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정 시각:

1. John
1.1. 실존인물1.2. 가상인물
2. Jon
2.1. 실존인물2.2. 가상인물
3. Joan4. ZONE
4.1. 용례
5. 음경의 속어
5.1. 용례
6. 미국에서 남자 화장실의 속어7. 가수 AA의 노래 Zone

1. John[편집]

바리에이션

히브리어

요하난 יוחנן

그리스어

요안니스 ιωάννης / 야니스 Γιάννης

네덜란드어

요하너스 Johannes / Jan / 한스 Hans

독일어

요하네스 Johannes / 요한 Johann / 한스 Hans / 욘 John

러시아어

이반 Иван

스페인어

후안 Juan

영어

[1] John / Jack

이탈리아어

조반니 Giovanni

포르투갈어

주앙 João

프랑스어

Jean / Jeanne

폴란드어

Jan

영어 발음은 '존'이 아니라 '전'에 가깝다. John의 정확한 영어 발음 성경에 나오는, 히브리어 יוחנן에서 유래한 요한영어식 표기로 영미권에서 흔히 쓰이는 남자 이름이다. 때문에 존 도(John Doe)가 '익명'을 뜻하기도 하며 '존의 아들'을 뜻하는 존슨, 존스 등도 정말 흔히 볼 수 있다. 정말 흔한 성씨스미스와 합쳐지면 한국의 김철수급 이름인 '존 스미스'가 된다.

'J'는 알파벳중에 사용빈도가 Z,Q,X에 이어 네번째로 낮은 0.153% 수준이지만, J로 시작하는 이름,성씨를 가진 인구수는 굉장히 많다. 대표적으로, 영어권 국가에서 J로 시작하는 흔한 남자 이름은 Jack(잭), Jackson(잭슨), Joshua(저슈아), James(제임스), Joseph(조세프), Jacob(제이콥), Jayden(제이든), John(전) 등이 있다. 미국에서 J로 시작하는 남자 이름은 2500만명 이상으로, 미국 전체 인구 3억의 반인 1억 5000만명이 남자라고 봤을때(미국의 남녀 성비 비율은 평균 1:1이다.) , J로 시작하는 남자 이름은 미국의 전체 남자 이름의 약 15~20%이다.

J로 시작하는 여자이름으로는 Jennifer(제니펄), Jessica(제시카)등이 있다. J로 시작하는 여자 이름은 약 1000만명 이상으로, 미국의 전체 여자 이름의 8-10%를 차지한다.

J로 시작하는 대표적인 성씨로는 50위권 내에 Johnson(전슨), Jones(존스), Jackson(잭슨)이 있으며, 세 성씨의 인구수를 합하면 약 400만명으로, 전체 미국 인구의 1.3% 정도이다. 미국과 거의 유사한 성씨 순위를 보이는 영국 또한 이와 유사하다. [2]

이렇듯, 영어 단어로는 매우 드물게 사용되는 알파벳 J이지만[3] 사람의 이름과 성씨에서는 매우 많이 쓰인다고 볼 수 있다.

John의 애칭조니(Johnny)[4](Jack)이다. 여성형은 조애나(Joanna), 조앤(Joanne, Joann, Joan), 제인(Jane, Jayne), (Jeanne, Jeane, Jean)이 있다.

정말 흔한 이름인데도 불구하고 영국에서는 왕의 이름으로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 이름이다. 바로 영국 역사상 가장 무능한 왕으로서 무능한 왕의 예제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인물이니만큼 당연한 처사겠지만… 왕족 이름 중에 존이라는 이름이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었으나, 왕으로 즉위한 사람이 없다. 만약 즉위했으면 개명크리

서구 서브 컬쳐에서는 그 흔한 이름 때문인지 인간흉기가 대거 몰려 있는 이름이다. 예컨대 이퀼리브리엄의 주인공 존 프레스턴, 존 람보, 존 맥클레인, 존 리스, 존 윅, 존 프라이스 등등…. 이쯤 되면 존이라는 이름을 가진 전투종족이 있다 해도 무방할 수준이다.

1.1. 실존인물[편집]

1.2. 가상인물[편집]

2. Jon[편집]

1번 항목과는 발음은 같은데 철자가 다르다. 주로 조너선(Jonathan)이라는 이름의 애칭으로 쓰인다.

2.1. 실존인물[편집]

2.2. 가상인물[편집]

3. Joan[편집]

보통 조안이나 조앤으로 적히는 일이 많지만, 실제 발음은 /dƷoun/ 또는 /dʒoʊn/ 이다. 외래어표기법에 따르면 영어 표기법 8항 중모음은 각 단모음의 음가를 살려서 적되, [ou]/[oʊ]는 '오'로, [auə]/[aʊə]는 '아워'로 적는다. 규정에 의해 '존'으로 적어야 해서 남자 이름인 John하고 겹친다. 실제 발음을 고려해 John과 구별할 수 있도록 Joan을 조운으로 적어야 한다는 주장이 많다. 특히 John과 Joan 모두 흔한 이름이기 때문에 John Cusack과 Joan Cusack 남매 처럼 외래어표기법을 그대로 지킬 경우 남매 이름이 같아지는 경우까지 있기 때문이다. # 한국에서도 Joan Rivers가 쓴 책에서 저자 이름을 조운 리버스로 표기한 경우가 있다.

4. ZONE[편집]

특정 지역 혹은 구역을 뜻하는 말. 참고로 ZONE은 동음이의어 허브고 Zone은 거기서 갈라져 나온 음반.

4.1. 용례[편집]

5. 음경의 속어[편집]

우리말에서는 '좆나'→'존나'처럼 이 존으로 변형된 경우를 의미한다. 이 경우 아래의 용례에서 볼 수 있듯이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다.

영미권에서는 실제로 은어화되어 쓰이고 있는데, 그 유래는 소설 채털리 부인의 연인에 등장하는 주인공 남녀가 섹스를 마친 다음에 서로의 성기를 존 토마스 씨제인 부인이라고 이름 붙인 데서 유래했다. 본격 성기 모에화 소설 그래서 제인의 경우도 같은 이유로 여자의 성기를 뜻하는 영미권의 은어가 되었다.

존슨도 비슷한 의미다. 성기의 아들

5.1. 용례[편집]

6. 미국에서 남자 화장실의 속어[편집]

미국에서는 남자 화장실의 속어로 역시 존이라고 한다. 인명 존과 다른 게 있다면 John이 아니라 john이라고 쓴다는 것과 관사를 붙인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사람 John이 어디에 있냐고 물을 땐 "Where is John?"이라고 하지만 남자 화장실의 위치를 물을 땐 "Where is the john?"이라고 묻는 것이다.

7. 가수 AA의 노래 Zone[편집]

Zone 문서 참고.

[1] 외국에서는 '존'이라 발음 안하고 '전'이라 발음한다. John의 영어 발음, 2:00~[2] 미국내에 영국계 미국인들 숫자는 약 1억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따라서 영국과 미국의 성씨 순위는 매우 비슷하다.[3] J로 시작하는 많이 쓰이는 단어는 January, July, Job, Joke 등이 있다.[4] 발음은 '저니'다.[5] 특이하게 본명은 존(John)인데 예명은 Jon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