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SR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약칭이 'SR'인 일본의 철도 운영 기업에 대해서는 사이타마 고속철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주식회사 에스알[1]
SR Co., Ltd.

파일:주식회사SR.png

설립일

2013년 12월 27일

설립목적

철도운송사업과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연계운송사업, 관광사업 등과 같은 부대사업의 영위

업종명

철도 운송업

상장유무

비상장기업

기업분류

준공기업[2]

영업 지역

대한민국

모회사

한국철도공사[3]

주요 주주

한국철도공사: 41.0%
사립학교직원연금공단: 31.5%
중소기업은행: 15.0%
한국산업은행: 12.5%

대표자

이승호[4]

영업거리

756.2㎞

운영구간(철도)

수서평택고속선
경부고속선
(59.2km 지점 ~ 부산)
호남고속선
호남선(광주송정~목포)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공식 SNS

파일:네이버블로그.png 파일:페이스북_로고.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고객 콜센터

1800-1472

1. 개요2. 설명3. 특징4. 연혁5. 기타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행복한 순간, 소중한 기억, 함께하는 SR

공식 홈페이지
공식 블로그
공식 페이스북
공식 인스타그램

2013년 6월 국토교통부가 '철도산업 발전 방안'을 발표 후, 경쟁체제를 도입하면서 2013년 12월 27일에 탄생한 철도 운행 사업자이다. 설립 당시 사명은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였으나 2014년 6월 10일 현행의 사명으로 변경하였다. 수서평택고속선을 경유하는 SRT를 운영할 예정이며, SR의 의미는 Supreme Railways와 Safety, Reliable을 표방한다. 물론 실제론 Suseo Railways의 역 두문자어인듯.

이 회사는 주식회사이므로 외모는 민간기업이지만, 이 회사에 얽혀있는 모든 주식은 공기업 또는 공기업에 준하는 기관들이 차지하고 있다. 그 중 41%의 주식은 한국철도공사가 보유하여 명실상부 대주주[5][6].

참고로 2016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의 질의에 답한 한국철도공사는 주로 재무적 투자자들이 SR에 투자를 하고 있어 사실상 민간회사 형태에 가깝다고 인정하였다.[7]

설립 당시 2013년 말 자회사 설립을 두고 민영화를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의혹이 크게 일어 논란이 되었다.[8] 자회사 설립을 주도했던 최연혜 전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2016년 20대 총선에서 친박 주도의 새누리당 비례대표 공천을 통해 국회의원이 되었고, 초선 의원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여당 최고위원이 되는 등 승승장구했다. 이러한 이상 현상의 배후에 최순실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불거진 상황이다.

2017년 3월 27일 국토교통부가 사실상 SR을 직할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쉽게 말하면 한국철도공사의 입장에 근거할 때 모회사(철도공사)가 자회사(SR)의 경영에 관여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고 있다는 것. '수서고속철도회사에 대한 출자회사 관리지침 적용 관련' 제목의 국토교통부 공문에 따르면, 지난 2013년 12월 수서고속철도(주)가 설립되고 2개월여 뒤인 2014년 2월 초 국토부는 한국철도공사에 "수서고속철도(SR)에 대해 '출자회사 관리지침'을 적용하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설립 당시에 수서고속철도(주)의 지분은 한국철도공사가 모두 보유하고 있었다고 한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최대주주인 한국철도공사가 SR의 경영에 참여하지 못 하도록 하는 것은 SR을 사실상 국토교통부 마음대로 움직이려 한다는 것은 물론 향후 SR의 민영화를 시도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합리적인 의심을 하게 한다"며 지적하였다.

공적 자본이 100% 투입된 민간기업을 공공기관으로 지정하지 않은 케이스가 없었던 점을 들어 국토교통부의 반대만 없으면 빠르면 2017년 10월에 준비에 들어가 2018년 1월에 공공기관으로 지정 될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그런데 철도상하통합을 지지하는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면서 빠른 시일 이내에 SR이 재편될 상황에 놓였다.

2018년 4월 18일부터 국토교통부한국철도공사와 주식회사SR 통합 용역 연구에 착수했다[9].

2. 설명[편집]

SRT 개통 후, 정부가 소유하게 될 수서평택고속선의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은 물론 일부 배차는 한국철도공사의 KTX-산천 120000번대 차량을 임차해서 사용할 예정이다. SR이 발주한 열차도 있긴 하나 10편성에 불과하여 사실상 철도판 대한항공 or 진에어라고 볼 수 있다. 주식회사 SR이 사실상 한국철도공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협력과 경쟁의 애증관계임을 감안하면...

설립 배경은 다음과 같다.

  • 철도 부채 감축 등 국민부담 완화

  • 요금인하,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한 국민편익 증진

  • 철도산업 발전

2014년 12월 12일 #공공기관인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252억, 기업은행 120억, 산업은행 100억원 투자유치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로 인해 (주)SR은 (2014년 12월 기준) 한국철도공사 41%(328억), 사학연금 31.5%, 중소기업은행 15%, 한국산업은행 12.5% 지분구성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공공기관 투자자들은 풋옵션을 부여받았고, 풋옵션 행사할 경우 한국철도공사의 지분은 더 늘어날 수 있다. 일단 한국철도공사 지분이 처음 계획 보다는 감소했는데 첫 공개된 계획에서는 49% 정도를 한국철도공사 측이 가져갈 것으로 예상되었다.

3. 특징[편집]

2014년 12월, 철도 동호인들을 상대로 직원과 차실 고유명칭 공모를 실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기존 KTX의 특실과 일반실 외에 중간 단계인 가칭 Private실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식홈페이지 오픈 이후, 서비스는 일반실(Economy Class)과 특실(First Class)로 구분해 이 계획은 현실화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특실에 항공기용 선반이 설치되는 것이 특색이다.

2015년에는 아시아나항공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2016년 9월 2일에는 신한카드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그래서 SRT 제휴 신용/체크카드가 신한카드에서 발행되고 있다.

4. 연혁[편집]

  • 2013년 12월 27일 : 이 회사의 법인 설립 등기일[10]이며, 대전지방법원의 설립인가 직후 국토교통부로부터 의해 고속철도 운수업 면허를 발급받는다. 국토교통부에서는 고속철도 운수업 면허를 바로 발급해 주려고, 법인 설립등기만을 기다렸다고 한다. 면허 발급에 따른 행정적 절차를 사전에 모조리 완료해 놓고, 발표만 하면 되는 상태였다. 그래서 법인 설립등기 1시간만에 면허가 나온 것이다.

  • 2014년 1월 10일 : 한국철도공사 사옥에서 공식 출범 선언.

  • 2014년 6월 11일 : 사명을 SR로 변경함.

  • 2014년 12월 12일 : 사학연금, 기업은행, 산업은행 3곳에서 472억원 투자를 유치받았다. 이를 통해 (주)SR의 자본금은 한국철도공사가 투자한 328억원을 포함해 800억원 규모로 늘어나게 되었다.

  • 2015년 10월 20일 : SR 소속의 첫번째 열차가 출고되었다. KTX-산천 120000호대와 외장은 동일하나, 내부는 상이하다. 열차명은 KTX가 아닌 다른 명칭을 사용할 예정이다.

  • 2016년 2월 1일 : SR 소속의 열차명을 SRT로 결정하였다고 보도되었다.8월 개통하는 수서발 고속철도 열차이름은 SRT 기사에 소개된 뜻은 SR이 운영하는 열차라는 SR Train이란 뜻과 Super Rapid Train이란 의미를 담았다고 한다. 그러나 기존의 고속철도보다 빠르지는 않을 것이다.

  • 2016년 12월 9일 : SRT 상업 개통

5. 기타[편집]

사옥 설립과 관련되어 문제가 제기된 적이 있다. 철도 부채감축, 방만경영 탈피를 외치면서 기껏 별도의 사업법인을 만들어 놨더니 강남에 사옥을 짓겠다는 원대한 꿈을 품고 있으면 어쩌자는 건지(...) 차라리 수서역 내부 한켠에 사옥을 지으면 몰라도, 강남에 건물 하나 사서 제대로 된 사옥을 만들겠다는 것 자체가 비난의 소지가 크다.

2016년 10월 1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당 윤영일 의원이 코레일에서 제출받은 ‘2017년도 영업손익 전망’에 따르면 이 회사를 설립하여 철도 경쟁체제를 구축할 시, 영업비용 절감과 수익증대로 한국철도공사의 부채가 연간 5,000억원 이상 감축될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현행 요금체계를 유지하더라도[11] 매년 300억원의 영업손실이 나며, SRT와 동일한 요금으로 책정 시, 최대 연 1,700억원의 영업손실이 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연 5,000억원의 적자가 일시적으로 해소된다는 것은 아니고 한국철도공사가 KTX 요금을 10%를 인하하겠다고 한 것도 아니니 영업손실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뒤이어 철도경쟁이 정착된다면 장기적으로 수익이 늘어날 것이라고 반박하였다. 그러나 윤 의원은 영업손실을 줄이기 위해 안전 및 유지보수 등의 필수인력 감축이 불가피하게 행해져 국민에게 피해가 전가될 수 있다고 우려하였다 #

당사의 SRT 선로사용료는 한국철도공사의 KTX보다 훨씬 높은 매출액의 50%[12] 로 살벌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 운임이 KTX보다 약 10%가량 낮게 책정되어 있고, 상당수의 열차[13]를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임차하여 운행하기 때문에 임차료까지 고려할 경우 영업비용이 높을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띄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SR이 고속철도를 통해 순이익을 낼 수 있는지는 두고봐야 하는 상황이다. 일단 철도공사는 원래부터 적자요인이 SR보다 많았던 상태임을 감안하여야 한다.

면허상 사업영역이 고속철도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KTX와 달리 경전선, 동해선, 전라선 등 기존선을 연계해서 운행할 수 없다.[14] 안돼 SRT의 운행구간이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으로 한정된 것은 이때문. 현재 전라선 연선 지자체(전주, 남원, 구례, 곡성, 순천, 광양, 여수)에서 협의회를 출범시키고 SRT 운행을 강력 요구하고 있다. 이후 포항시장이 동해선(포항) SRT 진입을 요구하는 발언을 하였으며, 연이어 경전선(창원 지역)에서도 SRT 운행을 요구하기 시작하였다. 비록 열차 자체가 물리적으로 기존선으로 통행할 수 없는건 아니지만 사업영역 바깥이라 지금으로서는 안된다. 마치 서울교통공사의 열차가 양주역이나 서동탄역까지만 운행하기로 협약된 것과 비슷하다.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이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SR의 공공기관 지정에 속력이 붙었다. 주식회사이지만 공공주식이 우세했기에 당연한 수순이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 사뭇 달라진 분위기와는 달리 SR의 입장은 매우 부정적인 편. 오죽하면 코레일과 통합하는 순간 우리 철도산업은 끝이다. 효율을 버리고 비효율을 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2017년 국정감사에서 에스알 채용 비리 의혹이 제기되었다. 그 골자는 SR 입사 직원 중 12명이 임직원의 자녀인 것으로 드러났으며, 8명은 기장의 자녀, 노조위원장 자녀 1명, 한국철도공사 본부장과 실장 자녀 3명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의혹이 사실이면 큰 파장이 예상되었...지만 어찌저찌 그냥 넘어갔다.

2018년 1월 31일 열린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공기업은 아니다

수서역에 열차가 진입하면 청소원들이 인사를 하는 것에 대해 비판이 있었는데 1달 정도 중지시켰더니 왜 인사 안하냐는 민원이 더 많이 들어와 다시 시작했다고.#

2018년 2월 6일, 한국철도공사 신임 사장에 오영식이 취임착륙하였는데, 취임사에서부터 SR과의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선전포고하는 등의 발언을 하였다.# 일단 SR 측에서는 무시 내지는 무관심으로 별다른 반응은 보이지 않고 있는 듯.#

6. 관련 문서[편집]

[1] 현행법상 한글로만 법인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법적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알'이다. KT와 비슷한 경우.[2] 2018년 1월 31일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되어 공기업에 준하는 취급을 받는다. 앞으로는 국감에서 SR사장도 볼 수 있을듯.[3] 지분율이 50% 미만이지만 주식회사SR의 영업정책과 재무정책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모회사로 분류된다.[4] 前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 실장[5]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한국철도공사의 계열회사이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한국철도공사 대기업집단(상호출자, 채무보증제한 기업집단) 소속회사로 분류하고 있다. 공정위(해당 페이지에서 엑셀로 된 첨부파일을 열고 '2'라고 적힌 시트를 열어 '한국철도공사' 또는 '에스알' 검색) 참조. 다만 상법에서는 다른 회사의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50을 초과하는 주식을 가진 경우에만 자회사라고 하므로(상법 제342조의2), 상법상 자회사는 아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룹 계열사의 자회사라고 표현하는 경우에는 대개 공정거래위원회의 상호출자, 채무보증제한 기업집단 분류에 의하므로 범용적인 의미에서 볼 때 SR은 한국철도공사의 계열사라고 할 수도 있다.[6] 해당 기업집단이나 특수관계인의 보유지분율을 보면, 삼성전자의 경우 18%, SK이노베이션이나 LG전자 등은 30%대에 불과하지만 이러한 회사들도 일반적으로 해당 기업집단의 자회사라고 부른다.[7] 한국철도공사는 SR에 대한 감사권한을 가지고 있지 못한데다 직접적으로 이사회에 참석을 하지 못한다. 다만 한국철도공사가 최대주주이기 때문에 대표이사의 추천권과 이사 추천권을 갖고 있어 만약 SR에 경영상 문제가 생길 경우, 주주권 행사를 통해서 관리 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8] 이명박 정부 당시, 해당 노선의 운영권을 민간사업자에 맡겨 경쟁체제를 도입하려다가 보류되었기 때문이다.[9] 관련 기사[10] 상법에서는 회사의 창업일을 보통 법인 설립 등기일로 잡는다. 공식 출범이나 실제 매출 발생 시작일보다는 준비위원회 성격이 강하지만 회사 자체는 있어야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이 회사는 법인 설립 자체가 논란이 되었기에 중요한 날짜다.[11] KTX 마일리지 제도 시행 이전의 요금체계[12] 세계 평균 20~30% 수준으로 한국철도공사의 34%도 상당히 높은수준이다. 하지만 철도시설공단은 2015년도부터 31%에서 34%로 인상하여 징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부채 상환을 위해서는 한국철도공사의 KTX 선로사용료를 매출액의 40% 수준으로 인상하는 것이 필요하고 주장하고 있다.[13] 정확히 말하면 KTX_산천 120000번대 열차 22개편성[14] 호남선 광주송정역~목포역 구간은 이후 호남고속선이 개통될 예정이니 불가피한 예외로 허용한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