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권력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이 문서의 26~27번째 버전에 페미위키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 버전은 저작권을 침해한 것이기 때문에, 해당 버전으로 문서를 되돌리거나 그 버전의 문서를 링크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만일 되돌릴 경우 저작권 침해로 간주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 출처 프로젝트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우선 우리는 남자들과 싸워서는 안 되는 여자로 태어났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둘째로 우리는 우리보다 강한 자의 지배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이 일만이 아니라 이보다 더 쓰라린 명령에도 복종해야 합니다."

- 소포클레스, <<안티고네>> 중 이스메네의 대사

1. 개요

1. 개요[편집]

성별로 인해 발생하는 권력.

물리적 위력, 사회적 계급, 성적 고정관념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한 성이 다른 성에 대해 가할 수 있는 강제력이나, 다른 성별의 같은 행동에 대해 도덕적으로 달리 판단되는 이중적 사회기준 (ex: 정조관념), 특정 성에 대한 멸시에 주어지는 관용 등을 예시로 들 수 있다.

2세대 페미니즘래디컬 페미니즘이 주장하고 있는 불평등의 요인이기도 한다. 이를 체계화한게 기울어진 운동장 이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