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음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철도의 열차 진입음에 대한 내용은 열차 진입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接近音 / Approximant consonant

조음할 때 좁힘을 만들되, 파열이나 마찰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넓게 터 내는 소리. 조음 구조상 모음의 요소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반모음(半母音), 반자음(半子音)이라고도 한다. [1]

몇몇 접근음은 대응하는 모음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이것은 엄연한 자음이므로 대응되는 모음과 같이 붙어 있더라도 같은 음가는 아닌 것[3][4]에 유의하자.

현재 나무위키에는 자음에 대한 문서들이 조음 방법에 따른 분류가 아닌 조음 위치에 따른 분류로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해당 문서들로 연결하는 것으로 대신한다.

[1] 한글에서도 접근음 계열이 자음(초성)쪽에 있지 않고 ㅢ, ㅘ 와 같은 이중모음에 포함되어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2] 영어, 중국어의 er 발음[3] ex> yeast([ji]), wool([wu]) 등[4] 발음만 해봐도 알 수 있겠지만, 그냥 길이를 늘려주는 것 이상의 의미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