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서

최근 수정 시각:

1. 상세2. 관련 문서

1. 상세[편집]

秩序
Order, Law
혼란스러움 없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는 사물의 순서나 차례, 혹은 그것이 지켜지고 있는 상태 자체를 말하는 단어. 반댓말로는 '혼돈'이 있다.

질서가 지켜지지 않고 혼란스러운 상태가 지속되면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어떤 일이 벌어질 지 예측하면서 미리 대비하거나 각오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혼란스러운 상황보다는 질서가 지켜지는 상황이 더 좋은 것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1]

한편 질서 또한 혼돈의 단편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무한한 원숭이에게 무한한 타자기가 주어지면 원숭이가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써낼 수도 있고, 돌멩이 4개를 바닥에 던져서 무작위적인 사각형을 만드는 것을 무한히 반복하다보면 던져진 돌멩이들이 완벽한 정사각형을 만들 수도 있는 것과 같이, 끝없이 변화하는 혼란스러운 상태가 지속된 끝에 어쩌다보니 안정된 상태를 이루고 유지하게 된 것이 바로 '질서'라는 것.

2. 관련 문서[편집]

[1] 독재자나 폭군, 못되먹은 지도자들은 이런 점을 악용하여 자신을 질서의 수호자로 미화하고, 자신의 독재와 폭정, 악행들을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라며 정당화하기도 한다.[2] 질서의 반대 개념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