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생존자

최근 수정 시각:

Designated Survivor
지정생존자

1. 미국 정부 직책2. 미국 드라마
2.1. 줄거리
2.1.1. 시즌 12.1.2. 시즌 2
2.2. 등장인물
2.2.1. 대통령 가족
2.2.1.1. 톰 커크먼(Tom Kirkman)2.2.1.2. 알렉스 커크먼(Alex Kirkman)2.2.1.3. 리오 커크먼(Leo Kirkman)2.2.1.4. 페니 커크먼(Penny Kirkman)
2.2.2. 백악관
2.2.2.1. 애런 쇼어(Aaron Shore)2.2.2.2. 에밀리 로즈(Emily Rhodes)2.2.2.3. 세스 라이트(Seth Wright)2.2.2.4. 리올 분(Lyor Boone)2.2.2.5. 마이크 리터(Mike Ritter)
2.2.3. FBI
2.2.3.1. 한나 웰스(Hanna Wells)2.2.3.2. 척 러싱크(Chuck Russink)2.2.3.3. 제이슨 앳우드(Jason Atwood)2.2.3.4. 존 포어스텔(John Forstell)
2.2.4. 테러리스트2.2.5. 기타 등장인물

1. 미국 정부 직책[편집]

'지명된 생존자'라는 의미로, 미국 대통령 직위의 계승권자들 중 하나가 선택된다.

보통 계승권을 가진 국무위원들 중 한 명이 지명된다. 이후 대통령이나 다른 주요 인사들과 물리적으로 떨어지고 안전이 확보된 장소에서 대기한다. 연두교서나 대통령 취임식 등 대통령과 상위 인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있는 행사가 있을 때에만 지명되며, 이 직책이 항상 시행되진 않는다. 이는 유사시 미국 행정부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행정부의 수장인 대통령직을 물려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단 영화와 같은 매체에서 보듯 부통령, 국무장관, 하원의장 등등 지명된 생존자보다 높은 계승권을 가진 모든 이들이 수행불능 상태가 되어야 대통령이 될 수 있다.

2. 미국 드라마[편집]

파일:external/cdn1.edgedatg.com/1000x563-Q90_a3552818a0bcac4e2a74c13539ef5f00.jpg

공식 사이트

공식 트레일러.

웨스트윙, 하우스 오브 카드와 더불어 미국의 3대 정치 드라마[1]

위 내용을 소재로 한 미국 드라마. ABC넷플릭스에서 방영되며 처음엔 13부작으로 편성되었다. 방송을 탄 지 2주도 되지 않아 총 22부작을 주문받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시즌의 구성은 전반부와 후반부로 구성되는데 각각 10화, 11화로 총 21화로 구성된다.
시즌 1의 전반부는 2016년 9월 21일부터 2016년 12월 14일까지, 후반부는 2017년 3월 8일부터 2017년 5월 17일까지 방영하였다.
시즌 2의 전반부는 2017년 9월 27일부터 2017년 12월 13일까지 방영되었고, 2018년 2월 28일부터 후반부가 방영하고 있다.

시즌 2는 시즌 1에 비해 시청자 평이 좋지않은 것에 비해, 해외 송출 및 넷플릭스 계약건으로 수익성이 높아 시즌 3 제작이 유력시되었으나, 전격적으로 캔슬이 되었다.# 낮아진 시청률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고, 주연배우와 제작진간의 갈등이 원인일 것이라는등 다양한 추측 또한 기사화되고있다.

시즌 연장을 위해 넷플릭스와 접촉 중임이 확인되었다. #

2.1. 줄거리[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학자 출신의 주택도시개발부 장관이자 미합중국 내각 각료 중 최하위에 위치해 있던 톰 커크먼(Tom Kirkman)이 테러로 인해 연방 행정부와 연방 국회 인사들이 모두 사망한 상태에서 미국 대통령직을 승계하게 되면서 내부로는 그의 능력을 의심하는 정적들과 싸우고, 외부로는 미 국회에 테러를 저지른 범인들과 싸우면서 대통령으로서 성장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초반에는 미 삼권분립의 최고기관들이(정부,대법원,상하원) 통째로 증발했다는 참신한 아이디어로 시작해 엽기발랄한 에피소드들이 있었지만 의외로 빨리 정상화되기 시작한다. 흑막에 대한 부분도 리얼한 정치드라마라기 보다는 전형적인 떡밥 풀기형 스릴러에 가깝다.

2.1.1. 시즌 1[편집]

시즌 1은 총 21부작으로 방영되었다.
13회 이후는 추가바람.

  • 1화 - 연두교서[2]가 있던 저녁, 주택도시개발부 장관[3]인 톰 커크먼(키퍼 서덜랜드 분)은 지정생존자(Designated Survivor)로 지정되어, 아내와 함께 워싱턴 모처의 안전가옥에서 맥주를 마시며 대통령의 연설을 시청 중이었다.[4] 하지만 갑자기 TV 송출이 중단되고, 의아해하는 찰나 방 안으로 대통령 경호원들이 들이닥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할 것을 재촉한다. 커크먼이 만류하는 경호원들을 뒤로 하고 창문을 열자, 저 멀리 국회의사당 자리에서 거대한 폭발이 일어나고 있는데...[5]

  • 2화 - 지난밤 대통령(1화에선 대통령의 코드네임을 독수리라 하였는데, 이번엔 부활을 의미를 담아 피닉스로 정했다.)으로서 첫 연설을 한 톰 커크먼이었지만, 그에 대한 평가는 못 미덥다는게 대부분이었으며 미국은 물론 전세계가 혼란과 공포에 휩싸여 있다. 첫 국정 업무를 시작하려는 그에게 백악관 역시 혼돈 그 자체였다. 각 부서를 통솔할 장관들과, 그들을 선임할 때 평가할 의원들, 법의 기준을 잡아줄 대법관들마저 모두 죽어버렸기 때문이다. 거기다 미시간 주지사가 시민 보호를 핑계로 이슬람 공동체에 무자비한 탄압을 가하면서 사태는 점점 악화일로로 치닫는다. 한편 지난 밤 FBI가 테러 현장에서 찾은 불발탄으로부터 테러에 쓰인 폭탄이 이슬람 단체 알카사르와 관련있음을 발견하지만 특수요원 한나(매기 큐 분)는 이것이 다른 의도를 가졌다고 의심하는데... 그와중에 테러 단체로 지목되는 북한 정찰총국

  • 3화 - 전날 밤 테러 현장에서 하원의원 매클리시가 구조되어 병원으로 후송된다. 셋째 날 아침, 백악관에 갑작스런 정전 사태가 발생하고, 이는 테러단체 알 사카르에 의한 해킹이었음이 밝혀진다. 알 사카르는 커크먼의 노트북에 동영상을 남기며 국회의사당 테러가 자신들의 소행이었음을 밝힌다. 한편, 커크먼은 대통령으로서의 첫 TV 인터뷰 중 테러 당일 해임당했냐는 질문에 솔직하게 답했지만, 이 때문에 그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여론이 점차 커지게 되는데... 백악관 해킹해놓고 한 짓이 동영상 강제 다운로드, 좋은 영상 공유해드립니다

  • 4화 - 알 사카르의 지도자가 알제리에 있다는 정보가 미국 정보원에 의해 포착되었지만, 그는 메시지를 전송한 직후 테러범들에게 끌려간다. 알 사카르의 테러 인증 동영상이 공개된 후 일주일이 지난 시점이라 커크먼은 처리방안에 대해 골머리를 안고 있으며, 킴블도 아침부터 방문하여 알 사카르 처리문제를 거론하며 들쑤시고 코크런 장군은 당장이라도 알제리를 폭격할 기세를 내보인다. 그 사이 미시간 주지사는 이슬람 집단 거주지역에 또 다시 경찰력을 동원하고, 에밀리는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자진하여 미시간으로 향하지만 주지사가 경찰들을 이끌고 와 공항을 폐쇄한 탓에 한 발짝도 움직이지 못하게 된다. 이에 커크먼은 돌파구를 찾기위해 주 방위군을 연방화시키려 하지만... 점점 전생의 기억이 되살아나고 있는 커크먼

  • 5화 - 대통령은 커크레인 장군을 해고한 직후 마지드 나사르의 거처에 폭격을 가하려 하나 그가 간발의 차로 이미 그 곳을 떠났음이 밝혀졌다. 이후 마지드가 한 병원의 지하에 숨었다는 정보를 얻게 되나 병원 특성상 폭격을 가할 수는 없고, 대신 네이비 씰을 보내 체포 작전을 명령한다. 한편 한나는 간밤의 제보 전화 이후 국회의사당 105호실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고, 105호실이 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기밀 장소이며 평소 계약하던 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에 의해 재건축되었음을 알게 된다. 미군 네이비 씰 부대가 알제리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사이, 한나는 105호실에 대한 충격적인 진실에 도달하게 되는데...

  • 6화 - 대통령은 주지사들을 DC에 초청하여 만찬회를 가지나, 도중에 테러리스트의 백악관 총격으로 중단된다. 수도 폭탄 테러에 이은 백악관 내 총격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군에서는 나사르에게 강도 높은 심문을 할 것을 제안하나, 대통령은 이를 거부하고 FBI에게 24시간 내로 배후를 알아오라고 지시한다. 한나는 나사르와의 심문에서 폭탄 테러가 그의 짓이 아님을 알게 되고 배후가 있음을 알게 된다. 한 편 주지사들과의 회의에서 대통령은 다시 한 번 지도력에 대해 의심을 받고, 만찬회의 분위기는 사실상 청문회가 되어버린다. 결국 질의 도중에 한 차례 자리를 박차고 나가기도 했으나 애런의 격려로 겨우 마칠 수 있었고, 다수의 주지사들은 대통령에게 자신들의 지지를 받고 싶다면 이민자들을 받아들이는 것을 한동안 중단하라고 요구하는데...

  • 7화 - 나사르의 죽음으로 인해 한나와 제이슨은 큰 혼란에 빠지고, 그가 남긴 유일한 단서인 카탈란이란 인물을 계속해서 추적해 나가기로 한다. 한편 커크먼은 모스크바의 세계 선수권대회에 출전할 미 육상대표팀을 초청하여, 전설적인 올림픽 영웅이자 대표팀 감독이었던 웨스턴에게 스포츠 정신을 통해 국민의 아픈 마음을 어루어 줄 것을 부탁하게 된다. 그 후 매클리시 의원 부부를 저녁식사에 초대하여 부통령으로서 역할을 부탁하던 중 나사르의 죽음에 대한 보고를 받는다. 다음 날 모스크바 공항에서 미 대표팀 감독이 불법 도핑 약물 소지 혐의로 체포당한 것을 보고받게 된다. 사실 웨스턴 감독은 CIA 소속의 정보원이었고, 이에 커크먼은 그를 빼내 올 방법을 물색하게 된다. 한편 한나는 카탈란의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CIA의 정보원을 만나 충격적인 사실을 듣게 되는데... 여담으로 현재 극중에서 미 행정부 및 입법부 구성은 행정부의 경우 장관급까지 인선되었으며, 상원의원은 주지사들이 지명하고 하원의원은 선거가 있을 예정이다.

  • 8화 - 제이슨은 의문의 여인으로부터 아들을 데리고 있다는 협박을 받게 되고, 한나는 제이슨이 연락되지 않아 궁금해 한다. 한편 백악관은 하원의원 선거를 치르기 위해 분주하고,[6] 백악관 대변인 세스는 나사르가 죽었냐는 돌발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한다. 경호실 요원 리터와 함께 등교하던 리오는 기자로부터 생부가 따로 있다는 소문을 아느냐는 질문에 매우 당황하고, 백악관으로 돌아와 커크먼에게 자신의 아버지가 맞냐고 따진다. 이에 커크먼은 리오와 자신의 DNA 검사를 할 것을 결심한다. 그 후 커크먼은 CDC(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로부터 최근에 퍼진 독감이 독감이 아닌 하원 선거 자원봉사자를 겨냥한 생화학 테러라는 보고를 받게 되는데...[7]

  • 9화 - 킴블 하원의장은 부통령으로 지명된 매클리시 하원의원의 청문회를 개최한다. 한편 NSA 요원 한 명이 전 정부의 주요 공직자의 비리와 관련된 기밀문서를 빼돌려 인터넷에 올린 후 베네수엘라 대사관으로 도피한다. 문제는 그가 인터넷에 올린 내용에 에밀리가 상원 예산위원회 위원장의 성추문을 고발한 글이 있었고, 위원장은 대통령인 커크먼에게 거칠게 항의하며 그녀를 자르라고 요구한다. 한편 한나는 내사팀으로부터 압박받는 가운데, 의문의 정보원에게 들은 단서로 척과 함께 매클리시의 배경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사실 정보원이 말한 단서인 11:14 PM는 시간이 아니라, 매클리시가 아프간에서 무공훈장을 받았던 군사 작전이 있었던 날짜임을 추리해내는데...[8]

  • 10화 - 한나 요원은 맥클리시의 실체를 전달하려는 도중 사고로 중상을 입고 수사 파일을 도난당한다. 한편 대통령인 커크먼은 12-80C의 문서가 테러리스트 사건 당시 폭발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고 백악관 내에 내부 첩자가 있음을 확신한다. 이에 대한 수사를 지시하게 된다. 한편 척 요원의 집에 피신한 웰스 요원은 수사 도중 국회의사당 폭발 당시 죽었어야 할 찰스 랭던을 발견하게 되는데...

  • 11화 - 대통령 암살의 단서를 얻은 한나 요원은 대통령의 연설이 시작된 가운데 누명을 부릅쓰고 저격범을 향해 권총을 발포한다. 빗나간 총에 맞은 커크먼은 치명상은 피했으나 수술을 요구하는 부상을 얻는다. 대통령의 업무 부재로 부통령 선서를 마친 맥클리시가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게 된다. 부통령 맥클리시는 취임과 동시에 테러리스트 카탈란의 생포를 묵살하고 암살을 지시하는 등 알 수 없는 행보를 지속하게 되는데...

  • 12화 - 한나 요원은 부통령 맥클리시가 아프가니스탄에서 민간인을 학살했다는 결정적 정보를 입수하고 체포하려 하지만 그 순간 그의 아내 베스 맥클리시가 권총으로 피터 맥클리시를 사살한 후 자살한다. 부통령이 자신의 아내에게 살해당했다는 충격적 뉴스가 보도되는 와중에 애런 쇼어 비서실장의 실수로 피터 맥클리시가 카탈란의 사살을 지시한 등 테러리스트와 연관되어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정보가 언론에 유출된다. 한편 앳우드 FBI 부국장의 아들 루크는 시신으로 발견되고 그는 슬픔에 빠져 수사에도 비협조하고 집에 틀어박힌다. 커크맨 대통령의 아내 알렉스는 아이들의 안전과 정상적 생활을 위해 아이들과 함께 백악관을 떠나기로 한다.

2.1.2. 시즌 2[편집]

시즌 2는 총 22부작으로 방영되었다.

시즌 2는 시즌 1에 비해 혹평을 받았고 시청률도 낮게 나온 편이다. 이는 드라마 소재의 한계 탓이 큰데 , 일단 국가가 정상화되고 주인공이 대통령직에 적응하면 '지정생존자'라는 입장의 특수성은 빛을 잃는다. 평범한 선인이 어느 날 갑자기 미합중국 대통령이 되어 갈등에 시달린다는 설정은 길게 끌고 갈 이야기는 아니었던 셈. 주인공을 평생 직장 부적응자로 살아가게 할 수는 없지 않은가(....) 뿐만 아니라 한 번도 투표를 거쳐 선출된 적 없는 사람이[9] 법적 정당성을 안고 대통령에 취임하는 것은 민주주의 정신에 어긋나지 않는가? 라는 시즌 1의 질문도 커크먼 취임 후 2년이 흐른 시즌 2에 와서는 유야무야 되었다.

게다가 극 전체를 관통하는 음모마저도 시즌 1에서 소진되어, 시즌 2부터는 극이 갈팡질팡하고 막판엔 시즌3가 어떻게든 해결해줄거라 믿으며 무리수 반전까지 던진다. 사실상 시즌 2는 백악관을 배경으로 한 미국 리버럴 애국주의 시트콤(...)에 가깝다.

에피소드 15에 남북한 분쟁이 등장한다. 국가 이름은 '훈치우'라는 가상의 이름을 만들었지만, DMZ를 사이에 두고 군사적으로 대립하는 양 진영에 한쪽은 핵개발을 하고 미사일 실험을 하는 가난한 독재 국가, 다른 한쪽은 미국의 우방인 부유한 민주주의 국가에다가 양측 국가 수반 이름이 한국식인 등 누가 봐도 2017년 남북한 핵무기 긴장이 주제다. 여긴 동서로 분단되어 동훈치우가 북한, 서훈치우가 남한 포지션이다. 남북한과의 차이라면 동훈치우는 미국에 영사관을 개설했으며 핵개발과 핵무기 존재를 부정하고,[10] 서훈치우는 대통령 중임 혹은 연임제라는 것.[11]

<< 내용 추가 바람 >>

2.2. 등장인물[편집]

2.2.1. 대통령 가족[편집]

2.2.1.1. 톰 커크먼(Tom Kirkman)[편집]

파일:external/cdn1.edgedatg.com/1000x400-Q90_e907ad71a13e666807527ad9c2945691.jpg

배우는 키퍼 서덜랜드. 1967년 12월 29일 뉴욕 포트워싱턴에서 태어났다. 정치에는 문외한인 주택도시개발부 장관으로, 아내와 아들, 딸을 가진 가정적인 사람이다. 높은 윤리성을 추구하며,[12] 작중 내내 이 점이 강조된다. 대통령의 연두교서 전야에는 그가 주장한 주택 관련 법안의 내용이 연설에서 삭제되고, 장관직에서 물러나 유엔 항공 관련 대사로 부임하라는 제안을 가장한 통보를 받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대규모 테러로 내각과 의회 구성인 전체가 사망해 졸지에 대통령직을 승계받는다.

만능형이 아닌 성장형 인물이지만, 고비 때마다 카리스마를 가졌음이 드러난다. 이란을 선공하자는 장성에게 물러서지 않거나, 알 사카르에 대한 확증을 요구하는 등 싸울 때는 확실히 싸운다. 또한 화장실 옆 칸에서 자신을 까내리던 세스를 중용하거나, 또다른 지정생존자인 공화당 하원의원과 긴밀하게 협조하는 등 일을 앞에서는 최대한 인간관계를 잘 활용하며, 미시간 주지사와의 대립에서 강경책이나 유화책이 아닌 제3의 방법[13]을 직접 공부하여 해결하기도 하고, 3화에서 죽은 대통령의 아들과 갈등이 생기자 공개적으로 굴욕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따로 불러서 달래기도 하는 등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하고 있다. 써놓고 보니 만능형이다. 자기 의견을 주장하거나 상대방을 윽박지를 땐, 잭 바우어로 바뀐다. 자신이 사건 당일 해고 통보를 받았다는 사실이 언론에 알려지면서 지도력에 타격을 받지만 알 사카르의 비디오가 유출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그쪽으로 가는 바람에 일단은 자리를 보존한다. 4화에서는 자신에게 반기를 든 미시간 주지사를 내란 혐의로 체포하고 명령에 불복종한 커크레인 장군을 해고하는 등 강한 면모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7화에서는 러시아의 이중 스파이 낚시에 걸려 손해를 보기도 했지만, 8화에서 생화학 테러로 인해 하원의원 선거가 무산될 뻔 할 때 자신이 직접 투표소에 가서 투표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9화에서는 내부 고발자 톰슨의 목숨을 건 밀고로 인해 미 정부 내에 배신자가 있음을 알게 된다. 11화에서 결국 카탈란에게 저격을 당하나 한나의 기지로 치명상은 피했고, 몇 차례의 수술 끝에 회복한다. 14화에서 자신을 지정생존자로 지정하게끔 만든 배후의 인물이 흑막임을 알게 된다. 자신을 지명한 이유는 제일 만만해서였다고(...). 물론 숨겨진 이유가 있을수도 있다.

대통령이 된 후에도 교수 시절의 직업병이 나오는 모양이다. 15화의 타운홀 미팅 예행 연습에서 전공 분야인 주택 문제에 관해 일장연설을 하려다가 지루하다며 지적받았다. 그 외에도 깊은 생각에 빠지면 결혼 반지를 만지작거리면서 뱅뱅 돌리는 버릇이 있다. 이재경?

장관 시절 자신의 백악관 내 호칭이 '안경'이었음을 알게 되자 그 자리에서 안경을 벗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안경은 성격을 드러내는 도구이기도 하다. 당혹스러운 상황에서 결단을 할 때나, 대통령으로서의 권위를 나타내야만 할 때 안경을 벗는다. 실제로 어느 나라건 대통령이 안경을 쓰고 공식석상에 나오는 일은 극히 드물다. 선명한 인상을 줘야 하기 때문.

기본적으로 똑똑하면서도 선량함과 높은 도덕성을 가진 인물로 묘사되어 주변에 훌륭한 인물들이 끊이지 않는다. 이러한 인맥과 본인의 노력으로 모든 난관을 헤쳐나가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초당적 협치를 이루어내는 인물. 정치를 싫어한다는 것을 항상 강조하지만 어떻게 보면 가장 이상적인 대통령상일 수 있다. 테러의 잿더미에서 다시 일어난 미정부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인물로 희망과 부활의 아이콘이 된다. 대통령이 된 후 코드네임은 '피닉스'.

2.2.1.2. 알렉스 커크먼(Alex Kirkman)[편집]

파일:external/cdn1.edgedatg.com/1000x400-Q90_13447714e952e432abdd5e7cb971ca30.jpg

배우는 나타샤 멕켈혼.[14] 커크먼의 아내이며 워싱턴에서 정책 관련 일을 하며 커크먼에게도 이런 저런 조언을 해주기도 한다. 커크먼이 ICAO[15] 대사직을 제안받아 캐나다 몬트리올로 떠나려고 고민하자 가족 모두가 워싱턴에 겨우 자리잡았는데 너무하다는 듯이 불평하기도 했지만, 국회의사당 테러가 있던 저녁에는 커크먼과 함께 안전가옥에 있었다. 원래 변호사로 일하고 있었으나 커크먼이 대통령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영부인이 되었다. 백악관에 들어와서는 딸 페니가 현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할까 걱정하기도 한다. 4화에서는 추방될 위기에 놓인 변호사 시절의 고객을 돕기 위해 영부인으로서 힘을 쓰지만, 그 대가로 킴블에게 정치적 빚을 하나 지게 된다. 커크먼과 결혼하기 전 제레미라는 애인이 있었는데 현재 대규모 탈세를 저질러 감옥에 있다. 문제는 이 제레미란 놈이 감옥에서 대통령의 아들이 사실은 자기 아들이라고 떠들고 다닌다는 건데, 더 큰 문제는 알렉스 본인도 이게 완전히 거짓말이라고 확신을 못 했다. 제레미와 헤어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 커크먼을 만났는데, 아이가 생긴 걸 알고 곧바로 결혼했기 때문. 커크먼 또한 뱃속 아이가 자신의 친자가 아닐 가능성을 알면서도 흔쾌히 결혼한 것.

시즌 1 중반부 이후 가족의 안전과 평범한 생활을 위해 아들 딸과 함께 백악관을 떠나 캠프 데이비드로 향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가족 간의 유대가 사라진 것에 안타까워하고 다시 돌아오고 싶어한다.[16] 정치가 처음이라 영부인의 발언이 정치적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자각하지 못해 약간의 실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실력있는 변호사이자 좋은 아내이기 때문에 영부인으로서도 합격점을 받는 수준이고,[17] 전문 분야인 이민과 헌법에 관해서는 조언가도 되어주는 등 가정과 일 양쪽에서 훌륭한 내조를 보여준다.

시즌 2에서는 자신의 어머니가 저지른 뇌물수수 사건의 연장선에 휘말려 FBI에 소환장을 받게 되나, 신문 내용을 대중에게 공개함과 동시에 포어스텔이 자신의 정계 진출을 위해 밑밥을 깔아온 걸 낱낱히 까발려 혐의를 벗는다. 그러나 돌아오던 길에 정확히 그녀가 탑승하고 있던 차가 트럭에 충돌해서 사망한다. [18]

전체 상황을 보지 못하는 경향이 다소 있는데, 제 3자의 눈인 시청자의 입장에선 답답하다는 평이 나오기도 하는 인물.

러시아계 혈통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톰 커크먼은 처조부모에게 잘보이기 위해 러시아어를 배워야했다고...거의 러시아어로 햄복칼수없어 수준이지만 넘어가자[19]

2.2.1.3. 리오 커크먼(Leo Kirkman)[편집]

파일:external/cdn1.edgedatg.com/1000x400-Q90_5184f9d162197d559fe89185a17c99da.jpg

배우는 타너 뷰캐넌. 커크먼 부부의 장남으로 전형적인 철없는 아들 포지션. 커크먼 부부가 저녁에 지정생존자로 지정되어, 리오에게 페니를 부탁했지만, 자신은 약속이 있어 친구 집으로 가야한다며 거절한다. 그래놓고 클럽에 가서 엑스터시를 팔고 있다. 다만 1화에서 갑작스럽게 백악관으로 거처가 옮겨진 것에 익숙지 않아하는 페니를 안심시키려 한 것을 보면 마냥 무책임한 오빠는 아닌 듯. 테러가 일어난 직후 커크먼이 대통령이 되면 그의 신변을 확보해야 했지만, 아침에 한 거짓말 때문에 대통령 경호원이던 마이크 리터가 고생한다. 2화에서 에밀리가 페니를 걱정해 TV를 보여주지 말 것을 신신당부하지만 전화한다고 자리를 비운 사이 페니가 TV를 봐서 충격에 빠진다. 3화에서 자신이 마약 거래를 하고 있었단 사실을 어머니에게 들켰다. 마약 거래 사실이 드러난다면 대통령에게 엄청난 타격일 될 것이기에 작중 대통령 진영의 가장 큰 폭탄이나 다름없는 셈. 5화에서 친부가 사실 대통령이 아니라 어머니의 전 애인일지도 모른다는 떡밥이 나왔다. 결국 6화 마지막에서 이 소문이 일부 기자들에게까지 들어가버렸다. 결국 커크먼으로부터 유전자 조사 결과가 담긴 봉투를 건네받지만, 커크먼의 흔들림 없는 사랑에 결국 봉투를 열지 않고 아버지에게 반납한다. 그리고 본인은 모르지만 대통령의 친자임이 판별되었다. 이후로 상당히 철이 든 듯. 여담으로 본래 13부작으로 기획될 당시에는 분량이 클 것으로 보였으나 22부작으로 연장되면서 대부분의 분량이 증발했다. 물론 그 비중은 마약 거래 문제로 방산비리에 연루된 외할머니와 함께 아버지를 곤경에 처하게 할 역할일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 안 나온다.

시즌 2 에피소드 7에서는 인터넷에 터키 민주화 시위 참가자를 밀치는 영상이 떠 곤경에 처했다. 사실 평범하게 데이트 중이었으나 해당 참가자가 여자친구를 위협하는 바람에 몸싸움이 난 것. 허나 시위 참가자는 사실 터키 정부 측에서 심어놓은 프락치였고, 여자친구 또한 같은 배후를 두고 리오에게 접근한 것임이 밝혀진다.

2.2.1.4. 페니 커크먼(Penny Kirkman)[편집]

배우는 맥케나 그레이스. 커크먼 부부의 딸이자 레오의 동생이다. 아버지 톰이 부르는 애칭은 '리틀 피'. 활발한 성격의 소녀로, 백악관으로 옮긴 후 침대가 넓어졌다고 좋아할 정도로 천진난만한 아이이다. 하지만 그녀는 백악관에 온 이유가 뭔지 모르는 상태였고, 에밀리는 페니가 TV를 보지 못하도록 하고 있었다. 하지만 레오의 실수로 TV를 본후 충격에 빠진다. 3화에서 오빠의 짐을 정리하다 이상한 알약이 든 봉지를 발견한다.

2.2.2. 백악관[편집]

2.2.2.1. 애런 쇼어(Aaron Shore)[편집]

파일:external/cdn1.edgedatg.com/1000x400-Q90_2226360bad1b419d6ded4bd3e4728958.jpg

호날두. 배우는 아단 칸토.[20] 대통령 비서실 보좌관이다. 커크먼이 연두교서의 내용이 수정된 걸 알게 되어 비서실장을 찾아갔을 때 잠시 얼굴을 비췄으며, 지정생존자로 그가 대통령에 오르자 최측근으로 여러가지 보고와 조언을 한다. 원래 커크먼의 보좌관이었던 에밀리와는 티격태격하거나 만담을 나누며 주요 정책이나 장관 인원 구성으로 논의하는 장면이 자주 나온다. 대통령과는 주요 사안에서 자주 대립각을 세우는데, 대통령이 극비로 보관하라던 테러 단체의 영상을 독단으로 외부에 유출시켜 당시 대통령의 위험하던 입지를 잠시나마 안정시키기도 했다. 이 때문에 대통령은 '지금은 나와 다른 의견을 낼 수 있는 정치적인 조언을 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라는 생각으로 애런을 비서실장에 임명한다. 강경파인 커크레인 장군과 대통령 실각에 관해 밀담을 나누고, 몰래 대통령의 뒷조사를 하는 등 대통령을 끌어내리고자 하는 단체와도 커넥션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0화에서 알 사카르와 내통한 첩자일 수도 있다는 떡밥이 나왔다. 11화에선 자신이 대통령으로부터 뒷조사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12화에서 매클리시에 대한 정보를 킴블에게 건넸다가 킴블이 이를 외부로 유출하면서 이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13화에서 일주일 근신 처분을 받는다. 14화에서 FBI의 조사를 받게 되고 결백함이 드러나지만, 자신에 대한 악성 소문이 퍼지자 국정 운영의 안정을 위해 사표를 제출하고 백악관을 떠난다.

완전히 정계를 떠나고 고향으로 돌아가려 하지만, 워싱턴에 면접을 보러 온 그의 사촌동생에게서 자신이 그녀의 어릴적 우상이자 희망이었음을 전해듣고, 다시 한번 결의를 굳혀 킴블의 보좌관 영입 제의를 받아들인다. 이후 킴블을 보좌하면서 백악관 측과 협력하기 위한 중간 다리 역할을 수행하며, 총기 규제 법안을 통과시키는데 기여한다. 이후 킴블이 하원의장에서 물러나면서 다시 대통령으로부터 영입 제의를 받는다.

시즌 2에서는 국가 안보 보좌관에 임명된다.

2.2.2.2. 에밀리 로즈(Emily Rhodes)[편집]

파일:external/cdn1.edgedatg.com/1000x400-Q90_653bf2711a984c25b30e068186df6ec2.jpg

배우는 이탈리아 리치. 주택도시개발부 보좌관으로 열혈파이다. 1화에서 커크먼이 대통령이 된 걸 알고 그를 도와야 한다며 백악관으로 들어가려 해 번번히 제지당했으나 결국 들어가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위에서 서술하듯 애런과 함께 커크먼의 심복 역할을 하며, 공화당 쪽 인사에 관한 정보를 술술 불 정도로 법안이나 국회와 관련된 지식과 경험이 있는 듯 하다. 대통령을 오래도록 옆에서 보좌했기에 차기 비서실장을 노리고 있었으나, 대통령으로이 자신이 아닌 애런을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는 말에 적잖이 실망하기도 했다. 대통령에게 있어 가족을 제외한 거의 유일한 '100% 아군'으로 커크먼을 서포트하는 등 꾸준한 활약을 보인다. 과거 말실수 때문에 자리를 위협받지만 애런의 도움으로 위기를 넘긴다. 애런의 사퇴 이후 차기 비서실장이 된다. 커크먼 내각의 에이스 중 단연 톱. 매회 바뀌는 의상과 스타일 챙겨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2.2.2.3. 세스 라이트(Seth Wright)[편집]

파일:external/cdn1.edgedatg.com/1000x400-Q90_a2a2d0e346a892a15ce33c9fdf08fc11.jpg

배우는 칼 펜.[21] 대통령 연설담당 보좌관으로 커크먼이 연두교서 내용을 의논하러 갔을 때, 비서실장과 AB-33에 대해 이야기 중이었다. 한참 뒤 커크먼이 대통령 지휘벙커에서 공황 증세를 겪으면서 화장실에서 토하던 때, 옆칸에서 커크먼에게 말을 건낸다. 사실 그는 옆 칸의 인물이 커크먼인 줄도 모른 채 현재 대통령직을 맡은 커크먼이 당장 오늘 아침에 해고당한 사람이며, 지도자로서는 부족하기에 차라리 다른 장성이나 CIA 국장에게 자리를 위임하고 내려와야 한다거나, 맘 같아서는 당장 캐나다로 떠나고 싶다는 식으로 이야기 한다. 그리고 밖에 나와보니 자신이 이야기하던 인물이 커크먼이라는 걸 알고는 매우 당황해 버린다. 하지만 그의 솔직한 발언은 커크먼이 마음을 다잡는 계기가 되며, 커크먼은 그에게 자신이 미국에 꼭 필요한 인물이라는 걸 알려줄 연설문을 작성해달라고 부탁한다. 이후 백악관 대변인이 되어 국정 수행을 돕는다. 딱딱한 백악관 생활에서 부드럽고 유머러스한 분위기를 내뿜는 유연한 캐릭터로 극의 완만한 분위기를 위해 필요한 역할이지만 시즌 1 후반부부터는 거의 개그캐릭터화되는 듯.

시즌 2 에피소드 1에서는 전기자동차 회사의 마케팅 담당 임원으로 스카웃 제안을 받는다. 커크먼 행정부의 낮은 지지율로 2년 후엔 아무도 안 읽는 잡지 편집자나 할 거라며 몸값 제대로 받을 수 있을 때 받으라는 소리를 듣지만, 결국 백악관에 남기로 한다. 시즌 2 에피소드 2에서 지독하게 유머감각이 없는 게 드러났다.(...)

여담으로 키퍼 서덜랜드의 전작인 24에서 젊은 이슬람 테러리스트 역할로 출연했었다.

2.2.2.4. 리올 분(Lyor Boone)[편집]

배우는 폴로 코스탄조. 시즌 2에서 등장한 신 캐릭터로 성격이 괴팍하다. 커크먼으로부터 능력을 인정받아 정책실장으로 임명된다.
모든 사람을 대할 때나 사물을 볼 때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배후의 의도를 파악하려고 한다. 비꼬기 유전자가 기본으로 내장되어 상대방 속을 긁는데 달인이다.

2.2.2.5. 마이크 리터(Mike Ritter)[편집]

파일:external/cdn1.edgedatg.com/1000x400-Q90_dccbe97cb0b0ad281fbcd3a3f79b8d17.jpg

배우는 라모니카 개럿. 대통령 경호실(Secret service) 요원으로 안전가옥에서 지정생존자인 커크먼 부부를 경호하고 있었다. 연두교서 중이던 대통령측과의 연결이 끊어지자마자 바로 방 안으로 들어와 커크먼 부부의 휴대폰을 압수할 정도로 안 좋은 첫인상이지만, 친구 집에 간다고 거짓말하고 클럽에서 마약을 팔던 리오를 찾아올 정도로 유능한 인물이기도 하다. 커크먼이 대통령이 된 후 밖으로 나갈시 그의 곁에서 보좌하는 인물이며, 2화 후반부에 커크먼과 함께 백악관에서 몰래 빠져나가 국회의사당을 방문할 때에도 혼자 그를 수행하였다. 백악관 총격 사건에서 테러범을 쏘아 죽이지만 자신도 큰 부상을 입고 쓰러진다. 다행히 수술은 무사히 끝나고 업무에 복귀했다. 친부논란 때문에 힘들어하던 리오에게 아버지에 관해 조언을 해주기도 했다. 내부 고발자와 커크먼이 만나는 자리에 같이 배석하고, 관련자료를 받아 조사하는 것을 보면 상당히 신뢰받는 걸로 보인다. 덤으로 밝혀지길 현재 경호 업무를 하기전에는 한동안 컴퓨터 프로그램과 관련된 내근직을 했었다. 후반부부터는 경호보다는 FBI 비밀 임무팀(한나 웰스, 척 러싱크, 제이슨 앳우드, 존 포어스텔)과 대통령 사이를 잇는 역할을 주로 담당한다.

2.2.3. FBI[편집]

2.2.3.1. 한나 웰스(Hanna Wells)[편집]

파일:external/cdn1.edgedatg.com/1000x400-Q90_065d82306c26bc671d4efdf4b487f76e.jpg
배우는 매기 큐. FBI 특수요원으로 꽤 높은 직위로 보여진다. 현장 요원으로 있다가 정책실로 옮긴 것으로 보여지지만, 국회의사당 테러 이후 부국장 제이슨에게 요청해 현장직으로 다시 돌아온다. 테러로 인해 실종된 스콧 월터 의원과 연인관계인 걸로 보이며,[22] 그의 전화로 음성메시지를 남기지만 실망만 돌아올 뿐이다. 국회의사당에서 발견된 불발탄에서 나온 증거들이 모두 알 사카르를 가리키고 있지만, 그는 너무 뻔한 증거라 의심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이를 부국장에게 알려 테러현장을 방문한 대통령에게 보고하게끔 하려 하지만, 제이슨은 누락해버린다. 3화에서 스콧이 결국 사망한 게 확인되어 눈물을 흘리지만, 한 편으론 테러 당시 '공백의 34초'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23] 유일한 생존자인 매클리시 의원이 그 34초 사이에 자리를 비웠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4화에서 부인에게서 전화를 받은 기록이 확인되어 34초의 알리바이를 확인한다. 자신이 애인을 잃은 충격으로 인해 평정심을 잃었다 생각하여 부서 이동을 요청하지만, 한밤중에 매클리시 의원에 대한 비밀을 알려주겠다는 익명의 전화를 받는다. 결국 조사를 통해 매클리시가 사건의 주모자와 관련이 있단 결론을 내린다.[24] 톰이 네이비씰을 보내 간신히 붙잡아 온 나사르를 심문하던 중 카탈란이란 인물을 알아내게 되고, CIA쪽 정보원을 통해서 그의 정체를 밝혀내려 한다. 9화에서 매클리시에 대한 진실을 알게 되어 킴블에게 전달하러 가던 도중 의문의 교통사고를 당한다. 간신히 살아서 도망치긴 했지만 매클리시에 대한 모든 증거를 뺏겨버렸으며, 옛 동료의 집에 피신해 독자적으로 조사를 실시한다. 결국 국가로부터 추적을 받으면서도 대통령 저격 모의를 알게 되고, 10화 마지막에서 저격수가 있는 창문으로 권총을 발사해 대통령이 치명상을 입는 것을 방지했다. 11화 마지막에 드디어 대통령과 독대한다. 12화에서는 비밀리에 FBI 상관과 협력하여 피터 매클리시를 체포하기 위한 함정을 팠지만, 체포 직전 베스의 난입으로 실패한다. 14화에선 대통령으로부터 자신의 모든 혐의를 벗고 본격적으로 흑막을 파헤치는 임무를 받게 된다. 조사 도중 카탈란에게 납치당하지만 우여곡절 끝에 탈출하여 살아남고, 21화에서 카탈란을 격투 끝에 죽인다.

시즌 2에서는 테러 수사는 물론이고 쿠바와의 경제협상단에 동행하거나 외국 게릴라 지도자에게 보내는 밀서를 가지고 파견되는 등 해외활동까지 하며 FBI 국장도 새로 임명되었지만 여전히 안보 보좌관인 애런에게 직접 지시받는데 FBI 요원이라기 보다는 백악관 직속 특수임무요원에 가까워졌다.

활약을 보면 스토리의 양대 축을 담당하고 있는 숨겨진 주인공급이다. 죽을 고비를 가장 많이 넘긴 캐릭터.

2.2.3.2. 척 러싱크(Chuck Russink)[편집]

배우는 제이크 에피스테인. 한나의 동료로 FBI 내근직 요원이다. 처음에는 단순히 한나의 부탁에 이런 저런 정보를 검색해주는 역할이었으나 앳우드가 나사르 살해 혐의로 수감되면서부터는 거의 한나의 오른팔급으로 비중이 격상되었다. 사건이 커지면서 자신 또한 내사에 의해 정직당하는 신세가 되었음에도 조력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한나를 짝사랑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한나가 둘의 사이를 '절대 의심받지 않을 사이'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서 홀로 시무룩해한다(...). 은신처가 발각당하면서 음모세력이 저지른 폭발테러를 아슬아슬하게 한나와 탈출한다. 이후 등장하지 않아 행방이 묘연했지만 20화에서 데이터 삭제를 지시한 내부 반역자를 추적하기 위해 마이크가 다시 데려온다. 몸으로 뛰고 활약하는 동료들 뒤에서 조력하는 너드형 캐릭터.

2.2.3.3. 제이슨 앳우드(Jason Atwood)[편집]

배우는 말릭 요바. FBI 부국장으로 특수요원인 한나와는 오래 알고 지낸 듯하다. 가끔 폭주하는 한나를 떄로는 자제시키고 때로는 격려해주는 좋은 상관. 국회의사당 테러 현장의 현장지휘소에서 요원들을 지휘하는 중이며, 그의 상관 역시 테러로 인해 사망하였기 때문에 그가 총책임자가 된 듯하다. 한나가 폭탄의 출처가 알 사카르가 아닐 수 있음을 알려주며 대통령에게 보고하라고 종용하지만 누락하고 알 사카르가 아니라는 가설을 증명할 증거를 찾아 오라고 말한다. 3화에서는 일단 한나의 가설을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그리고 한나를 불러 잘못을 지적한 뒤, 그녀의 연인이 죽었음을 알려주며 다독인다. 마지드 나사르의 죽음을 추적하던 도중 아들이 납치당하고, 협박에 의해 결국 대통령에게 마지드를 죽인 건 자신이라고 거짓 자백을 한 뒤 수감된다. 그러나 거짓 자백에도 불구하고 납치된 아들 루크는 12화에서 시체로 발견된다. 이후 아내와는 별거에 들어가고 본인은 집에서 무기력하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으며, 한나의 협력 요청을 거부한다. 이후 루크를 죽인 자를 알아내자 복수를 위해 다시 한나와 함께 행동했으며, 결국 아들의 원수를 갚는 데 성공한다. 이후 독자적으로 휘태커와 로이드의 밀담 사진을 찍고 대화 내용을 녹음해 한나에게 보내지만, 직후 카탈란에게 사살당한다. 하지만 죽기 직전 한나에게 보낸 메일 덕분에 대통령 일행이 휘태커가 배신자라는 것을 알아냈으니 마지막으로 큰 일을 한 셈.

2.2.3.4. 존 포어스텔(John Forstell)[편집]

배우는 리드 다이아몬드. FBI 내사과 요원으로 제이슨과는 막역한 사이이다. 초반에는 제이슨과 한나를 의심하여 한나를 돕는 척을 정직시키는 등 압박을 가하지만, 사건의 전말을 알고 나서부터는 열과 성을 다해 한나를 서포트한다.

시즌 2에서는 FBI 국장이 되었다. 커크먼은 그가 공정한 인물이라 여기고 국장으로 임명했지만, 현재는 영부인 어머니의 방신비리 연루 의혹을 수사 중. 대통령의 장모라도 수사한다는 점에서 커크먼이 사람을 제대로 보긴 했고, 실제로도 비리가 맞기에[25] 포어스텔은 잘못한 게 없지만 결과적으론 커크먼의 위기를 불러올 지도 모를 상태. 결국 수사는 무혐의로 종결되었지만 결과적으로 영부인의 죽음으로 이어졌기에 포어스텔은 죄책감을 가졌고 커크먼에게 사과하지만, 커크먼은 사심없이 임무를 다한 거라면 상관없다고 말하여 용서받는다. 그 후 기자들 앞에서지하철 역을 노린 테러범 검거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다가 아직 진짜 폭탄이 남아 있다는 보고를 받고 역 안에 남은 요원을 피신시키려 급히 들어가다가 폭발이 일어나면서 순직한다.

2.2.4. 테러리스트[편집]

  • 마지드 나사르
    백악관 테러를 일으켰다고 주장하는 이슬람계 테러리스트 조직 알 사카르의 지도자. 톰 커크먼이 주도한 소탕 작전에 의해 생포되었다. 생포 당시에는 자신의 가족이 모두 미국에 의해 죽었고 그 때문에 테러를 저지른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한나 웰스와 제이슨 앳우드의 심문에서 사실 가족들은 멀쩡히 살아있고, 그는 누군가의 사주를 받아 자신들이 테러를 저지른 것이라고 거짓말했다는 게 밝혀진다. 한나와 제이슨이 떠나기 직전 고심끝에 '카탈란'이라는 이름을 알려주지만, 직후에 독살당한다.

  • 카탈란
    배우는 조지 쇼르토프. 미국인이며 국회의사당 테러를 일으킨 장본인. 나사르에게 사주하여 알 사카르가 테러를 저질렀다고 주장하게 만들었으며 후에 감금당한 그를 독살한다. 국외 테러리스트 데이터베이스에 그의 존재는 안 나왔으나 CIA 쪽에는 정보가 있었으며, 한나의 CIA 정보원이 카탈란이란 이름을 듣자 당장 일에서 손떼라고 할 정도로 요주의 인물이다. 9화에서 매클리시와 같은 부대 소속이었음이 밝혀졌다. 본명은 네스터 로자노. 10화 마지막에 대통령을 저격하나 한나의 방해로 죽이는 데 실패하고, 도주 중 사살...당한 줄 알았는데 사실 죽은 것으로 위장한 것이었고[26] 배후에선 패트릭 로이드와 손을 잡고 초강경 이념의 꼴통 보수 단체를 이끄는 중임이 밝혀진다. 18화에서 자신을 뒤쫓던 한나를 납치하고 제이슨을 사살했으며, 휘태커의 도움으로 펜타곤에 침투해 미국의 안보 관련 최고 수준 극비 정보를 모조리 해킹해 로이드에게 넘긴다. 돌아오던 길에 자신을 알아본 한나에게 추격당하고, 어느 폐건물에서 격투 끝에 완전히 사망한다.[27]

  • 패트릭 로이드
    위의 꼴통 보수 테러 단체의 지도자. 치밀하게 작전을 세우고 백악관 내부까지 스파이를 심어 전대미문의 테러를 일으킨 비밀스러운 테러조직을 거느리고 있다. 이 조직의 이름은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팍스 아메리카나 또는 N.V.W.S.로 추정된다.[28] 시즌 1 종료 시점에서 미 국방부 펜타곤의 모든 기밀 정보를 빼돌려, 그야말로 미국 전체의 모든 군사 정보를 손에 쥐게 된다.... 는 훼이크고 시즌 2에서 그가 개인적인 복수를 위해 이런 일을 저질렀음이 밝혀진다. 이후 커크먼과 화상 대화를 하며 항복을 권유받았으나, 거부하자 공습으로 인해 사망한다.

  • 피터 매클리시
    배우는 애슐리 주커먼. 아프간 전쟁영웅 출신의 3선 하원의원으로 인기가 많다. 연두교서에 하원의원으로 참가하였다가 테러를 당한 후 36시간 만에 구조되어 유일한 생존자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그야말로 희망의 상징이 된다. 하지만 한나와 인터뷰할 때는 대통령이 연설하던 중 폭탄이 터질 때 그 자리에 있었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그가 몇 초 사이에 자리를 비웠었던 게 밝혀진다. 한나는 그가 테러의 배후에 있다고 의심하며 그가 왜 자리를 비웠었는지 묻자 지난번 인터뷰와는 달리 대통령이 연설하고 있을 때 그의 아내로부터 딸이 쇼핑몰에서 실종되었다는 전화를 받느라 잠시 비웠던 거라고 해명한다. 다만 이후 조사결과 통화기록, 쇼핑몰 기록 등에서 이는 사실로 드러난다.
    5화에서 대통령으로부터 하원의장직을 제시받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거절하나, 이후 부통령직을 제안받는다. 그러나 8화에서는 그가 제이슨의 아들을 납치한 범인과 협력관계, 즉 패트릭 로이드의 부하임이 밝혀졌다. 그리고 9화에서 사실은 전쟁영웅이 아니라 부대원들 일부가 현지 저격수에게 죽은 것에 대한 복수로 아프간의 민간인들을 학살하고 다닌 전쟁 범죄자인 것도 드러났다.[29] 11화에서 톰이 수술에 들어간 사이 대통령 권한대행이 되었으며, 미 주식시장을 붕괴시키고 카탈란 사살 명령을 내려 자신이 배후에 있음이 밝혀지는 것을 방지한다. 12화에서는 한나의 함정에 걸려들어 위험을 무릅쓰고 불안해하는 옛 동료와 비밀리에 만나러 갔다가 한나에게 체포당할 뻔 하지만, 입막음을 위해 아내 베스가 쏜 총에 머리를 맞고 사살당한다.

  • 베스 매클리시
    피터의 부인. 사실 그녀 역시 패트릭 로이드의 부하였다. 피터의 음모를 옆에서 적극 협조하며, 중간중간 불안해하는 피터를 다잡는다. 12화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옛 동료를 만나러 가려는 피터를 말리려 하지만 실패한다. 이후 이것이 한나의 함정인 걸 알게 되자 재빨리 피터를 쫓아가고, 피터가 한나에게 체포당하기 직전 피터를 사살하고 자신도 권총으로 턱 밑을 쏴 자살한다.

2.2.5. 기타 등장인물[편집]

  • 킴블 훅스트라튼(Kimbell Hookstratten)
    배우는 버지니아 매드슨.[30] 미 하원의원이며 공화당 측 지정생존자로 2화에 처음 등장한다. 상•하원의원 중 홀로 살아남았기 때문에 의회의 역할을 하고 있다.[31] 일단은 미합중국을 위해 커크먼에게 협조하고 있지만, 완전한 아군은 아니고 일시적인 동맹에 가깝다. 일단 자신은 톰에게 보장된 임기 중에는 대통령직에 도전할 의사가 없음을 확실히 언급했지만, 역으로 말하면 차기 대선을 노리고 있다는 의미를 넌지시 전했다. 그렇기 때문에 죽은 대통령의 아들과 커크먼 사이에 갈등이 생기자 죽은 대통령의 추도사를 대신 읊는 등 자신의 인지도를 올리는 것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만일 톰이 위기를 잘 넘기고 차기 대선을 노리게 된다면 가장 큰 경쟁자가 될 인물. 매클리시가 새롭게 떠오르자 그를 견제하다가, 매클리시 사후 다시 대통령을 견제하기 시작했다.
    애런 쇼어를 보좌관으로 영입한 것을 계기로 대통령 측과 원만한 노선을 타기 시작한다. 사실 더 큰 이유는 사망자들을 대신해 새로 당선된 젊은 하원의원들이 그녀를 구세대 정치인으로 여겨 몰아내려 하고 있기 때문. 이 중 유력한 강경 꼴통 보수파 의원을 견제하기 위해 대통령과 함께 총기 규제 법안을 통과시킨다. 당 내의 경쟁자에게 한 방 먹인 것은 물론이고, 합리적 온건 보수 성향 이미지를 굳힘과 동시에 대통령에게 부통령직을 반쯤 약속받는 등 일석삼조를 챙긴 셈. 이후로 톰과 서로를 강력한 아군으로 여기게 된다. 하지만 터키 스캔들[32]이 발목을 잡게 되자 끝까지 가는 진흙탕 싸움보다는 의장과 의원직을 사퇴하는 대신 공립학교 음악 교육 지원 법안을 갱신하는 딜을 걸어 대통령을 지원하면서도 자신의 정치적 이미지를 수습한 뒤 대통령으로부터 교육부 장관직을 내정받는다. 교육부 장관의 자리가 입지적으로 볼 때 정치적 영향력이 큰 자리는 아니지만, 내각의 일원으로 백악관에 입성하게 되고 정치의 길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그녀로서는 전화위복이 된 일. 아쉽게도 시즌 2에서는 출연이 없을 것이라고 배우가 작접 밝혔다.

  • 해리스 커크레인
    배우는 케빈 맥널리. 미 육군 4성 장군으로, 대통령 지휘 벙커에서 가장 대통령에게 가까운 쪽에 앉아 있는 인물이다. 그와 비슷한 위치의 장성들은 모두 테러로 실종되거나 사망한 것으로 보이며, 그때문에 이제 막 대통령이 된 톰에게 국방과 관련된 의견을 강력하게 피력한다. 톰이 옆에 있음에도 자기 마음대로 데프콘 2를 발령하려 하거나,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을 봉새하려 하자 즉각적인 침공을 주장하고, 불발탄에서 알 사카르와 관련된 증거가 나오자 당장 공표한 후 보복하자고 하는 등 상당히 강경한 인물이다. 또한 대통령 비서실장 역할을 하고있는 애런과 비밀리에 이야기를 하면서, 현상황에서는 강력한 지도자가 필요하다며 톰을 계속 해서 압박하거나 대통령직을 포기하게끔 하려는 인물이다. 하지만 4화에서 커크먼의 명령없이 독단으로 군사 작전을 수행했다가 명령 불복종으로 해고당한다. 10화에서 간만에 등장하여 대통령으로부터 백악관 폭파 시뮬레이션이 담긴 극비 문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이후로도 테러용의자로 몰려 발목에 위치추적기가 달린 채로 가택연금되어 있었지만, 애런의 요청에 백악관 내부 반역자 색출에 협력했고 결국 백악관이 휘태커의 존재를 알아낸 후 커크레인의 위치추적기를 풀어줬다.

  • 존 로이스
    배우는 마이클 개스톤. 미시간 주지사. 테러 사건이 일어나자 미시간 주민들을 보호한다는 명목 아래 무슬림들을 탄압했다. 대통령의 명령도 무시하고 진행하다가 대통령의 "니네가 체포한 애들 중에 극비 임무 수행중이던 정부 요원들도 있거든. 이거 어떻게 책임질래?"라는 허세에 넘어가 잠시 탄압을 중단했다.[33] 4화에서는 대통령의 정통성을 문제삼아 또 다시 탄압을 진행했으며, 공개방송에서 대통령을 '대통령직을 인질로 삼은 사기꾼' 등의 표현을 써가며 격렬하게 비난했다. 커크먼은 이에 미시간 주 방위군을 연방군에 강제로 편입시켜 사태를 막으려 했으나,[34] 이미 미시간 주 방위군도 로이스에게 포섭되어 커크먼의 명령을 거부했다. 하지만 기세등등한 것도 잠시 뿐, 에밀리의 기지에 오히려 자신이 궁지에 몰리게 되고,[35] 에밀리의 설득에 결국 탄압 행위를 중단하고 대통령과 면담을 나누기 위해 워싱턴행 비행기에 몸을 싣는다. 하지만 자신과 에밀리의 기대와는 달리 DC에 도착하자마자 대통령에게 내란 혐의로 체포당한 후 시즌 1 리타이어.

  • 에이브 레너드
    기자. 한 때 퓰리처상도 받은 대단한 인물인 것 같지만 이후 이런저런 사건으로 평판이 바닥을 치게 되었다고 한다. 첫 등장시엔 틴 모드라는, 아마도 찌라시 수준인 듯한 잡지사에서 일하고 있었지만 이후 뉴욕 스탠더드라는 큰 곳으로 이직한다. 투철한 기자 정신과 기레기(...)의 면모를 둘 다 보여주는 듯한 인물.[36] 커크먼이 국제회의를 위해 떠난 당시 국회의사당 테러 사건은 알 사카르가 한 짓이 아니라는 폭로 기사를 내어 큰 논란을 일으킨다.
    그 외에도 오직 커크먼을 비롯한 극소수의 사람만 알고 있는 테러 사건에 대한 중요한 기밀 사항들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데, 사실 이 정보들은 패트릭 로이드 일당이 그를 이용하기 위해 흘려준 것들이었다. 하지만 알려주지 않은 네스터 로자노와의 연관성까지 알아내자 그 역시 역할을 다하면 처리당할 거라는 말이 나왔다. 일단 시즌 1까지는 생존. 시즌 1 마지막 화에서는 커크먼이 그와 직접 대면하여 '당신을 구속할 수도 있지만, 언론 탄압은 원치 않기에 그 수는 쓰지 않았다. FBI 등을 시켜 그를 미행하거나 조사한 적도 없다. 사실을 다 말해줄 수는 없지만 계속 기사를 내면 국가 안보를 위한 조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잠시간 기사를 내지 않고 기다려달라.'는 요지의 말을 듣고, 고민하다가 의외로 그걸 받아들여준다. 아마도 그게 커크먼의 진심인 걸 느낀 듯.

  • 찰스 랭던
    전 대통령 리치몬드의 비서실장. 애런 쇼어의 상관이기도 했다. 테러 당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던 인물들 중 하나.
    하지만 그는 살아있었으며, 자신의 목숨이 위험하다 여겨 숨어지내고 있었다. 그리고 그가 바로 한나 웰스에게 매클리시에 대한 정보를 알려줬던 익명의 전화의 주인공이었다. 목소리는 여자같았지만 이는 변조했던 것. 14화에서 다시 한 번 쇼어에게 나타나 정보를 제공하는 대신 신변보호를 해달라 요청하고, 이후 대통령과 만난다.
    그는 과거 클로딘 포옛이라는 여성과 사귀고 있었는데, 처음엔 그녀가 부탁한 사소한 일들만 해주다가 국회의사당에 관련된 정보[37] 등 중요한 것까지 알려줘 버렸다고 한다. 물론 그 역시 이게 위험한 것임을 깨닫고 그만두려 했지만 이미 때는 늦었던 것. 그리고 그는 지정생존자를 정하는 데에도 손을 썼으며, 그로 인해 커크먼이 지정생존자가 된 것이라고 한다. 그는 어떻게든 이를 바로잡아보려고 FBI 국장을 만나러 가던 도중 조작된 사고를 당했고, 구사일생으로 살았지만 국회의사당이 폭발하는 걸 목격했다. 그는 아직 백악관 내부에 내통자가 있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대통령 정도가 아니면 아무도 믿을 수 없다며 숨어지냈고, 그러던 중 사건을 적극적으로 조사하던 한나에게만 정보를 주고 있던 것이다.
    참고로 그가 만났던 클로딘 포옛은, 바로 제이슨의 아들을 납치했던 여성이다.

  • 코넬리우스 모스
    전직 대통령으로 시즌 1 에피소드 14에서 커크먼의 내각 구성을 돕기 위해 첫 등장. 국민에게 인기는 많았지만 재임 중 아내가 죽고 재선을 포기했다.[38] 처음엔 커크먼에게 적나라한 평가를 하며 그의 능력을 의심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지만, 그가 아프리카 국가 반군 사건에서 기지를 발휘해 해결하는 걸 보고[39] 그의 방식으로 능력을 가진 걸 인정한다. 그리고 평화유지군 파견을 위한 협상을 돕기로 하고 국무장관으로 임명되어 커크먼을 보필한다. 시즌 1 마지막회에서는 커크먼이 의회 연설을 하러 갈 때 지정생존자가 된다. 커크먼 이전의 지정생존자는 별 볼일 없는 사람이 맡았지만, 이 시점에선 커크먼의 신뢰를 받는다는 방증. 시즌 2에서는 영국 의원 살해 사건에 관련됐다는 떡밥이 던져진다. 커크먼이 부인이 죽은 후 국정에 거의 손을 놓을 때 몰래 자기가 일을 처리한 것도 있고, 나사 해킹 사건 때 러시아에 대한 대처 등에서 갈등하면서 국무장관에서 해임된다. 동서훈치우의 평화협상이 난항에 빠졌을 때 양측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인물로 재등장해 협상을 성공시키는 걸 돕지만, 그 직후 백악관 내부 정보를 유출해왔다는 게 밝혀지면서 커크먼과 완전히 적대관계가 되어 정신질환 의혹으로 내각의 퇴임 압력을 받는 커크먼의 청문회에도 출석해 불리한 증언을 한다.[장관][41]

  • 엘르노어 다비
    시즌 2 에피소드 14에서 첫 등장. 워싱턴D.C의 시장으로 도시 전체가 정전으로 곳곳에서 폭동이 일어나자 커크먼이 군을 투입하고 계엄을 선포하는 것에 반대하며 대립한다, 결국 커크먼과 현장에서 시민들을 설득하며 안정시키고, 이 과정에서 보인 신념과 대통령에게도 반기를 드는 소신을 인정 받아 부통령으로 임명된다.

[1] 연휴 때 몰아보면 좋을 '정치 미드'…웨스트윙·하우스 오브 카드·지정생존자 '강추' [2] 미 대통령이 연초에 발표하는 연설 및 내용, 입법예정인 내용이나 국정현안이 포함됨[3] 평상시의 대통령 계승 서열은 13위다.[4] 그런데 창문을 열었을 때의 모습을 보면 그들이 있던 곳은 워싱턴 D.C.가 아닌 버지니아의 알링턴 카운티쯤(강 너머에 링컨박물관-워싱턴 기념탑-국회의사당순으로 거리가 있는 것으로 보이니)인 듯하다.[5] 다만 워싱턴 기념탑보다 두배정도는 큰 저 수준의 폭발을 저 거리에서 봤다면 폭발이 일어났을때 큰 폭음과 약간의 진동을 느꼈어야 한다. 진동까지는 몰라도 폭음은 들릴 수밖에 없는 거리.[6] 미 하원은 발의권과 법안 심사권, 예산 관련 심의권 등을 가지고 있다. 즉 하원이 구성되지 않으면 미 행정부의 재정 관련 업무가 마비되어 버린다.[7] 리신을 이용한 테러임이 확인된다.[8] 11(11월), 14(14일), P(피터), M(매클리시).[9] 톰 커크먼은 본래 교수였다가 리치몬드 대통령의 지명을 받고 바로 장관이 되었으므로, 의회의 다른 정치인들처럼 선거를 통해서 유권자에게 선택받은 경험이 없다.[10] 이때문에 핵무기 존재가 들키니까 핵무기를 전부 폐기하는 협정에 서명하게 된다.[11] 참고로 시즌 1 에피소드 2에서 테러 배후 가능성이 있는 단체 중 하나로 북한 정찰총국이 언급된 바 있다. 즉 지정생존자 세계관은 북한이 하나 더 있는 끔찍한 세계란 소리다.[12] 작중에 나오는 NSA의 내부고발자 톰슨이 전임 대통령 내각 인원의 메일, 문서 등을 모두 털었는데 문제가 될 만한 점이 먼지 한톨 안 나왔다고 한다(...). 심지어 보낸 메세지의 25%의 수신자가 아이들이었다고...[13] 체포한 사람들 중에 NSA요원이 있다고 공갈협박 했다[14] 트루먼 쇼에서 트루먼에게 진실을 알려준 여자 역.[15] UN 산하 기구이다. 항공 관련 국제기구로 항덕들은 잘 알것이다.[16] 다만 이때는 커크먼이 백악관 내에 반역자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라 알렉스의 의견에 반대한다.[17] 당당하고 신념있는 태도로 주변을 감화시키는 영향력있는 인물로 이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커크먼을 돕게 된다.[18] 나타샤 멕켈혼이 타 드라마 촬영을 위해 하차한다고 제작진이 밝혔다.[19] 이 때 배운 러시아어는 시즌 2에서 우크라이나 대사와 러시아 대사를 한 자리에 모아놓고 관광 태울 때 써먹었다.[20]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에서 선스팟 역, 나르코스에서 실존인물인 라라 보니야 법무장관 역을 맡았다.[21] 영화 해롤드와 쿠마 시리즈의 쿠마, 미드 하우스의 닥터 커트너 역으로 유명하다. 실제로 오바마 정권 초기인 2009년부터 2년 동안 백악관 사회연락관실 부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여담이지만 백악관 일 때문에 하우스를 도중에 때려치고 나서 한동안 할리우드 판에서 보기 힘들었는데, 이를 두고 해롤드와 쿠마에 해롤드 역으로 출연했던 존 조는 본인에게도 백악관에서 리비아 대사직이 들어왔으나 거절한 해프닝을 이야기하면서 우리 모두 그(칼 펜)의 배우 커리어가 백악관 일 때문에 어떻게 되었는지 잘 알고있지 않느냐면서 농담을 하기도 했다. 그 외에 칼 펜은 본작의 제작과 관련하여 컨설턴트 역할도 겸하고 있다.[22] 3화에서 밝혀지길 그는 유부남이었으며 한나도 그 사실을 알고 있었다.[23] 대통령 연설의 카메라가 꺼지고 난 뒤 34초가 지나서야 폭탄이 터졌다.[24] 매클리시는 34초 사이에 105호실에 들어갔는데, 이 105호실은 방공호 수준으로 튼튼하게 설계되어 있었으며, 105호 재건축에 관여한 건축가들이 지난 두 달 사이에 모두 사고사 또는 병사했다.[25] 30년 전 남편의 수술을 돕는 조건으로 해당 업체가 국방부 입찰에 통과하도록 해줬다.[26] 호텔에서 암살시도 직후 호텔을 떠나 저택으로 돌아가는 장면이 여러 CCTV에 찍혔으나 이는 사실 미끼 역할의 동료였고, 그가 대통령 권한대행이 된 부통령 매클리시에 의해 현장에서 사살되면서 죽은 것으로 알려진 것. 그 동안 진짜는 호텔 어딘가에 숨어있다가 상황이 종료된 다음 날 이른 아침에 호텔을 떠났다.[27] 폐건물에서 한나에게 발로 차여 떨어졌는데, 하필 바닥에 삐져나와 있던 철골에 몸을 관통당한다.[28] 팍스 아메리카나는 간단히 말해 '초강대국 미국' 정도의 뜻으로 이들이 가지고 다니는 비밀 책자의 제목이다. N.V.W.S.는 이 책에도 나오는 글귀 "No Victory Without Sacrifice"(희생 없이는 승리도 없다)한국어론 희없승없의 약자로, 이들이 만든 폭탄을 보관한 상자에도 쓰여 있었다.[29] 비밀 임무를 실행하던 도중 일어난 일이라 모두 비밀로 묻혔지만, 어쨌든 이 사건 때문에 반역자로 돌아섰다.[30] 저수지의 개들, 킬 빌, 헤이트풀 8쿠엔틴 타란티노의 작품에 단골로 출연한 성격파 배우 마이클 매드슨의 친동생이다.[31] 톰이 내각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절차상 그녀에게 동의를 얻어야 한다.[32] 농사법 때문에 다른 의원들과 터키를 방문해 비싼 호텔에 머무른 적이 있는데, 이후 터키에 대한 군사 원조 법안이 4표 차로 통과된다. 킴블을 비롯해 호텔에 머물렀던 의원들은 전부 찬성표를 던졌긴 하지만 이는 의례적인 것, 즉 둘 사이에 연관은 없다고 했으나, 어쨌든 이들 사이에 연관이 있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어난 것.[33] 실제로는 체포된 정부 요원같은 건 없었다.[34] 실제로 1957년에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주지사와 갈등을 빚자 주 방위군을 연방군에 편입시킨 사건이 있었다. 자세한 사항은 미국/인종차별 문서 참조.[35] 자신의 강경함을 대대적으로 선전하기 위해 에밀리를 포함한 대통령 인사를 포위한 공항을 생중계로 내보내고 있었는데, 에밀리는 미시간 내 평화 시위 단체에 연락을 취하여 시위대를 공원이 아닌 공항으로 보내게 했다. 이에 평화시위대가 공항에서 군대와 대치하는 장면이 방송을 타버렸고, 주지사는 방송 때문에 오히려 무력으로 시위대를 제압할 수 없는 상황에 몰리게 된다.[36] 정보 제공자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다는 걸 신념으로 삼고 있고 정보를 얻기 위해 약속 시간이 3시간이나 늦어져도 기다리고, 자신이 직접 두어 곳의 무슬림 테러단체 수장을 만나러 가는 위험천만한 행동도 한다. 하지만 마이크에게 하는 행동이나 말투는 영... 거기다 제이슨에게 가장 큰 고통인 아들 납치 사건에 대해 두 번이나 말을 꺼냈다가 시원하게 한 대 얻어맞았다.[37] 국회의사당 테러에 쓰인 건축 관련의 중요한 정보였다. 물론 이 당시엔 그게 테러에 쓰일 줄은 몰랐었지만.[38] 이로 보면 지정생존자의 세계에선 조지 부시까지는 현실과 똑같고 오바바와 트럼프 대신 모스와 리치몬드가 대통령이 된 것 같다.[39] 반군에게 미국인 인질이 잡혀버려서 이들을 공격하면 미국인 인질들이 사망하나, 공격하지 않으면 반군이 도시로 진군하고 그 경우 수십만 이상의 민간인 피해가 생기는 양자택일의 상황이 된다. 그러자 그는 반군과 거래를 통해 기지를 폭격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하고 미국인 인질들을 확보하지만, 대신 기지에서 도시로 향하는 다리와 주요 교통로를 폭격하여 진군을 늦추고 그 사이 러시아 측이 사건에 개입하도록 하였다.[장관] 상당수가 모스의 도움으로 임명한 거라 내각의 탄핵 시도의 배후로 의심 받는다.[41] 모스는 전직대통령이지만 재선을 포기했으므로 한 번 더 대선 출마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커크먼이 재선에 도전할 경우 상대후보로 대립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