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피그맨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마인크래프트/몹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좀비(마인크래프트)

파일:마인크래프트 로고.png마인크래프트

비공격적

주민 ·

중립적

좀비 피그맨 · 엔더맨 · 철 골렘

공격적

좀비(좀비 주민 · 허스크 · 드라운드)
스켈레톤(위더 스켈레톤 · 스트레이)
크리퍼 · 슬라임(마그마 큐브) · 가스트

보스

엔더 드래곤 · 위더

문서가 분리되지 않은 마인크래프트의 몹
* 밑줄을 친 카테고리에 속하는 문서에는 개별 문서 이외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1. 개요2. 소환3. 행동4. 기타

1. 개요[편집]

좀비 피그맨 (Zombie Pigman)

파일:좀비 피그맨.png

드롭 아이템

썩은 고기(0~3개), 금 조각(0~3개)

희귀 아이템

금괴

착용 아이템

금 검

공격력

5(쉬움), 9(보통), 13(어려움)

방어력

2

체력

20

경험치

5(일반), 12(아기)

관련 도전과제

몬스터 헌터, 몬스터 도감

공격적 몹이 되는 조건

선제공격, 주변의 동료를 선제공격

2. 소환[편집]

일반적으로는 네더에서 4마리가 무리지어 소환된다. 낮은 확률로 아예 네더 포탈에서 소환되기도 한다.(쉬움 난이도에서는 1/2000, 보통에서는 1/1000, 어려움에서는 3/2000의 확률) 네더 포탈에 1초 이상 닿았을 경우 오버월드로 건너오기도 한다. 또, 돼지가 번개에 맞으면 이 몹으로 변한다. 하여튼 어지간해서는 네더에서나 볼 수 있는 몹. 오버월드에 나타난 경우에는 저렇게 한 두 마리 정도만 오기 때문에 그럭저럭 잡기 쉽다.

3. 행동[편집]

평상시엔 움직임도 적어서 최초로 스폰된 지점 근처를 돌아다닐 뿐 아무런 행동도 안 한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선제 공격하면 근처의 모든 좀비 피그맨들이 떼거지로 몰려와 선제 공격을 날린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어그로가 끌리는 범위는 최초로 공격받은 좀비 피그맨을 중심으로 67×67×21 에서 111×111×21로 상당히 넓다. 꽤 멀리 있는 피그맨까지 돼지 멱 따는 소리를 내면서 쫓아오며, 동료를 괴롭힌 플레이어를 잡으려고 대여섯 마리가 고지대에서 후두둑 떨어지다가 낙뎀으로 자살하기도 한다. 직접 공격 뿐 아니라 화살, 눈덩이, 플레이어가 반사한 가스트의 화염구도 좀비 피그맨이 맞으면 공격적으로 변한다. 멀리서 좀비 피그맨이 팔을 들고 다가오며 특유의 이상한 울음소리를 낸다면 어떻게든 어그로가 끌렸다는 소리니 경계를 할 필요가 있다.

좀비 피그맨, 가스트, 블레이즈, 마그마 큐브는 밝기에 상관없이 스폰되는데, 그 중 좀비 피그맨은 스폰율이 가장 높아 말 그대로 여기저기서 나타난다. 그렇기에 오버월드에서 하던 것처럼 네더에 기지를 지으면 안에 좀비 피그맨들이 무더기로 스폰되어 있기도 하다. 밝기같은 걸로도 스폰을 막지 못하니 꿀꿀대는 소리 듣기 싫으면 그냥 오버월드에 기지를 짓자.

용암과 불에 완전 면역이며 이동 속도도 좀비보다 살짝 빠르다. 좀비 계열이라 좀비 속성을 가진 몹들이 전부 기본적으로 가지는 방어력(2)이 있기 때문에 받는 피해또한 10% 감소한다.

가장 강력한 특징은 바로 공격력. 공격력 4의 금 검을 장비하고 있어서 무지막지하게 아프다. 심지어 한 방이 엔더맨보다 강하다. 위더의 추가 상태 이상이 없다고 가정한다면 위더보다도 강하며 엔더 드래곤보다는 조금 약한 정도. 들고 있는 금 검에 간혹 마법부여가 걸려 있는 경우도 있다. 걸려 있는 마법부여의 종류와 레벨은 랜덤. 살충이나 강타, 내구성처럼 대인용으로는 아무 효과가 없는 마법부여가 걸려있기도 하지만 운이 안 좋으면 날카로움이나 발화 마법부여가 걸려 있는 경우도 있어[1] 방심하다 위험해지는 일이 심심찮게 있다. 말 그대로 이곳저곳에서 밝기 레벨 상관없이 튀어나오면서 물량으로 플레이어를 몰아붙이고, 공격력도 몹 중에서 상위권이기 때문에 방패와 갑옷 없이 맞아가면서는 싸우기 어렵다. 게다가 방패는 정면에서의 공격만 무효화가 가능하니 사방이 좀비 피그맨에게 둘러싸여 있으면 더욱 불리해진다. 굳이 싸워야 될 필요가 있다면 자연적으로 생성된 소울 샌드 위에서 싸워 좀비피그맨들의 이동 속도를 늦추는 것도 좋다.

싸울 목적이 아니지만 좀비 피그맨에게 시비가 붙었을 경우, 반격하지 않고 20~39.95초 동안 좀비 피그맨을 공격하지 않으면 어그로가 풀린다. 단, 좀비 피그맨을 때린 후 플레이어 인식 범위에서 벗어나면 카운터가 적용되지 않는다. 그래서 시간이 꽤 지났는데도 쫓아오는 놈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참고로 죽어도 어그로는 안 풀리고 카운터도 멈추기 때문에, 네더에서 죽어 흩어진 아이템을 다시 찾으려 포탈에서 발을 떼자마자 다굴당할 수 있다.

좀비피그맨 사냥은 보상이 상당히 짭짤하다. 깊은 동굴에서나 얻을 수 있는 금 조각을 그냥 드롭하며 언데드 몹이기에 강타 마법부여가 걸린 검이나 투척용 즉시 회복의 물약 등의 광역 공격이 잘 먹힌다. 잘 하면 단시간에 엄청난 양의 경험치와 금조각을 쓸어모을 수 있다.

전투에 익숙하다면야 적당히 지형을 잡고 그냥 사냥해도 되지만, 떼거지로 몰려오고 공격력이 막강하니 되도록이면 안전하게 잡는 게 좋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한 방에 죽이는 것. 그냥 공격하면 어그로가 끌리지만 공격 한 방에 일격사시키면 다른 좀비 피그맨에게 어그로가 끌리지 않는다. 험상궂은 손님도 아니고 이게 무슨 이를 이용해서 고레벨 강타 마법부여를 걸어준 무기로 떨어지면서 공격하는 치명타 공격을 이용해 보이는 족족 암살하여 일방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자칫 삐끗하면 큰일난다는 리스크가 있지만.

적당히 높은 곳에서 밀어서 죽여도 된다. 공격만 하지 않으면 어그로가 끌리지 않으니, 아슬아슬한 절벽같은 데 있는 놈이 있으면 살짝 밀어주자. 아예 이걸 노리고 몹타워같은 걸 만들수도 있다.

좀비 피그맨도 방패를 포함한 방어구를 장착할 수 있고, 다이아몬드 검을 주면 금 검에서 다이아몬드 검으로 바꿔 끼기도 한다. 다만 다른 언데드 몹들과는 달리 방어구를 착용한 상태로 스폰되진 않는다.

1.6버전부터 아기 좀비와 함께 아기 좀비 피그맨이 추가되었으며, 아기 좀비 피그맨의 머리는 모자 영역의 텍스쳐가 없기 때문에 좀비 피그맨의 머리의 살갗을 벗긴 해골만 있는 모습이다. 능력치는 완전히 동일하며 이동속도는 더욱 빠르기 때문에 좀비 피그맨 무리를 잘못 건드려서 도망치던 중 새끼에게 잡히는 굴욕을 당할 수 있다.

참고로 좀비 피그맨은 주민을 공격하지 않지만 주민들은 좀비 말을 제외한 모든 좀비 속성을 가지는 몹들에게서 도망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좀비 피그맨들에게서도 도망치는 것을 볼 수 있다.

서로 스폰되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에 드문 일이지만, 좀비 피그맨 역시 좀비라 그런지 거북 알을 보면 짓밟는다. 하지만 새끼 거북은 공격하지 않는다.

4. 기타[편집]

여담으로 AI가 좋은편이 아니라서 앞에 구멍이 있어도 그냥 빠져버린다.

마인크래프트에 등장하는 몬스터 중 가장 그로테스크하게 생겼다. 다른 몹들은 그냥 뼈만 남은 스켈레톤이거나 피부가 녹색인 좀비 정도지만 이 녀석은 피부가 군데군데 썩어 있는 데다가 아예 머리는 두개골이 일부분 드러나 있다. 피그맨의 스킨을 뜯어보면, 몹의 머리 자체는 해골이고 머리 피부는 사실 모자 영역에 지정되어 있다. 게다가 맨 처음 계획된 스킨은 썩은 녹색 부분이 피를 연상시키는 빨간색이여서 더 징그러웠다.

[1] 어려움 난이도에서 발화 II가 걸린 검에 맨몸으로 맞으면 풀피여도 거의 한 방에 사망할 수 있다. <(어려움 난이도의 공격력)13+(발화 II 마법부여 피해)7>, 발화 II 마법부여는 8초동안 공격당한 사람에게 불을 붙인다. 초당 1의 피해인데, 피해가 7인 이유는 바로 첫 초에는 무적 판정이 들어가 체력이 닳지 않기 때문.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마인크래프트/몹 문서의 r3984 판, 4.2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