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남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삼국지의 인물들에 대한 내용은 장남(삼국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2. 설명3. 장남인 인물

1. 개요[편집]

長男

가장 먼저 태어난 아들을 일컫는 말. 외동아들이나, 고명아들이 아닌 이상 대부분이 , 오빠가 된다. 아들 중에서만 고려하기에 꼭 맏이가 아니어도 위로 형이 없으면 여자형제가 있는 둘째, 셋째, 심지어 막내여도 장남이다. 외동아들도 장남이다.[1] 순우리말로는 맏아들이라고 한다.

2. 설명[편집]

장남 중에서 외동이 아니라 해당 부모로부터 제일 먼저 태어난 데다가 남동생이 존재하는 장남을 장형(長兄)이라고 부르며 장형이라는 호칭은 외아들[2]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아들 중에서 장남이라도 위에 누나가 존재하면 장형이 아니다. 장형의 기준은 남자로 태어나고 동생이 있어야 하며 자기 위에 아무도 없어야 장형인 것이다. 때문에 아들 중에서는 맏이지만 누나가 있는 사람은 장남이지만 장형이 아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대다수 문화에서 고대 사회부터 남성의 지위가 여성에 비하여 높았던데다가, 첫 번째이기 때문에 장남이 가장으로서 집안을 잇는 경우가 많았기에 장남인 경우 부모가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 과거의 왕정사회에서는 왕이 승하하면 장남이 왕위를 물려받아야 하는 사회 관습이 매우 당연했던 것이었을 정도로 그만큼 매우 특별한 위치이기도 하다.[3] 누나가 있는 장남의 경우, 그 누나 때문에 서열이 애매할 수도 있지만 장형의 경우는 형제자매들 중에서 절대적인 입지를 자랑한다.

여성의 결혼 기피 대상 중 하나이기도 하다. 남자의 부모님 부양이나 제사를 도맡아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피 대상의 최종 단계는 종갓집 큰손. 이건 장남인 당사자로서도 썩 좋은 일이 못 된다. 은근히 일이 많은 데다가 책임감에 (다른 분가의 기대까지 포함한) 기대가 겹쳐지기 때문에 무척 피곤해진다. 다만 그리 보수적이지 않아서 제사 등을 엄격하게 지키지 않거나, 장남에게 물려줄 재산이 아주 많은 경우(...)아무렴 상관없어지기도 한다. 아니면 그 장남 본인의 능력이 빵빵하거나.

반면, 장남이라서 부모들이 알아서 잘 챙겨주는 경우가 많아서 나름대로 지원은 빵빵하게 받는다. 단지 그 탓에 '관계를 통해서' 신뢰, 도움을 얻는 스킬은 동생들에 비해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늘 당연히 주어지다시피 하니, 장남들이 얻어내려고 노력한 적이 동생들에 비해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특성 때문인지, 역사적으로 성공적으로 왕위를 물려받은 장남이 다수이기는 했으나, 의외로 왕가의 장남이 왕이 되지 못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았다. 대표적인 경우가 양녕대군[4].

그렇기에 장남의 뒷바라지를 위해서 장남의 손윗누이나 동생들이 희생되는 경우도 많았다.[5] 70년대 경공업 발전 과정에서 여자들이 방직, 봉제공장에 취직해 남자 형제 특히 장남의 뒷바라지를 하는 경우가 많았다. 우골탑이라는 말도 대학에 보내기 위해 농가에서 를 팔았다는 말에서 나온 것이었는데 장남을 위해서 소를 파는 경우는 많았어도 장녀, 차남, 차녀를 위해서 소를 파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래서 현 기성세대(40~60대)의 학력을 보면 보통 장남의 학력이 평균적으로 높은 편이다.

한국 사회에서는 유독 큰아들에게 기대는 것도 원하는 것도 많고, 집안일로도 바라는 것도 매우 많다. 즉, 맏이(특히 장남)들은 어느 집안이든지 부모들에게 집안을 책임져야 한다는 책임감을 강하게 교육을 받는 것이 매우 당연한 분위기 속에서 성장한다. 덕택에 장남들은 책임이 많은 만큼, 지원은 지원대로 많이 받는다.

그래서 장남은 다른 형제들에 비해 표현력과 발표 능력이 뛰어난 경우가 많고, 이 때문에 장남은 직업별로 보자면 아나운서, 배우가 유난히 많다고 한다. 그 예시로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탑클래스 남배우들을 보면 장남이 유독 많다. 송강호, 황정민, 하정우, 신하균, 장동건, 박서준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나 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안 받았다고 하더라도 책임질 것은 그대로 남는다. 당연히 심적인 부담감과 기대치도 다른 형제들에 비해서 당연히 높다. 덕택에 장남 노릇 제대로 하기 힘들고 해야 할 일도 많은데다 지고 가야 할 것도 많다. 반대로 대학교에 진학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예시로 고아인 상태에서 동생들이 많은 장남의 경우가 있다. 일반화를 할 수는 없지만, 동생들이 공부를 너무 잘해서 대학으로 진학해야 할 때 뒷바라지를 하기 위해서 진학을 포기를 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리고, 장남은 부모가 없을 경우 사실상 부모님의 역할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형제가 많거나 동생과 터울이 많이 날 땐 더욱 그러하다.

특히, 장남과 그 바로 아래 동생이 20살 이상 차이난다면 동생의 입장에서는 형이나 오빠가 아니라 그냥 부모님이나 다름없고, 이런 경우는 동생들이 깍듯하게 경어를 사용하는 집안도 많다. 결국, 동생들의 뒷바라지만 하다가 자기만 교육의 혜택을 놓치는 경우인 것이다. 물론, 이런 경우 형제자매들이 장남을 집안의 가장 권위있는 큰어른으로 대하며 그 희생을 늙어서까지 고마워하고 미안함에 눈물을 흘리는 경우도 많다.

한자로는 '백(伯)' 또는 '맹(孟)'. 옛날 사람들 중 자(字)에 이 글자가 들어가는 사람들은 대부분 큰아들이라고 보면 된다. 손책이라든지. 조조라든지. 대표적으로 이맹희가 있다. 보통 백중숙계(伯仲叔季)라 해서 장남, 차남, 삼남, 막내를 가리키는 한자어가 있는데, 이와 비슷한 맹중계(孟仲季)라는 한자어도 있다. 伯과 孟의 차이는, 伯은 정실 부인 소생의 아들, 즉 적자 중 큰아들을 의미하고 孟은 둘째 부인 이후의 소생[6]에게서 난 서자 중 큰아들을 의미한다. 참고로 백중숙계 외에 유(幼)라는 서열도 있는데, 아들이 다섯 명 이상일 때 넷째 아들에게 季를 자(字)로주고, 막내 아들에게 幼를 자(字)로 주는 경우가 많았다.

그 외에도, 大나 泰[7]가 들어하는 사람들도 대체로 장남이다. 차남 이름에 이런 한자가 들어가면 차남이 사실상의 장남이 되어버리는 바람에 장남이 장남 구실을 제대로 못하며 이 경우는 영락없는 갈모형제가 된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이치로(一郞)'나 '타로(太郞)', 혹은 '●+이치로/타로'를 장남 이름으로 많이 쓴다.[8]

장남의 끝판왕은 외동아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과거 미국, 중국과 같은 나라에서는 장남도 군면제 대상이 되었다!

장남의 장남은 장손이라고 한다. 장남과 유사한 맥락에서 집안의 사랑과 기대를 한몸에 받으며, 장손이 사촌들 중에 가장 나이가 많고 능력이 뛰어난 경우 대놓고 편애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장손은 집안의 나이 순으로 첫째가 아닌 경우도 흔한데, 위로 누나들만 줄줄이 태어날 수도 있고 차남 이하의 아들이 먼저 아들을 낳는 경우도 많기 때문. 2대 이상의 독자도 당연히 장손이다.

왕가에서는 일반적으로 왕위계승권자이지만 해괴하게 장남이 즉위하는 경우는 예상외로 드물다. 일례로 조선 왕조의 경우만 해도 개국왕인 이성계부터가 장남이 아닌거야 그렇다쳐도 이성계의 장남 이방우부터 잘된 장남이 거의 없다. 장남이 제위에 오르는 경우가 27명의 임금 중 고작 9명에 불과했다. 저 이름도 유명한 세종대왕 역시 3남이며 세종대왕의 형제들 중 장남이 바로 그 양녕대군이다. 이후로도 문종부터 시작해서 단종, 인종, 경종 등이 대표적 사례. 이 징크스를 깬 왕은 숙종(이쪽은 외아들) 정도 밖에 없다. 이에 관해 한가지 재밌는 기록이 있는데 세종의 묏자리를 알아볼 때 정인지 등이 정한 자리를 그동안 허조 등에 의해 허황된 의견을 낸다고 탄핵당한 전력이 있는 풍수가 최양선이 絶嗣孫長子 절사손장자 즉 이 자리를 쓰면 장자들이 단명하고 후손이 끊길 것이다라고 예언한 것이다. 자리를 정한 정인지는 근거 어딨어?라고 크게 반발했고 최양선은 "마음의 눈으로 깨우친 것입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온 조정이 근거 없이 불온한 말을 한 최양선을 벌해야 한다고 난리를 쳤지만 세종은 의견을 말한 것을 벌할 수는 없고 대신 국가의 일에 다신 그를 쓰지 않겠다고 중재했다. 근데 문종을 시작으로 단종이 다 요절하고 심지어 세조의 장자 의경세자와 의경세자의 장자인 월산대군에 예종의 장자 인성대군까지 죄다 요절한다. 예종은 최양선의 말이 걸렸는지 세종의 묘를 이장하지만 예종 본인마저 스무 살의 나이로 요절하는 등 장자 수난은 끊이지 않았다. 철종 대에 이르러서는 아예 선대임금과 촌수가 어마무지하게 이격된 임금이 즉위했고 그나마 그 후임 고종은 이하응의 차남이기까지 했다.

그리고 장남이 만약 자식을 남겼을 경우 자식들이 일찍 죽거나 못볼꼴을 봤다거나 하는 경우도 수두룩했다. 이는 당연한 것이, 차남 이후가 왕이 되었을 경우 적장남의 후손들은 차후에 반란으로 왕위를 노리는 가장 위험한 존재였다. 그래서 주변반란에 휘말려 죽거나 왕의 견제에 몰락하거나 하는 경우가 많았다.

러시아 제국의 류리크 왕조에서 조차 이반 뇌제의 후임 차르로 언급된 게 바실리 황태자가 아니라 그의 막내동생인 우글리치 공작 드미트리일 정도. 문제는 3명의 가짜 놈팽이들이 이 우글리치 공작 드미트리를 사칭해서 차르가 되려고 시도했고 첫번째 가짜놈은 기어이 차르가 되었지만 재위기간은 고작 9개월에 불과했다.

현대사회도 다르지 않아서 사회주의를 표방했지만 이제는 주체사상의 절대왕정인 북한만 해도 김정일의 삼남 김정은이 뒤를 이었다. 그리고 김정은은 한술 더 떠서 아버지 김정일의 장남인 김정남을 암살했다.[9] 그야말로 왕조 국가의 테크를 제대로 밟고 있는 셈.

유럽의 귀족사회에서는 장남이 가문의 모든 재산을 상속하고, 차남 이하로는 한푼도 없는 경우가 많았다. 중세 초창기에는 균등 상속이였으나 프랑크 왕국의 분할등을 겪으며 점차적으로 장자 몰빵으로 나아갔고, 차남 이하로는 기사, 성직자등이 되어 알아서 제 살길을 찾아가야 했다. 그래도 보통은 기사, 성직자 등이 되는데 필요한 훈련이나 교육, 장비 정도는 지원해줬다고. 그런데 이런 귀족가 출신 성직자들이 가문의 지원을 받건, 가문과 커넥션을 유지하건 해서 교회 타락의 한 원인이 되기도 했다고 한다.

한편, 형제가 모두 축구선수인 경우 장남이 동생의 상위호환인 경우가 많다. 그 예시로 디에고 마라도나, 호나우두, 미카엘 라우드럽, 파올로 말디니, 디디에 드로그바, 프랑크 데 부어, 에릭 칸토나, 베슬리 스네이더, 카카, 웨인 루니, 디에고 밀리토, 필리포 인자기, 파비오 칸나바로, 게리 네빌, 리오 퍼디난드, 라이언 긱스, 에당 아자르, 토니 크로스, 사미 케디라, 로멜루 루카쿠, 마리오 발로텔리, 라스 벤더, 위고 요리스 등이 있다.

그러나 장남이 동생의 하위호환인 경우도 있는데 리오넬 메시의 형, 곤살로 이과인의 형, 바스티안 슈바인슈타이거의 형 등이 있다.

여담으로 유독 대기업에서 형제싸움에서 맨날 털린다(...)

3. 장남인 인물[편집]

[1] 그러나 한국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장남은 이렇게 활용되지만은 않는다. 장남이나 장녀는 자식들 중에 보통 첫째를 가리키며 첫자식이 딸이면 그 다음 태어난 아들을 장남이라고 잘 부르지는 않는 편이며, 그냥 둘째 셋째 하는 식으로 부른다. 다만 성별을 붙여서 둘째딸 셋째아들 하는 경우는 자식 중에 두번쨰인지 딸 중에 두번쨰인지는 눈치로 알아듣는 편이다.[2] 외아들이라는 말은 원래 딸이 있든 없든 상관 없이 아들이 오직 한 명일 때 쓰는 표현이었다. 지금은 딸이 있을 경우엔 이 표현을 잘 쓰지 않지만...[3] 물론 적자 중에서 장자여야 한다.[4] 조선시대에서 유일하게 방탕하게 산다는 이유로 폐세자된 사람이다.[5] 형제끼리 사이가 안 좋은 가정은 이것이 형제간 앙금이 되어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6] 이렇게 돌려서 표현했지만, 이걸 제대로 말하자면 이다.[7] 단, 이러한 글자들이 항렬에 있는 경우도 있다.[8] 여담이지만 한국인들이 이치로 하면 떠올리는 야구선수 스즈키 이치로는 장남이 아니라 차남이다.[9] 차남 김정철은 게임 중독과 유약한 성품 때문에 김정일이 후계자로 고려조차 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