주겠다는 약속이 있었던 듯하다. 하지만 천지호는 안 찾아줬고(못 찾은 건가?), 대길이가 직접 추노꾼으로써 자립할 겸 언년이를 찾기 위해 분가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대길이는 작중에서도 팔도를 돌아다니며 잊을 만 하면 언년이 그림을 꺼내며 이 여자를 본 적이 있냐고 묻고 다닌다. 사정을 알고 있으면서 언년이를 찾아주지 않은 것은 별로 찾아줄 생각은 없었던 모양이다.

"은혜는 못 갚아도 원수는 꼭 갚는"이라는 대사에 대해 작가는 좋지 않은 말이기에 유행하지 않기를 바랬다고 한다. 하지만 천지호란 캐릭터와 성동일이란 배우의 싱크로가 뿜어내는 포스 덕분에 저 대사는 천지호의 상징과 같은 대사로 자리잡아버렸다. 그리고...왠지 천지호 버전의 성동일 씨가 나오는 광고가 추노 종영 이후에도 이어지고 있다.

[1] 이 때 "도라지 백 뿌리보다 산삼 한 뿌리가 낫네"라는 말을 남겼다.[2] 송태하도 송태하지만 임영호와 더불어 무려 원손 암살을 위한 것이었다. 이러니 증거 인멸을 위해 희생양이 없을 수가 없다.[3] 이것이 이대길과의 차이점. 이대길은 그저 노비인 송태하만 잡기 위해 고용되었기 때문에 이경식이 굳이 죽일 이유가 없었다. 다만 쓸데없이 좌상 앞에서 흥정질을 해 무려 5천냥을 받아먹었기 때문에 본인은 좌상에게 찍혔지만, 동료인 최장군과 왕손이는 황철웅이 반송장으로 만들어 좌상에게 보냈음에도 살아남을 수 있었다.[4] 이유인 즉슨 자신들이 없으면 뒷처리할 사람이 없을테니 죽이진 못할거라는 것. 하지만 애당초 고용할 마음도 없었는데 이경식의 요구로 고용한 황철웅 입장에는 웃기지도 않는 소리에 불과할 뿐.[5] 이유는 당연히 원손 암살의 증인을 없애기 위해서. 이경식이 혼자 일 할 생각이었던 황철웅에게 사냥개를 고용하라고 하면서 희생양으로 쓸것들이라고 언급했으니 황철웅도 그들이 어떻게 될 진 짐작했을 것이다.[6] 눈 앞에서 황철웅에 의해 만득이가 죽은 것 외에도 본거지로 돌아온 후 다른 모든 부하들이 전부 뜬금없이 목매달아 죽었다는 소식을 듣는데, 이때 정황상 자신의 부하들이 황철웅의 손에 죽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실제로 만득이 외의 부하들은 이경식이 죽인 것이지만. [7] 이때 대사가 "죽궁은 살보다 소리가 먼저 오느니라" 소리만 듣고 안 보고 피한 거냐?[8] 왕손이는 한참 싸우다가 실력의 한계를 한참 후에야 깨닫고 도망가던 중에 뒤를 잡혔다. 반면 천지호는 처음부터 안 되겠다는 생각으로 일합도 제대로 맞서지 않고 바로 도망갔다. 이대길의 말을 빌리자면 '싸우다 도망가는게 아니야. 도망가다가 정 안 되면 싸우는 거지'라는 말 그대로.[9] 이대길은 양반집 도련님 출신으로 싸움을 당연히 몰랐다. 가문이 몰락한 이후 천지호에게 의탁해 싸움을 비롯해 이것저것 배운 것은 분명한 사실. 단지 이대길이 재능이 있었는지 천지호를 능가하는 실력자가 됐을 뿐. 다만 이대길은 천지호뿐만 아니라 짝귀와 숭례문 개백정에게도 무술을 배웠다.[10] 다만 태생이 개그 캐릭터라 이대길처럼 멋있게 이기는 장면은 안 나온다.[11] 그리고 이건 각본에 없는 성동일의 애드립. 성동일이 천지호 캐릭터를 얼만큼 이해하고 있었는지 알 수 있다.[12] 사실 작중에서 이대길이 처량하게 울었던 적은 언년이의 일을 빼면 딱 2번이다. 첫 번째는 최장군과 왕손이가 죽었다고 생각한 이후 밥먹다가 울던 것, 그리고 두 번째가 천지호가 죽었을 때다. 최장군과 왕손이야 추노꾼으로 살면서 형제처럼 지내왔으니 그렇다 쳐도, 서로 진심으로 죽이겠다고 칼을 들이밀 정도로 사이가 험악해졌던 천지호가 죽었다고 오열하는 것을 보면 이대길에게도 천지호는 특별한 존재인 셈. [13] 이게 대단한 정성인게, 엄동설한의 날씨에 눈이 덮인 산 속에서 넝마같은 죄수복 하나만 입고 주저앉아서 이러고 있는 거다. [14] 업복이는 국경 근처까지 잘 도망쳤지만 1화에서 이대길에게 잡혀서 얼굴에 낙인까지 새겨졌다. 이후 저잣거리에서 이대길을 저격했을 정도로 그를 증오하고 있었다. 천지호 발가락 긁어줄 때 당장 뒤에서 쏴죽이는 것이 당연한 상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