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못미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엔하계 위키 표현 개선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어원 켜주지 해서 안해. 의 준말. 이 단어를 쳐도 리다이렉트된다. 한동안 유행했던 단어이다

파일:ljdmOaH.jpg
원본은 2006년작 영화 마음이 포스터의 "세상 끝까지...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2001년작 영화 '킬러들의 수다'에서도 조검사가 "미안하다. 지켜주지 못해서."라는 대사를 썼기 때문에 비슷한 어휘는 예전에도 사용된 것 같다. 1990년대 후반의 PC통신에서 연재된 H.O.T.의 유명한 팬픽의 제목인 '지켜주지 못 해 미안해'를 시초로 보는 사람도 있다.

2002년 월드컵 도중에 장갑차 압사로 사망고 신효순/심미선 양인터넷 추모에서 비롯되었다. 검은 리본(▶◀)도 붙인다.

2010년대 이후 유머나 비꼬는 용도로 쓰일 때가 더 많다. 준말을 쓰기 때문에 더 가볍다. 진지할 때 쓰면 안 된다. 삼고빔

번외로 iKON 팬들한텐 Welcome back 수록곡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미안 미안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잘 살길 바래

  • 예: 은어

    • XXX ▶◀지못미

    • XXX 지못미

    • XXX 지못미▶◀

    • ▶지못미◀

응용형으로는 켜주진 했지만 안하진 아. 를 줄인 '지못미않'이 있다. 하지만 주목을 받지 못해 남들이 알지 못하고 쓰이지 못한다. 이거야말로 지못미

2009년 노무현 대통령의 자살 사건으로 발전형인 켜드리지 송합니다.를 줄여 지못죄가 되었다.

백괴사전에는 X같이 생긴 국인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지못미

현재는 ▶◀OOO 그는 좋은 OOO였습니다도 자주 쓴다. 하지만 검은 리본이 없는 버전은 희화화의 목적이 강하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항목 참조.

메가톤맨에서는 비슷한 의미로 이 청년을 구해주지 못하는 이 무력감......정말 속상하다란 괴번역(...)이 등장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는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 문서는 리그베다 위키에서의 수정 로그 삭제로 인해 과거 로그의 일부가 누락된 문서이며, 문서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나무위키:로그 누락 문서를 참조해 주세요. 또한 이 틀을 다실 때는, 문서 최하단에 분류:로그 누락 문서를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