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유튜브, 유튜버, 마인크래프트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잠뜰/컨텐츠

파일:잠뜰 프로필 사진.jpg 잠뜰 Sleepground

파일:13256942_278710775798501_1277048411_n.jpg

본명

박슬기

생년월일

1995년 12월 28일 (22세)

신체

165cm

닉네임

Sleepground[1]

소속

파일:about_sbn_logo.png 샌드박스 네트워크

퍼스널 컬러

노랑색[2] , 하늘색[3]

캐릭터 컨셉

노란 줄무늬 티 위에 파란 멜빵을 입고 노란 모자를 쓴 갈색 머리 소녀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구글 플러스 아이콘.png, 파일:카카오스토리 아이콘.png[4][5]

1. 상세2. 연혁3. 유튜브 컨텐츠4. 운영자5. 잠뜰컴퍼니
5.1. 연혁5.2. 잠뜰컴퍼니 팀원5.3. 잠뜰컴퍼니 (구) 일원
6. 사건사고
6.1. 테일즈런너 R 라이브 중 무개념 팬 난동 사건
7. 여담

1. 상세[편집]

도티 TV의 원조 멤버 영원한 도잠

샌드박스 네트워크 소속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2014년 6월 방송을 시작했다.

닉네임 '잠뜰'의 유래는 잠을 많이 잔다 해서 과 본명을 귀엽게 발음한 "박뜰기"의 을 합친 것이다. 그래서 마인크래프트 닉네임은 SleepGround이고 Roblox에서는 Sleep + 본명의 성 Park를 합쳐 Sleepark라는 닉네임을 사용한다.

개인 방송 외에도 도티의 고정 멤버인 '도도한 친구들'에 속해 방송 초기부터 도티의 방송에도 꾸준히 참여 중이다. 이 때문에 잠뜰의 컨텐츠에도 도도한 친구들이 거의 대부분 등장한다. 2016년 경부터는 박상남 캐릭터가 강조되고 있다.

초반에 같이 합동방송을 진행한 다른 친구들[6]이 2015년 말부터 개인방송을 키워가기 위해 도티와의 방송을 더 이상 함께하지 않게 되면서 유일하게 방송 초반부터 지금까지 도티와의 합동방송을 유지하고 있다.

2016년 중반부터는 잠뜰의 방송에 도도한 친구들[7]뿐만 아니라, 다른 크리에이터인 연다, 라더, 포로 등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다만 포로는 백만잠뜰콘서트 이후 채널에서 거의 자취를 감춘 상태였다가 2018. 1. 6 이후 잠뜰TV에 복귀했다. [8]

예전에는 점프맵에서 거의 오디오 역할을 했지만 현재는 도도한 친구들 콘텐츠 진행 시 실력이 최상급이라고 할 정도로 실력이 늘었다. 5만원짜리 컴퓨터에서 벗어났다고 한 것으로 보아 예전에는 싸구려 컴퓨터 탓에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9] 또한, 2018년 현재 순발력, 관찰력, 전투력 등의 모든 면에서 상위권이다.

고려대학교에 합격발령이 났지만 크리에이터 일 때문에 학교에 다니지는 않았다고 한다. 영어 실력은 멤버들 중에서 최상에 가까운데, 다양한 영어권 탈출맵과 무번역 영어권 어드벤쳐 게임들을[10] 버벅거림 없이 즉석에서 해석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2. 연혁[편집]

  • 2014년 5월 31일 유튜브 방송 시작

  • 2015년 1월 유튜브 구독자 10만 명 달성

  • 2015년 8월 유튜브 구독자 20만 명 달성

  • 2015년 11월 유튜브 구독자 30만 명 달성

  • 2016년 2월 유튜브 구독자 40만 명 달성

  • 2016년 4월 유튜브 구독자 50만 명 달성

  • 2016년 6월 유튜브 구독자 60만 명 달성

  • 2016년 8월 유튜브 구독자 70만 명 달성

  • 2016년 10월 유튜브 구독자 80만 명 달성

  • 2017년 1월 18일 유튜브 구독자 90만 명 달성

  • 2017년 3월 13일 오후 6시 30분 유튜브 구독자 100만 명 달성[11][12]

  • 2017년 7월 24일 유튜브 구독자 110만 명 달성

  • 2017년 12월 25일 유튜브 구독자 120만명 달성

  • 2018년 4월 24일 유튜브 구독자 135만7439명 달성

  • 2018년 6월 3일 유튜브 구독자 140만명 달성

  • 2018년 8월 14일 유튜브 구독자 150만명 달성

3. 유튜브 컨텐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잠뜰/컨텐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운영자[편집]

잠뜰TV의 운영자(요정)

우재

이신

또니

김재우(PaintingSF)

양재범(lLeeshin)

?(DDony)

잠뜰TV 요정들 중에서 가장 오래 있었던 요정. 원래 스킨에서 판다 스킨으로 변경했다.[13] 모드 챌린지에서 우재상점을 맡고있다. 간혹 NG영상에 웃는 소리가 들어가기도 하는데 꺼억 꺼억 거리면서 괴상하게 웃는다.[14] 목소리는 상당한 저음.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라고 한다. 상당한 포덕으로 보인다.[15]

분홍색 머리, 눈을 가지고 연두색에 하얀색 땡땡이 무늬 잠옷을 입은 캐릭터. 모드챌린지에서 보스로 등장하는 경우도 많다. 뜰로그에서 실사가 공개되었는데[16] 외모가 꽤 준수하다. 과거 다른 마크유튜버와 일하던 것으로 보인다. 모드챌린지 보스로 나오거나 하는 것으로 보아 잠뜰TV 요정 중 컨트롤이 가장 좋은 듯 보인다.

최근에 들어온 요정. 펭귄스킨이다. 또니라고 불리는 것을 보아 잠뜰보다는 어린 나이로 추정. 잠뜰TV 요정들 중 홍일점이다. 포지션은 작가로 추정. 까임캐이다 닉네임이 도티(DDotty)와 비슷해 억울한 일을 당하기도 한다.[17]

그 외 도티TV의 운영자인 공룡이 등장하기도 한다.

5. 잠뜰컴퍼니[편집]

파일:external/554d53de079c467ad7a408b88bf3aa1498064aa3760a5a40f07c50f4d5a6cc8d.png 잠뜰컴퍼니 유튜브 운영중단
잠뜰컴퍼니 카페 [18]

잠뜰컴퍼니는 도티의 컨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팀이며, 최초로 제작한 컨텐츠는 1 VS 12 퀴즈 배틀-마크인 QuizShow이다. 팀원들 대부분이 학생이다.

최초로 제작한 대규모 컨텐츠는 '땅따먹기 - 국가 점령전' 이다. 이 외에도 'Beacon 워즈 - 신호기 점령전' 등을 제작했다.

그리고 2016년 2월 1일, 수현이 공식카페에 앞으로의 행보에 관한 공지문을 업로드했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잠뜰컴퍼니의 일원 모두는 자신의 학업 등 개인적인 일에 열중하고 있으며, 각자 다른 방면에서 도티TV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한다.

5.1. 연혁[편집]

  • 2013년 11월 8일 잠뜰컴퍼니 결성, 당시 초기멤버 잠뜰, 수현, 미노. 잠뜰컴퍼니가 맨 처음 결성될때 팀 이름이 잠뜰컴퍼니인 것은 당시 잠뜰과 수현이 필두로 컨텐츠 제작을 했으며 잠뜰이 수현보다 나이가 더 많았기 때문이라고 잠뜰이 트위터에서 밝혔다.

  • 2014년 12월 20일 팀 인원 11명

5.2. 잠뜰컴퍼니 팀원[편집]

  • 잠뜰 - 잠뜰컴퍼니 팀장

  • 도띵(도미노띵)[19] - 건축, 영상편집, BGM 담당

  • 수현(선행) - 서버관리자, 회로 담당. 샌드위치의 수현이다.

  • 단풍 - 건축 담당

  • 퍽픽 - 건축, 미디어 편집, BGM담당, 도티 유튜브 썸네일 담당

  • 릉지(르릉지) - 컨텐츠 기획, 그림, 아이디어 담당

  • 포실포동(포포) - 컨텐츠 기획, 아이디어 담당

  • 펜테리[20] - 건축, 플러그인 담당

  • 훈2[21]

  • 오랑 - 컨텐츠 아이디어 기획, 노가다, 잡일 담당. 최근에 들어온 멤버이다.

  • 곰슬 - 스토리 제작, 잡일. 역시 최근에 들어온 멤버이다.

5.3. 잠뜰컴퍼니 (구) 일원[편집]

  • 미쁨 - 진행, 추가 일손을 담당했었다. 도티의 초기 pvp 컨텐츠에서 간혹 참여자로써 출현하였다.

  • 설하[22] - 추가 일손, 영작을 담당했었다. 역시 도티의 초기 pvp 컨텐츠에서 간혹 참여자로써 출현하였다.

  • 비콘 - 개인 게임 채널을 운영 중이다.

  • 슈라 - 학업, 개인 문제로 잠뜰컴퍼니, 도티TV에서 하차했다. 그 당시 수능이 끝나고 복귀 기대가 보였으나 결국 복귀하지 않았다.

  • 우온

  • 아이몽 - 도트를 담당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현재는 나간것으로 보인다.

  • 남츄 - 학업 문제로 잠뜰컴퍼니, 도티TV에서 하차했다.

  • 나큼 - 도시 능력자 맵 '나큼시티'의 시장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현재는 나간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서로간의 연락은 하는 듯 하며 도티의 할로윈 집 짓기 컨텐츠에서 팀원으로 등장한 적이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도티 문서의 r1839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6. 사건사고[편집]

6.1. 테일즈런너 R 라이브 중 무개념 팬 난동 사건[편집]

문제가 되었던 라이브의 편집 영상

안녕하세요 여러분! 테일즈 런너 R이 라이브 뿐 아니라 영상으로도 찾아왔답니다 :D
라이브 진행 때 함께 해주신 시청자 여러분 정말 감사드려요!
하지만 제가 라이브 때도 거듭 공지 드렸듯이
테일즈 런너 R 모바일 게임은 저희 시청자 분들만 즐기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의 과한 외치기 사용이나 관심 유도는 다른 유저분들께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매너있는 게임 플레이를 할 때 더욱 즐겁고 좋은 콘텐츠로 보답 드릴 수 있으니
조금만 차례를 지켜서 함께 해주신다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혹시나 라이브 진행으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드리며
항상 잠뜰TV를 사랑해주시는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사과댓글

2017년 8월 14일 잠뜰은 테일즈런너 R[23]을 라이브로 플레이하였고, 이에 따라 많은 팬들이 테일즈런너R에 들어오게 되었다.

그런데, 일부 팬들이 "잠뜰님 친추해주세요", "잠뜰님 채팅방 봐주세요"등을 채팅창에 올려 많은 테일즈런너R 유저들의 눈살을 찌푸리는 일이 발생했다. 이들은 도배를 하여 다른 테일즈런너R 유저들이 조용히 좀 하라고 댓글을 올렸고, 심지어 이 과정에서 욕설까지 사용되었다.

잠뜰 역시 외치기를 자제해달라고 하였으며, 유튜브 난동이나 채팅창을 본다고 하여 자제를 요청했지만, 이들의 난동은 라이브가 끝날 때까지 계속되었다. 결국 테일즈런너R의 채팅창은 잠뜰 관련 이야기로 도배가 되었다.

이들의 행동이 문제가 되는 것은, 일단 게임을 개판으로 만든 것은 둘째치고, 샌드박스 네트워크에 대한 인식을 떨어뜨리고, 무엇보다도 출시된지 얼마 안 되었던 테일즈런너R의 초기 팬 정착에 도움이 되기는 커녕 오히려 게임을 접게 만들었다. 당연히 잠뜰, 나아가 샌드박스 네트워크 안티가 늘어난 건 덤이다.

이번 사건이 도티의 끄투리오 사건과 유사해, 끄투리오 사건이 생각난다는 댓글도 있었을 정도이다. 끄투리오 사건이 무엇인지는 도티 끄투리오 사건 문서를 참고할 것.

심지어 무개념 팬들은 잠뜰의 말까지 무시하고[24] 테일즈런너R에 테러를 감행함으로써, 이들이 진정한 팬이 아니며 그저 광신도, 아니 잠뜰의 팬임을 명분으로 게임에 테러를 가하는 테러리스트일 뿐임을 인증했다. 계속해서 하지 말라고 했는데도 멈추지 않았다고.[25]

8월 18일 해당영상과 사과문 겸 공지가 업로드되었다. 사과문은 댓글 맨 위에 있다.[26] 비록 미약하긴 해도 방송 내내 팬덤 관리에 신경을 썼으며, 방송 이후 사과문 겸 공지로 인터넷 예절에 제대로 지키라고 당부하기까지 하는 등 팬 관리는 해보려고 시도했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이다. 하지만 시도는 했으나 결과가 나빴다. 앞서 "비록 미약하긴 해도"라고 말했듯이, 같은 샌박 소속의 메이비, 김블루의 관리 능력에 비하면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참고로, 테일즈런너[27]가 아니라 테일즈런너 R[28]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혼동하지 않도록 하자.

7. 여담[편집]

  • 나무위키의 도도한 친구들 멤버 문서중 유일하게 편집 제한이 없는 문서다.[29]

  • 2014년 막장 도시함정 탈출맵 에서 '나는 간닷 잠뜨으리!'라는 말로 여러 음성 리믹스가 생겨났다. 이후 잠뜨으리가 시작된 영상은 레전드로 남았다. 다만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은 잊혀진 상태다.

  • 잠뜰하면 생각나는 개인기는 '고래가 새우를 삼켜버렸다' 와 '돌의 정령 목소리' 일것이다. 돌의 정령 목소리는 도티와 함께 했던 '광물의 정령' 에서 잠뜰이 돌의 정령 목소리를 더빙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잘 소화해내서 얻게 된 개인기고 '고래가 새우를 삼켜버렸다'는 헬륨 가스 목소리로 하는 개인기로 정말 신기할 정도... 이 동영상의이 부분이 동영상을 참조.

  • 팥을 못먹어서 팥빙수를 못 먹는다고 한다.

  • 빅파이를 좋아한다고 한다. 인스타에 빅파이 상자를 엄청 많이 들고 '빅파이의 요정님들 감사합니다'라는 게시글을 달기도 했다.

  • 컨텐츠를 진행할 때 통수를 치기도 해서 잠통수라는 별명이 있다.[30]

  • 엘리트적인 면모를 많이 보여서인지 별명으로 '하드생'이라고 불렸다. 보통 "하바드 출신이야~잠뜰이가"이러고 "그 유명한 하버드?!" 이러면 "아니 하바드"라고 언급. '데들리오르빗' 콘텐츠에서 애용됐다.

  • 메이플스토리를 좋아한다. 쵸쵸우에게도 영업한 듯 하다.

  • 몇년전 FNaF 2를 플레이했다가 2번째 밤에 구형 폭시에게 죽고는 바로 게임을 껐으며 "시간나면 나중에 다 깨보겠다"고 영상을 끝냈다. 그리고 절대로 다시 FNaF 2 플레이 영상을 올리지 않았다(...)

  • 도티 tv 영상에서 중학생 때 선도부장이었다고 한다.

[1] 한글닉네임인 '잠뜰'을 잠 = Sleep, 뜰 = Ground 로 각각 번역 후 이어적어서 만듬.[2] 도도한 친구들로서 활동할 때 주로 미는 퍼스널 컬러.[3] 본인의 채널인 잠뜰TV에서 사용하는 퍼스널 컬러. 채널아트, 스킨 주색 등등. 하지만 가끔 도티TV에서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4] 2017년 5월 6일 이후 포스팅이 되지 않고 있다.[5] 잠뜰Box 애플리케이션이 있었으나 언제인가 플레이 스토어에서 내려갔다.[6] 태경, 쁘띠허브, 빅민, 비콘, 찬이[7] 도티, 잠뜰, 쵸쵸우, 코아, 칠각별, 수현[8] 당시 고3이었기 때문에, 출연이 뜸해졌던 것은 입시 준비를 위해서였던 것으로 추정된다.[9] 2014년 7월 도티의 방송 중에 100만원대의 컴퓨터를 샀다고 말하였다. 사양은 i7-3770, GTX660. 이후 그래픽 카드가 GTX 660에서 GTX 980TI로 업그레이드된 듯 하다. 영상 5분 20초 경.[10] 어드벤쳐라는 특성상 여타 다른 게임들보다 언어 수준이 높은 편이다.[11] 이때 실시간 스트리밍을 했는데, 도티가 해보라고 해서 했다가 달성하였다. 4,300명 정도 남았었는데 30분 만에 달성.[12] 골든플레이 버튼 수상[13] 이유는 도티TV 운영자 그룹엠과 스킨이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여 다크서클이 매우 진한 듯 하다.[14] 운빨컨텐츠에서 코아가 성대모사하던 것을 보아 도친 사이에서 일종의 밈처럼 보인다.[15] 포켓몬서버 제작에 참여했다던가 개인방송에서 실전 전문용어를 사용하던 걸 보면...[16] 영상 2분 10초 경[17] 불의 사원 방탈출에서 운영자 한 명이 도티를 죽이려던 걸 실수해서 또니가 죽어버렸다(...)[18] 2019년까지 가입이 중지되어 있다.[19] 마인크래프트 내 닉네임 Dominodding[20] 마인크래프트 내 닉네임 pentel12, 도시능력자 컨텐츠에서 자주 보였다.[21] 마인크래프트 내 닉네임 Hoon2, 도시능력자 컨텐츠에서 도티와 같이 진행하기도 했다. 요즘에는 코아 Live TV에서 많이 등장한다.[22] 현재 우재(구 설화)와는 다르니 주의 바람[23] 이전에 도티와 잠뜰이 플레이한 적 있는 게임이었다.[24] 일단 잠뜰 본인이 하지 말라고 했는데 계속 하였으며, 영상 보면 알겠지만 시청자들이 잠뜰 본인을 친구추가해달라고 했는데 정작 잠뜰이 자신을 친구추가해주기를 바라고 있다.[25] 사실 이런 이유가 잠뜰의 팬층이 대부분이 눈치없고, 그냥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만 하는 초딩들이라서 그런 것도 있다.[26] 해당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채팅창이 아예 모자이크 처리 되어있다.[27] PC 온라인 게임[28] 모바일 게임[29] 이전에 있었던 문서 훼손으로 2018년 5월 1일까지는 편집 제한이 걸렸었지만 현재는 풀렸다.[30] 다만 통수를 치는 것, 즉 배신을 하는 것은 방송 컨셉일 뿐이다. 실제로 잠뜰이 이런 성격을 가지지는 않았으니 오해하지 말자. 설레임 페인터 생방송에 의하면 귀여운 성격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