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고든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external/static3.comicvine.com/5446248-batman+%282016-%29+002-017.jpg

DC 리버스 이후

캐릭터 창조 정보

최초 등장 만화

Detective Comics #27

최초 등장 시기

1939년 5월

창조자

밥 케인, 빌 핑거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

제임스 "짐" 워딩턴 고든

성향

선량함

국적

미국

기혼 여부

홀아비

직업

고담시경 국장

신장

182 cm

체중

76 kg

갈색

모발

적갈색[1]

출신지

시카고

능력

범죄학 박사, 능숙한 백병술[2], 법률에 박식함,
뛰어난 수사 능력, 불굴의 정신력,
훌륭한 지도력, 사격술의 달인

동료

배트맨, 배트맨 패밀리, GCPD(고담시경) 등

조커, 투페이스, 펭귄, 베인, 블랙 마스크, 콤바인

소속 팀

고담시경, 배트맨 패밀리, 배트맨 주식회사

1. 개요2. 애니메이션3. 영화
3.1. 구작3.2.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3.3. DC 필름스 유니버스
4. TV 시리즈5. 게임

1. 개요[편집]

James 'Jim' Gordon

배트맨 시리즈의 등장인물.

애칭은 '' 또는 '짐보'.[3]

고담 시GCPD 경찰청장이자 바바라 고든의 아버지. 고담 시가 마피아 조직과 악당들이 장악한 막장도시인지라 경찰들도 악당들과 유착하여 부패한 와중에도 혼자 깨끗함을 유지하는 청렴경찰이다. 슬하에는 조카이자 양녀인 바바라 외에 이혼한 첫 아내 바바라에게서 낳은 아들인 제임스 고든 주니어가 있다. 앤터니라는 또다른 조카(Detective Comics Vol 1 482에서 사망)가 있었다고도 한다.

배트맨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디텍티브 코믹스 #27〉의 첫 번째 컷에서 브루스 웨인과 대화를 하는 모습으로 첫 등장했다. 그러니까 '등장시기가 브루스 웨인과 똑같은' 배트맨의 최고 원로 캐릭터. 작품에 따라 브루스 웨인의 사적인 친구이기도 하다.

주로 곤란한 사건이 생기면 배트 시그널을 켜서 배트맨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상당히 유능하며, 순딩이 이미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은 한 성깔 하신다. 범죄자들도 무서워하는 배트맨이나 날고기는 악당들에게 기가 죽기는커녕 오히려 막말하는 것만 봐도 이 아저씨의 배포와 담력이 얼마나 큰지 잘 알 수 있다. 신체능력도 배트맨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한 수준.

배트맨의 정체를 거의 눈치채고 있는 것 같지만, 모르는 척 넘어가고 있는 것 같다. <노 맨스 랜드> 이슈에서 배트맨이 고든의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해[4] 자신의 가면을 스스로 벗는데, 고든은 "알려고 했다면 벌써 알았을 것"이라면서 고개를 돌려 배트맨의 정체를 일부러 보지 않는다. 때로는 배트맨이 넘어서는 안 될 일선을 넘어버릴 듯 할 때 제지하기도 한다. 조커로 인해 아내[5]가 살해당하고, 딸이 반신불수가 되었음에도 참다 못해 조커를 죽이려는 배트맨을 말리며 법의 심판대로 보내는 길을 고수하는 진정한 대인배. NEW 52 이후에는 투 페이스가 고든도 네 정체를 이미 알 것이라며 간접 언급했고, DC 리버스 이후 올스타 배트맨에서는 알프레드 페니워스에게 말하는 방식을 보아 이미 알고 있다.

플래시포인트의 타이인에서는 배트맨토머스 웨인의 정체를 알고 있으며 조커가 하비 덴트의 자녀를 납치하자 협력한다. 그러나 배트맨이 조커를 죽이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어 자기가 직접 조커를 처리하러 나섰으나 조커의 계략으로 오히려 조커로 분장된 하비 덴트의 딸을 쏘고 뒤에서 나타난 진짜 조커에게 죽는다.

<제로 이어>에서는 초창기의 배트맨과 고든이 나오는데, 기존의 이야기를 비틀어서 어린 브루스가 고담에 가장 실망하게 된 계기 중 하나가 바로 제임스 고든의 부패로 제시된다. 제임스 고든의 마스코트가 되는 트렌치 코트를 상인에게 감사의 표시로 받은 줄 알았는데, 실은 상납품이었던 것. 그러나 이는 브루스 웨인의 오해였으며, 오히려 제임스 고든은 동료들이 모두 부패했음을 잊지 않기 위해서 트렌치 코트를 입고 있던 것.

파일:external/3.bp.blogspot.com/convergence.jpg
<엔드 게임>에서 배트맨이 조커와 동귀어진 한 이후 <슈퍼헤비>에서 파워즈 기업의 제안을 받고 새로운 배트맨으로 활동하게 된다. 새롭게 훈련을 받으며 금연[6]을 하고, 콧수염도 면도하고 헤어스타일도 모히칸형으로 바꿨는데 상당히 회춘한다. 딸인 바바라 고든이 몰라볼 정도로 이미지 체인지를 하게 된다. [7]
신체적 능력이 비교적 낮은 관계로 파워즈 기업이 지원해준 외골격 강화슈츠를 입고 활동한다.[8] 배트맨이 GCPD 소속이 되자 자경단들은 자연스레 쫓기게 되고, 고든 본인도 자신의 딸 배트걸과 대립하기도 한다. 그러나 결국 라이브 와이어를 제압하는데 딸의 도움을 받는다. 초능력을 잃은 슈퍼맨과 싸운 후 같이 협력하기도 한다. 이후 고든은 "블룸"이라는 새로운 적을 상대한다.그러나 블룸이 너무 막강해서 GCPD와 고든 배트맨은 블룸을 막는데 실패하고, 브루스 웨인은 자신의 기억을 되찾아 배트맨으로 귀환하고 고든은 다시 경찰 국장으로 돌아간다.

2. 애니메이션[편집]

파일:attachment/James_Gordon_DCAU_01.jpg

애니메이션에서도 '배트맨의 조력자'라는 설정은 다를 게 없다. 브루스 웨인과도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다. 부하인 형사 하비 불럭과 경찰 르네 몬토야를 주로 데리고 다닌다. 원래는 지방검사 하비 덴트도 함께 일하며 범죄자들을 잡아들였으나 마피아 두목 루퍼트 쏜 때문에 그가 투 페이스로 타락해 버려 하비 덴트와는 관계가 끊어졌다.

원작처럼 주로 사건이 일어나면 사무실로 배트맨이 몰래 들어오고, 배트맨에게 정보를 전달하자마자 한눈 판 사이 갑자기 배트맨이 사라져버린다.. 사무실 서랍 안쪽에는 고든과 배트맨만이 사용하는, 그들 외엔 아무도 모르는 비밀 연락망도 있다.

배트맨은 청렴한 고든을 매우 신뢰하며, 역시 부하들의 충성심도 높다. 경찰들을 이끌고 배트맨과 협력하여 범죄자들을 잡다가 실수로 총에 맞아 병원에 입원까지 했을 때, 배트맨은 그 충격으로 매우 괴로워했고, 불럭은 배트맨에게 '청장님 대신에 니가 총에 맞았어야 했다'고 악담을 내뱉기까지 했다. 다만 때로 고담의 빌런들이 보낸 첩자가 부하로 숨어 들어와 곤경에 처하기도 한다. 이렇게 보면 위기에 처하면 도움만 받는 것 같지만, 배트맨 TAS를 다룬 팀버스 코믹스 중에서는 마피아 조직에 잠입시킨 부하 경찰의 정체가 드러나 위험해지자, 그를 구하기 위해 직접 몸으로 뛰면서 수사하고 악당들을 때려눕히는 활약을 보인다.[9][10]

바바라 고든을 매우 아끼고 있으나, 바바라는 배트맨의 행동을 동경해 배트걸로서 자경 활동에 아버지 몰래 참여하기 시작했다.

이후 배트맨 비욘드 '조커의 귀환' 편에서 바바라 고든 청장이 팀 드레이크 실종과 조커의 죽음과 관련해 진실을 아는 몇 안되는 사람이라 언급하기도 했다.

국내판 성우는 온영삼.

3. 영화[편집]

3.1. 구작[편집]

<배트맨>에서부터 <배트맨과 로빈>까지 영화판에서는 별 비중이 없었다. 그야말로 '지나가는 경찰 아저씨' 수준으로 활약이라고는 때가 되면 배트 시그널셔틀을 켜는 정도.

그나마 1편 <배트맨>에서는 범죄에 맞서 싸우겠다는 의지를 방송에서 선언하는 등 배트맨과 더불어 정의를 상징하는 역할이었고, <배트맨 리턴즈>에서도 살인자 누명을 쓴 배트맨에게 경찰들이 발포할 때 이를 말리는 등 미약하나마 조력자의 모습도 보였으나 조엘 슈마허가 메가폰을 잡은 <배트맨 포에버>에서는 배트맨 호출[11] 외에 별 활약이 없는 병풍[12]으로 전락하고, 이어 <배트맨과 로빈>에서는 포이즌 아이비에게 농락당하는 모습까지 보여줘 이미지가 그야말로 안습.[13] 이후 크리스토퍼 놀란이 선보인 배트맨에서의 고든의 위상을 고려하면 이 시절의 고든은 그야말로 격세지감을 넘어 충격과 공포였다.

3.2.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편집]

3.3. DC 필름스 유니버스[편집]

4. TV 시리즈[편집]

4.1. 고담[편집]

5. 게임[편집]

5.1. 배트맨: 아캄 어사일럼[편집]

아캄 수용소에서 기다리다가 조커를 붙잡아온 배트맨을 반갑게 맞아 준다. 조커가 풀려나 수용소를 난장판으로 만들자 일단 대기하는데 조커에게 매수되어 있던 부하에게 뒷통수를 맞고 할리 퀸에게 끌려간다. 다행히 배트맨에게 구출되고, 베인 보스전 후에 고담 시를 지키러 떠난다.

하지만 또(...) 부하에게 배신당해서 다시 조커에게 끌려간다. 조커가 고든에게 타이탄 약물을 발사하자 배트맨이 몸을 날려 대신 맞아 주고, 준비해 둔 해독제를 자신에게 주입하여 타이탄 조커와 최후의 결전을 벌일 때 꽁꽁 묶여서 강제 관전하는 역할. 가끔 전기 고문도 받는다. 조커까지 제압된 뒤에는 배트맨과 인사를 나누고 배트맨이 쉴 틈 없이 고담의 투 페이스를 잡으러 배트윙 타고 출동하는 걸 바라본다.

브루스의 부모가 죽었을때 브루스를 위로해 준 경찰이라는 암시가 있다.[14] 스케어크로의 가스를 마신 배트맨이 부모님이 돌아가신 날의 환각을 보는데 브루스를 위로해준 경찰이 자신을 '짐'이라고 부르는 장면이 나온다.

5.2. 배트맨: 아캄 시티[편집]

부하들만 출동시키고 아캄 시티에 직접 들어오지는 않아서 전작처럼 자주 볼 수는 없다. 엔딩에서 배트맨에게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거냐고 묻는 장면, 그리고 DLC 할리 퀸의 복수에서 게임 도입부에 배트맨과 얘기하고 엔딩에서 잠깐 등장하는 게 전부. 처음으로 배트맨 수트를 입고 난 이후에 경찰 무전을 해킹하면 체포한 사람들을 아캄 시티가 아니라 GCPD로 데리고 오라며 노발대발하는 고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긴 한데, 보통 사람들이 이 시점에서 그걸 쓸 일이 없어서 대부분 모르고 있는 사실이다. 말하는 걸 들어 보면 휴고 스트레인지를 미친놈으로 여기고 있고, 브루스 웨인의 변호사들이 막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할까봐 골머리를 앓는 듯.

5.3. 배트맨: 아캄 오리진[편집]

성우는 마이클 고프.[15]

비교적 신참이던 시절이다. 썩어 빠진 고담 경찰에 환멸을 느끼지만 자신이 어떻게 바꿀 능력은 없다며 체념하고 있다. 처음에는 경찰답게 배트맨을 범죄자로 간주하여 체포하려 하지만 배트맨이 고담에서 거의 유일하게 깨끗한 경찰이던 고든을 눈여겨보고 여러 번 자신의 선한 의도를 증명하면서 점차 그를 신뢰하게 된다. 딸 바바라 고든이 배트맨에게 호감을 표한 것도 있고. 결말 직전에는 배트맨이 살인을 한 줄 알고 잠시 실망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걸 알자 더욱 배트맨을 신뢰하게 되어, 배트맨과 잠시나마 같이 싸우기도 한다. 엔딩에서는 그럼에도 배트맨을 체포하려고 하지만, 반쯤 고의로 빈틈을 줘서 배트맨이 도망치게 해 준다.

5.4. 배트맨: 아캄 나이트[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Batman_Arkham_Knight_All_Character_Bios_129.jpg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일본판 성우는 미즈우치 키요미츠.

당연하게도 등장했다. 이로써 4개 작품 모두 개근. 호호백발이던 아캄 어사일럼/시티 때와는 달리 오리진에서처럼 갈색 머리, 수염으로 변경되었는데 그래픽이 현실적이고 디테일해져서인지 슬프게도 더 늙어 보인다.(...) 아캄 시티가 닫힌 이후 조커의 시체를 화장했다고 한다. 조커 사후 다른 슈퍼빌런들이 세력 싸움을 벌일 거라고 확신하며 노심초사 중이었는데 결국 사건이 터졌다. 스케어크로의 협박에 시민들이 전부 혼비백산하며 24시간 만에 도시가 황량해진 모습을 씁쓸하게 바라본다. 남은 GCPD 병력으로는 도무지 수많은 슈퍼빌런들과 그 하수인에 대응하여 승산이 없기 때문에 배트 시그널을 켜서 배트맨에게 협력을 요청한다. 원활한 연락을 위해 배트맨이 준 통신기를 받고 초반에 종종 연락한다.

고든은 바바라 고든이 이미 대피했다고 알고 있었으나, 사실 바바라는 오라클으로서 시계탑에 남아 배트맨을 지원하는 중이었다. 그런 그녀를 아캄 나이트의 부하들이 납치하자, 배트맨이 차마 이 사실을 그녀의 아버지에게 숨기지 못하고 알려 주면서 고든은 이게 모두 자기 탓이라고 절망한다. 그런 그에게 배트맨이 사실 바바라가 자신과 함께 일하고 있었다고 밝히자 분노를 배트맨에게 돌리면서 애초에 널 믿어선 안 됐다는 독설을 퍼붓고, 통신기를 집어 던지고 사라진다. 배트맨은 고든이 무모한 행동을 할까봐 염려하여 에런 캐시에게 고든이 GCPD에 돌아오면 붙잡아두라고 하지만 고든은 아예 돌아오지 않고 바바라를 찾아 홀로 움직인다.

한동안 소식이 끊긴 고든은 스케어크로의 수하들에게 붙잡힌 채로 발견된다. 당연히 배트맨은 그를 구출하러 가는데, 그 과정에서 등장한 아캄 나이트가 배트맨에게 자신의 설움을 토로하면서 본의 아니게 배트맨의 정체를 알게 된다. 결국 배트맨이 그를 구출하고, 브루스의 과거를 회상하며 머쓱하게 화해한 다음 그 둘은 함께 스케어크로를 잡으러 가는데... 알고 보니 배트맨은 죽은 줄 알았던 바바라가 살아 있었고 스케어크로는 바바라의 목숨을 담보로 고든을 협박해서 배트맨을 함정에 빠뜨린 것이었다. 그러나 고든은 완전히 스케어크로에게 굴복한 것이 아니었고, 스케어크로를 편드는 척 하며 배트맨의 수트 중 가장 단단한 부위인 박쥐 문양 부분을 쏴서 부상 없이 배트맨을 떨어뜨려 스케어크로가 바바라를 떨어뜨릴 때 배트맨이 구출할 수 있게 유도한다. 그 후 이번에는 고든이 인질로 잡혀 끌려간다.

배트맨이 고든의 행방을 추적하던 도중 스케어크로가 전파를 통해 고든과 로빈[16]을 인질로 잡고 배트맨에게 투항할 것을 강요하며, 결국 배트맨이 장비를 내려 놓고 투항함에 따라 카메라 앞에서 구속구에 묶인 배트맨의 가면을 벗기는 역할을 맡게 된다. 스케어크로가 로빈의 목숨을 갖고 협박한데다 배트맨도 자기를 믿고 시키는 대로 해달라고 해서 어쩔 수 없이 가면을 벗긴다. 스케어크로는 흡족하게 배트맨의 가면 밑에 나약한 인간이 있었을 뿐이라는 것을 증명하려 배트맨에게 약물을 투약하지만 내면의 가장 큰 공포를 극복한 배트맨은 공포에 질리지 않고, 당황하는 스케어크로의 뒤에서 몰래 따라온 아캄 나이트가 저격총으로 배트맨의 손을 풀어주면서 오히려 배트맨의 손에 스케어크로가 자기 자신에게 공포 약물을 주입하게 된다. 박쥐 환각을 보며 공포에 질린 스케어크로를 고든이 제압.

고든에게 배트맨은 그동안 좋은 협력자가 되어 주어 고마웠다며 바바라, 팀 드레이크 등을 부탁하고 사라진다. 엔딩에서 드러나는 후일담에 따르면 고든은 시장 선거에 출마하였고 바바라와 팀은 결혼한 모양. 배트맨을 오랜 친구로 칭하며 그의 희생에 감사하지만 한편으로는 배트맨 없이 고담이 과연 안전할지를 걱정하기도 한다.[스포일러]

[1] 작품에 따라 백발로 묘사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2] 젊었을 때 군대에 복무하면서 배웠다고 한다. 특수부대 출신이라고...[3] <배트맨:허쉬>에서 하비 덴트가 고든을 '짐보'라고 부른다 또,배트맨:엔드게임, 배트맨 아캄 나이트에서도 조커가 고든을 짐보라고 부른다. 사실 "짐보"는 고든 만의 별명이 아니라 "제임스"란 이름의 대표적인 애칭이다. 영화 <골든아이>에서도 잭 웨이드가 제임스 본드를 '짐보'라고 부르듯이.[4] 사실 이 때 둘 사이에 오해가 있었다. 배트맨은 <Knightfall> 때의 일로 베인에게 허리를 다쳐서 움직일 수 없었는데 고든은 그걸 배트맨이 고담 시를 포기한 것으로 오해한 것. 얼마나 빡돌았던지 경찰 한 명이 고생고생해서 만든 짝퉁 배트 시그널을 발로 밟아 박살내버리고 나중에 배트맨이 돌아왔을 때도 그걸 알리러 온 헌트리스(복장은 3대 배트걸이었다.)에게 "그 놈에게 전해. 당장 내 구역에서 꺼지라고"라고 말했고, 배트맨은 그 말을 전해듣고 충격이 좀 컸는지 알프레드가 지적해 줄 때까지 자기가 슈트를 거꾸로 뒤집어 입은 것도 모를 정도로 정신줄을 놓고 있었고 훗날 배트맨이 그의 집으로 찾아 갔을 때는 한대 얻어맞기까지 했다.##[5] 배트걸 바버라 고든의 어머니이며 숙모인 바버라가 아니라 제임스의 두 번째 아내 '세라 에센 고든'을 가리킨다.[6] 담배를 여전히 물고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은 담배 모양의 사탕[7] 회춘하셨다!?[8] 정확히는 망토 없는 배트맨 코스튬을 착용한 후 강화슈츠 안에 들어가는 형태. 강화슈트가 굳이 필요하지 않은 곳에서는 강화슈트에서 나와서 활동하기도 한다.[9] 배트맨에게는 부하 경찰이 매우 깊숙이 들어간 만큼, 그를 죽인다면 보스가 직접 할테니 그러기 전에 막아달라면서 따로 부탁한다.[10] 이후 부하를 구하려다 붙잡혀 마피아 보스 앞으로 끌려오는데, 시간을 벌기 위해 어떻게 부하가 경찰인 걸 알아냈냐고 묻는다. 알고 보니, 부하 경찰이 마피아 보스의 명령으로 조직을 등친 아이를 쏴 죽이라고 했는데, 그는 그 아이를 놔줬지만 오히려 아이가 밀고하면서 들통난 것이었다. 이후 보스가 직접 죽이려는 순간, 마피아로 변장해 잠입해있던 배트맨이 보스를 막고, 이후 배트맨은 몰려오는 마피아 부하들을 막아선다. 마피아 보스는 부하를 쏴버리기 전에 총을 버리라고 협박하지만 고든은 기죽지 않고 네 놈이 부하를 쏜다면 난 쏠 거고, 날 겨눠도 쏠 거고 그리고 난 결코 빗나가는 법이 없다라고 말해, 결국 항복하게 만든다.[11] 리들러와 투페이스의 습격으로 간신히 몸을 추스린 배트맨이 나타날 때까지 멀뚱멀뚱 기다리다 배트윙을 보고 덩실덩실 춤을 춘다...[12] 배트맨 호출 외에 활약한 것은 히로인 역의 니콜 키드먼이 배트맨에게 작업을 걸어 키스하기 직전에 나타나 본의 아니게 방해하는 역할이다. 이건 뭐...[13] 포이즌 아이비가 페로몬 입김으로 혼을 쏙 빼놓은 후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자마자 버리고 사라진다. 그나마 포이즌 아이비가 독이 든 립스틱을 바른 채 그 전까지 작업했던 상대를 모두 입맞춤으로 죽였던 것에 비하면 운이 좋았던 것이다.[14] 배트맨 비긴즈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15] 1989 배트맨에서 알프레드 페니워스 역을 맡은 마이클 고프 옹과 영문 철자까지 같은 동명 이인이다. 1989 배트맨의 마이클 고프 옹께선 2011년에 노환으로 사망하셨지만 성우 마이클 고프는 현재도 현역으로 활발히 활동중인 성우다.[16] 배트맨이 조커화되고 있음을 깨달은 로빈이 배트맨을 격리하려다가 오히려 격리돼 버렸다. 무전도 차단당해서 다른 배트맨 패밀리는 그에게 무슨 일이 생겼는지 알 수 없었다. 무기력하게 감금되어 있었기 때문에 스케어크로가 들이닥치자 붙잡힐 수밖에 없었다.[스포일러] 그러나 엔딩 최후반부에 박쥐의 형상을 한 새로운 자경단원이 나타났으니 고담은 안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