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라기 공원 시리즈

최근 수정 시각:

1. 소개2. 내용
2.1. 기존 3부작2.2. 신 3부작2.3. 등장 공룡
3. 기타4. 한국에서의 영향5. DVD/블루레이6. 피규어7. 게임 시리즈
7.1. MUD 게임

1. 소개[편집]

공룡 영화계의 넘사벽이자 레전설
가장 성공한 공룡영화
쥬라기 공원 WiKi

마이클 크라이튼SF소설 쥬라기 공원과 속편 잃어버린 세계를 영화화한 시리즈다. 쥬라기 공원(영화)이 1993년에 개봉했고 1997년 속편 잃어버린 세계(영화)가 개봉했다.[1] 그리고 1편의 주인공 앨런 그랜트를 복귀시킨 오리지널 스토리(?)인 쥬라기 공원 3이 2001년 개봉했다. 2013년 4월엔 1편이 3D로 재개봉했다. 2015년 6월 11일 4편격인 쥬라기 월드가 개봉됐다. 단 4편만이 개봉했음에도 전 세계 영화 시리즈물 흥행 랭킹 14위에 해당한다. 쥬라기 공원 시리즈 외의 작품들은 대부분 장기적인 시리즈[2]임을 감안한다면 실로 놀라울따름. 편당 흥행이 쥬라기 공원과 쥬라기 월드의 하드캐리로 9억불수준.

2. 내용[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해당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2.1. 기존 3부작[편집]

Welcome to Jurassic Park

1993년 개봉한 쥬라기 공원을 기점으로 파생된 기존 3부작의 경우, 1편은 공룡의 유전자를 빼돌리기 위한 배신자의 계획에 공룡들이 모두 풀려난 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악하는 주인공들의 탈출을, 2편은 회사가 관리하는 다른 섬[3]에 살아남았던 공룡들이 돈벌이가 될 것이라 생각해 생포 후 도시로 운반하여 다시 공원을 만들려 했다가 쳐발리는 인간들의 비참한 말로를, 그리고 3편은 2편과 동일한 섬에서 주인공 일행이 생존을 위해 맞서는 모습을 그렸다.

기존 시리즈가 진행될수록 평가가 떨어지는 편인데, 1편의 경우 당시 어마어마한 충격을 주어 호평과 극찬을 한몸에 받았으며, 2편까지는 시나리오와 등장인물이 지닌 단점이나 지루함 등으로 비판 요소가 늘기는 했을지언정 그럭저럭 볼 만하고 주제도 확실했는데, 3편은 단순한 여름용 킬링타임 영화 수준으로 나가리 되었다. 사실 쥬라기 공원 원작 소설은 2편 잃어버린 세계까지가 끝이며, 3편은 영화로만 있는 오리지널 스토리다. 굳이 오리지널 스토리를 짜내면서까지 3편을 제작한 이유는 고생물학계 공룡분야에서 학자들이 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대중에게 PR하려고 강행했다는 추측이 있다.[4]

어쨌든간에 무리를 써가면서까지 만들어낸 쥬라기 공원 3의 결과는 망했어요. 무리하게 공룡들의 기존 디자인을 바꾸고 주연이었던 티라노사우루스를 살해한 것이 기존 팬들에게 크게 구박당하면서 까이게 됐고, 영화의 흥행성적은 나쁘지 않았을지 모르지만 전체적인 평가는 개연성과 연출 부족, 시나리오상의 허점, 등장인물의 매력 어필 부족 등으로 저평가를 받아 큰 이목을 끌지 못했다고 한다. 거기에 뒤이어서 '티라노사우루스 스캐빈저설'이 사장되고 스피노사우루스의 골격도가 수정되기까지 하자 고생물학계 내에서도 외면당하는 작품이 되버렸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아예 흑역사 취급을 받고 있다.[5]

3편에서 큰 실패를 겪은 후 쥬라기 공원은 수많은 4편 촬영 계획들이 무효화되고 그대로 시리즈가 종결될 것처럼 보였다. 그런데...

2.2. 신 3부작[편집]

Welcome to Jurassic World

3편 개봉 이후 14년만에 정식 후속작 쥬라기 월드가 개봉했다.

2015년에 귀환한 시리즈의 4번째 작품은 1편에서 폐기된 공원 설립 계획이 성사되면서 공원이 개장을 성공하고 대중에게 공개된 이후의 내용을 다룬다. 쥬라기 월드에서는 공룡이 한물 갔기에 이전처럼 순수 공룡만으로는 큰 성적을 거둬낼 수가 없게 되고, 결국 유전공학을 이용해 공룡의 유전자를 섞어서 제작자와 소비자의 취향에 들어맞는 돌연변이 공룡들을 전시용/군용 등으로 만들어내려는 계획이 진행된다. 그러나 제작자의 욕심이 가득 채워진 채 만들어진 첫 번째 돌연변이 괴물이 지나친 지능과 공격성으로 탈출 및 학살을 일으켜 공원을 초토화시키게 되고, 주인공 일행은 이를 저지하려고 힘쓴다.

더 커진 스케일, 적절한 연출, 잘 짜여진 시나리오, 그리고 원작에 대한 오마주 등으로 팬들로부터나 평론가로부터나 호평을 받은 쥬라기 월드1편 이후 최고의 속편이라는 영광스러운 타이틀을 얻어내면서 본작을 시작으로 신 3부작이 제작 단계에 도입되게 된다.

2018년 개봉 예정인 쥬라기 공원 5편이자 쥬라기 월드 2편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은 1편과 4편의 무대였던 에 화산이 폭발하면서 공룡들이 재멸종위기에 처한 상황과 이에 대한 대응을 취하는 인간들을 다룬다고 한다. 또한 5편의 엔딩은 6편을 암시할 것이라고 하며 6편은 쥬라기 공원 시리즈를 완전히 끝마칠 작품이라고 발표됐다.

2.3. 등장 공룡[편집]

3. 기타[편집]

1편 중간에 데니스 네드리가 선원과 컴퓨터로 화상 통화하는 장면을 자세히 보면 진짜로 화상 통화 프로그램을 쓰는 게 아니라, 비옷 입고 공중전화를 하는 선원 영상이 QuickTime Player로 재생되고 있다.[6] 즉 실제로는 네드리가 영상으로는 항구쪽 CCTV를 보면서, 음성은 선원과 유선통화를 하고있는 것이다90년대 초반의 영상통화. 또한 존 해먼드의 손녀가 섬의 시설을 조작하기 위해 컴퓨터를 두들길 때 나온 유닉스 3D GUI는 실제로 있는 것이다. 실리콘 그래픽스의 UNIX인 IRIX[7]에 있는 fsn이라는 프로그램이 그것. 쥬라기 공원은 고증이 매우 뛰어난 편에 속한다.

문제는 고생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이 이 영화의 내용이 사실인 양 믿어버린다는 것. 한편으로는 공룡에 대한 고정관념을 심어주기도 했다. 다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사실이지만, 영화에 나오는 공룡들은 완벽하게 복원된 진짜 공룡이 아니라 모자란 유전자를 개구리등 다른 동물의 유전자로 땜빵한 잡종 괴물이나 다름없다. 이는 원작 소설에서도 명시하는 것으로 쥬라기 공원의 공룡들은 공룡을 닮은 키메라들이며 그들의 특성도 진짜 공룡의 특성이 아닐 가능성도 있다.

공룡에 관한 대중의 관심을 가장 크게 키워준 매체 중 하나이며 당시 기준으로는 최신 학설을 반영한 부분도 의외로 상당히 많고[8] 시리즈가 진행될 수록 희석된 느낌이 없잖아있긴 하지만 1편을 보면 당시에는 약간 생소한 개념이었던 공룡과 조류의 연관성을 역설(力説)하는 한편 쥬라기공원 이전까지만 해도 수많은 매체에서 등을 꼿꼿이 선체로 보행하는 괴수같은 공룡의 이미지와 느릿느릿하고 어수룩한 파충류라는 편견 역시 쥬라기 공원을 통해 타파된 것이다. 하지만 세월의 흐름에 따라 학설도 당시와 비교해서 많이 달라졌고 이제는 정반대로 공룡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90년대 수준으로 못박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걸 보면 그야말로 격세지감이다.

4. 한국에서의 영향[편집]

타이타닉과 함께 대한민국의 IT, 문화산업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영화다. 한국 사회의 주류언론과 정치권은 제조업과 건설만을 산업으로 인식하고 영화와 드라마,가요 등 대중문화는 기껏해야 시간때우기 심심풀이, 사회분위기를 저속하게 만드는 퇴폐적 요소 정도로 천시하는 분위기가 팽배했다. 이런 사회분위기에서 영화 한 편이 자동차 150만대 팔아서 번 돈과 맞먹는다라는 사실이 한국인들에게 굉장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김영삼 대통령이 "이 영화 한 편이 소나타 수만 대보다 돈을 잘번다!"라는 발언을 시작으로, 사회적 분위기가 달라지면서 IT와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시작된다. 이 말은 이후 너무나 유명해져서 몇몇 사회 교과서에도 실렸으며, 본의 아니게 투자대비 효율이 낮은 한국의 산업들이 죄다 까이기도 했다. 심지어 외환위기 직후 전국민이 나서서 금모으기 운동으로 모은 외화보다 타이타닉 단 한 편의 영화가 국내개봉수익으로 긁어간 외화가 많다는 것이 낭설이 퍼지면서[9]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게 된다.[10]

그런데 정작 IT 산업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충격을 준 스타크래프트로 인해 급격히 발전한 게임 산업은 영화 산업과 달리 탄압이 시작되고 있다는 게 아이러니. 대부분의 세대를 공략할 수 있는 영화와 달리 게임은 그럴 수 없다는 게 발목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이때의 영향인지 심지어 한국의 주력산업으로 문화산업을 밀어야 된다는(?!) 과격한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는데 사실 문화산업, 그중에서도 영화산업은 한국의 주력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제조업과 비교조차 할 수 없다. 앞서 자세한 예로 언급된 자동차 산업과 세계 영화산업을 비교해 보자. 세계에서 극히 일부 국가를 제외하면 그야말로 전세계의 영화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할리우드의 한 해 매출액이 40조다. 이 액수는 심지어 미국 본토의 매출액까지 포함되어 있는데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15년 기준으로 여전히 북미는 압도적인 규모의 영화시장을 자랑한다. 그것까지 포함해도 40조원인데, 한국의 자동차 수출액이 완성차만 47조에 부품은 24조에 이른다. 물론 한국은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대국이지만 영화산업에서의 미국만큼 압도적인 입지를 구축하지 못했음을 감안하면 쥬라기 공원보다는 소나타가 훨씬 돈을 잘 번다는 이야기(...) 특히 영화산업은 영화 항목에도 나와있지만 재화의 특성상 수익의 불안전성이 굉장히 심하고 투자한 자본을 빨리 회수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외하면 그리 매력적인 시장은 아니다.

영화 2편이 나왔을 때 이에 편승해서 다른 색소를 써서 공룡을 그려낸(...) 쥬라기 공원 2라는 아이스크림도 존재했다. 광고
파일:bsjurassic1.jpg 파일:bsjurassic2.jpg
2017년 12월에는 부산 영화의전당 앞 마당에 쥬라기공원의 대표격인 렉시벨로시랩터, 안킬로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를 본뜬 조형물이 세워졌다. 이것이 단지 영화 자체를 기리기 위한 것인지,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의 예고편 공개에 맞춘 프로모션인지는 불분명.

5. DVD/블루레이[편집]

1편부터 3편, 쥬라기 월드까지 묶은 4개의 디스크로 구성된 컬렉션세트가 DVD, 블루레이로 모두 출시되어 있고 각각 따로로도 나와 있다. 쥬라기 월드 개봉 이전에 출시되었던, 3개의 디스크로 구성된 블루레이 트릴로지세트와 3본편+1보너스로 구성된 DVD 트릴로지세트도 있었지만 쥬라기 월드 개봉 이후로는 새로 출시되지는 않는 듯. 그래도 찾아보면 신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곳도 종종 발견된다.악성재고

6. 피규어[편집]

쥬라기 공원 피규어는 매니아들 사이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액션 피규어라서 관절도 움직일 수 있으며몇몇 제품은 소리도 나고 애니메트로닉스 기능까지 있다. 현재는 중고 거래를 통해서만 구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꽤 많은 매니아들이 존재했는데 일명 '쥬공 피규어' 매니아라 불렸다. 제품에는 JP 마크가 찍혀있는데 이것이 지워져 있으면 값어치가 급격히 떨어져 짝퉁으로 간주되기도 했다. '공룡몰 티라노'라는 전문 공룡 피규어 사이트가 유일하게 국내에서 판매했으며[11] 사이트의 자유게시판이 쥬공 피규어에 대한 중고거래와 정보가 가장 활발했다. 고가의 상품이었던 '레드 티렉스', '불티렉스', '쓰레셔 티렉스', '애니메트로닉 스피노'는 당시 매니아들 사이에서도 희귀품에 속했으며 굉장한 인기를 끌었다.

7. 게임 시리즈[편집]

인기 시리즈인만큼 여러번 게임화되었다. 대부분 액션 게임이었고, 영화 원작 게임이 대부분 그러하듯 큰 성공을 거두진 못했다. PC판이 아닌, 오락실 용으로도 세가 게임즈에서 건슈팅 게임으로 2번 제작하였다. 이후에는 미국의 로 쓰릴즈에서 쥬라기 공원 아케이드를 개발했으나 북미 위주로 보급(추정) 되어서인지 세가제에 비하면 인지도가 적다.

모바일 버전

이 외에도 쥬라기공원 프랜차이즈를 내걸지 않은 많은 게임들이 쥬라기공원 시리즈에 큰 영향을 받았다. 대표적인 것이 주타이쿤인데, 본편은 평범한 동물원 경영 게임이었으나, 조금은 뜬금 없이 확장팩으로 공룡동물원을 출시했다. 후속작 주타이쿤2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가 팬들의 니즈를 아는지, DLC로 DINO DANGER팩을 출시했고, 나중에 정규 확장팩으로 멸종동물원에 공룡이 또 포함되어 출시되었다. 그 외에도 공룡이 나오는 많은 게임들이 게임 속 공룡의 모델을 쥬라기공원과 비슷하게 하고 있으며, 특히 프리히스토릭 킹덤같은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들은 전체적인 테마 면에서 아무래도 이 시리즈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았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7.1. MUD 게임[편집]

한국에서 제작한 MUD게임이 존재한다. 한국 최초의 상용화 된 머드 게임이었다. 단군의 땅보다 일주일 먼저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 머드의 개발을 주도한 사람은 다름아닌 송재경. 제작사는 삼정데이터시스템이라는 곳으로, 사업 방향을 호스팅 및 웹 솔루션 업체로 바꿔서 지금도 계속 영업중이다.

LP머드의 소스코드를 기반으로 활용하여 제작한 머드 게임이다. 1994년 6월부터 서비스를 했는데, 최초의 상용화 머드로 알려진 단군의 땅보다 1주일 앞선다. 정식 오픈하기 전인 1994년 4~5월경에 베타 테스트를 했는데, 꽤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베타 테스트를 했다. 하이텔 채팅방에 쥬라기공원 게임을 연동시켜서 채팅방에 들어오면 게임으로 진입하도록 만든 것. 이 때문에 이때는 접속 인원이 하이텔 채팅방 최대 인원인 12명밖에 안 됐다. 그러다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등의 PC통신 업체와 정식 계약을 하고 IP로서 게임을 제공하게 된다.

당시 단군의 땅과 더불어 큰 인기를 얻으면서 2편까지 제작되었다. 1편의 경우에는 게임의 볼륨이 작고 등장 공룡도 적고 전투도 단순한 문제가 있었지만, 2편은 게임 맵이 크게 넓어지고 등장 공룡 수도 당연히 많아지고, 전투 시스템을 완전히 개편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캐릭터를 키울 수 있게 되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이 때문인지 1편은 개발이 거의 중지되고 현상유지만 하는 상태였으나 2편은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삼정데이터시스템이 사업 방향을 바꾸면서 다른 업체에 게임을 팔았는데, 이 업체는 대규모 업데이트도 두어 차례 진행하는 등 여러모로 꽤 열심히 운영했다. 심지어는 3편 제작도 염두에 뒀을 정도. 그러나 2000년대 초반 PC통신의 몰락과 MMORPG의 대두로 머드 게임이 사양화되면서 사라졌다.

그러나 저작권 관련해서 문제점이 많았다. 일단 LP머드 라이선스가 상업적 이용이 금지되어 있는데 상용화를 했고, 쥬라기 공원의 원작자나 기타 관련자들에게 제대로 된 라이선스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불법적인 요소가 산재한 게임이었다. 지금이라면 큰 문제가 되었겠지만 저작권과 온라인 게임이라는 개념 자체가 희박하던 시절이라 그냥 넘어간 듯 하다.

소스가 LP머드이고, 공략집이 인터넷에 많이 퍼져 있었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개인이 복원한 판본이 있고, 서버도 돌아가고 있다. 여기 참조. 단 쥬라기 공원에 대한 권리 문제가 있기 때문에 게임 이름을 약간 바꿔 놨다. 소스코드 라이선스야 더 이상 상업적 이용이 아니니 상관없게 되었다.

[1] 잃어버린 세계는 '쥬라기 공원 2'라고도 불린다.[2] 007 시리즈이나 해리 포터 시리즈같은. 다만 트랜스포머 시네마틱 유니버스캐리비안의 해적은 쥬라기 공원 시리즈와 같이 시리즈 편수가 현재까지 4편으로 같고, 흥행은 쥬라기 공원 시리즈보다 더 흥했다(...) 그래도 트랜스포머와 비교했을 때 평가가 좋은 시리즈는 이쪽이 더 많다. 그래봤자 2:1[3] 1편에 나온 섬은 관광용 공원이고, 2편에 나온 섬은 공룡 생산을 위한 비공개 장소였다는 설정이 소설에 나온다.[4] 이 추측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전작품들에서는 주연 공룡으로 빛을 발하던 티라노사우루스가 3편에 와서는 1분 스크린타임 후 뉴페이스 스피노사우루스에게 순삭당한 사례로, 스피노사우루스 최강설티라노사우루스 스케빈저설을 내세우는 학자가 자신의 주장을 대중에게 인식시키고자 노력함과 동시에 3편의 제작진들이 마침 티라노는 질릴 때가 됬다고 판단을 내린 것이 맞물리면서 이뤄진 결과다.[5] 그나마 스피노사우루스는 이 작품을 통하여 인지도를 늘리면서 티라노의 라이벌이자 최대의 육식공룡이라는 타이틀까지 퍼뜨릴 수 있게 돼 의문의 1승을 얻어냈다.인생용생사 새옹지마(...)[6] 영상 아랫부분 미디어 재생 바를 자세히 보면 윈도 3.1이나 윈도 95에서 돌아가던 시절의 구버전 퀵타임 플레이어의 미디어 재생 바다.[7] 이 운영체제는 쥬라기 공원 CG작업에도 쓰였다.[8] 원작 소설 설정까지 따지면 최신적인 것을 넘어 상당히 급진적인 수준이었다. 특히 2편의 원작에서는 당시로써는 막 과학계에 알려진 깃털 공룡에 대한 묘사까지 나온다.[9] 당시 이런 이야기가 PC통신이나 인터넷 등에 널리 퍼지긴 했지만, 1998년 1/4분기 기준으로 우리나라 금수출액이 22억달러다. 타이타닉의 한국관객동원이 520만명 정도니까 매출로 따져도 1억달러도 채 되지 못한다. 애초에 한국 극장 시장에서 1억 달러 이상을 뽑은 영화는 아바타명량 말고는 아직(2015년)까지 없다.[10] 물론 문화예술을 돈으로만 평가하는 건 옮지 않다.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망가진 사람이 바로 심형래다. 하지만, 이런 관심으로 대중문화 전반 특히 영화계에 많은 자본이 투입되면서 질적으로, 양적으로 상당한 발전하게 된 것도 사실이다.[11] 그렇지만 입고가 느리고 품절이 잦아 웬만해선 정품을 구하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