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조병갑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탐관오리, 민족 반역자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역사 관련 정보

1. 개요2. 상세3. 가족관계

1. 개요[편집]

한자: 趙秉甲
생몰년월일: 1844.5.15 - 1912.5.23.[1]

조선후기 대표적인 탐관오리.

2. 상세[편집]

본관은 양주이며 고종 당시 영의정을 지낸 조두순(문신)의 서조카다. 고종 30년(1893) 전라도 고부군수가 되어 각종 탐관오리 행적을 일삼았다. 만석보라는 큰 저수지를 만들었는데, 원래 상류에는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보[2]가 있음에도 쓸데없이 더 큰 보를 만들었고, 백성들에게 임금도 주지않고 부려먹는가 하면,[3] 만석보를 완성한 후 만석보의 물을 쓰는 데 불필요하고도 과도한[4] 수세를 징수하고, 근처인 태인의 군수를 지낸 아버지의 공적비각을 세운다고 백성들을 쥐어 짰으며, 백성의 재산을 탐내 무고한 죄를 뒤집어 씌워 재산을 뺏는 등 행동으로 백성들에게 원성을 샀다. 거기에 만석보도 잘못 만들었는지 홍수철마다 침수피해가 발생해서 원성은 더욱 쌓였다. 거슬러 올라가면 이 사람은 만악의 근원이다.

어느날 조병갑이 모친상을 당하자 부조금으로 2천 냥을 걷어오라고 요구했는데, 전봉준의 부친 전창혁이 대표로 나서서 항의하다가 곤장에 맞아 죽었다. 결국 고부의 동학 접주 전봉준을 중심으로 백성들이 봉기하여 동학농민운동(1894)이 일어나는 데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전봉준 등이 관아를 공격했지만 미리 도망쳤고, 파직되어 고금도유배형에 처해졌으나, 1년만에 고종에게 사면을 받았다. 1898년에 4품 법무 민사국장에 임명되고, 몇 달 뒤엔 고등재판소 판사도 맡는다. 고등재판소 판사직을 맡은 지 한 달 뒤인 1898년 5월 30일, 동학농민운동을 지지하고 참여한 동학의 2대교주 최시형에게 직접 사형 판결을 내렸다.

조병갑의 선정비는 현재 2기가 남아있다. 함양읍 역사인물공원에 있는 것과 2009년 천안 광덕면에서 새로 발견된 것이다. 함양 선정비 표지석에는 "조병갑이 유민을 편케 하고 봉급을 털어 관청을 고치고 세금을 감해 주며 마음이 곧고 정사에 임했기에 그 사실 없는 선정을 기리기 위해 고종 24년(1887) 세웠다." 하는 내용이 있다. 천안 광덕면에서 발견한 선정비는 마모가 심해 글자판독이 어렵다. 이 선정비 2기는 조병갑이 고부군수(1893)를 지내기 전, 함양군수(1880)와 천안군수(1882)를 역임한 시절에 자기 공덕을 기리고자 자기가 세운 것이다. 이렇게 자기 얼굴에 금칠하는 짓거리는 사실이 알려지고 나서는 까일 거리만 제공하는 거지만

이와 관련, 함양군의회 군의원들은 "선조들의 충효와 선비정신, 위민과 애민 사상이 깃들어 있는 역사인물 공원 안에 있는 동학혁명의 도화선으로 지탄받고 응징해야 할 조병갑의 비석이 세워져 있는 건 지역 주민의 자존심과 자긍심을 크게 훼손하는 것이며 역사적으로 바로 잡아야 한다." 하며 조속히 철거하자고 주장했다. 2007년 1월에는 30대 남성 백 모씨[5]가 함양에 있는 조병갑의 선덕비를 훼손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조병갑의 둘째 아들 조강희는 일제 강점기 때 경성일보와 매일신보[6]에서 일했으며, 친일신문 동광신문에서는 주필 겸 편집국장을 지냈다.

함경도 관찰사로 방곡령을 실시했던 조병식과 헷갈리지 말자. 조병식이야말로 조병갑을 훨씬 능가하는 간신배에 탐관오리였다고 한다. 두산백과 자료 [7] 조병갑과 조병식, 두 사람은 같은 양주 조씨로 서로 사촌지간이었다. 두 사람 이름의 첫 자인 병(秉)이 양주 조씨 20세손 항렬자이다.

한편,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조기숙이 바로 이 조병갑의 증손녀이다. 월간조선이 이 사실을 폭로하면서 조병갑이 나중에 동학 2대 교주 최시형에게 사형판결을 내린 판사로 복직했다는 기사를 내어 논란이 일자, 조기숙은 조병갑이 동학농민운동의 정당성을 위한 희생양이며, 조병갑이 동학농민운동을 유발했다는 것은 역사적 오류라며 항변했으나, 여론이 악화되자 동학농민혁명군 유족에게 공식사과했다. 이에 대해 정남기 동학농민혁명유족회장은 “후손이 책임질 일이 아닌데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을 고맙게 받아들인다,” 했으나, 일부 유족들은 "언론에 보도되니 그제서야 면피용 사과를 한다." 하며 탐탁찮은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월간조선과 그 계열인 조선일보도 일부에선 욕을 먹었다. 탐관오리에서 친일파로 이어지는 가계의 후손이라는 이유만으로 그 당시 태어나지도 않았던 사람이 욕 먹어야 할 이유는 없으니까. 그러나 간단히 사과하여 끝내면 될 일을, 정부 인사가 거짓을 마다하지 않고 자기 조상을 옹호하다가 뒤늦게 면피용 사과를 했다는 점은 비난받아야 하겠다. 또한 이것은 당시 민주당 계열에서 한나라당과 각을 세울 때마다 써먹던 친일 프레임을 역공한 것이기도 했다. 물론, 조선일보부터가 친일파 언론으로서 욕먹던 터라 자기들 물타기로 하는 것이라고 탐관오리 후손들부터도 찾는다며 비아냥도 받아야 했지만 조기숙의 행적 때문에 노무현의 친일 프레임 작전에 빚이 많이 바랜 건 어쩔 수 없다.

3. 가족관계[편집]

  • 아버지 : 조규순(趙奎淳), 태인군수를 지냄

  • 어머니 :

    • 형 :

  • 부인 : 전주이씨 이병양(李秉兩), 판서 이병문(李秉文)의 딸

    • 아들 : 조강희(趙岡熙, 1889~?) 일제강점기의 언론인

  • 손자: 조중완(趙重完)

  • 증손녀 : 조기숙(1959~) 대표적인 친 노무현 폴리페서,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비서관, 이화여자대학교 국제학부 국제학전공 부교수

  • 부인 : 청송심씨 부사 심영규(沈永奎)의 딸

    • 아들 : 조찬희(趙瓚熙, 1880~?) 진사 역임

    • 딸 : 김태규(金泰圭)에게 시집감

    • 큰아버지 : 조두순(趙斗淳, 1796년 ~ 1870년) 영의정을 지냄.

  • 친족 : 조병식(趙秉式, 1832년 ~ 1907년)

[1] 양주 조씨 족보 확인[2] 광산보, 혹은 민보라 불린다.[3] 참고로 현재 만석보가 있던 자리는 지방 사적으로 지정되었는데, 거기 세워진 표지판에는 '만석보지(...)'라고 쓰였다. 만석보 '터'라고 했으면 읽는 사람도 민망하지 않을 텐데... 유홍준 교수가 저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2권에서 민간차원으로 세웠던 만석보유지비(萬石洑遺址碑)와 비교하며 자세히 논평하였다.[4] 아예 필요 없는 보를 만들어 물세를 만들어냈다!![5] 이후 이 사람은 같은 해 2월 삼전도비철거370이라고 낙서하여 훼손하거나, 2012년, 2016년에는 각각 노태우, 박정희 대통령 생가에 방화를 저질러 구속... 이후 징역 4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기사.[6] 경성일보와 매일신보는 이토 히로부미가 조선총독부 통감으로 부임한 후 침략정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1906년 창간한 통감부 기관지다.[7] 방곡령을 내린 이유도 흔히 생각하듯이 '나라와 백성을 위해서'가 아니라, 일본 상인들이 미곡을 다 가져가면 자신이 수탈할 미곡이 모자라서였다. 이후 조병식은 충청감사가 되어 동학도들의 애절한 호소를 그냥 다 씹는 기염을 토한다. 이후 이리저리 좌천당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탐관오리 일직선. 나름 지조있는 탐관오리 인생이다. 그리고 마침내 오직 고종의 전제왕권 유지와 독립협회를 때려부수기만 목적으로 삼은 정치깡패 집단 황국협회의 간부가 되어 직접 독립협회를 때려부수고 민권운동을 탄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