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데로이 록허트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Kenneth_Branagh_as_Gilderoy-Lockhart_%286%29.jpg

실사영화 배우 케네스 브래너

길더로이 록허트[1]

(Gilderoy Lockhart)

고향

불명

혈통

혼혈

출생

1964년 1월 26일

기숙사

래번클로

인간관계

알버스 덤블도어(상관)
세베루스 스네이프(조수, 동료)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얼빠, 제자)
해리 포터(제자)

소속

호그와트

배우

케네스 브래너

"인기란 건 물거품과도 같은 거란다. 한순간의 실수로 인기가 사라질 수 있어, 꼭 기억해둬라." [스포일러]
- 질데로이 록허트#

파일:external/www.slate.com/140820_EDU_GilderoyLockhart.jpg.CROP.promo-mediumlarge.jpg

호그와트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
Defence against the Dark Arts

퀴리너스 퀴렐

질데로이 록허트

리무스 루핀

1. 개요2. 작중 3. 유년기와 교수 임명 전까지4. 기타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favim.com/camara-secreta-chamber-of-secrets-gilderoy-lockhart-harry-potter-ron-weasley-Favim.com-107975.jpg
파일:external/www.branaghcompendium.com/gaccion1.jpg
해리 포터 시리즈등장인물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에서 첫 등장한다.
주부들을 위한 가정용 마법 개발과 자신의 일대기를 책으로 써, 가정주부들과 여성 마법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는다. 몰리 위즐리헤르미온느 그레인저마저 록허트의 팬이 되었을 정도. 그의 책들은 내용은 정말로 훌륭하고 쓸만한 내용이 많은데다가 얼굴도 잘생겼기 때문이다. 해리 포터교과서를 사러 다이애건 앨리의 서점에 갔을 때, 사인이 첨부된 책을 공짜로 받지만........,

2. 작중 [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파일:external/4.bp.blogspot.com/tumblr_mktyrbwyfa1qcil2jo3_500.gif
론 위즐리의 의심의 눈초리

파일:external/a53bebf2e20e19e6e8e883f2a2e638e0890e137717e09a438b5fa0eeaa606228.gif

파일:external/38.media.tumblr.com/tumblr_inline_nxvxveXdSB1tcmn3t_500.gif

파일:external/www.washingtonpost.com/HarryPotter1.jpg

- 루베우스 해그리드[3]

"쓸데없는 소리는 집어치우고 학생들에게 나쁜 주문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나 가르치는 게, 더욱 현명하지 않겠소?"

- 세베루스 스네이프 교수

"도망치는 거예요? 에 나와 있던 내용들은 전부 다 뭐죠?"[4]
"이 치졸한 사기꾼!!!! 남의 '공로'를 몰래 가로채다니!"

- 해리 포터

- 론 위즐리

그는 남의 것을 훔쳐서 자신의 것으로 포장한 허풍쟁이였을 뿐, 스스로 이루어낸 업적은 아무것도 없었다. 그의 이름인 Gilderoy는 '도금하다'란 뜻의 'Gild'에서 따온 것인데, 도금된 것은 살짝만 벗겨내도 금 아래 거무튀튀한 것이 모습을 드러낸다. 그가 오직 허풍만 치고 겉만 번지르르했을 뿐 알맹이는 사기꾼에 불과함을 봤을 때, 그의 본질을 암시한 복선 격인 이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성씨인 록허트도 '잠그다, 고정시키다'를 뜻하는 'Lock'과 '마음, 심장'을 뜻하는 'Heart'를 붙인 조어 Lockheart와 발음이 유사하다.

본격적인 소개글을 쓰자면 유일한 재능인 기억 소거 마법을 제외하면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교수로서의 자질은 전혀 없는 찌질이. 해리포터 시리즈 작중에서 최고 레벨의 허세쟁이에 먹튀 사기꾼이다. 그의 유명세의 배경이 되는, 그가 서술한 책들의 이야기는 다른 사람의 기억을 지우고 그 업적들을 자기 것처럼 포장한 것이다.

우선 자신에 수업시간에 제대로 가르치거나 강의하는 일은 없고, 오직 자기 자랑만 한다.[6] 첫 수업의 퀴즈도 그냥 전부다 자신에 관한 문제들로 시험지를 줬다.[7] 그리고 자기가 어떻게 다루는지 전혀 가르치지도 못할꺼면서 어떤 작은 픽시요정들을 가지고와서 교실에 풀어놓더니 그것들은 죄다 온 교실을 엄청난 혼돈의 아비규환 개난장판 아수라장으로 만들고 정작 본인은 아무것도 못하는 또라이같은 모습만 보이며 그냥 헤르미온느가 냉동마법으로 그것들을 다 얼려버렸다......, 이뭐병. 그외에도 수많은 마법을 개발하고 괴물들과 싸웠다면서, 정작 실전은 참담한 수준. 결투 클럽에서 세베루스 스네이프에게 처발리거나, 해리의 부러진 팔을 고쳐준답시고 팔의 뼈를 완전히 없애는 만행을 저지르는 등, 그러면서도 사방에 쉴 새 없이 허풍을 떨고 다닌다. 나중에 가면 얼굴에 반한 팬들 몇몇 빼고는 온 학생과 교수들이 치를 떠는 지경. 오죽하면 호그와트 교수들에 대해서는 험담은 커녕 절대적인 신뢰를 보내던 해그리드마저 대놓고 뒷담을 깔 정도니 말 다했다.[8]

게다가 비밀의 방 때문에 결투 클럽을 열어서 스네이프와 결투를 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해리가 파셀텅을 하는 파셀마우스라는 것을 보여줘서, 슬리데린의 후계자라는 의심을 사게 한다. 거기다 폴리주스를 만들기 위해서 헤르미온느 그레인저가 아무 상관도 없는데 칭찬하자, 의심도 안하고 도서관 금지 구역의 책을 빌릴 허가를 내줬다.

중후반부에 지니 위즐리가 비밀의 방에 잡혀갔을 때, 다른 교수들이 너나 할 것 없이 "그대는 항상 비밀의 방에 입구가 어디있는지 그 안에 뭐가 있는지, 어떻게 그 괴물을 죽일 수 있는지, 매일같이 니 입으로 떠벌리고 나불대지 않았느냐? 평소에 그렇게 자랑했으면 바로 지금 같은 때야말로 드디어 비로소 바로 자네의 그 눈부신 능력과 활약을 마음껏 펼쳐볼 기회가 아니냐"며[9] 비밀의 방으로 가라고 만장일치로 그를 몰아댄다. 물론 록허트를 죽일 생각은 없었을 테고, 더 이상 학생들과 다른 교직원들을 괴롭히지 말고 사라지라는 의도였을 것이다. 교수진들은 록허트가 정말로 비밀의 방 위치를 알고 있으리라고는 전혀 기대하지 않았을 테니 적절히 둘러대며 도망갈 거라고 생각했을 것이고, 실제로 해리와 론이 그를 막아서지 않았으면 그렇게 될 뻔했다.

궁지에 몰린 록허트는 준비를 하겠다며 사무실로 돌아가지만, 론과 해리가 사무실에 찾아왔을 때 그는 이미 도망칠 준비를 마친 상태였다. 록허트는 증거 인멸을 위해 기억 소거 마법을 쓰려고 했지만, 되려 자신이 가르쳐준 무장 해제 마법에 그대로 당해서 해리와 론에게 붙잡혀 비밀의 방에 끌려가게 된다.[10] 비밀의 방으로 가던 도중 론의 지팡이를 빼앗아 해리와 론에게 다시 기억 소거 마법을 걸려고 하지만, 론의 지팡이는 부러져서 망가진 상태였기 때문에 주문이 뒤로 나가서 자기가 기억을 잃는다.

여담으로 록허트가 교수를 그만둔다고 덤블도어가 선언하자 모든 기숙사들과 모든 교수들이 좋아했다고 언급된다.[11] 이에 론은 막 좋아지려던 참이었다는 농담을 한다.

이후 5권에서 재등장했을 때는 여전히 기억을 잃은 상태로 성 뭉고 병원의 격리 병동인 야누스 딕키 병동에 입원해 있었다. 인기를 추구하는 본성은 없어지지 않은 듯하지만[12], 극성 팬들을 제외하고는 사람들에게서 완전히 잊혀진 듯하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평생 기억을 잃은 채로 산다는 듯.

아마 그의 책들도 인기가 팍 떨어졌으니 사라졌을 것인데, 이건 어찌보면 마법사 세계에선 굉장히 안타까운 일.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이 쌓은 업적들로서 그 내용만큼은 훌륭했을 게 분명한데, 록허트 하나 때문에 죄다 흑역사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물론 그런 사실이 다 알려진 만큼, 거기에 있던 그런 것들이 다른 책 등으로 남았을지도 모르긴 하다.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 에서 엔딩 크레딧이 다 올라간 후 15초 가량 나오는 쿠키영상에, "WHO AM I?" (나는 누구인가?)라고 적힌 책 표지에서 격리 병동에 수감되어 있는 모습으로 나온다. #

3. 유년기와 교수 임명 전까지[편집]

머글 아버지와 마녀 어머니 사이에서 1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났으며, 누나 2명은 스큅이다. 어머니는 록허트가 어렸을 때부터 그를 편애하며 키웠고, 이는 그의 자만심 강한 천성을 키우는 결과를 낳았다. 때문에 록허트가 호그와트로부터 입학 통지서를 받았을 때, 본인과 어머니 둘 다 엄청나게 기뻐했다고 한다. 래번클로로 분류[13]될 만큼 뛰어난 재능을 지녔고, 실제로 그를 가르쳤던 교수들은 록허트는 평균을 넘는 재능을 가졌다는 점을 알았다.

하지만 록허트는 호그와트영국 연방 전체의 마법사를 가르치는 학교라는 사실을 잊고 있었다. 주변의 시선관심을 갈망했던 록허트는 곧 자신의 재능이 특별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최고가 아니면 싫증을 내는 성격 때문에 학업에 흥미를 잃으며 학교의 문제아이자 골칫거리로 전락했다. 순전히 자신의 이름이 인쇄된 것을 보기 위해 교장 알버스 덤블도어에게 학교 신문을 창설해 달라고 졸랐고, 이게 기각되자 관심을 얻기 위해 온갖 미친 짓을 하는 트러블 메이커가 되었다. 그가 저지른 기행의 일부를 나열하자면,

  • 퀴디치 경기장 바닥에 자신의 이름을 크게 새겨 1주일 징계를 받았다.

  • 볼드모트의 어둠의 표식처럼 밤하늘에 자신의 얼굴이 있는 홀로그램을 비췄다.

  • 발렌타인 데이에 자기 자신에게 800명 분의 선물을 보냈다. 결국 이 날 아침 식사는 너무나 많은 선물을 배달하는 부엉이들이 떨어뜨린 깃털과 똥 때문에 중단되어야 했다.

그의 사기 행각은 졸업 전에 기억 소거 마법을 완전히 익힌 걸로 시작한다.[14] 명성을 얻기 위해 그는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여러 마법사를 만나, 그들의 업적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들의 기억을 지워버렸으며, 들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책을 내서 자신이 그 일을 행한 것처럼 행세하고 다녔다.[15] 그의 책은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멀린 훈장 3등급, 어둠의 힘 방어법 리그 명예회원까지 되었다. 게다가 일단 외모도 나름 잘생겼기 때문에 여성 팬들을 끊임없이 몰고 다녔고, 마녀 주간지로부터 "가장 매력적인 미소상"을 5번 수상하기도...

하지만 록허트는 그가 기억을 지운 마법사 중 2명이 알버스 덤블도어와 친분이 있었다는 사실을 몰랐다. 덤블도어는 오랜만에 만난 그들이 자신들의 업적을 전혀 기억해내지 못하자, 이를 수상히 여기던 중 록허트의 책을 읽고 누가 범인인지 단번에 파악한다. 록허트의 사기 행각을 드러내는 데는 학교 같은 검증된 자만이 살아 남을 수 있는 환경이 적합하다고 판단한 덤블도어는, 록허트를 만나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가 되라고 설득한다. 덤블도어를 포함해서 자신을 가르쳤던 교수 몇 명이 아직도 호그와트에 남아 있는 걸 뻔히 알던 록허트는 이 제안을 반갑게 여기지 않았으나, 덤블도어는 록허트에게 "해리 포터를 가르치면 너의 명성은 더욱 올라갈 것"이라고 부추겼고, 록허트는 결국 제안을 받아들인다.

즉 덤블도어는 사기꾼 1명 잡자고 호그와트의 교수진과 전교생 모두를 1년 동안이나 고문한 셈이다. 볼드모트 하나 잡자고 시리즈의 모든 등장인물들을 갖고 논 사람인데 이 정도쯤이야 록허트는 록허트대로 자신을 가르치고 그의 학창 시절을 똑똑히 기억하는, 덤블도어를 비롯한 쟁쟁한 교수진 앞에서 1년 동안이나 허풍을 떨었다는 사실이 매우 놀라울 따름이다.[16]

4. 기타[편집]

영화 제작시 처음에는 휴 그랜트가 캐스팅되어 매우 적절한 캐스팅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그랜트는 스케줄 때문에 하차하고 연기파 배우 겸 감독인 케네스 브래너[17]가 연기했다. 상당한 미남이라는 원작 설정을 확실히 살리지는 못했지만 허풍쟁이 연기는 거의 완벽했다. 국내 더빙판 성우는 장광(극장판), 박조호(SBS)[18] 일본판은 우치다 나오야.[19]

작가가 등장인물 중 돌로레스 엄브릿지와 더불어 '무인도에 절대 단둘이 있고 싶지 않은 인물'로 꼽기도 했다. 그 다음이 버논 더즐리. 물론 조앤 롤링볼드모트벨라트릭스 레스트랭도 거론하면서 "날 죽이려고 할 테니 좋은 상대는 아니겠죠" 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 다음에 "저 셋과 같이 있을바엔 죽는게 훨씬 낫지만요."라고 했다(…).

책 이름을 희한하게 짓는다. Gilderoy Lockhart's Guide to Household Pests (길데로이 록허트의 집 해충 처리 가이드)처럼 예외인 경우도 있는데, 모험담이나 자서전 같은 것을 쓸 때는 꼭 알파벳을 맞추는 듯. 번역판에서는 어쩔 수 없이 살릴 수 없는 재미기도 하다. 참고로 이 기믹은 나중에 프레드 위즐리 & 조지 위즐리의 장난감 가게가 이어받는다. 일본어판도 이 기믹을 유지해서 신비로운 나를 제외한 책에 앞뒤 단어의 음운을 맞추는 번역을 사용했다.

  • Break with a Banshee (밴시와 휴가 보내기) → ()き妖怪バンシーとのウな休日(우는 요괴 밴시와의 NOW한 휴일)

  • Gadding with Ghouls (구울과 어슬렁거리기) → グールお化けとのクールな散策(구울 귀신과의 쿨한 산책)

  • Holidays with Hags (해그와 휴가 보내기) → ()(ばば)とのツな休暇(귀신할멈과의 멋진 휴가)

  • Travels with Trolls (트롤과 여행하기) → ロールとのろい旅(트롤과의 멍텅구리 여행)

  • Voyages with Vampires (뱀파이어와 여행하기) → ンパイアとッチリ船旅(뱀파이어와의 완벽한 뱃여행)

  • Wanderings with Werewolves (늑대인간과 떠돌아다니기) → (おかみ)(おとこ)との()いなる山歩き(늑대인간과의 멋진 산책)

  • Year with Yeti (예티와 1년 보내기) → ()(おとこ)っくり一年(예티(설인)와의 느긋한 1년)

  • Magical Me (신비로운 나)

  • Gilderoy Lockhart's Guide to Household Pests (길데로이 록허트의 집 해충 처리 가이드)

  • Who Am I (나는 누구인가)[20]

[1] 'gild'는 '길드'라 읽기 때문에 영어로 '질데로이'가 아니라 ''길더로이''라고 읽는 게 맞다. 해리 포터 시리즈/오역 참조.[스포일러] 딱히 자신이 들먹일 말은 아니다.[3] '퀴디치 경기' 때 부러진 해리 포터의 팔을 치료하기는 커녕, 아예 뼈를 없앴다.[4] 이 말에 록허트는 "책은 어디까지나 책이지."라 변명했고, 해리 포터는 "교수님이 쓴 거잖아요!?"라고 받아쳤다.[5] 2편 극 후반부 바실리스크의 허물을 보고서는 기절한 록허트를 보며 론 위즐리가 한 대사. 원작에서는'"사자처럼 용맹하다고?"라고 말했지만, 더빙에서는 초월번역을 했다.[6] 사실 책에는 여러 마법 생물을 퇴치한 에피소드 등 교육적인 내용이 많았다. 그런데 마법 생물의 특징, 퇴치법 등등 쓸모있는 것들은 하나도 가르치지 않고 장면을 번드르르하게 재연하기만 한다.[7] 자신이 좋아하는 색이라던가 받고싶은 생일선물 이라던가... 헤르미온느는 다 맞췄다.[8] 이후로도 론이 두고두고 놀려 먹었다. 헤르미온느가 자신은 외모로만 사람을 판단하지 않는다고 하자, 론이 기침하는 척하며 "록허트" 라고 말했다는 묘사가 있다. 둘이 누구랑 결혼했더라..[9] 그러나 영화에서는 맥고나걸 교수와 스네이프, 이 둘이서만 그를 추궁했다.[10] 영화에서는 해리와 론이 지팡이를 겨누자 스스로 지팡이를 내리며 항복한다.[11] 스네이프는 물론 록허트가 꼴보기 싫기도 했지만,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직을 자기가 얻게 될 확률이 올라가서 더 좋았을 것이다.[12] 누군지도 모르는 해리와 론에게 대뜸 자기 사인을 받겠냐는 소리를 하는가 하면, 나중에 가면 사인을 위해 필기체를 연급하고 있다는 소리도 나온다.[13] 단 처음에는 슬리데린으로 배정될 뻔했다고 한다.[14] 작중에선 록허트가 유일하게 제대로 할 수 있는 마법이라고 설명된다. 사기 행각을 계속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을 보면 적어도 이 부분에서는 정말 재능을 지녔던 것으로 보인다. 사실 평균 이상의 재능을 가졌다는 걸 생각하면 다른 방면에서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겠으나, 꼼수로라도 자신을 인정받고자 하는 성격 때문에 이쪽 방면에만 관심을 갖고 몰두했다고 보는게 더 자연스러울 것이다 (...) [15] 이 인간이 정말 치졸하기 짝이 없는 것이, 스스로를 드러내지 않으면서 선행을 쌓는 인물들만 골라서 목표물로 삼은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 업적이 알려진 인물이었으면 자기가 공을 가로챈 것을 들킬 테니까.[16] 미네르바 맥고나걸 교수의 경우에는 학생들이 대체 뭘 배우겠냐며 반대 의견을 냈는데, 덤블도어는 뭘 하지 말아야 하는지, 어떻게 되면 안 되는지 배울 것이라며 록허트를 고용했다. 하지만 그 덕분에 1년 동안 배워야 할 것을 제대로 배우지 못할 학생들을 생각하면 호그와트의 커리큘럼이 얼마나 즉흥적이고 허점이 많은지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애초에 애들을 물속에 가라앉히고 그걸 구해내다가 목숨을 잃든말든 상관없이 그걸 학교 체육대회에 써먹고,진짜 용을 포획하는것이 행사중하나 인데 뭐[17] 사이빌 트릴로니 역의 엠마 톰슨의 전 남편. 감독으로 유명한 작품으론 헨리 5세토르 1편이 있다.[18] 상기된 위의 대사를 생각해 본다면 여러가지로 자기 예언을 했다.[19] 국내 극장판과 일본판 성우는 둘 다 데스노트야가미 소이치로를 맡았었다.[20] 2편 영화판 쿠키 영상에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