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연구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Semi_protect2.png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독자연구

1. 정의2. 집단연구 중인 문서 목록
2.1. 집단연구 문서들로 이루어진 통합문서2.2. 집단연구 중인 개별문서2.3. 실질적으로 집단연구 형태인 문서

1. 정의[편집]

위키위키 내에서 암묵적으로 용인되는 불문율로, 리그베다 위키 시절부터 내려져 온 연구 방법이다.

리그베다 위키는 출처 제시를 엄격하게 요구하는 위키백과와는 달리 독자연구라 하더라도 다수가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독자연구를 집단연구로 규정하여 서술해도 삭제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후 이 전통이 리그베다 위키를 포크한 나무위키에서도 이어져 현재까지도 내려오고 있다.

그러나 집단연구는 기본적으로 독자연구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출처가 없어도 대다수가 인정하고 있는 사실을 적어야 하며, 집단연구 대상이 저명성이 있는지도 알아 두어야 한다. 만약 논란의 여지가 있는 독자연구는 집단연구라고 볼 수 없으며, 토론을 통해 삭제할 수 있다. 이렇게 위키위키 내에서 큰 공감을 얻는 독자연구는 보조적인 연구까지 진행되어 하나의 연구 분야를 이루기도 한다.

과거에는 나무위키의 틀 중에 집단연구 틀도 있었으나 어차피 위키라는 것 자체가 백과사전이 아닌 집단연구의 일종이라는 반성적 고려에서 토론 결과 삭제되었다.

2. 집단연구 중인 문서 목록[편집]

다음은 나무위키에서 진행중인 집단연구 중인 문서의 목록이다. 사실상 모든 문서가 집단연구중인 문서라고 보아도 무관하다.[1] 단순히 집단연구가 진행중인 문서의 링크를 한곳에 모아놓은 것 이외에도 집단연구 문서에 대한 관심과 접근성을 향상시켜서 집단연구가 그들만의 리그가 되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고 발전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다.

2.1. 집단연구 문서들로 이루어진 통합문서[편집]

2.2. 집단연구 중인 개별문서[편집]

2.3. 실질적으로 집단연구 형태인 문서[편집]

[1] 따라서 사실상, 원래 밑의 문단에 일일이 게임이나 각종 만화 추측설 등. 이런 것 역시 적어도 무관하나, 그렇게 하기에는 너무 많다. 따라서 이 문서는 암묵적으로 일부러 각각의 전문적이거나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아는 용어만 적혔으므로 혹시 적을때, 반드시 삭제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그 외 따로 분류에 집단연구 형태가 정리되어있는 문서 역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