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국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일본사 관련 정보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메이지 유신

대일본제국
大日本帝国だいにっぽんていこく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00px-Merchant_flag_of_Japan_%281870%29.svg.pn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40px-Imperial_Seal_of_Japan.svg.png

국기

국장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00px-Japanese_Empire_%28orthographic_projection%29.svg.png

1868~1945(1947)[1]

국가

기미가요

위치

일본 열도(1868)
오가사와라 제도(1876) · 류큐 제도(1879)
타이완 섬(1895) · 사할린 남부(1905)
한반도(1910)
미크로네시아 일대(1914)
만주(1932) · 내몽골(1936)
중국 동부 일대(1937)
동남아 일대(1940) · 서태평양 일대(1941)

수도

도쿄

정치 체제

전제군주제
입헌군주제
군사독재 · 익찬 체제

국가 원수

덴노

주요 덴노

메이지 덴노(1868~1912)
다이쇼 덴노(1912~1926)
쇼와 덴노(1926~1945)

정부 수반

내각총리대신

주요 내각 총리 대신

이토 히로부미
가쓰라 타로
고노에 후미마로
도조 히데키
스즈키 간타로

언어

일본어

국교

국가신토(사실상)[2]

주요 사건

1868년 메이지 유신
1879년 류큐 강제 병합
1890년 대일본제국헌법 제정
1895년 타이완 병합
1905년 사할린 남부 병합
1910년 대한제국 강제 병합
1931년 만주국 정권 수립
1937년 중일전쟁 발발
1941년 태평양 전쟁 발발
1945년 연합국에 무조건 항복
→제정 해체
덴노 인간선언 · 포츠담 선언
(1947년 일본국 헌법 발효)

통화

(¥)

성립 이전

에도 막부(시코쿠, 규슈, 혼슈)
에조 공화국(홋카이도)
류큐 왕국(류큐 제도)

멸망 이후

연합국의 일본 군정기[3](일본 열도)
류큐 열도 미국군정부(류큐 제도)
미군정(한반도 38도선이남)
소련군정(한반도 38도선이북)
중화민국의 만주외 영토반환
소련의 사할린남부
태평양 제도 신탁통치령

오늘날

[ 점령지 독립국 ]
대한민국(한반도 남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한반도 북부)
대만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브루나이
필리핀
인도네시아
동티모르
파푸아뉴기니
미크로네시아 연방
마셜 제도
팔라우
나우루
키리바시
솔로몬
바누아투||

[ 점령지 영토반환 ]
중화인민공화국(만주, 동부 해안 등)
러시아(쿠릴 열도와 남사할린)
인도 공화국(동부 일부분)
미국(, 북마리아나 제도 등)

1. 개요2. 최대 판도3. 국가와 국기4. 역사
4.1. 건국 이전4.2. 제국의 탄생4.3. 전성기4.4. 폭주4.5. 멸망
5. 군대6. 일반적인 평가
6.1. UN 헌장의 적국 조항6.2. 전후 일본의 관점
6.2.1. 일본의 극우 세력
6.3. 전쟁 피해자들의 관점
7. 식민지 점령 사과 및 보상 문제8. 대중 매체에서의 일본 제국9. 관련 문서
9.1. 일본의 동맹국과 괴뢰국들9.2. 일본의 전쟁범죄9.3. 기타
10. 관련 사건11. 둘러보기

1. 개요[편집]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중반 일본 열도에 존재했던, 제국주의를 표방하던 근대 국가이자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추축국의 핵심 중 하나.

정식 국호는 대일본제국(大日本帝國), 약칭은 일제(日帝)로, 제국주의기의 일본 또는 일본의 제국주의 혹은 제국주의 세력[4]을 일컫는 단어이기도 하다. 참고로 이 일제라는 말은, 일본 내에서는 주로 좌익들이 쓰고 우익들은 이 말에 반감이 있다. 그리고 대다수의 일본인들은 이 약칭을 잘 모른다. 반면 한국에서는 자주 등장하는 용어로 <일제 강점하 반민족 행위 진상 규명에 관한 특별법>이나 <친일 반민족 행위자 재산의 국가 귀속에 관한 특별법>에서처럼 흔히 찾아볼 수 있다. '비꼬는 의미에서' 대 일본 제국이라는 풀 네임을 말하거나 그냥 일본이라고도 부른다.

'어쨌든 공식 명칭임으로 대 일본 제국이라고 불러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있지만 한국인이 그럴 이유는 없을 뿐더러 일본 제국이라는 말도 엄연히 맞는 말이다. 고대 로마의 경우 왕정이었을 때를 로마 왕국, 공화정일 때를 로마 공화국, 제정이면 로마 제국이라고 하듯이, 제정 일본(Japanese Empire[5])을 일본 제국이라고 하는 것은 맞는 표기다. 한 언어에서 고유 명사를 어떻게 부를지는 언어의 사회성에 근거하여 사회적 합의를 찾는 것이 일반적인 점도 고려해야 한다. 일본측에서 남북한을 통틀어 조선이라고 부르고, 이와 겹치지 않게 조선 왕국을 이씨 조선으로 칭하는 것이 순전히 일본 자유인 것과 같은 이치. 마지막으로 도의적으로도 대 일본 제국이라 부르지 않는 것은 마치 히틀러 집권기 독일을 '대독일국(Großdeutsches Reich)'이라는 칭호로 부르지 않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 국가의 모토를 五箇条の御誓文(ごかじょうのせいもん) (고카죠노세이몬, 신에게 맹세하는 5개의 서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1868년 막부의 대정봉환에 따라 메이지가 천지신명 앞에서 선서하는 형식으로 반포한 기본 방침이기에, 표어로 볼 수 없다.

2. 최대 판도[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Japanese_Empire2.png
일본 제국의 최대 판도.

다만 해석에 따라 지도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 태국은 친일 행보를 바탕으로 어떻게든 주권을 보장받았으니[6] 조력자일지언정 일제의 식민지로 분류하기는 어렵다. 인도네시아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싱가포르, 미얀마, 말레이시아 등 다른 동남아 국가들처럼 일제의 점령지는 아니었으며 전쟁이 연합국의 승리로 끝날 무렵 일본과 동맹을 파기했다.[7] 이런 식으로 따지자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동유럽의 불가리아루마니아, 헝가리도 2차대전 시기에 유럽 전역이 거의 사실상 나치 독일의 영향권에 들어가 있었던 만큼 나치의 점령국으로 봐야 한다물론 역사 대충 배운 놈들은 불가리아와 루마니아, 헝가리도 나치 점령국인 줄 안다.[8] 또한 몽강자치연합정부만주국과 같은 격으로 분류하면 중앙아시아에서 일제의 판도는 더 넓어야 한다. 그리고 만주는 1905년에 점령한 것이 아니다. 정확히는 관동군이 철도 수비대로서 주둔했고 다롄을 중심으로 한 남만주 일대에 영향력을 행사했다. 북만주는 여전히 러시아의 영역이었다.

탄생 직후부터 계산하면 일본 제국의 판도는 수십 년(79년)이다. 하지만 일본은 메이지 유신 이전까지 자신들이 침략하는 국가와 다를 바 없는 전형적인 아시아 국가였다. 때문에 실제로 제국주의를 대표적으로 상징하던 강대국들에 비해 작은 규모[9]임에도 일본은 이러한 체급을 유지하기 위해 엄청난 희생을 치뤄야 했고, 이나마도 1895년 겨우 일개 중소 국가를 벗어나기 시작해 최대 패권을 갖추기까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렸다. 다만 어디까지나 서구 열강에 비해 그렇다는 것이지 아시아에서는 이미 그때 독보적 역량을 가진 국가였다. 최대 패권을 갖춘 것은 1942년 중엽 남방작전이 끝난 이후.

이후 일본 제국은 2차 대전의 결과 1945년 8월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다만 2차대전 이전에도 일본의 제국주의는 초기부터 상당히 삐걱거리고 있었다. 천년 단위로 고립주의를 천명해오며 섬에 틀어박혀 있던 일본이 열도 외부에서 식민 지배를 원활히 이뤄낼 리 만무하기도 하고 이를 원활히 지배할 국력도 일본에게는 부족했다. 즉 일시적으로 동아시아의 반을 집어삼킬 폭발력은 있었지만, 하드 파워-소프트 파워 양쪽 모두의 의미로 그것을 유지할 국력은 없었다는 것이다. 일제의 식민지나 점령지중 정말 안정화 되었다고 할만한 동네는 일제 패망 후에도 자기들은 언제 일본에 따라가느냐 묻던 대만 정도가 유일하다. 그런데 난생 처음 겪는 상황에 제국주의의 야욕에 병력을 분산해 몸집을 불리고 전쟁까지 일으키면서 일본 제국은 극심한 행정 혼란 가중, 자원 부족 등이 겹치는 총체적 난국을 겪는다.

3. 국가와 국기[편집]

흔히 욱일기가 공식 국기인 것으로 아는데, 그건 군기고 일본 제국의 공식 국기는 엄연히 일장기다. 다만 1999년 법으로 정한 지금의 일장기보다 붉은색 원의 크기가 좀 더 크다. 자세한 것은 일장기 문서를 참조. 국가는 비공식 국가로 기미가요. 자세한 것은 기미가요 문서를 참조.

4. 역사[편집]

4.1. 건국 이전[편집]

파일:external/visualta.files.wordpress.com/d0b4d0b0d0b9d0b3d0bed180d18dd0b9.jpg

1868년(게이오 4년) 왕정 복고의 대호령

도쿠가와 막부는 중국, 조선을 비롯하여 극소수의 국가를 빼면 통상 교역을 금지한 해금(海禁)정책을 폈다. 이는 도쿠가와 막부의 영향력 강화에 기여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특히 서양 열강들(네덜란드, 러시아, 미국, 영국 등)이 지속적으로 밀고 들어오자 점차 해금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나왔다.

당시 일본 특유의 정치 체제인 幕藩体制(ばくはんたいせい)[10](막번 체제)를 먼저 알아야 한다. 일본은 번((はん))이라는 지방의 자치를 제한적으로 인정하면서 이들을 막부에 철저하게 종속시키고,[11] 번들의 경쟁을 이끌어 효과적으로 견제하는 중앙 집권적 효과를 노리는 정도에 그쳤다.

시간이 흐르며 점차 도쿠가와 막부의 영향력이 쇠퇴하고, 반대로 지방 번들의 세력들이 커져갔다.[12] 이러한 상황에서 세력이 강해진 번을 웅번이라고 하는데 이 웅번들 가운데서도 특히 사쓰마, 조슈, 도사, 히젠 4개 번이 그 기세가 가장 강대하였다. 이들은 서구 열강과의 밀무역으로 근대적인 무기들을 도입하였고, 재정적인 부를 축적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도쿠가와 막부는 다시금 왕년의 전성기를 회복하고자 3대 개혁을 펴지만 모두 실패했다. 경제의 혼란, 무사(특히 하급 무사)의 잉여화, 새로운 문물과 학문에 따른 정치적 각성, 페리 제독의 함포 외교 등 여러 사건이 이어진 끝에 에도 막부는 그 정치력을 완전히 잃었다. 위에 말한 웅번들이 막부의 몰락에 한몫을 담당했다. 졸지에 사면초가 신세가 된 도쿠가와 막부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대정봉환을 단행하였으나, 사이고 다카모리 등 급진파는 이후로 도쿠가와 막부쇼군 도쿠가와 요시노부에게 내대신 사직과 막부령 반납을 지속적으로 강요했다. 동시에 쿠데타를 일으켜 교토 어소를 점거하여, 메이지 덴노에게 왕정 복고의 대호령을 선언하게 하면서 요시노부를 정치권에서 완전히 내쫓는데 성공한다.

이후 1868~1869년 사이에 벌어진 무진전쟁을 통해 구 막부 잔당들을 완전히 몰아내어, 새롭게 정치판의 강자로 떠오른 웅번들은 판적봉환[13]폐번치현[14]을 단행했다. 지방 영주가 스스로 중앙 귀족에 올랐다.

4.2. 제국의 탄생[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Iwakura_mission.jpg

1871년(메이지 4년) 이와쿠라 사절단

새로운 웅번들은 자신들의 정치 권력을 강화하려고 덴노를 이용했다. 이는 명분적으로 그럴싸한 이야기였다. 도쿠가와 막부의 최고 권위자는 쇼군이라 일본어장군을 뜻하는데, 형식적이나마 쇼군덴노에게 권력을 위임받아 일본을 다스릴 뿐이었고 일본의 진정한 통치자는 덴노였다. 그리고 700년 사이 7만 평 남짓한 땅을 받고 살아가던 덴노[15] 순식간에 일본 최고 정치 권력의 정점에 등극했다. 그것을 위해서 엄청난 정치 공작이 있었다. 이른바 만세일계(万世一系(ばんせいいっけい)[16])라는 논리다. 이런 상황을 배경으로 메이지 유신이 일어났다.

메이지 유신을 전후하여 이들은 서구 열강을 보고 배워야 한다는 필요성을 크게 느꼈고, 이와쿠라 사절단을 꾸려 유럽으로 보냈다. 이와쿠라 사절단의 목표는 2가지였다. 하나는 서구 열강들과 맺은 불평등조약을 다시 교섭하여 평등 조약으로 바꾸기, 다른 하나는 서구 열강들의 정치 체제를 공부하여 일본에 도입하기. 그러나 일본 자체의 정치 역량이 모자랐던 까닭에 1번째 임무는 실패한다. 대신 그들은 2번째 임무를 성공적으로 하였는데, 이러한 정치 핵심부의 해외 사절 경험은 일본 정치에 그대로 넘어왔다. 예컨데 이토 히로부미독일로 넘어가서 헌법을 공부하고 온 바 있다.

그래서 헌법은 프러시아 것을 채용하고, 민법은 프랑스인 보아 소나드를 법률 고문으로 초빙하여 프랑스 것을 채용하여 만들었다.[17], 다만 서구 법률을 받아들이면서 시민의 권리나 권익에 관한 사항 중 일부는 지배 계층의 편의에 맞게 취사선택 및 변형 채택되었고[18] 천황의 권한을 확고히 하는등 온전한 민주주의적 헌법이라 보기는 힘들었으며 선거권도 1889년 중의원 선거가 처음 치러졌을때부터 1920년대 본토에 살던 25세 이상 남성에게[19] 보통 선거권이 주어질때까지 소수의 상류층 내지 중산층이나 가졌던 것이고, 다수의 하층민들은 중의원 투표권을 가질수조차 없었다. 그러하니 식민지 주민들에게 투표권이 주어질 껀떡지도 없었던것이다. 다만 식민지인들도 일본 내지에 거류하게 되면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었다. 일제 시대 당시 선거 포스터에 보면 한글이 같이 표기된 포스터들이 발견되는데 내지의 재일 조선인들의 투표 안내를 위한 것이다.[20] 일제 시대 당시 식민지 조선 출신의 국회 의원으로 친일파 박춘금이 있다.

일본 제국은 비민주적인 정부다 보니 그 과정에서 지역 중심 인사가 횡행하였고 부정과 부패가 이어졌다. 이들이 시도한 위로부터의 개혁은 서구 문물의 도입과 국민 의무 교육의 시행으로 정치 제도와 시민 문화를 바꾸는 데는 성공했으나, 그 대가로 지역주의가 사라지고[21] 전 국민이 황국신민으로 일체화하면서 아래의 비판 능력을 봉쇄했다. 또한 지극히 혼란한 상황인지라 상층부의 권력 다툼도 늘 일어났고, 금방 내각을 개편했다. 자국의 상황에 맞는 성찰 없이 외부로부터 그대로 이식한 서양식 정치가 보수적인 일본에서 제대로 돌아가지 않았다.

4.2.1. 일본제국헌법[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280px-Kenpohapu-chikanobu.jpg

1889년(메이지 22년) 헌법 반포 약도

파일:external/blogimg.goo.ne.jp/cdccb674233176bb005de7c2483a65f1.jpg

천황 정전 헌법 발포식의 安達吟光그림

대 일본 제국 헌법(大日本帝国憲法(だいにほんていこくけんぽう))은 1889년(메이지 22년) 2월 11일에 공포되었다. 1890년(메이지 23년) 11월 29일에 시행된 근대 입헌주의에 기초한 일본의 헌법이며, 공포 당시의 메이지 덴노의 이름을 따서 메이지 헌법(明治憲法(めいじけんぽう))이라 부르거나 단순히 제국 헌법(帝国憲法(ていこくけんぽう))라고도 부른다. 현행 일본 헌법과 대비해서 구 헌법(旧憲法(きゅうけんぽう))이라고 부른다. 단기간 정지된 오스만 제국 헌법을 제외하면 아시아 최초의 근대 헌법이다. 1947년(쇼와 22년) 5월 3일 일본국 헌법 시행까지 반세기 이상 동안 한번도 개정되지 않았다. 1947년(쇼와 22년) 5월2일까지 존속하고 제73조 헌법 개정 절차를 거쳐 이듬해 5월 3일 일본국 헌법이 시행되었다.

헌법 발포의 칙어에서 "불마(불멸)의 대전"(不磨ノ大典)이라고 명시했기 때문인지 일본국 헌법으로 개정될 때까지 한번도 수정이나 개정된 일은 없었다. 또한 청나라의 흠정 헌법 대강에도 영향을 주었다. 상세 내용은 일본제국헌법에 기재

4.3. 전성기[편집]

일본은 점차 제국을 표방했다. 이에 따라 국가를 개혁하고 군사력을 완전히 서구식으로 개편하여 증강하였다. 류큐왕국을 강제 병합시킨 후 청일전쟁에서 승리하여 대만을 병합하고, 그 다음으로 대한제국을 강제 병합했다.

또한 만주와 내몽골, 중국의 일부 영토를 점령하여 만주국, 몽강자치연합정부 등의 꼭두각시 국가들을 만들었다. 일본의 식민지 대상이었던 국가들은 당시 일본군에 비해 한 주먹거리도 아닐 만큼 군사력이 빈약했기에, 점령하는 데 별 다른 어려움이 없었다.[22]

제1차 세계대전과 이후의 짧은 전간기 사이, 유럽에 전쟁 물자를 수출하던 일본은 호황을 맞이했다. 일본은 이로써 러일전쟁에서 입은 손실을 만회했고, 그동안 외국에 진 모든 채무를 갚은 것과 동시에 수십억 엔의 순채권국이 되어 장차 긴 전쟁을 치를만한 국력도 조금 쌓았다. 이후 중일전쟁 이전까지는 호황의 부가 효과로 서민 경제도 어느 정도 나아지는 효과를 얻었는데, 현대 일본의 노인들이[23] "그래도 그 때는 전쟁만 아니었다면 좋은 시절이었지..."라고 회상한다면 십중팔구는 이 때라고 보면 된다. 실제로 이 다이쇼 시대는 서브컬쳐 등에서도 꽤나 낭만적으로 묘사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관련해 나오는 제국시대 일본의 풍경화나 그림들도 대부분 이 때를 묘사했다. 서브컬쳐 등에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를 다이쇼 로망이라고도 한다.

4.4. 폭주[편집]

그러나 좋은 시절도 잠시였다. 점차적으로 농민들에게서 걷는 세금이 높아져갔고, 상황이 다급해진 농민들은 도시로 몰려가 하층민을 이루기 시작한다. 당시 관동 대지진 때 마구 나눠준 채권의 가치가 폭락할거란 소문이 돌면서 1927년 초에 전국적 대공황[24]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시작으로 하층민의 대부분을 이룬 청년 세대가 "부패한 정권을 무너뜨릴 혁명"을 요구하기 시작했지만, 1929년에 발생한 세계 대공황으로 2연타를 맞아 경제가 보이지 않는 수렁에 침식하면서 마침내 군부가 폭주하기 시작하였다.

미국은 공공 건설을 늘리는 뉴딜 정책, 유럽은 식민지를 이용한 블록 경제를 통해 어느정도 극복하는데 성공했지만, 일본은 그럴 만한 나라가 주변에 별로 없었을 뿐더러 처음부터 경제 체제가 미약했다. 이런 상황에 분노하기 시작한 군부 내 급진층은 조금이라도 온건적 혹은 중도적으로 판단되는 총리와 고위 공무원들을 암살하기 시작, 일본 육군일본 해군이 엮여 쿠데타를 몇번에 걸쳐 시도하게 된다. 군대에 굴복하게 된 일본 제국 정계는 결국 전쟁이라는 선택을 했다.

1931년 이시와라 간지를 비롯한 일부 장교들이 멋대로 일으킨 만주사변을 막지 않은 일본 제국은 고작 연대장에 불과한 무타구치 렌야루거우차오 사건을 일으킨 것도 처벌하긴커녕 기회로 여기고 1937년 중일전쟁을 일으키는 꼴도 묵인했고 결국 폭주하는 군부를 제어하지 못해 나라가 군부에 먹히고 말았다. 이후 도조 히데키가 총리가 되어 정권을 잡기에 이르렀다.

이에 미국은 일본의 확장을 저지하기 위해 만주 지역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철수할 것을 통고했고 이를 어길 시 석유 등 주요 자원 수출을 금지하겠다고 선포했다.[25] 그러자 일본은 선전포고도 안 하고[26] 1941년 12월 7일 일요일 아침에 진주만 공습을 벌여 끝판왕에게 대책도 없이 전면 도전하는 자살 행위를 한다.그리고 동맹 맺은 유럽의 친구독소불가침조약을 무시하고 소련에 쳐들어갔다가...

유럽과 아프리카의 싸움으로도 정신이 없던, 심지어 본국이 무너지기까지 한 유럽 국가들은 서태평양 지역에 소홀하게 대처했고, 기세를 탄 일본은 중국의 절반뿐 아니라 동남아 전역까지 휩쓸며 내친 김에 인도와 남태평양까지 진출했다. 1942년, 일본 제국은 동북아에서 동남아, 남태평양까지 이르는 최대판도를 형성하였다.

태평양 전쟁 개시 뒤 귀축영미라는 단어가 유행했는데, 귀신짐승같은 영국미국이라는 뜻이다. 맞는 말이긴 하다. 짐승같은 물량,힘과 귀신같은 기술력.

4.5. 멸망[편집]

하지만 결국 일제는 평화롭게 잠자다가 얻어맞고 분노한 미국에게 개박살났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태평양 전쟁 문서를 참조.

사실 일본은 미국의 주요 전력에 선제 공격을 취한 뒤 미국을 협상 테이블에 끌어내려고 했다. 이는 미국이 나치 독일과의 전면전에 들어선 상황이라 자신들에게 전력을 돌릴 여유가 없을 것이라는 계산에 따른 행동이었는데, 문제는 미국이 일부 전력만으로 일본을 쳐바를 정도의 무지막지한 힘을 가진 먼치킨 국가였다는 점이 문제. 전쟁이 벌어지는 몇 년 사이에도 새로운 배를 몇 척씩 찍어내 투입하던 미국이었지만 이것조차 미국이 투입한 전체 전력의 일부였다. 흔히 나도는 10%설까진 아니지만 전쟁 후기까지 미국이 투입한 전력은 전체 전력의 30%를 넘기지 않았다.

물론 그렇다고 미국이 일본과의 대결에서 힘을 빼고 싸운 건 아니다. 엄밀히 말해 진주만 공습 당시의 일본군은 전력 면에서 미군을 근소하게 상회하고 있었다. 다만 미국이 압도적인 생산력으로 이를 순식간에 뒤엎고 일본군을 갈아버린 것이며 이는 당시 미국이라는 국가의 기반 자체가 이미 최상위권의 선진국의 반열에 들어섰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이것이 가능해지기까지 미 해군의 주력함들은 대부분 태평양에서 작전을 수행한 경력이 있으며, 개전 이후 대서양에 배치된 함정들을 태평양으로 차출하기까지 했다. 물론 대서양에서야 주력함을 보내도 딱히 할 일이 없기는 했지만 일본이 그렇게 만만한 상대였다면 주력함들을 태평양에 몰빵하지는 않았을 것이다.[27] 당시 영국 해군이 크릭스 마리네(독일 해군)와 이탈리아 해군을 압도하는 전력을 가지고 있기는 했지만 2:1로 싸우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어쨌든 갈수록 세를 불려가는 미군에 의해 수세에 몰린 일제는 내지의 일부인 오키나와를 뺏기고 전 국토가 미공군의 공습으로 불바다가 되는 등 전황이 갈수록 불리해졌다. 그럼에도 항복을 거부하던 일제는 미국의 원자폭탄2번이나 맞고 소련이 대일 전쟁에 참가하자 마침내 포츠담 선언을 수락하며 전쟁은 끝난다.

패망 뒤에도 헌법 개정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아 헌법상 국호는 계속 '일본 제국'이었으며, 미군정의 통치를 받던 1947년 5월 3일일본국 헌법이 발효되며 정식 국명을 일본국(日本國, Japan)으로 고쳤다. "일본국" 이름 자체를 영어로 직역하면 "State of Japan"이지만 실제로 이런 이름으로는 매우 드물게 쓴다. 한편 이스라엘은 정식국명이 일본과 똑같이 "이스라엘국"이고 영어로 "State of Israel"라 번역하는데 일본과는 다르게 정식 영어 국명으로 쓴다.

일본 왕국이 아닌 일본국인 이유는 기존의 덴노제 자체를 긍정해서이다. 하지만 미군은 패전의 책임을 물어 덴노의 권한을 사실상 없애는 쪽으로 방침을 정했고, 때문에 현대의 일본에서 덴노는 그저 국가의 상징일 뿐 아무런 권력을 가지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 논란을 불러올 발언을 하는 것이 금기가 되었다. 심지어 덴노를 정치적 논란에 끌어들이려는 사람들이 암살 위협을 받을 정도이며 때문에 덴노 본인도 행동 하나하나를 궁내청이 제한하는 수준.

5. 군대[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00px-Merchant_flag_of_Japan_%281870%29.svg.pn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Manchukuo.svg.png

일본군
旧日本軍 / 大日本帝國軍

[ 펼치기 · 접기 ]

일본 군사사의 최대 흑역사. 자세한 내용은 일본군 항목 참조.

5.1. 일본 제국이 점령한 영토[편집]

파일:external/livedoor.blogimg.jp/09b4872f.gif

1942년 일본 제국 최대 영토 지도[28] [29]

일본 제국의 외지

[ 펼치기 · 접기 ]

지역

당대 일본명 / 한자 표기

통치기관

사할린

가라후토 / 樺太(화태)*

화태청

한반도

조센 / 朝鮮(조선)

총독부

타이완 섬

다이완 / 臺灣(대만)

총독부

미크로네시아의 일부

난요군토 / 南洋群島(남양군도)

남양청

만주

간토 / 關東(관동)

관동청

* 가라후토는 1943년 이후 내지(內地, ないち, 본토)로 편입
† 난요쇼토 / 南洋諸島(남양제도)라고도 일컬음

6. 일반적인 평가[편집]

"삼국간섭그대와 그대의 망국적 외교가 불러온 것. 김옥균을 사지로 내몰고, 청나라를 상대로 의롭지 못한 전쟁을 벌였으며 과다한 영토를 요구하고, 독립 보호라는 미명하에 조선을 지배하에 둠으로써 일본에 대한 증오가 양국 민중 마음속에 뿌리내리게 했으니, 그대가 가는 길은 왕도를 벗어났으며, 일본을 망하게 할 것이라 이 말이오!"
- 카노 슈스케

- 야스히코 요시카즈의 만화 《왕도의 개》에서 발췌

아시아 최초로 근대화에 성공한 국가이지만, 현대 사회의 근본적인 개혁에 실패해[30]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역사상 최악의 국가들 중의 하나로 전락한 나라

비록 관료제 아래에서 치밀하고 조직적인 악행을 저지른 나치 독일에 비해 일제의 만행은 전근대적 국가의 미성숙함에서 온 바가 컸으나, 일제가 저지른 수많은 범죄들을 결코 정당화할 수는 없다. 일제가 저지른 만행들의 잔혹성은 나치 독일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 731 부대만 해도 아우슈비츠에 버금가거나 그 이상의 마경이었다는 표현이 일각에서 나올 만큼이다. 그리고 난징대학살을 위시한 전대미문의 학살 명령인 신멸작전이 그것을 뒷받침한다.

그럼에도 세계적으로 일제의 만행은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았는데, 그 이유는 당시의 피해국이 세계의 패권을 쥔 서양과는 관계가 없는 아시아권에 집중되어 있기도 했고 승전국인 미국이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서 일본과 친해질 필요성이 있었기에 그동안의 만행을 묵인한 탓도 있다.[31] 게다가 미국은 731 부대의 전범을 사면해주는 조건으로 실험 자료를 제공받기까지 했다.[32] 물론 나치 독일에게 학살당한 600만 유대인의 설움을 가볍게 보아서는 안 되겠지만, 이는 당시 일제에게 희생된 사람들이 세계의 패권에서 밀려난 약자들 위주임을 알게 해준다.[33]

일제강점기를 체험한 한국과, 북한, 중국, 동남아시아제2차 세계대전의 피해국들은 다른 서구 제국들에 편입되었던 상당수 지역과 달리, 현재 어느 나라도 당시 일본 제국의 일원이었음을 당연하지만 자부하지 않는다. 당시 일제가 점령한 거의 대부분의 나라들은 제국의 일원이 아니라 기껏해야 노예 수준으로 다루어져서이다. 이런 까닭이 아니더라도, 사실 식민지였고 말할 수 없는 학대를 받았기 때문에 더더욱 흑역사로 여긴다. 특히 가장 큰 피해자인 한국과 중국은 본래 같은 문화권이었고 더욱이 현대 국가로의 전환기에 그 꼴을 당했기에 미국-필리핀 관계보다는 독일-폴란드 관계에 가까운고로 일제 얘기만 하면 치를 떨 정도로 싫어한다. 다만 대만은 대륙(청나라, 중화인민공화국)에 대한 반감의 영향으로, 일본 제국 통치기를 그다지 부정적으로 보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외국인들은 대부분 이런 제국주의에 무관심하고, 이 때문에 일제의 만행을 인정하지 않거나 정정하지 않는 등의 상황이 나곤 한다. 반대로 동양권에서는 나치 독일이 일제에 묻혀서 악이라는 인상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사실 동양의 독빠와 서양의 와패니즈가 통하는 면이 많기도 하다. 한국에서는 나치 코스튬을 실컷 차용해놓고도 옷에는 죄가 없다는 말을 하기도 하고, 일본에 가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그 나라의 문화라면서 욱일기가 그려진 머리띠라던가 티셔츠를 잘만 사니... 물론 욱일기랑 별개로 풍어기도 있고 빨간 집중선 있다고 전부 욱일기로 몰아가는 것도 안 좋은 태도지만.

다만 이러한 과거사 청산 문제에서 독일이 흔히 생각하는 것만큼 적극적인 것은 아니다. 독일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럽 전쟁 피해국에 대한 과거사 청산에 매우 적극적이었으나 독일 제국 시기 식민지로 삼았던 아프리카의 국가들에 대해서는 사과와 피해배상을 거부하는 등 정 반대의 모순적인 태도를 보였다.[34]

즉 이러한 오해는 한국이 전쟁 피해국에 준하는 지위를 가진 나라라는 착각에서 비롯된다. 한국은 샌프란시스코 조약에 의거하여 오스트리아 같은 공동 전범 신세까지는 면했으나 일제 전쟁 수행에 끌려다니는 노예로 간주되어 피해국의 지위는 얻지 못했으며, 일본 또한 한국, 대만 등과 같은 아프리카 식민지의 지위에 대입되는 피해국들에 대해서는 과거사 청산에 소극적인 것. 오히려 일본은 네덜란드, 미국 등과 같이 전쟁 피해국의 지위에 있는 국가들에 대해서만 상당히 적극적으로 과거사를 청산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식민지배 피해국에 대해서도 형식적이나마 사과를 하기는 했다.[35] 그래서 캐나다, 영국 등 연합국이었던 국가들 중 상당수도 일부 교과서에서 일본은 어두운 과거를 화해로 풀어나갔다고 서술할 정도. 문제는 총리라는 인간이 헛소리를 밥먹듯이 하고 있다

6.1. UN 헌장의 적국 조항[편집]

흔히 한국에서 잘못 알려진 사항이지만, UN 헌장의 '승인 없는 무력 사용의 대상이 되는 국가'와 관련해, 일제가 아닌 현대 일본에 대해서까지 전범 국가라는 용어를 쓴다면 그것은 일부 어폐가 있는 용례다. 전범 국가는 '과거에 전쟁을 범한 국가'라는 의미에서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는 용어일 뿐, 국제적으로 쓰이는 용어는 따로 있기 때문.

전범 국가에 대한 정확한 용어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29189&cid=42140&categoryId=42140 적국 조항(enemy-state clauses, 敵國條項)에 나와 있는 '적국'으로, 해당 조항은 2차대전의 승전국에게 적대한 국가들에 대해 책임을 묻는 조항이다.

그렇다 보니 현대에 와서 이 조항은 애매해졌는데, 일본은 일제에 대한 이미지를 씻어내기 위해 국제 사회에 막대한 지원을 했고, 더욱이 일본이 UN에 가입한 이후엔 'UN의 적국'으로 보기 어려워지기도 했기 때문. 그 결과로, 95년도에는 추축국인 독일과 일본 등에 대한 적국 조항을 삭제하자는 결의가 있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일본 내의 극우파는 한국 등이 이 용어를 사용하는 데 대해 시비를 걸기도 하나, 그런 시비는 독도 등에 대한 일본의 과거사 왜곡에서 드러나듯 자기들에게 유리한 사실만 취사 선택한 결과다.

왜나하면 헌장 개정의 최종 권한은 안전 보장 이사회의 상임 이사국들에게 있기 때문이며, 그렇다 보니 과거사 문제를 비롯해 여러 방면에서 일본과 대립하는 중국이 상임 이사국 중 하나인 이상 헌장에서 일본에 대한 적국 조항이 삭제될 가능성은 극히 적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중국 외에도 러시아 역시 일본과 영토문제를 가지고 다투고 있기 때문에 더욱 가능성은 낮다.

참고로, 일본이 기를 쓰고 상임 이사가 되려는 것도 이 조항과 관련 있지 않느냐는 추측이 있다. 전쟁이 가능한 보통 국가가 되어봤자, 사실상 사문화된 조항이라고 한들 이 조항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건 차후 일어날지도 모르는 전쟁에서 불리한 요소가 될지도 모르기 때문.

6.2. 전후 일본의 관점[편집]

아직도 일제의 망령은 현재의 일본 사회에 짙게 깔려 있다. 한때 일본 제국 시절의 부정적인 측면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교육을 폈던 시절도 있었지만, 1970년대 후반기부터 점차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하더니 2000년대 들어와서 모리 요시로가 집권하기 시작하면서 틀어지기 시작하여 이런 교육을 도게자 교육 또는 암흑사관 등으로 부르며 "역사는 한쪽 측면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든가, "국민의 반 애국심을 키우는 자학사관이다!"라는 어이없는 까닭을 내세운 탓에 현재는 교육 일선에서 이런 내용을 배제하는 출판사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물론 이른바 극우 교과서는 전체의 일부에 불과하지만, 점점 증가하는 추세라는 점이 경계해야 할 부분. 게다가 아베 정권의 집권기는 2017년에도 아직 지속되고 있다.

6.2.1. 일본의 극우 세력[편집]

군국주의제국주의를 미화하는 일본 극우 세력이 문제시된다. 니시베 스스무(西部邁(にしべ すすむ))는 이것을 이른바 자학사관(自虐史観(じぎゃくしかん))에 빗대어 자위(마스터베이션)사관이라고 비판했다. 대동아 전쟁 긍정론의 일본 우익(세뇌된 넷우익 포함)들에게는 일본의 가장 화려했던 시기이기도 하다. 그들은 일본 제국은 올바른 국가였고, "백인 제국주의 침략으로 노예식민지 지배 상태이던 아시아 나라들의 해방을 위해 싸운 정의롭고 위대한 일본!"이라 믿는다. 그러나 현실은 시궁창으로 소수의 귀족, 소수의 재벌,소수의 군권력자 등을 제외하면 일본 본토 국민들에게도 상당히 괴로운 시기로 소수의 제국주의자 사치와 허영심으로 인하여 일어난 전쟁과 재벌 중심의 경제로 인하여 기본적인 권리도 보장받지 못한 채 살아간 시기다.[36]

고바야시 요시노리는 그의 만화(<전쟁론>, <대동아론>)와 인터뷰 등을 거쳐, "전쟁에서 졌기 때문에 '악', 전쟁에서 이겼으니까 '선'으로 규정했을 뿐이다. 너희들 자식이 싸움 잘하는 골목 대장한테 두들겨 맞고 집에 왔는데 너는 싸움에서 졌으니까 '악한' 놈이라고 자식한테 말할 수 있느냐!"나 "이제까지의 역사관은 이긴 놈들의 논리가 넣어 세뇌한 '자학사관'이다. 일본의 대동아 전쟁은 자랑스럽고 정의로운 전쟁이였다!"라 주장한다. 자기들 자식이 싸움 못하는 동네 애들을 꼬붕으로 부리고 때리고 금품 갈취를 하면서 괴롭히는 걸 골목 대장이 말리니까, 그 뒤통수를 돌로 내리쳤다가 붙잡혀서 얻어터진 사실은 언급도 안 한다. 자기 자식이 골목대장에게 얻어터진 것이 아니라 골목대장인 자기 자식이 금품갈취, 상납, 학대 등을 일삼다가 경찰아저씨한테 걸려 된통 얻어터진 것이라는 사실은 절대 인정하지 않는다(...)

더 가관인 건 일본 제국 시기를 일본의 최전성기로 생각하는 정신 나간 놈들도 있는데, 당연히 말도 안 되는 소리다. 비록 일본 제국이 당시 열강의 반열에 들기는 했지만, 여러 모로 근대화 수준에서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 미국 같은 당시 서방 제국주의 열강들에 비해 부족한 면도 많았고 국력 면에서도 제국주의 열강 중에서는 하위권에 속했다. 당장 2차대전 시기 추축국들의 경제 규모 서열을 봐도 독일, 일본, 이탈리아 순인데 독일은 소련과 동급이고 이탈리아와 일본이 비슷비슷하다. 즉 2류 제국주의 국가였다는 뜻. 까놓고 말해서 메이지 유신 이전까지 사무라이들이 칼 들고 싸우던 나라가 서양 문물 좀 받아들이더니 미영프독 수준의 열강이 되었다고 믿는 사람은 와패니즈 내지는 일본 극우 뿐이다. 도리어 그 기형적인 규모를 유지하느라 미국에 선전포고할 정도로 궁지에 몰렸다고 보는 것이 정상이다. 그리고 일본의 진짜 최전성기, 즉 황금기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1964 도쿄 올림픽1970 오사카 엑스포, 1972 삿포로 동계올림픽 등을 개최하면서 세계적인 경제 대국이자 진정한 선진국으로 발돋움한 1970~80년대 거품경제 시기다. 물론 일본 제국 시기에 쌓아놓은 유무형의 자산이 어느 정도 이 때의 경제 발전에 영향을 미친 것까지는 부정할 수 없겠지만, 이 항목을 잘 보면 이 시기를 전성기라고 하는 것은 오히려 자기들 얼굴에 먹칠을 하는 것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심지어 일본어 위키백과에서는 일본 제국이 신화상의 일본 건국일인 기원전(!) 660년부터 지금(...)까지(~ 표시로) 있는 것마냥 적어놨다. 일본제국 역사상 처음으로 황제란 말을 쓴 진시황보다 몇백년이나 먼저다. 자기들이 보기에도 코미디 같다고 느꼈는지 몇 번 중립적인 서술도 했으나, 광란에 휩싸인 어린 넷 우익이 지속적으로 공작했다. 그 뒤에는 각주로 그 경위를 살짝 따로 적는 유치한 짓거리를 해놨지만, 이는 명백히 틀린 주장이다. 진정한 자위사관 위키러들이 손수 고쳐주자

덴노가 아무리 기원전부터 현대까지 왕위를 계승했다지만, 일단 초대 덴노인 진무 덴노의 실체부터 불명이다. 결정적으로 덴노가 일본을 스스로 통치한 기간은 일본사를 통틀어 보면 정말 얼마 안 된다. 즉 일본에서 덴노의 의미는 일본 열도의 국가 원수/통치자라기보다 정신적 지주에 가깝다. 일본 역사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기간 사이 막부가 일본을 통치했으니, 막부를 일본 정부로 보고 막부의 쇼군을 일본의 국가원수로 봐야 맞을 것이다. 애당초 서양인과 와패니즈도 1800년대 이전의 일본 국가체제를 'Shogunate(막부)'로 부르지 'Empire(제국)'으로 부르지 않는데, 이런 마당에 그런 공작은 웃음거리일 뿐이다. 더군다나 국가의 존속 기간을 따지는 필수 요소인 정식 국명으로 따져봐도 일본국은 일본 제국과 엄연히 다른 나라다. 게다가 일본 헌법의 변화로 일본 스스로 덴노를 국체로 규정하지 않는 마당에 이러한 주장은 일본 헌법을 부정하는 코미디다.

결론적으로 일본 제국의 존속 기간은 에도 막부의 멸망(1868) 뒤부터 연합군 통치 시대 전(1947)까지의 79년간으로 봐야 옳다. 제아무리 일본 우익들이 천년 제국을 꿈꿔본다 한들 백년도 못간 제국의 현실은 바뀌지 않는다.

6.3. 전쟁 피해자들의 관점[편집]

핵심을 요약하자면 거의 모든 피지배국의 원수이고, 나치 독일에 버금가는 광기 어린 집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종종 전쟁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악의 축으로 낙인찍힌 것 뿐이라며 논점을 흐리는 이들이 보이는데, 정말 그렇다면 보불전쟁프랑스백년전쟁영국도 악당으로 남았을 것이다. 당장 이탈리아는 똑같이 추축국이었으며 파시즘 독재국가로 기억하고 반면교사인 점은 비슷하나, 최소한 일제나치 독일만큼 인간말종으로 여기지는 않는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탈리아에 관해서는 "전쟁 중에 실책만 가득 저지르고 그다지 한 일도 없는 나라"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게 칭찬이야 욕이야[37]사실상 연합국의 다크나이트 추축국 중에 스파이가 있는 거 같아 결정적으로 전쟁에서 져서 악의 축으로 낙인찍혔다는 말이 모순인 게 일본은 가장 빠르게 서구화를 했고 약육강식을 기본으로 한 당시 제국주의 열강의 확장에 가담한 아시아 국가였다. 더군다나 이러한 제국주의 열광이 본격적으로 식어버린 2차 세계대전의 양대 산맥중 하나였던 태평양 전쟁의 시작역시 일본이 시작했다가 패망해 버린것이다. 일본 제국이 패하기 전까지 믿어 의심치 않았던 약육강식의 논리에 따르면 일본 제국은 할 말이 없어지는 상황인 것이다.

따라서 일제나치 독일은 단지 전쟁에서 져서가 아니라, 그들이 저지른 엄청난 전쟁 범죄들 때문에 비난받는다. 나치 독일유대인학살했고 집시를 거의 절멸시켰으며, 우생학으로 '열등한' 사람들을 탄압하고 죽이는 만행을 저질렀다.[38] 한편 일본 제국은 의학 발전이라는 미명으로 악마같은 생체 실험을 저지르며 군인들을 위안한다는 명목으로 일본군 위안부라는 것을 만들어 동아시아 각국의 여성들을 잡아갔고, 점령지의 네덜란드 여성들도 잡아가 성노예로 썼다.[39] 일본 제국이 점령지의 서구권 여성들까지 잡아다 위안부로 썼다는 사실은 명백히 기록으로 남았고, 이는 현대 일본이 위안부 문제에서 서구 국가들에게 제대로 호소하지 못하는 가장 큰 까닭의 하나이기도 하다.[40] 심지어 치치시마섬 식인 사건처럼 미군 포로를 술안주로 잡아먹기도 했다. 그리고 최근에는 어느 호주 노인 여성이 자신 또한 위안부로 잡혀갔었다며, 서구 여성이 네덜란드인만 잡혀간 게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다.

7. 식민지 점령 사과 및 보상 문제[편집]

고노 담화, 무라야마 담화 등 총리들의 담화를 통한 몇 번의 공식적인 사죄가 있었으며 이는 일본 정부의 이러한 담화를 계승한다는 견해를 보여준다.

한편으로, 일본은 연합국의 주체가 되는 미국,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네덜란드 및 서방 국가와 한국에 대해서는 독일 이상으로 전후보상을 했으며[41] 독일 등을 포함한 식민지 주도국의 다수가 피식민국가들에게 저지른 악행을 보상도, 인정도 하지 않는 있다는 것에 비해 형식적으로는 사과 및 보상을 했기에 외국에서는 이를 좋게 보는 시선도 존재한다.

이와 관련해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바로 시베리아 억류문제에 관한 일본 정부의 태도다. 제2차 세계대전 말기에 소련군은 당시 일본군의 활동영역이었던 만주 및 한반도 북부, 사할린 등지에 쳐들어가 약 64만명 정도의 일본군(일부 '민간인'포함)을 포로로 생포했다. 국제조약상으로 보자면 이들을 일본으로 돌려보냈어야 하나, 대부분 돌려보내지 않고 시베리아 등지의 수용소로 보내어 그곳에서 2~4년간, 아주 재수없는 경우는 11년까지 노역을 시켰으며 그 결과 최소 6만 명 이상이 사망했다. 당시 소련에 끌려갔던 (다른 나라 사람도 아닌) 일본인 생존자들은 나중에서야 강제노동에 대한 사과와 보상을 요구하였으나 일본 정부에선 공식적으로 이를 요청할 수 없었다. 이미 1956년 일소 공동성명을 통해 일본과 소련이 국교를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배상청구권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일본 정부는 어물쩡 시간을 넘기다가 1990년대 소련이 붕괴된 뒤 "1956년에 포기했던 건 국가간의 배상청구권이었지 국민 개개인의 청구권까지 포기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물론, 저기서 말한 청구권이란 말 그대로 배상 관련해서 재판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지 배상을 받을 권리는 아니기 때문에 틀린 말은 아니긴 하다.

한국은 애시당초 태평양 전쟁 발발 당시 식민지로서 일본 제국의 일부였기에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 준거한 전쟁피해국이 아니었다. 때문에 아예 참석도 하지 못했고, 이후 중국, 소련에 맞설 냉전의 최전선으로서 반공라인을 결성해야 하는 미국 처지에서 한국과 일본 간 협정을 맺고 국교를 정상화 해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이마저도 일본 정부의 태도 때문에 사실상 수년간 방치되어 있었다.[42] 그러나 참다못한 미국이 일본의 등을 떠밀고 일본이 그야말로 마지못해 토해내는 형태로 한일기본조약으로 배상이 이루어졌다.[43]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조.

국교정상화 당시 한국 정부는 다시 위안부 문제를 본격적인 화두로 삼았으나, 이미 한일기본조약을 통해 법적으로 일본의 책임이 완료되었기에 실질적 결론에 도달할 수는 없었다.[44] 그래도 90년대, 2000년대에도 고노 담화(1993년, 위안부 관여 시인), 무라야마 담화(1995년, 패전 50주년 사죄 담화), 간 나오토 담화(2010년, 한일병탄 100주년, 병탄 강제성 시인, 의궤 반환) 등이 이루어졌고 일본은 배상금을 지불할 어떤 의무가 없음에도 위로금 형태로 꾸준히 피해자에 대한 기금 지원을 시행했다. 1995년, 한일기본조약 등 피해국가와 맺은 조약 때문에 일본 정부 차원의 보상이 불가능하자 민관 합동의 형태로 아시아여성기금을 마련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의 이름으로 하는 보상이 아니었기에, 일부에서 제대로 된 사과가 아니라며 기금 수락을 거절하는 등 논란이 있었으며, 한편으로 일부 (추산 생존자 207명 중 61명.) 위안부 생존자들은 기금을 받았다.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 준거한 동남아권의 전쟁피해국들의 경우 반일이냐 친일이냐로 분류하면 대부분 친일에 가깝다. 공적개발원조(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와 아시아 여성기금(Asian Women's Fund) 등 배상을 하려는 일본 정부의 노력도 있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중국의 팽창이다. 중국이 동중국해에서 영해 넓힌답시고 콘크리트 떡칠을 하거나 해군력을 팽창해 무력행사를 하는 등 온갖 어그로를 끌어 배트남이나 인도네시아가 매우 불편해하고 있었는데, 일본이 이런 국가들을 대상으로 대미 외교창구 구실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동중국해 영해분쟁에 미국이 개입한 배경에도 일본이 일정부분 기여했다는 생각이 절대다수다. 이런 문제가 아니더라도 어쨌든 미국(+일본)이 있어야 중국을 막는다라는 인식이 사라지지 않는 한 앞으로도 동남아 국가들은 일본에게 우호적일 수밖에 없다. 애시당초 동남아 일제 전쟁피해국들의 GDP를 긁어모아도 일본의 GDP에도 미치지 못하니 이러한 인식은 냉정한 현실인식이기도 하다.

어쨌든 이런저런 이유가 있어 21세기 시점에서 일제 전쟁피해국 중에서 여전히 일본에 한국처럼 적대적인 국가는 사실상 중국밖에 남지 않았다. 특히나 중국은 사실상의 동북아 패권구도에서 일본의 등뒤에 있는 미국을 바라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전적으로 과거사와 그에 대한 태도만으로 일본을 적대하는 나라는 한국밖에 남지 않은 것이다.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들어 일본 여론의 절대다수가 한국에 더이상 아무것도 양보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며, 실제로 일본 정부가 한국을 달래려던 온갖 시도를 포기하고 유례없이 실무적이고 건조한 스탠스로 180도 태도를 선회한 이유는 노력해봤는데 한국의 요구가 끝도 없는 등 좋은 소리를 듣지 못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국민정서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단교 수준으로 교류를 닫을 수는 없으니 일본이 꾸준히 써먹는 수법이 미국을 끌어들여 한국이 일본과 등을 돌리고는 미국과도 관계가 나빠질 법한 상황을 유도하는 것이다.

참고로 이 문서의 내용은 일종의 요약본이며 자세한 내용은 한일기본조약 항목에 서술되어 있다. 전범기업의 스탠스에 대해서는 미쓰비시그룹 참조.[45]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일본/역사 문서의 r174번째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8. 대중 매체에서의 일본 제국[편집]

나치 독일과 함께 2차 대전 배경 작품의 단골 악역으로 등장한다. 일본 제국이 컨트롤 가능 세력으로 나오기는 한다. 일단 선의 세력으로 나오는 것은 죄다 일본산이고 서양 쪽에도 일제,혹은 일본 비슷한 것의 처지에서 진행할 수 있는 게임들이 존재하기는 한다. 물론 일본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지 일본이 선의 세력으로 나오는 경우는 절대 없다. 라이징 스톰,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3[46], Hearts of Iron 시리즈 등이 그 예. 종종 선역으로 묘사되기도 하지만 그런 매체는 당연하게도 대제국, 감벽의 함대 등의 일본산 극우 미디어물, 가공전기같은 국뽕물이 대부분이며, 적이 외계인, 좀비라도 되지 않는 이상 상식적인 감성으로라도 선역 배정은 불가능하다. 그냥 좀비들이 적이어도 아군은 안되고 흑막 수준으로 나올 듯

9. 관련 문서[편집]

9.1. 일본의 동맹국과 괴뢰국들[편집]

9.2. 일본의 전쟁범죄[편집]

9.3. 기타[편집]

10. 관련 사건[편집]

11. 둘러보기[편집]

제2차 세계대전 참전국

[ 펼치기 · 접기 ]

연합국

유럽 : 파일:external/fa6377aa6c98d7f8eb90c1effc44c9f492b1c5e4b08cbe754dcce80ea5498a9b.png 프랑스 제3공화국파일:자유 프랑스 국기.png 자유 프랑스, 파일:영국 국기.png 영국, 파일:소련 국기.png 소련, 파일:네덜란드 국기.png 네덜란드, 파일:벨기에 국기.png 벨기에, 파일:룩셈부르크 국기.png 룩셈부르크, 파일:터키 국기.png 터키, 파일:폴란드 국기.png 폴란드파일:폴란드 국기.png 폴란드 망명 정부, 파일:노르웨이 국기.png 노르웨이, 파일:체코 국기.png 체코슬로바키아,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200px-State_Flag_of_Greece_%281863-1924_and_1935-1970%29.svg.png 그리스 왕국, 파일:external/cea7f84262d773700c3c500ca249e90835fbb2cf82da7e9d5ad34fea0f1fa5d4.png 유고슬라비아 왕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Flag_of_Albania_(1934-1939)_svg.png 알바니아 왕국(조그 왕조)

아시아: 파일:대만 국기.png 중화민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00px-British_Raj_Red_Ensign.svg.png 인도 제국, 파일:네팔 국기.png 네팔 왕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the_People%27s_Republic_of_Mongolia_%281940-1992%29.svg.png 몽골 인민 공화국, 파일:Flag_of_the_Provisional_Government_of_the_Republic_of_Korea.png 대한민국 임시정부# ,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the_Philippines_%28navy_blue%29.svg.png 필리핀 자치령,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50px-State_Flag_of_Iran_%281964-1980%29.svg.png 이란(팔라비),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the_Tuvan_People%27s_Republic_%281933-1939%29.svg.png 투바 인민 공화국, 파일:레바논 국기.png 레바논,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400px-Flag_of_Saudi_Arabia.svg.png 사우디아라비아, 파일:900px-Flag_of_Syria_2011,_observed.svg.png 시리아,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20px-Flag_of_the_Kingdom_of_Sarawak_%281870%29.svg.png 사라왁 왕국

아메리카 : 파일:미국 국기.png 미국, 파일:attachment/캐나다/Canadian_Red_Ensign.png 캐나다, 파일:파나마 국기.png 파나마#, 파일:external/www.worldstatesmen.org/cr_state.gif 코스타리카#, 파일:도미니카 공화국 국기.png 도미니카 공화국#, 파일:엘살바도르 국기.png 엘살바도르#, 파일:아이티 국기.png 아이티#, 파일:온두라스 국기.png 온두라스#, 파일:니카라과 국기.png 니카라과#, 파일:과테말라 국기.png 과테말라#, 파일:쿠바 국기.png 쿠바#, 파일:멕시코 국기.png 멕시코#, 파일:볼리비아 국기.png 볼리비아#, 파일:콜롬비아 국기.png 콜롬비아#, 파일:페루 국기.png 페루#, 파일:에콰도르 국기.png 에콰도르#, 파일:파라과이 국기.png 파라과이#, 파일:우루과이 국기.png 우루과이#, 파일:베네수엘라 국기.png 베네수엘라#, 파일:칠레 국기.png 칠레#, 파일:브라질 국기.png 브라질 , 파일:아르헨티나 국기.png 아르헨티나#
아프리카 : 파일:1188px-Flag_of_South_Africa_(1928-1994).svg.png 남아프리카 연방,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900px-Flag_of_Ethiopia_%281897-1936%3B_1941-1974%29.svg.png 에티오피아 제국, 파일:라이베리아 국기.png 라이베리아, 파일:Flag_of_Egypt_(1922–1958).svg.png 이집트 왕국

오세아니아 : 파일:오스트레일리아 국기.png 오스트레일리아, 파일:뉴질랜드 국기.png 뉴질랜드

추축국

유럽 :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00px-Flag_of_German_Reich_%281935%E2%80%931945%29.svg.png 나치 독일, 파일:external/18a4927e683473777e3de0f8498861d069cc5fe0a8ad1f8d6bfc064d6683a673.png 이탈리아 왕국*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500px-War_flag_of_RSI.svg.png 이탈리아 사회 공화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900px-Flag_of_Hungary_%281867-1918%29.svg.png 헝가리 왕국, 파일:핀란드 국기.png 핀란드*,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Flag_of_Philippe_P%C3%A9tain%2C_Chief_of_State_of_Vichy_France.gif 비시 프랑스+, 파일:루마니아 국기.png 루마니아 왕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50px-Flag_of_Bulgaria.svg.png 불가리아 왕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Greece_%281822-1978%29.svg.png 그리스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00px-Flag_of_Independent_State_of_Croatia.svg.png 크로아티아 독립국+, 파일:600px-Flag_of_Albania_(1939-1943).svg.png 알바니아 왕국(사보이아 왕조)+,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50px-Flag_of_First_Slovak_Republic_1939-1945.svg.png 슬로바키아 제1공화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50px-Flag_of_Serbia_%281941%E2%80%931944%29.svg.png 세르비아(구국 정부)+,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440px-Flag_IMARO.svg.png 바르다르 마케도니아+,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px-ROA_chevron.svg.png 로고트 자치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40px-Nasjonal_Samling_insignia.svg.png 노르웨이(크비슬링 정권)+,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0px-Flag_of_Spain_(1938_-_1945).svg.png 스페인국#, 파일:덴마크 국기.png 덴마크#

아시아 :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00px-Merchant_flag_of_Japan_%281870%29.svg.png 일본 제국, 파일:태국 국기.png 태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62px-Flag_of_the_Republic_of_China-Nanjing_%28Peace%2C_Anti-Communism%2C_National_Construction%29.svg.png 중화민국(왕징웨이 정권)+, 파일:이라크 왕국 국기.png 이라크 왕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the_Philippines_%281943-1945%29.svg.png 필리핀 제2공화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1931_Flag_of_India.svg.png 자유 인도 임시정부+,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Cambodia_under_Japanese_occupation.svg.png 캄보디아 왕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47px-Flag_of_the_Empire_of_Vietnam_%281945%29.svg.png 베트남 제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Burma_1943.svg.png 버마국+

* 전쟁 도중 추축국에서 연합국으로 전향
+ 괴뢰 국가/정권
# 간접적 지원/지원 여부 논란 있음

[1] 법적으로는 1947년까지. 평화헌법을 제정한 이 시기가 제국의 종결로 봐야 한다.[2] 표면적으로는 제국 헌법에 의해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었으나, 비교종교학적 측면에서 정부의 압제에 의한 국교적 위치가 강요되었다. 이는 도쿄대학 문학부 명예교수이자 종교학자인 야나가와 케이이치(柳川啓一) 교수의 주장과도 상동하다. 자세한 내용은 국가신토 항목 참조.[3] 일본 이외에 식민 지배를 당했던 다른 국가들에 대해서는 일제강점기(동음이의어) 문서의 각 항목 참고.[4] 후자로 칭할 때에는 일본의 제국주의 아래 일본 자국의 민간인 소시민들도 피해를 입었다는 내용이 자주 등장한다.[5] 대한 제국의 경우 공식적으로는 Empire of Dai han 또는 Greater Korean Empire을 표방했으나 역시 Korean Empire로 통용되었다.[6] 엄밀히 말하면 일본과 맞서 전투를 벌였으나 12시간도 안 되어 휴전하고 일본과의 동맹을 맺은 것. 만일 그대로 교전이 계속 이루어졌다면 양국 간의 국력 차를 생각할 때 태국 역시 다른 동남아시아의 국가들처럼 일본의 점령지로 전락했을 것이다.[7] 사실 이는 일제에 적극적으로 협력했던 친일 군사 독재자 쁠랙 피분송크람의 실각이 결정타였다.[8] 헌데 나치의 강압에 의해 억지로 추축국에 끌려갔고 나치 독일로부터 나치 독일군 주둔지, 점령지 수준의 차별 대우를 받았던 불가리아와 달리 루마니아와 헝가리는 2차대전 추축국 시기에 전쟁터에서 학살도 저지르고 당시 지도부들이 파시즘에 완전히 경도되어 적극적으로 침략 전쟁,나치의 전쟁 수행에 참여하는 등 논란이 있다. 자세한 건 추축국 항목 참고[9] 태평양전쟁 개전직전 미국과 일본제국의 국내총생산(GDP)차이가 10배에 달했다.[10] 사실 정자로 쓰고 '幕藩體制(막번 체제)'라고 읽는 게 딱히 틀린 용법은 아니지만 현대 일본어에서는 한국어 맥락에서의 정자체(구자체) 體 대신 신자체 体를 쓴다. 과거에는 일본도 전자로 쓰긴 했다. 또한 체제의 이름 역시 고유 명사에 가까우므로, 신자체로 쓰고 '바쿠한 체제(幕藩体制)'라고 읽는 게 좀 더 정확하다.[11] 볼모를 보내고 그친 게 아니라 번주가 에도에 주기적으로 와야 했다. 그 이동에는 당연히 막대한 비용과 엄청난 시간이 들었다.[12] 일본은 왕통의 교체는 없다시피 했지만, 도무지 중앙 집권이 되지를 않았다.[13] 다이묘(번주)들의 '영지(領地)'와 '영민(領民)', 즉 '판적'을 천황에게 반환.[14] 지방 통치를 담당하였던 번을 없애고 그 자리에 중앙정부가 통제하는 부(府)와 현(縣)을 설치.[15] 참고로 여의도가 무려 87만평이다...[16] 한국어: 萬世一系, 일본어 : 万世一系[17] 당시 프랑스스페인의 시스템은 1인 독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컸고결국 그렇게 되지만, 영국은 국회에 주권을 너무 많이 넘겨주는 것으로 판단됐고, 미국은 너무 급진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프러시아 헌법을 모델로 삼은 것이다.[18] 특히 농업의 소작 계약을 예로 들면 이렇다. 땅주인인 지주와 땅을 빌려서 농사를 짓는 소작인을 두는 형태가 소작이다. 프랑스 민법의 경우 땅을 빌린 소작인도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소작권을 인정받아, 자기 땅이 아닐지라도 지주에 의해 농사를 짓고 있는 땅이 함부로 처분될 수 없었다. 그러나 메이지 정부가 프랑스 것을 본받아 일본민법을 재정할 때는 이 항목을 제거하고 지주의 처분권만 남겨두었다.[19] 여성 투표권은 1945년 종전 직후에 주어졌다.[20] 주간 동아 기사 http://weekly.donga.com/List/3/all/11/63344/1 여담으로 이 기사에서 언급된 마스조에 요이치 소장은 이후 도쿄도지사를 역임하기도 했다.[21] 보신전쟁서남전쟁으로 그 당시에 성행하던 지역주의에 대한 대책으로 내놓은 것이 국가주의를 교육에 몰빵한것이다. 국가신토에서 "일본인은 세계에서 가장 우월하다," "일본 열도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땅이다"라고 지랄을 해대니 얼마나 세뇌가 심했을지 알만하다.[22] 근대화에 실패한 개화파 등이 식민지화에 앞장섰다.[23] 현재는 90세 초중반이다.[24] 일명 1927년의 쇼와금융공황과 30년의 쇼와공황. 이 둘은 다른 사건이지만 연결되어 있다. 전자는 본 기사를 참고하고 후자는 금해금 문서 참고. 일본어 위키백과에는 이 두가지가 따로 문서로 나와 있으니 참고.[25] 이때 일본은 석유 수출의 90% 이상을 미국에게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실상의 최후통첩으로 간주했다.[26] 사실 일본 제국은 진주만 공습 전 선전포고 공문을 보냈으나 주미일본대사관이 암호화 된 공문을 해독하여 문서화하는데 긴 시간이 걸렸고, 미국 정부에 전달했을 때는 이미 미국 전역에 일본의 공습이 보도된 이후였다.[27] 덕분에 윈스턴 처칠미 해군 참모총장이었던 어니스트 킹을 비난하기도 했다.[28] 1944년 대륙타통작전으로 화중, 화남의 영토가 중국 전선에서 최종적으로 추가되었으나 그땐 버마와 필리핀에서 밀리고 있어서 최대 영토는 아니다.[29] 참고로 태국은 당시 추축국의 일원이긴 했지만 명목상으로 주권국이었으며 일본 제국의 점령지가 아니었다. 다만 당시 상황을 봤을 때 사실상 추축국에게 대항했다면 바로 점령 당했을 것이다.[30]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통해 독일을 롤모델로 삼고 서구화, 현대화를 추구하였으나 정작 현대 사회의 마인드를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시스템은 현대. 가치관은 근현대. 마인드는 근대라는 괴상한 체제를 만들어냈다. 그나마 국제사회의 눈치를 보던 문민통치 시기에는 이게 먹혔으나, 1930년대 국제적으로 고립되고 국수주의가 일상화되면서 비극이 벌어진 것이다.[31] 이건 독일도 마찬가지. 미국과 소련을 서로를 견제하기 위해서 서독과 동독군 지휘관으로 전쟁 범죄를 저지른 독일 국방군 장성들을 임명했다.[32] 실제로 731 부대의 부대원 중에서는 죄를 사면받고 당시의 실험 자료를 바탕으로 의학계에서 출세한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자세한 것은 731 부대 참조.[33] 비슷하게 1,000만 단위로 독일에게 학살당한 소련 민간인도 냉전 기간동안 거의 언급되지 않았다.[34] 국제적인 비난 여론에 떠밀려 나미비아 등 식민지였던 일부 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해 사과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35] 고노 담화, 무라야마 담화, 간 담화등.[36] 심지어 종전 후에도 재벌들은 주요 기술을 승전국에 제공하고, 고위 관료, 장군들 역시 731부대의 실험 자료와 다른 자료들을 비밀리에 전부 넘긴 뒤에 살아남았다. 기존의 재벌그룹은 해체됐지만 전후 다시 만든 재벌들에게 적용되는 조항이 아니었기에 대부분 그럴듯한 그룹을 새로 만들어 회장 노릇을 계속 하고 있기도 하다. 어느 분이 줄창한 일본 쑥밭론(...)에 의해 죽어나간 일본 국민들을 생각하면 천인공노할 노릇.[37] 이탈리아군도 깨끗한 건 아니지만 나치 독일이나 일제에 비하면 훨씬 양호하다. 워낙 세력이 미약했기 때문에 악행이나 전쟁범죄도 연합군의 전쟁범죄와 비교해도 무리가 없을 수준이다.[38] 독소전 당시 학살당한 소련 민간인이 천만단위다.[39] 다만 네덜란드 또한 해당 지역을 식민지로 삼으려 진출했던 것이기 때문에 순수한 피해자였던 한국, 중국 등의 위안부 피해자들과는 다소 논점이 다르다.[40] 실제로 일본은 동양인 위안부에는 그런 것 없었다느니 사실은 매춘부였다느니 당사국 간의 문제라느니 온갖 개드립과 회피술로 일관하는 반면, 네덜란드 등 서양인 위안부에는 저자세로 굽실굽실거리는 이중적인 모습이라서 비난을 받는다. 물론 제대로 된 사과는 하지 않고 있기에 네덜란드는 이들을 절대로 용서하지 않는다.[41] 한일기본조약은 배상금의 분배 과정에 매우 큰 문제가 있었을지언정 배상 자체는 일본이 미국에게 등을 떠밀려 외환보유고의 상당 부분을 토해내는 한국에 압도적으로 이득인 거래였다. 즉 한일기본조약으로 인한 배상이 완벽하지 않았다면 이것은 한국의 과거사 문제의 영역이다.[42] 1953년 3차 회담에선 일본 대표인 구보타는 ""일본 측도 (한국에) 보상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왜냐하면 일본은 36년간 벌거숭이 산을 푸르게 바꾸었다든가, 철도를 건설한 것, 수전(水田)이 상당히 늘어난 것 등 많은 이익을 한국인에게 주었다.""고 했으며 일본이 조선을 점령하지 않았더라면 중국이나 러시아에 점령당해 더 비참했을 거라는 망언을 해서 회담이 파토가 나버렸다. 일종의 식민지 근대화론.개소리에 가깝다.[43] 전술했듯 일본이 한국에게 미안해서 그럴리는 절대 없고 배후에는 냉전에 대비해 한국을 키우려는 미국의 압박이 있었다. 하지만 결국 외환보유고의 태반을 털어 돈을 준 것은 일본이다. 타국이 얼마나 배상을 받았던 우리에겐 부족한 배상이다, 라고 충분히 주장할 수는 있으나 줬던 사실 자체를 부정해선 안 된다. 특히나 진정성 문제를 이야기할때는 더더욱 그렇다.[44] 물론 아베 신조 정권에서 망언을 뱉는 것은 위안부 문제 청산여부를 떠나 새로운 문제를 만드는 것이다.[45] 하시마 섬 강제노역의 수혜자이므로 사실상 전범기업의 대표격이다.[46] 이쪽은 아예 희롱하는걸 목적으로 한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