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어도비사의 벡터 이미지 제작 툴에 대한 내용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그림계

파일:external/nationalcareersservice.direct.gov.uk/illustrator.jpg

Illustrator[1]

1. 개요
1.1. 한국 내 입지
2.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그림계에서 일러스트레이션(=삽화)을 그리는 사람. 원 뜻은 삽화가라는 좁은 의미였으나, 현대에 와서는 파인아트의 아티스트와 구별이 모호할 정도로 그 영역이나 수단의 경계가 확장되었다. 또한 벡터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도 지칭한다.

흔히들 일러스트레이션을 일러스트라는 축약어로 부르곤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일러스트는 사전에 없던 엉터리 축약어였다. 하지만 매스컴을 비롯한 여러 매체에서 하도 많이 사용한 단어다 보니 국어사전과 영영사전에도 실리게 되었다. 이제는 업계인조차 일러스트란 단어를 자주 사용할 정도가 되어서 거의 표준어로 자리매김했다.

그대로 부르자니 너무 긴지 일부 사람들은 일러스트레이터를 일러스터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일러스트 + -er이라는 완전히 잘못된 단어다. 일러레라고만 해도 웬만하면 알아듣는다. 일러레도 그다지... 게다가 일러스트레이션과 일러스트레이터의 구분도 되지 않는다.

국내의 대부분의 일반인들, 일부 프로들조차(…) 게임 업계에서 그림을 그리는 사람을 모두 지칭해서 일러스트레이터, 정확히는 게임 일러스트레이터라고 칭하나,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틀린 표현이다. 게임 원화가를 통상 일러스트레이터라고 하지만 그것도 서로 다른 직종을 모두 뭉뚱그려서 말하는 것. 게임업계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와 콘셉트 디자이너로 구별을 둔다.[2] 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일러스트레이터는 광고를 위한 일러스트를 그리는 사람에 한정된다. 게임 원화가가 설정 초안을 잡으면 일러스트레이터가 그 설정 초안을 기반으로 광고에 사용할 포스터를 제작한다.

하지만 일반인은 그냥 게임 원화가까지 일러스트레이터로 치부한다. 그 이유는 한국에서는 작업의 세분화가 정확하지 않고 영세한 업체가 많아서 이 두 가지 작업을 한 사람이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한국에서는 불명확한 용법이 너무 굳어져 버린 탓에 "일러스트레이터 = 채색된 그림을 그리는 사람"[3] 용법마저도 성립하게 되었다. 심지어 그림보다 3D 모델링을 담당하는 그래픽 디자이너까지 일러스트레이터로 불리기도 한다.

반면에 해외에서는 엄연히 일러스트레이터와 게임 원화가(콘셉트 디자이너)같은 다른 작업 담당을 구별해서 단어를 사용한다. 두 직업을 한 사람이 할 경우 "일러스트레이터 ・ 원화가"같이 확실히 구분한다. 업계조차 경계를 나누지 못할 정도로 일러스트레이터의 직무가 불명한 것은 한국 뿐이라고 볼 수 있다.

홍보용 일러스트 외의 대표적인 삽화는 신문에 나오는 전국의 일기도나, 취업률 그래프 따위부터 동화책에 들어가는 것까지 엄청나게 다양하다. 인터넷상에 돌아다니는 모에류의 그림들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분류하기에는 애매모호하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컨셉 디자이너(원화가), 일러스트레이터(삽화가), 그래픽 디자이너의 경계가 허물어짐에 따라 이 세 직군을 묶어 엔터테인먼트 디자이너라 부르는 추세다.

1.1. 한국 내 입지[편집]

트위터는 인생의 낭비
- 알렉스 퍼거슨

한국 내 전망은 단적으로 그리 좋다고 할 수 없으며, 그 좁은 입지마저도 래디컬 페미니즘 진영이 다 깎아먹고 있는 상황이다.

이원호 작가가 문화일보에서 연재한 소설 <강안남자>의 삽화를 맡았던 난나 작가(본명 장하경·42)는 업계에서 실력과 개성적인 화풍을 인정받아 삽화가로서 거의 정점에 있던 작가였으나, 경력이 쌓였음에도 비현실적으로 적은 고료[4]로 인해 제대로 된 생활을 할 수 없었고, 생계를 위해 논술학원 강사로도 일했지만, 작가적 롤모델이 없는 현실에 절망하여 2015년 11월 안타까운 선택을 하고 말았다.(기사) 그녀의 자살 소식은 한국 그림계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고, 캘리그라퍼 겸 일러스트레이터 비차가 캘리툰으로 그녀를 추모하기도 했고,#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흑요석도 트위터를 통해 난나 작가를 추모하는 한편 블로그에 본인의 경험#[5]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전업 일러스트레이터로 살아가기 위해 외국어 능력이 필요할 수 있다"는요지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

유명 게임 원화가이기도 한 김형태인터뷰를 통해 한국은 일러스트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서 일러스트로만 먹고 살기 어려운 여건이라는 의견을 냈는데, 한국 일러스트 업계는 일러스트레이터 개인의 화보집 등으로는 자생할 수 없는 상황이며 사실상 소설이나 게임업계 등에 붙어있는 상황이라고 이야기했다. 해당 인터뷰의 김형태가 흔히 오덕계 화풍이라 불리는 그림체를 구사하는 작가인 만큼 모든 일러스트 장르를 포괄할 수는 없으니 어느 정도 걸러들을 필요는 있지만 난나 작가의 부고 뉴스와 연관지어서 보면 오타쿠 문화에 걸쳐있는 일러스트레이터이든, 순수 삽화 계열에 걸쳐있는 일러스트레이터이든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나마 사정이 나은쪽은 게임제작인데, 아무튼 어려운 게 사실이라 한국에서는 대부분 게임 컨셉아트를 공부해서 게임컨셉아티스트가 된 뒤에, 일러스트레이팅을 나중에 같이 하는 식으로 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니 게임컨셉아트일을 먼저 하는 상태도 아니고 오로지 일러스트만을 한국에서 전업으로 하고 싶으면 위에서 흑요석 작가가 말했듯 외국어 능력을 키워두는것도 좋고, 거진 대부분 확실하게 입지를 다질 때 까지는 일러스트일을 포함한 투잡을 뛸 확률이 높으니 금전적 사정이 여의치 않은 사람이라면 사전적으로 돈을 벌 직업을 뭐든 먼저 가지고 나서 일러스트를 공부해나가는게 안정적인 방법으로 보인다.

그래도 게임쪽은 다른 계열의 일러스트에 비해서 한국에서 어느정도 입지가 있기 때문에 순수계열보다 사정이 나으니까 게임 일러스트계열이 꿈이라면 너무 지나친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돈" 때문에 일러스트를 하고싶은데 컨셉아트를 먼저 하겠다면 다시 생각해보고 자신에게 솔직해지길 바란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내가 궁극적으로 무슨 이유와 목적 때문에 그림을 시작했는가"를 생각해보자.

컨셉아트는 국내에서 대부분 게임업계를 가르키며, 일러스트레이터에 비해 훨씬 입지는 안정적이지만 그만큼 할 일도 몇배는 많고 배우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는 빡센 직업이다. 또한 일러스트는 홍보만을 목적으로 하지만 컨셉아트는 게임 컨텐츠 자체를 처음부터 만드는 직업이다. 컨셉아트가 본인 적성에 맞는다면 다행이겠지만, 일러스트가 적성에 맞는다는 것 자체가 보통 컨셉아트같이 아예 어떤 대상을 구체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적성에 맞지 않아서일 수도 있기에 일러스트레이터 지망생에게 더욱 더 어려울 수도 있다.

혹시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고 싶다면 나무위키만 보고 모든 걸 다 판단하지 말고, 학원가서 상담도 해보고, 인터넷도 꼼꼼히 둘러보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인지 알아보고 나서 결정을 짓길 바란다. 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로 결정하였고 또 그 진출로로 게임업계를 생각해보고 있다면,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메갈리아 내지 워마드 유저, 혹은 그쪽의 사상에 찬동하는 사람들이 지뢰지대처럼 사방 각지에 포진해 있는 업계가 바로 여기다. 클로저스/사건 및 사고 3.2 문단[6]과 3.4 문단, 그리고 소녀전선 K7 업데이트 연기 논란이 그 폐해를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이 모든 사태의 원인은 SJW트페미의 군락인 트위터에 있다. 일러스트레이터를 비롯해 크리에이터 분류에 속하는 직업들은 대부분 트위터를 기반으로 인맥이 형성되어 있다. 이는 트위터가 크리에이터로서 자신을 홍보하고 인지도를 넓히기 좋은 장소이기 때문이다. 그런 이상 본인이 일감을 위해서라면 트위터를 안 할 수가 없을 것이고, 그러다 보면 과거의 발언이나 특정 문제트윗에 대한 리트윗&마음이 발목을 잡거나 밥줄을 끊어버릴 수 있다. 페미니즘 진영에 발을 들여놓은 이들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거나 그럴 가능성이 높은 트윗을 리트윗하다 보니, 이를 잘못 받아들이거나 유저들이 문제제기를 할 경우 사업에 타격을 입겠다고 생각한 고용주(기업) 측에서 일찌감치 사상검증을 실시하기 때문이다.

흔히 사상검증이라고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마련이며 트위터 페미니스트들도 그런 뉘앙스로 자유를 침해한다고 발언하는데, 여기서의 사상검증은 거창한 게 아니다. 쉽게 말해 유사 나치즘 등을 걸러내는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이다. 당장 일러스트레이터의 친메갈 행적에 분노한 유저들이 단체로 '꼬접(아니꼬워서 접음)'하면 그 손해는 고스란히 기업에게 돌아온다. 회사 입장에서는 떠나려는 유저들을 붙잡기 위해 돈 주고 받은 일러스트를 또 다시 돈을 들여서[7] 갈아치워야 하는 건 물론이고, 접어버린 유저들이 향후 게임에 투자했을 금액들과 친메갈 이슈를 보고 입문을 포기하는 유저들까지 생각하면 피해가 한둘이 아니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이익 창출을 위해 설립된 집단인 만큼, 이러한 손해를 용납해서는 안되고 할 수도 없는 것이다.

그러니 래디컬 페미니즘, 특히 메갈리아나 워마드 등 극단적 남성혐오 집단에는 연루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일러스트레이터의 수요가 많은 게임시장의 주 고객층은 객관적으로도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고, 설령 여성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페미니스트일 거라는 보장도 없으며, 오히려 위에서 언급한 극단주의에 신물을 느끼고 도리어 반대하는 입장에 섰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소비자의 비위에 거슬리지 않아야 하는데, 래디컬 페미니즘은 대상이 남자라면 쉽사리 광범위한 혐오를 일삼으므로 무조건 비위에 거슬리는 행동이다.

참고로 서술된 직업들은 대부분 게임업계 내에서의 사정이다. 영화같은 타 업계의 일러스트레이터의 사정에 대해서는 추가바람.

2. 관련 문서[편집]

[1] 간혹 일러스트 레이터라고 띄어 쓰는 사람도 있는데 일러스트레이터는 영어로 illustrator이므로 일러스트레이터라고 붙여쓰는 것이 옳다. 일러스트 레이터라고 띄어 쓰는 건 애니메이터를 애니 메이터라고 띄어 쓰는 것과 같은 이치다.[2] 예를 들어서 와우의 포스터를 담당한 일러스트레이터들과 콘셉트를 디자인한 콘셉트 원화가는 엄연히 구별된다. 리니지2의 홍보용 포스터와 일러스트를 담당한 정준호는 세부적인 콘셉트 원화를 전문적으로 설정하지 않고 게임의 일러스트를 중심으로 작업했다. 게임 원화는 다른 여러 사람이 담당했다.[3] 채색이 되지 않은 흑백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대체로 만화가이기에 이런 분류가 가능해졌다.[4] 후술할 기사에서 언급된 2010년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실이 연구한 ‘민간 노동력 중개 기구의 수수료 및 노동 실태와 개선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출판사에서 일을 받아 작가를 주선하는 에이전시, 또는 출판사 등이 떼는 수수료는 25~50% 수준이라고 한다.[5] 한복과 동양화풍 일러스트를 주로 그리다보니 국내 업계에선 그녀의 그림에 대한 수요가 부족한 편이었는데, 서구권에 소개되면서 상황이 좋아졌다.[6] 이쪽은 발단이 일러레가 아닌 성우지만, 성우를 옹호하는 사람들중 웹툰/게임 일러스트 등 그림에 종사하는 자들이 매우 많았으며, 거의 대부분이 친메갈 성향을 지닌 것으로 밝혀져 유저들에게 충격을 주었다.[7]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변동이 있기는 하지만 일러스트 외주 단가는 최소 백만 단위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한 장만으로도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다.