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숙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성우/한국, KBS 성우극회, 광역계

파일:external/cfs9.blog.daum.net/477a33f3105d9&filename=%EC%A0%95%EB%AF%B8%EC%88%99.jpg

이름

정미숙(鄭美淑, Jeong Misook)

출생

1962년 12월 25일 (55세)

출생지

경기도

별자리/띠

염소자리/호랑이띠

혈액형

A형

가족

남편, 딸 이선영1988

학력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1981)

종교

개신교

소속

KBS 성우극회 19기 (프리랜서)

팬클럽

아이미숙

공식홈페이지

로드오브보이스

취미

골프, 영화감상

활동 시기

성우: 1984년~현재
프리랜서: 1987년~현재

링크

트위터[1]

1. 소개2. 연기3. 활동4. 기타5. 주요 출연작
5.1. 애니메이션5.2. 특촬물5.3. 게임5.4. 드라마 CD5.5. 라디오 드라마5.6. 외화5.7. 노래

1. 소개[편집]

대한민국성우. 1984년 KBS 19기이며 현재 프리랜서이다. 김태웅, 류선, 박수옥, 이현선과는 동기. 1989년 성우 신인상 수상, 2005년 KBS 성우 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최덕희와 함께 1990년대 대표 여성 성우. 그녀 이상의 커리어를 가진 선배들도 있고 후배들 중에서도 그녀 못지 않게 훌륭한 여성 성우[2]들도 나오고 있지만 아직도 애니메이션의 히로인 전문 성우로서 그녀의 이름은 거의 독보적인 수준.

외화, 애니메이션을 가리지 않고 여전히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 중 장편 시리즈가 상당수를 차지해[3] 그녀의 목소리를 익히는 데 별로 어렵지 않다.

2. 연기[편집]

특유의 카랑카랑하고 옹골진 보이스를 가지고 있다. 이 음색은 많은 후배들이 벤치마킹한다. 가장 닮은 후배로는 배정미, 윤미나[4], 이보희[5], 윤은서, 장예나가 있다.

앞서 말했다시피 최덕희와 많이 비교되는데 여자 캐릭터를 놓고 봤을 때 최덕희는 주로 말괄량이, 정미숙은 요조숙녀에 비교 우위를 점하고 있다. 다만 남자 캐릭터의 경우는 다소 달라지는데, 정미숙은 활발한 소년/점잖은 소년 둘 다 괜찮은 반면 최덕희는 점잖은 소년 캐릭터가 매우 잘 어울린다(대표적으로 《스피드왕 번개》). 한편 《체포하겠어》에서는 반대로 활발한 캐릭터인 노한나 역을 정미숙이, 냉정한 캐릭터인 민호영 역을 최덕희가 맡아 나름대로 충격을 주었다. 결과적으로는 잘 어울렸지만. 인터뷰에서 밝혀진 바로는 체포하겠어 초기 캐스팅 당시에는 두 사람의 이미지 때문인지 반대 역할이었는데 두 사람이 PD와 상의해서 맞바꾸었다고 한다.

소년 연기(신태일, 강민 외 여럿), 사악한 연기(하오(샤먼킹), 포타모스(웨딩피치 SBS판), 레이디 데블몬, 인지나 외 여럿)도 뛰어나다. 가끔이지만 노인도 연기한다. 예시는 마스터 키튼 5화에서 나오는 이사장 #,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인 로빈슨 가족에서 나오는 루실 할머니, 코라의 전설에서 나오는 늙은 카타라.

일반적으로 지적되는 단점은 연기하는 목소리가 하나같이 비슷하다는 점. 배정미김옥경만큼은 아니더라도 목소리가 특색있어 중복 캐스팅과 상성이 나쁘다. 그런데 연기력이 엄청나서 크게 까이지 않고, 성우인 만큼 다른 목소리를 충분히 낼 수 있다.[6] 주로 들을 수 있는 목소리가 많은 건 그 목소리에 맞는 배역을 잘 맡기 때문에 거의 한 목소리만 들린다. 일단 성우는 목소리로 연기하는 직종이라서, 그다지 문제는 없다. 어디까지나 미친 듯한 중복 캐스팅이 없을 때에만 말이다.

2018년 3월 8일 기준으로 곧 환갑이 되가는 시점인데 소녀 배역이 건재하다. 일본에서 소녀 연기로 유명한 코오로기 사토미카나이 미카조차도 주역에서 물러나고, 갈수록 목소리가 늙는 현실이다.[7] 한국어와 일본어의 차이를 고려해도, 정미숙은 놀라운 능력을 보였다. 이와 비슷한 사례는 MBC 소속인 박영희송도영이다. 그러나 박영희[8]와 송도영[9]은 이전보다 활동이 적고, 소녀 연기에 손대는 일은 더더욱 적다. 그래서 현재 기준으로 사실상 정미숙이 독보적인 상황.

3. 활동[편집]

마찬가지로 전설 아닌 레전드인 KBS 21기 최덕희의 4년 선배이며 외화나 애니 쪽의 더빙을 맡으면서 서서히 두각을 드러내어 먼저 자신의 기반을 닦아놓았다. 한때는 《란마 1/2》과 SBS의 《마법소녀 리나》, KBS의 《세일러문》의 대히트 이후로 최덕희의 인지도가 올라가면서 상대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덜 받는 듯했지만 최덕희가 캐나다로 자녀 교육차 이민을 떠난 이후로, 후배 성우 이선 등과 함께 최덕희가 맡을 만한 배역들을 나눠 맡아가면서 2000년대 초에는 굵직굵직한 작품들의 히로인 역을 거의 싹 쓸다시피 했다. 다만 최덕희가 한때 그랬던 것처럼 주역을 너무 많이 맡아서 식상하다는 소리도 더러 있었다. 그래도 기본적인 연기력이 워낙 훌륭하고 연기폭도 넓은 편이라 미스캐스팅이라는 평가를 받는 일은 적었지만.

한때 SBS투니버스에서 《슬레이어즈》가 동시 방영했었던 당시 각각 최덕희가 SBS, 정미숙이 투니버스에서 리나 인버스의 목소리를 맡았던 관계로 두 성우의 연기에 관한 토론글이 당시 PC통신상에서 자주 등장하곤 했다. 그래도 양쪽 다 지극히 캐릭터에 걸맞은 연기를 선보였기 때문에 어느 한쪽을 선호한다기보다는 양쪽을 단순 비교하는 수준의 글이 절대 다수였다. 이후 두 사람이 함께 한 잡지 인터뷰에서 '남들이 우릴 라이벌로 생각해서 큰일이다'라면서 이때의 일을 언급하며 너스레를 떨기도 했었다. 실제로도 아주 친한 관계라고.두 성우의 유쾌한 인터뷰를 볼수 있다. 본인 말로는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연기는 정말 최고였다고.

여주인공뿐만이 아니라 남주인공으로서도 상당히 많은 열연을 보여줬는데, 특히 2000년대 중반 KBS에서 방영된 아동용 만화(다오 배찌 붐힐 대소동, 쿵야쿵야, 인조곤충 카부토보그 VXV, 구슬대전 배틀비드맨 등)에선 남주인공을 거의 독식하다시피 해 애니메이션 방영 타임에 KBS를 틀기만 하면 죄다 정미숙의 목소리가 나오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외화 더빙에서는 나탈리 포트만, 오드리 헵번, 샌드라 불럭, 밀라 요보비치, 오드리 토투, 헤일리 조엘 오스먼트[10] 등을 전담.

2016년 전후로 맡는 배역의 연령대가 높아지거나 전성기때와는 달리 대부분 게스트나 고정작 위주로 출연하고 있는 추세이다.[11] 그래도 베테랑답게 그녀의 연기력이나 인지도는 어디 안 갔다.

4. 기타[편집]

  • 이선영도 어릴 때부터 더빙 일을 몇 번 하고 있다. 하지만 여러 사정을 볼 때 어머니의 명성을 잇기는 힘들 듯.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조.

  • 2007년엔 KBS의 《원피스》, MBC의 《장금이의 꿈》 2기, EBS는《아바타 아앙의 전설》, SBS는 《부탁해! 마이멜로디》와 《포켓몬스터 DP》로 지상파 네 개 채널 모두에서 맡은 배역을 볼 수 있었다.

  • CJ E&M 성우극회 8기 성우 김채하가 이 성우에게 3년 간 가르침을 받았다고 한다. 대원방송 성우 이보희 역시 자신의 은사로 정미숙을 언급했다.

  • 지금까지 연기한 캐릭터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캐릭터는 애니메이션에서는 아따아따의 단비라고 한다. 너무 울어제껴서 녹음하는 도중 힘들어서 한 동안 성우 일을 쉬었다고 했을 정도... 외화에서는 두 번이나 더빙했던 잔 다르크라고 한다. 전쟁도 하고 감옥에서 절규도 하고 화형도 당한 캐릭터여서 정말 원없이 발산하고 몰입했던 캐릭터였다고...

  • 성우 갤러리에서 부르는 공식적인 별명은 여왕님. 최근 두 여왕 캐릭터를 맡은 소연 역시 여왕님으로 불리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까지 여왕님하면 정미숙이다. 최근에는 미숙신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드물지만 본좌와 합성한 별명 미숙좌도 존재.

  • 왠지 모르게 이 성우가 맡는 배역들 중에 크리스(or 크리스티나[16])라는 이름을 가진 배역이 좀 많은 편.

  • 이상하게도 선배 강희선, 후배 윤미나와는 악연 관계를 가진 작품을 맡는다.[17] 김선혜와도 이런 관계로 많이 엮인다.

  • 게임 클로저스에서 암살 대상 클로저로 지목되기도 한다. 이른바 성우 개그.

  • 신동식 PD가 블로그에 올린 글에 따르면 한때 지각대장이었던 모양이다. 유적탐험대 팜&일 녹음 당시, 선배 성우인 권혁수가 "녹음 전날 아예 우리 집에서 자고 가라" "성우가 지각을 하면 어떻게 해? 전속으로 바꿉시다"라며 반 농담으로 이야기한 적도 있을 정도.#

  • 성우잡지인 보이스 3편의 표지를 장식했고 인터뷰도 실렸다.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으니 팬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듯.

  • 과거 인터뷰에서 팬들이 성공해서 자신을 기용하는 것이 꿈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드리프트 걸즈에서 그 꿈을 이뤘다고 한다.

  • 한때 5살 연하인 후배 김승준(KBS 22기)과 사이가 나빴다. 둘 다 자기 주장이 강하고 할 말은 하는 성격이라, 녹음 현장에서 의견이 자꾸만 부딪혔다. 문제는 둘이 연기 호흡을 맞춘 작품이 워낙 많아서,[18] 한 동안은 더빙작업할 때마다 어색했다고 한다. 둘 다 한참이 지난 뒤에 그나마 화해하였다고 한다. 더 흠좀무인건 이 일화를 당사자였던 정미숙 본인이 직접 언급했다.#

  • 팟캐스트 더빙의 신에서 본인은 공사(公私) 구분이 확실하다고 털어놨다.

5. 주요 출연작[편집]

※ 주인공 및 메인 캐릭터는 굵은 글씨.

5.1. 애니메이션[편집]

5.2. 특촬물[편집]

5.3. 게임[편집]

5.4. 드라마 CD[편집]

5.5. 라디오 드라마[편집]

5.6. 외화[편집]

5.7. 노래[편집]

[1] 해킹이나 악성코드 같은 거에 당한 것으로 보인다.[2] 대표적으로 윤미나, 이선 등이 이러한 케이스를 지니고 있다.[3] 원피스(나미 외 단역), 포켓몬스터 DP(나빛나), 이누야샤(유가영), 케로로(강한별) 등[4] 활동 초기부터 음색이 정미숙을 닮았다는 평이 많았으며, 정미숙 못지 않게 주역 여성 성우로 활약하고 있다.[5] 이쪽은 정미숙의 문하생 출신이라 발성, 발음을 비롯한 연기스타일이 조금 비슷하다. 목소리 자체는 좀더 여리다.[6] 이 양반과 비슷한 사례는 바로 일본 남자 성우인 미키 신이치로다. 목소리는 매우 비슷하지만, 어조나 목소리 높낮이를 조절하여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한다는 게 공통점. 그리고 위의 할머니 연기 / 창세기전 외전 템페스트의 엘리자베스 연기 / 레이어스의 써니 셋만 비교해도 사실 동일인물인지 느끼기 어렵다.[7] 공교롭게도 코오로기와 정미숙 둘 다 아따아따에서 나단비를 연기하였다. 동년배생인 건 덤.[8] 성대 결절로 은퇴했다는 것은 사실 유언비어로 드러났다. 이제는 후배들에게 자리를 넘길 때가 되었다는 현실을 인정하면서, 천천히 일선에서 물러났다. 2010년대 후반부터는 자택에서 지내는 모양이다.[9] 참고로 정미숙보다도 11살 연상이다. 어쩌면 이쪽이 더 대단한 사례다. 나루토에서 어린 츠나데까지 직접 연기할 정도로 실력이 건재하다! 그런데 질풍전 8기에서는 정확한 사유는 불명이나 후배 정유정이 소녀 시절을 맡았다.[10] 물론 이 쪽은 아역 시절 한정. 해당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어린 시절의 모습과는 매우 심하게 달라졌다.(...)[11] 게다가 세월의 흐름 탓인지 과거보다 목소리가 조금 허스키 해졌음을 알 수 있다. 세월의 흐름 탓도 있을 수 있겠지만 성우 본인께서 낮은 소리 내는 연습을 많이 했다고 한다. 물론 성우에 대해 큰 관심이 없는 사람의 경우 눈치를 못채는 경우가 많다.[12] 유명한 조합 1호. 여러 게임 및 탑블레이드, 지브리 작품에서 유명하다.[13] 유명한 조합 2호. '강수진이 최덕희가 이민간 이후 재혼을 했다'라는 우스갯소리가 돌았다고 본인이 말할 정도다. 이쪽은 이누야샤, 원피스 같은 소년만화에서 콤비로 많이 나왔다.[14] 대부분 조력자나 적대 관계로 엮이며, 실제로도 오랫동안 사이가 나빴다고 한다.[15] 이누야샤완결판, 장금이의 꿈, 명탐정코난 극장판[16] 애초에 크리스라는 이름이 크리스티나의 약칭이자 별칭이다.[17] 실제로 윤미나는 제2의 정미숙이라고 불릴 만큼이 음색이나 넓은 연기폭도 닮아있다.[18] 대표적인 것이 원피스. 정미숙은 나미를 맡았고 김승준은 롤로노아 조로를 맡았는데 이 두 사람은 밀짚모자 일당의 일원이다. 만화 내에서 두 사람은 가끔 투닥거릴 때도 있지만 친하게 지내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을 생각하면 꽤나 의외의 사실.[19] 몇 안 되는 타사 성우이자 여성 성우들 중에선 이영주(KBS 13기), 임은정(KBS 15기) 다음으로 고참에 연장자[20] 토코몬, 엔젤몬 등이 이에 포함한다.[21] 어드벤처때와 달리 홀리엔젤몬도 겸하고 있다.[22] 전작의 한솔이 엄마는 물론이고 미국의 선택받은 아이들중 한명[23] 상술한 대로 페리오의 김일, 아스콧의 이선호와 함께 SBS판에서 맡은 배역에 그대로 캐스팅되었다.[24] 1~2기는 방연지가 담당했다.[25] 1기에서는 이미향.[26] 신 비디오판, 2018년 TVA 재더빙, 마징가 Z 인피니티[27] 극장판 한정. OVA에선 채의진이 연기했다.[28] 1편은 성유진. 포카혼타스도 마찬가지.[29] EBS판을 제외한 나머지는 이선호가 쭈~욱 전담. 근데 소년 연기 전문 성우가 담당해서 그런지 대부분 이쪽이 더 호평이며, 인지도가 높다.[30] 1기 한정. 2기부터는 소연. 그리고 4기 마지막화 한정으로 전숙경.[31] 여기 목록을 보면 알겠지만 정미숙의 거의 유일한 최종보스 악역이다. 다만 이것도 원작과 비교해 보면 최종보스라고 보기엔 좀 미묘하다.(...)[32] 비디오판 전기와 SBS판은 송도영이 맡았다. 사실, 송도영의 연기가 워낙 유명해서 그렇지, 이쪽도 꽤 괜찮은 연기를 보여줬다.[33] 스탭롤에는 비로, 다음 이야기나 타이틀에는 비로 나온다.[34] 노년기는 최문자가 담당했지만, 후속작인 코라의 전설에 나오는 노년기 카타라는 정미숙이 그대로 담당했다.[35] 여기서 특이하게도 강수진이 맡은 키타에다 킨지로와 애니 20화에서 대결한다. 유달리 둘이 연인(!)으로 많이 맡던 걸 생각하면 여기선 참 특이한 셈. 그리고 킨지로에게 혈투 끝에 패한다.[36] 항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시즈카가 아니다. '시카'다. 혼동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37] 괴수로 변하기 전, 못다한 이야기 -괴수 편- 한정. 페르세우스편에선 윤소라.[38] 원래 최덕희가 맡을 예정이었던 배역이었으나 방영 직전에 최덕희가 이민을 가게 되면서 교체.[39] OVA판은 이계윤이 담당.[40] 투니버스 TV판, DVD로 출시된 극장판, 애니맥스에서 재더빙한 극장판(원판 이름으로 채용) 모두 성우진 중 유일하게 변동이 없다.[41] DVD코드3에서는 정옥주.[42] 지구용사 선가드란 제목으로 96년에 KBS에서 방영하기 5년 전인 91년에 비디오로 출시된 적이 있다.[43] KBS판의 성우는 배정미. KBS에서 방영할 때엔 주연 중에서 용기나천재 박사는 비디오판 그대로 박영남, 이완호가 맡아서 희망도 정미숙이 그대로 맡았다가 중간에 배정미로 교체된 줄 아는 사람이 있었다.[44] 극장판 한정. TV판은 비디오로 나오지 않았다. 애니박스에서 방영했을 땐 정소영.[45] 비디오판은 동기인 이현선.[46] 애니판에서는 배정민.[47] 1차 클로즈 베타 한정으로 강수진엘소드의 목소리를 맡았었다. 게임 내에선 정유미가 담당했다.[48] 별의 별 단역으로 자주 등장한다.[49] TVA에선 윤승희가 담당했다.[50] 에라브레최덕희와 자매 역을 연기했다! 원작과 같이 요조숙녀 언니, 발랄한 동생이란 느낌이 짙다.[51] SBS 영화특급에서는 송도영.[52] 1편에서는 서혜정, 3편에서는 송도영.[53] 클론전쟁에서도 그대로 캐스팅되었다.[54] 다만, MBC에서 방영했을 땐 박선영이 담당.[55] 일드, 특촬물 포함해서 첫 일본 실사 촬영물 더빙이다.[56] 1인 2역이다.[57] 먼저 나온 워너 브러더스 측 녹음(극장에 상영되었으며 DVD에 실린 것.)에서는 딸 이선영이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