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다른 지역의 일제강점기에 대해서는 일제강점기(동음이의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png
이 문서는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유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편집을 원하는 비로그인 사용자는 편집 요청 기능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본 제국의 외지

지역

당대 일본명 / 한자 표기

통치기관

사할린

가라후토 / 樺太(화태)*

화태청

한반도

조센 / 朝鮮(조선)

총독부

타이완 섬

다이완 / 臺灣(대만)

총독부

미크로네시아의 일부

난요군토 / 南洋群島(남양군도)

남양청

만주

간토 / 關東(관동)

관동청

* 가라후토는 1943년 이후 내지(內地, ないち, 본토)로 편입
† 난요쇼토 / 南洋諸島(남양제도)라고도 일컬음

일제강점기
日帝强占期[1]
日本帝国主義強制占領期(일본제국주의강제점령기)
日本帝國領朝鮮(일본제국령조선)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00px-Merchant_flag_of_Japan_%281870%29.svg.pn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px-Seal_of_the_Government-General_of_Korea.svg.png

국기

휘장

파일:Korea_(orthographic_projection).png

1910~1945

위치

한반도

수도

경기도 경성부

정치체제

군주제
(전제군주제입헌군주제→천황제 파시즘)

국가원수

덴노

언어

한국어[2], 일본어

통치기관

조선총독부

주요사건

1910년 경술국치
1919년 3.1운동
1941년~1945년 태평양 전쟁
1945년 광복

통화

대한제국 원조선 엔

성립 이전

대한제국

성립 이후

일본제국,대한민국 임시정부[3]

멸망 이후

조선인민공화국[4]미군정[5]/소련군정[6]

현재

대한민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1. 개요2. 명칭3. 역사
3.1. 시대구분3.2. 1910년대3.3. 1920년대3.4. 1930년대3.5. 1940년대
4. 평가
4.1. 부정적인 평가4.2. 다른 시각4.3. 경제 분야4.4. 배상문제
5. 관련 문서
5.1. 역대 조선총독5.2. 역대 이왕5.3. 사건 사고5.4. 미디어5.5. 기타

1. 개요[편집]

경술국치가 일어난 1910년 8월 29일부터 일본 제국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1945년 8월 15일까지 34년 11개월 18일(총 1만 2,770일) 동안[7], 일본제국 덴노 직할의 조선총독부한반도강제 점령하여 불법으로 통치권을 행사했던 시대를 가리킨다.[8]

1965년 한일기본조약에 따라 이에 관한 것은 현재로써 원천 무효다.(null and void ab initio)[9][10]

2. 명칭[편집]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른 공식 명칭은 일제강점기(日帝强占期)이다. 그 외에 이 시기를 가리키는 명칭으로는 일제시대(日帝時代), 일제암흑기(日帝暗黑期), 일본통치시대(日本統治時代), 일정시대(日政時代), 일본식민지시대(日本植民地時代), 왜정시대(倭政時代), 왜정치하(倭政治下)[11], 대일항쟁기(對日抗爭期)(법률상으로는 이 명칭이 쓰이고 있다)[12], 국권피탈기(國權被奪期), 일제 침략기, 식민 시절 등이 있다. 도올 김용옥은 이를 두고 경술국치(庚戌國恥)의 시대로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으나, 일각에서는 1910년 8월 29일의 사건만으로 역사를 규정하므로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한, 일제시대(日帝時代)의 경우 문자 그대로 일제가 통치한 시대라는 뜻이나, 견해에 따라서는 식민지기를 가볍게 여기는 태도라 생각해 지양하고 일제강점기라 한다. 한편 일제강점기라는 명칭에 대해서도, 현대 대한민국을 '미제강점기'로 바라보는 민족사관의 영향이 작용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차라리 일제시대라 부르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 줄여서는 "일제"라고도 하는데 예를 들어 "일제 때" 또는 "일제 당시"라고 한다.

이 당시의 일제가 정한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에 대한 공식 명칭은 그냥 '조선'(朝鮮)이었다. 경술국치 이후 옛 대한제국이 사용하던 '한국'(韓國)이라는 국명을 조선왕조가 사용하던 옛 국명인 조선으로 고친 뒤 일본의 일개 지방 이름으로 격하시킨 것이다.

현대 일본에서는 한국병합(韓国併合), 일한병합(日韓併合), 또는 일본통치시대(日本統治時代) 등으로 부른다.

일제강점기 당시 조선의 영문명칭은 일본어 '조센'의 헵번식 표기인 Chosen이었다. 그러나 일제는 Korea, Korean이라는 영문명칭 또한 사용하였다. 이 때문에 간혹 한국의 영문명칭이 Corea였다가 일제강점기 때 Korea로 바뀐 게 아니냐는 루머가 돈 적이 있다. 민족감정을 운운하며 일본이 J보다 C가 앞에 오는 것을 못미덥게 여겨 K로 바꿨다고 주장하던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런 걸 바꿔봐야 당시 한반도를 지배하던 일본에게는 돈만 더 들고 손해이기 때문에 신빙성이 전혀 없는 주장이다. 왜냐하면 당시 일본은 2차대전의 참전국이었기 때문에 어떻게든 전쟁물자를 더 생산하는가에 혈안이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는 국가총동원법만 봐도 알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일본의 Korea 조작설 참고.

3. 역사[편집]

3.1. 시대구분[편집]

이 시기를 설명할 때 일반적으로 3분법을 사용한다.[13] 일반적으로 10년씩 끊어 1910년대~1920년대~1930년대 순으로 보는데 그 근거는 다음과 같다.

  • 제1기(무단통치기) 1910년~1919년 - 대개 경술국치부터 1919년까지 보는데, 민족자결주의 대두 및 3.1운동의 영향으로 사이토 마코토가 조선 총독으로 부임하며 식민통치 이념이 달라진 것을 기점으로 한다. 경제적으론 토지조사사업이 실시되었다.

  • 제2기(문화통치기) 1920년~1930년 - 제1기가 막을 내린 직후부터 세계 대공황이 발발한 1929년까지를 일반적으로 보며, 흔히 '문화통치기'라고 줄여서 부른다. 경제적으론 산미증식계획이 실시되었다.

  • 제3기(민족말살통치기) 1931년~1945년 - 만주사변이 발발한 1931년부터 제3기_전기로 본다. 1937년 발발한 중일전쟁의 영향으로 1938년부터 1945년까지 3기_후기로 본다. 경제정책으론 전기의 남면북양, 후기는 국가총동원법이 발효된 병참기지화 정책이 있다.

3.2. 1910년대[편집]

일제는 1910년 8월 29일 한일합방조약을 공표하여 대한제국이 다스리던 모든 영토를 식민지로 편입하고, 옛 대한제국 황실은 이왕가(李王家)로 격하시켜 일본 황실에 편입시켰다.

조선인들에게 참정권이 없었으며, 정치활동, 언론, 집회, 결사의 자유 같은것은 보장받지 못하였다. 조선인 중 극소수의 지주들과 친일파들만 총독부 자문기구인 중추원에 들어가 정치적 의사를 피력할 수 있었다. 또한 구한말의 태형 규정을 폐지하지 않고 존속시킨 뒤, 재정의 30~40%를 헌병 경찰제도에 투입하고, 헌병과 경찰의 즉결처분권으로 이용하여 민중의 삶을 폭압적으로 규제하여 많은 비판을 받았다.[14]

당시 한반도는 일본 열도에 비해 천연자원이 상대적으로 풍부했고, 비록 구매력은 볼품 없었다고 하나 대신, 노동력 또한 값싸고 풍부했다. 일제가 이러한 특성에 주목해서 1900~1910년대에 쌀, 면화, 양잠, 소에 대한 품종 개량 및 육성과 SOC 건설을 통해, 조선일본 자본주의 발전을 위한 식량, 원료의 공급기지이자, 상품판매시장으로서 재편하고자 하였다[15]는 것이 정설이다. 그 밖의 이유로는 조선의 관세 자주권 박탈에 따른 이득, 경쟁자로 맞붙을 수 있는 조선으로부터 일본 국내 산업 보호(회사령, 광업령, 어업령 등), 러시아 등 대국에 대한 방어기제, 식민지화(이민정책) 등이 꼽힌다. 여기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가 필요한 게, 허수열 교수의 <일제하 조선에 있어서 일본인 토지소유규모>(2012)에서는 1935 추계 기준 일본인 소유 논 면적은 조선 전체의 15%이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할 것은 총독부가 가지고 있는 국유지는 상당한 규모였다. 또한 일본인의 조선 이민은 황수환 교수의 <근대기 일본인 이주농촌의 형성과 이주농촌가옥 - 강서구 대저지역을 중심으로>(2011)에 따르면 일본인의 조선 이민 수요는 1911년부터 시작되어 1927년까지 증가하고 있었다. 이는 대규모는 아닐지라도 총독부가 이민정책을 완전히 포기한 것은 아니라는 걸 보여준다.

한편 조세수취를 정비하기 위해 1907년 조선통감부 시절부터 해오던 국유지 조사작업에 이어서 경술국치 이후인 1910년부터 1918년까지 민유지를 조사하는 토지조사사업(1912~1918)을 완료하고 한반도 내에서 근대적 토지 소유제도를 확립하였다. 그밖에 농경지나 거주지 이외 삼림지역에 대해서도 삼림조사사업을 마쳐 임야의 소유권을 확정하고, 주인이 없는 삼림지역은 국유지로 귀속시켰다. 이로써 1925년에 이르면 전 국토의 40%가 총독부에 관리하에 들어간다. 물론 그 과정에서 상당수 제대로 된 문서가 없거나 소유관계가 불분명했던 농민들의 땅도 조선총독부 소유로 넘어가면서 일제에 대한 반감은 커져나갔다.

한반도의 경제성장률[16]

1911~1920

1차산업

2차산업

3차산업

전산업

4.4%

9.2%

2.9%

4.2%

한편 식민지 편입과 동시에 일본시장과의 연결을 위해 재정의 절반가량을 철도, 도로, 항만 건설에 투입하고 관개시설을 개보수, 지역 특색에 맞는 일본의 벼, 양잠 등 우량종을 보급하는 등 일본의 2차산업과 연계하여 1차산업을 증산하고자 노력하였다.[17] 그러나 재정의 30~40%을 헌병 경찰 제도에 투입하는 등 통치 체제 확립이 최우선 목표였기 때문에 농업 정책에 온전히 집중하지는 못하였고, 이러한 모순적인 관계를 최대한 덮으면서 조선통감부의 업적을 날조하기 위해 조선물산공진회 같은 몇몇 교화정책을 펼치기도 했다.

3.3. 1920년대[편집]

제1차 세계대전 종전 후, 우드로 윌슨의 발언에서 유래한 민족자결주의가 조선 민중들 사이에 퍼지고[18] 이로 인해 촉발된 3.1 운동이 격화되고, 일제다이쇼 데모크라시와도 맞물리면서, 무단통치 시기는 막을 내린다.

이후 사이토 마코토 총독이 부임하면서 문화 통치를 표방하기 시작한다. 3.1 운동에 크게 놀란 조선총독부가 그 동안 조선인들에 대해 시행했던 가혹한 정책들을 일부 해소하면서, 민심을 추스리는 데 노력한 시기이기도 하다. 그동안 무관만이 임직했던 조선총독에 문관도 오를 수 있음을 내걸고[19], 치안을 헌병이 아닌 경찰이 담당하게 되었으며, 회사령을 철폐하여 조선인의 사업에 대한 규제를 푸는 등의 유화책[20]이 사용되었다. 문화통시 시기에 조선일보, 동아일보, 조선중앙일보[21] 등 조선인 언론사도 여럿 창간되었다.

문화통치의 본 목적은 회유정책을 바탕으로 조선인들의 사회문화적 기반을 일본으로 흡수하고 나아가서는 조선인을 일본인화 시키겠다는 것이었다. 조선인들의 언론과 사회 운동이 허용되었지만, 검열이나 요시찰 제도 등을 통해 조선인들의 사회활동을 자신들의 통제 아래 두려고 했었다. 또한, 무단 통치 시기에는 송병준이나 이완용 같은 지위와 권위에 의존한 친일파들을 내세웠다면 이 시기에는 '자치론'이라는 떡밥을 내걸어 친일 지식인들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도 했다. 경성제국대학 등 대대적으로 교육 시설을 정비하고 극히 제한된 인원에게 중고등교육을 제공하면서 광범위한 대중이 정규 교육 속에 친일적 요소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했다.

다만, 이 시기의 교육 기회 확장은 철저히 일제가 통제 가능한 수준과 범위에서만 이루어졌다. 이 시기 전국적으로 수많은 보통학교가 설립되었으나 초등교육이 보편화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었다. 모든 면에 보통학교가 1개교씩 생긴다 해도 그 면 지역 전체의 교육을 관할할 수 없었다는 의미이고, 애초에 1면 1교 정책이 제대로 실현되지도 않았다. 한편, 초등 학교가 상대적으로 급격히 증가한 것에 비해 중등학교의 설립은 극단적으로 억제되어 있었다. 2개의 도마다 남자ㆍ여자 중등학교가 1개교씩이라도 설립되어 있으면[22] 형편이 그나마 괜찮은 것으로, 한 도 내에 중등학교가 아예 없는 시기도 있었다. 중등교육이 이런 데 고등교육 기관은 말할 것도 없다.

일제가 이처럼 교육기관을 철저히 자신들이 통제할 수 있는 범위 내에 둔 것은 인도의 식민통치를 보고 느낀 점이 있기 때문이다. 영국은 인도에서 식민적 이익을 취하는 동시에 미개한 인도를 계몽하겠단 의도로 보편 교육 제도를 도입했다. 즉, 인도인들은 자신의 의지만 있다면 충분한 수준의 초중등교육을 받을 수 있고, 그 중 인적 잠재력이 있는 인재는 고등교육 역시 받을 수 있을 정도로 교육의 기회가 열려 있었다. 영국은 이러한 교육제도를 통해 친영적 프로파간다를 내재시키려 했지만 보편 교육 제도가 도입되고 수십년이 지나자 역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사회의 교육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면서 본의 아니게 계몽이 이루어졌고 이는 반영운동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현상을 묵도한 일본은 식민지 내에서 교육만큼은 철저히 억압하고 자신들의 통치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인력에게만 선택적으로 교육을 제공하기로 한다. 경성제국대학만 해도 식민 통치에 필요한 법학과 의학을 교육하는 데 주목적이 있었고, 태평양 전쟁 이후 공업 기술 인력이 필요해져서야 이공학부를 가설한다.

이 시기는 3.1 운동의 직접적 영향으로 독립운동이 국, 내외에서 활발하게 펼쳐지던 시기였다. 김원봉 단장의 지휘로 결성된 의열단은 부산경찰서(박재혁, 1920년), 밀양경찰서(최수봉, 1920년), 조선총독부(김익상, 1921), 종로경찰서(김상옥, 1923), 도쿄 궁성 이중교(김지섭,1924년) , 동양척식주식회사(나석주, 1926) 등에 폭탄 투척을 하였고, 중국 관내에서는 상해임시정부가, 미국에서는 흥사단과 국민회가 일제의 식민지배에 항거하여 민족단결을 위해 노력하였다.

다만 이 시기에도 치안유지법을 제정하여[23] 공산주의자 등의 사상운동가와 총독부에 반대하는 인물을 탄압하는 것은 여전했으며 이 시기에 지방선거가 시작되었다고는 하나 실상 일본인 아니면 부유층들이나 투표할 수 있었기에 실상 기득권층들로 채워졌고, 무관 출신이 아닌 문관 출신도 총독 자리에 오를 수 있다고 공표하였으나 실제로 문관 출신이 총독 자리에 오른 사례는 단 한 번도 없었다.[25] 또한 치안을 경찰이 담당하게 되면서 경찰의 수와 경찰서, 경찰 예산을 이전 무단통치시기보다 약 3배 이상 증가시켰다. 또한 각종 친일파 양성 정책 등을 통해 실제로 이는 일본 입장에서 어느 정도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이광수, 최남선, 최린 등의 민족개량과 자치를 내세우는 타협적 인사들을 지원하여 비타협적 민족주의자들 및 사회주의자들과 갈등을 빚게 하였다. 이런 갈등 속에서 비타협적 민족주의자들과 사회주의자들이 결집하여 신간회를 창립하였다.

한편으로는 조선인의 세계 인식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에 조선인들은 생각보다 많은 사상의 자유를 누렸다. 한반도가 비록 식민지 체제에 속해 있었지만 세계와의 교류는 활발하였으며 조선인들의 세계 여행도 비교적 자유로웠다.[26] 오히려 냉전 때에는 냉전 반공 이데올로기의 영향으로 세계 여행이 통제되었고 사상의 자유가 더욱 억압되었다.[27] 이 당시에 조선에 수입된 대표적인 사상이 사회주의이며, 반제국주의 사상으로서 한반도의 해방에 기여하였다. KAPF와 같은 사회주의 문학 단체도 활동하였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의 영향으로 생겨난 수많은 자생적 공산주의자들은 조선공산당을 창당하였으나, 일제 관헌의 탄압과 내부 분파투쟁으로 와해와 재창당을 반복하였다.

한반도의 경제성장률[28]

1920~1930

1차산업

2차산업

3차산업

전산업

1.1%

4.5%

4.3%

2.3%

3.4. 1930년대[편집]

한반도의 경제성장률[29]

1930~1938

1차산업

2차산업

3차산업

전산업

2.5%

13.9%

5.6%

4.9%

1931년 만주사변으로 촉발된 일제의 군국주의적 야욕이 극대화되던 시기로, 일본군이 처음으로 일본군 위안부를 창설한 것이 1932년도이며 1932년에는 만주국이 수립되고, 37년에는 중일전쟁이 개시되었다. 대신 이러한 일본의 승승장구로 인해 국외 독립운동가들에게는 가장 가혹했던 시기이기도하다.

한편, 조선의 경우 군국주의 특수로 유일한 박사의 유한양행과 같은 민족자본의 토양이 마련되기도 하였고[30], 총독부에 의해 농촌진흥운동과 전시체제 준비기에 남면북양 정책이 실시되고 전국적으로 농업생산량과 일본으로의 이출량이 증가하는 등 농촌과 경제에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주식투자와 회사설립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 중 하나다. 물론 빈부격차가 매우 커서 하루 먹고살기 바쁜 사람들이 많은 건 여전했고 그에 따라서 문맹률 또한 매우 높았기에 하층민들에게는 탄압이 다소 줄어든것을 빼면 큰 변화가 없었기는 마찬가지이기는 했지만.

조선의 독립운동은 이제 한반도와 완전히 괴리되어 1919년 수립된 상해임시정부는 1932년 이봉창 의사 의거, 제1차 상하이 사변과 윤봉길 의사 의거 여파로 중국 내륙 깊숙한 곳인 항저우(1932)와 난징(1937)등으로 거처를 옮기게 되면서 당시 조선인은 임시정부의 존재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게 되었다.[31] 해외 무장투쟁의 상황은 더 열악했다. 1930년대 넘어오면서는 초반, 만주사변 시기 지청천, 양세봉 등이 중국군과 연합하여 일본군에 맞서 싸웠으나, 만주 전역에서 일본의 영향력이 확대되어 감에 따라 만주에서 더이상 활동하기가 어렵게되었다. 이후 일본의 괴뢰국 만주국 건국 이후 무장투쟁 활동은 매우 어렵게 되었다.[32] 반면, 국내에서는 이재유를 비롯한 사회주의계열 인사들이 주축으로 독립운동 및 사회운동이 다양하게 벌어졌는데, 소작료 인하를 요구하는 소작쟁의나, 노동근로조건의 개선을 요구하는 노동쟁의 등이 활발히 전개되기도 하였다.

남북의 공업 생산규모(1940년기준)[33]

북한(55.9%)

서부공업지대

6.1억환

북부공업지대

3.5억환

기타

남한(44.1%)

경인공업지대

3.5억환

영남공업지대

1.6억환

호남공업지대

1.4억환

삼척공업지대

1억환

기타

6개 공업지대가 한반도 전체의 92.8%

1940년, 5인 이상의 공장 생산액[34]

남한(47%)

북한(53%)

경공업(46%)

70%

30%

(요업)

20%

80%

(전기가스)

36%

64%

(식료품)

65%

35%

(목공업)

65%

35%

(기타)

72%

28%

(방직공업)

85%

15%

(인쇄제본)

89%

11%

중화학공업(54%)

21%

79%

(금속)

10%

90%

(화학)

18%

20%

(기계)

72%

28%

종업원 5인 이하의 가내공업을 모두 포함할 경우 1940년 공업 생산액의 55.9%는 북한에서 44.1%는 남한에서 생산되었으며, 1940년 일본 치하 대한민국의 산업비중은 서비스업을 제외할 때, 농업 42.8%, 공업 39.1%였다.[35]

1937년 중일전쟁 발발 무렵, 일본제국은 이듬해 4월, 국가총동원법을 공표하여 전시체제기에 들어간다.

3.5. 1940년대[편집]

전쟁이 한창에 이르러 40년대가 되면 전력이 부족해지니[36] 일제는 외지와 내지를 완전히 통합하는 강압적인 흡수통합정책을 수행하였다.[37] 본래 일제의 통치목적은 점진적인 영구병합이었으나, 1941년 태평양 전쟁의 발발로 흡수정책이 더욱 가속화되어 일본 기업이 더 활발하게 진출함은 물론, 한국어를 사용하는 매체를 금지하고, 창씨개명을 시행하였으며, 징병제까지 도입했다.[38] 그 직전까지만해도 우리나라 지식인층과 지배계층의 상당수가 친일로 전향하고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어찌보면 우리 민족은 꾸준히 점진적으로 번져왔던 영구병합의 위기를 직접적으로 당면하게 되었다.

문화통치의 상징이었던 조선일보동아일보1940년 물자부족 및 한국어 매체 금지로 인해 강제 폐간되었다 태평양 전쟁의 발발로일제의 물자와 인력 공출, 이른바 병참 기지화 정책은 조선민중을 이전에 겪지 못한 유례없는 고통에 빠지게 하였다. 원래 계획에는 없었던 조선인에 대한 강제징용이나 징병 계획[39]도 나타나게 되었다. 그럼에도 전쟁의 성과가 나빠지자 일제는 전쟁물자 공급에 더욱 사력을 가하게 된다.

그리하여 조선에서 공출제를 실시한다. 부설된 철도 선로를 도로 뜯어가고[40], 금속으로 된 밥그릇과 숟가락은 물론, 징이나 꽹과리 같은 철제 악기를 비롯하여 낫이나 호미 또는 쟁기 같은 농기구는 물론 심지어는 분뇨(糞尿)를 담는 요강까지 빼앗아갔다.[41] 단, 미군에게 제해권을 빼앗겨 실제 공출된 물자가 일본본토로 이송되지는 못하였으나, 문제는 물자를 거둬들인 후 다시 마구잡이로 분배 하는 통에 시장과 유통체계가 완전히 마비되어 극심한 혼란상황이 빚어졌다.

태평양 전쟁 시기는 독립운동사의 암흑기 그 자체다. 이미 1930년대를 경유하여 국내 독립운동은 완전히 씨가 말라버려 기껏해야 30년대 후반~40년대초까지 존재했던 박헌영경성콤그룹과 1944년에 결성되었던 여운형건국동맹정도의 지하 비밀결사 형태로밖에 남지 않았다. 경성 부민관 폭파사건대구 학병 거부의거, 평양 학병거부의거도 매우 희귀한 사건에 속한다. 한국에서의 일제에 대한 인상은 주로 이 시기의 모습이 많다.

결국 핵폭탄2방 맞고 나서야 일본8월 15일에 연합군 측에 무조건 항복하였다. 한국은 8.15 광복을 맞았고 이 무렵 동시에 일제치하 조선에서 비밀결사로 활동했던 독립운동 단체 조선건국동맹조선건국준비위원회로 발전해 자체적으로 치안, 행정 활동에 들어갔으나, 조선총독부는 본국의 지시로 건준에 내어주기로 되어있던 행정권, 치안권 등을 제대로 이양하지 않았고 조선군을 동원해 행정 기관들을 봉쇄하여 이로 인해 당시 경성부에서는 행정의 공백 혹은 중첩이 생기기도 했으며[42], 결국 조선총독부 총독 아베 노부유키는 그 해 9월초 전권을 미 군정에게 이양하였다.

그러나 조선총독부미군정38선 이남을 인수하는 1945년 9월 8일 전까지 공식적으로는 계속하여 업무를 수행했다. 존 하지 장군 휘하의 미군이 서울에 진공한 이후인 9월 9일이 되고 나서야 아베 노부유키 총독이 항복문서에 서명했다. 이때 일제의 수뇌부들은 이 시기에도 자기들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혼란 상태였던 조선에 위폐를 뿌리며 인플레를 일으키는 등 조선의 경제를 막장으로 몰아넣었고, 일본에서 건너온 일반 일본인들을 반쯤 방기하고,[43] 미군에게는 여러 유언비어를 퍼트리는 등 떠날 때까지도 끝까지 민폐를 끼치고 떠났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일제강점기 체제의 잔재는 완전히 청산되지 않고있으며, 문화적 사회적 악영향과 친일파에 얽힌 논란은 해소되기까지 갈길이 멀다.

여담이지만, 당시 일제는 황궁 이전을 포함해서, 제국의 수도를 경기도 용인시로 옮기려 했다고 한다. 일본 본토지진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고, 당시 일본의 영토였던 만주국, 조선, 일본을 전체적으로 볼 때, 조선경기도 정도가 거리 관념으로 대략 중심이었기 때문이다. 제국의 수도를 용인시로 옮긴 다음, 대규모 인구 이동을 계획했다고 한다. 일본인들은 지진에서 비교적 안전한 조선반도로 대거 이주시키고, 조선인들은 만주로 강제로 보내려 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도시 건설 계획을 위한 측량 작업까지 했지만, 모두 알다시피, 태평양전쟁에서 원자폭탄 2방을 맞고, 항복하면서 모든 계획은 당연히 백지화되었다. #

4. 평가[편집]

4.1. 부정적인 평가[편집]

일본의 지배를 받는 조선 사람들이 행복해 보이던가?

일제강점기는 일본인한국인의 차별[44], 교육 기회의 불평등, 강제 징용,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이 얽혀 있는데다가 그 이후의 남북한에 있어서 좋지 못한 유산을 많이 남겼기 때문에 일제강점기가 대화의 주제가 되었을 때 분노하지 않는 한국인은 드물 것이다. 한국의 주류 사학계 또한 민족의 암흑기라는 입장이다. 일제의 만행에 대해선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에 따라 정계나 여론이나 역사청산과 일본의 사죄를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일제강점기는 한국북한에게 나쁜 유산을 많이 남겼다. 일본의 이지메 문화와 비슷한 왕따, 똥군기, 병영부조리 등이 있으며 이 유산은 군사정권 시기와 결부되어[45] 청산되기는커녕 더 좋지 못한 방향으로 발전하였고, 지금도 여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북한도 마찬가지로 일본의 안 좋은 유산이 꽤나 많이 남아 있다.[46]

일제강점기가 없었다면 한반도가 독립을 유지했으리라고 보기는 힘들다. 일제강점기가 없었다면 러시아의 식민지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일본은 조선을 식민지로 삼기 위해 (슬프게도 조선이 아니라) 청, 러시아와 연이어 전쟁을 했다. 그렇다고 일본의 식민지가 된 것이 그나마 다행이라는 논리는 지나친 비약이다.

일본의 우파 사학계와 넷우익, 한국의 우파 학자들은 제2차세계대전 시기에 있었던 전시동원체제(징용, 징병, 정신대, 위안부)가 36년간 줄곧 있어온 것처럼 인식하는 것은 근본적인 잘못이라고 비판한다. 일방적으로 수탈과 피해, 당대의 사회상 같은 것은 고려하지 않고 일제강점기하의 경제성장에만 주목한 식민지 근대화론.까가 빠를 만든다 또는 이것이 더욱 극단화된 식민지수혜론을 주장하기도 한다.[47]

하지만, 좋은 소고기를 얻기 위해 축사를 개선한 것이 소들을 위한 것은 아니다.

4.2. 다른 시각[편집]

내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본 한국인은 일본군복을 입고 싱가포르를 함락시킨 침략의 협력자였다.
- 리콴유

주로 민족주의적인 시각과 편협적인 시각에서 벗어나자는 주장이다. (식민근대화/수혜론 같은 극단적인 부분을 제외하자면.)

일제강점기를 단순히 선의 민족과 악의 민족의 대립으로 보는, 민족주의에서 기인하는 선민주의, 이분법적인 시각과 혈통주의에 의해 왜곡되거나 조명을 받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 일본제국을 악이라고 할 수는 있으나, 모든 당대 일본인들을 악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분명히 조선인들 중에서도 일제의 범죄행위에 적극적으로 협력한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일제에 가담한 조선인은 반민족분자(우리민족이 아니고)이고 우리민족은 일제에 반대한 선량하고, 무조건 피해자라는 일반화가 팽배하다. 그리고 (일제시대와 관련없는 ) 그 후예인 한민족의 혈통들도 가엾고 무고한 피해자며 그에 대립되는 일본민족의 혈통은 사죄해야하는 극악무도한 범죄자이자 가해자라고 인식한다. 애초에 민족단위의 세계관은 개인의 다양성이라는 변수들을 무시하고 민족이라는 단위로 일반화되는 것이 필연적이다.[48] 이를 뒤집어 생각하면 친일파도 한민족이기 때문에 한민족은 일제의 공범이자 부역자로 해석할 여지 또한 있다.[49]

또 민족주체적인 발상과 더불어 이를 정권유지를 위해 활용한 과거의 독재자들에 의해 이용한 부분도 없지않아있다. 이런 프레임은 외부의 적을 만들어 내부의 결속을 유도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반일 정서가 존재하는 상황이기에 손쉽게 먹혀들어갔다. 실제로 국정원에서 발행한 책자에서 반일감정을 정책적으로 조장해왔음을 시인했다. 특히 5.16으로 등장한 군부세력은 자신들의 정통성 부족을 감추고 일본과의 유착 의혹을 지우기 위해서, 경제개발을 위해서 한일기본협정을 체결하고 일본과의 경제교류를 강화하면서도, 대내적으론 민족주의를 강조하면서 반일정서를 부추기는 양면전략을 취하기도 했고. 또한 일본 대중문화의 수입을 막기도 했다.

사실 이 조치는 일제시기를 겪은 기성세대들의 지지를 많이 받았으며, 실제로 일본에서 흘러들어운 문화 가운데서 포로노나 오락실 게임[50], 선정성이나 폭력성이 심한 TV프로그램(예를 들면 11PM)같은 소위 말하는 "건전하지 못한 것"도 많이 흘러들어왔기 때문에 정권에서도 이를 이용해서 대중문화를 입맛에 맞게 통제했던 셈이라 할수있다. 하지만 왜색풍은 규제한다는것은 공식적인 루트를 통한 수입을 금지한다는 점만 빼면 그냥 말뿐에 가까웠던것이, 왜색을 규제한다면서도 어린이 시간대에 일본 만화영화가 방송되는것을 그냥 방치하거나 당대 방영된 TV프로그램 포맷이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것도 공공연한 사실이었으며[51], 왜색풍의 영향을 받지 않은 문화에 (예를 들면 락 음악이나 민중 문화, 굿)도 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다는 이유로 크게 탄압하는 등의 이리갔다 저리갔다 식의 정책을 반복했다.

4.3. 경제 분야[편집]

일제에 의해, 일본인을 위한 근대적 경제 시설·기구·제도가 들어서고, 농업성장을 중심으로 무역 확대와 산업고도화가 이루어졌으나, 사회 전반적으로 빈부의 격차가 컸고, 경제전반에 걸쳐 일본에 종속된, 불완전하고 기형적인 구조를 가져왔다.
[52][53]

남북의 공업 및 광공업 연평균 성장률[54]

1914~1927

1928~1940

남한(공업)

4.89%

9.7%

북한(공업)

6.22%

15.05%

남한(광공업)

4.87%

9.34%

북한(광공업)

6.25%

14.31%

동국대학교 김낙년 교수[55]의 추계를 참고하면 1920년대 초반[56], 생산가액과 부가가치의 각각 과반이었던 농업이었던 반면 이후 공업이 급속도로 발달해감에 따라 1940년도에는 절반 이하까지 떨어지고, 공업이 30~40%, 광업이 10%에 못 미치게 되는 등 공업의 성장에 눈에 띄인다.

또한 쿠즈네츠가 권고한 경제성장률 3%를 넘김으로써 유의미한 성장을 한 것으로 보이며, 개항이전 0.25%였던 것과 달리 인구증가율은 1%를 기록하여 적어도 사이먼 쿠즈네츠가 주장한 근대적 경제성장 요건까지는 갖춰진 것으로 보인다. 식민지 근대화론에 나와 있듯이 수치적으로 보면 아주 틀렸다고는 할 수 없긴 하다. 단 1940년 이후 일제의 전시경제정책과 해방 3년간의 혼란과 결정적으로 한국전쟁이 있었기에 일제강점기의 경제유산이 얼마니 이어졌는지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 부분에 관해선 식민지 근대화론 항목에 보다 심도깊은 내용이 실려있다.

4.4. 배상문제[편집]

한일기본조약, 아시아여성기금, 고노 담화, 무라야마 담화 참고.

5. 관련 문서[편집]

5.1. 역대 조선총독[편집]

이들에 대한 간략한 정보는 조선총독부 항목 참고.

5.2. 역대 이왕[편집]

5.3. 사건 사고[편집]

5.4. 미디어[편집]

5.5. 기타[편집]

[1] 이 외의 명칭들과 일본 측에서 쓰는 용어에 대해서는 본 문서의 명칭 문단을 볼 것[2] 1930년대 일본 제국의 조선어 말살 정책으로 공용어 지위를 상실했다.[3] (1919 ~ 1948)[4] 미군정 및 소련군정 모두 인정하지 않았고, 해산하였다.[5] 북위 38도선 이남.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한국전쟁 발발 전까지의 영토와 같다.[6] 북위 38도선 이북. 북한 정부 수립 이후 한국전쟁 발발 전까지의 영토와 같다.[7] 36년이 아니다! 우리나라는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래 꾸준히 36년이라고 가르쳐 왔는데, 36년은 햇수로 따졌을 때나 맞는 말이다. 실제로는 보는 바와 같이 만 35년이 채 안 되므로 '35년'이라고 하거나 '34년 11개월'이라고 부르는 게 마땅하다. 최근에는 매스미디어 등에 노출될 때 35년으로 표현하는 사례가 차츰 늘고 있다.[8] 물론 700여넌전에도 우리나라가 다른나라강한영향력에 놓여져 있었지만 나라자체가 멸망하지 않았다는점이 다르다.[9] 1910년의 병합조약은 여러 가지 면에서 법적 정당성을 결여하였기에 불법이라는 것이 한국과 북한의 통론. 단, 한반도를 벗어나면 다양한 견해가 존재하는데 한일합방을 비롯한 일본의 조선 식민지화가 불법이라는 한국인들의 생각과 달리 식민제국이었던 국가의 친한파와 소장파들, 한국처럼 제국주의에 피해를 입었거나 식민지로 전락한 적이 있던 국가의 학자가 아닌 이상 식민제국이었던 국가의 학계의 상당수는 다른 나라를 식민지로 만드는 것은 그 당시의 국제법상으로 불법이 아니었고 한일합방이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 이루어진 데다가 다른 나라를 점령하여 식민지로 만드는 일이 국제법상 불법이 된 시기(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 서구열강의 입장에서의 미개척지나 다른나라를 식민지로 만든 경우는 해당사항이 없으며 당시 국제법상 합법이다.)는 제1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였다. 당시의 한반도는 유럽의 사례에 비유하면 아프리카아시아제3세계 식민지와 비슷한 지위에 있었고, 조선이 일본에 의해 식민지가 된 경우는 1차 세계대전(개전연도 1914년)이 일어나기 약 4년 전인 1910년 8월 29일에 있었던 사건이기 때문에, 당시 국제법상의 합법으로 여긴다.[10] 일본에서는 병합조약 자체는 합법이지만 식민 통치 과정에서 입힌 피해에 책임이 있다는 것이 공식 견해다. 그래서 한일협정 당시 조약 내용 해석 문제로 한일 양국이 마찰을 겪기도 했다. 다만 이후 간 담화에서 한일병합의 강제성은 인정했다.[11] 고령층에서 '왜정 때~'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12]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에 관한 특별법'. 다만, 이 법률 자체는 강제동원에 관한 것이므로 1938년 4월 1일부터 1945년 8월 15일 사이의 시기만을 대상으로 한다.[13] 물론 다른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한국사 정규 교과 과정이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3분법을 정식 채택하면서 사실상 대세가 되었다.[14] 조선총독부제령 제11호, 1912.3.18. "제42조 이 영 시행 후 효력을 가지는 구 한국법규의 형은 다음 예에 따라 이 영의 형명으로 변경한다. (중략) 태형 20일 이하의 구류 또는 과료" # 극소수의 국가를 제외하고 근대 형법 체제에서 거의 사라지다시피 한 신체형인 태형을 식민지 조선에서 유지한 게 문제인 이유는, 대한제국이 망하기 전까지는 재판소의 확정 판결이 나온 후 집행할 수 있던 형벌을 헌병과 경찰에게도 즉결처분권을 부여한 데 있다. 시간이 걸릴 게 뻔한 재판 과정을 극도로 축소시키거나 아예 거치지 않고도 이들의 자의적인 판단에 따라 언제든지 매타작을 벌일 수 있도록 했으니, 사실상 고을의 수령이 사법권을 전담했던 조선 시대로 돌려버린 것이나 다름없는 셈이다.[15] 정연태, 식민권력과 한국농업,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16] 溝口敏行(Mizoguchi Toshiyuki)&梅村又次(Umemura Mataj), 구일본식민지경제통계 제3부 표8[17] 대체로 식량은 조선, 상품성 작물은 대만.[18] 하지만 정작 우드로 윌슨 대통령의 의도는 패전국의 식민지를 해방시키기 위한 것으로, 승전국의 식민지는 건드리지 않을 의도였다.[19] 무단통치 시기에는 일본 육해군 대장 출신만이 총독에 자리에 앉을 수 있었다. 하지만 실제로 문관 총독이 임명된 대만과는 달리 조선에서 문관 출신의 총독이 임명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그나마 사이토 마코토가 유일하게 해군 대장 출신이다.[20] 실제로는 일본 기업의 조선진출을 쉽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회사 설립 조건을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변경하였던 것이다.[21] 창간 당시에는 시대일보였다. 이후 중외일보-중앙일보-조선중앙일보로 신문사 명칭 바뀜.[22] 이를 테면, 충남과 충북을 통틀어 공주고보, 대전여자고보가 설립된 것.[23] 이 법은 조선을 강압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일본에서 '당근(보통선거권)과 채찍'을 내걸었던 것 중 '채찍'으로 일본 내의 사상범[24] 탄압을 주목적으로 제정된 법으로, 시행시기도 한반도보다 일본열도가 더 먼저 적용되었다.[24] 사회주의자, 무정부주의자, 천황제반대론자 등등[25] 이는 조선 총독이라는 자리가 덴노 직속의 독립적 지위이기 때문에 문관들이 거머쥔 일본 본토 내의 권력구도에서 벗어나 총리가 되기 위한 '무관들의 출세 코스'로 여겨진 탓이기도 하다. 이것이 일본의 대만 통치와의 차이다.[26] 휴전선으로 사실상 대한 '아일랜드'라는 자조가 나오는 사실상의 섬나라인 현재에 비해, 일제강점기 시절에는 압록강이나 두만강만 넘으면 바로 해외였으니. 거기다 당시 국경이 접해 있던 중국, 만주, 러시아는 혼란기로 국경 통제가 느슨한 편이어서 도강이 어느 정도 쉬웠을 듯 하다.[27]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가들이 받았던 대우나 연좌제가 독재정권의 고문, 탄압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혹독했다는 것에 당황하는 학자들도 있었다고 한다. 물론 이것은 일제가 잔악하지 않아서가 절대 아니라, 그만큼 한국의 독재체제가 극단적이었다는 뜻이다. 일제의 강압적 통치를 겪었기 때문에 그런 탄압 기술이 온존, 발전된 측면도 있었다.[28] 溝口敏行(Mizoguchi Toshiyuki)&梅村又次(Umemura Mataj), 구일본식민지경제통계 제3부 표8[29] 溝口敏行(Mizoguchi Toshiyuki)&梅村又次(Umemura Mataj), 구일본식민지경제통계 제3부 표8[30] 이 시기는 우가키 가즈시케 총독의 시대로 소위 민족말살기와 겹친다.[31] 한국의 독립운동가이자 조선의용대에서 활동했던 김학철임시정부에 합류하고자 중국 상하이로 건너갔는데, 상하이에 임시정부가 없어 김원봉의열단에 합류했다.[32] 반면, 만주, 간도 일대 거주하던 조선인 출신 사회주의계열 인사들 중심으로 독립운동 전개가 되었으나, 민생단 사건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후 30년대 후반 가면서는 간도의 조선인 출신 사회주의자들과 중국인들이 연합해 동북항일연군 결성해 활동하기도 하였으나, 이마저도 1930년대 후반~1940년대 초반무렵 크게 타격받는다.[33] 조선경제연감 1948[34] 조선경제연감, 1949[35] 조선은행 조사부와 조선경제통계요람 1949[36] 태평양 전쟁 항목 보면 알 수 있지만 일제는 중일전쟁을 하던 중 석유를 얻기 위해 했던 일련의 행동들이 당시 중립을 고수하던 미국의 심기를 건드리면서 단일전선에서 이중전선으로 확대되는 결과를 낳는다. 때문에 안 그래도 부족한 전력이 더 부족해지게 되면서 식민지와 본토를 가리지 않고 수탈이 극에 달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37] 사실 이미 조선인들의 국적은 일본이었다. 그러나 같은 국적일지라도 어느 정도 구분이 있었으나 이 시기에는 아예 조선인을 일본인으로 흡수해버리려고 하였다.[38] 2등 신민 대우나 강제 징용, 학병 제도, 뒤이어 이뤄진 강제 징병 등은 모두 조선인의 정체성을 말살하고 일본인으로 완전히 바꿔놓기 위해 이뤄진 계획의 일환이었다. 최유리의 <일제말기 식민지 지배정책연구>에 따르면 조선인을 일본인처럼 세뇌해야만 제대로 된 군인으로 징집하여 쓸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의무교육제도를 1946년부터 실시할 예정이었다고 한다.[39] 헌법의 법제상 징병령을 실시하여 국방의 의무를 부과하게 될 대상은 시민이고, 이 시민에게는 참정의 권리도 따라온다. 의도치 않게 조선인의 참정권을 인정해줘야하는 상황에 직면한다.[40] 이때 뜯긴 것이 안성선 안성역-장호원역 구간과 경북선 점촌역-안동역 구간. 해방 후 경북선은 점촌-영주역으로 노선이 바뀌면서 다시 안동까지 이어졌으나 안성선은 끝내 복구되지 못하고 80년대 후반 나머지 구간도 폐선된다.[41] 이 당시까지는 주로 변기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집안마다 요강을 썼다. 뒷간은 멀고[42] 지방에서는 건국준비위원회의 행정, 치안 활동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었다.[43] 자신들 살기 바빴다지만, 이거 정말 심각한 문제다. 당시 한반도에 어떤 헬게이트가 펼쳐졌는지 살펴보면, 왜정이 물러갔다고 신나 자신들을 착취하던 일본인들을 호미와 낫으로 찍어죽이는 농민들, 적폐를 청산하고 일본인과 친일파를 척살한뒤 소련군주도아래 새나라를 세우려는 공산주의자들, 구체제와 친일파, 일본인, 빨갱이를 척살한뒤 자유로운 나라를 세우려는 지식인들, 자신들의 과거를 감추기위해 미처 떠나지못한 일본인들을 "얼마전까지 조선인들을 베던 칼로" 도륙하던 친일파들까지, 각양각색의 광기어린 사람들이 날뛰는 정말 미쳐돌아가는 세상이었다. 심지어 휴가나와 돌아다니는 미군까지도 강도한테 뒤통수맞고 쓰러져 미제지갑부터 미제빤쓰까지 뺏기던 시절이었다.[44] 내선일체라는 허울 좋은 말이 있긴했지만 실상은 이등국민 신세[45] 애초에 박정희가 일제강점기에 일본군에서 근무하고 교사까지도 했기 때문에 사상적으로 일본의 영향을 꽤 받았던 데다가, 집권기간 동안 당대 일본 정부의 지원을 많이 받기도 했고, 정책에 있어서도 여러모로 일본을 많이 카피하기도 했던 시절이기에, 이래저래 일본에게서 상당히 영향을 (좋은의미로든 좋지않은 의미로든) 많이 받기는 했다. 10월 유신을 강행했을 때 굳이 쓸 이유가 없었던 유신이라는 용어를 굳이 차용한 일도 있는데다가, 국민교육헌장도 교육칙어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얘기도 있을 정도이니.[46] 그나마 대한민국은 민주화가 되고, 고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국력이 상승되면서, 과거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려고 시도하고 있으며, 어느정도 성과를 보고 있다. 그러나 북한은 당장 생계가 힘든데다가, 노동당 지도부의 무능, 그리고 사실상 신정일치와 다름없는 전제군주제를 유지하기 위해 일제의 악습을 차용하고 있기에 과거 일제의 악습이 더더욱 안 좋은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47] 사실 경제성장 조차도 단순한 수치상의 성장에만 불과할 뿐, 실질적으로 경제성장의 혜택을 누린 것은 히키아게샤를 비롯한 조선에 거주한 일본인들과 친일파 뿐이었다. 그리고 산미증식계획이나 동척회사, 식산은행 등을 통해 수치상의 경제성장을 일본은 조선을 위해서 쓴 게 아니라 모두 본국으로 가져갔다. 그리고 그나마의 경제성장 원동력들도 한국 전쟁을 계기로 모두 사라져버렸기 때문에, 한국의 경제성장은 일제시대부터가 아닌 1960년대부터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48] 일례로, 일본인임에도 한국 독립운동가들의 변호를 담당해주고, 일제의 한국 병합이 침략행위이며 한국의 독립운동을 지지했으며, 해방 후에 한국 제헌헌법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어 독립유공자라고 대우받는 후세 다쓰지 같은 분이 있다. 이 분은 일본인임에도 한국을 위해 조국인 일본에게 박해를 받아가면서까지 힘써주신 분이다. 또한, 현재 일본에도 양심세력이 남아있어 일제의 한국침략이 잘못된 것이며, 위안부 문제를 일본이 사죄해야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있다. 즉, 일본인이라고 모두 일제 강점기를 옹호한다던가, 당시 일제의 만행을 전부 부정한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오산이다.[49] 미국과 소련을 비롯한 2차세계대전 연합국에서는 조선인(한국인)을 '일제를 비롯한 추축국'에 대한 부역혐의가 있는 집단으로 간주하기도 했다.[50] 당대에는 한국은 물론이고 일본에서도 오락실 게임에 대한 인식이 많이 좋지 않았던 시절이었다.[51] 대표적인 것이 한국의 코미디 문화이다. 한국의 코미디 문화는 일본의 만자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다. 이외에도 과거 부모님 세대 때 유행하던 만화인 우주소년 아톰, 베르사유의 장미, 마징가 등등도 모두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다.[52] 연평균 공업성장률 8.9%, 서성철, Growth and Structure Changes in the korean Economy, 1910-1940. Havard University Press, 1978. 반면 농업성장률은 2.2%에 그침.[53] 연평균 순생산(Net product) 성장률 3.7% 열강 중 선두였던 일본 본토보다 높다.참고로, 한국은행에 따르면 1960~2015 모든산업 총생산 연평균 성장률은 5.946%, 순생산 성장률은 4.896%. 쿠즈네츠의 권장 성장률은 연3%.[54] 溝口敏行(Mizoguchi Toshiyuki), 대만/조선의 경제성장, 1975[55] 참고로 김낙년 교수는 지난 100년간의 국민소득 추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2014년도에는 그간 통계청의 가계동향 조사가 심각하게 왜곡돼 있으며 한국의 소득불평등이 그동안 학계나 정치권이 추정하는 것보다 훨씬 심각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적도 있다. 딱히 어떤 이념이나 노선이 아니라 철저하게 실증주의적 방법론을 추구하는 인물이다.[56] 1910년대의 추계는 정확도가 다소 떨어진다는 사학계 등의 일반적 생각이나 식민지 조사가 이루어진 20년대 수치부터는 충분히 참고할 만하다.[57] 사실상 이날을 망국일로 보기도 한다.[58] 1910년 8월 29일[59] 다만 김두한의 어린시절을 다루는 파트의 분량이 적기 때문에 광복 이전까지는 1부, 광복 이후부터 김두한의 사망까지는 2부로 나뉘어 지는 경우가 많다.[60] 일본군의 무장해제를 위한 한반도진주와 미소간의 이해관계, 신탁통치 오보사건에 따른결과이고 한국전쟁냉전, 남북간의 이념대립과한국전쟁으로 인한 분단 고착화로 현재진행형이 되어버린 사건으로 1920년대에 조선총독부에서 무단통치 대신 시행한 민족분열통치가 어느 정도 일조한 셈이다.[61] 대한민국 사회의 문제점이 군사정권의 통치와 한국인들의 보상심리로 고착화되고 현재까지 지속 중이지만 사실 일제강점기가 대한민국 사회의 병폐들이 생겨나는 데 기반을 깔아준 시기이다. 그렇지만 일제강점기로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대한민국 사회의 문제점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것은 이를 해방 직후부터 청산하지 않고 계속 유지해온 한국인 자신들과 대한민국 사회, 정부의 책임이다.[62] 일제강점기에 일본어 어휘/문법이 한국어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각계의 노력으로 점차 제자리를 찾고 있지만 현재도 건설업계 등에서 변형된 형태의 일본어 낱말이 자주 쓰인다.(현장 용어)[63] 일제강점기 당시의 친일반민족행위자들의 이념적 후예라고 해도 무방하다.[64] 한국전쟁의 원인은 일제강점기가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일제강점기(동음이의) 문서의 r357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