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철도 정보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철도 관련 정보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철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일본철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일본 철도와 관련한 정보를 다루는 문서입니다. 일본 철도는 그 노선이 많고, 한국의 철도 동호인들에게 상당한 관심거리이므로 일본철도와 관련된 정보가 많습니다. 그리고 나무위키에 있는 일본 철도 관련 문서가 상당히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나무위키에 있는 일본 철도 관련 문서가 상당히 많아 따로 분리할 필요가 생기게되었고, 이 문서가 작성되었습니다.

2018년의 철도. 참고로 이 링크에는 일본 말고 다른 국가의 철도에 대한 내용도 있다. 년도가 바뀔 때마다 갱신바람.

1. 총론2. 노선3. 철도운영주체4.
4.1. 신호장/분기점
5. 철도차량
5.1. 차량 제조회사5.2. 철수했거나 소멸한 회사
6. 열차등급
6.1. 신칸센6.2. 재래선 (특별열차 포함)
7. 운임제도 및 특별 승차권8. 사건사고9. 문화10. 특정 구간11. 일본 철도가 보유중인 타이틀12. 기타 이야기

1. 총론[편집]

2. 노선[편집]

3. 철도운영주체[편집]

3.1. 철도사업자 분류[편집]

  • 제1종 철도사업자: 자사 소유의 선로에서 자사 소유의 차량을 운행하는 회사.

  • 제2종 철도사업자: 자사 소유의 차량은 있으나 자사 소유의 선로가 없는 회사.

  • 제3종 철도사업자: 자사 소유의 선로는 있으나 자사 소유의 차량이 없는 회사.

3.2. JR그룹[편집]

3.3. 대형 사철[편집]

3.4. 준대형 사철[편집]

3.5. 공영철도[편집]

3.6. 제3섹터[1]/중소 사철/임해철도[편집]

3.6.1. 홋카이도 & 도호쿠[편집]

3.6.2. 간토[편집]

3.6.3. 주부[편집]

3.6.4. 간사이[편집]

3.6.5. 주고쿠[편집]

3.6.6. 시코쿠[편집]

3.6.7. 큐슈 & 오키나와[편집]

3.7. 폐지된 운영주체[편집]

4. [편집]

4.1. 신호장/분기점[편집]

5. 철도차량[편집]

5.1. 차량 제조회사[편집]

  • 일본차량제조 日本車両 - JR 도카이의 자회사로 일본차량제조는 잘 몰라도 니혼샤료[4][5]라고 하면 아는 사람들이 많다. 대한민국에서는 대한민국 철도청초저항 전동차 일부 차량 및, 서울교통공사 2000호대 저항제어 전동차 일부 차량[6]이 이 회사에서 만들어졌으며, 2016년 현재도 현역으로 운행중인 부산교통공사 1000호대 전동차 1~31 편성도 실질적으로는 이 회사에서 제작한 차량이다. [7] 그 외에도 한국형 표준 전동차에서 오랫동안 우려먹히는 원추형 고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도 이 회사에서 설계한 물건이며 K-AGT의 개발에도 참여하였다. JR 도카이에 인수되 이후에는 모든 도카이의 차량을 독점 납품하고 있으며, 토요카와에 공장이 있어 공장과 토요카와역 사이에 연결선이 마련되있다.

  • 종합차량제작소 総合車両製作所 - 구 도큐 산하의 도큐차량제조라고 불리던 회사로, 2012년 JR 히가시니혼에 매각되어 J-TREC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 케이큐 전철 진무지역과 연결되있는 요코하마 제작소, 니츠역에 있는 국철 니츠검사소를 개조한 니츠제작소, 컨테이너와 분기기등을 제작하는 와카야마제작소를 소유하고 있다.

  • 킨키 차량 近畿車輛 - 킨테츠 산하의 제작사. 갓켄토시선 도쿠안역과 연결되있는 철도 공장이 있다.

  • 아루나 차량 アルナ車両 - 한큐, 정확하게는 한큐한신토호그룹 산하의 회사. 국철보다는 주로 모회사인 한큐나 간토의 도부 등 사철 쪽의 차량을 많이 찍어냈으며 원래는 아루나 공기アルナ工機라는 사명으로 오래 전부터 존재했으나 2002년에 명목상으로는 사업별 분사, 실질적으로는 실적이 나오지 않는 철도차량 제조 부문을 정리하고 내장공사 부문과 노면전차 부문만 헤쳐모인 회사이다. 한큐 교토선 쇼자쿠역 근처에 위치.

  • 히타치 제작소 日立製作所 - 주로 알루미늄합금 차량을 생산 하는곳으로 A-train이라는 독보적인 모듈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산요 본선 구다마쓰역과 연결되있는 히타치 제작소 가시도 사업소에서 철도차량을 생산하고있다.

  • 가와사키 중공업 川崎重工業 - 오토바이 메이커로 잘 알려져 있지만, 히타치와 마찬가지로 철도차량 제작 분야가 있으며 그 역사도 긴 편.[8] 와다미사키역과 연결되있는 효고공장이 있다.

  • 니가타 트랜시스 新潟トランシス - 본사는 니가타현에 있으며, 원래 니가타 중공업 이였으나 2001년 파산후 IHI에 인수되어 니가타 트랜시스로 개편되었다. 주로 디젤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5.2. 철수했거나 소멸한 회사[편집]

  • 제국차량공업 - 1890년 부터 철도차량을 제작한 회사로 1968년 도큐차량제조에 흡수되면서 소멸했다. 소멸한지 오래된지라 현재는 한카이 전기궤도의 일부 차량에서만 제국차량제 철도 차량을 볼 수 있다. 종합차량제작소 와카야마 제작소가 이 회사의 전신.

  • 기차 제조 - 1896년, 즉 명치 29년부터 1972년까지 존속한 회사로, 가와사키 중공업과 합병하여 지금은 사라진 차량 제조회사이다.

  • 후지중공업 - 니가타 중공업처럼 주로 디젤동차를 생산해 왔으나 2002년 철도차량 제작부문에서 철수했다.

6. 열차등급[편집]

6.1. 신칸센[편집]

신칸센의 열차 등급

[ 펼치기 · 접기 ]

도카이도 신칸센 & 산요 신칸센

노조미

히카리

코다마

산요 신칸센 & 큐슈 신칸센

미즈호

사쿠라

츠바메

도호쿠 신칸센 & 홋카이도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야마비코

나스노

도호쿠 신칸센 지선
(미니 신칸센)

츠바사
(야마가타 신칸센)

코마치
(아키타 신칸센)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하쿠타카

아사마

츠루기

조에츠 신칸센

(MAX) 토키

(MAX) 타니가와

폐지

아오바

- MAX가 앞에 붙은 등급은 2층 차량(E4계)이 투입된다.
- 미니 신칸센인 츠바사는 도호쿠 신칸센 구간에서 야마비코와 복합열차로 운행한다.
- 미니 신칸센인 코마치는 도호쿠 신칸센 구간에서 하야부사와 복합열차로 운행한다.
- 야마비코와 나스노는 각각 모리오카 이북, 코오리야마 이북으로는 운행하지 않는다.
- 도호쿠 신칸센에는 아오바라는 열차등급이 있었으나 폐지되었으며, 조에츠 신칸센의 구 열차 등급인 아사히토키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6.2. 재래선 (특별열차 포함)[편집]

  • L특급 - 일본국유철도가 특급 가운데 편수가 많고, 일정한 시각에 출발하며, 자유석이 연결된 열차를 구분하는 명칭으로 사용한 것으로, 지금은 대부분 특급에 통합되고 일부 특급 열차만 L특급으로 운행중이다.

  • 부관연락선 - 해운에 관한 사항이나 일제강점기 당시 조선경부선일본의 산요 철도를 잇는 연락선 개념으로 운행되었고, 큐슈 신칸센과 비슷하게 배에서 내린 사람들이 대기중인 열차에 탑승하는 등 급행열차 시간표와 연계되어 운행되었기 때문에 철도노선과 연계된 해운노선이었다.

7. 운임제도 및 특별 승차권[편집]

8. 사건사고[편집]

9. 문화[편집]

10. 특정 구간[편집]

11. 일본 철도가 보유중인 타이틀[편집]

12. 기타 이야기[편집]

[1] 분류의 기준은 원칙적으로 본사의 소재지임.[2] 이것을 철도사업자에 넣을지는 애매하다. 일단 일본 위키에는 철도사업자로 되어 있었다.[3] 노선은 와카야마 현에 위치해 있는데, 본사는 도쿄에 있다. 이 글에서는 노선 소재지에 맞춰 간사이 항목에 분류해 놓았다.[4] 본래 발음은 '닛폰샤료'라 읽는다[5] 참고로 니혼샤료의 공식 표기는 日本車両나 日本車輛(태평양 전쟁 이전 표기)가 아닌 日本車輌이다[6] 일본에서 완제품 형태로 수입한 차량이지만, 현대차량(현대정공)에서 OEM 형태로 수입해온 차량이다보니 패찰에는 현대차량이라고 적혀있었다.[7] 최종 조립은 현대정공에서 하였기에 패찰에는 현대차량이나 현대정공이라 적혀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일본차량제조에서 반제품으로 만든것을 가져와서 현대정공에서 조립하여 완성한 것이고 실제로 도입 당시에도 일본산 전동차(...)로 도입되었다.[8] 파시 5형 증기기관차를 비롯한 다수의 증기 기관차를 조선총독부 철도국에 납품한 이력이 있다[9] 국철시절 전차특정구간을 이르던 말이다.[10] 국철시절 만든 히로시마 시티 네트워크의 원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