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스카이

최근 수정 시각:

파일:attachment/Xenosky.jpg

인원 : 4
사이즈 : 128x128
타일 : Ashworld
맵 스타일 : 언덕형 힘싸움
제작자 : 이왕영 씨
시작위치 : 2시, 4시, 8시, 10시

1. 소개2. 제노스카이 사건

1. 소개[편집]

온게임넷에서 주관하던 2004년 SKY 프로리그 1,2라운드와 그랜드 파이널 당시 사용되던 맵이다. 2001년 스타리그 태동기에 쓰이던 레가시 오브 차를 개조해서 만든 맵. 그래서 레가시 오브 차로도 이 항목에 들어올 수 있다. 지상 러시 거리가 긴 반면 그다지 멀지않은 공중상의 거리를 통해 1.08 패치 이후 죽어나던 저그들을 배려해준 맵. 물론 전설이 된 누군가 때문에 현실은 그렇지 않았지만.(...)

2. 제노스카이 사건[편집]

맵 자체만 놓고 보면 평범한 힘싸움 맵이다. 요즘 사용된다면 어떨지 모르지만, 2004년 당시 3년만에 돌아왔음에도 3종족이 고루 출전했고 경기 내용도 그다지 지루하진 않았다. 먼 지상 러시 거리로 인해 테란이 저그전 메카닉을 쓰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 특이점. 바람의 계곡, 레퀴엠테란맵 논란으로 반사이익도 봤다.

그러나 이 맵이 유명한 이유는 따로 있다. 아마 스덕후들이라면 이 맵에 얽힌 전설같은 일화를 다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바로 김현진제노스카이 사건.

2004년 프로리그 1라운드 결승전. 막판 무서운 6연승 행진을 달린 정규시즌 2위 SKT T1과 1위였음에도 분위기상 상대적 약세로 평가받던 한빛 스타즈(舊 웅진 스타즈)가 광안리에서 맞붙게 되었다. [1]

경기 전 전용준 캐스터의 인터뷰를 가장한 도발 시간이 돌아왔다. 페넌트레이스 2위로[2] 결승에 올라온 SKT T1의 감독 주훈에게 마이크가 먼저 돌아갔다. 이런저런 이야기가 오가던 중에 전용준의 질문이 하나가 모든 전설의 시작이었다. "도대체 부진에 빠진 김현진 선수를 왜 마지막인 7세트에 배치하셨나요?"

그러자 주훈e스포츠 역사에 길이 남을 팀킬명대사를 남기니...

"김현진 선수는 제노스카이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선수입니다."
"4:2로 6차전에 끝내버릴 생각입니다."

물론 저렇게 곧이곧대로 이어 말한 것은 아니고, 실상은 맵을 제일 잘 아는 김현진을 7세트에 배치했을 뿐이라는 뜻으로 답변했을 뿐이지만 당시 인터뷰 도중 최종 예상스코어를 묻는 질문에 주훈이 4:2로 승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변한 것과, 극심한 슬럼프를 겪는 중이던 김현진의 상황이 맞물리면서 이 발언은 부진한 김현진을 일부러 7세트로 빼고 이기겠다라는 뜻으로 해석된 것이다.(...)

이 결승전 1세트에 출전했었던 박용욱 선수가 훗날 아프리카TV 방송을 했을 때 이 에피소드를 자세히 설명해줬는데 주훈 감독이 7세트까지 가면 진다는 걸 팀원들한테 각인시키려고 제노스카이에 김현진을 두는 배수진을 취한 거였다고 언급했다. 결론적으로는 부진한 김현진을 7세트로 빼고 이기겠다는 뜻이 맞았다.(...) 혹자의 생각은 주훈이 '김현진 선수는 제노스카이를 가장 잘 이해한 선수다'라는 말은 '우리 팀은 7세트에 가면 안 된다는 걸 팀원한테 인식시키기 위해 김현진을 넣었습니다.'라고 대놓고 말할 수 없으니까 그냥 돌려서 한 말인듯 보인다. 10만 관중 앞에서 한 큐에 까인 당시 T1선수, 후에 eSTRO 감독이 된 김현진의 마음을 잠시 헤아려 보자.

박용욱의 말을 뒷받침하는, 사람들이 잘 기억하지 못하는 증거(?)가 있다. 정규 시즌에서 SKT는 초반 극심한 부진으로 1승 3패의 아주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는데, 극적인 연승 행진으로 마지막 경기에서 2위 자리를 놓고 SG 패밀리와 단두대 매치를 벌이게 되었다. 이 때 T1은 반드시 2:0으로 승리를 거둬야만 자력으로 2위가 가능했고, 실제로 1경기 팀플을 이기고 2경기 노스텔지아에서 박용욱이 이병민을 잡아내며 결승에 진출하는 데 성공했다. 그런데 이 때 경기를 하지 않았기에 묻혀버린 3경기 제노스카이 대진이 이윤열 대 프로토스 김현진이었다. 물론 이 리그에서 박성준이 조용호를 랜덤테란으로 잡는 등 2004년까지만 해도 종족 숙련도가 절대적인 시점은 아니긴 했고 임요환과 최연성이 동일 종족 동일 맵 연속 출전 불가 규정상 경기에 못 나오는 상황이긴 했으나[3], 이 경기 이전 경기에 김현진이 나온 적이 없었다. 이 때도 감독과 중계진은 김현진이 토스를 잘한다는 등 이야기를 했으나, 여튼 버리는 카드였던 건 마찬가지인 셈.

여기서 더욱 놀라운 것은 이 결승전이 3:3으로 끝까지 가는 접전(!!)이 되었다는 점이고 특히 김현진에이스의 역할을 맡고 말았던 것이다. 이 무슨 운명의 장난인가!!

제노스카이를 제일 잘 이해하고 있다는 김현진을 믿고 울며 겨자먹기로 내보낸 SKT T1. 상대는 미스터 벙커링 나도현이었다.[4] 초중반엔 정말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게 눈에 드러나 보일 만큼 경기가 수월하게 진행되었다. 하지만 중후반으로 넘어가면서 본진 간의 지상 거리가 먼 특성상 공중유닛 싸움으로 번졌고, 두 선수 모두 클로킹 레이스를 주력으로 삼으면서 결국 경기는 한 타 싸움으로 갈리게 되었다.

그리고 운명시간, 두 선수의 레이스들이 7시에서 마주친 순간, 김현진 감독 인생에서 가장 기억하기 싫을 실수가 나오고 말았다. 그 순간에 나도현보다 스캔이 늦고 만 것이다. 여기서 김현진이 레이스를 흘리게 되면서 경기는 나도현에게 유리하게 전개되었다. 물러설 수도 없던 그 순간, 나도현의 레이스가 12시 지역에서 김현진의 레이스를 소멸시키면서 한빛 스타즈는 정말 프로리그 역사상 가장 기적같은 우승을 차지했다.

후에, 이 이야기는 두고두고 회자되었으며 심지어 현재 김현진 감독의 별명이자 애칭이 되어버린 제노킴도 이 때 만들어졌다. 물론 당시의 상황은 정말 좋지 않았으며 그의 표정을 포토샵으로 일그러트린 "주훈 ㅅㅂㄹㅁ"짤방이 나왔고 ㅅㅂㄹㅁ는 이후 인터넷 역사에 남을 유행어가 되는 등 당사자들에게는 많은 상처가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2005년 프로리그부터는 마지막 세트에 에이스 결정전이 도입되면서 김현진 같은 피해자는 다시는 나오지 않았다. 대신 팀별 주축 선수들의 혹사가 심해졌지만.

이후 부진과 여러 이유로 김현진 감독은 SKT T1에서 방출되고 게이머 생활을 접었다가 2005년도 복귀를 결심하고 드래프트에 참가, eSTRO에서 잠시 활약하다가 현역에서 은퇴를 하고 코치를 거쳐 감독의 자리에 올랐다.

그로부터 몇 년 뒤에 김현진 감독의 eSTRO는 꼴찌팀이라는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하고 당당히 포스트시즌을 노리는 강팀으로 성장했지만... 팀은 스파키즈와 함께 공중분해되었으며, 팀 해체와 함께 입대~전역 후에도 그의 근황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1] 여담이지만 지금도 KeSPA가 사골처럼 우려먹는 광안리 10만 조작신화가 이 때 만들어진 것이다.[2] 스카이 프로리그 2004 1라운드 포스트시즌은 플레이오프 없이 페넌트레이스 1위와 2위가 다이렉트로 결승을 치르는 방식이었다.[3] 마침 이 경기 이전에 임요환이 전상욱, 박정길, 성학승을 각각 레퀴엠, 네오 기요틴, 제노스카이에서 이긴 상태여서 테란 카드를 써먹을 수가 없었다.[4] 당시 나도현은 이 경기 있기 하루 전 Gillette 스타리그 2004 3/4위전에서 최연성과 풀세트 접전을 한 상황이라 경기 감각이 최고조에 올랐을 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