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공과대학의 학과들을 지칭하는 의미에 대한 내용은 전화기(학과)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external/mrlinkedin.files.wordpress.com/old-telephone.jpg

/ Telephone[1]

1. 개요2. 역사
2.1. 최초의 제작자 논란2.2. 한국에서의 전화기
3. 각국의 전화 인사말4. 유선전화기에 잡음이 있을 시 해결 방법5. 기타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통신 수단의 한 종류. 음성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먼 곳에 전송하고, 이 신호를 다시 음성으로 재생하여 거리를 둔 두 사람 사이의 통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또는 그러한 전자제품을 말한다.

그 원리를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유선 전화기를 가지고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송화기에 대고 말을 하면 그 근처의 자석이 그것을 전기 신호로 바꾸고, 그것을 전선을 통해 상대의 수화기에 전달하는 것이다. 어릴 때 가지고 논 적이 있을 법한 '실 전화기'는 실의 진동이, 휴대 전화전자파가 그 매개체일 뿐 원리는 같다.

전선으로 전송한다는 원리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사용하려면 두 개의 기기간에 연결된 전선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전화의 보급을 위해선 우선적으로 국가적 범위의 통신망을 구축해야 하며, 또 단순히 전선으로 연결된 기기끼리뿐만 아니라 다른 기기들과도 자유로운 통화가 가능하게 하기 위해 모든 통신망들을 관리하는 중앙 시스템과 시스템 관리 업체가 요구된다. 그것이 오늘날의 통신 서비스 업체.

누군가의 집을 찾아갈 때 주소를 알아야 하듯, 전화를 걸려면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알아야 한다.

2. 역사[편집]

최초의 전화기는 오늘날처럼 정교한 부품을 만들 능력이 떨어져서(자그마치 19세기 시절이다!]) 부품들을 큼직큼직하게 만들다보니 그 사이즈도 거대하기 그지 없었다. 당시의 가정용 전화기는 현재의 공중전화기 수준으로 거대했는데, 결제 시스템 등의 자잘한 기기들이 많이 들어가서 사이즈가 큰 공중전화기와 달리 순수하게 전화 기능을 구현하는 것만으로도 그 정도의 크기가 필요했다.

우리가 잘 아는 집전화 사이즈의 작은 전화가 나온 것은 20세기 중반인 1931년으로, 약 반세기가 지나서야 나왔다. 그것이 바로 에릭슨 1001 모델.[2] 전화의 수요가 증가하자 많은 국가들이 거리에 공중전화를 설치하여, 필요할 때마다 이용료를 내도록 하는 대신 공중전화에서 통화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자 모뎀을 통해 컴퓨터끼리 통화를 할 수도 있게 되었다.

전화기는 계속 경량화되어 오늘날의 휴대 전화로 이어진다. 1980년대 이후 개발된 휴대 전화를 통해 사람들은 전화기를 들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나 통화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휴대 전화의 발달로 공중전화를 사용할 일이 없어졌기 때문에 공중전화는 점점 철거되는 추세이다. 심지어 집 전화마저 필요 없다는 인식이 많아져서 집 전화가 아예 없는 가정도 늘어나고 있다.

20세기 중반의 휴대 전화는 음성 기능이 전부였지만 1982년경 문자메시지 기능이 처음으로 등장했다. 휴대 전화의 기능은 갈수록 늘어났고 2000년대 중반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포함한 스마트폰이 출시된다. 스마트폰 등장 이후 기존의 휴대 전화를 피처폰이라고 따로 구분할 정도로 스마트폰은 만능 기기라고 불릴만한 성능을 선보였고, 사람들의 삶의 방식이 크게 달라질 정도에 이른다.

한편 두께의 한계까지 도전하던 휴대 전화의 경량화는 스마트폰 등장 이후 정체되었다. 전화만 잘되면 됐던 피처폰과는 달리 스마트폰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기이고, 따라서 큰 디스플레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 크기를 줄이면 역효과가 나기 때문. 기술적으로도 고성능화에 따른 배터리 문제로 인해 휴대 전화의 크기를 줄이기 쉽지 않은 점도 있다. 그러다 보니 오늘날 사용되는 스마트폰은 오히려 후반기의 피처폰보다 커진 상태.

2.1. 최초의 제작자 논란[편집]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이 전화기를 최초로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는 그저 '전화를 제작한 사람들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일 뿐이다. 재밌게도 전화기는 비슷한 시기에 여러 명이 만들었기에 실제로 전화기를 최초로 만든 사람들이 따로 있었고(필립 라이스, 안토니오 무치 등), 그 중 필립 라이스는 돈이 없어서 특허를 신청하지 못했던 것 뿐이었는데 벨이 먼저 선수를 쳐 버렸으니 기분이 나빴던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벨을 상대로 법정 소송을 걸었으나 소송 기간 중에 병으로 급사하고 만다. 그래서 사실상 최초로 만든 사람은 벨이 된 것이다. 자세한 사항은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안토니오 무치 문서를 참조.[3] 물론 그때에도 이들말고도 전화를 처음으로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발명가들이 많이 있었다고 한다.

2002년까지는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이 최초로 발명했다고 되어 있었으나, 미국 하원에서 안토니오 무치가 최초로 발명한 것으로 수정하였고 그 외에도 벨에게 밀려 빛을 보지 못한 필립 라이스와 엘리샤 그레이도 개발자로 등록되었다.

2.2. 한국에서의 전화기[편집]

동양에 서양 문물이 전래된 조선 개화기에 함께 전래되었다. 한국에 전화기가 처음 소개된 것은 1882년이지만 본격적으로 설치, 운영된것은 1898년이며 이때는 텔레폰(Telephone)을 음차해 덕률풍(德律風)이라고 불렀다. 1896년 궁 내부에 자석식 교환기가 설치되면서 최초의 전화 통화가 이루어졌다.

당시 전화기의 사용법은 상대에 따라 달랐는데, 만일 국왕과 전화를 한다면 받는 신하 입장에서는 의관을 똑바로 갖추고 전화를 받기 전(혹은 걸기 전) 큰 절을 4번 올려야 했다. 이유는 전화기가 왕의 옥음(玉音)을 전해주는, 즉 왕의 분신과도 같은 존재라고 여겼기 때문.

이후 행정처리의 편의성을 위해 1902년부터 부산까지 그 개통이 확대되었다. 한편 그 와중에 전화기를 이용해 왕족임을 사칭하는 거짓 전화 사건이 일어났다고 한다. 오늘날로 치면 보이스피싱인 셈.

백범 김구가 사형을 당하기 직전, 고종이 직접 전화로 김구의 사형을 연기하도록 명해서 사형을 면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이야기는 논란이 있는데 김구 문서 참고.

1910년 일제강점기가 시작되면서 한반도 내 모든 전화 사업권은 일본계 기업의 손으로 넘어갔으며, 이 때부터 한반도 전역으로 통신망이 확대된다. 이 과정에서 1935년 기존의 자석식, 공전식을 버리고 자동식인 ST식이 채택되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한반도 내 일본인들의 편의를 위해서만 사용되었고 조선인들에겐 사용 기회가 거의 돌아가지 않았다.

1945년 광복 후 드디어 모든 통신 사업 주도권이 수복되었다. 하지만 얼마 안가 1950년 6.25 전쟁의 여파로 한반도 내 모든 통신망들이 대파되어서 다시 복구하기까지 10년이 걸렸다. 대한민국은 1960년도 복구가 끝마쳐지고 한동안 정부측에서 체신청에게 사업권을 부여, 60년대 중반에는 EMD 교환기가 등장하면서 본격적으로 전화의 보급이 시작된다.

통신망 복구가 끝나고 60년대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힘입어 수많은 가정집들에서 전화기를 구비해놓기 시작했는데, 가정집의 전화 수요는 넘쳐나는데 가용회선수는 적었고, 이쯤 되자 심지어 장관이나 청와대높으신 분들이 전화 좀 놔 달라고 체신청에 압력을 넣는다던가 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전화 회선 그 자체가 투기 대상이 되어버려서 이걸 웃돈 주고 사고팔거나 아예 월세 놓듯이 빌려주는 일까지 벌어지곤 했다. 아예 체신청에서 전화회선을 왕창 따다가 이런 일을 하는, 일명 "전화상"이라는 사람도 있었다.

1960년대 후반에 전화회선 하나 놓는데 웃돈 얹으면 수십만원씩이나 되는 거금이 들어가고, 기껏 신규회선 뽑았더니 그걸 또 전화상들이 싹쓸이해다가 웃돈을 얹어 파는 등 악순환이 계속되자[4] 정부에서는 나름대로 특단의 조치를 내리는데, 1971년 7월 전기통신법을 개정하면서 전화 회선을 타인에게 양도하는 것을 금지해 버린 것. 단 여기에는 "기존에 가입한 전화에는 이를 소급적용하지 않는다"는 단서가 붙어 있었는데 이렇게 되자 법 개정 이전에 가입해서 타인에게 양도가 가능한 전화는 '백색전화', 양도 불가능한 전화는 '청색전화'라는 별명이 붙게 된다. 이런 이름이 붙은 이유는 심플하게 전화국에 비치되어 있던 가입내역 기재 원부(그러니까 지금으로 치면 가입자 DB)의 색상이 예전 것은 흰색, 법 개정 후에 나온 양도불가 전화는 파란색이었기 때문.

근데 이 법이 통과되고 나서도 여전히 전화회선 공급량은 수요에 한참 못 미쳤고, 정부에서 전화회선을 못 받은 사람들은 기존 백색전화 회선 가입자들의 전화를 매입하는 방법밖에는 전화를 놓을 방법이 없으니 그쪽 수요에 한정판 프리미엄이 붙으면서 급기야는 백색전화 투기질에 나서는 사람까지 등장했는데 이게 한창 막장으로 치달았을 때에는 전화 회선 한 대 매매가격이 260만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참고로 서울에서 50평자리 이 이 가격에 팔리던 시절이다(!!!). 이런 일은 1976년 전자교환방식의 교환기가 도입된 뒤 전화 회선 수를 수요만큼 공급할 수 있게 될 때까지 계속되었고, 1970년대 후반의 폭발적인 회선공급에 힘입어 1980년대에는 이미 남한 전체에 천만회선이 깔리게 되었다.

그 뒤 1982년, 체신청의 전화 사업 부분이 "한국전기통신공사"라는 이름의 공기업으로 출범하면서 사업권이 분리되고, 이 해에 아예 모든 기계식 전화기를 전자교환기로 교체해버렸다. 전전자교환기로 완전히 교체된 시점은 2004년 1월. 바꿔 말하면 2003년 12월까지는 반전자교환기도 사용했다는 소리다(...).

북한 역시 6.25 이후 통신망들이 전부 대파되었다가 역시 약 10년의 시간을 거쳐서 복구는 했으나, 이마저도 내부용외부용따로 존재하며, 내/외부용 통신망을 전부 합치면 약 80만 회선이 나온다(90년도 기준).[5] 그리고 이마저도 해외 통화망은 거의 구축되어 있지 않고 그나마 있는 것들은 지정된 국가와의 통화를 목적으로 회선 두세 개만을 제한적으로 개통해놓은 상태이다.

3. 각국의 전화 인사말[편집]

4. 유선전화기에 잡음이 있을 시 해결 방법[편집]

송수화기의 송화부분에는 분말형태의 탄소진동판이 사용되는데 오래 사용하면 이 분말이 습기 등으로 굳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때, 송화기를 두드려서 충격을 주거나 마이크의 가운데를 칼로 긁어주면 잡음이 없어진다.

5. 기타[편집]

  • 의외로 여러 가지 이유로 먼저 전화하기를 싫어하거나 전화 자체를 부담스러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콜포비아로 부르며 기사도 여러 개 나왔다.

  • 유선전화기는 대체 어디서 전기를 공급받는 것인가 하는 의문들이 많은데, 전화선을 통해 미약한 전기가 공급된다. 수화기를 놓았을 때에는 DC 48V 정도의 전압이 공급되며, 전화를 받았을 때는 AC 100V까지 올라간다. 송전망과는 별개로 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에 집이 정전되거나 차단기가 내려가도 유선 전화기는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전기의 양은 대단히 적기 때문에 전화국에서 그냥 내준다. 무선 전화기나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다기능 유선 전화기는 전화선에서 끌어오는 전기만으로는 불충분하기 때문에 건전지나 별도의 전원 공급 장치를 장착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이용해 전기요금 아끼겠다고 선풍기 같은 다른 가전제품들을 전화선에 물려서 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면 당연히 전화국에서 정신 못차리고 치솟는 계량기를 보고 바로 조사 나온다.

  • 80년대 초반까지 한국에서 운용되던 가정용 전화기는 지금의 RJ-11 형식이 아닌 일반 110v 전원 단자와 동일한 형태의 플러그를 사용했다. 그래서 전원과 전화 단자를 구별하기 위해 벽에 준비된 소켓은 전원의 경우 수평으로, 전화의 경우는 수직으로 설치하는 것이 상례였다. 당시 나이드신 분들은 그걸 제대로 구분하지 못해 전화기를 전원 소켓에 연결했다가 그 귀한 전화기를 홀라당 태워먹던 일도 부지기수. 그런데 비슷한것이 또 한번 일어났습니다. 아니 전화를 받아도 전화벨이 계속 울리더니 그냥 타버리데 그래서 오래된 주택은 90년대 초반까지도 전화 연결을 위해 일반 110v 플러그를 구해서 RJ-11 끝을 잘라 전선을 연결하던 과정이 필수였다.

  • 취업계의 깡패인 전자공학과, 화학공학과, 기계공학과 3 분야의 학과를 묶어서 속칭 '전화기'라고 부른다.

  • 멀리 있는 사람에게 말을 전한다는 것에 착안하여 서브컬쳐에서 세뇌당한 채로 세뇌 시전자의 의사를 전달하는 캐릭터를 일컫기도 한다. 대표적으로는 로하나가 있다. 정확히는 아몬 전용 송신기. 더블오 퀀터ELS와 대화하기 위한 기체라 휴대폰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6. 관련 문서[편집]

[1] 이미지는 초창기의 다이얼식 전화기. 영어로는 'Rotary dial'이라고 한다. 참고로 지금도 이 방식(다이얼 펄스)의 전화를 사용해 통화하는 것이 가능하다.[2] 개요 상단의 이미지.[3] 라이스가 살았던 마을에는 '진짜 전화기의 최초 발명가는 라이스'라는 비석이 세워져 있다는 카더라가 있다.[4] 야인시대로 잘 알려진 동대문 정치깡패 이정재도 전화상으로 상당한 이득을 취했다고 한다. 이쪽은 곽영주와 친분까지 있었으니...[5] 참고로 같은 시기 남한의 회선 총 개수는 1,500만 회선. 비교를 거부한다...[6] 그러나 이는 지역마다 다르다. 멕시코에서는 ¿Bueno?가 더 많이 쓰이고, 어떤 지역에서는 ¿Alo?가 더 많이 쓰이며, ¿Diga?는 회사 등지에서 다른 전화를 넘겨받을 때 많이 쓰인다.[7] KT가 민영화 되기 전만해도 전화세로 불렸다고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전화기 문서의 r178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