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호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코미디언/목록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가톨릭/인물

파일:external/0c160c2102cc404577f6c7261d95e3d3ff924b925b19efd69b1ce76a1d680a27.jpg

이름

조세호(曺世鎬)

출생

1982년 8월 9일 6시~8시 사이(36세)

출생지

서울특별시

본관

창녕 조씨

학력

명덕고등학교
예원예술대학교
상명대학교 복지상담대학원

신체

167cm,[1] 80kg

혈액형

B형

가족관계

부모, 누나

소속사

A9미디어[2]

종교

천주교(세례명: 세바스티아노)

서명(싸인)

링크 깨짐.

외부 링크

파일:네이버 카페.png파일:트위터 아이콘.png[3]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1. 개요2. 코미디언 생활
2.1. 데뷔2.2. 활동2.3. 무한도전
3. 출연 작품
3.1. 광고3.2. 드라마3.3. 뮤직비디오3.4. 영화3.5. 방송
3.5.1. 현재 출연중인 방송3.5.2. 출연했던 방송
4. 프로불참러5. 수상6. 이야깃거리

1. 개요[편집]

2. 코미디언 생활[편집]

2.1. 데뷔[편집]

1982년 8월 9일 생이다. 2001년 11월 고등학교 후배 김경욱과 함께 SBS 개그 콘테스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4]

데뷔 후 오랫동안 양배추라는 예명을 썼다.[5] 이 예명은 선배남희석이 지어 줬다고 한다. 공익근무요원으로 복무를 마치고 소집해제되어 돌아온 후, 2011년 말부터 본명인 조세호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이 때 밀었던 멘트는 (구)양배추 (현)조세호입니다. 조세호 말에 의하면 중국에서는 차오슈하오라고 부른다고 한다.[6] 과거 조세호가 출연했던 SBS 룸메이트가 중국 현지에서 나름의 인기를 얻은 덕분에 조세호도 중국에서 인지도를 갖게 됐다고.

2.2. 활동[편집]

2003년 경 개그 콘서트에서 '낙지' 윤석주와 함께 '생활체조'라는 코너로 출연하고 봉숭아 학당에서 '대신맨'이라는 캐릭터로 나와서 어느 정도 이름을 날렸다. 그러다가 2007년 웃음충전소라는 코미디 프로그램의 '타짱'이라는 코너에서 말 가면을 쓴 것으로 유명해졌다. 그 반짝 유명세를 타서 '그녀의 전화번호'라는 노래를 내기도 했다. 하지만 그 프로그램이 없어지고 난 뒤에는 다시 안습 라이프.

2010년 남희석이 자신의 트위터에서 조세호의 근황 사진을 공개했는데 살을 30kg나 뺀 모습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공익근무요원으로 복무 중일 때 체중 감량을 많이 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역 후에 한층 더 불은 모습을 과시하며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왔다.

2010년대 중반 코미디빅리그로 인기를 모으며 공중파 여러 프로그램을 꿰차는 등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 중국에서도 이름을 날려 현지에도 팬들이 많다는 듯. 현재 유재석이 진행하고 있는 해피투게더에서 패널로 활동하고 있고 우리 결혼했어요에서 차오루와 함께 가상 부부 생활을 했다.

김구라가 항상 언급하는 연예인 중 한명이다. 그런데 조세호로 활동명을 바꾼 이후에도 한참을 양배추로 언급. 그래도 개중에는 가장 잘 됐다고 평했다. 유재석도 조세호를 꽤 아낀다. 게스트나 단체로 나오는 특집 등에 잘 아는 동생으로 종종 데리고 나와 무한도전을 비롯한 예능에도 자주 나오는 편이다. 구봉서 선생 빈소에 같이 온 걸 보면 사적으로도 친한 듯.

2011년 11월부터 KBS 2FM <홍진경의 두시>의 평일 코너인 <밑천 없는 토론 양대창>에 절친 남창희와 같이 출연했다.

2012년 초부터 남창희와 함께 '레오'라는 이름의 콤비로 활동했다.[7] SBS의 주말 아침 프로그램이었던 도전 1000곡에서는 남창희, 한민관과 함께 "견인차"라는 보조 역할로도 나왔다.

2012년 5월부터 코미디빅리그 시즌 3의 '3GO'팀으로 출전하며 개그계에 복귀했다.

시즌 4에서는 남창희와 함께 '레오'로 출전했다. 이 당시 유행어는 '대부'코너에서 쓰는 '그렇다고 봐야지'(~다고 봐야지), 최국에게 머리를 맞았을 때 보케식으로 나오는 '아이고' 그리고 야쿠자 개그를 보여주며 말하며 나오는 '코레카라! 간바리마스!'.

시즌 5에서는 깔끔 기획이라는 코너로 출전했는데, 인기가 하락세로 접어들자 관객 투표로 코너 존폐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파격적인 선언을 했다. 그리고 '폐지'가 더 많은 표를 얻자 진짜로 종영했으며 이는 한국 코미디 역사상 최초의 사건이다. 물론 그가 코빅에서 완전히 하차하는 건 아니며 새 코너로 돌아왔다.

2013년에는 장도연에게 프로포즈를 했다가 거절당했다.

채널A이제 만나러 갑니다에 South 4로 출연했다. tvN렛츠고 시간탐험대에 파일럿 프로그램 시절부터 출연하고 있었는데, 프로그램 특성상 개고생했으며 성균관 체험 때는 성균관 유생으로 편하게 방송하나 싶었더니 본인의 종교 때문에.[8] 자기 전 기도+미사 참여 죄목으로 막판에 탈탈.[9]

2014년 4월부터는 일요일이 좋다 - 룸메이트에도 출연하고 있었다.

2014년 8월부터는 신봉선허경환이 빠진 해피투게더김신영과 함께 투입되었다. 하지만 분량에 대한 욕심이 앞서 상대방의 말을 끊고 자기 말을 우선시하여 말을 하는 등의 행보를 보여와 MC 자리에는 맞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실제로 갑자기 뜬금없는 말을 하여 흐름을 끊거나 고집스럽게 자신의 토크를 하려는 등의 모습을 보여 비호감의 이미지를 얻었다. 그래서 박명수한테 쌍욕을 얻어먹기도. 한편 비정상회담에 한국대표(게스트)로 출연했을 당시 프로그램 팬들에게 욕을 줄창 얻어 먹었다. 다른 예능 프로에서 으레 하던 것들을 그대로 한 것 뿐인데[10] 전반적인 토론 분위기를 해쳤다는 것. 유상무의 후일담에 따르면 '올해 들어 처음으로 비호감이 되었다.'며 자학했다고.

2015년 1월 27일 KBS 2TV 프로그램 1 대 100에 372회 방송분에서 1인으로 출연했을 때 을미사변을 몰라 4단계에서 찬스를 써서 통과한 일로 인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그래도 그는 8단계 1:9까지 생존하면서 선전했으며 다음 문제에서 남은 5인 중 563만원을 가져가는 우승자가 나왔다.

2015년 2월 19일 MBC every1의 신동엽과 총각파티에서 게스트로 나온 베스티해령에게 "해령아 오빠가 어제도 생각하고 오늘도 생각해 봤는데 아무래도 너랑 키스를 해야 될 것 같아" 용자스러운 드립을 해 버렸다.

2015년 2월 26일자 신동엽과 총각파티에서 게스트인 EXID의 선택받은 남자로 임명되었다.

개요에도 잠깐 언급됐듯이 2016년 1월 20일에 방송된 MBC의 라디오 스타에 게스트로 출연하여 큰 웃음을 주며 소위 '빵빵' 터뜨리는데 1월 28일에 방송된 해피투게더에서 유재석 등 MC들이 라디오 스타에서의 활약상을 언급하며, '남의 집에서는 그렇게 잘 웃기면서 본인이 하는 프로에서는 왜 그러냐' 고 대차게 깠다.

2016년 SBS 파일럿 프로그램 꽃놀이패에서도 파일럿 멤버로 나왔으며 고생의 아이콘답게 별명은 프로흙길러. 주로 자기보다 나이가 어린 유병재와 흙길 브라더스를 이루나 유병재에게 많이 뒤통수를 맞고 있다. 프로그램이 고정으로 전환되었고 원래 시간대인 심야 시간대에서 프라임 타임으로 배정되었다. 원래 K-Pop Star가 있던 일요일이 좋다 1부 자리를 꿰차는 데 성공.[11] 따라서 현재 경쟁 프로그램은 MBC의 복면가왕, KBS의 슈퍼맨이 돌아왔다.

2016년 7월 19일부터 12주 간 방송하는 JTBC걸스피릿을 통해 본격적으로 메인 MC로 나섰다.

2016년 2월 25일 MBC 예능 우리 결혼했어요에 출연한다는 기사가 떴다. 상대는 피에스타차오루. 9월 24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우결에서 하차했다.

2017년 냄비받침안재욱김흥국과 출연하였다.

2018년 1월 12일 오전 방송된 MBC 뉴스투데이에 기상캐스터로 출연해 놀라움을 자아내게 했다.# 동장군으로 분장하기도 하였다. # 마지막 출연 때는 지나가는 시민을 상대로 인터뷰를 시도했지만 출근 시간대라서 그런지 모두 무시당하는 굴욕을 당하기도 했다.#

2.3. 무한도전[편집]

무한도전 정규 편성 이후 역대 최단 기간 고정 멤버
재능을 꽃피우기도 전에 프로그램의 마지막을 지켜봐야 되는 비운의 멤버

2017년 11월 25일 파업 복귀 후 오랜만에 방송하는 무한도전 무한뉴스에 자연스레 정준하 옆자리를 꿰차고 출연하였다. 다음주 방송의 예고편에서도 그의 모습을 볼 수가 있는데 아무래도 , 양세형의 경우처럼 고정이 될 가능성이 커보인다. 25일 방송에서 유재석이 조세호에게 방송 도중 수시로 말을 걸어 웃음을 이끌어 냈고 조세호 또한 재치있게 받아낸 것은 물론 방송의 편집도 그의 위주로 재밌게 이루어진 만큼 분량이 매우 컸다. 아무래도 정준하가 불미스러운(?) 일로 나서서 웃기지 못하고 전체적으로 어두울 수도 있는 분위기, 그리고 오랜만에 녹화하는 제작진과 출연진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는 것을 그가 합류하여 좋은 역할을 해준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어쩌면 위기라면 위기인 무한도전양세형이 좋은 사례로 보여주었던 것처럼 비슷한 역할을 해주고 그에게도 물론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12] 또 25일 방송에서 황광희가 언급되었는데 만약 황광희가 제대 후 무한도전으로 복귀를 하고 조세호가 지금부터 반 고정에서 멤버로 합류하게 된다면 무한도전의 전성기 시절이라고 할 수 있는 7인 체제로의 회귀 또한 예상해볼 수 있다.[13]

12월 2일 무한도전에서는 박명수가 조세호에게도 멤버가 될 기회를 주라고 넌지시 멤버 가능성을 언급했고, 하하같은 경우 아예 대놓고 “여기 할거면 해투 정도는 정리해야 되는거 아냐?”라도 묻기도 했다. 꽤 진지하게 고려되고 있는 모양. 12월 16일 방영분에서는 조세호가 MAMA 참석 때문에 나오지 못했는데, 멤버들이 촬영에 안 왔다고 타박을 하는 것을 보면 이미 고정 멤버로 인식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대로 무도에 자리잡게 된다면 과거 정형돈의 역할을 대체 할 수도 있어 보인다. 못친소 등 몇차례 무도에 출연했던 경력 덕분에 비교적 이질감도 덜한 편. 캐릭터로는, 상기했듯 빈약하고 무리한 토크 능력때문에 구박받고 억울해하는 런닝맨에서의 기믹을 이어가고 있다. 주변에서 "세호가 이거 잘해요" "세호가 이걸 해야지" 라는 식으로 몰아가면 "제가요?"라며 억울해하면서도 진행하는 일련의 꽁트까지 완전 동일하다.

그리고 2018년 1월 6일 방영분 마지막에 자막으로 공식 멤버가 되었음을 인정하였다.

합류하자마자 마구 굴려먹는 불쌍한 캐릭터로 포지셔닝 당하고 있다. 1월 12일에는 MBC 뉴스투데이 기상캐스터로 깜짝 미션에 들어갔는데, 문제는 이 날이 서울 기준 영하 16도까지 내려가는 최악의 한파가 닥친 날이었다는 것. 이 소식이 올라온 계정이 MBC 예능연구소가 아니라 MBC 뉴스 계정이다. 물론 예능연구소 계정도 우려먹었지만.

그러나 공식 멤버가 된 지 84일만인 2018년 3월 31일 무한도전이 종영하면서 조세호를 포함한 전 멤버가 공식 하차하기로 결정했다.

보다 자세한 것은 조세호/무한도전 항목 참고.

3. 출연 작품[편집]

3.1. 광고[편집]

방영 연도

기업

브랜드

비고

2018년

세정그룹

웰메이드 브루노바피 (with. 이동욱)

팔도

팔도 비빔면

SK 네트웍스

스피드메이트

2017년

나도 사장님

창업전문

2016년

롯데그룹

롯데하이마트 (with. 김흥국)

SK그룹

SK텔레콤 (with. 김구라)

2015년

농심그룹

농심 켈로그

2014년

진로

진로햇복분자 (with. 김보성)

3.2. 드라마[편집]

방영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비고

2013년

SBS

별에서 온 그대

철수役

주군의 태양

JTBC

시트콩 로얄빌라

2009년

MBC 드라마넷

하자전담반 제로

정도령役

3.3. 뮤직비디오[편집]

출시 연도

가수

곡명

배역

비고

2017년

터보

뜨거운 설탕

양복남役

남창희와 우정출연

2016년

FIESTAR

APPLE PIE

왕자役

우결 이후 첫 동반 방송활동

2014년

오렌지캬라멜

강남거리

차인 남자役

2005년

강일IC

러닝맨

백수役

[14]

2004년

올드보이

미안하다 친구야

춘자

가슴이 예뻐야 여자다

김위원장

3.4. 영화[편집]

3.5. 방송[편집]

3.5.1. 현재 출연중인 방송[편집]

출연기간

방송사

프로그램

비고

2014년 8월 - 현재

KBS2

해피투게더

패널

2018년 6월 - 현재

KBS2

거기가 어딘데??

2018년 8월 - 현재

tvN

유퀴즈온더블럭

3.5.2. 출연했던 방송[편집]

4. 프로불참러[편집]

프로불참러 항목 참조.

5. 수상[편집]

  • 2014 SBS 연예대상 예능 뉴스타상

  • 2016 SAF SBS 연예대상 베스트 프렌드상

  • 2016 SAF SBS 연예대상 신스틸러상

  • 2016 MBC 방송연예대상 인기상

6. 이야깃거리[편집]

파일:external/dimg.donga.com/52914739.2.jpg

굳이 연예인을 직업으로 삼지 않아도 먹고 살 정도로 집이 부자라고 한다. 방송에 입고 나오는 옷/시계 등을 보면 죄다 지방시, 로렉스, 톰 브라운같은 명품들이다. 물론 모두 본인 소유.[15] tvN ENEWS에서 조세호의 본가 방문 취재로 아버지가 IBM 대한민국 지사의 이사로 30년 넘게 재직하다 퇴직하셨고 현재는 타 IT회사에서 현역으로 재직 중이시다. 그리고 저 방송 때문에 조세호의 아버지 연봉이 30억이라는 소문이 돌았는데 이후 조세호의 부모님이 룸메이트에 나와서 평범한 직장인들보다 연봉이 더 많고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 여유가 있게 사는건 사실이지만 재벌이거나 연봉이 수십억 정도 만큼 많지는 않다고 해명하였다.

독립운동가 후손 설은 조만식 선생의 손자 뻘은 맞으나 직계 손자는 아니라고.[16][17] 대신 아버님이 조세호의 고조부가 무과에 급제하고 고종 황제에게 직접 받은 인증서를 공개하셨다.

예원예술대학교 재학 당시 이영자의 애제자로서 가르침을 받은 경력이 있다. 그래서 사적으로 만나거나 통화할 일이 있으면 깍듯이 모시며 교수님이라는 존칭을 사용한다.

2004년 발매된 반숙영웅 vs 3D 국내판에 윤석주와 함께 개그맨 역으로 등장했었다. 게임 내에 실제 일본 개그맨이 나오는 코너가 있었는데 그곳에 로컬라이징으로써 들어간 것인데 아무래도 저렴한 맛에 넣었다는 생각만 든다. 단, 2004년 당시에는 '양배추와 낙지'라는 개그 콤비에 대한 인지도 자체는 분명히 존재했었다.

박명환LG 트윈스로 이적한 다음 해, 두산 베어스 경기에 시구자로 나섰다.

무한도전 서바이벌 특집에 나왔지만, 그 방송을 마지막으로 공익근무요원으로 소집됐다. 경기도 용인시의 모 동주민센터에서 근무했었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입소 과정이었으니...

파일:external/4.bp.blogspot.com/%EC%96%91%EB%B0%B0%EC%B6%94_%EA%B5%B0%EC%9E%85%EB%8C%80_%EB%AA%A8%EC%8A%B5_zx0614.gif

자막에도 나오듯 김래원만 태우고 조세호는 버려두고 출발했다.

지적인 캐릭터로 사랑받는 에 대적이라도 한듯 남창희와 함께 공기업 CF를 찍었다.

최홍만 성대모사를 밀고 있다. 실제로도 상당히 비슷하다. 최홍만 본인은 처음엔 굉장히 싫어해서 조세호를 직접 만나서 다신 하지 말라고 경고하기도 했었지만 이후 반응이 좋자 따로 연락해 계속 해 달라고 부탁까지 했다고 한다. 최홍만 말고 또 유명한 성대모사김보성, 휘성[18] 등이 있는데 휘성 같은 경우는 목소리나 창법이 같다기보다는 휘성이 잘하는 애드립을 오버해서 따라하는 "삘 모사" 형태로 하고 있다.

장윤정의 남편인 도경완과는 초등학교 동창 사이라고 한다.

젝스키스 멤버 이재진의 말에 의하면, 과거 양배추로 활동하던 시절에 이재진을 인터뷰하면서 '이은주를 정말 진심으로 좋아했다. 연결해달라'고 한 적이 있다고 한다. 본인은 팬으로서 좋아한 거라고 항변했다. 참고로 이은주는 그때 '뭐래..'하며 썩 좋지 않은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간과하기 쉬운 사실은 데뷔 때부터 지금까지 얼굴의 변화가 거의 없다. 적당히 살찌고 둥그런 얼굴 덕에 저절로 동안 속성 획득.

여담으로 축구선수 알렉시스 산체스랑 웃는 모습이 닮았다. 잘 알려지지 않은 선수이지만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 선수인 호세 라미레즈의 별명도 조세호다. 외모도 비슷하고, 이름도 호세의 철자가 JOSE인데 영어 식으로 읽으면 '조세'다. 톰 하디 또한 닮았다

일본어 실력이 굉장히 좋다. 비정상회담에 한국 대표로 출연했을 때 당시 일본인 패널 테라다 타쿠야와 의사 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실력을 보였다. 일본에서 어렸을 때 살다가 8~9살 정도에 한국으로 귀국하였다고 한다.

흡연자다. 녹화 중 긴장하면 줄담배를 필만큼 골초인 듯.

개그맨 중에서도 옷을 잘 입는 편이다. 2018년엔 남성복 세정 웰메이드 브루노바피 모델로 절친 이동욱과 함께 광고를 찍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양배추 문서의 r38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해피투게더에서 키를 3번 쟀는데 167.5, 167, 166.5가 나와 평균인 167로 정하기로 했다.[2] 가수 채연을 비롯해 개그맨 남희석, 김신영, 양세찬등이 소속되어있다.[3] 비공개 처리되어 있다.[4] 하지만 코미디 쇼 오 해피데이의 폐지로 인해 SBS 코미디가 몰락하면서 둘이 같이 개그하는 일은 없게 되었다. 신인 시절 주먹 싸움을 벌이긴 했지만 김경욱(코미디언)은 여전히 조세호를 좋은 파트너로 생각하며 조세호의 입대 당시 배웅을 했다.[5] 아직도 일부 사람들은 조세호를 양배추라고 부르기도 한다. 실제로 그를 방송에서 처음 본 사람들이 양배추라고 불리울 때의 모습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6] 정확히는 '曹世镐[Cáo Shìhào(차오 스하오)]'.[7] 자신과 남창희가 사자자리 동갑이라 콤비 이름을 레오라 지었다고 한다.[8] 방송 중에 나온 '세바스찬'이란 세례명은 실제 본인 것이 맞다. [9] 참고로 그 시대 천주교에 대한 취급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을 정도로 박해가 심했으니 순진하게 천주교 모임에 참여해서 좋아하는 그 모습 또한 웃겨보일 수 밖에 없다.[10] 이를테면 배 개인기[11] 이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가 매우 시들해진 것도 이유가 있고, 이 프로그램이 YG랑 공동제작이기 때문이기도 한 듯 하다.[12] 여기에는 파업 직전까지의 방송에서 배정남을 정식 멤버로 넣으려고 지속적으로 간을 보다가 반발을 샀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양세형이나 조세호와는 달리 배정남이 제대로 녹아들었던 것도 아니고.[13] 참고로 조세호는 2017년에 들어와서 런닝맨에 게스트로 자주 출연하면서 유재석과 좋은 케미를 보여주고 있는데, 만약 무도 내부에서 고정 여부가 의논되고 있는 것이라면 이 부분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유재석이 왜 나왔냐며 구박하면서 돌아가라거나 토크가 약하다고 끊어버리면서 대신 별의 별 해괴한 몸개그성 주문을 하는 기믹이 런닝맨에서 보인 모습과 판박이다.[14] 러닝맨은 과거 소리바다에서 불법음원이 판칠때, 낚시용 파일로도 유명세를 떨쳤다.[15] 협찬을 잘 안주고 줄 필요도 없는 브랜드인데, 국내에서 예외가 있다면 A급 연예인이라 볼 수있는 YG 산하의 유명 아이돌에 한하여 지방시, 발망, 톰 브라운에서 협찬을 준다는 이야기가 있다.[16] 직계 손자는 오무라이스 잼잼을 그린 만화가 조경규다.[17] 이 썰과 아래의 프로불참러와 합쳐져 나온 드립이 3·1 운동에는 왜 불참하셨어요?[18] 휘성이 말하길 조세호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너와 결혼까지 생각했어의 뒷 가사가 아, 예인줄 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