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타위키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위키/목록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위키

세상의 각주 제타위키

1. 개요2. 역사3. 특징4. 참고 자료

1. 개요[편집]

제타위키
제타위키(ZETAWIKI)는 jmnote와 고려바위가 합병하여 만들어진 대한민국위키다. 2012년 1월 1일에 생겼으며[1], 현재까지도 운영한다. 위키 엔진은 미디어위키이며,[2] 스킨으로 자체 제작한 '제타뷰'를 쓰며 외부로 공개되어 있지 않다.[3] 가입은 나무위키와 동일하게 필수가 아니다. 운영자는 jmnote와 거북이다. 문서의 라이선스는 CC BY-SA 3.0이며 문서의 수는 2018년 2월을 기준으로 7만 개가 넘는다.

2. 역사[편집]

  • 2002년경 고려바위 개설

  • 2012년 1월 jmnote 개설

  • 2015년 1월 21일 jmnote와 고려바위가 합병한 후 제타위키로 명칭 변경. 당시 jmnote 문서 수는 8862개, 고려바위 문서 수는 4661개.

3. 특징[편집]

  • 대부분의 문서들이 용건만 간단히 개조식으로 작성되어 있다. 이는 jmnote의 특징에서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 가끔 수필의 형식으로 된 문서들도 존재한다. 이는 고려바위의 특징에서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 대중음악 분류의 앨범 문서의 경우 해당 앨범의 평론들을 스크랩 해놓은 형식으로 작성되기도 한다.

  • 컴퓨터 관련 문서가 많아서 컴퓨터에 관련된 것만 다루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실 다루는 범위는 자유롭다. 하지만 압도적으로 컴퓨터 관련 문서가 절대적으로 비중을 차지한다.

  • 제타위키에도 나무위키 문서가 있다. 다른 위키와 동일하게 나무위키에 대한 비판을 중점적으로 서술한다.

  • 전체적으로 리눅스, 미디어위키,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법 또는 설치법과 예제가 매우 많은 편이다. 전체 문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댓글 시스템이 있다. 로그인이 필수이며, 비로그인 상태에서는 볼 수만 있다.

  • 다른 위키와 동일하게 탈퇴가 불가능하다.

4. 참고 자료[편집]

[1] 오래된 문서 목록 - 제타위키. 최초의 문서 '대화 2012-12-30'(작성일자: 2012-01-01 14:25) 기준이며, 더 오래됐을 수도 있다.[2] 위키 최하단에 "Powered by MediaWiki"라고 표시되어 있다.[3] 미디어위키 스킨 - 제타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