좆까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Semi_protect.png

모범적인 발음(...)[1]원본영상[2]

1. 의미2. 여담

1. 의미[편집]

군대에서 유래된 욕설으로, 풀어쓰자면 "선임이 좆으로 밤송이를 까라면 까"를 줄인 말. 당연한 소리지만 사람의 으로는 밤송이 못 깐다. 혹은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남성기가 발기하는 것을 ‘좆깐다’ 라고 하여 유래된 것이라는 주장도 존재한다.

대체로 '배째', '헛소리 하지 마'라는 의미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닥쳐"로 더 많이 쓰인다. 영어로 뉘앙스를 살려서 번역하자면 fuck that / screw you / Fuck you / fuck off / suck my balls 정도로 번역할 수 있지만, 매체에서는 주로 '엿먹어' 정도로 번역한다. 물론 그 역도 성립한다. 원래 줄이기 전 원문의 뜻인 '강요'의 의미는 같은 어원의 '까라면 까'쪽으로 변형되서 넘어갔다.

'좆까지마'라는 형태로도 쓰이는데 형태상 뜻이 정반대여야 하나 어째선지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발음을 더 쉽게하기 위해 혹은 너무 직설적인 표현을 피하기 위해 '조까'와 같이 받침을 생략하는 경우도 많다.

2. 여담[편집]

The Lonely Island육지 좆까를 외친다(히트곡 "I'm on a Boat"에 "F*ck land"라는 가사가 나오는데 이게 노래 제목이 돼 버렸다…).

이영도의 소설 피를 마시는 새에 군대를 배경으로 하여 이를 이용한 개그가 나오기도 한다. 여자인 니어엘 헨로수교위와 그 아래의 역시 여자인 릿폴 부위 사이의 대화이다.[3]

"까라면?"
"깝니다!"
"귀관은 그게 없잖나."
"그래도 깝니다!!"

영화 괴물에서 박해일이 대학 선배가 다니는 통신사 건물에서 잠복 중이던 형사들에게 포위 당하자 당당하게 이 말을 외치고 도망갔다(...). 괴물 불후의 명대사 중 하나. 더군다나 한국의 액션 영화 치곤 이례적으로 욕이 거의 나오지 않는[4] 이 영화에서 제대로 등장하는 유일한 욕설.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에서는 권상우가 쌍절곤으로 학교 유리창을 다 박살 내면서 대한민국 학교 다 좆까라 그래라고 외친다. 근데 혀가 짧아서 부정확한 발음 때문에 주로 희화화 된다.대한민국 학교 족구하라 그래!

의사양반이 소스로 되어 합성될때 웬일인지 자주 나오는 대사이다. 원본에는 의사양반의 대사 중 '좆까'라는 단어는 당연히 안 나온다. "총알이 영 지 않은 곳을 지나갔어요"의 '좋'과 "전화는 몸에 해로우니 그냥 푹 쉬세요"의 '까'를 떼어서 이어 붙여 만든 것이다. 심영도 '이 나라 좆까네!'라는 대사(?)가 있는데, 이는 내가 고자라니백마스킹한 것.
물론 상하이조도 한다! 다만 합성어를 통한 대사다. 너 정말 운 게 살아나는 거야./이 노인네가...비키라니!를 합성한 단어.
최근에는 박정희같이 새로운 캐릭터들도 많아진 덕에 다양한 캐릭터들이 조까를 구사하는 중(…).

신림동에는 촌, 줄여서 조까삼이라는 이름의 음식점이 존재한다.[5] 실제로 저 세 글자를 강조한 광고문이 5번 마을버스 내부에 당당하게 게재되어 있다(…). 신림역에서 르네상스 방면 출구로 직진하면 볼 수 있다.

돈암동에도 비슷하게 는 총각, 줄여서 조까네라는 음식점이 있다. 하지만 이쪽은 개업 초기에만 잠깐 간판에 저렇게 강조가 되었다가 얼마 안 가고 그냥 풀네임을 쓴다.

상 찜라는 이름의 음식점도 있다. 해당 포스트에 따르면 주변 주민들은 조까세요라고 부른다고(...)

제주도에서도 상이라는 조개 음식점도 있었다. 다만 2010년 쯤에 폐업해서 2015년 현재에는 그 자리에 커피숍이 있다. 대전 서구에도 이 식당이 있는데 같은 식당인지는 확인바람

참고로 혐덕들이 취향을 욕할 때 쓰는 표현은 "취향ㅈ까!!!" 그러니까 취좆.(...)

조까를로스와 이름이 비슷하다. 주의...하자?

중국 더빙판 신세기 에반게리온 마지막 장면에서 이카리 신지모두에게 들은 말이기도 하다신세기 조까게리온이제 카라에서 신고해서 못본다

찰리 쉬렉과 관련이 많아졌다

[1] 원래 대사는 "지 않은 곳"과 "전화는 몸에 해로우니"인데 둘을 이어붙여서 만들었다.[2] 50초쯤에 해당 장면이 나온다[3] 그리고 이 대화로 인해 릿폴 부위는 까는 부위로 불린다.안습 [4] 한국 액션 영화에서 욕이 얼마나 많이 나오는 지야 위키니트 여러분들은 잘 알 것이다.[5] 전라남도 순천시에도 동명의 식당이 있는 것이 확인 되었다(다만 설마 분점이나 프랜차이즈 같은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