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시내버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버스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attachment/P508737.jpg
일반 버스의 모습.
파일:attachment/P508736.jpg
저상버스의 모습.[1]

제천시 버스정보센터

1. 개요2. 운임3. 노선 정보
3.1. 학교선 (일번대)3.2. 시내노선 (십번대)
3.2.1. 폐지
3.3. 시외노선 (백번대)3.4. 마을버스

1. 개요[편집]

제천시 시내버스는 충청북도 제천시를 중심으로 하여 운행중인 시내버스이다. 운수 업체로는 제천교통제천운수가 있으며, 2015년 기준으로 총 시내버스 인가 운행댓수는 총 68대이다.

주요 버스 환승센터는 중앙시장과 동산 앞. 대부분의 버스노선이 이 세 군데 중 하나를 경유하도록 짜여져 있다. 버스는 행선지에 따라 번호가 부여되어 있으며, 2010년부터는 두 자리는 동지역, 세 자리는 읍면지역 운행 버스이다. 읍면지역 운행 노선 중 일부는 단양, 영월 지역으로도 운행한다. 충주시 시내버스와는 백운에서, 원주시 시내버스와는 학산과 주천에서, 영월군내버스와는 한반도면(서면), 쌍용, 주천에서, 평창군내버스와는 주천에서 접속된다. 통학통근 전용 맞춤노선이 다수 운행중이며, 시내를 구석구석 후비고 다닌다.

버스의 대부분이 BS090그린시티이고[2] 극소수의 BS110CN카운티만으로도 교통수요가 모두 커버된다.[3]

읍면지역 운행 버스의 경우 처음에는 후승전강 방식으로 하차시 요금을 계산했으나, 2009년 이후부터는 카드와 현금 모두 승차시에 계산한다. 시계내 면내 이동시[4] 시내 기본요금과 동일하지만 박달재터널을 넘어서 백운으로 가는 노선, 시계외 오지 노선은 따로 할증이 붙는다.

일단 셋 이상이 움직인다면 택시가 더 저렴한 경우가 허다하다. 맞춤버스가 오전에만 다니는 고로 아침에는 버스 타더라도 하교시에는 네명이 조 짜서 택시 타는 경우가 많다. 아님 걸어다녀도 되고

제천시내에서 봉양읍으로 나갈 때에는 시외버스를 이용하면 200원 저렴하고, 시내에서 매포 및 단양으로도 시외버스가 자주 운행중이니 차를 놓쳤다면 참고하자.

참고로 제천시 시내버스가 최대속도 리밋이 60km/h이다. 이 정도면 KD보다 느린 듯. 청풍이나 영월에서 과속으로 추락하지 말라고 낮게 걸었나보다. 차가 없는 한적한 직선길에서도 60km/h 넘기는건 드물다. 그 이상으로 달리면 버스에서 삐소리가 난다. 2012년경, 시내 정류장 몇 곳에 버스 시간표를 출력해주는 두 줄짜리 LED 전광판이 설치되었는데 그닥 쓸모가 없어서 철거되었다. 그리고 2015년 7월을 전후하여 진짜 시내버스 운행정보안내기가 주요 시내버스 정류장마다 설치되어 시내버스 이용에 한결 편의가 나아졌다. 노선번호 등의 정보와 현재위치, 남은 시간 정도만 알려주는 LED 전광판형과 노선 관련 정보검색 및 조회 열람까지 가능한 스크린형 두 가지로 도입되었으며 전자는 제천시내 각지의 주요 정류장에, 후자는 유동인구나 경유 노선이 특히 많은 동지역 정류장 중심으로 설치되었다.

제천시내버스는 충청북도 시내버스 중에 유일하게 이비단말기가 아닌 삼원FA 3G 단말기이며, 다른 충북지역이 티머니가 호환되고 충주시 시내버스 무료환승제도가 도입된 2011년에 이비단말기로 바꾼 것과 달리 2010년에 승차권 제도 폐지, 후승전강[5]에서 전승후강[6] 방식으로 변경, 무료환승제도를 도입하면서 타 충북지역보다 1년 일찍 KEBT(현 코나아이) 단말기에서 삼원FA 3G 단말기로 교체되었다. 만약 단말기가 교체된다면 이비신형으로 교체되거나 삼원FA 신형으로 교체될 것이다.

대우버스 즐거운 나의 집/엘리제를 위하여 멜로디 하차벨소리가 타 지역은 하이파워에서 로얄시티로 넘어오면서 삐- 소리로 바꾼 것과는 달리 2008년식 이후의 BS090 F/L에서도 멜로디 하차벨소리가 나온다.[7] 현대버스 e-카운티, 그린시티의 경우 기존의 에- 소리가 난다.

2. 운임[편집]

제천시내버스의 기본적인 운임은 다음과 같다. 현재의 요금체계는 2014년 1월 30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종류

어른

청소년

어린이

현금

1300원[8]

1000원

650원

교통카드

1200원

900원

550원

시계외 2구간 운임이 폐지되어 관내 모든 구역이 동일하게 기본요금이다.

교통카드를 사용할 경우 충청북도내에서는 100원이, 강원도내에서는 20원이 할인된다. 또한 시경계를 벗어날 경우 구간요금이 추가되는데, 운임은 50원 단위로 추가되며 제한폭은 없다. 단양 및 영월에서의 기본요금은 해당 지자체 요금에 맞춰주기 때문에 시내요금보다 약간 저렴하다.

환승은 하차 후 40분 이내 1회 무료이다. 다만 이게 차량번호를 기준으로 해서 재승차 여부를 확인하는지, 21번을 타고 제천역에서 내린 후 같은 버스가 31번으로 번호를 바꿔 달고 나오면 환승시 무료환승이 안 된다. 일반적인 승하차 패턴상 저럴 일은 없겠지만 제천버스와 단양, 영월, 원주, 충주버스간에는 환승이 불가능하다.

선불교통카드는 캐시비(마이비 충북e카드)를 사용한다. 티머니, 레일플러스, 하나로카드는 호환 사용중. 티머니는 편의점과 시내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체국에서 충전할 수 있지만[9], 캐시비하나로카드가 아닌 구형 하나로카드는 롯데계열 매장 내부의 롯데ATM을 제외하고는 충전할 수 있는 곳이 없다.[10] 후불교통카드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M형, MT형), BC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M형, MT형)를 이용할 수 있다.

시계외 특례운임구간도 있는 듯하다. 제천시계에서 아주 약간(2km 정도) 떨어진 단양군 가평1리 같은 경우 시계외임에도 불구하고 시내 1구간 요금과 동일한 1300원. 제천시내에서 영월군 서면까지는 시계외요금 2200원을 받지만, 제천시 송학면에서 영월군 서면까지는 시내 1구간 요금과 동일한 1300원을 받는다.

2014년에 인상된 이후 2018년까지 4년 간 요금이 동결되어온 점을 들어, 제천시 시내버스 운영업체를 포함한 충청북도의 시내버스 업계에서 운임요금을 인상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다시금 일고 있다. 충북버스운송조합에서 충청북도에 제출한 시내버스·농어촌버스 운임 및 요율 인상 신청서에서 제천시의 경우 현행 1,300원(성인 1명, 현금 기준)에서 1,880원으로 향후 44.6% 가량 인상코자 한다고. 특히나, 최저임금도 2019년자로 8,350원으로 오르고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주 52시간 근무 체제가 사업자에게 인건비 상승 부담으로 이어지면서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 #

3. 노선 정보[편집]

시내버스 시간표(2015. 07.)

시내버스 노선은 이용객 감소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없는 비수익노선, 벽지노선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단적으로 1990년대에는 BF105 등 대형버스 위주였던 차량들이 2000년대 후반부터 BS090 등 중형버스 위주로 바뀌어도 입석이 잘 생기지 않는다.

2003년 1월에 노선별로 노선번호를 부여하기 시작했으며 2010년 7월 무임환승 및 환승할인제 시행과 동시에 운행노선이 대폭 변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크게 일번대 노선/십번대 노선/백번대 노선으로 나뉘며, 일번대 노선은 일부 무번호로 운행해온 학교선을, 십번대 노선은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백번대 노선은 도심 지역과 그 외곽지역, 또는 타 지역을 운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2017년을 기해 1월 1일과 3월 1일, 9월 1일 이렇게 세 차례의 노선 개편이 있었으며, 1차 개편 대상은 46번, 47번 등을 비롯한 도합 12개의 노선이라고. #, # 대부분은 경유지가 변경되는 정도이지만 한국폴리텍대학 부속 다솜학교로 들어가는 21-6번 버스는 폐선. 신규 아파트 단지 거주민과, 산업단지 등으로 출퇴근하는 이용자들의 불편을 개선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2017년 1월 1일에 시행된 1차 개편안에 이어 3월 1일에는 2차 개편안이 더불어 시행되었다. #, #, # 2차 개편에서는 대원대학교에서 출발하여 강저주공3단지까지 내려가는 51번 노선에 새로 명지동 회차장을 신설함으로써 3단지 주변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결함과 동시에 일부 경유지 운행시간이 바뀌었고, 제천역을 기착지로 하는 31번 노선을 기존의 세명대 종착에서 세명대 관통 대원대 종착으로 변경했다고. 반면 9월 1일자로 예정되었던 3차 개편은 유보된 것인지 아예 취소된 것인지 2018년 3월 현재에도 소식이 없다.

3.1. 학교선 (일번대)[편집]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노선번호를 달지 않고 행선지만 꽂은 채 운행하는 일이 많았지만 최근 버스노선체계를 대대적으로 정비하면서 노선번호가 부여되었다. 본래 통학노선은 학생들을 더 많이 쓸어담아서 지각하기 전에 학교에 내려주는게 목적이라, 출발 시간과 노선이 매우 아스트랄하다. 청전두진백로 앞길 등 아예 통학노선만 정차하는 정류장도 많이 있는 편. 버스 시간표를 받아보면 거기에 정차 정류장이 적혀 있고, 포털 지도의 교통정보에도 노선이 실려있으니 참고하자. 이 외에도 특정 시간대에만 노선을 바꿔서 통학용으로 운행하는 읍면지역 노선도 있다. 930 의림여중, 925 의림여고 등등.

1-2, 1-3, 1-6

장락주공아파트 → 제천동중학교

1-4, 1-5

청전동 → 제천동중학교

2-1, 2-3

청전동 → 제천산업고등학교

2-2

장락주공아파트 → 제천산업고등학교

3-1[11]

대원대학교 → 세명고등학교

3-2

신백덕일아파트 → 세명고등학교

3-3

장락주공아파트 → 세명고등학교

4-1

제천역 → 제천여자중학교

4-2

천남코아루아파트 → 장락주공아파트

4-3

신백덕일아파트 → 장락주공아파트

5-2

신백덕일아파트 → 강저주공아파트

6-1

천남코아루아파트 → 대림e편한세상아파트

3.2. 시내노선 (십번대)[편집]

세명대, 대원대 방향 버스[12]는 방학중 감차가 엄청나다. 학기중에 10분 배차로 오던 노선이 방학중에는 20분에서 25분까지 배차가 벌어진다.

21[13]

고암아파트 ↔ 제천역(로터리)

35[15]

청소년수련원 ↔ 제천역

37[16]

세명대학교 → 신백덕일아파트

38[17]

무덤실(무곡) → 제천역

46[18]

신백동 극동, 덕일아파트 ↔ 장락주공아파트

47[19]

장락e편한세상아파트 ↔ 제천시청

51[20]

강저주공 ↔ 대원대학교

53[21]

세명대 → 강저주공

58[22]

강저주공 ↔ 산업단지

66[23]

신백덕일 → 제천역

67[24]

신백덕일 ↔ 엑스포단지

3.2.1. 폐지[편집]

65[25]

신백덕일아파트 ↔ 하소원뜰

3.3. 시외노선 (백번대)[편집]

  • 단양 방면 : 100번대 제천역 ↔ 신중앙시장 ↔ 매포(평동)

120

평동 ↔ 한일사택 (단양군 매포읍)

130

평동 ↔ 한일사택 ↔ 하괴삼거리 (성신양회) ↔ 도담삼봉 (단양군 매포읍)

140

평동 ↔ 한일사택 ↔ 어의곡리 (단양군 매포읍)

150

평동 ↔ 대가리 ↔ 하원곡 ↔ 상원곡 (단양군 적성면)

160

평동 ↔ 한일사택 ↔ 상진리 ↔ 다누리센터앞 (단양시외버스터미널, 단양군 단양읍)

161

160에서 복편만 신중앙시장 → 신제천새마을금고 → 제천여고앞 → 역전시장

170

평동 ↔ 한일사택 ↔ 상진리 ↔ 다누리센터앞 ↔ 고수동굴 (단양군 단양읍)

170(상시마을)

170에서 왕편만 영천 → 상시 → 상시 (상시마을 안길 경유)

  • 쌍용 방면 : 200번대 제천역 ↔ 동산앞/시민회관 ↔ 교동 ↔ 명지병원 ↔ 송학 ↔ 쌍용역

220

송학 → 사곡리 → 입석리 → 당곡 (입석2리) → 사곡리 → 쌍용양회 → 쌍용역 → 사곡리 → 송학[26]

233

쌍용역 ↔ 토교1리 ↔ 토교2리 ↔ 토교3리 ↔ 토교4리

240

쌍용역 ↔ 토교1리 ↔ 석교 ↔ 임현1리 (어상천)

241

쌍용역 ↔ 토교1리 ↔ 가대리 ↔ 석교 ↔ 임현1리 (어상천)

244

쌍용역 ↔ 토교1리 ↔ 가대리 ↔ 석교 ↔ 임현1리 ↔ 율곡리 ↔ 심곡삼거리 ↔ 가대2리 ↔ 가대1리 문화마을

250

쌍용, 만종, 석간동 (토교 미경유)

260

쌍용역 ↔ 토교1리 ↔ 가대리 ↔ 석교 ↔ 임현1리 (어상천) ↔ 가대리 ↔ 영춘, 구인사[27]

  • 주천, 수주, 중선 방면 : 300번대 제천역 ↔ 동산앞/시민회관 ↔ 교동 ↔ 둔전골 ↔ 포전리 ↔ 송한리 ↔ 주천

320

제천역 ↔ 의림지 ↔ 도화리 ↔ 송학 ↔ 송한2리 (아침에 편도 1회 운행)

330

주천

335

제천역 ↔ 동산앞/시민회관 ↔ 구시청 ↔ 장락주공4단지 ↔ 둔전골 ↔ 포전리 ↔ 송한리 ↔ 주천

340

주천 ↔ 수주면 ↔ 장자들

350

주천 ↔ 판운약수터 ↔ 교합동, 중선

360

주천 ↔ 도천 ↔ 도원종점[28]

  • 420, 421, 430, 431, 440, 441, 442, 443, 450, 451, 452 - 왕암동, 제천디지털전자고교, 학산 방면

  • 520, 522, 523, 530, 540, 541, 550 - 입석, 서면 방면

  • 오미, 두학, 자작, 어상천 방면

    • 630 : 제천역 ↔ 신중앙시장 ↔ 두학 ↔ 자작 (이 번호만 마을 안에서 회차)

    • 640 : 제천역 ↔ 신중앙시장 ↔ 두학 ↔ 자작 ↔ 연곡 ↔ (중거리 ) 어상천

    • 650 : 제천역 ↔ 신중앙시장 ↔ 두학 ↔ 무도3리 ↔ 송학 (→ 송한1리) ↔ 송한2리 ↔ 오미리

    • 670 : 제천역 ↔ 신중앙시장 ↔ 신백동주민센터 ↔ 세거리 (고명역) ↔ 한천

    • 690 : 제천역 ↔ 신중앙시장 ↔ 신백동 덕일한마음아파트 ↔ 두구메마을 ↔ 탑안마을 ↔ 고암1통 ↔ 수도사업소

  • 820, 830, 851, 852, 860, 870, 881, 882, 890, 891, 892, 893, 894, 895 - 봉양, 백운, 학산 방면

  • 921, 925, 930, 940, 950, 951, 952, 953, 954, 955, 960, 961, 962, 970, 971, 973, 974, 980, 982 - 청풍, 수산, 덕산, 송계계곡 방면

3.4. 마을버스[편집]

포전마을버스 문서를 참조.

[1] 현재는 대차되었다.[2] 2000년대 당시 주력 차종이었던 BS090이 2010년대에 와서 그린시티로 대차되어 가는 추세이다.[3] 예전에는 BS106 로얄시티도 있었으나 전량 대차되어 없어졌다.[4] 수산 - 수산, 청풍 - 청풍 등[5] 後乘前降; 뒷문으로 승차하여 앞문으로 하차.[6] 前乘後降; 앞문으로 승차하여 뒷문으로 하차.[7] 심지어 2007년식 이후부터는 딩동- 딩동- 소리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2010년식 이후로는 기본사양이 되었다.[8] 성인, 현금 기준으로 본디 2013년경 지역 시내버스 운영업체에서 제시한 인상목표금액은 1,480원이었으나 도의 심의위원회에서 버스요금 인상연구 용역에서 1,310 ~ 1,350원 사이가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어 2014년에 최종적으로 1,300원으로 결정한 것이라고 한다.[9] GS25와 CU, 일부 자체 브랜드 편의점에서 티머니를 판매하고 있다. 국민, 우리, 하나은행 영업점에서는 선불식 티머니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10] 이는 부산광역시를 제외한 지역의 공통 사항이다.[11] 세명대 안을 타고 넘는 노선은 아니다.[12] 31, 51번.[13] 구. 201번. 역에서 고암동 방향으로는 대다수 시간대에 900번대 노선이 역오거리에서 번호만 바꿔달고 운행한다. 이 노선 기점이 그냥 제천역이 아니고 제천역(로터리)인 이유. 역전광장에서 기다려도 버스가 오지 않을 수 있으니, 차라리 역오거리 길 건너 신협 앞 정류장에서 기다리는 편이 낫다. 고암동에서 역 방향으로는 그냥 900번대를 달고 운행하는 경우가 더 많다. 다행히도 둘 다 버스 시간표에는 21번 역오거리라고 표시되어 있다. 노선번호가 세 자릿수이던 시절에는 고암아파트와 신백 극동덕일아파트 간을 운행하는 206번 버스도 있었으나 배차가 극명하게 줄어들더니 수요 부족으로 2000년대 초중반에 일찌감치 폐지되었다. 그런데 폐지되고도 몇 년 간은 중앙공원 정류장에 아직도 운행하는 노선인 양 친절한 설명이 다른 노선과 함께 안내되어 있었다. 물론, 2009년에 중앙공원 버스 정류장 자체가 단순 도시형 유개식에서 냉난방식 정류장으로 바뀌면서# 사라졌다.[14] 구. 301번. 지도를 따라 노선을 그려보면 제천역이 있는 영천동에서 출발해 대로를 타고 쭉 올라가중간에 새지 않고 명동 - 중앙동 - 청전동 - 고암동 - 신월동 세명대사거리까지 도심 중앙을 거의 관통하는 노선이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참고로 밑에서 서술된 다른 30번대 노선은 이 노선의 파생형이라고 볼 수 있다. 세명대가 제천에 자리잡은 이래로 그간 제천 도심과 세명대 간을 이어주던 노선이었는데 2017년 3월 1일부로 세명대 내부를 경유하여 대원대 정문까지 운행하기 시작했다.[15] 원래 제천시 시내버스에 노선번호가 부여되기 전인 1990년대 초반에도 존재했던 노선이다. 제천역-세명대 노선(현 31번)의 일부 시간대는 세명대가 아닌 신담(나중에는 제2의림지로 표기함)이나 도화리 방면으로(현재의 320번에 해당한다) 운행하였었기 때문. 이후 수요저조로 폐선되었던 것으로 보이나 2006년 8월 12일부로 구. 301번(현 31번.)을 솔밭공원 뒤편 용두산 방향으로 연장하는 형태로 하루 3회 임시 개설되어# 현재는 다시 상설노선으로 자리잡으며, 현 31번 노선에서 세명대 경유기능을 빼고, 토요일, 휴일, 방학에는 복편이 세명대를 경유(이러한 운행방식 역시 1990년대의 신담행 노선과 동일하다)한다. 제천시 청소년수련원까지 연결하고 회차하는데다 하루 배차도 3회로 매우 적기 때문에 그 한참 뒤편에 있는 피재골 약수터나 휴양림에 볼 일이 있는 시민들은 하릴없이 자가용을 끌고 온다. 근데 제천시 시내버스 운영사 입장에서도 이럴 수밖에 없는 게, 예나 지금이나 수요가 희박하다. [16] 구. 306번. 화살표가 단방향으로 된 것에서 알 수 있듯 31번이 세명대 도착 후 제천역으로 가지 않고 번호를 바꾸고 시내를 훑고 내려와 신백동 측 종점인 신백덕일로 향한다고 보면 된다. 306번 시절에는 하루에 수 회 정도 왕복으로 편성되어 있었고 야간 운행편까지 현행 46번 버스처럼 신백동 아파트단지 일대를 한 바퀴 돌아 극동아파트까지 들어오는 노선이기도 했지만 신백동 주민들 및 세명고등학교 학생들의 이용률이 나날이 저조해져서인지(일례로, 세명고등학교 통학생의 경우, 자체 통학버스가 아침저녁으로 운행하며 심야에도 운행한다.) 현재는 신백덕일까지 들어가는 형태로 잘린 채 야간에 편도 1회 편성되어 있다. 신백동, 동현동, 남천동 일대에 거주하며 야간자율학습을 마치고 하교하다가 운 좋게 때를 맞춘 제천고, 제천여고 학생이라면 이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17] 세명대가 아닌, 홍광초등학교 근방의 무덤실(무곡)에서 출발한다는 점을 빼면 의림대로를 거쳐 제천역에 종착한다는 점에서 31번 버스와 다른 바가 없다. 아침에 편도 1회 편성되어 있다.[18] 구. 406번. 신백동을 운행하는 도심순환 시내버스의 9할 이상을 차지하는 노선이다. 신백동 극동아파트나 덕일아파트에서 시내버스를 기다린다면 십중팔구 이 버스만 온다. 이 버스만으로도 하소동을 제외한 메가박스나 중앙시장, 공원, 버스터미널, 시 보건소, 청전동 및 장락동 아파트 단지 등 도심 대부분을 커버칠 수 있고 배차간격도 15분 내외로 매우 짧다. 본래는 신백동으로 진입할 때 1998년부터 2014년 중반까지 제천제일고 바로 앞의 사거리를 교차하는 대신 신백동과 동현동을 이어주던 과선교를 타고 넘어왔기에 버스가 신호에 걸리지 않고 쾌속으로 질주했었으나 현재는 해당 과선교가 태백선 제천 시내 구간 이설 이후로 철거 완료되어 해당 풍경은 사라졌다. 그리고 한때 철거 공사 때문에 노선이 동현육교 - 동현동 후미 쪽으로 일시 변경되어 다녔었으나 2014년 12월 24일부로 해당 구간이 임시 재개통된 것을 기점으로 노선이 원상복구되었다. 그리고 2017년 1월 1일을 기해 시행된 노선 1차 개편안에서는 극동아파트 이후 장미아파트와 화성아파트를 경유하는 게 아니라 바로 그 뒷편에 붙어있는 신백체육공원과 제천시어울림체육센터를 거쳐 곧장 제천상고 후문 쪽 사거리로 나오도록 바뀌었다. 이는 65번을 흡수통합한 67번 노선 버스도 동일하다.[19] 옛 407번. 설, 추석 당일에는 운행하지 않는다.[20] 구. 501번. 현재는 강저주공과 대원대학교를 잇는 노선으로 원래는 제천역 - 대원대학교 간을 운행했으나 강저택지개발계획이 수립되고 주공이 들어서면서 추가연장된 듯. 제천역 시종착 시절에는 제천역에서 출발하여 31번과 같이 도심 대로를 타고 올라가다가 옛 동양증권 부근 사거리에서 좌회전해서 청전동, 대제중학교를 거쳐 하소동으로 빠지고 한 바퀴 훑은 다음 대원대학교로 북향하는 버스였다.[21] 구. 501번. 대원대학교에서 세명대, 의림지, 제천역 경유 강저주공아파트 가는 시내버스가 1일 7회 운행되어 있는 노선이다.[22] 강저택지개발계획이 수립되고 주공이 들어선 후, 제천 제2일반산업단지 등의 유치와 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 유치 등으로 강저 일대와 왕암동에 유동인구가 생기자 제천역을 사이에 두고 이를 하나로 잇고자 신설된 노선으로 보인다.[23] 구. 601번. 신백동 극동, 덕일아파트에서 제천역으로 직결되는, 배차가 하루 단 1회 편성되어 있는 노선이다. 대충 봐도 공차회송하는 버스를 영업운전 돌리는 것 같다. 이 노선 자체를 아는 사람만 어쩌다 이용하는 노선일 정도로 인지도가 낮다. 심지어 버스 내에 승객도 거의 없고 시간도 한가로울 경우 배차간격조정 등을 이유로 신백덕일한마음아파트 정류장에서 아예 시동끄고 10여 분 가량 대기하면서 구. 406번 버스가 먼저 승객을 태우고 내리고 떠나간 뒤에 슬슬 엔진 시동을 건다거나, 아예 버스 승객들에게 구. 406번 버스로 옮겨 가시라고 친절하게 안내하는 경우도 극히 일부 있었다. 아주 가끔 구. 406번이나 구. 306번 버스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있곤 했다. 구. 306번 노선처럼 이 노선도 601번이었을 때는 하루에 수 회 정도 편성되어 있었다.[24] 하소동의 원뜰까지는 65번 버스와 같다. 그러나 원뜰에서 신월동으로 빠지는 대신 미당 쪽으로 빠져서 다시 왕암동으로 빠지며 거기에 조성된 엑스포공원에 종착한다. 노선상으로만 본다면 제천 도심의 동서횡단 수준인데 배차도 잘 보이지 않을 뿐더러 엑스포공원 들어오는 버스 노선 자체가 이 노선밖에 없어 뭔가 아스트랄하다.역시 설, 추석 당일 운휴. 2017년 1월 1일을 기해 65번을 흡수하였으며, 통폐합되는 과정에서 종합운동장 대신 제천약초시장 및 역전교차로를 경유하도록 노선이 변경되었다. #[25] 구. 506번. 운행노선계통상으로 본다면 본디는 신백동에서 시내 중심부 및 하소동을 거쳐 대원대학교로 직결되던 노선의 후계이지만 수요 문제로 하소동 원뜰~대원대학 구간이 잘려서 축소되고 현행 노선으로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506번 시절에는 배차가 하루에 편도 서너 대 이하일 정도로 거의 없었으며 그마저도 방학 기간이면 전부 휴업할 지경이었지만 지금은 일 10회 이상 편성되었고 휴일 감차도 2편밖에 없다. 대신 설, 추석 당일에 전부 운휴했지만, 2017년 1월 1일을 기해 67번 노선에 통폐합되어 폐선되었다.[26] 막차 한정, 즉 1일 1회 운행이다.[27] 만종 석간동과 유암2리 명전에 들어가는 가지노선도 있다. 어상천에 가면 토교 경유, 만종 명전은 토교 어상천 미경유[28] 정류장명은 도원인데 소재지는 수주면. 이 번호만 주천에서 다른 노선과 역방향으로 다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