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감수성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파일:Semi_protect.png

성(性)과 제도

[ 펼치기 · 접기 ]

성 이념

젠더학

남성학 · 여성학 · 퀴어학

주요 개념

여성주의
(페미니즘)

남성주의
(마스큘리즘)

꿀빠니즘 · 루이스의 법칙 · MGTOW

성차별

가부장제 · 고정관념 위협 · 남성우월주의 · 남성혐오 · 맨 박스 · 성격차지수 · 성 상품화 · 성차별/통계 · 성 평등 · 양가적 차별 · 여성우월주의 · 여성혐오 · 외모지상주의 · 유리천장 · 자국 이성 혐오 · TERF

관련 문서

성 문화

성관계(체위)

성매매

성인물

성인용품

관련 제도

결혼

가족

적극적 우대조치

생리휴가 · 여성 전용 · 여성가족부 · 여성전용칸 · Title IX

성과 범죄

성폭력

성범죄

비범죄

Gender sensitization

파일:external/www.tes.com/gender-312411_960_720_0.png

남자와 여자의 심볼이 서로 엮여있는데, 양자 모두에서 일부분의 색이 변해있다.

1. 개요2. 한국에서3. 논란

1. 개요[편집]

영어 위키백과에서의 젠더 감수성 문서

다른 성별의 입장이나 사상 등을 이해하기 위한 감수성을 말한다.화성남 금성녀가 쏘아올린 작은 공.
개인적인 남녀관계에 있어 어느정도 필요한 것은 명백한 사실[1]이지만, 한쪽이 자신의 입장을 다른쪽에게 강요하기 쉬운 환경일수록, 그리고 공적인 일에 관계될수록 그냥 감성팔이 개소리가 될 확률도 올라간다.

2. 한국에서[편집]

트위터에서 젠더 감수성 검색 결과 그렇게 인지도가 있는 단어는 아니다.[2] 단어 자체는 꽤 예전부터 있어서 2004년도 기사에서도 사용된 것을 볼 수 있다.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을 기점으로 인지도가 늘었으며 때문에 젠더 감수성이라는 단어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늘어났다. 메갈리아워마드, 혹은 이들에게 동조하는 네티즌들이 젠더 감수성의 이름으로 자신들의 언행을 이해할 것을 강요하면서[3] 그와 반대되는 의견들은 맨스플레인으로 치부해 버린다는 식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젠더 감수성은 말 그대로 감수성일 뿐, 어떠한 주장이나 의견의 옳고 그름과는 관계 없다. 여혐에 동조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 이 사람이 젠더 감수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하려 한다면 자신 또한 젠더 감수성이 떨어져 상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한국일보에서는 젠더 감수성을 앞세워서 김자연 성우를 지지하거나 한 작가들을 옹호하기도 했다. #

3. 논란[편집]

젠더 감수성이라는 단어는 gender sensitization을 번역한 것이다.

  1. Gender라고는 하지만 대부분 여성 관련 내용이다. 젠더(Gender) 대신 여성(Feminine)으로 바꿔도 별 문제가 없다.

  2. 감정,정서등을 표현하는 sensibility라는 단어와는 다르게 sensitization란 단어는 민감성을 뜻하는 말인데다 문학이 아닌 사회과학분야에서의 표현을 감수성이라는 말로 표현하는 것이 적절한 번역인가 하는 것이다. 즉, 젠더 민감성 정도가 적절하지 않은가 싶다. 의역하자면 여성 이해도로 해도 무리가 없다. 사실 광범위한 여성 관련 편견,차별 등을 뜻하는 미소지니(Misogyny)란 단어도 국내에서 여성혐오로 번역되어 논란이 있었다. 페미니즘 계통의 해외자료 번역어그로를 끌기 위한 노이즈 마케팅과 비슷하게 보일 정도.

정치계에서는 '여성정책 혁신을 위한 토크콘서트- 한국정치, 마초에서 여성으로' 토론회때 이 토론회에서 홍준표 대표는 졸거나 '젠더 감수성'이라는 용어에 대해 생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때 더불어민주당의 양향자는 "홍준표 대표가 하는게 바로 젠더 폭력."이라는 답변을 하며 홍준표 대표의 사과를 요구한 일이 있었는데 저 토론회에서 양향자 이전에 젠더 감수성이 뭐냐고 묻는 홍 대표의 질문에 토론회에 참여한 또다른 여성운동계 관계자가 "요새 잡지나 TV에 많이 나오는데 그런 것도 모르고 홍 대표님이 너무 무심하다."같이 상대에게 젠더 감수성에 대해 공부나 하라는 식의 태도를 보여서 해당 일화가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꽤나 화제가 되었는데 심지어 더불어민주당 지지자층에서도 "홍준표는 싫지만 자기도 젠더 감수성에 대해 제대로 설명 못하면서 그저 잡지, TV에 많이 나온다고 당연시하다니 뭐하자는 건지 모르겠다."며 꽤나 설왕설래가 오갔고 양향자 최고위원의 반응에 대해서도 명사 앞뒤에 젠더만 붙이면 거창해 보이는 줄 안다고 비판했다.

[1] 어찌됐건 남자와 여자에겐 선천적으로든 후천적으로든 차이점이 존재한다. 그것을 무시하고 한가지 방식으로만 퉁칠 수는 없다.[2] 구글 검색 기준 8만 4천 건.[3] 남성들에 비해 여성의 임금이 적다는 것, 여성을 대하는 사회의 차별적 태도, 성비상 상대적으로 높은 여성 범죄 피해자를 근거로 사회에 여성혐오가 만연해있으며 남성혐오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주장. 각각의 이슈에 대해서는 성차별 항목을, 이 주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문제점은 미러링(신조어)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