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오군란

최근 수정 시각:

壬午軍亂

1. 개요2. 군란 이전의 상황
2.1. 쌀의 전쟁
3. 군란(軍亂)의 격화4. 궁궐 기습 및 민 왕후의 피신5. 대원군의 섭정
5.1. 대원군은 언제부터 개입했는가?
6. 청나라 군대의 파병과 진압
6.1. 누가 청군을 불렀는가?
7. 참고

1. 개요[편집]

조선왕조 멸망의 시작[1]
한반도 역사상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한 나라의 군주가 살고 있는 궁궐이 백성들에게 직접 습격당한 사례[2]

1882년(고종 19년) 음력 6월 별기군(일본식 신식 군대)과의 차별 대우에 항의하면서 구식 군대가 조선 왕조에 대해 집단으로 군란(軍亂)을 일으킨 사건. 조선판 군납비리, 열정페이가 국가 단위로 발생된 최악의 사례.

이후 전개 되는 역사가 매우 스펙타클해서 중요도가 경시되지만, 외국군대 특히 일본군이 조선에 주둔하게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는 사건으로 조선 왕조가 멸망의 길을 걷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 시발점이라 볼 수 있는 대사건이었다.

2. 군란 이전의 상황[편집]

1876년 일본과의 불평등 조약 강화도 조약을 맺은 조선 왕조는 이후로 미국, 대영제국, 프랑스, 독일제국, 이탈리아 왕국, 오스트리아-헝가리 등과 각각 수호 통상 조약을 맺으며 문호를 개방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급진적 성향의 개화파와 보수적인 위정 척사파간의 갈등은 더욱 심해지게 되었다.

한편 조선 정부는 일본의 후원하에 '별기군(別技軍)'이라 불리는 신식 군대를 창설하여 일본인 교관(일본 육군 소위 호리모토 레이조(堀本禮造))과 조교의 지도하에 훈련을 실시했다. 그로 인해 흥선 대원군 시절까지 우대를 받아왔던 구식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별기군에 밀려서 차별 대우를 받게 되었으며, 급기야는 급료 지급이나 혜택 등도 원활하지 못하는 등 불만이 고조되었다.

그나마 훈련도감을 비롯하여 특정 군영에 소속된 직할 구식군인(무위영과 장어영의 군사)들은 별기군만큼 후한 대우는 받지 못해도 꼬박꼬박 급료를 지불하여 불만이 심하지 않았지만 어느 군영에도 소속되지 못한 비직할 군인들은 그야말로 방치되어 급여마저 체불당하였다. 이에 군인들은 그 배후로 일본의 후원을 등에 업은 별기군과 그들을 적극적으로 우대하는 조정에 대해 반감을 품게 된다.

그와중에 국가 원수였던 고종은 황태자비인 순명효황후 민씨과 순종의 가례를 위한 혼수품으로 대량의 비단을 일본 회사로부터 구입하는데 거액의 돈을 지출 했다.링크 [3] 나라를 지키는 군인들의 급여는 체불한체 아들 혼수품 장만에는 거액의 돈을 들인 것이다.

2.1. 쌀의 전쟁[편집]

1882년 선혜청[4](宣惠廳)에서 전라도조미(全羅道漕米)가 도착하게 되어서 음력 6월 5일 구식 계통 군인들에게 분배해주고 밀렸던 늠료(급료)도 지급하게 되었는데, 이 조미(漕米)가 선혜청 관리들간의 농간으로 인해 불씨가 되었다.

이유인즉 그 조미에는 식용 쌀이 아닌 겨와 모래가 섞여 있고[5] 양도 기준에 맞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자, 구식 군인들은 포수인 김춘영과 유복만이 주도하여 집단으로 조미 수령을 거부한 뒤 선혜청으로 가서 불만을 따지며 새로 달라고 요구했다. 여기에 지급 담당자가 병조 판서이자 선혜청 당상(堂上)인 민겸호의 직계 하인으로 알려졌고 이 하인이 새로 못주겠으니까 받기 싫으면 가라는 식으로 군인들에게 자극을 주는 언동까지 하자 결국에는 군인들의 분노가 폭발하여 하인과 선혜청 관리들을 폭행하는 사건을 일으켰다.

사실 사태는 이렇게 악화되지 않을 수 있었다. 맨 처음 구식 군인들이 선혜청 관료들을 두들겨 팼단 말을 듣고 음력 6월 9일 고종이 보인 반응이다.

차대(次對)를 행하였다. 영의정(領議政) 홍순목(洪淳穆)[6]이 아뢰기를,

“추수 후의 농사 형편을 물론 미리 예견할 수 없습니다만 대체로 기전(畿甸)은 틀림없이 흉년을 면치 못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도하(都下) 백성들의 우환이 실로 심할 것입니다. 그런데 종전에는 이러한 때면 매달 양곡을 발매(發賣)하여 기근을 구제하였습니다만, 지금 선혜청(宣惠廳)에 무슨 저축된 곡식이 있습니까? 다만 전날 군자감(軍資監)에서 급료를 내줄 때의 일을 가지고 말하더라도, 도감(都監)의 군졸들이 받은 곡식이 섬이 차지 않는다면서 두 손으로 각각 1섬씩 들고 하는 말이 ‘13개월 동안 급료를 주지 않다가 지금 겨우 한 달분을 분급(分給)한 것이 바로 이와 같은가? [7] ’라고 하면서 해당 고지기를 구타하여 현재 생사를 분간하기 어렵습니다. 이어 대청 위에 돌을 마구 던져 해당 낭관(郞官)이 도피하기까지 하였으니 이 어찌 작은 문제이겠습니까?”

하니, 하교하기를,

“13개월이나 급료를 내주지 못한 것도 이미 민망스러운 일인데 게다가 섬이 차지 않은 것은 또한 무슨 까닭인가?”

하니, 홍순목이 아뢰기를,

“도봉소(都捧所)에서 획송(劃送)하면 중간에서 축나는 일이 없을 수 없다고 합니다. 비록 그러하나 이는 크게 기율에 관계되는 일이므로 즉시 무위영 대장(武衛營大將)에게 말은 전하여 엄하게 조사한 다음 법률을 적용하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아마 군사들의 가슴 속에 억울함이 쌓인 데에 연유한 듯합니다.

신이 궁중(宮中)과 부중(府中)이 함께 일체(一體)라는 뜻으로 지난날에 진술을 올린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무위소의 군사가 받는 것은 완전하고 훈련 도감의 군사가 받는 것은 이처럼 완전하지 않았으니, 어찌 천장을 쳐다보면서 한탄하는 일이 없겠습니까? 10년을 양성하여 하루 동안에 쓰는 것은 마찬가지인데 만약 그 사이에 후함과 박함의 차이가 없지 않아 평일에 원망이 쌓였다면 어찌 우려할 바가 없겠습니까?

근래에 전하께서 행차할 때마다 군사들에게 건호궤(乾犒饋)[8]하라는 명이 있었으나 해영(該營)[9]에서 돈이 모자라서 나누어주지 못하였으니, 이는 유명무실한 문서일 뿐 혜택이 아래에 미치지 못한 것입니다. 그들이 먹여줄 것을 바라는 식량은 아홉 말의 쌀에 불과한데 이것조차도 일년이 지나도록 충분히 주지 않아서, 스스로 의식(衣食)을 마련하여 분주히 복역하면서도 감히 군령을 어기지 않았으니 오히려 기율이 있다고 충분히 말할 수 있습니다.”

하니, 전교하기를,

“그렇다. 군졸들이 군령을 어기지 않는 것은 역시 가상한 일이다.”

하였다. 홍순목이 이어서 수령(守令)을 신중히 선발하고 상납(上納)을 엄하게 감독하며 반의(班儀)를 신칙(申飭)할 것을 진주(陳奏)하고, 또 증 도승지(贈都承旨) 강항(姜沆)과 증 좌승지(贈左承旨) 권길(權吉)은 충절이 남달리 뛰어나니 모두 순차를 뛰어넘어 이조 판서(吏曹判書)로 추증하며, 한산 부원군(漢山府院君) 조영무(趙英茂)의 봉사손(奉祀孫)을 조용(調用)할 것을 청하니, 모두 윤허하였다.

좀 더 쉽게 풀어보자면...

홍순목 : 올해는 흉년인데, 나라 곳간도 다 비었습니다. 당장 어제만 해도 군인들이 월급 때문에 창고지기를 두들겨 팼답니다. 월급이 13개월이나 밀렸고 1개월치 월급을 줬는데 그 양조차도 엉망이었답니다.

고종 : 월급 13개월을 못 준 것도 부끄러운 일인데, 그나마 준 한 달치도 제대로 못 주었다니 이게 말이 되는 건가?

홍순목 : 산지에서 쌀을 수송하다 보면 상하는 것은 흔한 일이라 합니다. 다만 심각한 사안이라 엄중히 조사시켰습니다. 근데 진짜 원인은 그게 아니고, 차별 대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신식 군인들은 제대로 받으면서 훈련도감 군인들은 제대로 받지를 못했으니 똑같이 하루를 위해 10년 훈련하는 애들 입장에서 화가 안나면 그게 더 이상하죠. 월급 1년이나 넘게 안 받고 스스로 먹을 거 입을거 해결해가면서 군령을 안 어긴겁니다. 오히려 군기가 제대로 잡혀있습니다.

고종 : 그러게 말이야. (그동안 반란을 안 일으킨 것이 대견하다.)

그런데 이후 별다른 조치가 없었거나, 아니면 전달되지 않은 것 같다(!). 선혜청 제조 민겸호가 고종의 말을 처듣지 않고 주동자들을 구속해버리면서 사건이 커져버렸다(...). 다만 이 대목에서도 위에서 "해당 군영(해영 / 該營)에서 돈이 모자라서 나누어주지 못하였다"는 대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말로 줄 쌀이 없었을 수가 있다! 심지어는 이 대목이 사건이 터진 이후 민망하니까 변명으로 붙여둔 기록이란 시각까지 있다.

다만 13개월치 월급 중 1개월만 준 건 분명 쌀이 없다는 증거겠지만 그 1개월 월급에도 겨와 모래를 섞었다는 사실은 애초에 횡령할 의도와 횡령이 분명히 있었음을 증명한다. 이게 얼마나 큰일이냐면, 급료를 제대로 줄 수 없는 지경인데도 그나마 있는 돈까지 횡령했다는 소리가 된다. 이는 재정 부족과 부정부패가 극에 달했음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조정은 이 문제를 완전히 파악했음에도 (고종과 홍순목은 이 문제의 이유를 잘 알고 있다.) 책임자 처벌은 고사하고 제대로된 해결조차 하지 않았던 것이다. 차라리 정량보다 적게 주기만 하면서 "나라에서 돈이 없어서 그렇다. 제발 이해해다오." 라고 했다면 그래도 군인들이 "아오, 짜증나긴 하지만 없는데 어떻게 달라고 하냐. 그냥 이거라도 나온걸로 만족하자" 라고 생각했겠지만 저런 짓을 했다는건 "아오, 저 자식들 더 많이 갖고 있으면서도 이따위로 함?" 이라는 불만을 초래하기 쉽다. 실제로 삼정의 문란에서 가장 심했던 환곡에서 사용한 게 이것이다.

3. 군란(軍亂)의 격화[편집]

폭행 사건을 일으킨 김춘영, 유복만과 군인들은 잡혀가서 뭇매질을 당하게 됐는데, 그들이 사형을 당한다거나 흥선 대원군의 형인 이최응이 고종에게 군란(軍亂) 진압을 요청했다는 소문을 듣게 된다. 게다가 투옥된 군인들이 모두 죽을 것이란 소문에 구식 군인들은 제대로 폭발했다.

이에 구식 계통 군인들은 김춘영의 아버지 김장손과 유복만의 동생 유춘만의 주도로 그들에게 동조하는 한성의 시민들과 합세하여 마침내 민겸호의 자택을 습격하여 약탈하고선 운현궁에 있는 흥선 대원군을 찾아가 협조를 요청했다. 흥선 대원군은 사태를 휘어잡기 위해 일단 그들을 달래주고는 성난 군중에게 해산할 것을 명령했으며, 그의 심복인 허욱(許煜)을 군인으로 변장시켜 비밀리에 김장손, 유춘만과 함께 구식 군인들의 지휘를 맡게 하였다.

음력 6월 9일, 허욱, 김장손, 유춘만의 지휘하에 구식 군인들은 무기고를 부수고 무기를 탈취하여 포도청과 관가를 습격하여 잡혀간 김춘영, 유복만, 그외 군인들과 위정 척사파 및 흥선 대원군 지지파 인물들을 전원 석방시키고 일부는 중전 민씨(명성 황후)의 오빠인 민겸호, 민태호 등 민씨 일가 친척과 개화파 인물 자택을 습격 / 파괴하였다. 모두 다 하루 사이 벌어진 일이었다.

이들은 경기 감영을 장악하여 감영의 무기고를 부순 후, 그들과 합세한 일반 백성들까지 무장시키고 개화파 인물에 이어 원흉과 혐오의 대상이었다는 주(駐) 조선 일본 공사관과 하도감까지 습격하여 별기군 교관이었던 호리모토 소위를 비롯한 별기군 조교들을 습격해서 살해했으며, 별기군 부대까지 급습하여 별기군 일부를 살해하는 등[10]으로 사태가 끝나는 듯 싶었다.

4. 궁궐 기습 및 민 왕후의 피신[편집]

구식 군대는 이에 그치지 않았다. 그 다음날인 6월 10일, 대원군의 지원하에 폭동을 일으킨 백성들과 합세하여 거침없이 진격했다. 이들은 우선 대원군의 형이었지만 고종과 민 왕후를 지지하였던 전 영의정 흥인군(이최응)과 이조참의 겸 호군인 민창식의 집을 습격해 현장에서 이들을 살해했다.

그러고 나서 단숨에 창덕궁 돈화문으로 들이닥쳤으며, 이를 막아서거나 저지하려는 병사들은 아무도 없었다!

궁성으로 들어선 군인들과 백성들은 더 이상 거칠 것도 없었으며, 그 원흉이었던 민겸호[11]와 경기도 관찰사 김보현을 붙잡아 살해했으며, 사실상 모든 일의 원흉이라고 할 만한 중전 민씨를 찾아내는 데 혈안이 되어 있었다.

이 때 중전 민씨(명성황후)는 궁녀 옷을 입고 궁녀로 변장하여 궁궐을 빠져나가려고 했는데, 뜻밖에도 구식 군인과 마주치게 되어서 위기를 맞기도 하였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무예 별감으로 있던 홍계훈이 자신의 누이 동생인 홍 상궁이라고 속이면서 그의 도움으로 궁궐을 탈출하여 충주 장호원(長湖院)에 있는 충주 목사 민응식의 자택으로 피신하였다.

5. 대원군의 섭정[편집]

사태를 겪게 된 고종은 사태 진화를 위해 결국 흥선 대원군의 입궐을 요청하게 되었고 대원군은 구식 군대의 호위하에 부대 부인 민씨, 장남 이재면과 함께 입궐하게 되었으며 고종은 대원군의 장남이자 형인 이재면을 무위대장으로 임명하고 대원군을 섭정시키게 됨으로서 다시 흥선 대원군의 섭정 통치가 시작되기도 하였다.

대원군은 섭정 통치를 하면서 왕후 민씨 지지자들을 모두 파면하고 귀양보내거나 처벌했고 군인들의 밀린 급료 역시 전부 지급했으며 구식 군대에 대한 우대를 강화하기로 하였다. 게다가 이전에 자신을 지지했던 인물들을 대거 기용하여 조정 관료로 격상시키는 등 고종이 시행했던 부분을 전면 개정하게 되었다. 영의정 홍순목은 원래부터 대원군의 핵심 인사였으므로 자리를 유지하였다.

한편 일부 구식 군인들이 왕후의 시신을 공개해달라는 요청이 빗발치자 대원군은 왕후 실종을 '사망'으로 공식 선포하여 왕후에 대한 국상(國喪)을 선포하였다.

5.1. 대원군은 언제부터 개입했는가?[편집]

사건의 전개 및 수습 과정에서 흥선 대원군의 행보에 대해 의혹이 있다. 우선 구식 군대 장병들이 봉기를 일으킨 것 자체는 봉급 문제와 민겸호 등의 잘못된 일처리에서 나온 것이므로 대원군과는 관련이 없다. 하지만 대원군이 사건의 전면에 나서게 된 계기가 다소 의심스럽다. 대원군의 정계 복귀는 봉기를 일으킨 군민들이 대원군을 찾아가서 일을 처리해달라고 요청했고 이를 대원군이 받아들였기 때문에 이루어졌다. 이 때 군민들이 '그래도 왕실의 큰어른이니 일을 해결해 주시겠지'라는 생각에 먼저 자발적으로 대원군을 찾아간 것인지, 아니면 마침 기회를 잡으려던 대원군이 먼저 사람을 보내서 자신에게 오게 했는지는 불확실하다.

6. 청나라 군대의 파병과 진압[편집]

조선 멸망의 시발점이자 고종과 명성황후가 영원히 까이는 이유 1순위

여기까지만 했어도 좀 컸던 민란 수준에서 사건이 끝날수도 있었다. 그러나 고종 혹은 중전 민씨가(누가 청병했는지는 후술) 청나라에 군대 파병을 요청한다.

청나라는 자국 병력을 조선에 파견하여 흥선 대원군이 청군의 군영을 방문한 틈을 타서 그를 톈진(天津)으로 납치 감금함에 따라 섭정 통치는 끝나게 되었고 명성 황후는 다시 궁궐로 돌아오게 되었다.

흥선 대원군을 납치한 3일 뒤인 음력7월16일, 청군은 또한 구식 군인들이 많이 사는 왕십리와 이태원을 습격하여 170명을 체포하고 11명을 참수하였다.

한편 임오군란으로 자국 공사관과 국민이 피해를 입게 된 일본은 조선에 즉각적인 배상 책임과 보상을 요청하게 되었고 결국 조선은 일본과 제물포 조약을 체결하여 모든 피해를 보상하게 되었고 일본은 이를 계기로 조선에 있는 자국 공사관에 경비병을 주둔시켜 경계를 강화하였다.

결국 임오군란은 구식 군대의 반란으로 시작하게 되었지만 그 끝은 결국 청과 일본이 조선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는 국제 문제로 비화되었으며,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과 조일 수호 조규 속약, 제물포 조약 등 청과 일본의 이중 외압의 심화를 불러왔으므로 본격적인 조선의 식민지화의 시작으로 보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2년 후인 1884년 갑신정변의 바탕을 마련해 주기도 하였다.

그리고 고종은 대 백성 사과문[12]과 함께 개화 의지를 천명하였고 이 사건을 끝으로 기존의 개화 반대 세력은 중앙 정계에서 더 이상 주도권을 가질 수 없게 되었다. 유림들은 이후 대세를 바꿀수는 없다고 느꼈는지, 문묘 종사 운동을 벌이기 시작했는데 고종도 유림들을 달래주기 위해서 문묘 종사를 받아들여 김집, 조헌 등이 문묘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결국, 이 사건 이후 조선 왕조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멸망의 길을 걷게 된다.

6.1. 누가 청군을 불렀는가? [편집]

군란의 과정에서 중전 민씨가 은신처를 제공한 윤태준을 통해 고종에게 밀서를 넣어 청에 군대를 파병해줄 것을 요청해서 대원군이 청으로 끌려갔고, 이 때문에 조선에 외국 군대가 주둔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 교과서를 포함한 공식 정설이다.

하지만 반대 의견도 있으며, 그에 대한 증거는 2006년 발견된 '임오유월일기'이다. 이 일기는 음력 6월 10일 궁에서 탈출한 이후 6월 13일부터 환궁하기 직전인 8월 1일까지의 날씨와 동정, 주변 인물들의 행보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왕후는 2달이 되지 않는 짧은 기간동안 정신없는 경로로 이동하였다.

창덕궁한성부 관훈동 → 경기도 광주부 적취리[13] → 광주부 조현리(새오개)[14] → 경기도 이천군 읍내 → 경기도 여주목 단현리 → 충청도 충주목 감곡면(장호원)[15] → 충청도 충주목 노은면[16] → 충청도 충주목 감곡면 → 경기도 지평현 상동면[17] → 충청도 충주목 감곡면 → 경기도 안성군 읍내 → 경기도 양지현 읍내 → 경기도 용인현 읍내 → 경기도 용인현 포곡면 신원리 → 창덕궁 환궁

왕후가 대원군의 나포를 알게 된 것은 청의 포고문을 본 다음이다. 더구나 경기 감영에 자신의 생존을 알린 것이 음력 7월 4일, 서울의 상황을 알아보게 사람을 보낸 것이 7월 15일인데 대원군이 청군에 억류된 것이 7월 13일, 끌려간 것이 7월 15일이다. 홍계훈은 충주까지 동행하여 양주 목사에 임명되었으며, 여비 500궤미를 내놓은 조충희는 전라남도 영광 군수에 임명되었다. 서울과 충주를 계속 왕래하며 정보를 수집하던 북청 물장수(보부상) 이용익이 바로 이 때의 공로로 천거된 인물.

흔히 청군은 민 왕후, 혹은 민씨 일파가 요청하여 파견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당장 박시백 화백은 자신의 만화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에서 "어떠한 통보도 없이 영선사 김윤식만이 중차대한 파병을 홀로 요청할 수 있는가?"하면서 민씨와의 소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쫓겨다니며 서울의 정보를 알아보기에도 급급했던 민씨가 김윤식과 소통이 가능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그래서 따지고 보면 고종이야말로 청에 밀서를 보낼 만한 위치에 있는 인물이라 보기도 하나, 이 역시 물증은 없다. 그러나 파병은 국가적으로 중대한 문제인 만큼 고종이 직접 지시 했거나 혹은 암묵적으로 지시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김윤식어윤중은 사건이 일어날 당시에 영선사로 청에 체류중이었다. 이들이 체류 중에 임오군란의 발발을 전해듣고는 청군 파병을 요청했다는 설이 있다.

7. 참고[편집]

김주영의 대하 소설 객주 8권부터 임오군란에 대한 자세한 묘사가 나오니 참조하면 좋다. 그리고 이 작품을 드라마화 한 장사의 신 - 객주 2015명성황후(드라마)도 임오군란에 대한 묘사를 적절히 하고 있다.

찬란한 여명(드라마) 이 임오군란에 대해서 군란 직전의 상황과 청군의 군란진압 과정에서 벌어진 이태원 왕십리전투등에까지 가장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으니 참조

[1] 이후 멸망으로 이어지는 연쇄적인 사건들이 직・간접적으로 대부분 임오군란에서 비롯되었다.[2] 임진왜란 시기 경복궁이 불탄 것은 그 주체가 한양 백성들인지, 왜군인지 논란이 있어 일단 배제한다. 더군다나 선조와 만조백관이속이 모두 도망가서 텅 빈 궁성이었다.[3] 「고궁문화」, 국립 고궁 박물관, p. 27. "황태자비 민씨는 여은부원군(驪恩府院君) 충문공(忠文公) 민태호(閔台鎬)의 딸이며 임오년(1882년) 왕세자 순종과 가례를 올렸다. 모후인 민비가 생존 시에 거행된 대혼(大婚)으로서 고종은 신사년(1881년)에 가례에 필요한 혼수 직물을 동경 직물 회사에 주문하였던 기록이 확인된다74). 상기한 바와 같이 당시의 가례는 임오년 『嘉禮都監儀軌』와 상당한 수량의 의대 기록이 있는 <궁중발기>로 남아있다."[4] 조선 왕조 때 대동법 시행에 따라 쌀, 포(布), 전(錢) 등을 출납했던 관청. 1894년 갑오개혁 때 폐지.[5] 당시 민씨 척족은 조창과 경창을 장악해서 막대한 양의 쌀을 빼돌렸다. 지방에서 수도로 쌀을 올릴 때 쌀은 빼돌리고 대신 겨와 모래를 채워 수량만 맞춘 것이다. 이 방법을 화식이라 한다.[6] 2년 후 갑신정변의 주역이 된 개화파 홍영식의 아버지로 갑신정변에 죄책감을 느끼고 음독 자살한다.[7] 13개월이나 급료를 안줬으면 구식 군인들이 어떻게 생활을 유지할수 있었을까하는 의문이 있을수 있는데, 당시 구식 군인들은 평소에는 각자의 생업에 종사하면서 한달에 며칠 정도 근무하는 시스템이었으며 따라서 급료의 지불 여부에 생계가 달려있지는 않았다.[8] 군사들에게 음식을 주어 위로하는 일을 호궤(犒饋)라고 한다. 건호궤란 음식 대신 돈을 주어 위로하는 일을 뜻한다.[9] 군졸들이 소속된 해당 병영[10] 일본 공사관 직원 세 명이 이들에게 살해당했고, 하나부사 요시모토 공사는 기밀 문서를 소각하고서 남은 직원들과 함께 인천으로 도망갔다.[11] 민영환의 아버지로 내시로 위장하고 궁궐에서 튀려고 했으나 수염을 깎지 않은 까닭에(...) (수염을 깎는 대신에 손으로 입을 가리며 다녔다고 한다(...).) 그는 최후에 궁궐에서 쫓겨다니게 되었고, 흥선 대원군이 입궁하는 걸 보고 뻔뻔하게 자기를 도와달려며 애원했으나, 대원군은 나같은 늙은이를 우습게 보던 분이 이제와서 그 늙은이에게 목숨을 구걸하냐며 냉소를 비치켜 군인들과 백성들에게 군말없이 넘겨줬고 민겸호는 그를 증오하는 구식 군인들과 백성들한테 잔혹하게 죽는다. 사실 위에서 보듯 군란을 일으키게 한 원흉인 만큼 맞아죽어도 싸다. 군납비리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애초에 고대 로마 시대부터 군량 갖고 장난치는 자가 있었으면 목을 잘라주는 게 관례였을 정도로 크나큰 문제였다. 그래서 그걸 처음으로 어긴 유스티니아누스 1세가 그렇게 당대에서나 지금에서나 욕먹고 있는 것이다.[12] 조선 왕조 사상 가장 절절한 대백성 사과문이라고 할 수 있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에서는 드물게 한페이지를 가득 체워 수록했다.[13]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 노상동과 적취리가 합쳐져서 상적동이 되었다.[14] 경기도 광주시 목현동 새오개[15]충청북도 음성군 감곡 성당 부근. 감곡 성당은 군란 14년 뒤인 1896년 조선 땅에서 18번째, 충북에서 최초로 생긴 성당이다. 당시에는 현재 이천시에 있는 장호원까지 모두 충주에 속했다.[16] 현 충북 충주시 노은면 가신3리.[17] 현 경기도 양평군 양동면 석곡리. 양근군과 지평현이 합쳐져서 생긴게 양평군이고, 상동면은 양동면으로 개칭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