쩐의 전쟁(드라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수목 드라마

파일:백상예술대상_로고.png 드라마 부문 작품상

서울 1945
(2007)

쩐의 전쟁
(2008)

엄마가 뿔났다
(2009)

SBS 드라마 스페셜: 쩐의 전쟁

파일:external/tv.pstatic.net/%C2%BE%C0%C7_%C0%FC%C0%EF.jpg

"돈에 복수하려다 돈의 노예가 된 남자의 세상을 향한 절규!"

국내등급

15세 이상 시청가능

방영 시간

수요일, 목요일 09:55 ~ 11:05

방영 기간

2007년 5월 16일 ~ 2007년 7월 19일

방영 횟수

20부작[1]

채널

파일:SBS로고.png

장르

대부업

기획

김영섭

연출

장태유

극본

이향희

원작

박인권

출연자

박신양, 박진희, 김정화, 신동욱

시청률

최고 36.3% 평균 30.5%

링크

공식 홈페이지

1. 개요2. 줄거리3. 등장인물4. 수상5. 기타6. 출연료 지급 소송

1. 개요[편집]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제작되어 화제를 모았던 SBS 수목 드라마.
KBS 제빵왕 김탁구, MBC 해를 품은 달와 더불어 각 방송사별 마지막으로 평균시청률 30%를 넘긴 주중 드라마

굉장한 인기와 더불어 굉장한 병크도 터트린 작품.

본편은 2007년 5월 16일부터 2007년 7월 5일까지 총 16회였고, 2007년 7월 11일부터 2007년 7월 19일까지 보너스 라운드 4회를 더하여 총 20회 방영했다.

SBS는 한때 과격한 설정의 드라마를 남발해 젊은 층의 지지를 얻는 동시에 지나친 묘사로 방송위의 질타를 받기도 하고 결과적으론 너무나 가쉽 위주의 드라마가 아니냐는 지적 속에 드라마 제작이 위축되기도 했었다. 이후로는 비교적 온건하고 정상적인 소재를 다룬 드라마를 주로 제작해오다 다시금 과거의 감각을 회복했으니 쩐의 전쟁도 그런 맥락의 드라마였다. 비록 음성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으나 거침이 없었고 픽션으로서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듬어 내놓았을 뿐만 아니라 주연을 맡은 박신양의 명연기로 1화부터 호평 속에 시작되었다.

여담으로 대부업체가 광고를 제의해왔는데 과감히 거부했다는 에피소드로 유명하다. 만약 광고계약이 맺어졌다면 스폰서인 대부업체의 입김이 작용해 대부업자들의 이미지를 원작보다는 좋게 만드는 방향으로 각본이 짜여졌을 것이다. 그러나 사채업자가 얼마나 악랄한 인간쓰레기들인가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진 작품인걸 생각하면 거절한게 당연한 부분. 게다가 명색이 지상파 드라마인데다가 당시 최고의 인기작이었던 쩐의 전쟁이 대부업체 광고 제의를 받아들였다는 소식이 나오면 그 파장이 얼마나 클 지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 줄거리[편집]

줄거리는 양말 공장을 하던 아버지가 사업실패로 인해 남긴 빚 때문에 가정이 파탄나고 자신은 채무자로 전락해 버린 금나라(박신양 분)가 돈을 통해 세상에 복수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여기서 박신양은 야심차게 준비했던 영화가 흥행에 참패하는 등 하락세를 보이고 있었으나 주인공 금나라를 철저히 연구해 원작을 뛰어 넘는 피카레스크적 인물로 재탄생시키기에 이르렀으며 후반에 드라마의 평가가 떨어졌던 시점에도 박신양의 열연만큼은 단연 돋보였다.

초반에는 위에서 말했던 광고 에피소드를 비롯하여 탁월한 모습을 보여줘 크게 흥행하였으나, 후반으로 갈수록 드라마의 밀도가 약해지고 금나라의 애정행각이 강조되면서 혹평이 들리기 시작하다가 뒤치기 크리에 일격사 당하는 엔딩으로 "그러면 그렇지 SBS가 어디 가냐?"는 빈축을 샀다. 그러나 원래 금나라가 사망할 것이라는 건 드라마 시놉시스 상에도 설정 되어 있었다. 다만 원래 시놉시스에선 금나라가 자신의 전애인이었던 이차연(김정화 분)의 손에 최후를 맞지만 드라마 상에서는 마동포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마동포(이원종 분)가 금나라를 뒤치기 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원래 설정이 이차연이 금나라를 뒤치기 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1회의 금나라의 꿈장면에서도 이차연이 금나라를 총으로 쏘는 장면이 있었다. 스토리 작가는 금나라가 사망한 것이 마동포의 50억을 빼앗은 원죄 때문이라고 했다.

일부 시청자들은 엔딩의 좋고 나쁨의 여부를 떠나서 마동포가 금나라를 뒤치기한 이후 어떻게 살고 있는지 궁금해하기도 했다. 처음에 금나라 거지된것처럼 자기도 거지신세되거나 복수한뒤에 허탈해서 자살했겟지...

하지만 그때까지 모았던 호응은 이 드라마를 실패한 드라마로 놔두지 않았고 제작진은 이 드라마의 남은 잔해를 모아 "보너스 라운드"라는 새로운 형식의 속편을 내놓기에 이른다. 간단히 말해 원작과 연계되지 않는 패러렐 월드 번외작을 내놓은 것이다.[2] 본편에서는 아치에너미 수준이었던 금나라와 하우성(신동욱 분)이 여기선 악우 수준으로 묘사되고 본편의 히로인인 서주희(박진희 분)는 마지막 화에서 카메오 수준으로 출연한다. 보너스 라운드의 히로인은 김옥빈이 맡은 이수영이며, 본편에서 故여운계가 맡은 봉인자 회장 포지션에는 박해미가 맡은 진회장이 대신 나온다.

3. 등장인물[편집]

파일:금나라11.gif

이 작품의 주인공.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으로 본래는 잘나가는 펀드매니저였으나, 양말공장을 운영하던 아버지의 사채빚으로 인해 직장을 잃는것도 모자라 부모님을 여의며 한순간에 알거지가 된다. 돈과 세상에 복수할 마음을 품고 피도 눈물도 없는 냉철한 사채업자로의 변신을 꾀하며, 독고철이란 사채업자를 스승으로 모시며 기초를 배우게 된다. 이후 독고철의 말에 따라 악덕 사채업자로 악명이 자자한 마동포의 밑에 들어간 나라는 두터운 신임을 얻는데 성공함과 동시에, 동포가 여태까지 모은 검은돈 50억을 몰래 차지하기 위해 갖은 꾀를 동원하게 된다. 하지만, 가슴 한켠에 따뜻함을 지닌채 자신만의 방식으로 비합리적인 사회구조에 대항한다. 그러나 갖은 고생 끝에 맞이한 대표이사 취임, 결혼식 등 인생의 가장 행복한 순간에 죽임을 당하지만.....보너스라운드에서 식물인간 상태로 있다 환생.....
"차연아, 너 지금 돈 가진 거 있니?", "태초에 돈이 있었다. 최후의 심판, 그날 돈이 세상을 심판할 것이다. 인류는 멸망해도 돈은 살아 남는다.", "아직도 모르겠니? 사람 목숨 살리고 죽이는 거 돈밖에 없다는 거.", "생각해보니까 세상이 날 버리는 게 아니라 애초부터 세상은 날 가진 적이 없더라고."와 같은 슬프고 현실적인 대사들이 많다.

  • 서주희(박진희) 남자의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가녀린 몸짓

차분한 인상, 고운 미소 평범한 듯 하면서도 귀티 나는 얼굴
눈물도 많고 웃음도 많다
자신의 우울한 처지에 기죽지 않으려 일부러 씩씩한 척 한다
매달 은행에서 선정하는 친절한 직원은 늘 그녀 몫이다
그러나 아무도 모른다
그녀가 배알도 없이 웃으며 참아내는 것은 보너스 10만원 때문이라는 것을..
어느 날, 돈 많은 이혼남이 그녀를 유혹했다.
사랑이 없으면 돈보고 시집오라고 그녀는 등 굽은 아버지를 위해 결혼을 결심한다
하지만, 그것은 그녀의 깜찍한 생각이었을 뿐 결혼식 날 들어온 축의금을 이자로 거두러 온 사채업자 금나라 때문에 그 자리에서 깨지고 만다
가장 멸시했던 사채업자 버러지만도 못한 놈이라고 생각했던 남자를 사랑하게 되다니!

  • 이차연(김정화) : 금나라의 전 애인

  • 마동포(이원종) : 금나라의 가족을 박살낸 장본인, 이후 금나라와 동업을 한다.

  • 하우성(신동욱) : 이차연을 짝사랑하는 속을 알 수 없는 인물 "누구나 가슴에 삼천원쯤은 있는거에요 라는 역사에 남을 명대사를 남겼다.

4. 수상[편집]

5. 기타[편집]

  • 그리고 시청자들과 서브컬쳐에게 사채에 대한 인식을 많이 바꾸었다. 주인공을 괴롭히던 빚쟁이들이 이전 드라마에서는 대체로 아줌마들이었는데 이 드라마 이후 대부분의 드라마와 영화에서의 빚쟁이들은 거의 조폭을 방불케 하는 추심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드라마에서 사채를 빌린 사람들이 겪는 고통이 적나라하게 드러났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어도 사채는 절대 쓰지 말아야 한다는 인식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다.

  • 사채에 대한 인식을 바꾼 위의 공과 더불어 사채에 관련된 연간 이율에 대한 부분이 국회에서 통과하는데 일조하여 금융감독원에서 표창장을 받았다고 한다. 기사

  • 박신양 뿐만 아니라 마동포 역의 이원종의 연기도 크게 호평을 받아 본래 10화에서 사망 예정이었지만, 끝까지 살아남았다. 문제는 앞서 말한 막장 엔딩의 원흉이기도. 또한 원작자인 박인권이 드라마의 엔딩을 비난했지만# 웃기게도 2008년에 박인권 본인도 황금벌레에서 아무리 본편과 연관없는 번외라지만 금나라를 저승으로 보내버렸다.

  • 출연료 4회분을 받지 못한 박신양은 제작사인 이김프로덕션에 소송을 걸어 이겼다.. 그런데 드라마 제작자 관련 단체에서 출연료를 너무 많이 받았다는 죄목(?)으로 박신양 출연금지 결의를 했다. 처음에 계약서 쓸 때 그 소리를 하던가 하지만 이후 싸인을 찍으면서 유야무야된 듯. 이김프로덕션이 졌다

  • 극중 하우성(신동욱 분)의 불분명한 발음으로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그것이 그 유명한 '누나 가슴에 삼천원 쯤은 있는거에요' 사실 원래 대사는 '누구나 가슴에 상처 하나쯤은 있는거에요'인데 발음이 새다보니 정말 저렇게 들린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마쓰장(마사장)이 가만히 있지 않을겁니다', '그냥 뭣 좀 얻어먹을꺼 없나 하고 돌아다니는 하희라(하이에나)들입니다', '피죤(표정)관리하시죠' 등등. # 이에 대해 신동욱은 치아 교정때문에 발음이 샌 것이라고 해명.[3]

  • 작중 중간에 금나라가 파워레인저 매직포스의 오프닝을 부르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다(...) 원래는 다른 곡이 준비되어 있었으나, 박신양이 자기 딸이 좋아하는 곡이라고(...) 바꿨다고 한다.[4]

  • SBS에서 원래 하기로 했던 드라마가 펑크나면서 급히 편성된 드라마였다. 원래 이 드라마의 연출자인 장태유 PD는 전작인 101번째 프로포즈의 실패로 아침 드라마로 유배 배정받은 상태였는데, 《마녀유희》 후속 예정이었던 작품을 송승헌거절하는 바람에 2007년 5~6월 라인업이 펑크가 나버린 것.[5] 드라마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스태프들과 급하게 준비한 작품이지만, 평균 시청률이 30%가 넘으며 그 해 SBS의 효자 드라마가 됐다. 오죽 기뻤으면 장태유 PD는 송승헌을 구세주라고 표현하고 있다.

  • 장태유 PD와 배우 박신양은 다음 작품인 바람의 화원에서도 함께하게 된다.

  • 꽤 시간이 지난 2015년 1분기에 일본에서 쿠사나기 츠요시가 주연을 맡은 리메이크 판이 방영되기도 했다.

6. 출연료 지급 소송[편집]

사실 전의 문서에서는 보너스라운드라는 본편 이후의 특별판 4회를 굉장히 높게 평가한 글을 써놓았다. 같은 주인공을 가지고 완전히 다른 내용으로 드라마를 만든게 신선한 시도인양 적어놓았지만 당시의 상황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병크의 끝판왕으로 탄생한게 보너스라운드였다. 사실 옴니버스 드라마도 아니고 똑같은 주연배우에 똑같은 역할을 캐릭터만 살짝 바꾸고 아예 다른 배우들로 다른 역할을 대체하는 일은 자연스럽지 못한 일이고 새로운 시도라고 평가할만한 일도 아니다. 다만 그 당시에 왜 쩐의 전쟁이 이런 일을 했는지 생각해봐야한다.

다른 이유가 아니라 시청률때문이었다. 시청률이 워낙 높으니 당시의 제작사였던 이김프로덕션[6]과 방영사인 SBS는 이러한 시청률을 더욱 울궈먹기 위해 드라마 연장을 시도했다. 90년대 2000년대는 심한 경우, 드라마의 시청률이 매우 높으면 예정된 방영기간의 두배에서 세배에 달하는 기간까지 늘리는 일도 많았다.[7] 쩐의 전쟁만하도 그런 식으로 늘릴 생각을 했으나 드라마 촬영환경이 굉장히 열악했다는 단점이 있었다. 애초에 한국 드라마의 제작 환경이라는게 그렇게 좋은 경우가 별로 없지만 이김프로덕션의 쩐의 전쟁 제작환경은 유독 심각한 수준이었고 그런 탓에 주연 배우들도 어지간하면 연장에 동의하지만 이 때만큼은 한 마음으로 뭉쳐서 반대했다.

심지어 주연배우 항목에도 빠져있는 박진희나 박신양, 김정화, 신동욱 그리고 조연배우들까지 모두 한맘으로 격렬하게 반대했다. 다만 시청률이 워낙 잘나온 드라마라 SBS나 이김프로덕션은 드라마를 연장하는 것이 매우 이득이었고 밤샘 촬영을 하는 배우들을 끊임 없이 설득했다.

하지만 얼마나 환경이 안좋았으면 출연료 인상을 비롯한 여러 조건에도 여러 조연들과 여자 주연인 박진희, 서브 주연인 김정화는 끝끝내 거절했다. 바뀐 배우들은 김옥빈과 정소영. 이런 여주들을 바꾸는 병크까지 저지른 탓에 어쩔수 없이 본편과는 매우 다른 스케쥴로 갈 수밖에 없었다. 중요 조연인 여운계의 경우도 출연을 고사했으니 박해미로 긴급 투입하는 강수를 두었고 제작진만 같고 비슷한 내용에 주요 출연진들만 바뀌는 희한한 병크끝에 탄생한게 보너스라운드다. 신선한 시도를 하기 위해 탄생한게 아니다. 다만 정말 주요한 인물인 박신양이나 신동욱이 빠져 버리면 답이 안나오는 상황이라 출연료를 세배이상 올리는 끝에[8] 출연을 성사시켰다.

문제는 안하겠다는 사람을 회당 1억5천이라는 무리한 조건을 들이밀고 지쳐떨어질 정도로 설득해서 출연을 성사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드라마가 끝나니 출연료를 본편에 계약한 액수인 4500만원으로 지급하겠다고 한 것이다. 사실 드라마 제작환경을 조금만 안다면 이게 거의 불가능한 지급 사항이란 것은 계약 당시부터 알수 있는데 SBS에서 쩐의 전쟁에 1회당 지급하는 액수는 광고료기준으로 이미 산정되어있으니 제작사인 이김프로덕션에 돈을 더 줄수는 없었다. 제작사인 이김프로덕션에서 또한 SBS에서 받는 돈이 정해져있는데 박신양에게 저렇게 지급해버리면 남는 돈이 거의 없게 된다. 하지만 SBS와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서 연장을 하는 것은 어찌보면 이김프로덕션에서도 필사적으로 해내야만 하는 일이었다. 바이어에게 찍혀서 좋을 것은 없으니 말이다. 결국 이러한 사태에 반발해서 소송이 벌어졌고 최종적으로는 박신양이 승리했다.

이 과정에서 또 다른 병크를 저지른 집단은 드라마협회였는데 뻔히 어떤 상황인지 알면서 SBS, 이김프로덕션의 편을 들어 '박신양 드라마 출연정지'라는 정신 나간 짓과 박신양의 행태에 대한 성명서를 내는 상식선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짓들을 저질렀다. 그런 이유로 박신양 또한 출연정지 및 거부사태를 겪으며 한동안 마음 고생을 했다.

[1] 보너스라운드 4회 포함[2] 다만, 아주 관계 없는 것은 아니다. '금나라가 지하실에서 돈다발을 흩날리며 기뻐하는 꿈을 꾸곤 한다'는 말을 보너스 라운드 히로인인 이수영이 대신 말하는데, 이 장면에서 나오는 영상은 본편에서 마동포의 비밀 금고를 찾아내고 그 금고를 여는 것까지 성공했던 장면의 영상이다. 본편에서의 이 비밀 금고는 보너스 라운드에서 아무 것도 없는 빈 공간으로만 나온다.[3] 라디오스타에 나와서 말하길 치아 교정 때문에 발음이 너무 새서 작품활동 하는데 지장이 생기자 결국 교정기를 빼고 라미네이트로 치아를 바꾸었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허리 부상을 입는 바람에 활동을 쉬어야만 했고, 그리고는 군대에 가게 되었다...[4] 부르는 장면은 6화의 45분 48초부터라고 한다.[5] 원래 송승헌, 한가인 등이 출연 예정이었던 《신들의 도시》는 결국 제작 자체가 무산되었다.[6] 90년대까지는 방송국에서 드라마를 직접 제작하는게 일반적이었지만 여러모로 귀찮은 구석이 많고 이전에 방송국에 속했던 PD들이 돈벌겠다고 나가서 만든 수많은 외주제작업체가 난립한 덕에 외주로 제작하는 것이 2000년대부터는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특히 열악한 한국의 드라마 제작환경이 조금도 개선되지 않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으로 외주업체에서 만든 드라마를 지상파방송국에서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드라마의 극악한 제작환경따위는 방송국의 책임이 되지 않고 제작사 입장에서는 자기네들은 사회적인 시선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서로 윈윈하는 구조. 그런 이유로 제작사들은 스타들에게만 돈을 올인하고 나머지 제작진에게는 잔인할 정도로 가혹해진다.[7] 2001년을 지배했던 드라마인 여인천하는 50부작짜리를 150부작으로 늘리는 전대미문의 기행을 저질렀다.[8] 박신양의 경우 본편이 16회 기준 회당 4500만원였다면 보너스라운드는 회당 1억5천5백만원이었다. 비록 4회에 국한되지만 회당 액수로만 따지면 배용준의 태왕사신기 2억5천 이후 역대 2위의 드라마 출연료였다. 신동욱도 정확히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꽤나 출연료를 올렸고 다만 박신양에 비해서 인지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배우인지라 올린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어마어마한 액수는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