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잠실나루역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이 역의 과거역명과 동명인 북한 평라선의 역에 대한 내용은 성내역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수도권 전철

잠실나루역

강 변
← 1.8 km

잠 실
1.0 km →

다국어 표기

영어

Jamsillaru

한자

蠶室나루[1]

중국어

蚕室渡口

일본어

チャムシルナル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금로 20
(舊 신천동 15)

운영 기관

2호선

파일:서울교통공사.jpg

개업일

2호선

1980년 10월 31일

역사 구조

지상 2층

승강장 구조

복선 상대식 승강장(횡단 가능)

蠶室나루驛 / Jamsillaru Station

1. 개요2. 역 정보3. 역 주변 정보4. 일평균 이용객5. 승강장6. 주변 교통7. 기타

1. 개요[편집]

서울 지하철 2호선 215번.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금로 20(舊 신천동 15번지)에 위치해 있다.

2. 역 정보[편집]

파일:attachment/Jamsillarui.jpg
역 안내도.

최초 계획 당시 역명은 송파역이었으나 개통할 때 성내역으로 바뀌었다. 이후 2010년 8월 9일부로 잠실나루역으로 역명이 변경되었다. 로마자 표기는 Jamsillaru지 Jamsilnaru가 아니다. (자음동화 현상으로 인해 ㄴ+ㄹ, ㄹ+ㄴ은 ㄹ+ㄹ로 변한다.)

파일:seongnae.png

성내역 시절의 옛 역명판.

개통 당시에는 인근에 성내천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성내역이라고 지었는데, 문제는 강동구성내동이라는 지명이 있다는 점이다. 강동구 성내동 역시 성내천처럼 몽촌토성, 풍납토성등의 성(城) 안(內)에 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 마치 성내동에 성내역이 있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지만 성내역과는 한참 떨어져 있기 때문에 딱 낚이기 좋다. 성내천역 했으면 좋았을것이다 그것보다도 내역이랑 헷갈리기 딱 좋다실제로 강동구 성내동으로 가려면 시내버스로 환승 후 네 정거장을 더 가야 성내동 외곽에 도착한다. 지하철을 이용한다면 8호선 강동구청역이나 천호역, 5호선 강동역, 둔촌동역 에서 하차해야 한다. 다들 성내역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성내천이 근처에 있긴 하지만, 성내천은 강동구 성내동 행정구역을 전혀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잠실나루역으로의 역명 변경에 대해서 멀쩡한 역에 '잠실'을 붙이고 싶은 아줌마들의 핌피가 아니냐는 말이 많은데, 거기에 대해선 아래 링크 두 게시물을 참조할 것. 특히 1번 글의 경우에는 개명 발표가 났을 당시, 철도 동호회 등 많은 곳에서 개명 운동이 잠실의 땅값과 집값에 편승하려는 핌피라며 논란이 있었다.

성내(잠실나루), 잠실, 신천의 불편한 진실
성내(잠실나루), 잠실, 신천의 불편한 진실에 덧붙여

윗 글에도 나오지만 잠실나루역이 있는 곳은 행정동으로는 잠실4동과 잠실6동의 경계, 법정동으로는 신천동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에 잠실새내역이 있긴 하지만, 그곳은 또 잠실본동에 있다.

1980년~90년대 잠실시영아파트 시절부터 지명에 맞지 않는 역명으로 논란이 있었고 .[2] 결국 2010년 5월 25일 서울특별시에서 개명하기로 했다.[3] 거기에 덩달아 신천역도 2017년 부로 잠실새내역으로 개명되서 졸지에 트리플 잠실 달성.

과거 성내역이던 시절 모르는 사람의 경우 수도권 전철 1호선(경인선)의 송내역과도 혼동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이제 그럴 일은 없을 듯. 실제로 마그네틱 승차권 시절에 역무원 또한 승차권 발매 시 성내를 '송내'로 혼동하여 요금이 기본 운임의 2배가 나왔다고 한다.

3. 역 주변 정보[편집]

잠실나루역 인근은 주거지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잠실시영아파트를 재건축한 잠실 파크리오, 장미아파트, 진주아파트, 미성아파트, 더샵 주상복합, 푸르지오 주상복합, 서울아산병원 그리고 잠실고등학교가 있다.

하남시송파구를 가로지르는 성내천의 하구쪽에 인접해서 위치하고 있다. 1번 출구로 나와서 조금만 걸어나가면 성내천이 보인다. 성내천 너머는 바로 서울아산병원이 위치하고 있다.

서울 지하철 5호선이 개통되기 전까지는 잠실역과 함께 강동구 지역의 주요 교통 거점이었다. 그러나 역의 위치가 한강에 인접한데다 주변에 아파트만 있기 때문에 5호선이 개통된 이후에는 근처 주민만이 이용하는 보통역이 되었다. 동작대로 정반대편 2호선의 대척점에 존재하는 당산역과는 정반대의 운명을 겪었다. 이 두 역의 특징을 잘 비교해 보자. 무척 재미있다.

4. 일평균 이용객[편집]

잠실나루역을 이용하는 도시철도 일일 승객 수이다. 아래 표는 승차객 + 하차객의 총합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41,314명

42,261명

41,901명

39,182명

32,142명

29,979명

30,951명

31,007명

32,910명

38,923명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37,702명

37,578명

36,826명

36,783명

37,237명

35,823명

35,317명

34,171명

시영아파트 단지가 잠실 파크리오 아파트로 재건축된 2000년대 중반에 일시적으로 이용객이 폭락한 적이 있었다. 입주가 완료된 2009년부터 다시 재건축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으나 이후 꾸준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주변 지역이 전부 아파트로만 구성된 주거단지라는 한계점, 그 사이 한복판에 골목길만을 끼고 있어 도로 연계가 매우 부실한 점이 이용객 숫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원인이다.

5. 승강장[편집]

파일:attachment/SAM_3770.jpg

강변

잠실

이 역은 강변방면으로 8퍼밀 상구배가 있다.

6. 주변 교통[편집]

지금도 버스가 다니지만, 버스로 갈아타려면 잠실나루역에서 200m 떨어진 올림픽로35길 상에 세워준다. 그나마도 잠실일대에서 회차하는 노선을 뺀 노선은 개편할 때마다 그 수가 줄어들고 있다. 그래도 총 8개의 노선이 정차하며, 마을버스는 운행하지 않는다. 서울특별시 25개 구 중 마을버스를 운영하지 않는 구가 2개 있는데 그 구가 송파구중구이다.

6.1. 서울특별시 시내버스[편집]

6.2. 경기도 시내버스[편집]

7. 기타[편집]

잠실나루역을 기점으로 2호선이 지상/지하로 나뉘는데, 잠실나루역부터 한양대역에 진입하기 직전까지 지상 구간이다. 잠실역 방향으로 지하로 들어가는 형태. 그래서 술이 들어갔을 때 잠실에서 잠실나루로 나갈 때 술이 깬다고 한다. 그리고 8호선 막차의 운명은 저멀리. 애시당초 잠실역막장환승이라 이미 늦어있다.

성내역에서 잠실나루역으로 바뀐 이후, 가끔씩 "여기 잠실역 아니에요!?", "롯데월드 어느쪽으로 가야 있어요?" 하고 패닉상태에 빠진 어리버리한 사람들이 출몰한다. 그래도 역과 역 사이의 거리가 과히 멀진 않은지라 주변 지리에 정통한 사람이 가르쳐주면 걸어서 잠실역까지 갈 수는 있다. 이 사태는 잠실새내역으로까지 이어진다. 그리고 '아산병원 가려면 어디로 가야해요?'라고 하는 사람도 은근히 많다.

낮 시간 역 주변에 하얀 소복을 입고,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욕설이나 알아들을 수 없는 고함을 내지르는 할머니가 있다. 성내역 시절부터 지하철 막말 할머니로 악명을 떨쳤는데, 잠실나루역 직원도 어떻게 제지할 수가 없다. 괜히 맞대응하거나, 반응하면 시비가 붙을 수 있으니 보는 즉시 조용히 떠나자. 14년 10월 기준으로 보이지 않았었는데 파크리오 A상가쪽으로 갔다고 한다. 역 앞의 파크리오 A상가에 있는 편의점에서 마주칠 확률이 있다. 만나자 마자 쌍욕을 한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