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비

최근 수정 시각:

電性比
Performance per watt 위키백과

가성비(성능/가격 비)와 발생 배경이 비슷한 단어로,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에서의 성능/소비전력 비를 나타내는 단어이다.

클럭 상승을 통해서 이루어 왔던 전통적인 컴퓨터 CPU의 성능 개선 방법은, 펜티엄 4 프레스캇시기에 이르러 심각할 정도의 전력 소모 증가 및 높은 발열을 동반하였다. 프레스캇의 높은 전력 소모 및 높은 발열에 지친 컴퓨터 사용자들과 CPU 업계는 이전까지 추구해왔던 무조건적인 고성능의 CPU가 아닌 높은 효율을 가진 CPU, 즉 높은 전성비를 가진 CPU를 추구하게 되었다.

보통의 일반 사용자는 크게 신경쓰지 않을 수도 있는 지표이지만, 대기업, 데이터센터 및 국가 단위 컴퓨터 사용자들은 이것에 대해 민감하다. 이들은 슈퍼컴퓨터를 주로 사용하는데, 슈퍼컴퓨터는 높은 전력 소모로 인한 열이 무지막지하게 나서 이를 식혀주기 위한 전용 쿨링 시스템이 따로 필요할 정도이다. 과거 기상청이 보유했던 슈퍼컴퓨터는 월 3억의 전기료를 납부했다. 이러한 이유로 슈퍼컴퓨터 제조사는 높은 전력 소모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고려하여 제품을 설계한다.

높은 전성비는 긴 배터리 사용시간 및 낮은 발열량과 직결되어 있기에 모바일 기기에서의 전성비는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이다. 대개 CPU의 공정이 작을수록 전성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된 이후, 일반 사용자에게도 전성비의 중요성이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성능이 좋다고 하더라도 높은 전력소모로 인해 하루를 못버티고 배터리가 바닥나면 전화기로서의 본 임무를 완수할 수 없다. 고로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높은 성능과 더불어서 긴 배터리 사용시간을 위한 설계에 큰 노력을 기울인다. 비대칭 멀티코어 프로세서 설계 지침인 ARM big.LITTLE 솔루션이 나온 이유도 스마트폰의 고성능화에 따른 고전력 소모, 전성비 저하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이 측면에서 최악을 보여준 것이 다름아닌 스냅드래곤 810이다.
노트북 및 윈도우 태블릿의 경우, 2013년 2월 출시된 서피스 프로 1와 2015년 10월 출시된 서피스 프로 4를 비교해 보자. 서피스 프로 1에서 사용된 인텔 3세대 i5 3317U CPU는 TDP가 17W인데, 서피스 프로 4 중급형 모델에서 사용된 인텔 6세대 i5 6300UTDP가 15W이며[1], 수행 작업에 따라 3317U 대비 최대 1.5배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외에도 NAS[2] 베어본 서버[3]도 전성비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설계한다. 일반 데스크톱이나 상용 서버로는 발열 및 쿨링을 인한 소음과 전기료를 버틸 수가 없기 때문.

결론적으로, 제품을 선택할 때에 전성비가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되는 경우는 슈퍼컴퓨터처럼, 매우 큰 전력을 소모하거나, 서버처럼 24시간 작동해야 할 경우, 스마트폰 및 노트북과 같은 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의 경우, 그리고 상습적인 누진구간을 초과한 전력 사용으로 높은 전기료가 부담스러울 때이다. 누진 구간 이내의 전력을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가 전성비때문에 더 비싼 최신 제품을 선택한다면 그것은 또 다른 낭비가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다만 모든 전성비가 나쁜 제품은 당연히 발열도 더 잘되는데, 발열이 심하면 쿨링에 더 많이 신경을 써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쓰로틀링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감수해야 한다...또한 그래픽카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전성비가 안좋은 제품일수록 수명이 짧다. 그러므로 일반인들도 전성비가 너무 안좋은 제품은 피하는게 좋다.

그래픽카드도 성능향상의 한계점이 가까워지며 성능향상이 더뎌지는 시점에 이른 지금은 전성비=성능으로 이어지는 중요 요소가 되었다. 현실적인 문제로 인하여 그래픽카드의 전력소모 한계점은 보조전원과 쿨링시스템의 결합으로 수냉시스템이 아니라면 250~300w 사이에서 머무르게 되는데 전성비가 나쁘다면 더 이상 고성능을 내기 어렵기 때문.[4]

[1] TDP 항목에서 서술되어 있듯, TDP 수치 자체가 실 전력 소모량과 직결되지는 않는다. 본문에서 비교하는 두 CPU의 경우에도 실제 전력 소모 차이는 2W보다 더 크다.[2] ARM을 사용[3] 인텔 아톰 시리즈인텔 셀러론 시리즈 사용[4] 2017년 출시된 AMD의 베가 시리즈가 이 부분의 단적인 예. 경쟁사 대비 1년 3개월 가량을 늦게 출시되고도 경쟁사는 커녕 자사 전세대보다도 개선된것 없는 전성비로 성능 경쟁에서 참패했다. Vega 64의 경우 피크 375w라는 충격적인 전력소모를 보여주면서도 끽해야 200w언저리에서 노는 GTX1080과 엎치락 뒤치락 소폭 열세인 성능에 tdp 275w인 gtx1080ti와는 아예 한체급 이상 성능열세.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