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자연재해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자연지리 관련 정보

1. 개요2. 특징3. 창작물에서4. 자연재해의 종류
4.1. 지질학적 재해4.2. 기상학적 재해
4.2.1. 기후 변동
4.3. 생물학적 재해4.4. 우주 규모의 재해4.5. 가상의 자연재해
5. 사례
5.1. 가상 사례
5.1.1. 영화5.1.2. 드라마5.1.3. 만화/애니메이션5.1.4. 소설5.1.5. 게임
5.2. 실제 사례
6. 행동지침

1. 개요[편집]

자연재해(自然災害)는 자연 현상으로 인해 인적, 물적 피해를 입는 경우를 뜻한다. 천재지변 혹은 천재(天災)라고도 한다. 반대말은 인재.

2. 특징[편집]

흔히 생각하는 자연재해는 화산, 홍수, 태풍, 해일, 지진 등으로 아마 살면서 몇 번씩 겪거나 대중매체를 통해 접했을 것이다. 그러나 자연재해에는 고대부터 쭉 인류를 괴롭혀왔던 화산이나 지진 등의 지질학적, 기상학적인 재해 외에도 빙하기, 눈덩이 지구의 도래나 수증기량의 증가로 인한 금성화, 지자기장의 감소처럼 행성 자체의 조건이 치명적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고, 소행성 충돌, 태양풍, 초신성 폭발, 블랙홀 접근 등 코즈믹 호러 수준의 범지구적인 레벨로 헬게이트가 열리는 상황까지도 포함된다.

자연재해의 규모가 너무 커지게 되면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일어나 국가 막장·멸망 테크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1] 크림 전쟁 때도 고작 폭풍으로 인하여 해군이 괴멸되기도 했으며 2차 세계대전이나 한국전쟁 때도 폭풍에 의해 강철함들이 항해 불가능의 파손을 입기도 했다.

지금이야 자연재해가 일어나는 원인이 밝혀져서 대비책이 어느 정도 세워졌기에 자연재해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었지만, 옛날에는 자연재해가 일어나면 윗사람들 혹은 재해 지역의 사람들이 잘못해서 천벌이 내려진 것이라고 여겼다.[2] 전제왕권이 확립되기 이전 왕권이 약한 시절에는 이런 자연재해를 왕의 실정으로 몰아서 왕을 갈아치우기도 했다. 물론 전제왕권이 확립된 이후에도 자연재해에 대한 공포는 여전했기에 왕이 물러나지 않더라도 욕을 먹고 책임을 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의회정치로 운영되는 국가에서도 여전히 욕먹는 것은 마찬가지다.[3]

한반도의 경우 지질학적인 자연재해는 드물지만, 계절풍 기후대 특성상 기상학적인 자연재해는 안 일어나는 해가 없었을 정도로 매우 잦은 것이 특징이다. 당장 여름 홍수나 겨울 가뭄 피해가 없던 해가 하나라도 있었는지 떠올려 보자.

3. 창작물에서[편집]

예전부터 자연재해는 계속 발생했으며, 자연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고대부터 자연재해에 대한 공포는 인류에게 각인되었다. 이러한 자연재해는 지금껏 수없이 일어났고,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포칼립스 중에서도 제일 현실적인 상황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대부분 자연재해를 그린 창작물들은 진지한 구도를 그리고 있으며, 코믹한 상황은 거의 연출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하다. 아직까지도 자연재해를 완전히 극복할 수는 없고, 대부분 최대한 피해를 줄이는 수준이기에[4] 현재도 자연재해에 대한 공포는 크며 온갖 재난물들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재난을 다룬 창작물의 결말은 대체로 3가지다. 인류가 슬기롭게 대처해 재해를 극복하거나, 큰 피해를 입었지만 어떻게 간신히 살아남아서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남겨두거나, 그런 거 없고 발악에도 불구하고 인류 혹은 생명체가 모조리 멸종하거나.

4. 자연재해의 종류[편집]

4.1. 지질학적 재해[편집]

4.2. 기상학적 재해[편집]

4.2.1. 기후 변동[편집]

4.3. 생물학적 재해[편집]

4.4. 우주 규모의 재해[편집]

4.5. 가상의 자연재해[편집]

5. 사례[편집]

5.1. 가상 사례[편집]

5.1.1. 영화[편집]

5.1.2. 드라마[편집]

5.1.3. 만화/애니메이션[편집]

5.1.4. 소설[편집]

5.1.5. 게임[편집]

5.2. 실제 사례[편집]

실제 사례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많아 굵직한 것만 일부만 서술한다. 일어난 시간대 순서대로 작성할 것.

6. 행동지침[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자연재해/행동지침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대표적인 예시가 2010년 아이티 지진.[2] 현대에도 국가나 지역에 따라 이러한 인식이 아주 사라진 건 아니다.[3] 정확히는 자연재해 그 자체가 아니라 그 피해를 평소에 어떻게 대비를 했는지로 인해서지만.[4] 예를 들어 지진에 대한 대비는 건물의 내진 설계와 안전 교육 등으로 피해를 줄일 뿐, 지진 자체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5] 햇빛을 차단해 기후에 영향을 미친다.[6] 화산, 지진, 이상고온 등의 모종의 이유로 인해 빙하와 빙하 호수가 터져 물이 급작스럽게 흘러나오는 현상.[7] 항성계의 행성들이 가질 수 있는 수많은 공전궤도 중 생명체가 살 수 있는 궤도는 매우 좁은 영역으로 한정되어 있다.[8] 우주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팽창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진 이후, 우주의 종말은 빅 프리즈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9] 일어날지 안 일어날지 모르는 다른 우주구급 재해와 다르게 이것은 언젠가 반드시 일어난다는 것이 차이점이다.[10] 진공 부패 현상은 아직까지는 이론적으로만 존재하는 현상이며, 실체가 규명된 적은 없다.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인지도 확실하지는 않다.[11] 어디까지나 표면적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자연재해 현상으로 알려져 있고, 실상은 정령이 인계에서 현계로 넘어올 때 벌어지는 현상이다.[12] 표면적으로는 가스누출이 원인으로 알려졌으나 사실은...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고.[13] 원작은 동명의 프랑스 만화. 단 세계관만 따왔을 뿐 원작 만화와 영화 사이에는 스토리적 연관성이 전혀 없다.[14] 일본침몰의 패러디물이다.[15] 빙하기이긴 하나 자연적인 것은 아니고 기후 무기로 인해 발생한 인재이다.[16] 도시 전체가 화산재에 뒤덮여버렸다.[17] 사상자는 자그마치 최대 83만 명에 달해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낸 지진이자 세번째로 많은 사망자를 낸 자연재해이다. 지진의 규모는 8.0.[18] 유럽 지역에 상당한 기간 생산력 저하를 불러온 것으로 알려온 화산 폭발. 프랑스 혁명의 간접적인 원인으로 유명하며, 지구 반바퀴를 건너 텐메이 대기근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설이 있다.[19] 인류 역사상 최악의 화산폭발. 화산이 폭발하면서 화산재로 섬에 있던 모든 생물(작물포함)이 전멸했고, 7만 명이 넘는 사람이 굶어 죽었다. 화산재 탓에 다음해 미국와 유럽에는 6~8월에 눈과 서리가 내렸다. 그래서 최종 사망자는 75만이 넘어간다.[20] 이 화산 폭발로 인해 3만 6천 명이 죽었으며 탐보라와 마찬가지로 미국과 유럽에 추위가 닥쳐서 수십여만 명이 또 죽어나갔다. 당시에 화산 폭발 소리가 얼마나 컸는지 호주와 뉴질랜드 바닷가에 있던 영국 해군들이 이 소리를 듣고 바다에서 어느 나라 군대가 함포연습을 하는 줄로만 알았다가 나중에 화산 폭발인 줄 알고는 데꿀멍했다고.[21] 현재의 시리아와 터키 일대이며, 진도 7.0의 지진으로 최소 25만명 이상이 사망[22] 인도의 도시이며, 현재는 콜카타라고 불린다. 그 시절 태풍으로 약 30만 명의 사망자 발생.[23] 리히터 규모는 7.8로, 인류 역사상 최악의 재해라고도 불러도 손색 없을 수준. 애초에 탕산이란 도시가 판과 판 사이에 놓인(...) 도시였고, 지반에 생긴 공동으로 지표면이 내려앉는 형태의 직하형 지진이었기에 사실상 도시가 한순간에 가라앉았다. 때문에 중국 정부가 군 병력을 10만명이나 투입했는데도 복구에만 10년이 걸렸다.[24] 일본에서 일어난 지진 사상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가장 강력했던 매그니튜드 7.2, 진도 7의 대지진이자 사망자 6,300여 명, 피해액 1,400억 달러로 전례 없는 한 국가에서 발생한 최대의 피해를 입힌 지진 중 하나이다. 더욱이 일본은 애초에 지진이 빈번한 나라라서 나름대로 지진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피해가 엄청나서, 이 지진으로 인해 잘 나가던 항구, 동서양 문화의 교류도시 고베는 일본 지역 중에서도 최고의 부채를 안고 가는 도시로 몰락하고 말았다.[25] 미국에서 일어났음에도 피해가 상당히 컸으며 오랜 기간 동안 뉴올리언스는 무정부 상태가 되었고, 덤으로 밀턴옹의 칙명을 받들어서 공공시설의 복구는 민간 사기업에게 맡기고 공립학교를 민영화시키는 데에만 몰두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게다가 국제사회의 반응은 "이게 다 너희들이 교토 의정서를 안 지킨 대가다."며 냉소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등 과거보다 미국의 위상이 땅에 떨어졌음을 보여주었다. 당시의 극한 상황에서 어떤 병원이 고립되자 중환자 34명을 안락사시킨 사건도 발생하여 논란이 일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허리케인 카트리나 집단 안락사 사건 문서 참고.[26] 2008년에 리히터 규모 8.0의 대지진이 일어나 엄청난 피해를 입었는데, 5년 후인 2013년에 다시 쓰촨성 야안시(雅安市) 루산현(芦山县)에서 규모 7.0의 강진이 발생해서 또다시 피해를 입었다. 그리고 2년 후인 2015년에 또다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했는데, 다행히 이때는 큰 피해 없이 부상자 2명만 나왔다.[27] 아이티는 지진을 자주 겪어본 나라도 아닌데다 경제기반이 열악해 내진 설계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나라다. 2009년에 단지 학교 하나가 붕괴되었는데 미국의 협조를 구해야 학생들 구조가 가능할 정도다. 그런 상황에서 대지진이 발생했으니 복구할 수 있을리가 없다. 나라 전체가 지진으로 완전히 망한 상태로, 몇 세대 이후에도 사정이 나아질 여력이 보이지 않는 수준.[28] 단순히 지진으로 끝난 게 아닌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뉴클리어 아포칼립스까지 일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