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정준영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가수/한국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e스포츠 관련 인물, 가톨릭/인물

파일:external/c9ent.co.kr/logo.png

[ 펼치기 · 접기 ]

위얼라이브

윤하

주니엘

굿데이

얼라이브

치타

리얼라이브

정준영
(드럭 레스토랑)

Pia

쟈코비플래닛

배우

유진

이세은

최병모

한은서

손나래

이소정

박현수

김채윤

정겨운

강남규

강희재

연습생

배진영

파일:Kongdoo_G-Suit.png

Casablanca
정준영

Phenom
이주성

hyper
주현준

hngkeon
현건해

파일:정준영1.jpg

이름

정준영(鄭俊英)[1]

출생

1989년 2월 21일 (29세), 서울특별시[2]

국적

대한민국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신체

183.6cm[3], 68kg

본관

연일 정씨[4]

가족

부모님[5], 형[6]

종교

천주교(세례명 : 사이먼)[7]

데뷔

2010년 미니앨범 'Rock Trip'

소속

C9 엔터테인먼트(리얼라이브)[8]
콩두 레드도트 (2018.01.18~2018.2.??)
콩두 길리슈트[9] (2018.2.19~)

닉네임

Casablanca

그룹명

Drug Restaurant(드럭 레스토랑)

사이트

블로그트위터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치

팬커뮤니티

DC 정준영 갤러리

음악 스타일

얼터너티브 록, 포스트 그런지/개러지 록, 록발라드

1. 개요2. 슈퍼스타K
2.1. 슈퍼스타K4 이전2.2. 슈퍼스타K4 참가2.3. 슈퍼스타K4 이후~데뷔 직전2.4. MBC FM4U 친한친구2.5. 소속사 결정2.6.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2.7. 데뷔 리얼리티
3. 음악 활동4. 예능 및 음악 외 활동5. 수상 경력6. 사건사고7. 기타
7.1. 성격7.2. 덕력

1. 개요[편집]

편견을 깨는 락커의 클라스[10]

대한민국의 가수작곡가이자 PUBG 프로게이머이다.

슈퍼스타K4의 TOP3 출신이자 대한민국의 록밴드 드럭 레스토랑[11]의 메인보컬이자 리더이다. 아버지 사업 때문에 해외 각지에서 성장했는데, 대한민국 서울에서 태어나자마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로 이주해 5살까지 살았다고 한다.[12] 이후 중국에서 5년 정도[13] 살다가 여러나라로 이주해 살다가 17살때 독립해 따로 살았다고 한다. 그 살았다고 한 알려진 나라만 해도 미국, 인도네시아,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중국, 필리핀, 일본등등.. 초등학교 시기 아주 잠깐 한국에 머물렀다 다시 해외로 나갔으며 이후 19세에 가수가 되기 위해 처음으로 한국 땅을 밟았다.[14] 이로 인해 한국어, 영어, 중국어가 가능하고 타갈로그어는 현지인과 웬만한 소통이 가능한 수준이다.[15] 필리핀에서는 태권도 사범이나 집 짓기 활동에 참여하며 선교 봉사활동을 했다. 최근 필리핀 마닐라 여행기에 제자들과 만난 이야기를 담았다.

정준영처럼 성장기 시절 2개 이상의 문화적 배경을 경험하며 자란 사람들을 TCK (Third Culture Kid, 제 3문화 아이) 라고 부른다.[16] 중국 출신 페이지아조미가 진행자로 나오는 중국어 겸 한국어 라디오 우상본색에서 어린 나이에 여러 나라를 다니면서 '언어의 장벽'을 깨달았으며, 외로움의 극복과 외로운 일이 있어도 헤쳐나갈 수 있는 자신감 을 얻었다고 고백했다.

19세에 가수가 되려 부모님에게도 숨긴 채 비밀리에 한국에 왔다. 이후 택배 상하차나 음식점 등 돈 되는 일이면 닥치는대로 하다가 쇼핑몰 피팅 모델로 자리잡고, 얼짱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다. 한 때 인기 있던 케이블 프로그램 얼짱시대에 출연하기도 했고, 슈스케 출연 직전엔 소녀시대 태티서트윙클 MV에도 출연했다. 당시 알려진 바로 정준영은 숙소 월세는 물론이고 자기 밴드 멤버들의 생계까지 책임지는 어렵고 고된 생활을 하고 있었다.[17]

데뷔 전에 출연한 해피투게더에서 정준영의 블로그가 화제가 되었다. 정준영은 블로그에 요리나 건프라 만들기 등 신변잡기적 취미 생활을 포스팅하는데 1박 2일에 출연하는 요즘은 녹화 다니며 만나는 풍경들을 찍어 올리는 경우도 많다. 1박 2일 신년 소원으로 파워블로거가 되는 일을 꼽았다. 실제로 촬영하면서 형들과 찍은 사진이나 음식 사진을 블로그에 자주 올리고 방송에서도 블로그에 올릴 사진이라며 폰으로 사진을 찍어가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다.[18]

재미있고 4차원인또라이같은 마리텔 보면 아 이런게 진짜 또라이구나 싶다 성격과 말투 등등 덕분에 많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 말이 많거나 나서는 편은 아니지만 툭툭 던지는 드립들과 특유의 운, 세심한 관찰력 등으로 여기저기서 나름의 활약을 펼치고 있다. 또한 어딘지 시건방져 보이는 캐릭터인 것과는 별개로 예의가 상당히 바르다고 한다.[19] 그래서 별명이 잘 자란 또라이라고.(...) 또한 예능 할 때와는 별개로 무대에서 노래를 할 때는 굉장히 진중한 모습을 보여준다.갭 모에[20]

2. 슈퍼스타K[편집]

2.1. 슈퍼스타K4 이전[편집]

과거 얼짱시대나 소녀시대 태티서 뮤직 비디오[21]에 출연하는 등 슈퍼스타K4 출연 당시에도 이미 방송경력이 있는 참가자였다. 나중에 한 인터뷰에 의하면 소속사 문제 때문에 생긴 빚을 갚기 위해 출연했다고 한다.[22]

아이돌밴드 레드애플의 데뷔 직전까지 함께 있다가 탈퇴했다. 레드애플 이전에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다른 소속사와 계약서를 썼는데,[23] 이 때문에 문제가 돼 '전(前) 소속사'에서 레드애플의 소속사에게 1억 6천만원이라는 거금을 위약금으로 요구한 것. 데뷔 이후 일이 터져서 막대한 피해를 안겨주고 안 좋게 빠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레드애플 멤버들과는 계속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로 문제가 된 이 계약서를 썼을 당시 정준영 본인은 그냥 '연습생 계약서'인줄 알았다고. 이 문제의 기획사는 훗날 슈퍼스타K4 참가 시절에도 등장하며, 그 이후인 정준영이 소속사를 결정하는 과정 중에도 등장한다. 위약금을 모두 다 물고 힘든 생활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친분을 잘 유지하고 있다.

2.2. 슈퍼스타K4 참가[편집]

슈퍼스타K4에서 수많은 이슈를 만든 이슈메이커였으며 존재감이 역대 가장 확실한 참가자였다. 슈퍼스타K4 첫방송 1번 참가자가 바로 정준영. 3차 예선 당시에는 또라이 캐릭터였지만 슈퍼위크를 거치며 이미지가 많이 정리되고 로이킴과 함께 슈퍼스타K4의 레전드 무대 먼지가 되어를 터뜨린다. 또한 개인의 존재감으로 인해 이승철에게서 '역대급 존재감'이라는 평을 받으며 3위를 장식했다. .

당시 엄청난 대중성 덕에, 우승후보로까지 거론되며 문자투표에서도 항상 1-2위이었으며, 홍대광과 유승우를 압도적인 문자투표율로 누르고 3강까지 올라갔다.[24] "딕펑스와 로이킴이 결승까지 올라갈 수 있게 된 것도, 홍대광과 유승우가 탈락한 후 이 둘의 팬덤의 표가 딕펑스와 로이킴에게 각각 분산 지원됐기 때문에 이 둘이 3강에 가서야 겨우 정준영을 넘을 수 있었다."라는 팬들의 해석이 있었을 정도로, 문자투표 화력만큼은 다른 참가자들을 압도했다.

슈퍼스타K4 초반 예산 때는 강동원 닮은 꼴로 화제가 됐으며, 슈퍼위크 때 자신과 비슷한 꽃미남 기믹의 로이킴과 함께 엮이면서 팬픽(!)이나 여성향 그림까지 나도는 등 압도적인 방송분량으로 여성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이 둘이 라이벌 미션에서 부른 김광석의 '먼지가 되어'는 음원 발매 후 음원차트 1위를 계속 차지하는 등 가장 큰 화제를 낳았다. 4차원스러운 성격 또한 점차 매력으로 어필되면서 20~40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게 돼 견고한 팬덤을 만들어내었다.

2.3. 슈퍼스타K4 이후~데뷔 직전[편집]

슈퍼스타K4의 간판 대접을 받으며 로이킴과 함께 쉐보레, 바리샵, 마계촌 온라인[25] 등의 CF를 찍었으며, 자사 케이블 계열 방송인 온스타일도전 슈퍼모델4 런칭쇼에 참여하거나 소소하게는 tvN의 세얼간이에서부터 데뷔전 신인이라는 신분이 무색하게 크게는 KBS 예능도 자주 출연했다.

2013년 2월, 건강 문제로 일시 하차한 김신영을 대신해 한달간 정오의 희망곡의 임시 DJ를 맡았다.

2.4. MBC FM4U 친한친구[편집]

2013년 5월 6일부터 2013년 8월 18일까지는 로이킴과 함께 MBC FM4U의 프로그램 친한친구의 DJ로 낙점되어 진행했으며, 로이킴이 표절 논란과 학업 문제로 하차한 2013년 8월 19일부터 데뷔 직전인 2013년 9월 1일까지는 단독 진행을 하고 9월 1일 정준영 하차와 동시에 이 친한친구도 폐지됐다. 정오의 희망곡 임시 DJ 경험과 당시의 호평이 DJ캐스팅으로까지도 직접 이어졌던 것으로 보인다.[26]

2.5. 소속사 결정[편집]

2013년 5월 중순, 소속사가 CJ E&M으로 정해졌다고 보도됐다. 그러면서 정준영이 아직 계약상태로 묶여있던 전(前) 소속사는 아무런 조건없이 정준영과의 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사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전 소속사'는 레드애플 멤버이던 당시의 소속사 스타킴엔터테인먼트가 아니라 그 이전의 소속사, 그러니까 '정준영 스스로 잘못된 계약을 맺어서, 레드애플 당시 탈퇴를 해야하는 상황을 만들었던' 바로 그 소속사이다. 이 소속사는 슈퍼스타K4 방영 당시에도, 위에서 언급했듯 정준영의 음원을 난데없이 발매해 정준영과 엠넷 측을 당황하게 만든 전적이 있는 회사이다.[27] 정준영과의 계약을 '조건없이' 파기하는 표면적인 이유는 더이상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하지않기 때문라고 밝혔다. 그러나 레드애플 소속 당시 스타킴엔터테인먼트에게 정준영과의 계약파기 해주기위한 위약금으로 '1억 6천만원'이라는 거금을 제시했던 상황을 생각해보면, 이번 경우에는 거대 기획사인 CJ E&M의 힘이 작용해 '조용하게 처리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16년 1월 초, 정준영은 CJ E&M을 떠나 C9엔터테인먼트에서 새 계약을 체결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 2016년 3월 4일 방영분에 따르면 계약서에 '정준영의 행복추구권'(갑은 을이 행복을 추구하는데 있어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해야한다)라는 내용이 있다고 하며, 본인 말로는 행복하지 않겠다 싶은 일은 안해도 된다고 한다.

2.6.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편집]

2013년 7월 13일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DJ DOC편에 출연. 1번으로 Remember(그녀의 속눈썹은 길다)를 자신만의 스타일로 해석해서 락스타일로 불렀다. 처음 나레이션을 시작하면서 본인도 살짝 부끄러웠던지 피식 웃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그래도 무난하게 소화하고 내려왔다. 하지만 2번으로 나온 B1A4에게 패배. 대기실 신고식으로는 함께 출연했던 씨스타의 나 혼자 춤을 추었다.[28]

2013년 8월 3일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편에 다시금 출연했다. 또 다시 1번으로 나가게 되었는데, 이때 신동엽의 소개가 정준영의 바스트 포인트가 몰려 있다(...)는 것이었다.[29] 해석남녀를 불렀으며 불명이 낳은 스타인 문명진, 걸그룹 걸스데이를 차례차례 꺾으며 2승을 달성했다.

정식데뷔 후 2013년 11월 2일,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신승훈 편에 출연해 '널 사랑하니까'를 불러 신승훈의 칭찬을 받았다.

2015년 11월 14일에 방영된 안치환 편에 출연해 '내가 만일'을 불러 호평을 받았다. 해당 편의 우승자였던 알리(가수)와는 3점 차이.

2017년 4월 8일에 방영된 300회 특집 1회 KBS 예능 프로그램 특집에 김종민과 함께 1박 2일팀으로 출현하였다. 김종찬의 '토요일은 밤이 좋아'를 불러 1승을 달성했다.

2.7. 데뷔 리얼리티[편집]

또한 데뷔 스토리를 담은 리얼리티를 <정준영의 BE STUPID>이라는 이름으로 찍게 되었다. 본래 첫 방송은 온스타일에서 9월 3일 방송 예정이었지만, 이효리의 X언니가 1회 연장함에 따라 9월 10일로 연기돼 방송을 시작했다. 소속사 CJ E&M의 푸쉬가 남다르게 느껴지는 순간. 티저는 2차례에 걸쳐 나왔으며 데뷔를 앞둔 정준영이 자신의 색깔과 맞는 사람들을 모아 크루를 결성하는 스토리로 전개했다. 영상 아티스트 코아, 사진작가 하시시 박, 스타일리스트 구여름이 그들. 이들과는 실제로 선공개곡 병이에요의 N극 티저를 제작했다.

3. 음악 활동[편집]

내용 중복, 정준영/데뷔로 분리

2015년 5월 27일 "정준영 밴드"를 결성 하며 쇼케이스를 열고 "일탈다반사"앨범을 냈다. 정준영(리더, 보컬), 조대민(기타), 정석원(베이스), 이현규(드럼) 으로 이루어진 4인조 밴드이다. 2016년 5월 27일 팀명을 "드럭 레스토랑(Drug Restaurant) "으로 바꾸며 "Drug Restaurant"앨범을 냈다.
드럭 레스토랑에 대한 내용은 드럭 레스토랑 링크 참조.

4. 예능 및 음악 외 활동[편집]

정준영/음악 외 활동 해당 문서 참조

5. 수상 경력[편집]

6. 사건사고[편집]

2016년 9월 23일 한 스포츠 기자(박효실 스포츠서울)가 정준영이 최근 한 여성으로부터 성범죄 혐의로 피소됐다며 최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라고 보도했다. 이후 우후 죽순격으로 '몰래카메라'등 사실과 다른 내용의 오보들이 터져나왔다.

2016년 9월 25일 서울 노보텔엠베서더 강남 지점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준영은 "먼저 이런 일로 물의를 일으킨점 사과드린다"며 일부 기사에서 언급된 "몰래카메라"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성관련 동영상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2016년 9월 27일 오전 검찰의 제출 요청으로 정준영 휴대폰을 제출했다. 앞서 정준영의 전 여자친구 A씨는 휴대폰으로 함께 촬영했던 영상이 성적 수치심을 불러 일으켰다며 그를 고소했다. 고소 여성은 추후에 고소는 우발적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곧 취하했으며 정준영의 무혐의를 주장하는 탄원서를 수차례 제출했다.또한 대중을 향한 호소문을 띄워 정준영의 무혐의를 호소하고 실추된 이미지에 대한 사과를 표명한다.

2016년 9월 29일 피소된 사건으로 인해 자숙의 시간을 갖기위해서 자신이 진행하던 1박2일 시즌3, 집밥 백선생 2에서 잠정하차하며 휴식기에 들어갔다.

2016년 10월 6일 서울동부지검 형사3부(김지헌 부장검사)는 동영상 촬영에 대한 성적 수치심으로 피소됐던 건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검찰은 "고소인의 의사에 반해 특정 신체 부위를 촬영했다고 보기 어려우며 성적 수치심을 느낄 수 있는 신체 부위를 촬영한 동영상이나 사진을 발견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2016년 10월 6일 정준영의 소속사(C9 엔터테인먼트)는 "의사에 반하는 동영상 촬영에 대한 성적 수치심으로 피소됐던 건으로 수사를 통해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라며 "몰래카메라라는 단어는 수사 과정 중 어디에도 없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고소를 한 전 여자친구 A씨가 고소를 취하했고, 고소를 뒷받침 할만한 해당 영상이 없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부분을 바로 잡는다"라며 오보로 기록된 내용에 대한 정정을 요청했다.

정준영은 첫 오보와 사건 마무리 불과 1주일 전에 터져나온 자극성 기사로 인해 심각한 이미지 손상을 입었으며, 그로 인해 계획 중이던 전국투어 콘서트, 앨범작업, 해외진출 등의 무기한 연기로 인한 막대한 금전적 손실도 입었다. 이번 사건은 전 여자친구의 우발적 고소로 인한 개인적 헤프닝임에도 불구하고 연예인 개인의 신상이 보호되지 않은채 사건의 결론이 나기도 전에 기사가 터져나온 경우이다. 연예인 개인의 인권 또한 심각하게 짓밟힌 경우라고 할수 있다. 한편, 성범죄 혐의가 무혐의로 밝혀지면서 1박 2일은 복귀 논의를 거쳐 마침내 2017년 1월 15일 방영분에서 복귀하였다.[30]

정확히는 해당 문서 참조.

7. 기타[편집]

어린 시절 바이올린으로 콩쿨에 입상한 바 있으며, 첼로 피아노 실로폰도 배우는 등 음악교육을 많이 받은 듯하다. 취미로는 요리게임. 소면을 말거나 만두를 빚는 모양으로 보아 손재주가 상당해 보인다. 자취하면 배달음식에 익숙해지지 않느냐는 질문에 배달음식보다 스스로 만들어 먹는 게 더 저렴해서 요리를 한다고 한다. 나혼자 산다 에서는 마파두부를 능숙하게 만들어내기도 했다. 그리고 배달음식을 싫어한다고도 언급한 적이 있다.[31]

또 몸에 문신이 많다.

군대는 학력이 인정되지 않아 면제 판정을 받았다. 정준영은 태어나서부터 19년 간 외국에서 생활했는데, 이 때의 초등학교 이외 외국 학력이 한국에서는 학력으로 인정이 되지 않았다고 한다. 결국 법적으로는 중학교졸업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인데, 이것은 원래는 본인이 입대하고자 해서 검정고시를 치르는 등의 방법을 쓰더라도 갈 수 없는 사유였다. 다만, 95년의 병역법 개정으로 학력이 안 되더라도 신검을 보기 전에 검정고시를 보면 군대에 갈 수가 있다. 한편 정준영은 대한민국에 온 이후 힘든 인디밴드 시절을 보내다 군대를 자원 입대하기로 결심했으나, 신검을 받으러 갔을 때에서야 본인이 면제 사유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2017년 10월 30일 오후 6시 30분 경, 정준영이 그토록 친형처럼 따르던 배우 김주혁이 안타깝게도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의 한 건물 앞에서 차가 전복되어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고, 그래서 10월 31일부터 11월 2일 오전 이른시간까지 약 3일간의 장례식을 치뤘다. 그러나 정준영은 SBS 예능 프로그램정글의 법칙 촬영 스케줄이 장례식 날짜와 겹쳐 안타깝게도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함께하지 못하는 일을 겪게 되었다. 그래서 정준영에게 안타까움과 씁쓸함을 느끼는 팬들이 많이 늘어난 상황. 그래서 정준영을 대신해 정준영의 팬들과 관계자들이 장례식장에 화환을 보낸 것으로 대신했지만, 정작 정준영 본인이 참석을 하지 못한 데에 있어서는 확실히 안타까움이 느껴진다. 이 기사에 따르면, 정준영에게 연락이 되었고, 정준영은 김주혁의 비보를 알게 된 이후 큰 충격과 슬픔에 오열하며 쉽사리 마음을 가라 앉히지 못하고 있다고 정글의 법칙 제작진들은 전했으며, 이후에는 정준영의 빠른 입국을 위해 경로와 티켓 등을 알아보며 입국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11월 4일 저녁 6시 경, 기자들을 피해 입국했고 김주혁의 납골당 방문 일정은 비공개라고 한다. 이후 정준영은 비공개 개인 일정으로 납골당을 찾은 후 자신의 심경이 담긴 글을 김주혁씨와 자신이 함께 담긴 사진과 함께 자신의 SNS에 올렸다. SNS

11월 5일 방송된 1박2일 김주혁 스페셜 편 마지막 부분에서 멤버들의 영상 편지가 공개됐다. 특히 마지막을 함께하지 못한 정준영은 미안함과 그리움에 눈물을 흘렸고, 그의 영상 편지는 많은 시청자들을 안타깝게 했다. 아래의 링크는 정준영의 영상편지가 담긴 영상이다. 영상편지.

12월 17일에는 김주혁의 49재가 치뤄졌는데, 하필 그 다음날인 12월 18일에 정준영과 절친한 사이로 알려진 샤이니종현자살로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이 때문에 팬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그의 멘탈을 걱정하게 되었다.[32]

7.1. 성격[편집]

인터넷상에서의 글이나, 음식에 알맞은 디자인의 그릇의 세팅과 요리를 하는 비주얼이 보기와는 달리 의외다.[33] 차가운 느낌의 나쁜남자로 보이지만 뒤에서 은근히 따뜻하게 잘 챙겨주는 츤데레 스타일.[34] 또한 생각 외로 애교가 많아 뜻밖의 애교나 윙크를 하는 등의 모습도 종종 볼수 있다.[35] 그리고 겉으로 보이는 심하게 자유분방한 이미지와 오랜 외국생활 경험을 생각하면 약간 의외의 면으로 비춰질 수도 있는 부분이, 예의바르다는 주위의 평이 많다. 그리고 오랜 외국 생활에 비해 교포 발음이 없으며 글도 잘 쓴다. 이에 비해 속담사자성어, 한국사 등는 취약하다. 죽마고개 그 외에도 간혹 모르는 단어를 묻는 점, 한국의 교육 시스템을 잘 모르는 점 등이 (문과이과를 모르는 등) 포착됐다.[36]

연예계에서 발이 아주 넓은 편으로, 현역 유명 아이돌 그룹부터 시작해서 잘 나가는 배우들까지 두루두루 잘 지내며 꾸준히 SNS에 같이 찍은 셀카가 올라오곤 한다. 해외 경험도 많다 보니 여행도 꾸준히 같이 다니는 듯 하며, 본인이 워낙 사람들을 좋아하다 보니 자연스레 발이 넓어지는 듯. 또한 라디오를 진행했던 경험도 한 몫 한 듯 하다. 방송으로 익히 알려진 인맥으로는 로이킴, 에디킴 등은 말할 필요 없고 FT아일랜드최종훈, 씨엔블루이종현, 블락비지코, 빅뱅승리, 하이라이트용준형, 룰라이상민, 슈퍼주니어신동, 희철, 2NE1산다라박, 소녀시대유리, 장미여관육중완, 최태준, 안재환, 이승기, 문채원, 윤하, 이정현, 라디오 동료, 1박 2일 동료, 과거 얼짱시대에서 친분을 쌓은 박태준 등 일단 같이 방송을 했다 하면 해당 인맥의 끈을 놓지 않는 아주 좋은 사교성을 지닌 듯.

7.2. 덕력[편집]

학창시절에는 비교적 올바르게 보냈다는 듯. 그 대신 서브컬처 쪽 취미를 많이 파고들었다고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포켓몬스터. 포켓몬의 경우 포켓몬덕후 항목에도 나와 있듯이 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연예인들 중 거의 유일하게 공인 레벨로 알려진 포켓몬덕후, 그것도 실전파 플레이어이다. 노력치개체값 이야기를 하는가 하면 1박2일 국보 특집 때는 대놓고 갸라도스 드립을 쳤다. 결국 광륜의 초마신 후파한국 홍보대사로 발탁되어 주제가를 부르게 되었다. 그리고 2016년 7월 속초마을이 열린 다음날인 14일 속초마을에 등장해 고켓몬을 달렸다. 속초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이 알려지자마자 인스타그램에 곧 가겠다는 말을 남겨 놓고 며칠 지나지 않아 바로 간 것.

이후 2016년 7월 16일 인스타그램포켓몬마스터가 되겠다는 포부를 올렸다.(...) 그러나 속초에는 다시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포켓몬은 안 잡고 자기에게 계속 몰려드는 바람에 포켓몬 잡으러 왔다가 자기가 포켓몬이 된 기분이었다나...실제로 그 날 수많은 인증샷들이 올라왔는데, 사진 찍어주다 지친 듯한 사진들이 넘쳐난다. 동영상을 보면 사람들 수십 명이 줄줄줄 따라다니며 사진을 찍는다. 그 뒤엔 쇼미5 결승보러 갔다

우리 결혼했어요에서는 정유미에게 자신의 방을 소개하면서 읽고 있는 책들을 보여주었는데 우측 한켠에 소드 아트 온라인 라이트 노벨이 쌓여있었다.파일:jjymbc.png

이외에도 1박 2일에서 원피스등장인물들과 관련된 설정으로 의상을 보여주기도 한다.

2016년 7월 17일 1박 2일 방송분에서 고구마를 키우다가 오버워치를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37]

또한 축빠이기도 하다. 좋아하는 축구팀을 물어봤을 때 리버풀이라고 밝힌 적도 있고, 1박 2일 방영분에서는 터키수도갈라타사라이라고 말하거나 이름을 이브라히모비치개명(...)하고 싶었다고 언급하기도 하는 정도... 그래서 팬클럽 이름도 정브라히모비치라고 한다. 축구 클럽 중에선 리버풀 FCSSC 나폴리의 팬이다. 근데 피파할 때는 지기싫어서 아스날 FC로 한다 카더라. 지기 싫은데 아스날 FC를 왜 해

배틀그라운드도 한다. 유튜브에서 로이킴, 최종훈, 이성현과의 플레이 영상을 볼 수 있으며 영상 속에서 연속 3킬을 해낸다... 로이킴대도서관배틀그라운드 플레이 영상 속에서 로이킴의 말로 미루어 볼 때 평소 같이 플레이를 자주 하는 듯하다. 그리고 2018년 1월 17일, 프로게임단 팀 콩두의 배틀그라운드 팀에 입단하면서 정식 프로게이머가 되었다.

2018년 2월 18일 트위치에서 정준영님 (kdcasablanca) 이라는 명칭으로 프로게이머로서의 개인 방송을 시작하였다. 현재 사용하는 방송 계정은 트위치가 유일하며, 아프리카TV, 카카오TV 등의 계정은 사칭으로 밝혀져 소속사 측에서 해당 매체와 계정에 방송 중단을 요청했다. 트위치에서는 보통 팀원들과 듀오를 돌리는 일이 많고, 대체로 즐겜모드로 임한다. 아무래도 여러 스케줄이 있다보니 트위치 방송은 비정기적이며 몇주씩 쉬는 경우도 잦고, 따로 도네이션을 받지는 않는다.

[1] 남자한테는 잘 안 쓰이는 '꽃부리 영(英)'자를 쓰고(본인이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외국에서 사용한 풀네임은 '앤드류(외국 이름) 사이먼(세례명) 준(한국 이름) 머큐시오(또 다른 이름, 해리포터에서 따옴) 챙(성)'이라고 한다. 앤드류 준, 챙이나 사이먼 챙. 이브라히모비치로 개명하려고 했던 것 같다.[2] 정준영이 미디어에서 출생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라고 하는 것은 서울에서 태어나자마자 인도네시아로 떠났기 때문에 자카르타가 출생지나 다름없기 때문에 하는 이야기다.[3] 방송에서 실제로 키를 쟀다.[4] 본인이 1박 2일에서 언급.[5] 1박 2일 '너희 집으로'에서 나온 것에 따르면, 부모님은 직장에서 은퇴한 뒤 현재 제주도에서 거주하신다. 정유미와 함께 커플로 출연했던 우리 결혼했어요 시즌 4 2014년 2월 8일자 방송에서 실제 제주 방언를 구사하기도 했다. 작중 설명을 보면 할아버지가 제주도 사람이라는 듯 하다. 방송을 통해 부모님이 지어서 살고 계시는 제주 집을 처음 방문했다고 한다.[6] 이름은 정준하무한도전의 바보 정준하 아님. 정유미와 우리 결혼했어요를 찍을 때 나와서 비슷한 외모에 똑같은 장난스러운(돌아이) 면모를 선보여서 정유미가 많이 당황했었다. 역시 피는 물보다 진하다.[7] 2016년 2월 18일 방영된 헌집줄게 새집다오에서 천주교라고 밝혔다.[8] 가수로서의 소속.[9] 프로게이머로서의 소속.[10] 정준영 블로그 프로필 글이다.[11] 정준영 밴드에서 밴드명을 바꿨다.[12] 예전에 정준영이 자신이 인도네시아에서 태어났다고 말했던 적이 있는데, 그 이유는 태어나자마자 곧바로 인도네시아로 이주했기 때문에 사실상 그곳에서 태어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서울 출생이라고 한다.[13] 우상본색 18회에서 중국에서 5년 거주했다고 언급함[14] 그 이전에 잠깐 부모를 따라 고향방문식으로 왔다 가본 적은 있지만 '19살 때 처음 한국 땅을 밟았다' 라고 표현하는 것을 보아서, 제대로 고국 땅에서 살게 된 것은 이때가 처음인 모양.[15] 다양한 예능에서 여러 외국어를 구사한 바 있다.[16] 성장기(1세~18세) 동안 2가지 이상의 문화적 배경을 체험하며 자란 사람들이다. 부모 나라의 제1 문화에도 완전하게 속하지 못하고, 오랜 해외 생활로 얻은 외국의 제2 문화에도 완전하게 속하지는 못하지만, 양쪽 모두를 수용하며 받아들이는 제 3의 문화권 속에서 살 수 있다는 뜻이다.
이들을 TCK (Third Culture Kid, 제 3문화 아이)라고 부른다. 성장기(1세~18세)는 자녀의 문화적 가치관정체성의 기초가 확립되는 시기로, 향후 귀국 이후에도 이때의 경험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성인의 경우 해외체류 경험이 '특별한 추억' 정도로 기억되는 반면, 성장기에 속하는 자녀의 경우 인생의 결정적인 경험으로 남아 본인의 문화와 정체성을 구성하는 일부분이 된다.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언어와 문화를 넘나들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존재들이며, 포용성‧열린 마음의 자세‧적응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문제를 해결할 때 단순히 한 나라의 관점이나 시점이 아니라 서로 상반되는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문화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해결을 할 수도 있다. 동료 연예인 중 같은 케이스로는 국가비, 소이, 김고은, 오혁, 혜림, 닉쿤 등이 있다. #1 #2 #3 #4 #5
[17] 그런데 슈스케 끝나고 돌아오니 밴드는 해산된 후였고, 그 중 미국인 멤버는 서프라이즈에 출연하고 있었다고(...)[18] 나혼자 산다에서 마파두부를 요리한 뒤 블로그를 올리는데, 몇분 걸리지도 않고 금세 올렸다. 지숙은 제대로 된 포스팅을 올리려면 2일정도 걸린다고 하자 굉장히 놀라는 모습을 보였다. 개미와 배짱이[19] 1박2일에서 김종민과 다른 형들이 첫인상이 굉장히 4차원에 돌아이 같았던지라 건방지진 않을까 많이 걱정했었다고 한다. 그래도 다행히 예의바른 청년이었다고.[20]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유희열과 인터뷰를 할때는 굉장히 개구지고 4차원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노래를 부를때는 집중하고 몰입하는 모습을 보여준다.[21] 다만 이 경우는 단역이라, '출연했었다'는 사실 자체에만 의의가 있다.조그맣게 나오는데도 어디있는지 딱딱 보인다[22] 이 소속사는 정준영이 레드애플이라는 아이돌 그룹으로 데뷔하려 했을 때도 계약금(빚)으로 태클을 걸었고, 이후 슈스케 당시에도 여러 가지 해악을 끼쳤다. 이에 대해 정준영은 잘 아는 형들이라는 말로 말을 아꼈다.[23] 정준영이 가수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19세에 처음 한국에 와 지금보다도 한국어에 서툴렀을 때였으며 친구의 말을 믿고 계약을 했던 것이었다.[24] 물론 기복 없는 무대로 인한 높은 심사점수 상위권과 6강 이후에는 문자투표 중하위권을 전전하면서 기적처럼 올라갔던 로이킴이나, 원래 꾸준히 높았던 무대점수와 슈퍼패스 이후에 문자투표 화력이 강해진 딕펑스를 제외한 다른 우승후보들을 말한다.[25] 정준영은 여기서 마왕 역할을 맡아 공주인 고은아를 구하러 온 전사 역할인 로이킴과 라이벌 관계를 형성했다...그리고 이 영상은 팬들에게는 금지 영상으로 남았다.[26] 당시 팬들이 보낸 각종 도시락들과 간식들은 DJ들 사이에서 화제였다. 로이킴, 정준영과 아무 관련이 없는 프로그램들에서도 이 둘의 팬들이 보내준 조공에 대한 화제가 나올 정도.[27] 레드애플 이후 그 소속사에서 나온 한 장의 미니앨범이 있었는데, 홍보용 음반으로만 소량 제작되었고 실제로 출시는 되지 못 했다. 2010년 당시 두 곡이 선공개되었고, 슈퍼스타K4 출연 이후 2곡이 공개되었는데, 하필은 슈퍼스타K4 출연 이후에 내놓은 음원들은 화제성을 노리고 그 소속사가 악의로 발표해버린 것이다. 당연히 정준영의 허락 없이. 몇 년이 지난 후에 해당 음반의 음원은 음악사이트에서 들을 수 없게 되었다. 꼬시다 궁금해서 듣고 싶다고 해도 정준영에게 돈이 안 가니, 절대 다운받지 말자. 덕분에 정준영 디스코그래피에서 누락되었다. 그 놈의 The Gold을 남발하며 리마스터링이라고 하면서 기존 앨범들 재탕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그 기획사 맞다.[28] 슈퍼스타K 콘서트 당시 여장을 하고 씨스타 무대를 선보인 바 있었다.[29] 정준영은 일어나 자신의 바스트 포인트를 짚으며 열심히 부인.[30] 다만 1박2일 특성상(...) 그냥 복귀는 아니고 지리산 등산코스 완주라는 과제를 내었다. 방송중 멤버들이 제비뽑기로 뽑은 숫자만큼 정준영의 이름을 언급하면 바로 하산하여 합류하는 에피소드인데 문제는 그 멤버들이 제비뽑기로 뽑은 숫자는 무려 30이다. 뽑기 숫자들중 가장 높은 숫자. 당연히 멤버들은 이 사실을 모른다. 제비뽑기의 목적을 묻자 PD는 그건 추후에 알게될 것이라 둘러댄다.[31] 그러나 2017년 9월경 미우새에서 시켜먹기도 한다고 언급.[32] 다행히 김주혁 때랑은 달리 종현의 빈소에는 직접 찾아가서 조문했다.[33] 하지만 1박2일에서의 요리실력으로 볼때 비주얼에 많이 치중하는 듯. 닭볶음탕을 요리했을 때, 김종민의 스타일리스트가 똥맛이라고 평했다. 똥맛이었어요. 그맛은 어떻게 아는거야? 하지만 집밥 백선생을 하면서 조금씩 음식의 맛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고 한다.[34] 실제로 예능 등에서 개그를 위해 상대방을 디스하고 나면 장난이었다, 미안했다 등 진심어린 사과를 하거나 많은 배려를 베푸는 모습이 자주 잡힌다.[35] 이미지에 가려져서 그렇지 사실 아웃사이더급...의 빅마우스라고 한다.[36] 어차피 문과 이과는 2001년 태생자들까지만 적용되고 2002년 태생자부터는 통폐합되어 아는게 의미가 없기는 하다.[37] 그 후 잡지 인터뷰에서 오버워치에 엄청난 집착을 보여주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