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광

최근 수정 시각:

1. 기본 뜻2. 1을 바탕으로 한 마비노기의 스킬
2.1. 상세2.2. 수련

1. 기본 뜻[편집]

광석을 캐내는 일. 넓은 의미로 자원 채취를 채광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2. 1을 바탕으로 한 마비노기의 스킬[편집]

2.1. 상세[편집]

채광 (Mining)

1랭크까지

AP 소모량

88

능력치 보너스

체력 + 25

채광 성공률 1% (F랭크) ~ 15% (1랭크) 증가

보너스 채집율 1% (F랭크) ~ 15% (1랭크) 증가

F랭크

채광 시간 0.25초 감소

9랭크

채광 시간 0.5초 감소

5랭크

채광 시간 0.75초 감소

1랭크

채광 시간 1초 감소

채광 마스터

체력 25 증가

마비노기의 생산 스킬을 담당하는 패시브 마스터리. 퀄린 스톤이나 광석더미, 유황 등 곡괭이로 캐는 것들에 대한 스킬이다.

처음에는 채집 속도를 증가시켜주고 특정 랭크 이후 2개 채집될 확률이 늘어나며 더불어 채집 성공률까지 올려준다. AP를 88 소비하고 체력 26을 받는다. 채집 스킬 7종 중 AP 소모량이 가장 크다. 1랭이후 채집 속도 풀개조하고 채집할때 드릴급의 속도를 볼수있다 카더라

원래는 광석을 5개밖에 겹칠수 없어서 변변한 가방도 없던 과거에는 2x2짜리 광석 4개면 인벤이 거의 꽉차서 바리 던전에 들어가기 전 인벤을 최대한 비우는게 정석이였으나, 이후 리뉴얼 되면서 무려 50개를 스택할수 있게 되었다.. 보석이라는 보너스를 기대할수 있는 야금에 비해 상대적인 이득을 주기위해 채택된듯 하다.

이전에는 채광 자체가 느리고 채집 성공률이 낮아서 힘들었지만 이제 스킬로 어느정도 보완이 되는 편. 채광 1랭이 채단풀개조 곡괭이와 풍년가를 불고 채광하면 팜스톤 뺨치는 수준으로 광물을 캐는 속도를 볼 수 있다.이런 곡괭이를 들고 팜스폰을 연타하면 팜스톤이 +1로 늘어나는 게 아니라 +2, 심지어 +3까지 늘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1] 채광속도가 매우빠른 팜스톤에 경우 채광좀 수련하다보면 곡괭이로 광물 치기도 전에 캘수있다.

2.2. 수련[편집]

채광 스킬이 받을수 있는 수련 보너스 증가

수련치

재능 보너스, 수련치 2배 포션, PC방 보너스, 푸른빛 프리즘 (돌아온 밀레시안 타이틀, 프리시즌 이벤트)

수련 경험치

100레벨 이상 부스트 효과, 낭만농장 연구대[2]

※ 특수한 상황에서만 받을수 있는 보너스는 괄호 표시. 각 보너스의 증가량은 마비노기/스킬 수련 항목 참고.

곡괭이 개조는 반호르의 이 해준다. 개조식은 손잡이 교체(30) - 손잡이 다듬기(10) - 손잡이 다듬기(10) - 손잡이 다듬기(10) - 날 다듬기(70). 5랭부터 수련중에 2개 이상 캐기가 있지만 아쉽게도 2개 채집개조식은 없다.

개조하는데 숙련도가 총 130이나 필요해서 채집 속도 5업을 언제하냐고 하는데 낭만농장 팜스톤은 이럴때 쓰는거다. 성공이든 실패든 숙련도가 증가한다, 이하 반복 숙련도 작업장 반호르든 필리야든 티르든 이멘이든 암튼 대장간 코앞에서 이짓해야 한다. 채집 시도 한번에 숙련도가 14세 기준 24%씩 올라가는 진풍경이 벌어진다. 즉 5번 시도에 숙련도가 1.2포인트씩 올라간다는 이야기.' 채집도구 한정으로 포풍숙작이 가능하다. 낭만농장 같은 뭔수를 쓰지않고 싶다면 그냥 많은 광석을 캐면 된다(…).

채광 수련에는 총 3가지 조건이 있는데 광석, 퀼린스톤, 유황이다. 광석이 나머지 두개보다 포인트가 2배더 많지만 광석을 캐려면 우선 광석을 찾아야 하는 귀찮은 짓을 해야하기 때문에 보통 선택하는 방법은 2개다. 광석을 먼저 캐고 남는 수련치를 다른 걸로 채우거나, 아예 퀼린스톤과 유황만 가지고 1랭까지 수련하거나.

광석 채집의 경우 5랭까지는 광석 채집만 가지고도 랭크업이 가능하다. 광석이 나오는 곳중 가장 무난한 곳은 반호르바리 던전이나 매번 던전에 들어가서 광석이 나올때까지 던전을 돌아야한다는 귀찮은 점이 존재한다. 바리 던전에 가고싶지 않다면 누베스-피시스 지하터널에 가도 된다. 여기서 탐사 스킬로 허브나 광석을 찾을 수 있는데, 광석이 나오는 지점이 따로 정해져있기 때문에 지하터널 지도 하나 옆에 열어놓고 채널이동하면서 캐면 되기 때문.

퀼린스톤 채집의 경우 슬리아브 퀼린의 암석 지대에 있다. 골렘 결정이 단종되면서 더이상 자금 회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순전히 숙련도를 위해서만 캐야한다. 리뉴얼되면서 퀼린스톤간의 거리가 다닥다닥 붙어있어서 한번 자리잡고 캐기가 편해졌다는게 장점. 유황의 경우 라스파 화산의 유황지대와 비행으로 갈 수 있는 유황골렘 지대의 2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라스파 화산은 아무 방해없이 편하게 캘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유황골렘 지대는 화석이 나올 확률이 높아 겸사겸사 탐경도 올릴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편한대로 고르자.

최근 낭만농장에 광맥 설치가 가능해지면서 직접 설치하거나 무료 광산농장을 빌려서 수련하는 방법도 가능해졌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메이킹 마스터리 문서의 r132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현재 9랭크 + 5채단 곡괭이 기준으로 +5까지 늘어나기도. 물론 팜스톤을 캘 수 있는 횟수는 최대 10번인건 변하지 않지만. 럭키떠서 2개가 캐질때도 있으며, 휴즈럭키가 뜨면 거의 10개 가량이 한번에 캐진다. 흠좀무…[2] 농장에 광석을 설치한다는 가정하에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