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보부

최근 수정 시각:

국가정보원 변천사

중정

안기부

국정원

파일:나카세이.jpg

파일:안기부 휘장.png

파일:external/www.nis.go.kr/img-nis08-01.png

중앙정보부

국가안전기획부

국가정보원

中央情報部

國家安全企劃部

國家情報院

Korean Central Intelligence Agency

Agency for National Security Planning

National Intelligence Service

우리는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향한다 (1961 ~ 1998)

정보는 국력이다 (1999 ~ 2008)

자유와 진리를 향한 무명의 헌신 (2008 ~ 2016.06)

소리 없는 헌신, 오직 대한민국 수호와 영광을 위하여 (2016.06 ~ 현재)

중앙정보부
Korean Central Intelligence Agency

파일:나카세이.jpg

창설

1961년 5월 20일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예장동

상급 기관장

대한민국 대통령

파일:attachment/center_koreong.jpg 국정원의 흑역사[1]

퇴계로 쪽에서 바라본 남산 중앙정보부 본청 전경. 왼쪽 위에 있는 건물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중앙정보부 지하실 (6국) 이 있던 건물이다.

2017년 8월 16일 서울시에서는 이 건물을 지하실까지 정밀 해체하고 '중앙정보부 6국'과 부끄러운 역사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기억하자는 뜻을 담아 "기억 6"으로 명명했다. 해체된 지하실은 기억 6 전시실 지하에 다시 재현된다고 한다. 공사는 2018년 8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1995년 국가안전기획부서초구로 이전하고, 남산 르네상스 계획을 세우면서 일부 건물이 철거되거나 현재 서울특별시청 제2청사와 제3청사,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TBS 교통방송, 서울유스호스텔로 사용되고 있다.

중앙에 보이는 건물이 TBS 교통방송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인데, 2016년 tbs 교통방송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로 이전하면서 중앙에 보이는 건물은 2017년 3월 현재 철거되었다.

중앙 뒤에 바로 보이는 건물은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로 사용되고 있다.

과거 중앙정보부가 소유하고 있었던 부지 일부는 '인권숲'이라는 이름으로 산책로로 조성되어 있다.

1. 개요2. 특징3. 중앙정보부장에 대해4. 고문 수사5. 관련 사건6. 역대 중앙정보부장

1. 개요[편집]

대한민국에 존재하였던 정보 기관. 그 전까지 외국이나 국내의 첩보 업무는 경찰의 사찰과에서 했었다.

요새도 유명한 사찰을 하는 그 과가 맞다. 이승만 시절은 경찰이 엄청난 위세를 떨쳤기에 경찰에서 첩보 업무도 했던 것.

표어는 "우리는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향한다" 약칭은 KCIA로 흔히 중정 이나 남산 이라고도 불렸다.

국가안전기획부국가정보원의 전신이며 미국CIA을 모방해서 창설했다고 스스로는 밝히고 있다. 다만, 미국의 정보기관은 국내 정치에 개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결국 이름만 베낀 것이다[2]

2. 특징[편집]

중앙정보부의 전성기에는 각 부처마다 요원들이 상주하여 공무원 동향을 감시하기도 하고 검찰, 경찰, 교정기관을 배후에서 휘두르면서 수사권 뿐만 아니라 기소권까지 실질적으로 행사했다.

형식상으로는 중앙정보부에서 수사를 한 다음 검찰에 송치를 하는 것이었지만, 당시 대한민국 검찰청이 중앙정보부에서 송치한 범죄자를 거부할 수는 없었으므로 대한민국 검찰청은 그냥 장식에 불과했다.

문민정부 이후 대한민국 검찰청의 힘이 막강해진 것은 대한민국 검찰청을 견제할 수 있던 유일한 조직인 안기부(중정의 후신)의 권한이 매우 약해진 것도 한 이유다.[3]

1950년대까지만 해도 민간의 방첩 활동까지 육군 특무대에서 수행했기 때문에 인권 및 월권 문제로 말이 많았던 터라 순수하게 민간의 방첩 업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기관의 창설이 필요했다. 이때 특무대장으로 유명한 사람이 바로 김창룡이었다. 다만 50년대는 원용덕의 헌병 사령부도 야당 정치인 등 민간인 대상 감찰 업무를 수행한 막장 오브 막장이었고 '김성주 치사사건'이나 '동아일보 불온선전물 사건' 등의 정치공작을 진행한 바 있다.

제2공화국 당시부터 이런 계획이 있었고 5.16 군사정변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되어 중앙정보부가 창설되었다. 제2공화국 하에서 이런 정보기관의 창설을 주도한 사람이 바로 유명한 이후락이다. 실제로 이후락은 5.16 직후 체포되기까지 했다. 제3공화국때 정보부 수장이 되었다는 점을 보면 좋은 의미건 나쁜 의미건 이후락이 능력자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

일반적으로 중앙정부의 기관들 중 '~부'로 끝나는 곳의 수장은 장관이기 때문에 중앙정보부 장관이 되어야 하지만 중앙정보부 부장인 점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장관을 수장으로 하는 부는 대통령국무총리→각 부 장관으로 이어지지만 중앙정보부는 지금의 감사원이나 국가정보원처럼 대통령 직속 기관이기 때문에 장관이 아니라 부장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한편 국무위원이 아니기 때문에 국무회의 참석권도 없다. 단, 국가 비상 사태나 안보 회의에는 참석한다. 중앙정보부장은 대통령과 같이 일하는 시간이 상당히 많은 관계로 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분류되었다. 중앙정보부장의 지위는 부총리급으로 장관보다도 높았다. 국무총리 바로 밑이었으며 역시 부총리급인 경제기획원 장관과 동급이었다. 일부 드라마들을 보면 국가안보회의에서 중앙정보부장이 국방장관 아래에 앉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설정으로 실제로는 모든 장관들의 상석이자 국무총리 바로 아래에 앉는다. 실제로 현재 국정원장은 장관급인데도 경제부총리보다 의전서열이 위이다.

2공화국 때부터 미국 CIA 한국측 인사가 창설에 도움을 주었지만 중정이 일반 정보 기관으로서 특이한 점이 하나 있다면 수사권을 가진다는 것이다. 이는 미국 FBI의 수사권을 본따서 공안 사건에 한정해 수사권 발동을 가능하게 한 중앙정보부에 관한 법률이 생겨서 가능해졌다. 즉, 검사 없는 단독 수사가 가능하다는 이야기. 당연히 간첩을 잡는 목적이어야 하지만 악용된 경우가 엄청 많았다.

대표적인 사건으로 대내적으로는 4대 의혹 사건, 인민혁명당 사건, 김대중 납치사건, 대외적으로는 코리아게이트가 있다. 특히 김대중 납치사건윤이상의 경우는 외국의 사정이고 뭐고 무시하고 일을 벌였기에 당시 심각한 외교 마찰을 빚기도 했었다.

3. 중앙정보부장에 대해[편집]

주로 중앙정보부장을 맡았던 인물들은 7대 부장인 법조인 출신 신직수[4]를 제외하고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초대 중정부장은 김종필이며 박정희 정권과 유신 정권 시절 무소불위의 막강한 권력을 휘둘렀다. 박정희의 측근으로 10.26 사건을 일으킨 김재규도 중앙정보부장이었다. 중앙정보부장을 맡았던 인물들의 경우, 제3공화국에서 있었던 2인자 라인에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권력의 중심에 있었으며 견제도 많이 받았다. 중앙정보부장을 맡았던 사람들이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던 것도 이런 권력 집중의 폐해 때문이었다.

그나마 김종필은 부장 퇴임 후 6공 출범 전까지 적지 않은 박해를 받았지만 국무총리를 두번 지내고 대선까지 출마하는 등 무난한 삶을 살았으며 이후락은 당시 정권과 간신히 합의를 봐서 살아난 경우라고 보면 된다. 운이 좋았다지만 이 양반도 전두환 집권기 당시 권력형 부정축재자로 몰려서 크게 고생하다가 말년을 허망하게 보내고 2009년에 사망했다. 다만 사망 전에 공개적으로 밝힌 바에 의하면 자신의 재직 중 벌어진 정치 공작은 전부 박정희가 모르게 자신이 벌인 일이라고 한다. 정말인지 아니면 이후락이 대인배인지는 본인만이 아는 일. 2대 부장 김용순은 재임기간이 너무 짧아서 있는듯 없는듯 살았으니 거의 논외

반면 나는 새도 떨어뜨린다던 김형욱 부장은 유럽으로 도망갔다가 실종되었다. 여러 가설이 있지만 가장 유명한 설이 김재규가 보낸 암살자에 의해 파리 근교 양계장에서 믹서기에 던져져 살해되었다는 이야기와 차지철이 보낸 암살자가 김형욱 부장을 납치해 청와대 지하실로 산 채로 끌고 오자 박정희가 손수 카빈총으로 그의 머리를 날려버렸다는 이야기가 그것인데, 둘 다 도시전설이다. 2000년대 정부 공식 발표에 따르면 김재규의 부하들이 현지에서 살해하고 낙엽으로 덮었다고 한다.

4. 고문 수사[편집]

속칭 지하실로 악명 높았는데 지방이나 서울 근교에 폐공장으로 위장한 분점들이 꽤 많았다고 한다. 시시한 피의자는 거기서 주로 처리했다. 얼마나 사람들을 혹독하게 다뤘던지 중정에서 고문을 받은 사람 중에는 꿈에서까지 나올 정도였다고.

특히 5.16 이후 국회의원을 여러 번 지낸 송원영은 중정에 많은 시달림을 당했는데 맹장염 수술 이후 마취에서 깨어나자 "여기 정보부요?" 라고 묻더랬다. 그의 부인은 "여긴 서울대학병원인데..." 라고 대답했으나 송원영은 희미한 목소리로 "아냐. 명칭만 그럴 거야" 라고 대답했다고.

코리아헤럴드에서 기자 겸 번역가로 일하던 안정효의 회고담에 의하면 사무실을 이전하려고 출처가 불분명한 어떤 회사의 건물을 샀는데 알고 보니 그 '회사'가 중앙정보부의 분실이었다고 한다. 급히 이사하느라고 고문실을 철거도 안한 채 그대로 넘겨주고 갔는데 섬뜩한 구조였다고 한다.

이런 모든 수치들은 국정원이 안고 가야 할 부담이다. 이런 과거 때문인지 1960년생 이전 태어난 사람 중 상대방을 협박할 때 자신이 중앙정보부 출신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협박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말도 안되는 소리지만 그만큼 정보부가 사회에 끼친 악영향이 크다는 이야기.

5. 관련 사건[편집]

6. 역대 중앙정보부장[편집]

[1] 중앙정보부는 독재정권 당시의 만행으로 유명한데, 정부의 직속기관이기에 당시 정부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말하기만 해도 끌려가 죽었다. 밑에도 써져있지만, 정부의 반대하는 자들 역시 모조리 끌려가 고문당해 정신이상 등 후유증을 앓거나 죽었다.[2] 미국은 정보분야에서도 국내와 국외를 엄격히 분리하는 정책을 취하여, 국내정치에 대한 개입에 관해서는 CIA보다 FBI가 구설수에 오른다. 존 에드거 후버가 국장을 맡던 시절의 미국 FBI는 미국 주요 유력 인사들을 사찰해 그들의 여러 비밀들을 쥐고 있었고, 덕분에 후버는 죽을 때 까지 FBI 국장으로 재임하며 강력한 권력을 휘두룰 수 있었다.[3] 그래서 일부 민주당계 정당과 진보정당에서는 검찰을 견제할 수 있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4] 군법무관으로 복무했을 뿐 직업군인 출신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