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사건사고

최근 수정 시각:

1. 중앙당의 청소년 예비당원 탄압2. 박원석 의원의 조건만남 검색3. 친박 친노 현수막 논란4. 메갈리아, 워마드, 래디컬 페미니즘 관련 논란5. 정의당 탈당버튼 은닉 및 당비 인출 의혹
5.1. 발단5.2. 결론
6. 대선 토론회 심상정 태도 논란7. 심상정 지도부의 청년학생위원장 성폭력 사건8. 내부고발
8.1. 내부 고발자에 대한 고소
9. 당내 열정페이 논란10. 이광수 공동선대위원장 저주 사건11. 정의당 대구시당 고기위원회 사건12. 대의원 카톡방 음란 동영상 업로드 사건13. 평등사회네트워크(저스트 페미니스트)를 중심으로 발생한 사건사고14. 김종대 의원 페이스북 이국종 교수 비난글 논란15. 2017년 12월 법인세 인상 반대 표결 및 이에 대한 변명 논란16. 분석

1. 중앙당의 청소년 예비당원 탄압[편집]

문서 참고.

2. 박원석 의원의 조건만남 검색[편집]

'포커스뉴스'가 포착한 당시 영상.

2015년 9월 2일, 정의당 비례대표 의원인 박원석 의원이 정기 국회 제2차 본회의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교섭단체 자격으로 연설을 하고 있는 중 조건만남을 검색하는 모습이 인터넷 언론 '포커스뉴스' 기자에게 포착됐다.

박 의원은 검색 직후 본회의장을 나갔는데 이 사건이 물의를 빚자 "본인 트위터를 검색하다가 '조건만남'이라는 검색어가 떠 클릭했다가 곧바로 인터넷 창을 닫았고, 다른 글을 검색해보려고 했는데 '조건만남'이라는 단어가 자동 완성 기능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자동검색어로 검색어가 저절로 완성된 게 아니라 본인이 주변 눈치를 살피면서 직접 한 자 한 자 입력하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본회의장을 떠난 직후 어디로 갔느냐는 질문에 "국민모임 등과의 진보 통합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었고, 그 직전 티타임이 있어 나갔다"고 밝혔다. 공교롭게도 2013년 새누리당에서도 비슷한 짓을 하다 걸린 타 당 의원이 있었는데 거짓말한 내용까지도 비슷하다.

다음 날인 9월 3일, 이 사건에 대해 정의당은 공식 사죄의 뜻을 밝혔다.

훗날 테러방지법 필리버스터 정국 때 한겨레신문에서 운영하는 인기 시사 인터넷 방송인 '김어준의 파파 이스' 88회에 출연해 이 사건이 잠깐 언급되었는데 이렇게 빼도 박도 못하는 물증이 있는데도 박원석 당시 의원은 끝까지 자신이 직접 검색했다는 말은 안 하고 위의 거짓말과 비슷하게 둘러대기만 했었다. 방송을 진행하는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와 한겨레신문 김보협 기자도 '거짓말인 거 다 알지만 그냥 눈감고 넘어가주자'는 듯한 뉘앙스로 대충 넘어가줬다.

그래서 20대 총선 때 수원 정 선거구 후보 단일화를 놓고 더민주 박광온 의원 측과의 줄다리기가 한창이었을 때 박광온 후보로 단일화해야한다고 주장하던 쪽은 '이렇게 빼도 박도 못하는 증거까지 남겨놨으면서 도대체 무슨 염치로 자기한테 후보직을 양보하라고 하느냐'며 박원석 당시 의원을 비난하며 무조건 사퇴를 요구했었다.

만에 하나라도 박원석 후보로 단일화가 되면 새누리당 후보 측이 이 영상을 공격 무기로 사용할 것은 자명했을 테고, 이런 성 관련 문제에 민감한 우리나라 국민 정서상 치명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설령 두 후보가 합의해 박광온 후보로 단일화가 되었다 하더라도 새누리당 측에서 "박광온 후보는 이런 사람과 단일화를 했다"는 공격을 했을 것이다. 수원 정 선거구는 젊은 유권자들이 많이 살아서 민주 & 진보 진영 후보가 당선되기에 좋은 토양이었기에 괜히 후보 단일화를 잘못해서 좋은 땅을 새누리당에게 뺏길까봐 더민주 지지층은 노심초사했었다.

결국 두 후보는 모두 총선에 출마했고, 더민주 박광온 후보가 무난히 당선됐다. 박원석 의원은 7.5%의 득표율로 낙선했는데 정의당의 낮은 지지율과 인지도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이 사건이 영향을 미쳤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

근데 후에 대중들에게 알려진 정의당의 메갈당 논란을 생각해보면, 이러한 사건을 벌인 박원석 의원이 당 내에서 큰 문책을 안 당하고 넘어갔다는 점이 참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서는 노동당게의 모 당원이 지적한 글이 있다. # 하지만 소라넷 같은 걸 접속한 것도 아니고 궁금해도 검색한 걸 수도 있으므로 다른 것도 아니고 네이버 검색을 이유로 징계하는 건 너무하다는 의견도 있다.

3. 친박 친노 현수막 논란[편집]

파일:CX3XqwvVAAAaujb.jpg

2016년 1월에는 연초부터 저 현수막 때문에 당이 발칵 뒤집어졌다. 당연하지만 안 그래도 민감한 표현인 친노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바람에, '친노 패권주의'라는 보수 언론의 프레임에 진절머리가 날 정도로 시달리던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이 '니네가 그러면 안 되지'라며 크게 반발했고, 정의당 당원 게시판에도 키보드 배틀 아레나가 펼쳐졌다.

나중에 사무총장의 사과 겸 해명글이 올라왔다. 주시도, 색감, 문단 구성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시험 게시한 '가장 글자수가 많은' 현수막이 하필이면 상무위원회에 보고 되지 않은 시안이었다는 것. 책임자인 사무총장 역시 판단 미스로 제동을 걸지 않는 바람에 그대로 게시되었다는 것이었다. 최종 시안에서 해당 시안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폐기하기로 했다는 것 등이 알려졌다.판단은 알아서 하도록 하자.

결론적으로 저 현수막 때문에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을 동시에 적대하게 되고 말았다.

알고 보면 정의당이 현수막으로 다른 당을 공격을 해온건 이번만이 아니었다. 당리당략에 따라 상대 정당에 대한 비판은 필요하지만, 그게 지나칠 경우에는 오히려 지지자 층에게 반감을 사는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파일:external/ezwell.co.kr/K-005.jpg

파일:external/www.gocj.net/65898_45705_048.jpg

게다가 친노 운운했던 현수막과는 모순되게 정의당이 올린 현수막 중 하나에는 이런 것이 있었다.
파일:external/www.korea8.co.kr/4132_4523_932.jpg

친노 계파가 '노무현 정신' 또는 '노무현' 그 자체를 올곧지 않게 추종한다는 식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논란이 있었다.

4. 메갈리아, 워마드, 래디컬 페미니즘 관련 논란[편집]

문서 참고.

5. 정의당 탈당버튼 은닉 및 당비 인출 의혹[편집]

설명에 앞서 정리하자면 일순 그럴듯해 보이게 꾸민 거짓이다. 이 의혹은 정의당이 아닌 해당 의혹을 제기한 유저에게 과실이 있다.

5.1. 발단[편집]

파일:탈당의자유도없는우리식사회정의.png
파일:탈당.png

레진코믹스 보이콧 사태 와중에 정의당 문예위가 오늘의 유머를 폄훼하는 게시물을 게재하였고, 이전에 정의당에 10억을 후원한 바 있는 오유에선 이에 심히 배신감을 느끼고 대규모 탈당을 하는 와중에 어느새부터인가 탈당버튼이 사라졌다고 주장하는 게시글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추가적으로 주말동안 탈당을 못하게 해 놓고, 7월 25일(월) 아침 8시 반에 예고없이 당원비를 빼갔다고 주장하는 글도 올라오기 시작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월요일에 얼른 탈당을 하려고 마음먹은 당원들에게 뒤통수를 친 셈이라는 것이다.# @, 항의해서 환불받은 사례도 나왔다.#@네이버뉴스

현재 오유 여론을 가장 잘 보여주는 짤

파일:ewer.png
참고로 이글은 베오베에 올라갔다.

5.2. 결론[편집]

그러나 정의당 당원게시판에 올라온 운영자 답변에 따르면 탈당 위치는 원래 저 위치였다고 한다.

파일:jparty.png

또한 당비 공지도 참고하면 좋다.
링크의 공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 처럼 정의당의 CMS 인출일은 5일, 15일, 25일 중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다. 이는 당원가입서에서도 확인되는 부분이다. 즉, 일이 터지고 가장 빨리 돌아온 당비 인출일이 25일 이었던 것이지 탈당을 못하게 막아놓고 월요일이 되어 탈당이 되기 전에 서둘러 당비를 빼갔다는건 조금만 생각해보고 찾아봐도 말이 될 수가 없다.

옮겨졌다는 버튼은 탈탕 안내를 하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일 뿐 탈당할 수 있는 버튼이 아니다. 정당법에 의해서 탈당은 온라인으로 할 수 없다. 이건 모든 정당이 마찬가지다. 또한 버튼이 옮겨진 위치는 절대로 못 찾아낼 정도의 구석진 곳이 아니다. 한번이라도 들어가서 그 옮겨졌다는 버튼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봤다면 절대로 찾지 못하게 해서 탈당을 늦추려고 한 거란 소리는 못할 것이다.

시기적으로도 그 버튼이 옮겨진 것은 몇 달 전의 일이라서 이번 사태에서 탈당하는 것을 늦추기 위해 옮긴 것이라는 주장을 하기엔 무리다.

요약하자면 1.탈탕 버튼이란건 원래 없다, 2.못 찾을 위치가 아니다, 3.시기적으로도 맞지 않다,는 세 가지 사실이 있기에 탈당을 늦추기 위해 의도적으로 버튼을 옮긴 것 아니냐는 의혹은 일순 그럴듯해 보일지 몰라도 따져보면 성립되는건 하나도 없다. 이런 주장을 하는 이들이 한 번이라도 확인은 해보고 쓰는 건지 의문이 들 정도다.

6. 대선 토론회 심상정 태도 논란[편집]

2017년 4월 19일 KBS에서 방송한 대선 토론회에서 심상정후보가 민주정권 10년 동안 정리해고제, 근로자 파견법, 기간제법이 탄생하였다며 문재인 후보를 공격하였다.[1] 물론 비판은 가능한 일이나, 이전 이명박에서 박근혜로 이어지는 보수정권 10여년 동안의 퇴행을 놔두고 문재인이 대선 1위 후보라는 이유로 민주정권 10년을 집요하게 공격하는 정략적 태도에 논란이 되었다.

이러한 내용들이 겹치면서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후보 지지측에선 원래 KBS토론에 참석이 불가능한[2] 심상정 후보를 더불어민주당에서 참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는데 뒷통수를 쳤다고 강하게 비판하였다. 또한 20대 총선 당시 심상정이 자신의 지역구에 공천을 하는것을 보고 같은 야당끼리 싸우자는 것이냐, 정당이 아무리 이전투구와 막장드라마를 펼쳐도 국민들은 판단하고 있다고 말한 발언도 다시 한번 회자되고 있는 중이다. 같은 당의 노회찬 의원은 문재인 후보가 유세를 도왔기에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과 일부 정의당 지지자들에게 비판을 받고 있는 중이다. 덤으로 선거철만 되면 내걸던 노무현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써붙인 현수막까지 발굴되어 표가 필요할때는 노무현 찾고 심상정 본인 띄우기 위해서 노무현 정부를 까냐고 후안무치하다고 털리는 중. 이 와중에 정의당 모 당직자는 같은 편인줄 알았냐고 비아냥대면서 그거 깬 것도 큰 성과라는 페이스북 메시지를 남겨 스스로 자폭 시전중이다.#

이에 당원들 사이에서 탈당 논란이 생겼으며 정의당에서는 탈당규모가 10명으로 크지 않다 해명하였다.[3] 신문 기사 보도에 따르면 과거 참여계 출신 500여명이 정의당을 탈당하고 더불어민주당에 입당신청을 하였다고 하나, 이는 김명미 전 정의당 부대표 등 작년 12월에 정의당을 탈당한 참여계 활동가들이 이후 더불어민주당에 입당 신청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KBS 토론 직후부터 정의당 홈페이지내 당원게시판은 혼돈 상태로 돌변, 당권파 옹호 당원들이 심상정을 비판하면서 탈당을 고려중인 당원들 및 참여계를 향해 빨리 떠나라, 우리는 "선명진보" 의 길을 가겠다 및 참여계 내보내고 계파없는 정당을 만들어보자는 등의 막말과 이제는 미련없이 탈당할 수 있다면서 쓴소리를 하고 떠나는 사람들의 글이 뒤섞여 일대 혼란을 겪고 있다. 이 와중에 비례대표인 김종대는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서 정의당 홈페이지가 느려지는 것을 외부 세력의 개입 탓으로 돌리고[4] 9.11 테러에 빗대어 문재인 지지자들을 비하하는 멸칭인 "문슬람" 을 은연중 떠올리게 만드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다.#

정의당 비참여계 지지자들의 이러한 태도 또한 비판의 대상에 올랐는데, 본인들이 먼저 최우선으로 적대시 해놓고서 이에 반대 세력이 맞대응을 하자 이를 테러 행위로 규정하는 내로남불 태도라고 조롱받고 있다.

이후 심상정 대표가 인터뷰에서 탈당에 대해서 "평소보다 조금 더 있다고 들었다", "저희 당은 대중정당으로 어느 때는 하루에도 몇 백명씩 들어갔다 나가기도 한다. 그것을 특별하게 보진 않는다." 라는 인터뷰#를 하면서 더욱 논란을 키운 모양새가 되었다. 더군다나 심상정 대표는 2017년 2월 경 당내 경선 출마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인터뷰를 통해 "대중정당으로서 당원들이 당을 떠나는 일을 다시는 안 만들겠다."#는 인터뷰를 한 적도 있다. 그런데 정작 후보로 확정된 이후 채 석달도 안되서 벌어진 일에 대해 내놓은 것이 이 반응이었다.

이 때문에 작년의 탈당행렬을 보고도 지도부에 이의를 제기하는 당원과 지지자들에 대한 지도부의 대응방식이 변하지도 않았고, 그냥 소모품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함께 받고 있다.

7. 심상정 지도부의 청년학생위원장 성폭력 사건[편집]

피해자와의 합의 된 바 없이 글쓴이가 멋대로 써서 올린 글이므로 함부로 전파할 시에 2차가해자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오유에 정리된 사건
정의당 ‘성폭력 은폐사건’ 해명···적폐는 ‘오른쪽’에만 있지 않다

8. 내부고발[편집]

리얼뉴스에 정의당의 실태에 대해 꾸준히 기고문을 올렸던 정의당원이 오유에 글을 올려 화제가 되었다. 리얼뉴스는 영세한 인터넷 언론사로 인지도가 매우 낮아 그동안은 기고문의 존재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했으나, 정치쪽에 대해서는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인 오유에 게시글이 쓰여지자 이 기고문의 내용들에 대해서 여러 커뮤니티에서 인식하기 시작했다.

  • 1. ‘촛불혁명’에 정의당을 위한 자리는 없다
    '미디어오늘'에서 심상정의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분석한 기사문을 썼는데, 이 기사는 정의당의 문제를 지적하는 것이 아닌, 모든 책임은 유권자에 있다는 식으로 서술하였으며 기본적인 숫자에 대한 사실조차 틀린, 사실상 정의당의 프로파간다 수준에 지나지 않았다. 실제 정의당원으로서 체감한 점과는 괴리감이 너무 심했기에, 소위 말하는 진보정당의 그림자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 2. 당원이 바라본 정의당의 ‘짓밟힌 당내 민주주의’
    박근혜 정권은 '불통'의 정권이었고, 실제로 정권에 대한 불만은 물론 정부의 힘을 필요로 하는 약자들이나 재난의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심지어 측근들도 무시한 채 비선실세에만 의존함으로서 모든 사태를 촉발시킨 근본적인 원인이었다. 그런데, 정의당 또한 당 지도부와 특정 정파의 의견만 존중하고 나머지는 깡그리 무시하는 식으로 '불통'의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정의당의 공식적인 의견소통창구는 당원 게시판 뿐인데, 메갈리아 대란 이후 당의 대처에 불만의 내용이 올라오자 당원 게시판을 사실상 봉쇄하는 조치를 취했다. 또한 당 내부 선출직 간부의 갑작스러운 자진 사태가 성폭력 행위였음을 의도적으로 은폐하기도 했다.

  • 3. 정의당 ‘메갈리아 사태’로 어떻게 무너졌나
    메갈리아 사태에서 정의당의 당 지도부는 여성주의 정당으로서 메갈리아의 방식을 옹호하는 과정에서 여러 떳떳하지 못한 행위들이 발생했는데, 이는 그간 정의당이 가치로 내세웠던 것들과 정면으로 상충하는 자기모순적인 기만에 불과했다. 정의당이 정말로 ‘원내 유일 진보정당’을 자처하는 입장이라면 당 지도부는 당규에 명시된 보고체계와 행정상의 절차를 준수하여 사건의 실체를 밝히고, 이를 당 대표가 공표하여 정식으로 사과를 했어야 했으나, 실질적으로 이들이 한 행동은 답변회피와 개인의 일탈이라는 명목의 꼬리자르기에 불과했다. 이러한 당의 불합리한 행동에 대해 여러 사람들이 목소리를 높이며 비판했으나, 이들은 주류세력과는 달리 당 차원에서 그저 '지갑'으로만 여겨질 뿐이라 제대로 된 영향력을 갖추지 못했고, 결국 이들이 실망감으로 인해 대거 탈당하게 되었다.

  • 4. 정의당, ‘그들만의 진보정당’은 무한 반복된다
    정의당은 대중적 진보정당을 표방하면서 이러한 문구로 당을 홍보하나, 실제로는 평범한 당원·노동자·사회적 약자 개인의 목소리는 주류에 편입되지 못한다. 물론 다원적인 사회적 희소가치를 가진 사회적 약자와 노동자가 항상 진보적이지는 않다. 그러므로 그들을 위하지 않는다고 나쁘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런데 2017년의 정의당은 대중에 알려진 것과는 달리 노희찬, 심상정의 PD 정치인을 얼굴마담으로 앞세운 NL 주축들에 의해 움직이며, 힘없는 참여계 당원들이 당내에서 힘쓰지도 못하고 탈당하지도 못하는 상태로 구성되어 있다. 오히려 이들은 그들이 적대시해왔던 보수세력들과 이념만 다를 뿐 같은 방식으로 부패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PD 일파와 NL 활동가들이 새로운 가치관인 여성주의를 위해 뭉쳤고, 이들이 참여계를 배척하는 형국이 벌어지게 된 것. 이에 대해 저항하는 당원들을 노골적으로 비아냥거리거나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기까지 하는 상태이고, 이런 과정에서 정의당은 그들만의 가치를 위해 결집할 뿐 대중과는 거리가 먼 정당이 되어버렸다.

정의당 소속의 인물이 자신의 실명을 공개하면서 세간에 알려지지 않았던 정의당의 실태에 대한 언급에 대한 반향은 상당히 큰 상태이다. 특히 민주당 지지자들은 이전까지는 총선에서 투표는 민주당원에게 하면서 비례대표는 정의당에게 주는 식으로 정의당을 밀어주는 경우가 많았으나[5] 이를 후회한다는 반응이 매우 늘었다. 이외에도 정의당 내부에서 참여계 당원에 대해 "창녀짓"이라는 발언을 했다는 폭로까지 나오는 등[6] 논란이 많은 상태이다.

8.1. 내부 고발자에 대한 고소[편집]

정의당이라는 당명과 정반대 행보를 보인 사건

리얼뉴스에서 기사를 통해 총선기간동안 정의당의 문제를 제보했던 김모 당원을 고소했다는 사실을 알렸다.

또한 "창녀짓" 발언을 내부 고발한 정모 당원 역시 당으로부터 고소당했다.

2017년 11월 6일 당대표 이정미 이름으로 상기 고소건들을 취하하기로 결정했음을 알리는 글이 올라왔다. http://www.justice21.org/newhome/board/board_view.html?num=100384&page=1

9. 당내 열정페이 논란[편집]

# 지방 당직자들에게 정당한 금전적 지불을 하지 않는다는 폭로가 생겨 논란이 되었고, 이에 폭로글은 사실이 아니며, 다만 중앙당과 지역당의 급여 결정 체계가 일원화되지 않았으며 이에 관한 문제는 2017년 당직선거를 통해 선출된 차기 집행부가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위에서 말하는 "사실이 아니다"라는 것은 "포괄임금제를 시행하고 있지 않다"는 것에 한정된다. 다른 문제제기, 즉 중앙당과 지역당의 당직자 간 급여 불균형이라거나 4대보험 미적용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으며 차기 집행부를 통해 이를 개선하겠다 라고 함으로써 제기된 문제점 일부가 사실임을 인정하고 있다.[7]

대선 이후 노동조합과의 협의로 중앙당과 지역당의 처우를 동일하게 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10. 이광수 공동선대위원장 저주 사건[편집]

파일:lgs1.png
파일:lgs3.png
파일:lgs2.png
#

정의당이 구 여당 인사였던 유승민에게조차 밀려버리고 선거비용도 보전받지 못하게 된 결과의 원인을 더불어민주당 측에서 벌인 사표론이 큰 역할을 했다는 주장이 정의당 내에 팽배하게 존재하고 있다.[8]

이광수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를 반영하듯 개인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대선기간 중 사표론을 공공연히 주장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에게 사과를 요구하였다. 여기까지는 당 내의 여론과 차이가 크게 차이가 없다.

여론이 경악하는 부분은 그 사표론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아닌 게시물의 표현 방법에 있다. 선거를 통해 집권한 문재인 정부를 저주한다고 하는 것도 모자라 강간피의자(더불어민주당) - 강간피해자(정의당)로 비유하고 있고 문재인 정권이 추진하는 정책들의 실패를 기원하면서 그 사안에 정의당도 앞장서서 다뤘던 세월호 사건의 해결("문재인 정부가 처음 부닥치는 것은 세월호 문제다. 아무 것도 해결 못 한다.")까지 언급하고 있다.
저주의 대상이 되는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자들의 반응은 말할것도 없고 정의당 당원[9]조차 탈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올만큼 상황이 좋지 않다.

대체로 사표론에 대한 문제제기는 인정하지만 선거 이후에까지 평당원이 아닌 공동선대위원장이 문제를 제기할 사안인가, 저러한 표현이 합당한가, 등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높으며 잘한 일이라는 반응은 매우 소수에 불과하다. 정의당의 평당원이 개인적인 견해를 본인의 페이스북에 올린 것이라면 파장이 적었겠지만 공동선대위원장이라는 당내 요직에 위치한 사람에다가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라는 본인의 지위를 밝힌 계정에서 게시하였기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파일:lgsss1.png

결국 실시간 검색어 1위에 등극하는 기염을 토해냈고 여론의 집중포화를 맞게 된다.

이광수 본인은 세월호와 강간을 언급한것에 대하여 사과를 하였고 저주 시리즈를 종결한다고 선언하였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원내대표 퇴임 기자회견에서 사표론에 대해 정의당에 사과의 뜻을 밝혔다.

정의당에서는 중앙당의 입장이 아닌 부산시당 차원의 사과문을 발표하였다.

파일:lgsss2.png

하지만 이러한 조치에도 사건이 쉽사리 수습되지 않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정의당의 미숙한 대처방법인데 흑마술사 정당이냐는 비아냥을 받고 있는 와중에도 중앙당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조치없이 부산시당 차원에서만 성의 없는사과문을 발표하였다는 점이다.

정의당이 2016년 메갈리아 옹호 의혹이 발생했을 때 여론이 매우 악화된 이유는 중앙당에서 메갈리아라는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신속하고 확실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기에 집단탈당 사태가 발생했고 온라인 상에서 메갈당이라는 오명을 얻게 된 것인데도 여전히 변한 것 없이 방관적인 태도로 사건을 지켜보고 있다.

또한 부산시당 사과문에서 이광수는 대선때 임시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평당원임을 강조하는데 그가 임시로 당 중직을 맡은 행사는 19대 대선이고 문제를 제기한 사안은 19대 대선때 발생한 사표론이기 때문에 그의 발언을 단순히 평당원의 입장으로만 치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당 차원의 책임회피 행위로 보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박지성이 2006년 월드컵 스위스전에서 논란이 된 오프사이드 판정에 대해 의견을 말하면 그것은 그 경기를 뛴 몇 없는 국가대표선수로서 입장을 밝힌 것이지 2017년 현재의 은퇴한 축구인의 지위로 밝히는 것이 아니다.

파일:lgsss3.png

또한 이광수 본인의 대처방식이 적절하다고 보기 힘들다. 본인이 사과를 받았기에 저주시리즈를 그만두겠다고 하지만 여전히 저주라는 표현을 빌려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는 게시물들은 삭제되지 않고 있으며 '본인은 선거가 끝나서 평당원인데 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것을 언급하냐'라는 식으로 말하고 자신의 게시물에 대한 당원들의 항의에 대해서 저돌적 폭력성을 언급하며 역으로 비판하고 있다.

당 내 갈등 또한 심각한 상황인데, '당 차원에서 이광수의 징계 및 탈당을 요구한다'고 하는 당원들과 '문제의 원인은 더불어민주당의 사표론이므로 이광수에게 책임을 묻는 것을 반대한다'고 하는 입장의 당원들이 당내 게시판에서 설전을 벌이고 있다. 서로의 감정이 격화되어 문빠, 홍위병등의 단어들도 나오고 있는 지경이다.

결과적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사표론에 대하여 정치적으로 공세를 펼 수 있었음에도 미숙한 문제제기 방식으로 정작 더불어민주당의 책임론보다는 자극적인 표현방식에 여론의 비판이 쏠리며 메갈당을 넘어 흑마술당, 부두당의 오명까지 얻는 등 정의당의 이미지[10]만 손실 시키고 당내 갈등만 조장한, 그야말로 얻은 것 하나도 없는 자폭행위였다.

파일:external/i2.ruliweb.com/15bfc5869234a6520.jpg

사과 같지도 않은 사과문4과문 이후로도 계속 문제 소지가 될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게다가 심상정은 심메갈이 가장 대중적인 멸칭이었지 해당 표현은 거의 사용된 적이 없는 표현이기 때문에 여전히 비웃음거리가 되는 중이다.

부산시당에서 발표한 사과문에 불만을 표출하는 것으로 보아 자신의 잘못된 표현이 일으킨 물의는 별로 생각하지 않고, 여론에 밀렸다는 생각밖에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정당에 속해 직을 맡았기에 여론의 중요성을 알아야 하건만... 게다가 정의당 중앙당은 부산시당의 사과문이 있어서였는지 큰 조치 없이 넘어가면서 여론의 지탄을 받았다.

11. 정의당 대구시당 고기위원회 사건[편집]

2017년 5월 말에 정의당 대구시당의 당원들이 고기를 먹는 소모임을 결성했는데, 이로 인해 논쟁이 발생하였다.
자발적인 소모임으로만 그쳤으면 별 문제 없었겠지만, 모임을 재미있게 만들려고 했는지 강령을 만들었는데 이게 문제가 되었다. 채식주의자들이 보기에는 심각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 있었고, 특히 동물권을 위해 활동하고 있고 채식주의자들도 많은 녹색당을 언급한게 문제가 되었다.# # 게다가 제19대 대선 당시 심상정 후보가 동물복지 공약을 발표했었기에 문제가 심화되었다.#
이로 인해 채식주의자들과 녹색당 당원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항의했고, 이를 받아들인 모임 창설자가 사과문을 발표하고 모임을 해산하였다. #
사과문이 변명 없이 매우 깔끔하게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이 문제에 대해 항의했던 사람들이 사과문에 대해 높이 평가하였다. 다만 녹색당 당원들은 녹색당에 대한 사과가 빠져있는 것을 지적하였다.

12. 대의원 카톡방 음란 동영상 업로드 사건[편집]

2017년 6월 17일 정의당의 대의원들이 이용하는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한 대의원이 음란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당에서 해당 대화방을 폐쇄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해당 동영상을 올린 사람은 동창모임방에서 음란 동영상이 게시되어 이에 항의하려고 하려던게 잘못 게시한 것이라며 죄송하다고 해명하였다. 이에 삭제가 안되는 카카오톡의 특성상 해당 대화방을 폐쇄하고 새로 만들기로 합의하였다.

13. 평등사회네트워크(저스트 페미니스트)를 중심으로 발생한 사건사고[편집]

문서 참고.

14. 김종대 의원 페이스북 이국종 교수 비난글 논란[편집]

15. 2017년 12월 법인세 인상 반대 표결 및 이에 대한 변명 논란[편집]

새해 예산이 통과되며 법인세 개정안도 통과되었는데, 법인 대기업의 1년 3000억 초과 소득에 대한 세율을 22프로에서 25프로로 올리는 개정안이 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그런데 정의당이 반대표를 던졌고 이로 인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하여 이정미 의원은 본래 인상안보다 후퇴하여 이에 대한 의견 표시라 밝혔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나은 상황이 되도록 힘을 보태주지는 못할망정 최대의 성과가 아니라 반대하는 이러한 태도에 사람들의 실망은 여전했으며, 이에 대해 "원래 정의당에 1억을 기부하려고 했는데, 5천만원밖에 없어서 못하겠다. 정의당에 한표 넣어봐야 아무 의미가 없다. 원내 1당 150석 정도는 되어야 한표를 줄만 하다. 어설프게 지지하거나 후원하지 말고 준비가 다 되면 하자"라는 식의 비꼬기가 나올 정도.

16. 분석[편집]

모든 사건사고에 대한 서술을 찬찬히 살펴보면 당직자의 능력부족 외의 주된 문제점의 시발점이 노동당 탈당파평등사회네트워크와 그 (실질적) 대외조직인 급진 페미니스트 조직인 저스트 페미니스트에 몰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통합과정에서의 분열이 수습이 되지 않으면서 터지는 파열음이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대통령 선거 이후 정당 내의 분위기를 수습하여 그동안 나온 논란을 수습해 지지율을 올려야 되는 와중에 인터넷 커뮤니티들에서는 싸움이 벌어져, 소위 내부총질이 벌어지고, 정의당의 이미지는 시궁창이 되고 있다. 참여계의 주요 당직자, 대의원들은 대통령 선거와 함께 우르르 탈당해 더불어민주당에 가버린 상태라, 결국 계파간의 입장정리도 없이 서로 감정의 골만 남아있는 현실이다. 그나마도 대선 전까지는 박근혜에 대한 비판과 각 후보들간의 검증으로 인해 큰 여파가 없었지만, 당직선거를 앞둔 지금은 계파간 지속된 갈등과 불만[11]으로 하루도 잠잠할 날이 없어 문제가 벌어지고 있다. 그나마 시끄러운건 온라인 상이지만, 페이퍼 당원은 온라인 공간에서 활동하기 때문에[12] 대량 탈당 및 정의당에 대한 비토정서가 일어난다. 물론 모든 여론을 대변한다고 보기에는 어렵지만, 20~40대 청년층을 위주로 세를 확장하고자 하는 정의당이 그들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는 지지세력,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들로부터 배척당한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상술된 문제들은 현재진행형으로 7월 당직자선거[13][14]의 결과에 따라서 방향이 달라질 것이다.

마침내 운명을 가르는 당직자 선거가 7월 6일에 시작되었다. 당직선거 결과, 대표단에는 직접적으로 이들이 나타나지 않았다. 특히 사실상 친메갈 진영과 그에 비판적인 진영이 정면대결을 펼쳤다고 할 수 있던 부대표 선거에서는 당내 친메갈그룹('저스트 페미니스트', 평등사회네트워크)가 밀던 후보들(이병진, 박인숙)이 모두 낙선하고, 대신 참여계 한창민 후보와, 친메갈 그룹이 극도로 증오하던 '진보너머'의 정혜연 후보가 당선되며 완패했다.

그러나 일부 대의원직에 살아남았음은 물론, 전국위원 등에도 친 메갈리아, 심지어 친 워마드성향으로 추측되는 이들이 꽤나 약진[15]하면서 앞으로도 갈등과 잡음의 여지가 적지않아 보인다.[16] 때문에 정의당 당게에서는 당선자들의 성향 분석이 나오고 있을 정도. 관련 당게 게시글@ 특히 당직자선거가 끝나자 마자 대의원 하나가 SNS를 통해 언급한 김대중 전 대통령 비하 발언은 급격하게 인터넷에 퍼지고 있으며, 이미 수차례 실망한 친 정의당의 리버럴한 지지자 및 당원들이 등을 돌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유착의 의심을 해소하지 못한다면, 다음 지선 및 총선에서 그 결과가 긍정적이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17년 10월에 접어들어서 저스트 페미니스트 소속 전국위원이 성폭력을 저지른데 이어저스트 페미니스트 소속 고위 당직자들이 피해자에게 페이스북 글을 내리라고 협박하고 조직 회의를 열어 피해자가 정신이상자라고 말하는 등 2차가해를 저질러 온 것이 공론화되면서 해당 모임과 평등사회네트워크가 재기할 가능성은 한없이 0에 수렴하게 되었다[17].

무엇보다도 근원적인 문제는 민주화를 쟁취한 이후 운동권이 여러 계파로 갈라지며, 그 과정에서 이전투구하던 모습이 정의당 내부에서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정의당 내 정파 간의 갈등이 불러온 사건사고와 특정 정파가 추구하는 래디컬 페미니즘 등이 대중에게 반감을 사고 있다. 정의당 내부에서도 반감을 사고 있을 정도, 단, 현재는 제1세대 페미니즘(리버럴 페미니즘)을 선호하거나 제3세대 페미니즘(교차 페미니즘)을 지향하는 경우가 다수이니, 향후 지켜봐도 좋을 듯 하다.

[1] 이전에는 신한국당에 의해 도입된 법안이라는 듯 서술되어 있었으나, 실제 정리해고제, 파견법은 1996년 새누리당의 전신인 신한국당에 의한 날치기 통과된 이후 노동계의 총파업으로 1997년 2월 경 폐기되었다. 그러던 것이 1998년 2월 김대중 정부에서 노사정 위원회와의 타협 이후 다시 도입되게 된다. 기간제법은 노무현 정부 때 도입되었는데, 의도는 좋았으나 비정규직자들을 2년간 고용 후 재계약을 하지 않는 등 실패한 정책이라는 평가가 많다.[2] KBS가 선관위 규정보다 더 높은 규정을 적용했고, 이에 정의당과 민주당이 이의를 제기하여 심상정 후보의 참가가 가능해진 사건이다.[3] 그렇지만 김종대 의원의 입에서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사건으로 인한 탈당자가 대략 1000여명 정도로 알려진 것과 달리 실제로는 3000명(정의당 당원의 약 10%)에 가까웠다는 이야기가 나왔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10명 정도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4] 당원게시판의 논쟁이 주 원인인데 당원게시판은 정의당 당원 자격을 가진 사람만이 글쓰기가 가능한 곳이다. 즉 해당 게시판의 분쟁은 김종대가 말한것 같은 외부 세력이 아닌 당원들간의 분쟁이 아니다. 당비를 내지 않고도 가입 및 글 작성이 가능한 곳이 정의당 당게시판이다. 정말로.[5] 실제로 현재 원내 정의당원 6명 중 4명이 비례대표로 선출되었을 정도로 민주당 지지자들의 비례표 밀어주기의 영향력은 매우 컸다.[6] 원 페이스북 글은 당사자가 비공개 처리를 했고, 커뮤니티에 퍼진 글들도 삭제하거나 실명을 지워달라는 요청을 했었다.[7] 문제제기는 정의당 노동조합 명의의 페이스북 페이지 http://archive.fo/ptlQN 내용에 나타나있다.[8] 사표론이 투표결과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9] 사표론 발언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는 것 자체는 동조하는 의견이 다수를 점하고 있다.[10] 심지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엮어서 좌우가 다 샤머니즘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11] 문재인정부의 높은 지지율에 호응하여 참여계 및 계파가 없는 당원, 그리고 평등사회네트워크 소속 당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전자는 내각참여 요청 루머에서 강한 부정 등, 문재인정부의 국정드라이브에 적극 호응하지 않아서, 후자는 노조파괴혐의가 있는 비서관의 임명 등, 정부 인사에 야당으로서 지적없이 감싸는 태도에 불만이 크다.[12] 정의당은 당직자의 역량부족으로 신입당원의 지역활동이 매우 쉽지 않다. 특히 서울과 광역시당을 벗어나면 심각해진다. 상근당직자가 거의 없을 정도이다.[13] 서울시당 선거만 해도 위원장에는 메갈리아 성명을 냈던 문예위 관련 핵심인물중 한명이 출마했고, 부위원장 후보 가운데 한 명은 당게 폐쇄 문제가 나왔던 카톡방에서도 크게 논란이 된 인물이다. 7월 당직자선거에서 어느 쪽이 이기냐에 따라서 원내 정당인 정의당의 정치성향, 미래가 달라질 것이다.[14] 대체로 노동당 탈당파인 평등사회네트워크 vs 나머지 정파로 갈라질 가능성이 높다.[15] 앞서 언급한 서울시당을 예로 들면 메갈사태 문예위 부위원장을 했던 인물은 시도당위원장 선거에서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청년 몫으로 전국위원 당선, 당게 폐쇄 논란이 나왔던 카톡방 출신 후보는 여성 대의원과 부위원장에 모두 당선 되었다.[16] 앞서 언급된 한 대의원의 김대중 전대통령 비하발언도 부대표 등의 선거결과에 대한 불만에서 비롯되었음을 생각한다면 더욱 그렇다.[17] 지방선거 때 저스트페미니스트 출신 전국위원등이 출마할 예정이지만... 과연 인지도가 안 좋은 후보를 대중이 찍어줄까? 물론 경선에서 떨어질게 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