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버르모니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상세3. 창립에 대한 이야기4. 그 외5. 외부 링크

파일:일버모니.png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Ilvermorny_Crest_3.png

Ilvermorny School of Witchcraft and Wizardry

(※ 일버르모니 및 북미 마법의 역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 한국어도 지원된다. #, #)

1. 개요[편집]

미국 매사추세츠주 버크셔 카운티의 그레이록산 꼭대기에 위치한 북아메리카 마법 학교. 아일랜드 출신의 마녀인 이솔트 세이어[1], 잉글랜드 출신의 머글[2]제임스 스튜워드 부부가 설립했다.

2. 상세[편집]

일버르모니라는 이름은 이솔트가 태어나고 자랐던 오두막집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설립연대는 17세기 초로 11개의 주요 명문 학교 중 역사가 가장 짧다. 설립 당시에는 교사 2명과 학생 2명[3]만 있는 초라한 오두막에 불과했으나, 이후 북미 원주민 마법사 출신 학생들이 점차 입학했고 19세기에 이르러 세계 최고의 명문 마법학교 중 하나로 거듭나게 된다. 어찌보면 미합중국의 건국 역사와 상통하는 흐름을 지닌 학교.

일버르모니의 창립자인 이솔트와 최초의 학생들인 두 아이가 호그와트 이야기를 동경하며 자랐기에 기숙사의 수는 호그와트와 마찬가지로 총 4개. 기숙사의 명칭은 각각 썬더버드, 혼드 서펀트, 퍼쿠지, 왐퍼스라는 신비한 동물들의 이름에서 따왔다.[4] 원래는 이솔트와 남편, 두 양아들들이 별 생각없이 제일 좋아하는 신비한 동물들 이름을 붙인 거였지만 알게모르게 그 동물의 성격들도 기숙사에 반영되었다고.

기숙사 배정식은 기숙사를 상징하는 4개의 거대한 목각 조각물이 놓여진 홀에서 치러진다. 신입생들은 벽에 둘러 서 있다가 한 명씩 호명되면 석조 바닥의 중앙에 있는 고르디우스의 매듭 상징물 위에 선다.[5] 혼드 서펀트가 그 학생을 원하면 이마에 박은 수정이 빛을 발하며, 왐퍼스는 포효한다. 썬더버드는 날개를 퍼덕이고 퍼쿠지는 화살을 위로 들어올려 배정에 찬성한다. 만약 학생을 자기 기숙사에 유치하려는 조각물이 둘 이상일 경우에는 학생이 선택권을 가진다. 티나 골드스틴퀴니 골드스틴 자매는 각각 썬더버드와, 퍼쿠지에 배정되었다.[6] 매우 드문 일이지만 10년에 한 번 정도는 네 곳 모두의 제의를 받는 학생이 나온다고 한다. 이 케이스였던 사람 중 세라피나 피쿼리라는 마녀는 나중에 대통령까지 올랐다.[7] 모두의 제의를 받았던 피쿼리는 혼드 서펀트를 선택했다.

망토는 파란색과 크랜베리색이다. 학교의 설립자인 이솔트와 제임스를 기리는 색상인데, 파란색은 래번클로의 상징색이기 때문이고[8] 크랜베리색은 제임스가 크랜베리 파이를 좋아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망토는 이솔트의 어머니 유품이었던 브로치를 기념하여 브로치와 같은 모양인 것, 즉 금으로 된 고르디우스 매듭으로 고정한다.

학교 부지 바깥에는 이솔트의 이모인 곰레이스 곤트가 소지했던 살라자르 슬리데린마법 지팡이가 땅에 묻혀있다. 현재는 커다란 스네이크 우드로 변화한 상태. 나뭇잎에 강력한 약효 성분이 있다고 전해진다.

설립자 중 한 명이 노마지였기 때문에 일버르모니는 여러 명문 마법학교 중에서 가장 민주적이며 엘리트주의를 지양하는 학교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9]

3. 창립에 대한 이야기[편집]

일버르모니 창립 이야기를 보면 알겠지만 곰레이스 곤트는 좀 미친 사람(...)이었고 광적인 순수혈통 중시자로 슬리데린의 혈통을 중시하려 애썼었다. 같은 순수혈통인 언니(또는 여동생)가 머글 이웃들과 잘 지내고 마법으로 몰래 이웃들을 도우는 등 머글 친화적인 모습을 보이자 타락했다고 생각하여 언니 부부를 살해, 조카인 이솔트를 데려다 세뇌하며 키우려 했으나 학대에 가까운 행각에 못 견딘 이솔트가 미대륙까지 달아날 정도.[10][11]

미대륙에서 이솔트는 위험에 처한 퍼쿠지[12]를 구해주고, 돌아가신 아버지의 이름인 윌리엄을 이름으로 붙여준 후[13] 함께 지내며 미대륙에 적응했으나, 퍼쿠지는 원래 인간을 싫어하는 존재였고 이 때문에 사이가 틀어져 헤어진다.[14] 이후 이솔트는 마법사 집안의 자식들인 채드윅과 웹스터 부트 형제,[15][16] 노마지인 제임스 스튜어드를 만난다. 제임스와 결혼하고 두 형제를 입양해 가정을 꾸린 이솔트는 학교에 다니길 원하는 아들들의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 일버르모니를 설립한다. 원래 홈스쿨로 시작한 학교였지만 원주민 마법사들 등이 찾아오며 점점 학교가 커졌다고.

곰레이스는 이솔트가 일버르모니를 설립했다는 소문을 듣고 미대륙으로 쫓아와 조카마저 죽이려 시도했다.[17] 밤중에 습격해 이솔트의 마법 지팡이마저 못 쓰게 만들며[18]가족을 거의 몰살할 뻔했지만 천만다행히도 가족들의 저항과 윌리엄의 등장으로 결국 목숨을 잃고 만다. 사실 그때 이솔트는 너무 무서워 돌아가신 아버지 이름을 불렀는데, 윌리엄이 나타났던 것. 그래서 윌리엄은 10년 만에 그것도 위험해서야 자기 이름을 불러주다니 너무한 거 아니냐고 츳코미를 걸었다. 10년 만에 이름을 불렀는데 부르자마자 나타나는 것도 평범하진 않다 이후 윌리엄은 퍼쿠지 가족들을 데리고 들어와 거액의 돈을 받고 학교 경비를 책임졌다.

이솔트는 이모에게 감금당해 지내는 동안 호그와트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19] 지옥과도 같던 생활 속에서 호그와트에서의 학교생활을 꿈꾸며 지냈다. 그러한 그녀가 잔혹한 이모를 피해 신대륙으로 넘어와 호그와트에 견줄 만한 명문 학교를 지었으니 이견을 달 수 없는 인생역전의 이야기라 할 수 있겠다.

채드윅과 웹스터 부트 형제, 이솔트의 쌍둥이 딸 중 하나인 리오나(Rionach)는 북미 마법세계의 유명 인사들이 된다. 쌍둥이 딸 중 언니인 마사는 스큅으로 태어났는데, 가족들과는 잘 지냈지만 그래도 형제들 중 혼자만 마법사가 아니라는 게 괴로웠던지 이후 북미 원주민 청년과 결혼해 머글의 인생을 살았다. 반면 리오나는 슬리데린의 재능까지 이어받아 파셀통그까지 할 줄 아는 마법사로 태어났으며, 학교에서 어둠의 마법 방어술을 가르쳤다. 그녀는 슬리데린의 혈통을 잇기 싫다며 평생 독신을 고수했다. 슬리데린 혈통 때문에 이모할머니와 그 난리까지 겪고 가족이 몰살될 뻔했으니 싫을 만도 할 듯.[20] 채드윅은 마법 주문 교사가 되어 일버르모니 교과서 중 하나를 썼으며 이후 멕시코인 치료사 호세피나 칼데론(Josefina Calderon)과 결혼, 칼데론-부트 가문의 시초가 됐다.[21] 웹스터는 프리랜서 오러로 일하다가[22] 영국인 범죄자를 송환하는 과정에서 스코틀랜드인 오러와 만나 결혼, 영국으로 넘어가 살았다. 원작에도 아주 잠깐 언급되는 부트 가문의 호그와트 학생은 웹스터의 후손인 듯하다.

참고로 지금도 학교에 윌리엄이라는 퍼쿠지가 남아 있다. 누가 "창립자의 가족인 그 윌리엄?"하고 물어보면 그럼 내 나이가 300살이겠냐고 비웃는다고. 근데 그가 정확히 몇 살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솔트의 기일마다 학교에 있는 그녀 동상 앞에 꽃, 그것도 메이플라워를 놓는다고 한다. 그냥 본인 맞잖아 학교에는 아직까지도 퍼쿠지들이 많이 근무하고 있으며 다들 학교 욕을 달고 살지만 해마다 학교에 남아 있다고 한다. 이쯤되면 종특이 인간에 한해서 츤데레.

4. 그 외[편집]

개봉을 앞둔 신비한 동물사전 홍보의 일환으로 포터모어에서 일버르모니의 역사에 관한 짧은 영상이 공개되었다. 신비한 동물사전의 배경이 미국이다 보니 앞으로 푸시를 많이 해줄 듯하다.

호그와트와 마찬가지로 학생들은 학교에 대한 자존심이 높은것으로 보인다

5. 외부 링크[편집]

Ilvermorny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해리 포터 시리즈/마법 학교 문서의 51판, 7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살라자르 슬리데린의 후손이다. 어머니가 곤트 가 출신이며 아버지는 유명한 애니마구스 마녀 모리유의 후예.[2] 미국 현지에서는 노마지(No-Maj)라고 부른다.[3] 이솔트와 제임스 부부의 양자들이었다.[4] 혼드 서펀트는 정신을, 퍼쿠지는 마음을, 왐퍼스는 신체를, 썬더버드는 영혼을 상징한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혼드 서펀트가 학자, 퍼쿠지가 치료사, 왐퍼스가 전사, 썬더버드가 모험가를 선호한다고도 한다.[5] 고르디우스의 매듭은 창립자인 이솔트가 자기 어머니 유품이었던 브로치 모양에서 따온 듯하다.[6] 조앤 롤링 트위터에서 공개. 같은 날 트위터를 통해 작가는 만약 제이콥 코왈스키가 입학했다면 왐퍼스에 배정되었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작가 본인은 썬더버드라고 언급했다.[7] 1920년~1928년 동안 MACUSA 의장이었으며 그녀의 세대에서 네 곳 모두의 제의를 받은 유일한 마녀였다고 한다.[8] 이솔트가 어릴 때 호그와트 이야기를 듣고 자기는 래번클로에 가고 싶다고 생각했었다.[9] 그런 것치고 신비한 동물사전에 나오는 미국 마법사회는 영국 출신인 뉴트가 비판할 정도로 노마지와 분리되어 있다. 심지어 결혼도 금지되어 있다. 그럼 MACUSA와 갈등이 좀 세겠는데.. 이는 이후 미국 마법사 사회가 청교도 노마지들에게 심각한 박해를 받고 마법사 사냥꾼 스카우러들에게 한참 쫓겼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노마지 태생을 차별하거나 혈통주의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뜻이지 노마지와 친밀하게 지낸다는 말은 아닌 듯하다.[10] 아닌게아니라 학대가 맞는 게 이솔트는 파셀텅도 말 못한다! 알아들을 수는 있지만. 파셀텅은 슬리데린 핏줄이라면 타고나는 자질이며 실제로 알아들을 수도 있으니 뱀과 말만 시켜줬어도 배웠을 텐데 슬리데린 후손답게 키우겠다면서 제대로 된 교육이라고는 시키지 않았던 듯.[11] 당시는 메이플라워 호가 미대륙으로 출항할 때였다. 이때 이솔트는 이모가 못 찾도록 남장을 하고 자기 이름의 아나그램인 Elias Story라는 이름으로 탑승했는데, 이 엘리아스 스토리는 실제 메이플라워 탑승자다! 아마도 실존인물의 이름에서 아나그램을 만들어 이솔트의 이름을 지은 것일 듯.[12] pukwudgie, 미국 토종 신비한 동물로 거의 인간급의 지능을 가졌으나 인간을 싫어한다. 우리나라로 치면 도깨비 같은 존재. 인간에게 위험하다는 서술을 보면 무기인 독화살로 공격하기도 하는 모양.[13] 퍼쿠지는 외부인에게 본명을 밝히지 않기 때문이다.[14] 이솔트는 자기가 위험할 때 목숨을 살려줬기 때문에 친해졌지만 다른 인간들에겐 얄짤없어서 어린아이들이 옆에서 죽든 말든 신경도 쓰지 않았고 이 때문에 크게 싸웠다.[15] 실제 원작에도 호그와트 학생 중 부트라는 성을 가진 학생이 잠깐 언급된다. 같은 가문인 듯하다.[16] 부트 집안은 모험을 꿈꾸며 신대륙으로 넘어왔으나 신대륙의 신비한 동물 하이드비하인드를 얕보고 덤볐다가 부부가 몰살당하고 아이들도 죽을 뻔했다.[17] 머글과 친해졌다고 자매까지 죽이는 미친 순수혈통광이니 머글과 결혼씩이나 한데다 머글 태생들이고 뭐고 다 학생으로 받아주는 조카는 그야말로 타락의 극치로 보인 것.[18] 이솔트의 지팡이는 이모 것을 훔쳐온 것으로 살라자르 슬리데린이 쓰던 것이었는데, 파셀텅으로 명령을 내리면 잠들도록 돼 있었다. 이솔트는 파셀텅을 알아들을 순 있었지만 말은 못했다는 듯.[19] 다만 곰레이트가 들려준 호그와트 이야기는 대부분이 학교에 대한 디스(...)였다고 한다. 본인이 나온 학교임에도 머글의 피가 섞인 학생들을 받아들이는 게 어지간히도 아니꼬왔던 모양.[20] 이솔트는 아일랜드 출신이었으며 그녀의 가족들은 잉글랜드에서 곤트 가계가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21] 현 미대륙 마법계에서 가장 유명한 가문 중 하나다.[22] 당시 북미 마법계에는 정부라고 할 만한 게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