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관

최근 수정 시각:

1. 대한민국의 고위공무원 직책2. 외국에서 빌려온 공적 자금3. 스타크래프트 차원 관문의 준말

1. 대한민국의 고위공무원 직책[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공무원/계급 문서의 해당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대한민국정부 부처에서 장관의 바로 밑에 있는 직책이다. 이외에 차관과 동일 내지 이에 준하는 대우를 받는 공무원들도 있다. 예를 들어 대통령비서실의 경우 수석비서관들이 차관급 대우를 받고 있고, 국회에서는 국회의원[1]와 과 처장들[2], 국회도서관장이 차관급 대우를 받고 있다. 사법부에서는 법원장들과 고등법원 부장판사가 차관급 대우를 받는다.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서울특별시장을 제외한 광역자치단체장이 차관급 대우를 받는다.

2. 외국에서 빌려온 공적 자금[편집]

한 나라의 정부나 기업, 은행 따위가 외국 정부나 공적 기관으로부터 빌려온 자금이다.

3. 스타크래프트 차원 관문의 준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차원 관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국회의장/부의장, 교섭단체 당대표/원내대표, 상임위/특별위원회 위원장들을 제외한 나머지[2] 국회 사무처의 수장인 사무총장은 장관급 대우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