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민국

최근 수정 시각:

파일:대만 국기.png

현재 중화민국 국기. 청천백일만지홍기라 하며, 1928년부터 지금까지 쓰인다.

中華民國 / Republic of China (R.O.C.)

1. 개요2. 대륙 통치시기의 중화민국
2.1. 북양정부(1912~1928)2.2. 국민정부(1928~1949)
3. 현재 대만 섬 등을 통치하는 국가

1. 개요[편집]

1912년에 건국된 동아시아 최초의 공화국이다. 공식적 약칭은 '중국'이나, 아래와 같은 이유로 중화민국 국내에서나 해외에서나 '대만', '타이완'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국호나 정치체를 따지자면 아래 항목 모두가 연속적으로 하나의 국가이지만, 당시 중국이 극히 혼란스러워 중간중간에 국부천대 등 사실상의 재건국에 가까운 모습이 있었다.

원래는 대만 문서가 중화민국이라는 제목으로 작성되어 있었으나, 토론을 통해 제목을 변경하였고, 이후 본 문서가 따로 작성되었다.

2. 대륙 통치시기의 중화민국[편집]

1912년부터 1949년까지의 중국은 중화민국을 일컽는다.

중화민국/역사 참고.

2.1. 북양정부(1912~1928)[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50px-Flag_of_the_Republic_of_China_%281912-1928%29.svg.png
북양정부 시절 중화민국 국기. 오색기(五色旗)라 한다.

1912년부터 1928년까지의 정치체제. 위안스카이와 북양군벌이 중국 대륙을 통치하던 시기이다.

중화민국/북양정부 참고.

2.2. 국민정부(1928~1949)[편집]

1928년부터 1949년까지의 정치체제. 중국 국민당이 중국 대륙을 통치하던 시기이며, 이 때의 지도자가 장제스이다.

중화민국/국민정부 참고.

3. 현재 대만 섬 등을 통치하는 국가[편집]

현대의 중화민국에 대해서는 대만 참고.

1949년에 국공내전에서 중국 공산당에 밀려 대륙을 잃고 대만 섬으로 쫓겨난 후 중화민국은 사실상 대만 섬과 주변 도서만을 통치하는 국가가 되었다.(자세한 내용은 국부천대 참고.) 대만 섬에 있는 중화민국은 여전히 중국 대륙의 정통 국가임을 주장하고, 한때 자유진영 국가들을 중심으로 이를 인정받아 중국 혹은 '자유중국'[1] 등으로 불렸지만, 중국 공산당의 대륙 지배가 공고해진 지금 전세계적으로는 공산당의 중화인민공화국이 정통 중국으로 인정받고, 이 나라는 미승인국 취급을 받는다. 국제적으로 이 나라를 지칭할 때도 '중화민국'이라는 정식 국호나 '중국'이라는 공식 약칭보다는 지리적 명칭인 '대만', '타이완'을 더 자주 쓰며 자국에서도 통칭으로 '대만'을 쓰거나, 정치적 성향에 따라 '대만'을 정식 국호처럼 쓰기도 하는데 이는 현재 대만에서 큰 정치적 이슈이다.[2]

국부천대 이후 역사는 타이완 섬/역사/중화민국 참고.

현대의 중화민국이 주장하는 중화민국의 영토에 대해서는 중화민국/미수복지구를 참고.

대륙의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1949년까지의 중화민국만을 인정하고, 이후 중화민국은 멸망하였으며 국민당이 타이완으로 이동한 뒤로는 중국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중국의 공식적 견해에서 '중화민국'은 오늘날의 실질적 독립국 대만이 아닌 '1912~1949년까지 중국 대륙을 통치했던 나라'만을 의미한다. 실제로 근대 박물관에서는 이를 강조하기 위해 청천백일만지홍기를 내걸기도 한다.

[1] 중국에 대해서는 '중공'(중국 공산당 정권).[2] 과거 마잉주 총통이 벨리즈 의회 연설에서 자신을 '중국 총통'(중국어로는 대통령을 총통이라고 한다)으로 소개해 대만 내에서 논란이 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