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중랑공영차고지

최근 수정 시각:

파일:DSC09469.jpg

1. 개요2. 노선 종류
2.1. 간선 버스2.2. 지선 버스2.3. 마을버스2.4. 경기도 버스

1. 개요[편집]

서울특별시 중랑구 신내동에 위치한 공영 차고지. 바로 옆에 서울 지하철 6호선 차량사업소인 신내차량사업소가 위치해 있고 경춘선 신내역을 통해 이 곳을 올 수 있다. 수도권 전철 경춘선이 차고지 바로 위를 가로지른다. 메트로버스 본사도 이 곳에 위치해 있다. 식당 메뉴판을 메트로버스(주)에서 작성한다. 길 건너는 망우본동이다.

중랑구 면목동에 있는 경성여객, 북부운수 차고지와 더불어 2권역 교통을 책임지는 곳이다. 특이하게 성남시 면허 노선인 70번이 이 차고지를 이용하는데, 이 곳이 기점이기 때문이다.(그래도 KD 운송그룹 산하의 대원버스라서 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70번은 상대원1동과 신내동 양쪽에서 주박한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구리IC에서 멀지 않을 정도로 구리시와 가까워 구리시 마을버스경기여객 소속 노선[1]이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이 곳으로 오기도 하며[2], 경성여객, 북부운수 면목동 차고지, KD 운송그룹 도농동 차고지에 미처 주박하지 못한 차량이 이 곳에 주박하기도 한다. 한때 270번도 이곳에서 회차했지만 2008년 초부터 양원역에서 회차한다.

이 곳을 이용하는 회사는 대원교통, 대원버스, 메트로버스, 북부운수, 상진운수, 보광운수, 성원여객이다. 자일대우버스만 쓰는 회사가 많다 보니 BS106이 많이 보인다..[3] 이는 서울에 있는 공영 차고지로선 거의 유일하다.[4] 다만 북부운수, 메트로버스의 경우 현대차가 다수 도입되어 대우차의 비중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5] 그리고 2014년 1월 16일부로 대원여객이 이 차고지에서 철수했다가 11개월 뒤 다시 복귀했다.(2312번 공동배차)

신내역 2번, 3번 출구가 2015년 3월 7일에 개통되어(정확히는 중랑공영차고지 바로 옆) 환승센터 역할을 하게 될 듯하다.

현재 이 차고지는 송파공영차고지처럼 포화 상태다. 마장동에서 쫓겨난 대흥교통이 이 차고지에 입주하지 못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래서 서초구 염곡동공영차고지[6]로 이전하게 됐다.

2. 노선 종류[편집]

2.1. 간선 버스[편집]

  • 240(중랑공영차고지 - 압구정역)

  • 241(중랑공영차고지 - 신논현역)

  • 242(중랑공영차고지 - 국립국악원)

  • 260(중랑공영차고지 - 중랑교 - 여의도)

  • 262(중랑공영차고지 - 장안동 - 여의도) - 260과 달리 면목동, 답십리 경유

  • 273(중랑공영차고지 - 홍익대학교정문)대학투어

  • N26(중랑공영차고지 - 개화역) - 00:00 첫차 출발

2.2. 지선 버스[편집]

2.3. 마을버스[편집]

2.4. 경기도 버스[편집]

  • 70(중랑공영차고지 - 남한산성입구)

  • 75(갈매역 - 석계역)[8]

  • 1680(갈매역 - 잠실역)[9]

[1] 경기여객 빙그레영업소 노선들이 이곳에서 충전한다.[2] 수택동차고지에 가스 충전소가 없어서 201번도 신내동과 수택동을 오가며 층전한다.(하지만 거리가...)[3] 2000년대까지는 강동공영차고지, 양천공영차고지, 송파공영차고지에도 많이 보였지만 요즘은 현대자동차의 비중이 더 많다.[4] 성원여객은 BS090, 그리고 상진운수도 대우버스를 늘리고 있다.[5] 이전 각주처럼 성원여객과 상진운수가 현재 대우버스 비중이 높긴 하나 북부운수, 메트로버스, 보광운수 세 회사의 현대화로 2004년 개편 당시와 비교하면 많이 줄었다.[6] 엄연히 말하자면 삼성여객의 소유였으나, 서울특별시에서 염곡차고지를 삼성여객으로부터 사들여 공영 차고지로 바뀐 상태. 가스충전소가 있다.[7] 2015와는 기,종점이 같고 중간경유지가 다르다.(2012번은 세종대학교 경유, 2015번은 동대문구청 경유)[8] 주박만 하며 신내동, 봉화산역, 화랑대역, 태릉입구역을 경유한다.. 곧 사릉 영업소로 변경 예정이다.[9] 주박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